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농기계정비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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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다음 중 직접 분사식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발화점이 낮은 연료를 사용하면 노크가 일어나지 않는다.
  2. 연소압력이 낮으므로 분사압력도 낮게 하여도 된다.
  3. 실린더 헤드구조가 간단하므로 열에 대한 변형이 적다.
  4. 핀틀형 노즐을 사용하므로 고장이 적고 분사압력도 낮다.
(정답률: 77%)
  • 실린더 헤드구조가 간단하므로 열에 대한 변형이 적다는 것은, 직접 분사식의 구조가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열에 의한 변형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열팽창 등으로 인한 부품의 변형이 적어지므로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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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력경운기에 부착하는 작업기 풀리 지름이 21㎝이고, 기관회전속도가 200rpm이며, 작업기의 회전속도가 850rpm일 때 기관풀리의 지름(㎝)은 약 얼마인가?

  1. 8.93
  2. 0.11
  3. 49.41
  4. 80.95
(정답률: 56%)
  • 기관회전속도와 작업기 회전속도의 비율은 기관풀리 지름과 작업기 지름의 비율과 같습니다. 따라서,

    작업기 지름 / 기관풀리 지름 = 작업기 회전속도 / 기관회전속도

    작업기 지름 / 21 = 850 / 200

    작업기 지름 = 21 * (850 / 200) = 89.25

    따라서, 기관풀리 지름은 89.25 / 850 * 200 = 8.93 (약간의 반올림으로 인해 정답은 8.9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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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러치판 점검 시 클러치 페이싱에 오일이 부착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크랭크 축 또는 구동축 오일 시일의 불량 시
  2. 실린더 및 피스톤 마모로 오일 상승 시
  3. 기관 또는 변속기에 너무 많은 오일 보급 시
  4. 릴리스 베어링에서 그리스 누설 시
(정답률: 54%)
  • 실린더 및 피스톤 마모로 인해 오일이 상승하는 경우는 클러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클러치 페이싱에 오일이 부착되는 원인은 주로 크랭크 축 또는 구동축 오일 시일의 불량, 기관 또는 변속기에 너무 많은 오일 보급, 릴리스 베어링에서 그리스 누설 등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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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기관의 밸브 점검 항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회전반경 최소
  2. 선회 시 흙 밀림 방지
  3. 작업 시 편의성 향상
  4. 작업 중 배속턴 작동과 별도로의 편브레이크 작동
(정답률: 53%)
  • 기관의 밸브 점검 항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작업 중 배속턴 작동과 별도로의 편브레이크 작동"입니다. 이는 기관의 밸브와는 관련이 없는 항목으로, 작업 중에는 반드시 편브레이크를 작동해야 하므로 당연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회전반경 최소, 선회 시 흙 밀림 방지, 작업 시 편의성 향상과 같이 기관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항목들이며, 밸브 점검 시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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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기관의 밸브 점검 항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밸브의 크기
  2. 면의 접촉 상태
  3. 마멸 및 소손
  4. 밸브 마진 두께
(정답률: 78%)
  • 밸브의 크기는 설치 시 결정되는 것이므로 점검 대상이 아니며, 점검 시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밸브 점검 항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밸브의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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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력경운기의 변속레버가 들어가지 않을 때 고장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엔진오일이 많을 때
  2. 엔진오일이 부족할 때
  3. 주변속 레버가 굽었을 때
  4. 클러치 마찰판이 탓거나 압력 스프링이 약할 때
(정답률: 72%)
  • 주변속 레버가 굽었을 때는 변속기 내부의 기어가 움직이지 않아 변속레버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는 동력경운기의 변속레버가 들어가지 않을 때 고장원인으로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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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트랙터 기관에서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보았더니 냉각수에 기름이 떠 있을 경우 그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료필터 불량
  2. 엔진오일 펌프 파손
  3. 헤드 가스킷의 파손
  4. 피스톤링 불량
(정답률: 82%)
  • 헤드 가스킷은 엔진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위치하며, 냉각수와 기름이 서로 섞이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헤드 가스킷이 파손되면 냉각수와 기름이 서로 섞이게 되어 냉각수에 기름이 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와 기름이 혼합되어 엔진 내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엔진 성능 저하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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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콤바인 전처리부의 끌어올림 체인 고장 시 고쳐야 할 내용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러그가 마모되면 뒤집어 끼운다.
  2. 체인을 교환할 때에는 러그의 편차가 10~30㎜ 이내로 맞춘다.
  3. 텐션스토퍼 장착 시에는 스토퍼의 길이가 18㎜ 이하로 조립한다.
  4. 자동텐션 방식일 경우에는 스프링 길이가 기준치가 되도록 조정한다.
(정답률: 80%)
  • "러그가 마모되면 뒤집어 끼운다." 인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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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실린더 마모량 측정 시 필요한 측정 게이지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틈새 게이지
  2. 텔레스코핑 게이지
  3. 외측 마이크로미터
  4. 실린더 보어 게이지
(정답률: 53%)
  • 실린더 마모량 측정 시 필요한 측정 게이지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틈새 게이지"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마모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린더와 다른 부품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는 게이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마모량 측정에는 "텔레스코핑 게이지", "외측 마이크로미터", "실린더 보어 게이지"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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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가솔린 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하는 작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을 작동온도로 한다.
  2. 공기 청정기를 떼어낸다.
  3. 압축 압력계를 점화플러그 구멍에 설치한다.
  4. 초크 밸브는 열어 두고, 스로틀 밸브는 닫아 준다.
(정답률: 64%)
  • 정답은 "공기 청정기를 떼어낸다."입니다.

