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농기계정비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정비

1. 기관에 윤활유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기관의 과냉각
  2. 기관 밸브의 파손
  3.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
  4. 오일 필터의 손상
(정답률: 84%)
  • 윤활유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 간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유가 부족하면 부품 간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부품의 마모가 발생합니다. 실린더 라이너는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을 형성하는 부품으로,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실린더 벽과 마찰이 발생합니다. 이 때 윤활유가 부족하면 마찰이 증가하여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실린더 라이너의 마모가 가장 타당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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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력분무기의 레귤레이터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렸을 때 생기는 현상은?

  1. 아무런 변화도 없다.
  2. 분무압력이 떨어진다.
  3. 분무압력이 올라간다.
  4. 연료가 적게 든다.
(정답률: 79%)
  • 동력분무기의 레귤레이터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레귤레이터가 분무압력을 높이기 위해 연료 공급을 늘리기 때문에 분무압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무압력이 올라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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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앙기의 식부암 정비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식입포크 간격
  2. 압출 스프링
  3. 분리침 간격
  4. 체인 장력
(정답률: 64%)
  • 체인 장력은 이앙기의 식부암 정비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는 보통 엔진 내부에서 처리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앙기의 식부암 정비사항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인 장력은 이앙기의 식부암 정비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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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린더 내경의 최대 측정값이 78.27㎜ 일 때 표준값이 78.00㎜인 실린더의 수정값은?

  1. 0.00㎜
  2. 0.27㎜
  3. 0.47㎜
  4. 0.50㎜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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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농용트랙터에서 클러치페달의 자유간극은 얼마 정도인가?

  1. 10~15㎜
  2. 20~30㎜
  3. 40~45㎜
  4. 50~60㎜
(정답률: 71%)
  • 농용트랙터의 클러치페달의 자유간극은 20~30㎜이다. 이는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극으로, 이 간극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클러치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너무 적거나 많은 간극은 클러치 작동에 영향을 미치며, 20~30㎜가 적절한 간극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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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랙터의 연소실 체적이 50㏄이고, 배기량이 400㏄인 기관을 보링 했더니 배기량이 420㏄가 되었다. 이때 압축비는? (단, 연소실 체적은 동일하다.)

  1. 다소 작아졌다.
  2. 다소 커졌다.
  3. 변함이 없다.
  4. 1/2로 줄었다.
(정답률: 76%)
  • 압축비 = (배기량 + 연소실 체적) / 연소실 체적
    기존 압축비 = (400㏄ + 50㏄) / 50㏄ = 9
    보링 후 압축비 = (420㏄ + 50㏄) / 50㏄ = 9.4

    따라서 압축비는 "다소 커졌다." 이다. 보링을 하면 실린더 내부의 직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배기량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압축비는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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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랙터의 기관에서 팬벨트 장력을 조정하는 곳은?

  1. 워터펌프의 조정 볼트
  2. 발전기의 조정 볼트
  3. 오일펌프 풀리 조정 볼트
  4. 크랭크축 조정 볼트
(정답률: 60%)
  • 팬벨트는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팬벨트의 장력이 적절하지 않으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팬벨트의 장력을 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트랙터의 기관에서 팬벨트 장력을 조정하는 곳은 발전기의 조정 볼트입니다. 발전기의 조정 볼트를 조절하여 팬벨트의 장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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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관리기 구굴작업 시 작업 깊이 조정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구굴날
  2. 미륜
  3. 차륜
  4. 로터리 커버
(정답률: 77%)
  • 작업 깊이 조정은 미륜으로 조정합니다. 이는 미륜이 작업 도구와 작업 대상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구굴작업에서는 미륜을 조정하여 작업 깊이를 조절하며, 이를 통해 작업 대상의 표면을 정확하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륜은 구굴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륜과 로터리 커버는 구굴작업에서 사용되는 다른 부속품이며, 작업 깊이 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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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콤바인의 탈곡치 중에서 줄기를 가지런히 정돈하며, 이삭 부분이 원활하게 탈곡실로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급치는?

  1. 보강치
  2. 정소치
  3. 병치
  4. 수망치
(정답률: 73%)
  • 정소치는 줄기를 가지런히 정돈하며, 이삭 부분이 원활하게 탈곡실로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급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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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동력경운기 브레이크 작동 시 동력전달 순서가 바르게 제시된 것은?

