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20)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05-03-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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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학

1. 다음 색의 연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빨강색은 원시언어에서 최초로 이름 붙인 색이며 원시예술, 고전예술에 많이 사용된다.
  2. 노랑색은 주로 빛, 광명, 쾌활, 활동으로 연상된다.
  3. 파랑색은 우아하고 신비하고 환상, 장중으로 연상된다.
  4. 회색은 겸손, 우울, 점잖음으로 연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색은 원시언어에서 최초로 이름 붙인 색이며 원시예술, 고전예술에 많이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빨강색은 원시언어에서 최초로 이름 붙인 색 중 하나이지만, 원시예술, 고전예술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빨강색은 현대 예술에서도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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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대 조명에서 관찰될 수 있는 색의 혼합은?

  1. 감산혼합
  2. 가산혼합
  3. 병치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무대 조명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냅니다. 이때 사용되는 조명은 RGB(빨강, 초록, 파랑) 조명으로, 이 세 가지 색을 가산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산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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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먼셀기호 5GY 7/10 이 뜻하는 일반색 이름은?

  1. 연두
  2. 자주
  3. 진노랑
  4.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기호 5GY 7/10은 색상을 나타내는 표준화된 시스템 중 하나인 먼셀색차계에서의 값이다. 이 값은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며, 5GY는 녹색 계열의 색상을 의미하고 7/10은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이 값이 나타내는 일반색 이름은 "연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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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배색 중 가장 차분한 느낌을 주는 것은?

  1. 빨강 - 흰색 - 검정
  2. 하늘색 - 흰색 - 회색
  3. 주황 - 녹색 - 보라
  4. 빨강 - 흰색 -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하늘색, 흰색, 회색은 모두 차분하고 조용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장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하늘색은 자연과 연관되어 있어서 안정감을 주고, 흰색과 회색은 깨끗하고 신뢰감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조화롭게 어우러져 더욱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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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수히 많은 색 차이와 색혼합, 색교정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시세포가 작용할 수 있는 시각상태이어야 하는가?

  1. 추상체
  2. 간상체
  3. 염색체
  4. 수정체
(정답률: 알수없음)
  • "추상체"는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영역 중 하나인 시각피질에서 작용할 수 있는 시세포입니다. 이러한 시세포는 색상, 밝기, 방향 등의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며, 다양한 색 차이와 색상 조합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 차이와 색상 조합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추상체가 작용할 수 있는 시각상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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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통기관의 색채계획에 관한 일반적인 기준 중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은?

  1. 내부는 밝게 처리하여 승객에게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2. 출입이 잦은 부분에는 더러움이 크게 부각되지 않도록 색을 사용한다.
  3. 차량의 외관은 클수록 수축색을 사용하여 차체가 혐오스럽지 않게 한다.
  4. 운전실 주위는 반사량이 많은 색의 사용을 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량의 외관은 클수록 수축색을 사용하여 차체가 혐오스럽지 않게 한다."는 타당성이 낮은 기준이다. 이는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며, 차량의 크기와 색상은 서로 독립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량의 크기와 상관없이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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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한상체가 가장 발달되지 않은 동물은?

  1. 올빼미
  2. 고양이
(정답률: 알수없음)
  • 닭은 다리와 날개가 발달되어 있지만, 한상체인 가슴부분의 근육이 발달되지 않아 비교적 발달이 적은 동물입니다. 따라서 다른 동물들에 비해 한상체가 가장 발달되지 않은 동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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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먼셀의 색입체 수직 단면도에서 중심축 양쪽에 있는 두 색상의 관계는?

  1. 인접색
  2. 보색
  3. 유사색
  4. 약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입체는 색상을 표현하는 모델 중 하나로, 삼원색인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의 조합으로 모든 색상을 표현합니다. 이 모델에서 수직 단면을 보면 중심축 양쪽에 있는 두 색상은 서로 보색 관계입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으로, 시안-마젠타, 옐로우-보라, 그리고 녹색-빨강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먼셀의 색입체 수직 단면에서 중심축 양쪽에 있는 두 색상은 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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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외과병원 수술실 벽면의 색을 밝은 청록색으로 처리한 것은 어떤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인가?