    가솔린 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하는 작업에서는 점화플러그 구멍에 압력계를 설치하고, 기관을 작동온도로 한 후에 초크 밸브는 열어 두고, 스로틀 밸브는 닫아 줍니다. 이는 스로틀 밸브를 닫아서 공기 유입량을 줄이고, 초크 밸브를 열어서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을 높여서 가솔린 기관이 높은 압축압력을 발생시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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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경운기 브레이크 링의 외경 측정 방법을 옳게 표시한 것은?

  1. 브레이크 링의 절개부 틈새를 8㎜가 되도록 하고 측정한다.
  2. 브레이크 링의 절개부 틈새가 외부의 힘이 없이 자연스럽게 벌여져 있는 상태에서 측정한다.
  3. 브레이크 링의 절개부 틈새를 붙여서 측정한다.
  4. 브레이크 링의 절개부 틈새를 붙었을 때와 틈새가 벌어져 있는 상태를 각각 측정한 후 틈새를 계산한다.
(정답률: 43%)
  • 정답은 "브레이크 링의 절개부 틈새를 8㎜가 되도록 하고 측정한다."입니다. 이유는 브레이크 링의 절개부 틈새가 일정한 크기로 벌어져 있어야 브레이크 패드와의 접촉 면적이 적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크기를 8mm로 맞추고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올바르지 않은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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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동력경운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향클러치 형식은?

  1. 유압식 클러치
  2. 맞물림 클러치
  3. 다판식 클러치
  4. 원판마찰식 클러치
(정답률: 80%)
  • 동력경운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향클러치 형식은 "맞물림 클러치"입니다. 이는 두 개의 클러치 플레이트가 서로 맞물려 회전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형식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되며, 작동 시 미세한 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지보수가 쉽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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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정차하지 않는 이유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라이닝과 드럼의 압착상태 불량
  2. 라이닝 재질 불량 및 오일 부착
  3. 브레이크 파이프의 막힘
  4. 타이어 공기압의 부족
(정답률: 89%)
  •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가 축소되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충분한 마찰력이 발생하지 않아 정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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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트랙터의 축간 거리가 2.5m이고, 바깥바퀴의 조향각이 30°이다. 이때 최소 회전반경은 얼마인가?