  1. 연결로드 - 브레이크 캠 - 브레이크 드럼 – 브레이크 링
  2. 연결로드 - 브레이크 캠 - 브레이크 링 - 브레이크 드럼
  3. 연결로드 - 브레이크 드럼 - 브레이크 캠 – 브레이크 링
  4. 연결로드 - 브레이크 링 - 브레이크 드럼 - 브레이크 캠
(정답률: 69%)
  • 브레이크 작동 시, 연결로드를 통해 브레이크 캠이 작동하고, 브레이크 캠은 브레이크 드럼을 작동시키며, 브레이크 드럼은 브레이크 링을 작동시킨다. 따라서, "연결로드 - 브레이크 캠 - 브레이크 드럼 - 브레이크 링"이 올바른 동력전달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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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로터리 날 고정너트를 죄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공구는?

  1. 오픈 렌치
  2. 파이프 렌치
  3. 조절 렌치
  4. 복스 렌치
(정답률: 77%)
  • 정답: 복스 렌치

    이유: 로터리 날 고정너트는 복스 렌치로 죄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복스 렌치가 조절 가능한 크기와 각도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너트를 죄는 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스 렌치는 너트를 깊숙히 죄는 데도 효과적이며, 너트를 손상시키지 않고 꽉 잡아줍니다. 따라서 로터리 날 고정너트를 죄려면 복스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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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변속 단수를 선택하는 무단변속기에서 유압클러치를 사용하는 변속기는?

  1. 동기 물림식 변속기
  2. 선택 미끄럼 변속기
  3. 파워 시프트 변속기
  4. 상시 물림식 변속기
(정답률: 46%)
  • 유압클러치를 사용하는 변속기는 파워 시프트 변속기입니다. 이는 유압식으로 작동되며, 변속 단수를 선택할 때 기어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식으로 연결하여 부드럽게 변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클러치를 사용하는 변속기는 파워 시프트 변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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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형 트랙터의 유압선택에서 포지션 컨트롤과 드래프트 컨트롤이 있다. 드래프트 컨트롤 위치에서 주된 작업은?

  1. 파종 작업
  2. 로터리 작업
  3. 쟁기 작업
  4. 예취 작업
(정답률: 58%)
  • 드래프트 컨트롤은 쟁기 작업에서 사용되며, 쟁기의 깊이를 유지하면서 땅을 갈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쟁기 작업에서는 땅의 경사나 잔디 등의 상황에 따라 쟁기의 깊이를 조절해야 하는데, 이때 드래프트 컨트롤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드래프트 컨트롤 위치에서 주된 작업은 쟁기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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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에서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꿔주는 장치는?

  1. 캠 축
  2. 실린더
  3. 플라이휠
  4. 크랭크 축
(정답률: 73%)
  • 크랭크 축은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 크랭크 축을 통해 회전운동으로 변환되어서 연결된 기어나 벨트 등을 통해 다른 부품들과 움직입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이 피스톤의 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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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기관의 압축불량의 원인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배기밸브가 열려 있을 때
  2. 배기밸브에 카본이 쌓였을 때
  3. 피스톤링이 파손 또는 장력이 약화 되었을 때
  4. 점화시기가 맞지 않을 때
(정답률: 58%)
  • 점화시기가 맞지 않을 때는 연료와 공기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지 않아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관의 압축불량의 원인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연료주입 시점이나 점화플러그의 상태 등을 확인하여 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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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밸브스프링의 설치 길이가 기준에 비해 2㎜ 이상 클 경우 원인이나 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밸브스프링 밑에 심(shim)을 넣어 스프링 장력을 보완한다.
  2. 밸브페이스의 심한 마모로 마진이 작아졌다.
  3. 밸브시트와 밸브를 교환한다.
  4. 밸브시트의 침하가 심하다.
(정답률: 70%)
  • 밸브스프링의 설치 길이가 기준에 비해 2㎜ 이상 클 경우, 스프링 장력이 부족하여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브스프링 밑에 심(shim)을 넣어 스프링 장력을 보완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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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경운기 트레일러에 짐을 싣고 운행 중 한쪽 방향으로 운행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조작 핸들을 한쪽 방향으로 힘을 가하고 있다.
  2. 한쪽 조향클러치 케이블 유격이 잘못되어 있다.
  3. 경운기 본체의 브레이크가 불량하다.
  4. 한쪽바퀴 공기압이 너무 낮다.
(정답률: 83%)
  • 경운기 본체의 브레이크가 불량하다는 것은 경운기를 멈추는 데 필요한 제동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한쪽 방향으로 운행되는 원인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향, 운전조작, 바퀴 공기압 등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경운기가 한쪽 방향으로 운행될 수 있지만, 이들은 경운기를 멈추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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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린더의 지름이 100㎝, 행정이 10㎝일 때 압축비가 10:1이라면 연소실 체적은 얼마인가?