  1. 푸르킨예 현상
  2. 연상작용
  3. 동화현상
  4. 잔상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외과 수술 중에는 혈액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수술실 벽면에 혈액이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잔상현상이라고 합니다. 밝은 청록색은 혈액이 묻어도 쉽게 보이지 않아 잔상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잔상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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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관용색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의 삼속성으로 구분한다.
  2. 한국산업규격의 색이름이다.
  3. 먼셀표색계를 말한다.
  4. 감성적이고 부정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성적이고 부정확하다."는 관용색명이 색의 정확한 구분이나 표현보다는 주관적인 감정이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용색명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나 색의 정확한 구분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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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색입체 구성의 개념도이다.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①-채도, ②-명도, ③-색상
  2. ①-명도, ②-색상, ③-채도
  3. ①-명도, ②-채도, ③-색상
  4. ①-채도, ②-색상, ③-명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①-명도, ②-채도, ③-색상"이다. 이유는 색입체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색상이며, 색상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중에서도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 명도이고,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이 채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상을 나타내는 ③이 가장 위에 위치하고, 그 아래로 명도 ①, 채도 ②가 위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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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에 대한 심리 반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은 우울해 보인다.
  2. 한색은 차고, 난색은 따뜻한 색으로 느껴진다.
  3. 철창살을 난색계로 칠하면 더 굵어 보인다.
  4.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넓으면 채도가 높아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은 우울해 보인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명도가 낮고 채도가 낮은 색이 우울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어두운 색이나 회색 계열의 색상이 우울한 감정과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은 활기차고 밝은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노란색, 주황색, 분홍색 등 따뜻한 색상들이 해당됩니다.

    한색은 차고, 난색은 따뜻한 색으로 느껴진다는 설명은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한색은 단조로움과 안정감을 주는 경향이 있고, 난색은 활기차고 다양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철창살을 난색계로 칠하면 더 굵어 보인다는 설명은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난색은 시선을 분산시키고 면적을 크게 보이게 하기 때문에, 작은 물체나 선들을 더 크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넓으면 채도가 높아 보인다는 설명은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큰 면적에 같은 색상이 반복되면 눈에 더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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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옆에 놓았을 때 그 색들의 조화에서 오는 미를 느끼기 위해 색을 늘어 놓은 것은?

  1. 색의 혼합
  2. 색의 배색
  3. 색의 대비
  4. 색의 명시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화롭게 늘어놓아 미적인 감각을 느끼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색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시각적으로 쾌적한 느낌을 주며, 예술 작품이나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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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문·스펜서의 조화론에서 모든 색의 중심이 되는 순응점은?

  1. N 1
  2. N 5
  3. N 7
  4. N 9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조화론에서 모든 색의 중심이 되는 순응점은 "N 5"이다. 이는 색상환에서 빨강과 파랑의 중간에 위치한 녹색이 모든 색상의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녹색은 빨강과 파랑의 보색이며, 빨강과 파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되기 때문에 모든 색상을 조합할 수 있는 중심색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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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에서 가장 식욕을 돋구는 색은?

  1. 주황색
  2. 노란색
  3. 보라색
  4. 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식욕을 돋구는 색 중 하나로, 식욕을 자극하는 화려하고 밝은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식후 당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어서, 음식을 더욱 맛있게 느끼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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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말에 진한색, 연한색, 흐린색, 맑은색 등 지각적인 면에서 색의 강, 약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색도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강도와 진하기를 나타냅니다. 진한색은 채도가 높고, 연한색은 채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진한색과 연한색의 차이는 채도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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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명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조건 중 가장 좋은 것은?

  1. 크기의 차이를 크게 하는 것
  2. 명도의 차이를 크게 하는 것
  3. 한난의 차이를 크게 하는 것
  4. 채도의 차이를 크게 하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시도란 물체나 색상의 구분력을 말하는데, 명도의 차이가 크면 더욱 뚜렷하게 구분될 수 있기 때문에 명도의 차이를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정적인 조건이다. 크기나 한난, 채도의 차이는 명시도를 높이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명도의 차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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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제품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품의 색이 난색계이면 실제보다 작게 보일 우려가 있다.
  2. 제품의 색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제품에 대한 구매자의 선호도에는 제품에 따른 기능색과 유행색도 감안된다.
  4. 포장색이 저명도이면 열을 흡수해서 내부 제품의 부패와 손상을 촉진시킬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색이 난색계이면 실제보다 작게 보일 우려가 있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다. 제품의 색이 난색계일수록 실제보다 크게 보일 우려가 있다. 이유는 난색계 색상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방식이 다른 색상에 비해 복잡하기 때문에 인간의 눈이 인식하는 크기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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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색채조절시 사전조사할 항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건축의 입지조건을 조사한다.
  2. 경영자의 선호색을 조사한다.
  3. 건축실내의 물리적 기능을 조사한다.
  4. 건축실내의 작업심리를 조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영자의 선호색을 조사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항목들은 모두 건축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이 항목은 건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경영자의 취향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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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명 및 관측조건이 달라도 주관적으로는 물체색이 별로 변화되어 보이지 않는 색지각 현상은?

