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농기계정비기능사
(2013-04-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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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다음 중 경운기의 조향 클러치를 나타내는 말이 아닌 것은?

  1. 맞물림 클러치
  2. 도그(dog) 클러치
  3. 사이드(side) 클러치
  4. 마찰 클러치
(정답률: 55%)
  • 마찰 클러치는 경운기의 조향 클러치를 나타내는 말이 아닙니다. 마찰 클러치는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기계에서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운기의 조향 클러치는 주로 "사이드 클러치" 또는 "맞물림 클러치"로 불리며, 조향장치와 연결되어 조향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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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용 트랙터 토인측정 전 준비 작업에서 맞지 않는 것은?

  1. 적차 상태에서 측정한다.
  2. 타이어 공기압력을 규정 압력으로 한다.
  3. 조향장치 각부 볼 조인트와 링키지의 마모를 점검한다.
  4. 앞바퀴 베어링 유격을 점검하고, 필요 시 허브 너트를 조여 수정한다.
(정답률: 82%)
  • "적차 상태에서 측정한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승용 트랙터의 토인측정은 비적차 상태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적차 상태에서 측정하면 차체가 압축되어 토인각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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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과 가솔린기관을 비교하였을 때 옳은 것은?

  1. 디젤기관의 압축비가 더 낮다.
  2. 가솔린기관의 소음이 더 심하다.
  3. 디젤기관의 열효율이 더 높다.
  4. 같은 출력일 때 가솔린 기관이 더 무겁다.
(정답률: 71%)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를 불태우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로 인해 높은 압축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가솔린기관은 낮은 압축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은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켜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며, 이로 인해 열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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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랙터에서 변속기어의 요구특성으로 틀 수 없는 것은?

  1. 높은 응력에 견딤
  2. 압축 계면응력에 견딤
  3. 피로저항이 작음
  4. 표면경도가 높음
(정답률: 66%)
  • 변속기어는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때 변속기어의 요구특성은 변속기어가 견딜 수 있는 응력과 피로저항 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피로저항이 작음"은 변속기어가 지속적인 사용에 대해 내구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변속기어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변속기어의 요구특성으로는 틀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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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클러치 분해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런 아웃
  2. 마멸상태
  3. 스프링장력
  4. 자재이음
(정답률: 58%)
  • 클러치 분해 점검 시에는 런 아웃, 마멸상태, 스프링 장력 등을 확인하며, 이들은 클러치의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자재 이음은 클러치 분해 점검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자재 이음은 클러치 제작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클러치가 작동 중에 이음 부위에서 끊어지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재 이음은 클러치 제작 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지만, 클러치 분해 점검 시에는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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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바퀴형 트랙터의 동력전달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엔진 - 주행변속장치 - 주 클러치 - 최종감속장치(차동장치포함) - 차축
  2. 엔진 - 주 클러치 - 주행변속장치 - 차축 - 최종감속장치(차동장치포함)
  3. 엔진 - 주 클러치 - 주행변속장치 - 최종감속장치(차동장치포함) - 차축
  4. 엔진 - 주행변속장치 - 주 클러치 - 차축 - 최종감속장치(차동장치포함)
(정답률: 67%)
  • 바퀴형 트랙터의 동력전달 순서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이 주행변속장치를 통해 전달되고, 주 클러치를 통해 차동장치를 포함한 최종감속장치로 전달되며, 마지막으로 차축으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 - 주 클러치 - 주행변속장치 - 최종감속장치(차동장치포함) - 차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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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농용트랙터에서 작업기의 부착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상부링크
  2. 하부링크
  3. 리프팅로드
  4. 드래그 링크
(정답률: 59%)
  • 드래그 링크는 작업기를 부착하는 부분이 아니라, 농경작 시에 경작하는 땅을 굴리거나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작업기의 부착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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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행관리기로 비닐피복 작업을 할 때 배토판은 디스크 차륜보다 몇 ㎜ 위쪽에 오도록 조정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44%)
  • 보행관리기의 디스크 차륜은 지면과 수평으로 회전하며 비닐피복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배토판은 지면과 수직으로 위치해야 하므로 디스크 차륜보다 위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때 배토판과 디스크 차륜 사이의 거리는 비닐피복의 두께와 작업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 정도의 간격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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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중이 0.72, 발열량이 10500kcal/kg인 연료를 사용하여 20분간 사용하였더니 연료소비량이 5ℓ였다. 이 기관의 연료마력(HP)은?