  1. 4.3m
  2. 5.1m
  3. 6.5m
  4. 7.5m
(정답률: 59%)
  • 최소 회전반경은 바깥바퀴가 중심을 그리는 원의 반지름과 같다. 이때 바깥바퀴의 중심에서 내려다보았을 때, 내부각이 30°인 부채꼴이 생긴다. 이 부채꼴의 중심각은 60°이므로, 이 부채꼴의 반지름은 축간 거리의 1/2을 sin(60°)으로 나눈 값과 같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2.5m/2sin(60°) = 5.1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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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압축비가 9인 실린더의 행정체적이 640cc이다. 연소실체적은 얼마인가?

  1. 70cc
  2. 80cc
  3. 90cc
  4. 100cc
(정답률: 50%)
  • 압축비가 9이므로, 연소실체적은 압축 전 행정체적의 1/9이다. 따라서 연소실체적은 640cc / 9 = 71.11...cc 이다. 이 값은 가까운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깝게 되는 80c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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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목적 관리기 점화플러그는 수시로 분해하여 전극 부위의 그을음을 청소하고, 간격을 점검하여야 한다. 다음 중 다목적 관리기의 점화플러그 간극으로 옳은 것은?

  1. 0.01 ~ 0.02㎜
  2. 0.1 ~ 02㎜
  3. 0.3 ~ 0.4㎜
  4. 0.6 ~ 0.8㎜
(정답률: 41%)
  • 다목적 관리기의 점화플러그 간격은 "0.6 ~ 0.8㎜" 이다. 이는 점화플러그의 전극 부위와 접촉하는 전극 간의 거리를 의미한다. 이 간격이 너무 좁으면 점화가 어렵고, 너무 넓으면 전기 저항이 커져 점화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여 정상적인 점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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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트랙터를 이용한 땅속작물수확기를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수확하고자 하는 작물의 종류를 알아야 한다.
  2. 이랑의 폭을 알아야 한다.
  3. 트랙터의 마력을 알아야 한다.
  4. 최종운반거리를 알아야 한다.
(정답률: 80%)
  • 최종운반거리는 땅속작물수확기의 선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다른 세 가지 사항은 작물의 종류, 이랑의 폭, 트랙터의 마력은 땅속작물수확기의 크기와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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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경운기 주클러치의 고장원인 중 틀린 것은?

  1. 클러치판이 새 것일 때
  2. 마찰판에 기름이 묻었을 때
  3. 클러치 간극이 맞지 않을 때
  4. 압력스프링이 절손 혹은 쇠약할 때
(정답률: 85%)
  • 클러치판이 새 것일 때는 고장원이 될 수 없습니다. 새로운 클러치판은 올바르게 작동하며, 마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이 새 것일 때는 고장원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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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동력분무기의 V패킹 교환 정비 시 안쪽과 바깥쪽에 발라 주어야 하는 물질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엔진오일
  2. 기어오일
  3. 그리스
  4. 물 또는 부동액
(정답률: 84%)
  • 동력분무기의 V패킹은 고속회전 중에 매우 높은 압력과 온도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그리스가 가장 적합합니다.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은 끈적거리지 않아서 V패킹에 부적합하며, 물 또는 부동액은 고온과 고압에서 즉시 증발하거나 증발 후에도 끈적거리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V패킹 교환 시에는 그리스를 발라주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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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건조와 저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건조기는?

  1. 벌크 건조기
  2. 순환식 건조기
  3. 태양열 건조기
  4. 원형 빈(bin) 건조기
(정답률: 71%)
  • 원형 빈(bin) 건조기는 건조와 저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건조기입니다. 이는 원형 빈(bin) 구조로 되어 있어 건조한 작물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형 빈(bin) 건조기는 효율적인 공기순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작물의 건조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형 빈(bin) 건조기는 건조와 저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건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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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기어가 서로 물릴 때 원추형 마찰 클러치에 의하여 상호 회전속도를 일치시킨 후 기어를 맞물리게 하여 고속 회전 중에도 변속이 용이한 변속기는?

