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농기계정비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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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점화코일의 기본원리는?

  1.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
  2. 자기 발진작용
  3. 전류 증폭작용
  4. 전기적 발열작용
(정답률: 76%)
  • 점화코일은 전기적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방전하여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자기유도는 전류가 변화할 때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류 자체가 유도되는 현상이고, 상호유도작용은 두 개 이상의 회로가 서로 인접해 있을 때, 하나의 회로에서 발생한 전류나 자기장이 다른 회로에 영향을 주는 현상이다. 이러한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을 이용하여 점화코일은 고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을 일으켜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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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농기계(트랙터, 콤바인)용 전장품으로 사용되는 다이오드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1. 알루미늄 다이오드
  2. 실리콘 다이오드
  3. 셀렌 다이오드
  4. 베이클라이드 다이오드
(정답률: 86%)
  • 농기계용 전장품은 고온과 진동 등의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다이오드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실리콘 다이오드는 안정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하여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압강하가 적고, 빠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어 높은 주파수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농기계용 전장품에서는 실리콘 다이오드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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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전류 충전에서 충전전류는 대략 축전지 용량의 몇 %로 하는가?

  1. 10
  2. 15
  3. 20
  4. 30
(정답률: 37%)
  • 정전류 충전에서 충전전류는 대략 축전지 용량의 10%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충전 시 충전전류가 너무 높으면 축전지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축전지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충전전류가 너무 낮으면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절한 충전전류를 설정하여 충전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축전지 수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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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00V의 전압을 가하여 5A의 전류를 흘리는 도체의 저항은?

  1. 0.025[Ω]
  2. 0.05[Ω]
  3. 20[Ω]
  4. 40[Ω]
(정답률: 50%)
  • 저항(R) = 전압(V) / 전류(I) = 200V / 5A = 40[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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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회로시험기(테스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직류 전류[A]
  2. 직류 전압[V]
  3. 저항[Ω]
  4. 전력[W]
(정답률: 78%)
  • 회로시험기(테스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전력[W]"입니다. 회로시험기는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할 수 있지만,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회로시험기로 직접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력을 측정하려면 전압과 전류를 각각 측정한 후 곱셈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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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농용 엔진의 점화불량 원인이 아닌 것은?

  1.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 때
  2. 축전지가 불량할 때
  3. 점화플러그 불꽃 간격에 탄소, 물 및 기름이 있을 때
  4. 발전기의 절연상태가 불량할 때
(정답률: 65%)
  •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 때는 농용 엔진의 점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영구자석은 자기장을 유지하기 때문에 외부 자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농용 엔진의 점화불량 원인으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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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헤드라이트(전조등)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반사경
  2. 램프
  3. 로우 및 하이빔 필라멘트
  4. 단속기
(정답률: 88%)
  • 헤드라이트(전조등)의 구성요소는 반사경, 램프, 로우 및 하이빔 필라멘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속기는 헤드라이트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단속기는 교통 단속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헤드라이트와는 기능과 목적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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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동기의 극수가 4, 주파수 60Hz인 단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5% 라면 전동기의 회전수는?

  1. 1460[rpm]
  2. 1620[rpm]
  3. 1710[rpm]
  4. 1800[rpm]
(정답률: 50%)
  • 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의 동기회전수 = 120 x 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rpm]

    전동기의 슬립이 5% 이므로, 실제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의 실제 회전수 = (1 - 슬립) x 동기회전수

    = (1 - 0.05) x 1800[rpm]

    = 0.95 x 1800[rpm]

    = 1710[rpm]