  1. 80HP
  2. 180HP
  3. 280HP
  4. 380HP
(정답률: 63%)
  • 연료소비량은 시간당 연료소비량으로 환산하여 계산하면 된다. 20분은 1/3시간이므로, 시간당 연료소비량은 5ℓ / (1/3시간) = 15ℓ이다.

    연료소비량과 발열량으로부터 연료소비율을 계산할 수 있다. 연료소비율은 연료소비량을 발열량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은 15ℓ / (10500kcal/kg) = 0.00143kg/s이다.

    연료소비율과 비중으로부터 연료유량을 계산할 수 있다. 연료유량은 연료소비율에 비중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연료유량은 0.00143kg/s x 0.72 = 0.00103m³/s이다.

    연료유량과 발열량으로부터 연료마력을 계산할 수 있다. 연료마력은 연료유량에 발열량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연료마력은 0.00103m³/s x 10500kcal/kg = 10.86kW이다.

    1HP는 약 0.7457kW이므로, 연료마력을 HP로 환산하면 10.86kW / 0.7457kW/HP = 14.56HP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180HP"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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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으로 트랙터 차동잠금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1. 진흙 포장 작업할 때
  2. 일반 도로 주행할 때
  3. 한쪽 구동륜에서 슬립이 발생할 때
  4. 한쪽 구동륜의 추진력이 약해 움직일 수 없을 때
(정답률: 75%)
  • 트랙터 차동잠금장치는 주행 중에 미끄러짐이나 슬립이 발생할 때 구동륜 간의 토크를 균등하게 분배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미끄러짐이나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차동잠금장치를 사용하지 않아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차동잠금장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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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경운작업은 토양을 작물이 생육하는 데 알맞은 상태로 만들어 주기 위한 것이다. 다음의 설명 중 경운작업의 목적과 효과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1. 종자의 파종이나 모종을 이식하기 위한 묘상을 준비한다.
  2. 토양의 구조와 성질을 개량하여 물과 공기의 보유량을 늘려 준다.
  3. 잡초의 발생과 생육을 억제시킨다.
  4. 토양을 단단하게 하여 잡초 뿌리의 성장을 억제한다.
(정답률: 77%)
  • 토양을 단단하게 하여 잡초 뿌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은 경운작업의 목적과 효과에 부합되지 않는다. 이는 오히려 토양의 구조를 악화시키고 물과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작물의 생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경운작업은 토양의 구조와 성질을 개량하여 물과 공기의 보유량을 늘려 줌으로써 작물의 생육을 촉진하고, 잡초의 발생과 생육을 억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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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한 것은 무엇인가?

  1. 열전도가 되지 않을 것
  2. 열팽창률이 많을 것
  3. 고온 고압에 잘 견딜 것
  4. 중량이 무거울 것
(정답률: 85%)
  • 피스톤은 엔진 내부에서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고온 고압에 잘 견딜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열전도가 되지 않을 것은 열이 피스톤에서 엔진 외부로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고, 열팽창률이 많을 것은 열팽창에 따른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중량이 무거울 것은 엔진 내부에서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고온 고압에 잘 견딜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진 피스톤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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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농용 트랙터 동력 취출 축의 구동방식이 아닌 것은?