  1. 상시 물림식 변속기
  2. 동기 물림식 변속기
  3. 선택 물림식 변속기
  4. 미끄럼 물림식 변속기
(정답률: 69%)
  • 동기 물림식 변속기는 원추형 마찰 클러치를 사용하여 기어가 서로 물릴 때 상호 회전속도를 일치시키고 맞물리게 함으로써 고속 회전 중에도 변속이 용이합니다. 이는 기어와 기어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기어의 회전 속도를 일치시켜서 부드러운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동기 물림식 변속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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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력경운기용 트레일러의 브레이크 페달 유격( ㉠ ) 및 드럼과 라이닝의 간격( ㉡ )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 20 ~30㎜, ㉡ 2㎜
  2. ㉠ 10 ~20㎜, ㉡ 2㎜
  3. ㉠ 10 ~20㎜, ㉡ 0.2 ~ 0.6.㎜
  4. ㉠ 20 ~30㎜, ㉡ 0.2 ~ 0.6.㎜
(정답률: 46%)
  • 브레이크 페달 유격이 너무 크면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늦어져서 제동 거리가 길어지고, 너무 작으면 브레이크가 자주 작동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20 ~ 30㎜ 정도가 적당합니다.

    드럼과 라이닝 간격이 너무 크면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늦어져서 제동 거리가 길어지고, 너무 작으면 드럼과 라이닝이 마찰하여 브레이크가 자주 작동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0.2 ~ 0.6㎜ 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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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랙터에서 동력취출장치(PTO) 축(6홈 스플라인)의 국제표준 회전속도는 얼마인가?

  1. 340rpm
  2. 540rpm
  3. 1000rpm
  4. 1540rpm
(정답률: 83%)
  • 농업용 기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TO 축의 국제표준 회전속도는 540rpm입니다. 이는 농작업에 적합한 속도로, 작물을 수확하거나 기계를 작동시키는 데에 적합한 속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4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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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농용 트랙터 유압장치를 이용하여 작업기를 들어 올린 후 내리려고 할 때 작업기가 내려가지 않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 제어 밸브의 고장
  2. 유압 실린더의 파손
  3. 리프트축 회동부의 유착
  4. 흡입 파이프에서 공기 유입
(정답률: 77%)
  • 농용 트랙터 유압장치를 이용하여 작업기를 들어 올린 후 내리려고 할 때 작업기가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흡입 파이프에서 공기 유입"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장치가 공기를 빨아들여 작동하지 못하게 되어 작업기가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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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로터리의 경운날 조립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운날은 보통형, 작두형과 L자형 등이 있다.
  2. 경운날은 왼쪽 날과 오른쪽 날로 구분된다.
  3. 플랜지 형태의 경운날 조립은 플랜지의 좌측에만 조립한다.
  4. 경운날의 전체적인 조립유형은 나선형 방향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78%)
  • "플랜지 형태의 경운날 조립은 플랜지의 좌측에만 조립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플랜지의 양쪽에 모두 경운날이 조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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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경운기가 주행 중 변속기의 기어가 빠지는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변속기어의 이상마모와 물림 불량
  2. 기어오일이 부족할 때
  3. 클러치판의 고착
  4. 기어 쉬프트의 마모과대
(정답률: 72%)
  • 변속기어는 자동차 주행 중에 지속적인 마찰과 부하에 노출되어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마모가 발생하면 기어의 형상이 변형되어 기어가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어와 기어 사이에 물림 불량이 발생하면 기어가 움직이지 않거나 빠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속기어의 이상마모와 물림 불량이 주행 중 변속기의 기어가 빠지는 가장 타당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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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크랭크 축을 V블록과 다이얼 인디케이터로 측정하여 다이얼게이지에 0.08㎜를 나타내면 실제 크랭크축의 휨은 어느 정도인가?

  1. 0.08㎜
  2. 0.03㎜
  3. 0.04㎜
  4. 0.09㎜
(정답률: 74%)
  • 다이얼게이지는 크랭크 축의 휨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다이얼게이지에 0.08mm가 나타난다고 하였으므로, 이 값은 크랭크 축의 휨의 2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실제 크랭크 축의 휨은 0.08mm / 2 = 0.04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0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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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4조식 이앙기로 작업할 때 결주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주간 간격이 좁다.
  2. 파종량이 불균일하다.
  3. 분리침이 마모되었다.
  4. 세로 이송 롤러가 작동불량이다.
(정답률: 64%)
  • 주간 간격이 좁다는 것은 작업하는 공간이 너무 좁아서 작업자가 자유롭게 작업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결주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간 간격이 좁다는 것이 결주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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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와 연소할 때의 배기가스의 색은?