  1. 58.2㏄
  2. 67.2㏄
  3. 78.5㏄
  4. 87.2㏄
(정답률: 31%)
  • 압축비 10:1이란, 압축 전의 체적을 1이라고 할 때 압축 후의 체적은 1/10이 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100/2)^2 * 3.14 * 10 * (1/10) = 78.5㏄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연소실 체적이 아니라 실린더 내부에서 실제로 연소가 일어나는 체적을 구하는 것이므로, 행정의 체적인 9.8㏄를 빼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78.5 - 9.8 = 68.7㏄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을 반올림하여 87.2㏄로 표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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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콤바인을 이듬해까지 장기 보관할 때의 방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통풍이 잘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한다.
  2.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 예취부를 내려놓는다.
  3. 주차브레이크 고정 고리를 걸어 둔다.
  4. 예취클러치 레버는 끊김 위치에 놓는다.
(정답률: 87%)
  • 콤바인은 금속 부품이 많아서 습기와 산화에 취약하며, 통풍이 잘 되지 않은 곳에 보관하면 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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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농용 트랙터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점검한 결과 4.2㎜ 이하이면 교환하여야 하는 것은?

  1. 디스크
  2. 리턴스프링
  3. 크레비스
  4. 페달 축
(정답률: 86%)
  • 디스크는 농용 트랙터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디스크의 두께가 4.2㎜ 이하로 감소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교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디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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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곡물을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가진 공기 중에 오랫동안 놓아두면 일정한 함수율로 된다. 이것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1. 평형 함수율
  2. 임계 함수율
  3. 습량기준 함수율
  4. 건량기준 함수율
(정답률: 58%)
  • 곡물이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가진 공기 중에 오랫동안 놓아두면, 곡물 내부와 외부의 수분이 서로 균형을 이루게 되어 일정한 함수율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평형 상태라고 하며, 이때의 함수율을 평형 함수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형 함수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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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트랙터가 선회 시 바깥쪽 바퀴가 안쪽 바퀴보다 더 빠르게 회전하여 원활한 선회가 이루어지게 하는 장치는?

  1. 동력 취출 장치
  2. 현가 장치
  3. 최종 감속 장치
  4. 차동 장치
(정답률: 76%)
  • 차동 장치는 좌우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선회 시 바깥쪽 바퀴가 안쪽 바퀴보다 더 빠르게 회전하여 원활한 선회가 이루어지게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차동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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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기관의 연료계통 순서를 나열한 것이다.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연료탱크 - 분사펌프 - 노즐 - 연소실
  2. 연료탱크 - 노즐 - 분사펌프 - 연소실
  3. 연료탱크 - 연소실 - 노즐 - 분사펌프
  4. 연소실 - 연료탱크 - 분사펌프 - 노즐
(정답률: 61%)
  • 정답은 "연료탱크 - 분사펌프 - 노즐 - 연소실" 입니다.

    이유는 연료탱크에서 연료가 분사펌프로 이동하고, 분사펌프에서 압력을 가하여 노즐로 연료를 분사합니다. 그리고 노즐에서 분사된 연료가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연료의 순서는 연료탱크 - 분사펌프 - 노즐 - 연소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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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동 변속기에서 변속 시 금속음이 발생되는 원인은?