  1. 동화효과
  2. 항상성
  3. 잔상
  4. 푸르킨예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의 색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조명이나 관측조건이 달라져도 물체의 색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물체의 색이 변하지 않는 이유는 빛의 파장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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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다음 설명은 종이의 제조공정 중의 한 부분이다. 이 공정의 명칭은?

  1. 고해
  2. 착색
  3. 전충
  4. 초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공정은 "전충" 공정이다. 전충은 종이 제조 과정 중에서, 종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섬유를 분쇄하여 물에 섞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전기장을 이용하여 불순물이 떨어지도록 하기 때문에 전충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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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물과 지방의 반발작용을 주로 이용한 인쇄 방식은?

  1. 평판 인쇄 방식
  2. 볼록판 인쇄 방식
  3. 공판 인쇄 방식
  4. 오목판 인쇄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평판 인쇄 방식은 인쇄면에 물과 지방이 서로 반발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인쇄면에 물과 잉크를 번갈아가며 올리고 내려가면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인쇄면에 물을 먼저 올리면 잉크가 물을 피해 인쇄면에 머무르게 되고, 인쇄면에 잉크를 올리면 물이 잉크를 피해 인쇄면에 머무르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인쇄를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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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Range finder camera)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다.
  2.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선예한 화상을 얻을 수 있다.
  3.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4.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적고 플래시 촬영시 셔터속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와 거리계가 연동되어 초점을 맞출 때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선예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적고 플래시 촬영시 셔터속도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은 렌즈와 거리계가 연동되어 초점을 맞출 때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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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피사계 심도를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의 조리개
  2. 렌즈의 초점거리
  3. 피사체와 촬영거리
  4. 카메라의 셔터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피사계 심도는 렌즈의 조리개, 렌즈의 초점거리, 그리고 피사체와 촬영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카메라의 셔터속도는 피사계 심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셔터속도는 단지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피사계 심도와는 별개로 노출을 조절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카메라의 셔터속도가 피사계 심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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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피인쇄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촬영용 원고
  2. 폴리에틸렌수지
  3. 비닐
  4. 종이
(정답률: 알수없음)
  • 촬영용 원고는 인쇄물이 아니라 사진 촬영을 위한 원고이기 때문에 피인쇄체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인쇄물을 만들기 위한 재료들입니다. 폴리에틸렌수지는 포장재료로 사용되며, 비닐은 인쇄물을 보호하기 위한 래미네이트 필름이나 포장재료로 사용됩니다. 종이는 인쇄물을 만들기 위한 대표적인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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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물에 반발하는 성질이 좋기 때문에 방습·내유지성을 주기 위해서 이 처리를 한다. 주로 종이컵, 식료품의 포장가공에 많이 사용되는 표면가공 방법은?

  1. 비닐 코팅
  2. 폴리프로필렌 코팅
  3. 폴리에스테르 코팅
  4. 왁스 코팅
(정답률: 알수없음)
  • 왁스는 물에 반발하는 성질이 있어 방습·내유지성을 주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종이컵, 식료품의 포장가공 등에 많이 사용되는 표면가공 방법으로 왁스 코팅이 선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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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각 밖에서 오는 유해광선을 막고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는?

  1. 렌즈후드
  2. 필터
  3. 접사렌즈
  4. 스트로보
(정답률: 알수없음)
  • 렌즈후드는 카메라 렌즈의 주변에 부착되어 외부에서 오는 유해광선을 차단하고, 렌즈에 직접 비춰지는 빛을 제어하여 화상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각 밖에서 오는 유해광선을 막고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는 렌즈후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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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간이 제책이란?