  1. 변속기 구동형
  2. 상시 회전형
  3. 위치 제어형
  4. 독립형
(정답률: 43%)
  • 위치 제어형은 트랙터의 동력 취출 축을 구동하는 방식이 아니라, 트랙터의 위치를 제어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는 동력 취출 축의 구동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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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트랙터 유압 펌프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기어 펌프
  2. 플린져 펌프
  3. 피스톤 펌프
  4. 진공 펌프
(정답률: 63%)
  • 트랙터 유압 펌프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기어 펌프"입니다. 이는 기어가 회전함에 따라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어 펌프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제작이 가능하며, 작동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트랙터와 같은 대형 기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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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밸브의 편 마모 방지를 위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밸브와 로커암의 틈새가 적을 때
  2. 밸브와 로커암의 틈새가 클 때
  3. 밸브 스프링 장력이 클 때
  4. 밸브 태핏에 옵셋 효과가 일어날 때
(정답률: 44%)
  • 밸브 태핏에 옵셋 효과가 일어날 때는 밸브가 닫힐 때 로커암과 밸브가 서로 부딪히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때 밸브와 로커암의 마모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밸브 태핏을 조정하여 옵셋 효과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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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행이앙기에서 사용되는 묘취구 게이지는 어떠한 조절을 할 때 사용하는가?

  1. 심음 폭
  2. 심음 깊이
  3. 가로 이송량
  4. 세로 이송량
(정답률: 40%)
  • 보행이앙기에서 사용되는 묘취구 게이지는 세로 이송량을 조절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보행이앙기가 지면에서 얼마나 높이 올라갈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세로 이송량이 적을수록 보행이앙기가 지면에서 더 낮게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묘취구 게이지를 이용하여 세로 이송량을 조절함으로써 보행이앙기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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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분무기에서 공기의 팽창성과 압축성을 이용하여 노즐로 배출되는 약액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치는?

  1. 플런저
  2. 공기실
  3. 노즐 핸들
  4. 압력조절장치
(정답률: 44%)
  • 공기실은 동력분무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압력조절장치를 통해 공기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노즐로 배출되는 약액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공기실은 동력분무기에서 약액 분사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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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피스톤링의 플러터(flutter) 현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피스톤의 작동위치 변화에 따른 링의 떨림 현상이다.
  2. 피스톤 온도가 낮아진다.
  3. 실린더 벽의 마모를 초래한다.
  4. 블로바이 가스(blow-by gas) 증가로 인한 엔진출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59%)
  • 피스톤링의 플러터(flutter) 현상에 관한 설명 중 "피스톤 온도가 낮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피스톤링의 플러터 현상은 피스톤의 작동위치 변화에 따른 링의 떨림 현상으로, 이로 인해 실린더 벽의 마모를 초래하고 블로바이 가스(blow-by gas) 증가로 인한 엔진출력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온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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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원판쟁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랙터 견인 구동형이며, 트랙터 3점 링크 부착형이 많다.
  2. 1차 경운과 2차 경운에 주로 사용한다.
  3. 습지경운에 적합하다.
  4. 단열형과 2차 경운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58%)
  • "1차 경운과 2차 경운에 주로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원판쟁기는 단열형과 2차 경운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단열형이 토양을 굳혀 밭을 평탄하게 만들고, 2차 경운이 토양을 더욱 세밀하게 다듬어 씨앗을 심을 때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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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순환식 곡물건조기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건조실
  2. 응축기
  3. 템퍼링실
  4. 송풍기
(정답률: 77%)
  • 응축기는 순환식 곡물건조기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건조기에서 발생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장치로, 건조기의 외부에 위치하며 건조기 내부의 공기를 냉각하여 습기를 응축시키고 수분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응축기는 건조기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주요 구성 요소는 건조실, 템퍼링실, 송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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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동력경운기 변속기는 어떠한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가?