  1. 클러치 페달유격이 클 때
  2. 클러치 페달유격이 작을 때
  3. 기어오일이 너무 많을 때
  4. 클러치판에 기름이 묻어 있을 때
(정답률: 50%)
  • 수동 변속기에서 변속 시 금속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클러치 페달유격이 클 때입니다. 클러치 페달유격이 클 경우,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연결이 느슨해져서 디스크가 플라이휠에 부딪히면서 금속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페달유격을 작게 조절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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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3점 링크 히치 장치에 쟁기를 부착하였을 때 쟁기의 경심과 좌우 수평을 맞추는 것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상부 링크 – 왼쪽 리프트 로드
  2. 상부 링크 – 오른쪽 리프트 로드
  3. 하부 링크 – 왼쪽 리프트 로드
  4. 하부 링크 – 오른쪽 리프트 로드
(정답률: 60%)
  • 3점 링크 히치 장치에 쟁기를 부착하면 쟁기는 수평으로 맞춰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부 링크와 리프트 로드를 연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상부 링크는 차체와 연결되어 있고, 리프트 로드는 바퀴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부 링크와 오른쪽 리프트 로드를 연결하면 쟁기의 경심과 좌우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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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크랭크축의 휨 량을 다이얼게이지로 측정하니 지침 0.24㎜ 움직였다. 휨은 얼마인가?

  1. 0.48㎜
  2. 0.24㎜
  3. 0.12㎜
  4. 0.06㎜
(정답률: 70%)
  • 크랭크축은 두 개의 지지점에서 지지되므로, 휨의 크기는 지침이 움직인 거리의 절반인 0.24/2 = 0.1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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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농용 엔진의 실린더 내경을 측정할 수 있는 계측기로 적당한 것은?

  1. 하이트 게이지
  2. 보어 게이지
  3. 철자
  4. 틈새 게이지
(정답률: 77%)
  • 보어 게이지는 엔진 실린더 내경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적합한 계측기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삽입되어 내부 직경을 측정하며, 정확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용 엔진의 실린더 내경을 측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계측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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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경운기 무논작업용 철차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공기밸브
  2. 스포크
  3. 보스
(정답률: 72%)
  • 공기밸브는 동력경운기 무논작업용 철차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공기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철차륜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타이어의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공기밸브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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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력경운기의 경우 엔진은 정상 가동되지만 주 클러치를 넣어도 힘이 없거나 또는 전혀 움직이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마찰판이 탔거나, 압력 스프링의 장력감소
  2. 조향클러치레버 유격의 과대
  3. 클러치 내 윤활유의 누유
  4. 클러치 로드 조절 불량
(정답률: 55%)
  • 조향클러치레버 유격의 과대는 주행 중에 조향클러치레버가 너무 많이 움직여서 클러치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고 일부만 분리되어 동력이 전달되지 않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으며, 주행 중에 조향클러치레버를 조작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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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트랙터에서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 중 맞는 것은?

  1. 엔진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2. 엔진 마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3. 클러치 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4. 클러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85%)
  • 트랙터에서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클러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클러치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트랙터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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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Ω과 3Ω의 저항을 직렬로 접속할 때 합성 컨덕턴스(℧)는?

  1. 1.5
  2. 0.66
  3. 0.4
  4. 0.2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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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조등에서 광도의 측정단위는?

  1. Wb
  2. dB
  3. cd
  4. kW
(정답률: 82%)
  • 전조등에서 광도는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캔들(cd)로 측정됩니다. 이는 1초 동안 1/683 와트의 광도를 내는 단위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조등에서 측정되는 다른 물리량들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광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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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A가 소비되는 전구 5개를 4시간 점등하였을 때의 소비전류량은?

  1. 20Ah
  2. 40Ah
  3. 60Ah
  4. 80Ah
(정답률: 38%)
  • 2A가 4시간 동안 소비되었으므로, 총 소비전류량은 2A x 4시간 = 8Ah 입니다. 전구가 5개이므로, 8Ah x 5 = 40Ah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A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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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화코일의 기본원리는?

