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농기계정비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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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동력경운기의 조향장치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은?

  1. 링키지형
  2. 일체형
  3. 클러치형
  4. 유체형
(정답률: 75%)
  • 클러치형 조향장치는 동력경운기의 조향을 위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입니다. 이는 클러치를 이용하여 조향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조향장치와 핸들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클러치를 조작하여 조향장치와 핸들을 연결 또는 분리시켜 조향을 제어합니다. 이 방식은 조작이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안전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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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랙터가 선회하거나 혹은 좌우 차륜에 작용하는 구름저항의 크기가 다를 때 구동차축의 속도비를 자동적으로 조절해 주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차동장치
  2. 토크 컨버터
  3. 자동변속기
  4. 조향장치
(정답률: 81%)
  • 차동장치는 좌우 차륜에 작용하는 구름저항의 크기가 다를 때, 좌우 차륜의 회전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구동차축의 속도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차동장치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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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레이크 드럼의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충분한 무게를 가질 것
  2. 충분한 내마멸성이 있을 것
  3. 정적 동적 평형이 잡혀져 있을 것
  4. 방열이 잘될 것
(정답률: 78%)
  • "충분한 무게를 가질 것"은 브레이크 드럼의 설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브레이크 드럼은 회전하는 움직이는 부품이므로 충분한 무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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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랙터 엔진 오일에 냉각수가 섞여 있으면 오일의 색깔은?

  1. 우유색
  2. 푸른색
  3. 붉은색
  4. 검은색
(정답률: 87%)
  • 트랙터 엔진 오일에 냉각수가 섞여 있으면 오일의 색깔은 "우유색"이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오일에 섞이면서 오일의 색깔이 희미하게 희색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이 용이하게 구분되지 않고 운전자가 오일 누출을 감지하기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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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기는 동력경운기의 실린더 헤드 분해과정의 일부이다. 부품을 분해하는 순서로 올바르게 된 것은?

  1. ① - ② - ③ - ④
  2. ① - ② - ④ - ③
  3. ① - ③ - ④ - ②
  4. ① - ④ - ③ - ②
(정답률: 65%)
  • 정답은 "① - ④ - ③ - ②"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먼저 실린더 헤드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인테이크 매니폴드와 엑조스트 매니폴드, 밸브 커버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④: 다음으로는 밸브 스프링을 압축해 밸브 리테이너를 제거합니다. 이후 밸브 스프링, 밸브 스프링 시트, 밸브 스템 오일 씰 등을 제거합니다.

    ③: 그 다음으로는 밸브를 제거합니다. 이때 밸브를 제거하기 전에는 밸브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마지막으로는 실린더 헤드 본체를 분리합니다. 이때는 본체를 드러내기 위해 실린더 헤드 볼트를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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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랙터 PTO(Power Take Off)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차동장치
  2. 변속장치
  3. 동력취출장치
  4. 동력제어장치
(정답률: 88%)
  • 트랙터 PTO는 동력취출장치(Power Take Off)로, 엔진의 동력을 외부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트랙터의 엔진 동력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력취출장치"가 바른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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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력 분무기의 여수에서 기포가 나오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스트레이너가 약액 위에 떠있다.
  2. 흡입 호스가 꼬여 있다.
  3. 흡입 호스 패킹이 절단 되었다.
  4. 실린더 취부 너트가 풀어졌다.
(정답률: 61%)
  • 스트레이너가 약액 위에 떠있는 것은 동력 분무기에서 약액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데, 이 역할을 못하면 분무기 내부에 불순물이 들어가서 기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원인이 아닌 것은 "스트레이너가 약액 위에 떠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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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랙터용 심토파쇄기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1. 경반층이 발생한 토양에 투수성과 통기성을 좋게 한다.
  2. 깊은 부분가지 토양을 파쇄 해야 하므로 작업속도가 느리다.
  3. 트랙터의 동력을 이용한다.
  4. 심토파쇄 작업은 일반적으로 땅속깊이 1m 이상에서만 실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75%)
  • "심토파쇄 작업은 일반적으로 땅속깊이 1m 이상에서만 실시하여야 한다."가 가장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경작층(작물이 자라는 토양층)의 깊이가 작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작물에 맞게 심토파쇄 작업을 실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작물은 1m 이하에서도 심토파쇄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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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대형 승용 트랙터의 로터베이터에 많이 사용하는 경운날은?