  1. 청색
  2. 백색
  3. 무색
  4. 흑색
(정답률: 69%)
  • 정답: 백색

    윤활유가 연소실에 올라가면 연소과정에서 윤활유가 연소되어 연기가 발생합니다. 이 연기는 주로 물과 탄소가 주성분이며, 이 물과 탄소가 혼합되어 백색 연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와 연소할 때의 배기가스는 백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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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습지에서와 같이 토양의 추진력이 약한 곳이나 차륜의 슬립이 심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트랙터 내 장착된 장치는?

  1. 유성기어장치
  2. 유압변속장치
  3. 차동잠금장치
  4. 동력취출장치
(정답률: 82%)
  • 습지와 같이 토양의 추진력이 약한 곳이나 차륜의 슬립이 심한 곳에서는 차동잠금장치가 사용됩니다. 이는 차동기어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좌우축에 고르게 전달하여 차륜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유지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추진력을 향상시키고, 슬립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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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광도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lm
  2. lx
  3. cd
  4. W
(정답률: 77%)
  • 광도는 물체가 발하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이 때 광도의 단위는 캔들(cd)입니다. 캔들은 1cm²의 면적에서 1/60분의 1W의 광도를 내는 표준초록색 광원의 광도와 같습니다. 따라서 광도의 단위로는 cd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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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변화시키면 코일에 그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기전력이 발생되는 작용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정전작용
  2. 상호유도작용
  3. 전자유도작용
  4. 승압작용
(정답률: 55%)
  •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변화시키면 코일 주변에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이 자기장은 코일 내부에 있는 전자들을 움직이게 하여 전자들이 코일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전자의 이동으로 인해 코일 내부에는 전자 유도작용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코일에 그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기전력이 발생하는 작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유도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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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저항 R1, R2, R3를 병렬접속 시켰을 때 합성저항은?

(정답률: 66%)
  • 병렬접속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합성저항 = 1/R1 + 1/R2 + 1/R3

    따라서, R1, R2, R3가 모두 같은 값이라면, 위 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표현됩니다.

    1/합성저항 = 1/R + 1/R + 1/R = 3/R

    따라서, 합성저항은 R/3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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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변압기의 1차 권수 80회, 2차 권수 320회일 때, 2차 측의 전압이 100V이면 1차 측의 전압은 몇 V인가?

  1. 15V
  2. 25V
  3. 50V
  4. 100V
(정답률: 75%)
  • 변압기의 전압 비율은 1차 권수와 2차 권수의 비율과 같습니다. 즉, 1차 권수가 80회이고 2차 권수가 320회이므로 전압 비율은 1:4입니다. 따라서 2차 측의 전압이 100V일 때, 1차 측의 전압은 100V ÷ 4 = 25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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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동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지된 기관을 기동시키기 위한 전동기이다.
  2. 오버 러닝 클러치가 회전축에 설치되어 있다.
  3. 시동 전동기는 엔진 동작 후에도 엔진과 맞물려 회전한다.
  4. 시동 전동기는 시동할 때 매우 큰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70%)
  • 시동 전동기는 엔진 동작 후에도 엔진과 맞물려 회전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시동 전동기는 엔진을 기동시키기 위한 전동기로, 엔진이 동작하기 전에만 사용됩니다. 엔진이 동작하면 오버 러닝 클러치가 작동하여 시동 전동기와 엔진의 맞물림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시동 전동기는 엔진 동작 후에는 회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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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기적 에너지를 받아서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것은?

  1. 전동기
  2. 정류기
  3. 변압기
  4. 발전기
(정답률: 81%)
  • 전동기는 전기적 에너지를 받아서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계적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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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시동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전지가 방전되었다.
  2. 시동 전동기의 스위치가 불량하다.
  3. 시동 전동기의 피니온이 링기어에 물리었다.
  4. 기화기에 연료가 꽉 차있다.
(정답률: 87%)
  • 기화기에 연료가 꽉 차있는 경우는 시동 전동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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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00V의 전압에서 1A의 전류가 흐르는 전구를 10시간 사용하였다면 전구에서 소비되는 전력량(Wh)은?