  1.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
  2. 자기 발진작용
  3. 전류 증폭작용
  4. 전기적 발열작용
(정답률: 80%)
  • 점화코일은 전기적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방전하여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자기유도는 전류가 변화할 때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류 자체가 유도되는 현상이고, 상호유도작용은 두 개 이상의 회로가 서로 인접해 있을 때, 하나의 회로에서 발생한 전류나 자기장이 다른 회로에 영향을 주는 현상이다. 이러한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을 이용하여 점화코일은 고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을 일으켜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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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DC 발전기에서 출력이 나타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류자의 소손
  2. 전기자의 단락
  3. 브러시의 고장
  4. Y결선 코일의 단선
(정답률: 62%)
  • DC 발전기에서 출력이 나타나지 않는 원인은 정류자의 소손, 전기자의 단락, 브러시의 고장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Y결선 코일의 단선은 발전기의 출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입니다. Y결선 코일은 발전기의 회전자 부분에 위치하며, 회전자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Y결선 코일의 단선은 발전기의 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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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전지의 충·방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충·방전의 반복은 극판의 팽창수축의 반복이라 할 수 있다.
  2. 충·방전 작용은 화학 작용이다.
  3. 충전이 완료되면 그 이후의 충전 전류는 양극판에서는 수소를 그리고 음극판에서는 산소를 발생한다.
  4. 방전이 진행됨에 따라 전해액 중의 물의 양은 점차 증가한다.
(정답률: 60%)
  • "충전이 완료되면 그 이후의 충전 전류는 양극판에서는 수소를 그리고 음극판에서는 산소를 발생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그 이후의 충전 전류는 양극판에서는 산소를 그리고 음극판에서는 수소를 발생합니다. 이는 충전된 상태에서 전기적인 에너지가 화학적인 에너지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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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동전동기의 시험에서 그로울러 테스터기로 시험할 수 없는 사항은?

  1. 전기자 코일의 단선(개회로)시험
  2. 전기자 코일의 절연저항시험
  3. 전기자 코일의 단락시험
  4. 전기자 코일의 접지시험
(정답률: 45%)
  • 기동전동기의 시험에서 그로울러 테스터기는 전기적인 결함을 검출하는데 사용되며, 전기자 코일의 단선, 단락, 접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 코일의 절연저항시험은 그로울러 테스터기로 검출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이는 절연저항시험은 전기적인 결함이 아닌 절연 상태를 확인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자 코일의 절연저항시험은 다른 장비를 사용하여 검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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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차 회로의 단속 시 단속기 접점에 불꽃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2차 코일에 높은 전압을 공급하는 것은?

  1. 점등코일
  2. 점화코일
  3. 콘덴서
  4. 플라이휠
(정답률: 70%)
  • 콘덴서는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로, 1차 회로에서 발생하는 불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콘덴서는 1차 회로에서 충전되어 2차 회로에 높은 전압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점화코일에서 높은 전압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콘덴서는 1차 회로와 2차 회로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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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0V, 500W의 전구를 90V에 연결하면 소비전력은?

  1. 405W
  2. 505W
  3. 630W
  4. 680W
(정답률: 73%)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전압이 90V로 감소하면 전류는 얼마나 증가해야 하는지 계산해야 합니다. 전력은 일정하기 때문에 (500W) 전류와 전압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이 100V에서 90V로 감소하면 전류는 100V에서 90V로 감소한 비율의 역수인 10/9 증가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전류는 (500W / 100V) x (10/9) = 5.56A입니다. 이제 전압과 전류를 곱하여 새로운 소비전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90V x 5.56A = 405W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5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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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점의 전위 100V, B점의 전위 10V, 두 점(A, B) 사이에 10Ω의 저항을 접속하였다. 이때 흐르는 전류는?

  1. 8A
  2. 9A
  3. 10A
  4. 11A
(정답률: 45%)
  • 전위차는 A점에서 B점으로 가는 방향으로 100V - 10V = 90V 이다. 이때 전류는 전위차를 저항으로 나눈 값인 I = V/R = 90V/10Ω = 9A 이다. 따라서 정답은 "9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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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직류 전동기는 어느 법칙을 응용한 것인가?

  1. 플레밍의 왼손 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3. 옴의 법칙
  4. 쿨롱의 법칙
(정답률: 68%)
  • 직류 전동기는 플레밍의 왼손 법칙을 응용한 것입니다. 이 법칙은 전류, 자기장, 운동 방향 중 두 개의 방향을 알 때, 나머지 하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직류 전동기에서는 전류와 자기장의 방향을 알고 있을 때, 회전하는 축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이 법칙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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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접촉저항은 면적이 증가 되거나 압력이 커지면 어떻게 변하는가?

  1. 감소된다.
  2. 변하지 않는다.
  3. 증가된다.
  4. 증가할 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다.
(정답률: 63%)
  • 접촉저항은 면적이 증가되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넓어지므로 전류의 흐름이 용이해지고, 압력이 커지면 접촉면이 밀착되어 전류의 흐름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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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직류 발전기에서 교류로 발전된 기전력을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고정자
  2. 브러시
  3. 계자코일
  4. 정류자
(정답률: 74%)
  • 직류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기는 교류로 변환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 교류 전기는 직류 전기로 바꾸어 주어야 다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류 전기를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정류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류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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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권선형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에 속하는 것은?

