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농기계정비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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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잘되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페달 유격이 과다할 때
  2. 라이닝이 마멸 또는 소손되었을 때
  3.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불량
  4. 유압식브레이크에서 휠 실린더 유압이 강할 때
(정답률: 67%)
  •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휠 실린더 유압이 강할 때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이 충분하지 않아 제동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잘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것이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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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랙터 PTO축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변속기 구동형
  2. 상시 회전형
  3. 속도 반비례형
  4. 독립형
(정답률: 48%)
  • 속도 반비례형은 트랙터의 속도가 느려질수록 PTO축의 회전수가 증가하는 방식으로 동력을 전달합니다. 이는 작업물의 특성에 따라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속도가 느려질수록 필요한 동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 방식이 적용됩니다. 다른 방식들은 변속기 구동형은 변속기를 통해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 상시 회전형은 트랙터의 엔진과 PTO축이 항상 회전하는 방식, 독립형은 엔진과 PTO축이 완전히 분리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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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트랙터 기관에서 방열기(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보았더니 냉각수에 기름이 떠 있다. 그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정온기의 파손
  2. 물펌프의 파손
  3. 헤드 가스킷의 파손
  4. 축전지의 파손
(정답률: 85%)
  • 트랙터 엔진에서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는 것은 헤드 가스킷의 파손 때문입니다. 헤드 가스킷은 엔진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위치하며,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헤드 가스킷이 파손되면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게 되어 엔진 내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헤드 가스킷의 파손은 엔진 수리가 필요한 심각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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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랙터의 유압장치 오일 점검 및 조치사항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유구 캡에 먼지를 깨끗이 닦은 다음 뚜껑을 연다.
  2. 오일을 측정하고 오일이 적으면 필요한 만큼 보충한다.
  3. 기관을 작동한 후 유압조절 레버를 몇 번이고 작동한다.
  4. 유압장치에 오일부족 상태일 때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을 혼합하여 주입한다.
(정답률: 87%)
  • "유압장치에 오일부족 상태일 때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을 혼합하여 주입한다."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은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오일과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혼합하여 사용하면 유압장치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유압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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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오일 중 가장 점도가 낮은 것은?

  1. SAE 5W
  2. SAE 10W
  3. SAE 25
  4. SAE 40
(정답률: 74%)
  • SAE 5W가 가장 점도가 낮은 이유는 "W"가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W"는 Winter의 약자로, 저온에서도 유동성이 유지되도록 첨가제가 첨가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AE 5W는 저온에서도 유동성이 유지되면서 가장 점도가 낮은 오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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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기통 엔진에서 1-5-3-6-2-4의 점화 순서일 때 1번 실린더가 배기행정 초기이면 제6번 실린더의 행적은?

  1. 흡기 중기
  2. 압축 초기
  3. 배기 말기
  4. 폭발 중기
(정답률: 55%)
  • 1-5-3-6-2-4의 점화 순서는 일련의 작업 과정 중 하나인 폭발 중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번 실린더가 배기행정 초기이면, 이미 폭발 중기를 마친 상태이므로 제6번 실린더의 행적은 압축 초기입니다. 이는 엔진 작동 과정에서 다음 폭발을 준비하는 단계로, 피스톤이 상단으로 올라가며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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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의 실린더가 마모되지 않았고, 착화 시기는 정확한데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는 이유로 다음 중 가장 관련이 큰 것은?

  1. 크랭크 케이스가 나쁘다.
  2. 플라이 휠(fly wheel)이 나쁘다.
  3. 연접봉의 동력 전달 작용이 나쁘다.
  4. 피스톤링(Piston Ring)의 고착에 기인한다.
(정답률: 59%)
  • 피스톤링은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피스톤링이 고착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여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피스톤링의 고착이 가장 관련이 큰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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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이 장착된 콤바인의 연료여과기를 교환 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1. 밸브간극조정
  2. 공기빼기
  3. 감압량조절
  4. 토인조정
(정답률: 87%)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연료여과기를 통해 정제되어 공급됩니다. 연료여과기를 교환하면 새로운 필터 안에 공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공기는 연료공급에 방해가 되어 엔진 작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여과기 교환 후에는 반드시 공기빼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연료여과기에 있는 공기빼기 밸브를 열고, 연료펌프를 작동시켜 공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확한 연료공급이 가능해져 엔진 작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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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랙터에 부착된 차동고정장치를 사용할 때로 틀린 것은?