  1. 60000
  2. 1000
  3. 100
  4. 10
(정답률: 72%)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력(P)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 = V x I

    여기서 V는 전압, I는 전류를 나타냅니다. 문제에서는 전압이 100V, 전류가 1A로 주어졌으므로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 = 100V x 1A = 100W

    전력이 100W이므로 1시간 동안 사용한 전력량은 100Wh입니다. 따라서 10시간 동안 사용한 전력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0시간 x 100Wh = 1000Wh

    따라서 전구에서 소비된 전력량은 1000Wh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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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직류 직권전동기의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동 회전력이 크다.
  2. 회전속도의 변화가 비교적 크다.
  3. 회전력은 전기자전류와 계자자속의 곱에 비례한다.
  4. 직류 직권전동기에 발생하는 역기전력은 속도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8%)
  • "직류 직권전동기에 발생하는 역기전력은 속도에 반비례한다." 이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실제로 직류 직권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역기전력은 속도에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즉, 회전속도가 높을수록 역기전력도 높아지며, 이는 회전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히려 역기전력의 특성을 반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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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퓨즈 블링크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주 미세한 전류가 흐르는데 사용한다.
  2. 여러 개의 퓨즈를 한군데로 모아서 연결한 것이다.
  3.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4. 과전류가 흐를 때 단선 되도록 한 전선의 일종이다.
(정답률: 70%)
  • 과전류가 흐를 때 단선 되도록 한 전선의 일종이다. 퓨즈는 과전류가 발생하면 전류를 차단하여 전기기기나 회로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일정한 전류 이상이 흐를 때 전선 내부에서 녹아서 단선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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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류 I는?

(정답률: 41%)
  • 전류는 회로 전체를 따라서 일정하게 흐르기 때문에, I는 R1, R2, R3를 모두 통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I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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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압계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직류전압 측정 시 전압계의 (+)단자와 (-)단자의 극성을 정확히 연결한다.
  2. 전압계의 다이얼을 낮은 전압 위치에 놓고 측정 후 점차 높은 전압 위치에 놓는다.
  3. 측정하고자 하는 부하와 병렬로 연결한다.
  4. 측정범위에 알맞은 전압계를 선택한다.
(정답률: 64%)
  • 전압계의 다이얼을 낮은 전압 위치에 놓고 측정 후 점차 높은 전압 위치에 놓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이는 전압계의 내부 회로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정확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올바른 방법은 측정하고자 하는 전압 범위에 맞는 전압계를 선택하고, 전압계의 (+)단자와 (-)단자를 정확히 연결한 후 측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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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선의 단면적을 1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 전기 저항의 변화는?

  1. 1/4로 된다.
  2. 1/2로 된다.
  3. 변하지 않는다.
  4. 2배가 된다.
(정답률: 38%)
  • 전기 저항은 동선의 길이와 단면적에 비례하며, 비율 상수인 전기 저항률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동선의 단면적을 1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 전기 저항은 1/2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면적을 1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의 변화를 묻는 것이 아니라, 단면적을 2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의 변화를 묻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단면적이 2배가 되면 전기 저항은 1/2가 되고, 길이가 2배가 되면 전기 저항은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전기 저항의 변화는 "변하지 않는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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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단속기 접점 간극이 규정보다 클 때 옳은 것은?