  1. 원심식 기동법
  2. Y - △ 기동법
  3. 2차 저항기동법
  4. 기동 보상기법
(정답률: 35%)
  •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에는 원심식 기동법, Y-△ 기동법, 2차 저항기동법, 기동 보상기법 등이 있습니다. 이 중 2차 저항기동법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코일에 저항을 연결하여 기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저항을 이용하여 회전자의 자기장을 약화시켜서 회전자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저항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부드러운 기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2차 저항기동법이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법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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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기 측정용 계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계기는 직류용, 교류용, 직류·교류 겸용으로 구분된다.
  2. 계기는 아날로그, 디지털 형으로 구분된다.
  3. 계기의 정밀도에는 급수가 있다.
  4. 고전압은 분류기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정답률: 66%)
  • 고전압은 분류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고전압은 보통 절연체를 이용하여 측정하거나, 고전압 계기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분류기는 전기적으로 저항이 다른 두 개의 접촉체를 이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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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도수율은 어느 것인가?

  1. (재해발생건수 / 연근로시간수) × 1,000,000
  2. (근로손실일수 / 연근로시간수) × 1,000
  3. (재해발생건수 / 근로자수) × 10,000
  4. (재해자수 / 평균근로자수) × 1,000
(정답률: 63%)
  • 정답은 "(재해발생건수 / 연근로시간수) × 1,000,000" 입니다. 이유는 도수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 건수를 일정 기준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데, 연근로시간수는 근로자가 일한 시간을 총합한 값으로, 이 값으로 나누어주면 일한 시간 당 발생한 사고 건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1,000,000을 곱해주는 이유는 비율을 백만분율로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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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운반차를 이용한 운반 작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가지 물건을 쌓을 때는 무거운 것은 밑에 가벼운 것은 위에 쌓는다.
  2. 긴 화물을 쌓았을 때는 위험하므로 끝에 흰색으로 표시하고 빠르게 운반한다.
  3. 운송 중인 화물에 올라타거나 운반차에 편승하지 않아야 한다.
  4. 출입구, 교차로, 커브에 이르면 운반차의 취급에 주의한다.
(정답률: 89%)
  • "긴 화물을 쌓았을 때는 위험하므로 끝에 흰색으로 표시하고 빠르게 운반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긴 화물을 쌓았을 때는 끝에 흰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긴 화물의 끝을 덮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한, 빠르게 운반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므로 안전 운전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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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경운기로 야간에 도로를 운행할 때의 안전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속도는 규정을 준수하여 주행한다.
  2. 트레일러 후미에 있는 반사경을 잘 닦아 빛의 반사가 잘 되도록 한다.
  3. 되도록 검은색의 작업복을 착용한다.
  4. 주행 전에 라이트 계통을 잘 정비한다.
(정답률: 90%)
  • 되도록 검은색의 작업복을 착용하는 것은 야간에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은색은 어두운 환경에서 시야를 제한하고, 반대로 밝은 색상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밝은 색상의 작업복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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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로만 되어 있는 것은?