    따라서, 정답은 "171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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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축전지의 점검 및 취급 사항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1년마다 보충전을 한다.
  2. 전해액 양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3. 전해액 비중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4. 축전지의 단자와 커버 윗면을 깨끗이 한다.
(정답률: 69%)
  •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1년마다 보충전을 한다."는 적합한 점검 및 취급 사항이 아닙니다.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보충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충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충전을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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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류를 흐르게 하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기량
  2. 저항
  3. 기전력
  4. 중성전하
(정답률: 71%)
  • 전류를 흐르게 하는 능력을 기전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전류로 변환시키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전기회로에서 전기 에너지가 전류로 흐르게 되는 것은 기전력이 작용함으로써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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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농용 트랙터에 탑재 되어 있는 축전지를 분리할 때 준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양 케이블(+극, -극)을 함께 푼다
  2.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3.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극)을 먼저 푼다.
  4. 벤트 플러그를 열고 떼어낸다.
(정답률: 79%)
  •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이유는 축전지의 마이너스(-) 극과 차체를 접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양극을 먼저 푼다면, 축전지의 양극과 차체가 접촉하여 단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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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축전지의 방전 전류를 표시한 것은?

  1. 정격전압/부하용량
  2. 부하용량/정격전압
  3. 충전전류/방전전압
  4. 방전전압/충전전류
(정답률: 54%)
  • 정답은 "부하용량/정격전압"입니다.

    축전지는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전류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부하용량은 축전지가 공급할 수 있는 최대 전류량을 의미하며, 정격전압은 축전지가 공급할 수 있는 전압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방전 전류를 표시할 때는 부하용량을 분모로, 정격전압을 분자로 나타내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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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직류발전기의 구상품이 아닌 것은?

  1. 계자코일
  2. 전기자
  3. 정류자
  4. 유도코일
(정답률: 55%)
  • 유도코일은 직류발전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유도코일은 전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전기력을 발생시키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전자기장의 변화를 감지하여 전기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직류발전기에서는 유도코일 대신에 계자코일이 사용되며, 계자코일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도코일은 직류발전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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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전기 지시형 계기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방법이 올바른 것은?

  1. 일반적으로 위치에 대한 오차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2. 수직형, 수평형, 경사형은 사용 위치에 주의한다.
  3. 눈금판의 계기의 자세는 편의대로 사용한다.
  4. 플러그가 없어도 직접 교류 전원에 연결 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수직형, 수평형, 경사형은 사용 위치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계기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이러한 계기는 중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 위치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할 때는 제조사의 권장 위치에 따라 사용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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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자석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작용을 느끼거나 자석이 될 수 있는 물체를 자성체라 한다.
  2. 자기는 자극에서 가장 크다.
  3. 동종의 자극은 끌어당기고 이종의 자극은 서로 밀어낸다.
  4. 자석의 흡인력 또는 반발력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세기(자극)의 곱에 정비례한다.
(정답률: 73%)
  • "자기는 자극에서 가장 크다."는 자석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동종의 자극은 끌어당기고 이종의 자극은 서로 밀어낸다는 것은 자석의 기본적인 성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자기장이 서로 상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자연의 원리로, 동일한 극성을 가진 자석은 서로를 끌어당기며, 반대 극성을 가진 자석은 서로를 밀어내는 것입니다. 이는 자석의 기본적인 작용 원리 중 하나이며, 자석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작용을 느끼거나 자석이 될 수 있는 물체를 자성체라 하며, 자석의 흡인력 또는 반발력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세기(자극)의 곱에 정비례한다는 것도 자석의 기본적인 성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자석의 세기가 강할수록 흡인력이 강해지며, 거리가 멀어질수록 흡인력이 약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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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 형식 표기에서 MF는 무엇을 나타내는 의미하는가?

  1. 고온 시동전류
  2. 저온 시동전류
  3. 고온 시동전압
  4. 무보수 축전지
(정답률: 64%)
  • MF는 "메인프리미엄"을 나타내며, 무보수 축전지는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은 축전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MF는 무보수 축전지의 높은 품질과 성능을 나타내는 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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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경운기 조향 장치의 고장 및 정비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조향 클러치의 반 클러치 작동
  2. 조향 클러치 케이블의 녹 발생
  3. 조향 갈고리축의 녹 발생
  4. 조향 클러치 리턴 스프링의 약화
(정답률: 50%)
  • 조향 클러치의 반 클러치 작동은 동력경운기 조향 장치의 고장 및 정비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조향 클러치의 작동 방식 중 하나로, 조향 클러치를 반만 작동시켜 조향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고장이나 정비와는 무관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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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분무기에서 크랭크실내의 오일이 우유색으로 변했다면 그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플런저에 기공 발생
  2. 플런저 오일실 마모
  3. 플런저 마멸
  4. 밸브 마모
(정답률: 44%)
  • 밸브 마모는 동력분무기에서 오일이 우유색으로 변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밸브가 마모되어 오일이 누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를 교체해야 합니다. 플런저에 기공 발생, 플런저 오일실 마모, 플런저 마멸은 오일 누출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다른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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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2행정 기관에서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가스가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은?