  1. 일반도로에서 쟁기를 부착하고 주행 할 때
  2. 습지에서 한쪽 바퀴가 슬립하고 있을 때
  3. 쟁기 작업 중 차륜이 슬립하거나 견인력이 떨어질 때
  4. 포장지 출입 시 한쪽 바퀴가 슬립하거나 트랙터가 진행되지 못할 때
(정답률: 91%)
  • 일반도로에서 쟁기를 부착하고 주행 할 때는 차동고정장치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일반도로에서는 쟁기 작업이 아닌 일반적인 주행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동고정장치는 쟁기 작업 중 차륜이 슬립하거나 견인력이 떨어질 때, 습지에서 한쪽 바퀴가 슬립하고 있을 때, 포장지 출입 시 한쪽 바퀴가 슬립하거나 트랙터가 진행되지 못할 때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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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농용 트랙터 변속기의 기능과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에 적합한 주행속도와 견인력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2. 트랙터의 진행방향을 바꿔 후진하는데 사용된다.
  3. 기관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데 사용된다.
  4. 기관을 무부하 중립상태로 유지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42%)
  • "작업에 적합한 주행속도와 견인력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농용 트랙터 변속기는 기관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트랙터의 주행속도와 견인력을 조절할 수 있으며, 진행방향을 바꿔 후진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또한 기관을 무부하 중립상태로 유지하는데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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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단기통 디젤엔진의 연료분사기가 2° 늦을 때 정비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분사노즐의 압력을 규정보다 높게 한다.
  2. 분사펌프 설치부의 동판 0.2㎜ 1장을 빼낸다.
  3. 분사펌프 설치부의 동판 2㎜ 2장을 빼낸다.
  4. 분사펌프의 플런저 스프링을 짧은 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77%)
  • 단기통 디젤엔진의 연료분사기가 2° 늦을 때는 분사시점이 늦어져서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연비가 떨어지고, 배기가스가 많아져서 환경오염을 유발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사시점을 앞당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사펌프 설치부의 동판 0.2㎜ 1장을 빼내는 것은 분사펌프의 플런저 스프링을 교환하는 것보다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동판을 빼내면 분사펌프의 작동 압력이 낮아져서 분사시점이 앞당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절한 정비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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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3kW의 발전기를 가동하려면 최소한 몇 ps의 출력을 내는 엔진이 필요한가? (단, 효율은 무시한다.)

  1. 2.21ps
  2. 4.08ps
  3. 5.22ps
  4. 6.08ps
(정답률: 53%)
  • 발전기의 출력은 3kW이므로, 엔진의 출력도 3kW 이상이어야 합니다. 엔진의 출력과 발전기의 출력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엔진의 출력 = 발전기의 출력 ÷ 효율

    효율을 무시하므로, 엔진의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의 출력 = 3kW

    따라서, 엔진의 출력이 4.08ps 이상이어야 합니다. 4.08ps는 3kW에 해당하는 출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8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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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솔린기관의 총배기량이 1400cc이고, 연소실 체적이 200cc이라면, 이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1. 7:1
  2. 8:1
  3. 9:1
  4. 10:1
(정답률: 53%)
  • 압축비는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압축되는 공기의 체적과 연소실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총배기량 1400cc 중에서 연소실 체적 200cc를 제외한 나머지 1200cc가 압축되는 것이므로, 압축비는 1200cc/200cc = 6:1이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7:1, 8:1, 9:1, 10:1 중에서 8:1이므로, 이는 일반적으로 가솔린기관에서 사용되는 압축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가솔린기관의 표준 압축비인 8:1을 정답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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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력경운기 본체에서 브레이크의 유격은 어느 부분에서 조절하는가?