  1. L자형 날
  2. 작두형 날
  3. 보통형 날
  4. 크랭크형 날
(정답률: 80%)
  • 대형 승용 트랙터의 로터베이터는 큰 면적을 강력하게 경운해야 하기 때문에, L자형 날을 많이 사용합니다. L자형 날은 경운면적이 넓고, 토양을 깊게 파서 더욱 효과적인 경운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대형 승용 트랙터의 로터베이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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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내연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의 분류이다 아닌 것은?

  1. 정적 사이클 기관
  2. 복합 사이클 기관
  3. 동적 사이클 기관
  4. 정압 사이클 기관
(정답률: 48%)
  • 정압 사이클 기관은 내연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의 분류 중 하나이지만, 동적 사이클 기관은 내연기관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적 사이클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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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벼, 보리 등과 같은 곡물 건조 시에 건조온도를 너무 높게 하여 급속 건조했을 경우 곡물에는 어떠한 현상이 발생되는가?

  1. 곡물내부의 수분량이 증가되어 부패가 진행된다.
  2. 곡물에 균열이 발생되고, 동할립이 증가된다.
  3. 곡물의 부피가 증가된다.
  4. 싸라기의 발생이 감소된다.
(정답률: 87%)
  • 곡물 내부의 수분이 급격하게 증발하면서 곡물의 내부와 외부 간의 수분 차이가 크게 벌어지게 되어 곡물 표면에 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동할립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곡물 내부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열에 의해 변성되어 결합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곡물 건조 시에는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설정하여 천천히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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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목적 관리기의 작업기 중 밭작물과 과수원의 제초 및 경운, 정지 작업에 많이 이용되는 것은?

  1. 중경제초기
  2. 구굴기
  3. 복토기
  4. 휴립피복기
(정답률: 77%)
  • 중경제초기는 작은 크기의 밭작물과 과수원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제초 및 경운, 정지 작업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작업 중에 작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균일하게 작업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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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랙터의 주행 장치 중 앞바퀴 정렬이 아닌 것은?

  1. 캠버
  2. 토인
  3. 캐스터
  4. 석션
(정답률: 84%)
  • 석션은 주행 장치가 아니라 작물 수확기나 흙파기기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앞바퀴 정렬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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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력 경운기 타이어가 6.00-12 4PR로 표시되어있다면 바퀴가 1회전 할 때 경운기가 진행할 수 있는 거리는 대략 얼마인가? (단, 타이어의 단면은 폭과 높이가 동일한 원형으로 간주한다.)

  1. 약 1.8m
  2. 약 1.2m
  3. 약 1.0m
  4. 약 0.8m
(정답률: 41%)
  • 6.00-12 4PR은 타이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표기법으로, 6.00은 타이어의 폭을 인치 단위로 나타내고, 12는 타이어의 지름을 인치 단위로 나타낸다. 4PR은 타이어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경우에는 4겹의 폴리에스터 코듀로이로 만들어진 타이어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타이어가 바퀴로 사용될 경우, 바퀴의 지름은 약 24인치(12인치 x 2)가 된다. 이 바퀴가 1회전할 때 경운기가 진행할 수 있는 거리는 바퀴의 둘레와 같으므로, 약 75.4인치(24인치 x π)가 된다. 이를 미터 단위로 환산하면 약 1.91m이 되므로, 타이어의 마찰 등의 손실을 감안하면 약 1.8m 정도의 거리를 진행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8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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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1. 레이디얼 베어링
  2. 스러스트 베어링
  3. 볼 베어링
  4. 롤러 베어링
(정답률: 73%)
  •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스러스트 베어링입니다. 이는 베어링의 구조가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하중을 전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레이디얼 베어링, 볼 베어링, 롤러 베어링은 모두 축과 수직 방향으로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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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벼 보행 이앙기의 식부본수 및 식부깊이 조절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묘 탱크 전판을 위로 올리면 식부본수는 적어진다.
  2. 스윙 핸들로써 식부깊이를 조절한다.
  3. 연한 토양에는 식부깊이를 낮게 조정한다.
  4. 플로우트를 표준위치보다 높게 하면 식부는 깊어진다.
(정답률: 56%)
  • 정답: "스윙 핸들로써 식부깊이를 조절한다."

    해설: 벼 보행 이앙기의 식부깊이는 스윙 핸들이 아닌 묘 탱크 전판의 높낮이 조절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윙 핸들은 식부본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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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임펠러로 유체를 고속 회전시켜 유체의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하는 것은?