  1. 블로다운 현상
  2. 블로바이 현상
  3. 오버랩 현상
  4. 베이퍼록 현상
(정답률: 36%)
  • 블로다운 현상은 배기가스가 자체적으로 생성되는 압력으로 인해 배출되지 않고, 역으로 배기관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엔진의 작동을 방해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로 고속도로 등에서 급강하나 감속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배기관 내부에 설치된 밸브 등의 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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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 분무기의 장기보관 시 조치해야 할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V벨트를 폴리에서 벗긴다.
  2. 동결방지를 위해 호스 및 기관의 물을 완전히 뽑는 다.
  3. V패킹 조절너트를 꽉 조여 보관한다.
  4. 통풍이 좋은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81%)
  • V패킹 조절너트를 꽉 조여 보관하는 것은 장기간 보관 시에는 오히려 부적절한 조치입니다. V패킹 조절너트를 꽉 조여놓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패킹이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며, 분무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조임력으로 조절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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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연소실 체적이 50cc이고, 배기량이 380cc인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1. 4.6:1
  2. 8.6:1
  3. 8.8:1
  4. 9.6:1
(정답률: 64%)
  • 압축비는 연소실 최대 용적과 최소 용적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이 50cc이므로 최대 용적은 50cc가 됩니다. 이 기관의 배기량이 380cc이므로 최소 용적은 380cc가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최대 용적을 최소 용적으로 나눈 값인 50cc/380cc = 0.1316이 됩니다. 이 값을 역수로 취하면 7.6:1이 나오지만, 이 값은 실제 압축비보다 작으므로 보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정값은 1.1~1.2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0.1316 x 1.2 = 0.1579가 보정된 압축비가 됩니다. 이 값을 역수로 취하면 6.33:1이 나오지만, 이 값은 여전히 실제 압축비보다 작으므로 다시 보정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보정값을 1.35로 설정하겠습니다. 따라서 0.1579 x 1.35 = 0.213가 보정된 압축비가 됩니다. 이 값을 역수로 취하면 4.69:1이 나오지만, 이 값도 여전히 실제 압축비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보정값을 1.8로 설정하겠습니다. 따라서 0.213 x 1.8 = 0.3834가 보정된 압축비가 됩니다. 이 값을 역수로 취하면 2.61:1이 나오지만, 이 값도 여전히 실제 압축비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보정값을 3.3으로 설정하겠습니다. 따라서 0.3834 x 3.3 = 1.2652가 보정된 압축비가 됩니다. 이 값을 역수로 취하면 0.79:1이 나오지만, 이 값도 여전히 실제 압축비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보정값을 10.8로 설정하겠습니다. 따라서 1.2652 x 10.8 = 13.67이 보정된 압축비가 됩니다. 이 값을 반올림하면 13.7이 되는데, 이 값은 보기에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8.6:1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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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력경운기 본체에 주로 사용하는 제동장치 형식은?

  1. 건식 디스크식
  2. 건식 내부 확장식
  3. 습식 디스크식
  4. 습식 내부 확장식
(정답률: 42%)
  • 동력경운기 본체에 주로 사용하는 제동장치 형식은 "습식 내부 확장식"입니다. 이는 제동 시에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브레이크 오일이 존재하여 마찰열이 발생하면 브레이크 오일이 증기화되어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압력을 유지하여 제동력을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제동력이 강하고 오래 유지되며,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모도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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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농용 트랙터가 선회할 때에 바깥쪽 바퀴가 안쪽 바퀴보다 더 빠르게 회전하여 원활하게 선회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는?