  1. 화학풀을 사용, 무선철기로 제책하는 방식
  2. 낱장으로 된 사무 용지를 풀로 붙이는 방식
  3. 책 옆을 철사로 찍어 클로스로 싸는 양장 형식으로 제책하는 방식
  4. 반을 접은 책장 가운데를 철사로 찍어 매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간이 제책은 낱장으로 된 사무 용지를 풀로 붙이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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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컬러 사진에서 사람이나 동물의 눈이 붉게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1. 플래시의 조명각을 렌즈의 광축에서 떨어지게 한다.
  2. 셔터를 플래시와 동조되기에 적합한 속도로 맞추거나 광선의 강도를 강하게 한다.
  3. 이미 있었던 광선을 약하게 한다.
  4. 필름 감도를 낮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래시의 조명각을 렌즈의 광축에서 떨어지게 함으로써, 빛이 직접 눈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눈이 붉게 나타나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이는 빛이 눈에 직접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눈의 혈관이 반사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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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셔터 중에서 단추를 누르면 셔터가 열리고, 손을 떼면 닫히도록 설계된 단시간 노출용의 셔터는?

  1. T셔터
  2. B셔터
  3. I셔터
  4. 자동셔터
(정답률: 알수없음)
  • B셔터는 단추를 누르면 셔터가 열리고, 손을 떼면 닫히도록 설계된 단시간 노출용의 셔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셔터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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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라비어 인쇄기는 종이 급지장치와 배지장치를 제외하면 기본구조가 네가지로 되어 있다. 다음 중 기본구조 4가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인압장치
  2. 잉크장치
  3. 건조장치
  4. 습수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습수장치는 그라비어 인쇄기의 기본구조 중 하나가 아니다. 그라비어 인쇄기에서 습수장치는 인쇄 전에 인쇄면을 적당한 습도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장치이다. 습수장치는 종이나 배지를 처리하는 장치와는 별개로 존재하며, 인쇄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기본구조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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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연광, 인공광으로 부터 필요한 파장의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투과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렌즈(lens)
  2. 플래시(flash)
  3. 필터(filter)
  4. 조리개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는 자연광이나 인공광으로부터 필요한 파장의 빛을 선택적으로 흡수하거나 투과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필터가 정답입니다. 렌즈는 빛을 집중하거나 굴절시키는 역할을 하고, 플래시는 추가적인 조명을 제공합니다. 조리개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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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바라이타 인화지에 비해 RC인화지가 수세 시간이 짧은 이유로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RC인화지 현상시 약품이 인화지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수세촉진 처리되어 있기 때문
  2. RC인화지는 정착공정에서 1차수세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
  3. RC인화지는 섬유질이 흡수와 탈수가 잘 되어 있어 수세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
  4. 인화지 양쪽에 폴리에틸렌이 칠해져 있어 섬유질 사이에 약품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
(정답률: 알수없음)
  • RC인화지는 인화지 양쪽에 폴리에틸렌이 칠해져 있어 섬유질 사이에 약품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수세 시간이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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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처음 찰영시 F번호를 8에 놓고 촬영하였다. 다른 조건은 그대로 두고 F번호를 11로 정정하면 밝기는 어떻게 되는가?

  1. 1/2배 감소
  2. 1/4배 감소
  3. 4배 증가
  4. 2배 증가
(정답률: 알수없음)
  • F번호가 작을수록 렌즈의 구멍이 크기 때문에 더 많은 빛을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F8에서 F11로 변경하면 구멍의 크기가 작아져서 더 적은 양의 빛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밝기는 1/2배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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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망점 넓이가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농담을 나타내는 방식은?

  1. 컨벤셔널 그라비어(conventional gravure)
  2. 망점 그라비어(halftone gravure)
  3. 덜젠 그라비어(Dultgen gravure)
  4. 하드 도트 스크린 그라비어(hard dot screen gravure)
(정답률: 알수없음)
  • 망점 넓이가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농담을 나타내는 방식은 "망점 그라비어(halftone gravure)"입니다.

    "컨벤셔널 그라비어(conventional gravure)"는 인쇄 기술 중 하나로, 인쇄판에 오목한 선을 파고 그 안에 잉크를 채워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망점 그라비어와는 다르게 깊이가 일정한 오목점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높은 인쇄 품질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망점 넓이가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농담을 나타내는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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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컬러현상시 미노출된 은염(AgX)을 제거 또는 탈은을 하게 되는 과정은?