  1. 부변속 레버의 연결봉
  2. 주클러치 레버의 연결봉
  3. 조속기 레버의 연결봉
  4. 조향클러치 레버의 연결봉
(정답률: 70%)
  • 동력경운기 본체에서 브레이크의 유격은 주클러치 레버의 연결봉에서 조절합니다. 이는 주클러치 레버가 브레이크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클러치 레버를 조절함으로써 브레이크의 유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와 직접적인 연결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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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 압축압력시험결과 규정압력보다 높을 경우 어떻게 정비해야 하는가?

  1. 밸브 연마
  2. 피스톤링 교환
  3. 실린더 라이너 교환
  4. 연소실 카본 제거
(정답률: 71%)
  • 기관 압축압력시험결과 규정압력보다 높을 경우, 연소실 내부에서 고온 고압으로 연소가 일어나면서 연소실 벽면에 카본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본 쌓임은 연소실 내부의 부피를 줄이고, 압축비를 높여 규정압력을 초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소실 카본을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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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타이어의 이상마모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대한 토인
  2. 고도한 브레이크 유격
  3. 과대한 캠버
  4. 캐스터의 부정확
(정답률: 74%)
  • 고도한 브레이크 유격은 타이어의 이상마모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문제로, 타이어의 마모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고도한 브레이크 유격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모, 브레이크 캘리퍼의 결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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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분무기에서 약액을 흡수하지 못하여 분무작업이 곤란할 때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입호스의 막힘
  2. 패킹의 마멸
  3. 흡입, 토출밸브의 고착
  4. 여수호스의 기포발생
(정답률: 68%)
  • 여수호스는 분무기에서 약액을 흡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여수호스에 공기가 섞여 기포가 발생하면 약액을 흡입하지 못하게 되어 분무작업이 곤란해집니다. 따라서 여수호스의 기포발생은 동력분무기에서 약액을 흡수하지 못하는 고장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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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곡물 건조기에서 버너의 점검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컨트롤램프의 점화램프 점등유무 점검
  2. 전극봉 간격이 5~10㎜인지를 점검
  3. 버너에 송풍기날개 이상유무 점검
  4. 노즐의 분사상태 점검
(정답률: 48%)
  • 전극봉 간격이 5~10㎜인지를 점검하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전극봉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너무 멀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극봉 간격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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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흡기밸브와 배기밸브 헤드 지름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흡배기밸브 헤드의 크기는 서로 관계없다.
  2. 배기밸브 헤드의 크기는 같다.
  3. 흡기밸브 헤드 지름이 더 크다.
  4. 배기밸브 헤드 지름이 더 크다.
(정답률: 60%)
  • 흡기밸브는 공기를 흡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입할 공기의 양이 많을수록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흡기밸브 헤드 지름이 더 크다는 것은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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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농용트렉터가 언덕을 올라갈 때 주 클러치가 미끄러질 경우의 원인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스프링의 쇠약
  2. 클러치판의 심한 마모
  3. 클러치 페달유격 과대
  4. 클러치판의 오일 부착
(정답률: 58%)
  • 클러치 페달유격 과대는 클러치 페달과 클러치 디스크 사이의 간격이 너무 크게 설정되어 있어서 발이 페달을 밟아도 클러치 디스크가 제대로 붙지 않고 미끄러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언덕을 올라갈 때 주 클러치가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클러치 스프링의 쇠약, 클러치판의 심한 마모, 클러치판의 오일 부착은 모두 클러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주 클러치가 미끄러질 경우의 원인은 클러치 페달유격 과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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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클러치를 분해하여 점검할 것과 관계없는 것은?

  1. 스프링 장력
  2. 디스크 오일부착 여부
  3. 릴리스레버의 높이
  4. 클러치페달의 유격
(정답률: 37%)
  • 클러치페달의 유격은 클러치 시스템의 분해와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클러치페달의 유격은 페달을 밟았을 때 페달과 실제 클러치 작동 부분 사이에 일어나는 빈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러치 작동에 지장을 주는 문제가 아니므로 분해와 점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러치페달의 유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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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산파식 파종기의 주요부분과 관계있는 것은?