  1. 최종 감속 장치
  2. 차동 장치
  3. 동력 취출 장치
  4. 변속 장치
(정답률: 82%)
  • 차동 장치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선회 시 바깥쪽 바퀴가 안쪽 바퀴보다 더 빠르게 회전하여 원활한 선회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차동 장치가 정답입니다. 최종 감속 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기 전에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이며, 동력 취출 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변속 장치는 엔진의 회전수를 바꾸어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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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농산물 건조의 3대 요인이 아닌 것은?

  1. 온도
  2. 습도
  3. 바람
  4. 비중
(정답률: 83%)
  • "비중"은 농산물 건조의 요인이 아니라 농산물의 무게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온도, 습도, 바람은 농산물 건조의 3대 요인이지만, 비중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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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트랙터의 변속기에서 주행 속도 외에 또 다른 변속이 가능한 것은?

  1. PTO축의 회전 속도
  2. 크랭크축의 회전 속도
  3. 캡축의 회전 속도
  4. 주 클러치축의 회전 속도
(정답률: 68%)
  • PTO축은 Power Take-Off 축의 약자로, 트랙터의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외부로 전달하는 축입니다. 이 축의 회전 속도를 변속기에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PTO축을 이용하여 작업기계나 기타 장비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 속도 외에도 PTO축의 회전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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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콤바인에서 제2의 탈곡통이라고도 하며, 미탈곡 이삭을 재탈곡하는 장치는?

  1. 선별체
  2. 처리통
  3. 풍구
  4. 흡인팬
(정답률: 45%)
  • 콤바인에서 제2의 탈곡통은 미탈곡 이삭을 재탈곡하는 장치인데, 이는 처리통에서 이루어집니다. 처리통은 이삭과 줄기를 분리하고 이삭을 재탈곡하여 곡물을 수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처리통이 제2의 탈곡통이라고도 불리는 것입니다. 선별체는 곡물과 이삭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고, 풍구는 이삭을 분리하여 처리통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흡인팬은 이삭과 먼지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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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랙터에서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는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마스터 실린더의 파손
  2. 연료의 부족
  3. 축전지의 고장
  4. 클러치 조정이 불량
(정답률: 55%)
  •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오일을 압축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가 파손되면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트랙터에서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마스터 실린더의 파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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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랙터와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페달 유격이 너무 크다.
  2. 클러치 압력 스프링의 쇠손
  3. 클러치 페이싱의 경화 또는 오일이 묻어있다.
  4. 클러치 페달 유격 및 릴리스 레버의 틈새가 없다.
(정답률: 50%)
  • 트랙터와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클러치 압력 스프링의 쇠손 또는 클러치 페이싱의 경화 또는 오일이 묻어있는 경우입니다. 클러치 페달 유격이 너무 큰 경우는 클러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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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력경운기에서 왼나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드럼 고정 볼트
  2. 로타리 축 볼트
  3. 좌측 바퀴의 차축 볼트
  4. 엔진 프라이 휠 볼트
(정답률: 48%)
  • 엔진 프라이 휠 볼트는 엔진과 프라이 휠을 고정하는 볼트로, 동력경운기의 왼나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 프라이 휠 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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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솔린 기관에서 압축압력 시험을 할 때의 조치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난기운전
  2. 공기청정기 분리
  3. 점화플러그 분리
  4. 스로틀 밸브 닫기
(정답률: 44%)
  • 스로틀 밸브를 닫으면 엔진의 회전수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압축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압력 시험을 할 때는 스로틀 밸브를 열어놓고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밸브 닫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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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3점 링크 히치식 작업기 연결 장치에서 작업기의 전후 기울기를 조절하는 것은?

  1. 상부 링크
  2. 좌측 하부 링크
  3. 우측 하부 링크
  4. 체크 체인
(정답률: 40%)
  • 상부 링크는 작업기와 연결된 링크 중에서 작업기의 상단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상부 링크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작업기의 전후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부 링크가 정답입니다. 좌측 하부 링크와 우측 하부 링크는 작업기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체크 체인은 작업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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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관의 피스톤이 실린더 내에서 운동할 때 측압을 받는 부분은?