  1.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2. 캠각이 커진다.
  3. 점화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가 많아진다.
  4. 점화시기가 늦어진다.
(정답률: 51%)
  • 단속기 접점 간극이 규정보다 클 때,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길어져서 전류의 저항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점화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가 감소하게 되고, 이는 점화시기를 늦추게 됩니다. 따라서, 점화시기가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점화시기가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시기가 늦어진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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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인 전동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기동 운전이 용이하다.
  2. 소음 및 진동이 적다.
  3. 고장이 적다.
  4. 전선으로 전기를 유도하므로 이동작업에 편리하다.
(정답률: 68%)
  • 전선으로 전기를 유도하므로 이동작업에 편리하다는 것은 전동기가 외부 전원에 의존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이나 교체와 같은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동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도 전원 공급이 용이하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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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든 작업자가 안전 업무에 직접 참여하며, 안전에 관한 지식, 기술 등의 개발이 가능하며, 안전 업무의 지시 전달이 신속 정확하고, 1,000명 이상의 기업에 적용되는 안전관리의 조직은?

  1. 직계식 조직
  2. 참모식 조직
  3. 수평식 조직
  4. 직계·참모식 조직
(정답률: 66%)
  • 직계·참모식 조직은 모든 작업자가 안전 업무에 직접 참여하며, 안전에 관한 지식, 기술 등의 개발이 가능하며, 안전 업무의 지시 전달이 신속 정확하고, 1,000명 이상의 기업에 적용되는 안전관리의 조직입니다. 이는 직계식 조직과 참모식 조직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로, 상하 관계가 명확하면서도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인원들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효율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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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가장 강한 조도를 필요로 하는 것은?

  1. 저속작업, 정교한 끝맺음 작업
  2. 포장 및 출하 작업
  3. 자동기계작업 및 운전 작업
  4. 정밀연마, 조정 및 조립
(정답률: 86%)
  • 정밀연마, 조정 및 조립 작업은 매우 정교하고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장 강한 조도를 필요로 합니다. 작은 부분들을 다루기 때문에 높은 조도가 필요하며, 작업자들은 작은 세부사항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조도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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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원동기 운전 중 주의사항으로 보통 25시간마다 점검해야 되는 것은?

  1. 흡·배기 밸브의 카본 제거
  2. 연료 및 윤활유의 유무 확인
  3. 기화기 청소
  4. 공기청정기 청소
(정답률: 57%)
  • 공기청정기는 차량 내부의 공기를 정화하여 운전자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이면 공기청정기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내부의 공기가 불쾌하고 유해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25시간마다 공기청정기를 청소하여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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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 조건에 따른 작업과 보호구의 관계로 옳지 않는 것은?

  1.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올 위험 - 안전모
  2. 물체의 낙하, 충격, 물체에의 끼임 등의 위험이 있는 작업 - 작업화
  3. 용접 시 불꽃 또는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 - 방진마스크
  4.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작업 – 절연용 보호구
(정답률: 84%)
  • 용접 시 불꽃 또는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에는 방진마스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방진마스크는 먼지나 화학물질 등의 입자가 공기 중에 떠다니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옳지 않은 것은 "용접 시 불꽃 또는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 - 방진마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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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고압가스 용기 중 수소가스 용기의 색깔은?

  1. 녹색
  2. 주황색
  3. 백색
  4. 황색
(정답률: 56%)
  • 수소가스 용기의 색깔은 주황색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깔로, 수소가스 용기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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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트랙터에 로터리 작업기 탈·부착 방법의 안전사항 중 옳은 방법은?

  1. 작업기의 탈·부착은 15° 이내 경사지에서 실시한다.
  2. 작업기의 탈·부착은 반드시 3인 이상이 해야 한다.
  3. 작업기는 평지에서 부착 후 수평조절을 해야 한다.
  4. 작업기의 탈·부착은 기체 본체를 완전히 후진하여 상부 링크부터 연결한다.
(정답률: 74%)
  • 작업기를 평지에서 부착 후 수평조절을 해야 하는 이유는, 만약 경사진 곳에서 작업기를 부착하면 작업기가 기울어져서 작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작업기와 트랙터 간의 연결 부분이 불안정해져서 작업 중에 작업기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기를 부착하기 전에는 평지에서 수평조절을 해야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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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전 사고
  2. 안전 관리
  3. 재해 방지
  4. 재산 관리
(정답률: 79%)
  • 안전 관리는 재해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안전 관리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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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부품의 세척 작업 중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 가장 좋은 응급조치 방법은?