  1. 회전날개
  2. 구절기
  3. 종자관
  4. 종자판
(정답률: 49%)
  • 산파식 파종기의 주요부분은 종자판이며, 이 종자판 위에 있는 회전날개가 파종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날개는 공기저항을 줄여주고, 파종 시에 씨앗을 더욱 멀리 날려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회전날개는 산파식 파종기의 주요부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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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력경운기가 주행 중에 이상음이 날 때 원인이 아닌 것은?

  1. 베어링 마모
  2. 미션오일과다
  3. 변속갈고리 마모 및 변형
  4. 기어 이(tooth)면의 손상 및 마모
(정답률: 77%)
  • 미션오일이 과다하면 동력경운기의 이동 부품들이 오일에 잠기면서 마찰이 감소하고, 따라서 이상음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상음의 원인으로는 베어링 마모, 변속갈고리 마모 및 변형, 기어 이면의 손상 및 마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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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관 회전력의 변동을 최소화시켜 주는 장치는?

  1. 크랭크축
  2. 플라이휠
  3. 캠축
  4. 커넥팅로드
(정답률: 71%)
  • 플라이휠은 회전운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엔진의 회전력이 일정하지 않을 때에도 일정한 회전력을 제공하여 기관 회전력의 변동을 최소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플라이휠은 기관의 안정성과 부드러운 동작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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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동력경운기에서 경운변속이 되지 않을 때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구동판의 마멸
  2. 히치핀 연결 불량
  3. 차축 기어의 마멸
  4. 지점핀과 연결부분 마멸
(정답률: 42%)
  • 동력경운기에서 경운변속이 되지 않을 때의 원인은 지점핀과 연결부분 마멸입니다. 지점핀은 차축과 구동판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마멸이 발생하면 연결이 느슨해져서 경운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점핀과 연결부분의 마멸은 경운변속이 되지 않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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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력 경운기로 경사지를 내려갈 때 조향 클러치 조작방법 중 맞는 것은?

  1. 평지의 정반대다.
  2. 오르막 경사지와 같다.
  3. 양쪽 다 잡는다.
  4. 아무렇게나 상관없다.
(정답률: 80%)
  • 정답은 "양쪽 다 잡는다."입니다.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조향 클러치를 왼쪽과 오른쪽 모두 잡아야 합니다. 이는 평지에서의 조향과는 다릅니다. 평지에서는 조향 클러치를 한쪽만 잡아도 운전이 가능하지만, 경사지에서는 양쪽을 모두 잡아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지의 정반대다."라는 표현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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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물의 운동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화시키기 위해 원심 펌프의 일종인 터빈 펌프에 설치되어 있는 것은?

  1. 픗 밸브
  2. 임펠러
  3. 라이너 링
  4. 안내 날개
(정답률: 49%)
  • 터빈 펌프의 임펠러는 물을 회전시켜 압력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물이 임펠러를 지나가면서 회전 방향이 바뀌면서 속도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때 안내 날개가 필요합니다. 안내 날개는 물의 흐름을 안정시켜서 효율적인 압력 에너지 변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내 날개는 터빈 펌프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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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농업용 단기통 디젤기관의 피스톤링에서 크롬 도금이 되어 있는 것은?

  1. 1번 압축링
  2. 2번 압축링
  3. 3번 압축링
  4. 4번 압축링
(정답률: 64%)
  • 크롬 도금은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온과 고압에서 작동하는 피스톤링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농업용 단기통 디젤기관의 피스톤링에서 크롬 도금이 되어 있는 것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 중에서도 압축링은 피스톤링 중에서 가장 많은 마찰과 열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구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 압축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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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판 플라우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동력 소모가 크다.
  2. 마르고 단단한 땅 작업에 우수하다.
  3. 나무뿌리가 많은 경지 작업에 유리하다.
  4. 원판 각도를 조절하여 여러 토양 조건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정답률: 56%)
  • 원판 플라우는 원판 각도를 조절하여 여러 토양 조건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력 소모가 크다."는 원판 플라우의 특징으로 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작업기와 마찬가지로 동력을 소모하지만, 이는 작업기의 크기와 작업 조건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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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트랙터에서 유압식 3점 링크 히치의 유압제어 밸브에서 오일의 역류를 방지하는 것은?