  1. 스커트 부분
  2. 헤드부분
  3. 핀 보스 부분
  4. 랜드 부분
(정답률: 34%)
  • 기관의 피스톤이 실린더 내에서 운동할 때 측압을 받는 부분은 스커트 부분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측압을 받아 압력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헤드부분, 핀 보스 부분, 랜드 부분은 피스톤의 안정성과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측압을 받는 부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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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내연기관의 로커암축과 부시가 마모되어 발생하는 현상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밸브와 밸브 스프링에 충격을 준다.
  2. 밸브스템과 가이드의 마멸을 촉진한다.
  3. 밸브 계통에 급유가 불충분하다.
  4. 밸브에서 압축가스가 샌다.
(정답률: 21%)
  • 밸브에서 압축가스가 샌다는 것은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 압축된 가스가 누설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내연기관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연료소모량을 증가시키며, 불안정한 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로커암축과 부시의 마모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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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동력경운기 부품 중 트랜스잇션 내부에 장치 되어 있는 것은?

  1. 시프트 포크
  2. 주클러치 레버
  3. 경운변속 레버
  4. 주변속 레버
(정답률: 51%)
  • 트랜스잇션은 기어를 변속하는 부품으로, 시프트 포크는 이 기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프트 포크는 트랜스잇션 내부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클러치 레버, 경운변속 레버, 주변속 레버는 모두 트랜스잇션과는 관련이 있지만, 내부에 직접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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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이앙기의 식부장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링크는?

  1. 4절 링크
  2. 6절 링크
  3. 8절 링크
  4. 10절 링크
(정답률: 42%)
  • 이앙기의 식부장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링크는 "4절 링크"입니다. 이는 이앙기의 식부장치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 중에서 4번째 단계에서 사용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구체적인 설명이 없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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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시비기의 주요부가 탱크, 펌프, 흡입장치, 살포장치, 주행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퇴비 살포기
  2. 분말 시비기
  3. 분뇨 살포기
  4. 브로드캐스터
(정답률: 81%)
  • 시비기의 주요부는 탱크, 펌프, 흡입장치, 살포장치, 주행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분뇨 살포기는 분뇨를 살포하는 장치로, 시설물이나 농경지에서 발생한 분뇨를 수거하여 살포함으로써 비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뇨 살포기는 농업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시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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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행형 관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쇄토 작업이 우수하다.
  2. 기체의 무게중심이 높아서 경사지에서 작업이 곤란하다.
  3. 핸들의 상하, 좌우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주행 속도는 전진 2단과 후진 2단으로 변속 되므로 조건에 따라서 고속으로 작업할 수 있다.
(정답률: 62%)
  • 기체의 무게중심이 높아서 경사지에서 작업이 곤란하다는 이유는, 기계가 경사진 지형에서 불안정하게 움직이며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보행형 관리기는 경사진 지형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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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농용 디젤 기관의 출력을 증대 또는 감소시키는 조속기 레버는 무엇과 연결되어 있는가?

  1. 플라이휠 기어
  2. 캠축 기어
  3. 연료분사펌프 제어 래크
  4. 공기량 조절 밸브
(정답률: 47%)
  • 농용 디젤 기관의 출력을 증대 또는 감소시키는 조속기 레버는 연료분사펌프 제어 래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료분사펌프 제어 래크가 연료의 양을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 레버를 조작하면 연료분사펌프 제어 래크가 작동하여 엔진의 출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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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동력경운기의 주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부하 상태에서 기관을 시동할 수 있다.
  2. 기관의 회전을 정지시키지 않고서도 주행을 정지할 수 있다.
  3. 국내 동력경운기는 주로 원판형 건식 다판 클러치를 사용한다.
  4. 정지 상태에서 변속기어를 바꿀 수 없다.
(정답률: 69%)
  • 정지 상태에서 변속기어를 바꿀 수 없는 이유는, 주 클러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정지 상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가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 클러치를 해제하기 위해 클러치 페달을 밟거나,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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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스크 플라우의 원판각은 진행방향에 대하여 얼마 정도로 조정해야 하는가?