  1. 선택 미끄럼 기어 물림식
  2. 선택 유성치차 물림식
  3. 기어 동기 물림식
  4. 유체 컨버터 물림식
(정답률: 54%)
  •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동력경운기 변속기는 선택 미끄럼 기어 물림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기어와 미끄럼편이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기어를 움직이면 미끄럼편도 함께 움직이게 되어 변속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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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관에서 커넥팅로드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소단부
  2. 헤드부
  3. 대단부
  4. 생크(shank)부
(정답률: 43%)
  • 커넥팅로드는 소단부, 대단부, 생크(shank)부로 구성되며, 헤드부는 커넥팅로드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헤드부는 보통 나사나 볼트와 같은 부품에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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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5HP는 약 몇 W인가?

  1. 3730
  2. 4850
  3. 746
  4. 2239
(정답률: 48%)
  • 1HP는 약 746W이므로, 5HP는 5 x 746 = 3730W이다. 따라서 정답은 "37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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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경운기의 제동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찰력으로 제동된다.
  2.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이다.
  3. 브레이크와 주 클러치는 레버가 다르다.
  4. 브레이크 드럼에는 오일이 채워져 있다.
(정답률: 65%)
  • "브레이크와 주 클러치는 레버가 다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사실입니다. 동력경운기의 브레이크와 주 클러치는 레버가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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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 재료의 구비 조건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마찰계수가 클 것
  2. 내열성이 클 것
  3. 제동효과가 클 것
  4. 마멸성이 클 것
(정답률: 53%)
  • 브레이크 재료는 제동 시 마찰력을 발생시켜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재료의 구비 조건은 마찰계수가 클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시 발생하는 열에 대한 내열성도 중요하지만, 마멸성이 클 것이어야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동효과가 클 것이라는 보기는 브레이크 재료의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구비 조건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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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콤바인의 급치와 수망의 간극이 기준치 이상 넓어 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미탈곡으로 인한 손실 증가
  2. 낟알손상 증가
  3. 수망손상 증가
  4. 급치손상 증가
(정답률: 75%)
  • 콤바인의 급치와 수망의 간극이 기준치 이상 넓어 졌을 때, 작물이 제대로 수확되지 않고 떨어지거나 남아있게 되어 미탈곡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작물이 제대로 수확되지 않아 작물의 일부가 남아있게 되어 작물과 함께 땅에 떨어지거나, 작물이 제대로 수확되지 않아 작물이 부러지거나 깨지게 되어 발생하는 손실입니다. 따라서, 콤바인의 급치와 수망의 간극이 기준치 이상 넓어 졌을 때, 미탈곡으로 인한 손실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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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 경운기의 동력전달 체계가 올바른 것은?

  1. 엔진→주축 케이스→주 클러치→조향장치→변속장치→차축
  2. 엔진→주축 케이스→조향장치→변속장치→차축
  3. 엔진→주 클러치→변속장치→조향장치→차축
  4. 엔진→주 클러치→조향장치→변속장치→차축
(정답률: 61%)
  •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은 주축 케이스를 통해 주 클러치로 전달되고, 주 클러치를 통해 변속장치로 전달됩니다. 변속장치는 조향장치 앞에 위치하며, 조향장치를 통해 차축으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엔진→주 클러치→변속장치→조향장치→차축"가 올바른 동력전달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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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솔린기관의 총 배기량이 1200㏄이고, 연소실 체적이 200㏄이라며, 이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1. 7 : 1
  2. 8 : 1
  3. 9 : 1
  4. 10 : 1
(정답률: 47%)
  • 압축비는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공기를 압축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총 배기량을 연소실 체적으로 나눈 값에 1을 더한 것과 같습니다.

    압축비 = (총 배기량 / 연소실 체적) + 1

    여기서 주어진 가솔린기관의 총 배기량은 1200㏄이고, 연소실 체적은 200㏄이므로,

    압축비 = (1200 / 200) + 1 = 7

    따라서 정답은 "7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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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내연기관에서 오일희석(dilution)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시동불량
  2. 쵸크 밸브를 닫지 않을 때
  3. 연료의 기화 불량
  4. 고속으로 장시간 운전
(정답률: 58%)
  • 고속으로 장시간 운전은 내연기관에서 오일희석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오일과 섞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고속으로 장시간 운전"이 아닌 다른 세 가지 원인이 오일희석 현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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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래 보기는 기관의 수냉식 냉각장치에서 냉각수의 흐름을 나타낸 것이다. 괄호 안에 해당되는 것은?