  1. 제어 스풀
  2. 피드백 레버
  3. 언로드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74%)
  • 체크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류 방지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3점 링크 히치의 유압제어 밸브에서 오일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체크 밸브가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인 제어 스풀, 피드백 레버, 언로드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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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변압기의 1차권수 80회, 2차권수 320회일 때, 2차측의 전압이 100V이면 1차측의 전압은 몇 V인가?

  1. 15
  2. 25
  3. 50
  4. 100
(정답률: 79%)
  • 변압기의 전력은 입력 전력과 출력 전력이 같기 때문에, 전압과 전류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2차측의 전압이 4배가 되면 1차측의 전압은 1/4배가 된다. 따라서, 2차권수가 320회에서 100V를 얻었다면, 1차권수는 80회에서 4배 더 많은 1280회가 되었다. 따라서, 1차측의 전압은 1/4배가 되므로 100V/4 = 25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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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왼손 중지가 가리키는 방향은?

  1. 힘의 방향이다.
  2. 자기장의 방향이다.
  3. 기전력의 방향이다.
  4. 전류의 방향이다.
(정답률: 60%)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기기기에서 전류, 자기장,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왼손의 엄지는 전류의 방향, 검지는 자기장의 방향, 중지는 힘의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따라서, 왼손 중지가 가리키는 방향은 힘이 아니라 전류의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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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충전기식 점화장치에서 축전기(콘덴스)가 하는 역할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접점 사이의 불꽃을 흡수하여 접점의 소손을 방지한다.
  2. 1차 전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높인다.
  3. 접점이 닫혔을 때에는 접점이 열릴 때 흡수한 전하를 방출하여 1차 전류의 회복을 빠르게 한다.
  4. 불꽃 방전을 일으켜 압축된 혼합기에 점화를 시킨다.
(정답률: 53%)
  • 충전기식 점화장치에서 축전기(콘덴스)가 하는 역할 중 옳지 않은 것은 "접점 사이의 불꽃을 흡수하여 접점의 소손을 방지한다."입니다. 축전기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충전된 전기 에너지를 방전하여 불꽃 방전을 일으켜 압축된 혼합기에 점화를 시킵니다. 따라서 축전기는 불꽃 방전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지만, 불꽃 방전을 흡수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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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접촉저항은 면적이 증가 되거나 압력이 커지면 어떻게 변하는가?

  1. 감소된다.
  2. 변하지 않는다.
  3. 증가된다.
  4. 증가할 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다.
(정답률: 62%)
  • 접촉저항은 면적이 증가되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넓어지므로 전류의 흐름이 용이해지고, 압력이 커지면 접촉면이 밀착되어 전류의 흐름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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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납축전지를 충전하면 음극판은 무엇으로 변화 되는가?

  1. 과산화납
  2. 황산납
  3. 일산화납
(정답률: 49%)
  • 납축전지는 음극에 납을 사용하기 때문에, 충전 시에도 음극판은 납으로 변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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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속기 접점간극 조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조정 볼트로 조정한다.
  2. 고정 볼트로 조정한다.
  3. 가동접점을 구부려 조정한다.
  4. 단속기 케이스를 돌려 조정한다.
(정답률: 82%)
  • 단속기 접점간극은 전기적인 연결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조정 방법은 정확하고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조정 볼트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확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조정 볼트는 회전하여 접점간극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정확한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안정적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조정 볼트는 고정 볼트와 달리 회전할 수 있으므로, 접점간극이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3.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조정 볼트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필요에 따라 조정을 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속기 접점간극 조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조정 볼트로 조정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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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콘덴서의 역할에 대해서 틀린 것은?

  1. 접점 사이에 발생되는 불꽃을 흡수하여 접점이 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2. 1차 전류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저하 시킨다.
  3. 접점이 닫혀있을 때는 축적된 전하를 방출하여 1차 전류의 회복이 속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4. 접점 사이에 불꽃방전을 방지한다.
(정답률: 63%)
  • 1차 전류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저하 시킨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차 전류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저하시키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콘덴서는 주로 접점 사이에 발생되는 불꽃을 흡수하여 접점이 소손되는 것을 방지하고, 접점이 닫혀있을 때는 축적된 전하를 방출하여 1차 전류의 회복이 속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접점 사이에 불꽃방전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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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광원의 광도가 10cd인 경우 거리가 2m 떨어진 곳의 조도는 몇 [lx]인가?