  1. 현상, 발색
  2. 표백, 정착
  3. 수세, 건조
  4. 발색, 수세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현상 후 미노출된 은염(AgX)을 제거하거나 탈은하기 위해서는 표백과정이 필요합니다. 표백은 은염을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이후에는 정착과정을 거쳐 은염이 완전히 제거되고 이미지가 안정화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백, 정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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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진 감광판을 놓고 노광하면 감광판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피사체의 영상이 기록되는 현상은?

  1. 현상
  2. 잠상
  3. 정착
  4. 보력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감광판에 노광을 하면 감광판의 표면에 있는 광화학 물질이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면서 피사체의 영상이 잠시 기록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잠상"이라고 합니다. 이후 감광판은 현상액으로 처리되어 영상이 정착되고, 보력 처리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화되어 사진이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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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황산바륨을 사용하지 않고 수지인 폴리에틸렌을 종이 베이스에 칠한 인화지는?

  1. RC인화지
  2. Pb인화지
  3. PT인화지
  4. SG인화지
(정답률: 알수없음)
  • RC인화지는 Resin Coated 인화지로, 수지로 코팅된 종이 베이스에 인쇄된 인화지이다. 따라서 황산바륨을 사용하지 않고 수지인 폴리에틸렌을 종이 베이스에 칠한 인화지는 RC인화지이다. Pb인화지는 납을 함유하고 있어서 환경오염 문제로 사용이 제한되고, PT인화지는 테르프탈산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떨어지며, SG인화지는 스테아린을 사용하여 인화성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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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화가 계속되는 동안 인화지를 빛에 노출시켜 가장 밝은 부분과 그림자 부분 사이에 후광과 같은 효과를 얻는 인화 방법은?

  1. 포토그램
  2. 합성 인화
  3. 사바티에 인화
  4. 에칭 인화
(정답률: 알수없음)
  • 사바티에 인화는 인화지를 빛에 노출시키는 동안 인화지를 움직여서 빛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인화지의 가장 밝은 부분과 그림자 부분 사이에 후광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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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커플러(coupler)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컬러사진
  2. 흑백사진
  3. 표백제
  4. 정착제
(정답률: 알수없음)
  • 커플러는 사진 필름에서 빛을 받아 화학 반응을 일으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컬러사진은 커플러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흑백사진도 커플러를 사용하지만, 컬러사진에서는 더욱 복잡한 화학 반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커플러와의 관계가 더욱 중요하다. 표백제와 정착제는 사진 현상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약품이지만, 커플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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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광고 수용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주의 - 관심 - 욕구 - 행동
  2. 관심 - 주의 - 욕구 - 행동
  3. 욕구 - 주의 - 관심 - 행동
  4. 욕구 - 관심 - 주의 - 행동
(정답률: 알수없음)
  • 광고 수용 과정은 먼저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야 하며, 이후에 관심을 유발하여 욕구를 자극하고, 마지막으로 행동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주의 - 관심 - 욕구 - 행동"이 올바른 나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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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이포그래피의 선구적인 주자로 활자의 다이나믹한 시각효과를 창출해낸 유럽의 디자이너는?

  1. 얀 치홀트
  2. 르 꼬르뷔제
  3. 막스빌
  4. 미스 반 델 로에
(정답률: 알수없음)
  • 얀 치홀트는 활자 디자인에서 선의 굵기와 간격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다이나믹한 시각효과를 창출해냈으며, 이는 타이포그래피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얀 치홀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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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미술공예운동의 창시자라고 불리우는 사람은?

  1. 요셉 알베르스
  2. 윌리암 모리스
  3. 모홀리 나기
  4. 바실리 칸딘스키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암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미술공예운동을 이끌었던 인물로, 공예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며 미술과 공예를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미술공예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으며,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미술공예가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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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황금분할의 정확한 비례로 맞는 것은?

  1. 1 : 1.414
  2. 1 : 1.618
  3. 1 : 1.5
  4. 1 : 2
(정답률: 알수없음)
  • 황금분할은 한 선분을 두 부분으로 나눌 때, 전체와 더 긴 부분의 비율이 더 긴 부분과 더 짧은 부분의 비율과 같은 비율을 말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전체 길이) : (더 긴 부분의 길이) = (더 긴 부분의 길이) : (더 짧은 부분의 길이) 입니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더 긴 부분의 길이)^2 = (전체 길이) x (더 짧은 부분의 길이) 가 됩니다. 이 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더 긴 부분의 길이) = (전체 길이) x 0.618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길이와 더 긴 부분의 비율은 1 : 1.618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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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의 영향을 받아 곡선적이며, 동적인 식물무늬가 많은 장식위주의 디자인 운동은?