  1. 토크 컨버터
  2. 파워 셔틀
  3. 파워 리버스
  4. 유압 무단 변속기
(정답률: 70%)
  • 임펠러로 유체를 고속 회전시켜 터빈을 구동하는 것은 토크 컨버터입니다. 파워 셔틀은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장치이며, 파워 리버스는 선박의 역추진 장치입니다. 유압 무단 변속기는 기계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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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의 압축압력측정 시 사전조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음기를 제거한다.
  2. 에어클리너를 제거한다.
  3. 연료 콕을 닫고 조속 핸들을 멈춤 위치로 한다.
  4. 연료 고압관 및 분사노즐을 분리한다.
(정답률: 57%)
  • 소음기를 제거하는 것은 압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며, 압축압력 측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소음기를 제거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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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콤바인의 조향장치 작동으로 알맞은 것은?

  1. 조향 쪽의 동력 차단
  2. 조향 쪽의 브레이크 제동
  3. 조향 쪽의 동력차단과 동력차동
  4. 조향 쪽의 동력차단과 브레이크 제동
(정답률: 63%)
  • 콤바인의 조향장치는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작물을 수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조향장치 작동 중에는 안전을 위해 동력차단과 브레이크 제동이 필요합니다. 조향 쪽의 동력차단은 조향장치의 움직임을 멈추게 하여 안전을 보장하고, 브레이크 제동은 조향장치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제동력을 유지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 쪽의 동력차단과 브레이크 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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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트랙터 작업기 부착 시 그리스를 주입하는 부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니버셜죠인트 그리스 니플
  2. 유니버셜죠인트 미끄럼분
  3. PTO축 스프라인부
  4. 하부링크 카테고리볼
(정답률: 57%)
  • 트랙터 작업기 부착 시 그리스를 주입하는 부위는 작업기와 연결되는 부분이며,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하부링크 카테고리볼입니다. 이는 작업기와 트랙터 하부링크 사이에 위치하며, 작업기와 직접적인 연결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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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클러치가 잘 끊기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페달유격이 과대하다.
  2. 페달유격이 없다.
  3. 클러치 릴리스 레버의 조정이 불량하다.
  4.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릴리스 실린더의 작용이 불량하다.
(정답률: 52%)
  • 클러치가 잘 끊기지 않는 이유 중 "페달유격이 없다."는 틀린 이유입니다. 페달유격이 없다는 것은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계속 접촉되어 있어 클러치가 끊기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페달유격이 없으면 클러치가 계속 연결되어 있어서 잘 끊기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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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경운기 브레이크의 유격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브레이크 캠축
  2. 브레이크 레버
  3. 브레이크 드럼
  4. 주 클러치 로드의 연결봉
(정답률: 61%)
  • 경운기 브레이크의 유격 조정은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캠축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여 수행됩니다. 이 간격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캠축을 움직이는 브레이크 레버를 조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브레이크 레버는 주 클러치 로드의 연결봉을 통해 작동하므로, 주 클러치 로드의 연결봉을 조정하여 브레이크 유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 클러치 로드의 연결봉이 경운기 브레이크 유격 조정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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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내연기관의 피스톤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피스톤 헤드는 연소실의 일부가 된다.
  2. 피스톤 보스부는 측압을 받는다.
  3. 피스톤 헤드부가 열팽창이 가장 작다.
  4. 헤드부의 지름이 스커트부보다 크다.
(정답률: 58%)
  • 피스톤은 엔진 내에서 실린더와 함께 연소실을 형성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피스톤 헤드는 실린더 상단에 위치하며, 연소실의 일부가 됩니다. 이는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상단과 가까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헤드는 연소가 일어나는 공간인 연소실의 일부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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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로터리의 기능 및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TO에서 경운 축까지의 동력전달방식은 사이드드라이브방식(측방 구동식) 밖에 없다.
  2. PTO의 동력을 이용하여 구동한다.
  3. 토양을 경운 쇄토시키는 작업기이다.
  4. 경운기, 트랙터 등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4%)
  • 로터리의 기능 및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PTO에서 경운 축까지의 동력전달방식은 사이드드라이브방식(측방 구동식) 밖에 없다."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로터리 경운기는 작업 시 회전하는 경운 축과 PTO 축이 서로 수직 방향에 위치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동력전달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이드드라이브방식을 이용하여 PTO 축에서 경운 축까지 동력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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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4행정 사이클 기관이 2500rpm 회전하였다면 제1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는 1분에 몇 회 열렸는가?