  1. 2.5
  2. 5
  3. 20
  4. 40
(정답률: 62%)
  • 조도는 광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조도 = 광도 / (거리의 제곱)

    = 10 / (2^2)

    = 10 / 4

    = 2.5 [lx]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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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60Hz, 4극의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2.5%일 때 이 전동기의 회전수[rpm]는?

  1. 1555
  2. 1600
  3. 1755
  4. 1800
(정답률: 54%)
  •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전수 = 동기회전수 x (1 - 슬립)

    여기서 동기회전수는 전원 주파수와 극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원 주파수가 60Hz이고 극수가 4이므로 동기회전수는 1800rpm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전수 = 1800rpm x (1 - 0.025) = 1755rpm

    따라서, 정답은 "175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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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램프 시험기로 측정할 수 있는 시험은?

  1. 전압측정 시험
  2. 전류측정 시험
  3. 통전 시험
  4. 절연 시험
(정답률: 62%)
  • 램프 시험기는 전기적으로 연결된 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기입니다. 따라서 통전 시험만 램프 시험기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전압측정 시험은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시험기이며, 전류측정 시험은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시험기입니다. 절연 시험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물체의 절연성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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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다음 중 납 축전지에 넣는 전해액으로 옳은 것은?

  1. 묽은 염산액
  2. 묽은 황산액
  3. 묽은 초산액
  4. 절연 시험
(정답률: 79%)
  • 납 축전지에 넣는 전해액은 묽은 황산액입니다. 이는 황산이 전해질 때 생성되는 수소 이온(H+)이 납 음극에서 전자를 받아 납 이온(Pb2+)으로 환원되면서 전류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황산은 안정성이 높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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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튀지 않을 경우에 점검 대상으로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톱 버튼의 전기회로
  2. 고압 코드
  3. 단속기 접점
  4. 실린더 내부 압축입력
(정답률: 61%)
  • 실린더 내부 압축입력은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을 일으키는 과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튀지 않을 경우에는 실린더 내부 압축입력을 점검하는 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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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랙터에서 축전지 배선을 분리할 때와 연결할 때 적합한 방법은?

  1. 분리할 때는 +측을 먼저 분리하고, 연결할 때는 -측을 먼저 연결한다.
  2. 분리할 때는 -측을 먼저 분리하고, 연결할 때는 +측을 먼저 연결한다.
  3. 분리할 때는 -측을 먼저 분리하고, 연결할 때도 -측을 먼저 연결한다.
  4. 분리할 때는 +측을 먼저 분리하고, 연결할 때도 +측을 먼저 연결한다.
(정답률: 70%)
  • 분리할 때는 -측을 먼저 분리하는 이유는, 축전지의 -극과 차량의 차체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극을 먼저 분리하면 -극과 차체가 연결된 상태에서 -극을 분리하면서 화재나 감전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결할 때는 +측을 먼저 연결하는 이유는, 축전지의 -극과 차체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극을 먼저 연결하면서 -극과 차체가 연결된 상태에서 -극을 연결하면서 화재나 감전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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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콘덴서 용량이 규정보다 클 때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차 불꽃이 약해진다.
  2. 1차 코일 자기유도가 미흡하다.
  3. 2차 코일 전압이 약하다.
  4. 진동 접점이 소손한다.
(정답률: 35%)
  • 정답: "2차 불꽃이 약해진다."

    이유: 콘덴서 용량이 규정보다 클 때에는 1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압이 증가하게 되어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압도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류가 증가하면서 2차 불꽃이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압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는 콘덴서가 충전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2차 코일에서 발생하는 전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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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전기 계통을 점검 및 정비할 때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1. 점화코일
  2. 리테이너
  3. 콘덴서
  4. 점화플러그
(정답률: 76%)
  • 리테이너는 전기 계통을 점검 및 정비할 때 필요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리테이너는 점화코일과 함께 사용되며, 점화코일에서 생성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 계통을 점검 및 정비할 때는 리테이너를 검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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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농업기계는 휘발유, 경유 등의 연료를 사용한다. 유류 취급 안전에 관련하여 가장 적합한 설명은?