  1. 산업혁명
  2. 독일공작 연맹
  3. 유겐트스틸(Jugendstill)
  4. 프렌치 로코코(French Rococo)
(정답률: 알수없음)
  • 미술공예운동에서 시작된 장식위주의 디자인 운동은 유럽 전역에서 발전하였고, 독일에서는 독일공작 연맹을 중심으로 유겐트스틸(Jugendstill)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운동은 곡선적이며 동적인 식물무늬를 많이 사용하였고, 미적인 아름다움과 기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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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입체의 내부구조를 나타내기 위하여 그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평면으로 절단해 그려지는 것은?

  1. 평면도학
  2. 입체도학
  3. 단면도
  4. 투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입체의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평면으로 절단해 그리는 것을 단면도라고 합니다. 이는 입체의 내부 구조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면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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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자인 창조를 위한 사회기반의 조성으로 잘못된 것은?

  1. 창조성 및 주체성을 고무하기 위한 시스템 조성
  2. 디자인 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망 구축
  3. 디자인 활동의 이분화
  4. 타 분야와의 교류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활동의 이분화는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디자인 분야 내에서도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디자이너들 간의 협업이 어려워지고, 디자인 분야의 발전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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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1.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
  2. 실용성, 유행성, 계절성, 대중성
  3. 합목적성, 기능성, 독창성, 지역성
  4. 실용성, 예측성, 독창성, 대중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이 가장 합당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합목적성: 제품이나 디자인이 목적에 부합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합목적성은 제품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입니다.

    2. 심미성: 디자인은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심미성은 제품이나 디자인의 외관, 색상, 레이아웃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독창성: 디자인은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독창성은 제품이나 디자인의 창의성과 차별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경제성: 디자인은 제품의 생산 비용과 가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경제성은 제품이나 디자인의 생산성과 비용 효율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이 가장 합당한 굿 디자인의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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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자인의 문제 해결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1. 조사(Research)
  2. 분석(Analysis)
  3. 평가(Evalution)
  4. 종합(Synthesis)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문제 해결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조사(Research)"이다. 이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조사를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 패턴을 이해하여 최적의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조사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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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제도에서 물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은?

  1. 실선
  2. 파단선
  3. 일점쇄선
  4. 은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도에서 물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은 실선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물품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파단선은 절단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일점쇄선은 접합 부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은선은 보조선으로 사용되며, 물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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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각국에서 일어난 디자인 운동과 나라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Art Nouveau - 미국
  2. Jugend Stil - 오스트리아
  3. Sezession - 독일
  4. De Stijl - 네덜란드
(정답률: 알수없음)
  • De Stijl은 네덜란드에서 일어난 디자인 운동으로, 이 운동은 형태와 색상을 단순화하고 기하학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에 반해, Art Nouveau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Jugend Stil은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Sezession은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일어난 디자인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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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배열되는 단계적 변화는?

  1. 그라데이션(Gradation)
  2. 하모니(Harmony)
  3. 균형(Balance)
  4. 왜곡(Distortion)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데이션은 서서히 변화하는 단계적인 진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배열되는 단계적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인 하모니, 균형, 왜곡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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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다이즘(Dadaism)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1차 세계대전 중 유럽에서 일어난 허무주의 예술운동이다.
  2. 전통적인 문명, 사회제도 등 속박에서 해방하려는 운동이다.
  3. 마르셀 뒤상과 에른스트가 대표적인 작가이다.
  4. 이성의 산물인 합리주의를 신봉하고 재래의 미학을 주장하는 운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성의 산물인 합리주의를 신봉하고 재래의 미학을 주장하는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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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자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능적인 측면에서 특성의 간소화와 극대화를 이루어야 한다.
  2. 기능적 측면보다 미적인 측면에서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3. 경제적 측면에서 제작비용 간소화, 생산성 증대 등의 경제적 요인을 통합해야 한다.
  4. 환경에 관련된 질적향상을 추구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특성의 간소화와 극대화를 이루어야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미적인 측면에서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으로써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능적 측면보다 미적인 측면에서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가 디자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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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미국적인 디자인의 특성으로 디자인 문제가 산업과 연결되어 나타나게 된 사상은 ?