  1. 625회
  2. 1,250회
  3. 2,500회
  4. 5,000회
(정답률: 70%)
  • 4행정 엔진은 2회전에 1번의 작동을 하므로, 2500rpm 회전하는 경우 1분에 5000번의 작동을 합니다. 따라서 제1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는 1분에 2번 열리므로, 5000/2 = 2,500회가 아닌 1,250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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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의 냉각장치 중 라디에이터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소형 경량형이어야 한다.
  2. 공기의 흐름저항이 적어야 한다.
  3.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적어야 한다.
  4. 냉각수의 흐름이 원활하여야 한다.
(정답률: 69%)
  •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적어야 하는 이유는, 라디에이터가 방출하는 열이 너무 많으면 냉각수가 충분히 냉각되지 못하고, 열이 충분히 방출되지 않으면 냉각효율이 떨어져 열이 충분히 제거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방열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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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랙터의 유압선택에서 드래프트 컨트롤(견인력 제어)의 용도는?

  1. 플라우 작업
  2. 로터리 작업
  3. 베일러 작업
  4. 모어 작업
(정답률: 56%)
  • 드래프트 컨트롤은 플라우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플라우 작업 중에 트랙터의 견인력을 조절하여 토양의 깊이에 따라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고 균일한 깊이로 밭을 갈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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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젤기관에서 정상부하운전인데도 검은 연기의 배기가스가 발생된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 청정기가 막혔을 때
  2. 연료의 분사시기가 늦을 때
  3. 연료의 분사량이 너무 많을 때
  4. 오일펌프가 고장 났을 때
(정답률: 50%)
  • 디젤기관에서 검은 연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연료의 분사량이 너무 많을 때, 연료의 분사시기가 늦을 때, 공기 청정기가 막혔을 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펌프가 고장 났을 때는 검은 연기가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오일펌프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 부품들을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펌프가 고장 났을 때는 검은 연기가 발생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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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바퀴형 트랙터의 견인하중이 1,000kg이며, 차속이 8km/h이다. 견인마력은?

  1. 28.3PS
  2. 29.6PS
  3. 30.5PS
  4. 31.3PS
(정답률: 45%)
  • 견인마력 = (견인하중 × 차속) ÷ 375

    = (1,000kg × 8km/h) ÷ 375

    = 21.33kW

    = 28.6PS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29.6P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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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동력경운기 주 클러치 간극이 맞지 않을 때 점검 정비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조정나사로 알맞게 조정한 후 고정나사로 견고하게 조인다.
  2. 조정나사의 조임은 클러치 허브와 클러치 축의 스플라인과 일치하는 지점까지 조인다.
  3. 조정나사의 높이가 평행하여 클러치 시프트가 유동이 없도록 한다.
  4. 클러치 어셈블리를 완전 분해 시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려도 관계없다.
(정답률: 73%)
  • 클러치 어셈블리를 완전 분해 시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려도 관계없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리면 클러치 심음이 풀려서 클러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클러치 어셈블리를 분해할 때는 클러치 심음 볼트가 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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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옴의 법칙(ohm's law)이란?

  1. 전류는 저항과 전압에 비례한다.
  2. 전류는 저항에 비례하고, 전압에 반비례한다.
  3.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하고, 전압에 비례한다.
  4. 전류는 저항과 전압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1%)
  • 옴의 법칙은 전류(I)와 전압(V), 저항(R)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하고 전압에 비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저항이 커지면 전류가 작아지고, 전압이 커지면 전류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계는 전기 회로 설계와 분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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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직류 전동기의 속도는 무엇에 비례하는가?

  1. 공급 전압
  2. 전기자 전류
  3. 자속
  4. 전기자 저항
(정답률: 54%)
  • 직류 전동기의 속도는 공급 전압에 비례합니다. 이는 전동기 내부에서 전기자에 인가되는 전압이 증가하면 전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전자기력이 증가하여 전동기의 회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급 전압이 높을수록 전동기의 속도는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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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20[Ah]의 축전지가 매일 2[%]의 자기 방전을 할 때, 이것을 보존하기 위하여 시간당 충전기의 충전전류는 몇 [A]로 조정하면 되는가?