  1. 모든 연료를 드럼통으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드럼통으로 보관한다.
  2. 연료를 알맞게 구입하여 모두 사용하거나 사용하다 남은 연료는 화재 위험이 없는 곳에 별도 보관한다.
  3. 등유나 경유는 화재 위험이 없으므로 아무 곳에 보관하여도 된다.
  4. 화재 위험이 많은 휘발유는 주유소에 가서 기계에 직접 주유하고, 경유는 별도 용기에 구입 보관 한다.
(정답률: 49%)
  • 농업기계는 휘발유, 경유 등의 연료를 사용하므로 연료 취급에 대한 안전이 중요하다. 따라서 연료를 알맞게 구입하여 모두 사용하거나 사용하다 남은 연료는 화재 위험이 없는 곳에 별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연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화재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 취급에 대한 안전을 고려하지 않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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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보통작업에 적합한 이상적이 조명도로 알맞은 것은?

  1. 50lx 이상
  2. 90lx 이상
  3. 120lx 이상
  4. 150lx 이상
(정답률: 51%)
  • 일반적으로 보통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조명도는 작업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50lx 이상이 적합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충분한 밝기를 제공하며,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 환경이 어두운 경우에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더 높은 조명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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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연물
  2. 연쇄반응
  3. 열 또는 점화원
  4. 산소
(정답률: 70%)
  • 연쇄반응은 연소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연쇄반응은 화학 반응 중 하나로,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분자들이 일정한 순서로 반응을 일으키며, 이 반응이 계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쇄반응은 연소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가연물, 열 또는 점화원, 산소가 연소의 3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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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용접에서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가스 누설은 비눗물로 점검하고 깨끗이 닦아준다.
  2. 가스용접 불빛을 맨눈으로 보지 않도록 하고, 작업할 때는 보안경을 끼고 작업하도록 한다.
  3. 산소용기를 운반할 때는 밸브를 열고 캡을 씌워서 이동할 것
  4. 가스용기에 화기를 가하지 말 것
(정답률: 82%)
  • 정답인 "산소용기를 운반할 때는 밸브를 열고 캡을 씌워서 이동할 것"은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이유는 산소는 높은 압력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밸브를 열어놓으면 산소가 누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소는 불에 매우 쉽게 붙기 때문에 캡을 씌워서 이동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산소가 누출되거나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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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원동기 또는 동력전달장치의 운전을 개시할 때 조치내용으로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근로자에게 신호한다.
  2. 안전책임자에게 신호한다.
  3. 안전관리자에게 신호한다.
  4. 안전관리요원에게 신호한다.
(정답률: 78%)
  • 원동기 또는 동력전달장치의 운전을 개시할 때 근로자에게 신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은 근로자가 작업장 내에서 가장 가까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근로자에게 신호함으로써 근로자들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안전한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에게 신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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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콤바인 보관 및 관리 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취날을 청소하고 오일을 급유한다.
  2. 습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3. 급동을 분해하여 별도로 보관한다.
  4. 급동커버를 열고 급실 내의 잔여물을 완전히 제거한다.
(정답률: 70%)
  • "급동을 분해하여 별도로 보관한다."는 옳은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콤바인의 급동은 작동 시 높은 속도로 회전하며, 이로 인해 부품 간 마찰이 발생하여 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로 인해 급동 부품에 변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급동을 분해하여 별도로 보관하여 변형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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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교류아크 용접기의 감전 방지를 위한 것이 아닌 것은?

  1. 1차측 무부하 전압이 낮은 용접기 사용
  2. 자동전격방지장치 설치
  3. 절연용접봉 홀더 사용
  4. 절연장갑 사용
(정답률: 79%)
  • 1차측 무부하 전압이 낮은 용접기 사용은 감전 방지와 관련이 없습니다. 1차측 무부하 전압이 낮은 용접기는 전력 소비가 적어 경제적이지만, 감전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감전 방지와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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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안전하지 못한 방법은?