  1. 에탄, 프로판, 부탄, 등유, 가솔린
  2. 에탄, 메탄, 부탄, 가솔린, 경유
  3.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
  4. 에탄, 중유, 부탄, 펜탄, 가솔린
(정답률: 76%)
  •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은 고온에서 쉽게 증발하고 증기가 공기와 혼합하여 폭발성을 가지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는 모두 가스 상태로 존재하며, 고온에서 쉽게 증발하여 공기와 혼합될 수 있기 때문에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에서는 고체나 액체 상태인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가스 화재를 일으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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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재해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제반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전사고율
  2. 안전표지
  3. 안전사고
  4. 안전관리
(정답률: 85%)
  • 안전관리는 재해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제반활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사고율, 안전표지, 안전사고와는 달리, 안전관리는 이러한 안전활동들을 계획적으로 관리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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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용접 작업의 안전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아세틸렌 누설검사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검사한다.
  2. 산소병은 직사광선이 드는 곳에 60℃ 이하로 보관한다.
  3. 아세틸렌 용기는 충격을 가하지 말고 신중히 취급하여야 한다.
  4. 산소병은 뉘어 놓지 않는다.
(정답률: 85%)
  • 산소병은 직사광선이 드는 곳에 60℃ 이하로 보관해야 하는 이유는, 고온에서 산소압력이 증가하여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산소병은 직사광선이 드는 곳에서 멀리하고,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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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패너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세는 몸의 균형을 잡아야 한다.
  2. 스패너의 입은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3. 스패너를 해머대신 사용하지 않는다.
  4. 스패너로 너트를 풀 때 조금씩 밀어서 푼다.
(정답률: 77%)
  • 스패너로 너트를 푸는 경우, 조금씩 밀어서 푸는 것이 아니라, 회전력을 가해 너트를 푸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따라서 "스패너로 너트를 풀 때 조금씩 밀어서 푼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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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가스용기 표시에서 가스별 표시색깔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산소 : 녹색
  2. 아세틸렌 : 황색
  3. 수소 : 갈색
  4. 액화 탄산가스 : 청색
(정답률: 65%)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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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기를 사용할 때 안전사항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숫돌의 장착은 지정된 자가 실시한다.
  2. 숫돌과 받침대의 간격은 3㎜ 이하로 유지한다.
  3. 숫돌 커버를 벗기고 작업해서는 안 된다.
  4. 숫돌의 교환 후에는 1분 정도 공회전 시켜 이상 유무를 확인한 다음 사용한다.
(정답률: 52%)
  • 숫돌의 교환 후에는 1분 정도 공회전 시켜 이상 유무를 확인한 다음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새로 교환한 숫돌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불균형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공회전을 통해 안전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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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컨베이어 사용 안전수칙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컨베이어의 운반속도를 필요에 따라 임으로 조작할 것
  2. 운반물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적재할 것
  3. 운반물 낙하의 위험성을 확인하고 적재할 것
  4. 운반물을 컨베이어에 싣기 전에 적당한 크기인지 확인할 것
(정답률: 90%)
  • "컨베이어의 운반속도를 필요에 따라 임으로 조작할 것"은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내용입니다. 이는 컨베이어의 운반속도를 조작하면서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컨베이어의 운반속도는 안전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제조사나 관리자의 지시를 따라 조작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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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화는 인체의 어느 부위의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가?

  1. 무릎
  2. 가슴
(정답률: 75%)
  • 안전화는 발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발은 우리 몸을 지탱하고 움직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화는 발을 보호하여 안정적인 걷기와 일하기를 돕습니다. 또한 안전화는 발을 보호하여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발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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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보통작업에 적합한 이상적인 조명도로 알맞은 것은?

  1. 50 lx 이상
  2. 90 lx 이상
  3. 120 lx 이상
  4. 150 lx 이상
(정답률: 69%)
  • 보통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충분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조명도는 작업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50 lx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고,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명량입니다. 50 lx나 90 lx는 작업에 필요한 조명량이 부족하며, 120 lx는 일부 작업에는 적합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조명도는 150 lx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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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기 화재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단락에 의한 발화
  2. 과전류에 의한 발화
  3. 정전기에 의한 발화
  4. 단선에 의한 발화
(정답률: 57%)
  • 단선에 의한 발화는 전기선이 끊어지거나 노후화되어 단락이 생기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발생하는 화재입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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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주로 100인 미만 사업장에 적합하며, 안전지시와 조치가 비교적 빠르게 전달될 수 있는 안전관리 조직은?

  1. 직계형(line type)
  2. 수평형(horizontal type)
  3. 참모형(staff type)
  4. 직계 참모형(staff-line type)
(정답률: 70%)
  • 직계형(line type) 안전관리 조직은 주로 100인 미만 사업장에 적합하며, 상하 관계가 명확하고 직선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안전지시와 조치가 비교적 빠르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 부서의 책임과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업무 수행이 효율적이며, 조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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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부상으로 인하여 1~14일 미만의 노동 손실을 초래한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중상해
  2. 경상해
  3. 경미상해
  4. 초 경미상해
(정답률: 66%)
  • 정답: 경상해

    해는 부상의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경상해는 가벼운 부상으로 인해 일부 노동 손실이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1~14일 미만의 노동 손실을 초래하므로 중상해보다는 경미한 정도이며, 경미상해나 초 경미상해보다는 더 심한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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