  1. 점화 플러그
  2. 수온 조절기
  3. 연료분사 노즐
  4. 실린더 헤드 커버
(정답률: 64%)
  • 기관의 수냉식 냉각장치에서 냉각수는 엔진에서 발생한 열을 흡수하고, 수온 조절기를 통해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한 후 실린더 헤드 커버를 통해 엔진 내부로 순환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수온 조절기가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은 "수온 조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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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시동전동기의 극수는 브러시 수의 몇 배인가?

  1. 1
  2. 2
  3. 3
  4. 1/2
(정답률: 33%)
  • 시동전동기의 극수는 브러시 수의 "1/2" 배입니다. 이는 시동전동기가 일반적으로 브러시 수의 절반만큼 극수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4개의 브러시를 가진 모터는 2개의 극수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1/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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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일한 저항을 가진 두 개의 도선을 병렬로 연결할 때의 합성저항은?

  1. 한 도선 저항과 같다.
  2. 한 도선 저항 2배로 된다.
  3. 한 도선 저항 1/2로 된다.
  4. 한 도선 저항 2/3로 된다.
(정답률: 65%)
  • 두 도선이 병렬로 연결되면 전류는 각 도선을 따라 분할되어 흐르게 됩니다. 이 때, 각 도선의 저항이 동일하다면 전압은 동일하게 분할되어 각 도선에 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류는 각 도선에서 동일하게 흐르게 되며, 이는 각 도선의 저항이 반으로 줄어든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따라서, 두 도선의 저항이 동일하다면 병렬 연결 시 합성저항은 한 도선 저항의 1/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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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을 나타낸 것은?

  1. 출력[kW] = √3/1000×전압×저항×역률×효율
  2. 출력[kW] = √3/1000×전류×저항×역률×효율
  3. 출력[kW] = √3/1000×전압×전류×역률×효율
  4. 출력[kW] = √3/1000×전력×저항×역률×효율
(정답률: 64%)
  •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은 "출력[kW] = √3/1000×전압×전류×역률×효율" 입니다. 이는 3상 전류의 효과를 고려하여 √3을 곱해주고, 전압, 전류, 역률, 효율을 곱한 값에 1000을 나누어 킬로와트(kW) 단위로 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 역률, 효율이 모두 고려되어 있어 정확한 출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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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DC 발전기의 전기자에 발생된 전류는?

  1. 직류
  2. 맥류
  3. 분류
  4. 교류
(정답률: 53%)
  • DC 발전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기력이 발생합니다. 이 전기력은 회전자의 회전 방향에 따라서 극성이 바뀌게 되는데, 이러한 극성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즉, DC 발전기에서도 전기자에 발생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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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로울러테스터로 점검할 수 있는 시험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락시험
  2. 단선시험
  3. 부하시험
  4. 접지시험
(정답률: 54%)
  • 그로울러테스터는 전기적인 결함을 검출하기 위한 시험기기입니다. 단락시험은 전선이나 회로에서 단락이 있는지 검사하는 시험, 단선시험은 전선이나 회로에서 단선이 있는지 검사하는 시험, 접지시험은 전기적으로 접지된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부하시험은 전기적으로 부하를 가해서 회로나 전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시험으로, 그로울러테스터로 점검할 수 있는 시험 중에서도 옳은 시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하시험"이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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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전지의 용량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1.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및 전해액의 양
  2. 극판의 수, 극판의 크기 및 셀의 수
  3. 극판의 수, 진해액의 비중 및 셀의 수
  4. 극판의 수, 셀의 수 및 발전기의 충전능력
(정답률: 50%)
  • 축전지의 용량은 축전지 내부의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및 전해액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극판의 크기가 크고 극판의 수가 많을수록 축전지의 용량이 높아지며, 전해액의 양도 축전지의 용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전하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과정에서 극판과 전해액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극판의 크기와 수, 그리고 전해액의 양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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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기 물리량 측정의 단위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전류 : [A]
  2. 전압 : [V]
  3. 저항 : [Ω]
  4. 전력 : [Wh]
(정답률: 75%)
  • 전력은 에너지와 시간의 곱으로 표현되는 물리량이므로, 단위는 와트-시(W·h)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력 : [Wh]"는 단위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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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충전회로에서 레귤레이터의 주 역할은?