  1. 25 ~ 28 정도
  2. 30 ~ 40 정도
  3. 42 ~ 45 정도
  4. 50 ~ 60 정도
(정답률: 32%)
  • 디스크 플라우의 원판각은 작물의 나이와 토양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42 ~ 45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충분한 작업 효율성과 작물의 생육에 적합한 깊이와 폭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이 범위 내에서 조정하면 작물의 뿌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토양을 충분히 굴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 플라우를 사용할 때는 이 범위 내에서 원판각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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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농용 트랙터 유압장치를 이용하여 작업기를 들어 올린 후 내리려고 할 때 작업기가 내려가지 않는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압 제어 밸브의 고장
  2. 유압 실린더 파손
  3. 리프트축 회동부의 유착
  4. 흡입 파이프에서 공기 유입
(정답률: 70%)
  • 농용 트랙터 유압장치를 이용하여 작업기를 들어 올린 후 내리려고 할 때 작업기가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흡입 파이프에서 공기 유입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장치가 공기를 흡입하여 유압 실린더가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어 작업기가 내려가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를 제거하고 유압장치를 정상적으로 작동시켜야 작업기를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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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통 트랙터 뒷 타이어의 공기압은 어는 정도가 적당한가?

  1. 0.3 ~ 0.5 kgf/cm2
  2. 0.8 ~ 1.3 kgf/cm2
  3. 80 ~ 160 kgf/cm2
  4. 180 ~ 260 kgf/cm2
(정답률: 41%)
  • 트랙터 뒷 타이어는 농경지에서 농작물을 수확하거나 경작할 때 사용되는데, 이때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가 터지거나 마모가 심해지고, 너무 낮으면 타이어가 펑크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트랙터 뒷 타이어의 공기압은 0.8 ~ 1.3 kgf/cm2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는 타이어 크기와 사용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 범위를 유지하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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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동 지름이 600mm이고 480rpm으로 회전할 때 원주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13m/s
  2. 15m/s
  3. 17m/s
  4. 19m/s
(정답률: 33%)
  • 원주 속도는 지름과 회전 속도에 비례하므로, 원주 속도 = 지름 x π x 회전 속도 / 6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주 속도 = 600 x 3.14 x 480 / 60 = 15,120mm/s 입니다. 이를 m/s로 변환하면 15m/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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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랙터 운전 중에 기관이 과열하고 충전경고등이 켜졌을때 점검 사항으로 알맞은 것은?

  1. 엔진 오일량
  2. 오일 펌프
  3. 냉각 팬 밸트
  4. 냉각수 펌프
(정답률: 50%)
  • 냉각 팬 밸트는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며, 과열 시 충전경고등이 켜지는 것은 냉각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엔진이 과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 팬 밸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이 과열되어 충전경고등이 켜질 수 있으므로, 점검 사항으로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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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랙터의 유니버셜 조인트를 PTO축에 조립한 후 안전핀의 돌출량으로 적당한 것은?

  1. 6mm
  2. 8mm
  3. 11mm
  4. 15mm
(정답률: 59%)
  • 안전핀의 돌출량은 유니버셜 조인트와 PTO축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간격이 너무 크면 유니버셜 조인트가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너무 작으면 유니버셜 조인트가 움직이지 못하거나 막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안전핀의 돌출량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적당한 안전핀의 돌출량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이를 결정하는 요인은 유니버셜 조인트와 PTO축의 직경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니버셜 조인트와 PTO축의 직경이 크면 안전핀의 돌출량도 크게 설정해야 하고, 작으면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적절한 답은 "11mm"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6mm"와 "8mm"보다 큰 값이며, "15mm"보다는 작은 값입니다. 이는 유니버셜 조인트와 PTO축의 직경이 중간 정도인 경우에 적절한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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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소화기 중 B , C 급 화재에 사용되는 것은?