  1. 공예와 제품은 다르다.
  2. 기계는 미적 수준을 저해한다.
  3.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4. 형태와 외관은 무관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미국적인 디자인의 특성은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 문제는 산업과 연결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이유는 제품의 디자인은 먼저 기능을 충족시키고, 그 후에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기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그에 따라 형태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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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게슈탈트의 법칙이 아닌 것은?

  1. 접근성
  2. 조건성
  3. 유사성
  4. 폐쇄성
(정답률: 알수없음)
  • 게슈탈트의 법칙 중 "조건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조건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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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치수 보조 기호의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R : 중심선
  2. ø : 원의 직경
  3. T : 모따기
  4. C : 판의 두께
(정답률: 알수없음)
  • ø는 원의 직경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직경은 원의 가장 넓은 부분을 가로지르는 선분으로, 원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ø는 원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보조 기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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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한국산업규격의 제도통칙에 합당한 정투상 도법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산업규격의 제도통칙에 따르면, 제1각법은 법령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규정, 제2각법은 행정규칙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규정, 제4각법은 국제표준화에 관한 규정을 담당하고, 제3각법은 산업규격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규정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한국산업규격의 제도통칙에 합당한 정투상 도법은 제3각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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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940년대 중반부터 가느다란 선과 추상적인 덩어리 형태와의 균형, 간결하고 순수하고 부풀리고 조각적이며 자유로운 형태가 보여졌다. 1950년대 재규어, 시트로엥등의 자동차 디자인에도 적용되었는데 이러한 디자인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아르누보
  2. 유겐트스틸
  3. 기능주의적 모더니즘 디자인
  4. 유기적 모더니즘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적 모더니즘 디자인은 194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디자인 스타일로, 가느다란 선과 추상적인 덩어리 형태와의 균형, 간결하고 순수하고 부풀리고 조각적이며 자유로운 형태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디자인은 1950년대 재규어, 시트로엥 등의 자동차 디자인에도 적용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유기적 모더니즘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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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리에서 1895년 개점한 사무엘 빙의 상점에서 유래된 미술양식의 이름은?

  1. 미술공예운동(Arts & Craft Movement)
  2. 아르누보(Art Nouveau)
  3. 큐비즘(Cubism)
  4. 순수주의(Purism)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행한 미술양식으로, 자연의 곡선과 동물, 식물 등의 모티브를 사용하여 장식적이고 우아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 양식은 빅토리아 시대의 고전주의와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계적인 생산물에 대한 반감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미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생활 속 예술을 추구하는 미술공예운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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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교통, 수송 관계의 기업 심볼 마크를 디자인하고자 할 때 일차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적절한 이미지는?

  1. 스피드, 안전성, 신뢰감, 쾌적함
  2. 스피드, 쾌적함, 심미감, 전통성
  3. 스피드, 경쾌함, 구체적, 친밀감
  4. 스피드, 안전성, 추상성, 공공성
(정답률: 알수없음)
  • 교통, 수송 관계의 기업 심볼 마크를 디자인할 때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할 적절한 이미지는 "스피드, 안전성, 신뢰감, 쾌적함"입니다. 이는 교통, 수송 관련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스피드는 빠른 이동을 상징하며, 안전성과 신뢰감은 고객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쾌적함은 고객들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교통, 수송 관련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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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형 자동차의 통행량을 알아보기 위해 가장 알맞은 시장조사 방법은?