  1. 교류를 고전압으로 바꾸어 준다.
  2.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준다.
  3. 기관의 동력으로부터 교류 전류를 발생시킨다.
  4. 충전에 필요한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켜 준다.
(정답률: 74%)
  • 충전에 필요한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켜 주는 이유는 충전하는 배터리나 전지에는 일정한 전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레귤레이터는 입력 전압을 일정한 출력 전압으로 조절하여 충전에 필요한 전압을 유지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나 전지를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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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실린더 기관의 점화장치 중에서 순간적으로 10000[V] 정도 이상의 높은 전압을 유기하는 것은?

  1. 1차코일
  2. 2차코일
  3. 콘덴서
  4. 축전지
(정답률: 42%)
  • 2차코일은 다실린더 기관의 점화장치 중에서 순간적으로 10000[V] 이상의 높은 전압을 유기하는 것입니다. 이는 1차코일에서 발생한 전류가 2차코일을 통해 증폭되어 전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2차코일은 전기적 에너지를 축적하여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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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에서 I4의 전류값은?

  1. 7[A]
  2. 5[A]
  3. 4[A]
  4. 2[A]
(정답률: 59%)
  • 오른쪽으로 향하는 전류의 합과 왼쪽으로 향하는 전류의 합이 같아야 하므로, I4 = 5[A] - 2[A] - 4[A] = -1[A] 이지만, 전류는 항상 양수이므로 절댓값을 취하여 I4 = 1[A]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7[A]"가 아닌 "1[A]"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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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농기계의 점화장치에 단속기를 두는 주된 이유는?

  1. 농기계에 사용하는 전류가 직류이기 때문에
  2. 점화 코일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점화 타이밍을 정확히 맞추기 위하여
  4. 캠각을 변화시켜 주기 위해서
(정답률: 49%)
  • 농기계에 사용하는 전류는 직류이기 때문에, 점화장치에 단속기를 두어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여 과열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동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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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자석의 성질로 옳은 것은?

  1. 같은 극끼리는 서로 흡인한다.
  2. 극이 다르면 반발한다.
  3. 극이 같으면 반발한다.
  4. 자석 상호간은 관계가 없다.
(정답률: 75%)
  • 자석의 극이 같으면 반발하는 이유는 자기장이 서로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같은 극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자기장을 발생시키므로 서로 상쇄되어 자기장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극이 같은 자석은 서로 반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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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100[V], 500[W]의 전열기를 80[V]에서 사용하면 소비전력은?

  1. 245[W]
  2. 320[W]
  3. 400[W]
  4. 600[W]
(정답률: 49%)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이 80[V]로 감소하면 전류는 얼마나 증가해야 500[W]의 출력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전류 = 출력 ÷ 전압 = 500[W] ÷ 100[V] = 5[A]입니다. 이제 전압이 80[V]로 감소하면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되므로 80[V] × 5[A] = 400[W]입니다. 그러나 전열기는 효율이 80%이므로 실제 소비전력은 400[W] ÷ 0.8 = 320[W]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20[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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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2[V]의 납축전지에 15[W]의 전구 1개를 연결할 때 흐르는 전류는?