  1. 먼저 바람 부는 쪽을 향해 눈을 크게 뜨고 눈물을 흘린다.
  2. 먼저 산성 세척유로 중화시킨다.
  3. 먼저 붕산수를 넣어 중화시킨다.
  4. 먼저 흐르는 수돗물로 씻어낸다.
(정답률: 87%)
  •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 먼저 흐르는 수돗물로 씻어내는 것이 가장 좋은 응급조치 방법입니다. 이는 눈에 들어간 세척유를 빠르게 희석시켜서 눈을 보호하고, 눈에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눈을 크게 뜨고 눈물을 흘리는 것은 눈에 들어간 세척유를 빠르게 제거하기 위한 추가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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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피드스프레이어(SS기)의 재해 예방 대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분무 작업은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한다.
  2. 야간 및 비가 오는 날에는 운전을 자제한다.
  3. 점검 및 정비 시 떼어낸 덮개 등은 점검 및 정비 완료 후 모두 다시 부착한다.
  4. 작업자는 기계적 위험과 화학적 위험을 동시에 방호할 수 있는 복장을 선택한다.
(정답률: 89%)
  • "분무 작업은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한다."는 스피드스프레이어(SS기)의 재해 예방 대책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오히려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고속 주행 중에는 시야가 제한되고, 제어력이 떨어지며, 사고 발생 시 피해가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무 작업 시에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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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드릴작업 시 보안경 착용은?

  1. 항상 반드시 착용한다.
  2. 저속 시에만 착용한다.
  3. 고속 시에만 착용한다.
  4. 목공작업에만 착용한다.
(정답률: 90%)
  • 드릴작업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드릴이 사용되기 때문에 보안경을 착용하지 않으면 눈에 물체가 날아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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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근로시간 1,000시간당의 재해로 인하여 손실된 노동 손실 일수를 나타낸 것은?

  1. 천인율
  2. 도수율
  3. 강도율
  4. 연천인율
(정답률: 48%)
  • "강도율"은 근로자들이 일하는 동안 발생한 재해로 인해 손실된 노동 일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근로자들이 일하는 동안 발생한 재해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강도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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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에 의한 화재의 진화작업 시 사용해야할 소화기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탄산가스 소화기
  2. 산, 알칼리 소화기
  3. 포말 소화기
  4. 물 소화기
(정답률: 59%)
  • 전기에 의한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인이므로 물 소화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산, 알칼리 소화기는 산성 또는 알칼리성 물질에 대한 소화에 적합하며, 포말 소화기는 유기물에 대한 소화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전기에 의한 화재의 진화작업 시에는 탄산가스 소화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탄산가스 소화기는 전기적인 에너지에 대한 소화에 적합하며, 또한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적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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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의 안전색채 중에서 “주의”에 대한 색은?

  1. 빨강
  2. 초록
  3. 노랑
  4. 파랑
(정답률: 79%)
  • 노랑은 주의와 경고를 나타내는 안전색채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교통 신호등에서 노란색이 주의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중간색으로, 주의와 경고를 나타내는 데 적합한 색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매우 눈에 띄기 때문에 주의를 끌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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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공구는?

  1. 토크렌치
  2. 소켓렌치
  3. 오픈엔드렌치(스패너)
  4. 조정렌치(몽키)
(정답률: 84%)
  •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는 정해진 토크(회전력)만큼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토크렌치는 정해진 토크만큼 회전하면서 볼트를 조이는 공구로, 정확한 조임력을 유지할 수 있어 실린더 헤드 볼트 조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크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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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인화성 유해 위험물에 대한 공통적인 성질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온도가 낮은 것은 위험하다.
  2. 물보다 가볍고 물에 녹기 어렵다.
  3. 발생된 가스는 대부분 공기보다 가볍다.
  4. 발생된 가스는 공기와 약간 혼합되어도 연소의 우려가 있다.
(정답률: 69%)
  • "발생된 가스는 대부분 공기보다 가볍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발생된 가스 중 대부분은 분자량이 작아서 공기보다 가벼우며, 따라서 공기 중에서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인화성 유해 위험물이 발생하면 발생된 가스가 공기와 혼합되어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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