  1. 0.05[A]
  2. 0.1[A]
  3. 0.2[A]
  4. 0.3[A]
(정답률: 54%)
  • 일일 자기 방전량은 120[Ah] x 2[%] = 2.4[Ah] 입니다. 이를 하루에 한 번 충전한다고 가정하면, 시간당 충전 전류는 2.4[Ah] ÷ 24[시간] = 0.1[A]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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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00[V]의 전원 전압에 의하여 5[A]의 전류가 흐르는 전기회로가 있다. 이 회로의 저항은?

  1. 20[Ω]
  2. 25[Ω]
  3. 50[Ω]
  4. 500[Ω]
(정답률: 70%)
  •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항은 전압(100[V])을 전류(5[A])로 나눈 값인 20[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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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인 아날로그 회로 시험기로 직류 전압을 측정할 경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측정 단자의 흑색 리드를 (+)에 접속한다.
  2. 측정 단자의 흑색 리드를 (-)에 접속하고, 적색 리드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3. 계기 눈금 최대값은 50[V]이다.
  4. 2[V] 이하의 전압은 측정할 수 없다.
(정답률: 73%)
  • 직류 전압을 측정할 경우, 측정 단자의 흑색 리드를 (-)에 접속하는 것이 옳은 이유는 전압은 전류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서 부호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 접속하여 전압을 측정하면, 전압의 부호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적색 리드는 (+)에 접속하여 전압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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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농용 트랙터의 시동 시 기동스위치를 ON 시켰으나, 전혀 작동 소리도 나지 않고 기동이 되지 않을 경우 제일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은?

  1. 고정자 코일
  2. 기동 코일
  3. 축 및 베어링
  4. 외부 접속선
(정답률: 76%)
  • 외부 접속선은 트랙터와 외부 전원 공급원을 연결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외부 접속선에 문제가 있다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트랙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 시 기동스위치를 ON 시켰으나 작동 소리가 나지 않을 경우, 외부 접속선을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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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압이 100[V]일 때 소비전력이 100[V]인 전등이 있다. 이때 전압이 낮아져 80[V]가 되었다면 이 전등의 소비전력[W]은?

  1. 80[W]
  2. 64[W]
  3. 52[W]
  4. 40[W]
(정답률: 44%)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이 100[V]일 때 소비전력이 100[W]인 전등이므로, 전류는 1[A]가 흐르고 있습니다. 전압이 80[V]가 되었을 때 전류는 변하지 않으므로,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하면 80[V] × 1[A] = 80[W]가 됩니다. 하지만 전압이 낮아졌을 때 전류는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전류가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고 계산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4[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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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류 발전기의 전기자가 회전할 때 전기자 코일에서 발생되는 전압은?

  1. 교류 전압
  2. 직류 전압
  3. 사각파 전압
  4. 정류반파 전압
(정답률: 48%)
  • 직류 발전기의 전기자가 회전할 때 전기자 코일에서 발생되는 전압은 교류 전압입니다. 이는 전기자가 회전함에 따라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기자 코일 내부에서 전자들이 이동하게 되고, 이러한 전자의 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압이 교류 전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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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유저항 ρ, 길이 ℓ, 반지름 r인 전선의 저항은?

(정답률: 57%)
  • 전선의 저항은 전선의 재질, 길이, 단면적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길이 ℓ과 반지름 r이 주어졌으므로, 전선의 단면적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전선의 단면적은 πr²이므로, 전선의 저항은 ρℓ/πr²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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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0℃를 기준으로 할 때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은 얼마 이하가 되면 보충전을 하여야 하는가?

  1. 1,100 이하
  2. 1,150 이하
  3. 1,200 이하
  4. 1,250 이하
(정답률: 57%)
  •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은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20℃에서 배터리의 전해액 비중이 1,200 이하가 되면 보충전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전해액 비중이 낮아지면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낮아진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200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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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다음 중 축전지 격리판의 필요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해액의 확산이 잘 안될 것
  2. 다공성일 것
  3. 비전도성일 것
  4. 기계적 강도가 있을 것
(정답률: 56%)
  • 전해액의 확산이 잘 안될 것은 축전지 내부에서 전해액의 이동이 원활하지 않아 축전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축전지 격리판은 전해액을 분리하여 전류를 유도하기 위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해액의 확산이 잘 되어야 축전지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확산이 잘 안될 것은 축전지 격리판의 필요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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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2[V]의 축전지는 일반적으로 몇 개의 셀로 되어 있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6개
(정답률: 75%)
  • 12[V]의 축전지는 일반적으로 6개의 2[V] 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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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납축전지의 충·방전 시 전해액 중의 수분은 어떻게 되는가?