  1. 0.8[A]
  2. 1.25[A]
  3. 12.5[A]
  4. 18.75[A]
(정답률: 70%)
  • 전류는 전력과 전압의 비례 관계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는 전력을 전압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력은 15[W]이고, 전압은 12[V]입니다. 따라서 전류는 15[W]를 12[V]로 나눈 값인 1.25[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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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납축전지의 방전 시 화학작용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PbO2 → PbSO4 : 양극판
  2. Pb → PbSO4 : 양극판
  3. 2H2SO4 → PbSO4 : 전해액
  4. 2H2SO4 → 2H2 : 전해액
(정답률: 59%)
  • 납축전지에서 양극판인 PbO2은 전하를 받아 PbSO4로 화학적으로 변화합니다. 이는 전하를 받아서 화학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인 화학반응이며, 이 과정에서 전기에너지가 방출됩니다. 따라서 "PbO2 → PbSO4 : 양극판"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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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전·보건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금지표지
  2. 경고표지
  3. 예고표지
  4. 지시표지
(정답률: 76%)
  • 안전·보건표지는 위험을 예방하거나 경고하거나 금지하거나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예고표지는 이러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예고표지는 어떤 일이 예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예고표지는 안전·보건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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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반작업의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정전 시 스위치를 끈다.
  2. 운전 중 장비 청소는 금지한다.
  3. 절삭작업 시에는 장갑을 착용한다.
  4. 절삭 작업할 때는 기계 곁을 떠나지 않는다.
(정답률: 71%)
  • 정전 시 스위치를 끄는 것은 올바른 안전절차이지만, 절삭작업 시에는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한 작업방법입니다. 이유는 절삭작업 시에는 날카로운 칼날이나 회전하는 부품 등으로 인해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갑을 착용하여 손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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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수공구의 안전사고 예방과 관계없는 것은?

  1. 수공구의 성능을 잘 알고 규정된 공구를 사용한다.
  2. 급유상태를 확인한다.
  3. 높은 장소에서 작업할 때는 안전감시자를 두고 위험을 타인에게 알려야 한다.
  4. 사용 후 점검, 정비하여 소정의 장소에 개수를 파악하여 보관한다.
(정답률: 74%)
  • 정답: "수공구의 성능을 잘 알고 규정된 공구를 사용한다."

    이유: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규정된 공구를 사용하는 것은 안전사고 예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공구 사용은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급유상태를 확인한다."는 수공구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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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장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얻을 수 있는 것 중 틀린 것은?

  1. 인간의 생명을 보호한다.
  2. 기업의 경비를 절감시킨다.
  3. 기업의 재산을 보호한다.
  4. 천인율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7%)
  • 정답: 천인율을 증가시킨다.

    해설: 천인율은 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안전수칙을 준수하면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천인율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인율을 증가시키는 것은 올바른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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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에어 컴프레서의 설치 시 준수해야할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벽에서 30㎝ 이상 떨어지지 않게 설치할 것
  2. 실온이 40℃ 이상 되는 고온장소에 설치하지 말 것
  3. 타 기계 설비와의 이격 거리는 1.5m 이상 유지할 것
  4. 급유 및 점검 등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할 것
(정답률: 70%)
  • "벽에서 30㎝ 이상 떨어지지 않게 설치할 것"은 에어 컴프레서가 작동 중에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외부로 전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벽과 충분한 간격을 두면 진동과 소음이 벽에 전달되어 주변 환경에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벽에서 30㎝ 이상 떨어지지 않게 설치하여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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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농용엔진(가솔린) 작동 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가스 중 인체에 가장 피해가 적은 것은?