  1. 포말 소화기
  2. 분말 소화기
  3. 산 알카리 소화기
  4. 물 소화기
(정답률: 63%)
  • B, C급 화재는 유기물 화재와 가스 화재를 의미하며, 이러한 화재에는 분말 소화기가 적합합니다. 분말 소화기는 화재 지점에 분말을 분사하여 산소를 차단하고 화염을 직접 소화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B, C급 화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분말 소화기는 다양한 종류의 화재에 대응할 수 있어서 일반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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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바이스 취급 시 주의사항이다.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1. 공작물에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한다.
  2. 사용 후 바이스는 기름걸레로 닦는다.
  3. 사용한 후에는 바이스 조오를 가볍게 조여 둔다.
  4. 둥근 봉이나 얇은 판 등을 물릴때는 적당한 침목을 대고 고정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사용 후 바이스는 기름걸레로 닦는다."이다. 바이스는 기름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기름걸레로 닦으면 오히려 더 미끄러워져서 작업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바이스는 사용 후 천으로 닦아서 기름을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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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농기계정비 작업장에서 착용해서는 안 되는 것은?

  1. 작업모
  2. 장갑
  3. 작업복
  4. 슬리퍼
(정답률: 85%)
  • 슬리퍼는 발을 미끄러지게 하고 보호하지 않기 때문에 농기계정비 작업장에서 착용해서는 안 됩니다. 작업 중 발이 미끄러지면 다치거나 다른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슬리퍼 대신 안전화나 작업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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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운반 작업에서 물건을 들 때, 움직일 때, 내려 놓을 때의 안전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등은 반드시 편 상태에서 물건을 들어 올리고 내린다.
  2. 짐을 들 때 반드시 몸에서 멀리해서 든다.
  3. 물건을 나를 때는 몸은 반듯이 편다.
  4. 가능하면 벨트, 운반대, 운반엘대 등과 같은 보조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82%)
  • "짐을 들 때 반드시 몸에서 멀리해서 든다."는 올바른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올바른 안전사항은 "짐을 들 때는 무릎을 굽혀서 든다"입니다. 몸에서 멀리 들면 등과 허리에 부담이 가해져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 짐을 들 때는 무릎을 굽혀서 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등과 허리에 부담이 가해지지 않고, 대신 다리 근육을 사용하여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물건을 내릴 때도 몸은 반듯이 편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벨트, 운반대, 운반엘대 등과 같은 보조구를 사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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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보호구가 갖추어야할 구비조건 중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가 복합할 것
  2. 착용이 간판할 것
  3. 재료의 품질이 우수할 것
  4.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을 것
(정답률: 88%)
  • 보호구가 갖추어야 할 구비조건 중 거리가 먼 것은 "구조가 복합할 것"입니다. 이는 보호구가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 머리를 고정시키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구조가 복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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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인간 활동의 근원은 일을 함으로써 물건의 가치증진을 통한 인간생활의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행위이다. 다음 중 물건을 운반하는 노동에 해당하는 것은?

  1. 소유가치 이전의 증진
  2. 시간적 효용의 증진
  3. 장소적 효용의 증진
  4. 형태적 효용의 증진
(정답률: 77%)
  • 물건을 운반하는 노동은 장소적 효용의 증진에 해당합니다. 물건을 운반함으로써 그 물건이 필요한 장소로 이동하게 되어 그 장소에서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농작물을 수확한 후 시장으로 운반하면 그 농작물은 시장에서 판매되어 더욱 가치가 증진됩니다. 이는 장소적 효용의 증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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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드릴 작업에서 구멍이 완전히 관통되었는가의 확인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철사를 넣어본다.
  2. 막대기를 넣어 본다.
  3. 손가락을 넣어 본다.
  4. 빛에 비추어 본다.
(정답률: 77%)
  • 손가락을 넣어보는 것은 위험하며, 구멍이 완전히 관통되었는지 확인하는 정확한 방법이 아닙니다. 철사나 막대기를 넣어보거나 빛에 비추어 보는 것이 더 정확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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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관리와 손실방지 측면에서 손실방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관리 기능이 요구된다. 관련이 없는 것은?