  1. 주입구 마개를 통해 넘친다.
  2. 충전 시는 수분이 점차로 증가한다.
  3. 방전 시는 전기 분해되어 기화한다.
  4. 충전 시 수소와 산소가스로 방출된다.
(정답률: 67%)
  • 납축전지는 충전 시에 전해액 중의 물 분자를 분해하여 수소와 산소로 분리합니다. 이때 수소와 산소는 각각 양극과 음극으로 이동하여 전기를 축적합니다. 따라서 충전 시에는 수분이 점차로 감소하고, 수소와 산소가 방출됩니다. 반대로 방전 시에는 수소와 산소가 다시 결합하여 물 분자가 생성되며, 이때 전기가 방출됩니다. 따라서 방전 시에는 전해액 중의 수분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 분해되어 기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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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류 전동기의 입력과 출력을 직접 측정하는 효율(실측 효율)은?

  1. 효율 = (입력+손실)/출력 × 100 [%]
  2. 효율 = 입력/출력 × 100 [%]
  3. 효율 = (출력+손실)/입력 × 100 [%]
  4. 효율 = 출력/입력 × 100 [%]
(정답률: 38%)
  • 직류 전동기의 입력과 출력을 측정할 때, 전기 에너지는 변환 과정에서 일부가 열 에너지나 기계적 에너지로 손실됩니다. 따라서 입력한 전기 에너지와 출력된 기계적 에너지 사이에는 일정한 비율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손실을 고려하여 전동기의 효율을 계산할 때는, 출력된 기계적 에너지를 입력한 전기 에너지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따라서 "효율 = 출력/입력 × 100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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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농기계에서 사용되는 기동 전동기의 전원은?

  1. 교류를 사용한다.
  2. 맥류를 사용한다.
  3. 직류를 사용한다.
  4. 직류, 교류 모두 사용한다.
(정답률: 69%)
  • 농기계에서 사용되는 기동 전동기는 보통 직류 전동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농지와 같은 원격 지역에서 작동하기 위해 배터리나 발전기와 같은 DC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류 전동기는 속도 제어가 용이하고, 작은 크기로도 큰 출력을 내기 때문에 농기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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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안전관리의 3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계획
  2. 실시
  3. 보상
  4. 평가
(정답률: 82%)
  • 안전관리의 3단계는 계획, 실시, 평가입니다. 보상은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이를 보상하는 것으로, 예방적인 안전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3단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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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규정한 작업장의 조명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초정밀작업 : 750럭스 이상
  2. 정밀작업 : 300럭스 이상
  3. 보통작업 : 100럭스 이상
  4. 그 밖의 작업 : 75럭스 이상
(정답률: 58%)
  • 보통작업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야에 물체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밝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100럭스 이상의 조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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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보호구가 갖추어야 할 구비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가 복잡할 것
  2. 제품의 품질이 우수할 것
  3.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을 것
  4. 유해, 위험요소에 대한 방호가 확실할 것
(정답률: 88%)
  • "제품의 품질이 우수할 것"은 보호구의 구비조건이지만, 이는 보호구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다른 조건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구조가 복잡할 경우 사용자가 보호구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호구의 구조는 간단하고 사용이 용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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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재해율 산정에 있어 강도율의 일반적인 산출 공식은?