  1. CO2
  2. CO
  3. NO2
  4. SO2
(정답률: 74%)
  • CO2는 인체에 직접적인 유해작용을 미치지 않으며, 대기 중에 존재하는 양이 많아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CO, NO2, SO2는 각각 중독, 호흡기 질환, 눈과 호흡기에 대한 자극 등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농용엔진 작동 시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에서 인체에 가장 피해가 적은 것은 CO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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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양수기를 가동시킨 후의 안전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축 받침 발열상태를 확인한다.
  2. 각종 볼트, 너트 풀림상태를 확인하고, 윤활부분에 충분한 급유를 한다.
  3. 발열온도를 60℃ 이하로 유지시킨다.
  4. 소음이 발생하면 즉시 엔진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44%)
  • 각종 볼트, 너트 풀림상태를 확인하고, 윤활부분에 충분한 급유를 하는 것은 양수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이기 때문에 옳은 내용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옳은 내용이지만, "축 받침 발열상태를 확인한다."는 양수기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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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중량물의 기계운반 작업에서 체인블록을 사용할 때 주의 사항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외부 검사를 잘하여 변형 마모 손상을 점검한다.
  2. 앵커 체인의 기준에 준한 체인을 사용한다.
  3. 균열이 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폐기의 한도는 연신율 25%이다.
(정답률: 75%)
  • "폐기의 한도는 연신율 25%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연신율은 체인의 신축률을 나타내는데, 일반적으로 체인블록의 폐기 기준은 연신율 10% 이하이다. 따라서 폐기의 한도는 연신율 10% 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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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은 스패너 작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1. 스패너를 해머 대용으로 사용한다.
  2.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의 크기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3. 스패너 입이 변형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스패너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7%)
  • "스패너를 해머 대용으로 사용한다."는 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를 조이기 위한 도구로 설계되어 있으며, 해머로 사용하면 스패너 입이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의 크기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입이 변형된 스패너나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해서도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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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재해를 일으키는 불안전한 동작이 일어나는 원인이다. 틀린 것은?

  1. 감각기능이 정상을 이탈하였을 때
  2. 올바른 판단에 필요한 지식이 풍부할 때
  3. 착각을 일으키기 쉬운 외부 조건이 많을 때
  4. 의식 동작을 필요로 할 때 까지 무의식 동작을 행할 때
(정답률: 76%)
  • 올바른 판단에 필요한 지식이 풍부할 때는, 사람이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재해를 일으키는 불안전한 동작이 일어나지 않는다. 즉, 지식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판단을 내릴 경우에는 재해를 일으키는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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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연삭숫돌을 설치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무엇을 검사하여 설치하는가?

  1. 입도
  2. 크기
  3. 기공
  4. 균열
(정답률: 78%)
  • 연삭숫돌을 설치하기 전에 균열을 검사하여 설치합니다. 이는 균열이 있는 경우 연삭숫돌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흔들리거나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열이 있는 경우에는 균열을 제거하거나 다른 숫돌을 선택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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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 보호구를 연결한 것이다. 가장 옳은 것은?

  1. 차광안경 – 목공기계 작업
  2. 보안경 - 그라인더 작업
  3. 장갑 – 밀링 작업
  4. 방독마스크 – 산소 결핍 시
(정답률: 62%)
  • 보안경은 그라인더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먼지나 조각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보호구이다. 차광안경은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목공기계 작업 시 눈을 보호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장갑은 밀링 작업 시 손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 눈을 보호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방독마스크는 산소 결핍 시 사용되는 것으로, 그라인더 작업 시 필요한 보호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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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소음의 단위는 무엇인가?

  1. Lux
  2. dB
  3. ppm
  4. rpm
(정답률: 85%)
  • 정답: dB

    소음은 음압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데시벨은 소리의 크기를 로그 스케일로 표현하며, 인간의 청각에 대한 감도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dB는 소음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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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콤바인 도루주행 및 포장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포장 이동 시 운반용 차량으로 한다.
  2. 예취부가 내려오지 않게 조치한다.
  3. 짚이나 검불이 막혔을 때 엔진 정지 후 제거한다.
  4. 포장작업 시 반드시 손 장갑을 끼고 한다.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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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상해의 발생형태 중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추락
  2. 전도
  3. 비래
  4. 붕괴
(정답률: 70%)
  • "전도"는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몸의 무게 중심이 제어되지 못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몸의 무게 중심이 발의 중심보다 바깥쪽으로 이동하면 발이 미끄러져 넘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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