  1. 다리를 똑바로 펴고 허리를 굽혀 물건을 힘차게 들어 올린다.
  2. 허리를 똑바로 펴고 다리를 굽혀 물건을 힘차게 들어 올린다.
  3. 혼자 들기 어려운 것은 다른 사람의 조력을 받거나 운반기계를 이용한다.
  4. 들어 올린 물체는 몸에 가급적 가까이 접근시켜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0%)
  • 허리를 굽히면 척추에 부담이 가고, 다리를 펴지 않으면 무게를 제대로 지탱하지 못해 균형을 잡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리를 똑바로 펴고 허리를 굽혀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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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트랙터로 도로를 주행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차동 잠금장치를 고정하여 주행한다.
  2.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여 주행한다.
  3. 내리막길에선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한다.
  4. 주행 중에 클러치 페달에 발을 올려놓아 반 클러치 상태로 주행한다.
(정답률: 68%)
  • 트랙터는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여 주행해야 합니다. 이는 트랙터가 주로 농경지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좌우로 기울어진 지형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 좌우 바퀴가 동시에 멈추기 때문에 주행 중에 방향을 조절하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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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검정대상 보호구이다.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안전 양말
  2. 안전 장갑
  3. 보안경
  4. 안전모
(정답률: 87%)
  • 안전 양말은 검정대상 보호구가 아닙니다. 안전 양말은 일반적으로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보호구가 아니며, 작업 중 발을 보호하고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작업복입니다. 따라서 안전 양말은 검정대상 보호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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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수공구 작업의 주의사항으로 알맞은 것은?

  1. 줄작업 시 절삭 칩을 입으로 불어낸다.
  2. 해머작업은 반드시 장갑을 끼고 한다.
  3. 해머자루는 반드시 쐐기를 박아서 사용한다.
  4. 정작업은 마주보면서 작업해야 안전하다.
(정답률: 64%)
  • 해머자루는 반드시 쐐기를 박아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쐐기를 박아서 고정시키면 해머와 자루가 떨어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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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도수율은 어느 것인가?

  1. (재해발생건수 / 연근로시간수) × 1,000,000
  2.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3. (재해발생건수 / 근로자수) × 10,000
  4. (재해자수 / 평균근로자수) × 1,000
(정답률: 72%)
  • 정답은 "(재해발생건수 / 연근로시간수) × 1,000,000" 입니다. 이유는 도수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 건수를 일정 기준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데, 연근로시간수는 근로자들이 일한 시간을 총합한 값으로, 이 값으로 나누어주면 일한 시간 당 발생한 사고 건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1,000,000을 곱해주는 이유는 비율을 백만분율로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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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분진에서 오는 직업병이 아닌 것은?

  1. 규폐증
  2. 난청
  3. 납중독
  4. 피부염
(정답률: 75%)
  • 난청은 분진에서 오는 직업병이 아닙니다. 난청은 소음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직업병으로, 고객상담원, 공장노동자, 건설노동자 등 소음이 많은 직종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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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화재의 분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B급 화재 – 전기 화재
  2. C급 화재 – 가연성 금속 화재
  3. A급 화재 – 일반 가연물 화재
  4. D급 화재 – 유류 화재
(정답률: 58%)
  • A급 화재는 일반적인 가연물에 의한 화재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나무, 종이, 섬유 등이 해당됩니다. 이는 화재 발생 시 화염이 빠르게 번지고, 화재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화재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많은 화재 발생 원인 중 하나이며, 예방과 대처에 대한 교육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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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라인더 작업 시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보호 안경을 사용한다.
  2.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면 좋은 가공면을 얻을 수 있다.
  3. 회전속도는 규정이상으로 내지 않도록 한다.
  4. 작업 중 진동이 심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정답률: 84%)
  •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면 좋은 가공면을 얻을 수 있다."는 옳은 내용입니다. 이유는 숫돌의 측면은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공면을 더욱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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