  1.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2. 강도율 = (연근로시간수 × 근로손실일수) × 1000
  3. 강도율 = (연근로시간수 / 근로손실일수) × 1000
  4.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정답률: 57%)
  • 정답: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강도율은 근로자들이 일을 하면서 발생한 근로손실일수를 연근로시간수로 나눈 후 1000을 곱한 값입니다. 이를 통해 일하는 동안 발생한 부상 및 질병 등으로 인한 근로자의 손실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율이 높을수록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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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트랙터의 운전 상태에서 확인하여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PTO 축의 캡
  2. 클러치의 작동 상태
  3. 타이어의 공기 압력
  4. 기관 냉각수의 수면
(정답률: 74%)
  • 트랙터의 운전 상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클러치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트랙터는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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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동력경운기의 취급사항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후진 시 고속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2. 시동 전 변속레버를 중립 위치로 한다.
  3. 로터리작업 시 경운날의 회전을 멈춘 다음 실시한다.
  4. 작업기 부착 후 경사지에서 내려올 때에는 전진 운전을 한다.
(정답률: 80%)
  • 작업기 부착 후 경사지에서 내려올 때에는 전진 운전을 해야하는 이유는, 후진 운전 시에는 시야가 제한되어 작업기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진 운전을 하여 시야를 확보하고 안전하게 내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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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그라인더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속도는 규정 속도를 넘지 않도록 한다.
  2.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보호 안경을 착용한다.
  3. 작업 중 진동이 심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4. 공구연삭 시 받침대와 숫돌사이의 틈새는 5㎜ 이상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89%)
  • 공구연삭 시 받침대와 숫돌사이의 틈새는 5㎜ 이상이 되도록 하는 이유는, 작업 중에 공구가 틈새에 끼어들어서 고장이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간격을 두어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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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안전모의 주요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추락에 의한 위험 방지
  2. 유해 광선으로부터 위험 방지
  3. 머리 부위 감전에 의한 위험 방지
  4. 물체의 낙하 또는 비래에 의한 위험 방지
(정답률: 82%)
  •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여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유지하는데, 그 중에서도 유해 광선으로부터의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안전모가 일반적으로 광선 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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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트랙터의 운전조작 시 정지요령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회전수를 올린다.
  2. 주차 브레이크를 건다.
  3. 작업기를 지면에 내려놓는다.
  4. 주·부 변속레버를 중립 위치로 한다.
(정답률: 86%)
  • 정답은 "엔진 회전수를 올린다."입니다. 트랙터를 운전할 때는 엔진 회전수를 낮추어서 운전해야 합니다. 엔진 회전수를 올리면 트랙터가 갑자기 가속하거나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효과가 줄어들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지할 때는 엔진 회전수를 낮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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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일반적으로 장갑을 끼고 작업할 수 없는 작업은?

  1. 전기 작업
  2. 드릴 작업
  3. 용접 작업
  4. 화학물질 취급 작업
(정답률: 64%)
  • 드릴 작업은 장갑을 끼고 작업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 이는 드릴 작업 시 손이 드릴에 끼어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 작업 시에는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손을 보호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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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작업장에서 작업복 착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름 등 이물질이 묻은 작업복은 입지 않는다.
  2. 작업의 종류에 따라 정해진 작업복을 착용한다.
  3. 규격에 적합하고, 크기에 맞는 작업복을 착용한다.
  4. 땀 또는 물기 등을 닦을 수건은 허리춤 또는 목에 감는다.
(정답률: 92%)
  • "땀 또는 물기 등을 닦을 수건은 허리춤 또는 목에 감는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 중에 땀이나 물기 등이 발생할 경우 작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수건을 손에 들고 다니지 않고 허리춤이나 목에 감아두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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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공구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올바른 취급방법을 숙지한다.
  2. 결함이 없는 공구를 사용한다.
  3. 작업에 적당한 공구를 선택한다.
  4. 해머는 가능한 무겁고, 사용면이 넓어진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해머는 가능한 무겁고, 사용면이 넓어진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더 큰 힘을 가해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게가 가벼운 해머는 작업에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사용면이 좁은 해머는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무겁고, 사용면이 넓어진 해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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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의 용접·용단 또는 가열에 사용되는 가스 등의 용기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운반하는 경우에는 캡을 씌울 것
  2. 통풍이나 환기가 충분한 장소에 저장할 것
  3. 용기의 온도를 섭씨 40도 이상으로 유지할 것
  4. 사용 전 또는 사용 중인 용기와 그 밖의 용기를 정확히 구별하여 보관할 것
(정답률: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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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자동차 전문 수리업을 운영할 경우 안전 관리자를 1명 이상을 두어야 하는 상시근로자의 인원기준으로 옳은 것은?

  1. 5명 이상
  2. 10명 이상
  3. 25명 이상
  4. 50명 이상
(정답률: 53%)
  • 자동차 전문 수리업은 위험한 작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전 관리자를 1명 이상 두어야 합니다. 이때, 안전 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상시근로자의 인원 기준은 50명 이상입니다. 이는 안전 관리자가 효과적으로 안전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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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인화성 가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수소
  2. 산소
  3. 메탄
  4. 아세틸렌
(정답률: 75%)
  • 산소는 인화성 가스가 아닙니다. 인화성 가스는 공기와 반응하여 폭발이나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가스를 말합니다. 하지만 산소는 공기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자체적으로는 인화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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