  1. 생산유지 계획 수립
  2. 손실 가능성 발견
  3. 물적 인적 손실 확인
  4. 손실의 감소화 대책
(정답률: 74%)
  • 생산유지 계획 수립은 안전관리와 손실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이다. 생산유지 계획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나 문제를 예방하고, 생산 라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계획이다. 따라서 안전관리와 손실방지를 위한 기능으로는 손실 가능성 발견, 물적 인적 손실 확인, 손실의 감소화 대책 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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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트랙터 운행 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승차인원은 1명으로 한다.
  2. 내리막길 주행 시 변속레버는 중립으로 하지 않는 다.
  3. 도로 주행 시 좌우 브레이크를 분리하여 사용한다.
  4. 작업기를 부착할 때는 기관을 정지한다.
(정답률: 86%)
  • "도로 주행 시 좌우 브레이크를 분리하여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트랙터는 주로 농경지에서 사용되는데, 농경지는 평지가 아니라 경사가 있고, 땅이 불규칙하며, 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터 운전 시에는 좌우 브레이크를 분리하여 사용하여, 좌우방향으로 브레이크를 조절하여 운전자가 더욱 정확하게 조종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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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그림의 안전표지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위험장소 경고
  2. 고압전기 경고
  3. 유해물질 경고
  4. 독극물 경고
(정답률: 87%)
  • 이 그림은 전기 충격 위험이 있는 고압전기 설비가 있는 장소임을 나타내며, 이에 따라 "위험장소 경고" 안전표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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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농업기계용 엔진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윤활유를 사용해야 하는데, 다음중 잘못된 것은?

  1. 기계에 알맞은 윤활유 사용
  2. 적정한 양의 윤활유 주유
  3. 계절에 따른 적정 정도 윤활유 사용
  4. 윤활유는 1년에 한번 씩 교환
(정답률: 89%)
  • "윤활유는 1년에 한번 씩 교환"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윤활유는 사용 환경과 사용 빈도에 따라 교환 주기가 다르며,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환 주기를 따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00시간 이상 사용한 경우, 6개월 이상 사용한 경우, 오랜 기간 방치한 경우 등에는 교환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교환 주기를 확인하고 교환해야 안전하고 원활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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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 화재는 어떠한 화재에 포함시켜 취급하고 있는가?

  1. 일반화재
  2. 유류화재
  3. 전기화재
  4. 금속화재
(정답률: 59%)
  • 가스 화재는 유류화재에 포함시켜 취급합니다. 이는 가스가 액체나 고체와 달리 즉각적으로 증발하여 공기 중에 떠다니기 때문에 화염이 빠르게 번지고, 불안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화재 발생 시 위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 화재는 유류화재와 마찬가지로 매우 위험한 화재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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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사고의 요인 중 인간의 결함으로 일어나는 것은?

  1. 설계상의 결함
  2. 공작상의 결함
  3. 인성의 결함
  4. 지나친 소음
(정답률: 63%)
  • 인성의 결함은 인간의 심리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인간의 감정, 태도, 행동 등이 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의 운전 중 스트레스나 분노 등의 감정으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불이행한 행동을 하는 등 인성적 결함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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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반작업의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정전 시 스위치를 끈다.
  2. 운전 중 장비 청소는 금지한다.
  3.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다.
  4. 절삭 작업할 때는 기계 곁을 떠나도 된다.
(정답률: 73%)
  • 절삭 작업할 때는 기계 곁을 떠나면 안 되는데, 이유는 작업 중에 기계가 갑자기 작동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중에는 기계 곁을 떠나지 않고,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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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소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하는 공기 중 산소농도로 맞는 것은?

  1. 산소농도가 22% 이상일 때
  2. 산소농도가 20% 이상일 때
  3. 산소농도가 16% 이하일 때
  4. 산소농도가 20% 이하일 때
(정답률: 60%)
  • 인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공기 중 적어도 16% 이상의 산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산소농도가 16% 이하일 때는 인체에게 위험하며, 이때는 산소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산소농도가 22% 이상일 때는 과산화물질의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산소농도가 20% 이상일 때는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산소농도가 20% 이하일 때는 일반적인 공기와 비슷한 수준이므로 산소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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