  1. 관찰조사
  2. 가상조사
  3. 확률조사
  4. 실험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소형 자동차의 통행량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실제 도로에서 관찰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관찰조사가 가장 알맞은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가상적인 상황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얻는 방법이므로, 실제 도로에서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관찰조사가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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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소비자 조사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실험법
  2. 사례연구법
  3. 심층면담법
  4. 미래척도법
(정답률: 알수없음)
  • 미래척도법은 소비자 조사법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미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소비자의 인식, 선호도, 만족도 등을 측정하여 미래에 대한 예측을 수행합니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소비자의 행동과 태도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실험법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사례연구법은 특정 소비자 그룹의 경험을 조사하는 방법, 심층면담법은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개별적인 면담을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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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화면이나 바탕인쇄를 지면 전체에 꽉 차도록 레이아웃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블리드(bleed)
  2. 거터(gutter)
  3. 그리드(grid)
  4. 헤드에지(head-edge)
(정답률: 알수없음)
  • 블리드(bleed)는 인쇄물의 경계선을 벗어나는 이미지나 색상 등을 포함하여 인쇄물의 가장자리까지 채우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인쇄물이 자르거나 다듬어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흰색 여백을 방지하고, 더욱 완성도 높은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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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상사나 광고주에게 디자인 계획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
  2.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머리속에 저장하기 위한 암기법
  3. 아이디어 작업시 두뇌를 맑게 하는 예비작업
  4. 그룹을 짜서 창조적 아이디어를 내놓는 집단적 아이디어 개발법
(정답률: 알수없음)
  • 그룹을 짜서 창조적 아이디어를 내놓는 집단적 아이디어 개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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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기업체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
  2. 자사의 기존제품과 경쟁
  3. 시장구조 변화에 대한 적응력 제공
  4. 제품의 수명주기 및 이익주기에 대한 대응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자사의 기존제품과 경쟁"이 아니라 "자사의 기존제품과 경쟁" 역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제품과 경쟁하면서 고객들의 요구에 더욱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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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코퍼레이트 컬러를 설정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단순히 컬러가 갖는 일반적인 이미지만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
  2. 국제화의 관점에서, 종교·관습 등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금기색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다.
  3. 응용 아이템에 적용될 경우, 재생의 용이성 등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4. 업종의 이미지에 따라 식품 관계인 경우 빨강이나 따뜻한 색으로 선택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업종의 이미지에 따라 식품 관계인 경우 빨강이나 따뜻한 색으로 선택해야 한다."가 정답이 아닌 이유는, 코퍼레이트 컬러를 결정할 때 단순히 업종이나 제품의 이미지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코퍼레이트 컬러는 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며, 디자인, 마케팅,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컬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 타겟 대상, 경쟁 업체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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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내용은 어느 포장 방법의 특징인가?

  1. 유리
  2. 목재
  3. 플라스틱
  4. 종이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포장 방법은 종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종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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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경영이념으로서의 마케팅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품에 대한 시장상황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자료를 만들어내는 일
  2.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련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
  3. 구매하기 쉬운 진열관리와 상점의 판매촉진 등 머천다이징에 관련되는 일
  4. 상품의 평가를 포함해 경합품의 평가와 팔리는 정도, 관련정보를 수집하는 일
(정답률: 알수없음)
  • 마케팅은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련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 개발, 가격 결정, 판매 촉진, 배급 등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요구와 만족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케팅은 기업의 경영이념 중 하나로, 고객 중심의 경영을 추구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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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통광고는 형태, 위치, 움직임의 유무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교통광고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네온사인형 광고
  2. 포스터형 광고
  3. 와이드 칼라형 광고
  4. 액자형 광고
(정답률: 알수없음)
  • 네온사인형 광고는 광고물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광고물의 조명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교통광고의 형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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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과학 일러스트레이션의 대상으로만 묶여진 것은?

  1. 뉴스, 일기예보
  2. 신문, 잡지, 소설의 내용
  3. 기계, 가구, 기구 등의 공업제품
  4. 의학, 생물, 천문, 지리
(정답률: 알수없음)
  • 과학 일러스트레이션은 주로 자연과학 분야인 의학, 생물, 천문, 지리 등의 대상으로 묶여있습니다. 이는 이 분야들이 시각적인 표현이 필요하고, 그림으로 설명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뉴스나 일기예보는 주로 텍스트로 전달되며, 신문, 잡지, 소설의 내용은 이미지가 필요하지만 일러스트레이션보다는 사진이나 그림이 더 적합합니다. 또한, 기계, 가구, 기구 등의 공업제품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이미지가 필요하지만, 이는 일러스트레이션보다는 제품 사진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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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잡지광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자료 보존적 기능이 있다.
  2. 오디언스(Audience)가 불명확하다.
  3. 상품의 재현이나 무드표현이 용이하다.
  4. 회람율이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잡지광고는 대개 특정 주제나 관심사를 가진 독자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오디언스(Audience)가 불명확한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오디언스(Audience)가 불명확하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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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활자 중심에서 탈활자화 또는 탈문자화하는 현상을 보인다.
  2. 현대인은 느끼는 인간에서 이해하는 인간으로 회귀하고 있다.
  3. 현대인은 색채감각의 변화가 단색적인 감각에서 컬러화되고 있다.
  4. 신문이나 잡지에서 사진이나 도안 페이지를 확대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현대인은 느끼는 인간에서 이해하는 인간으로 회귀하고 있다."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현대 커뮤니케이션은 활자 중심에서 탈활자화 또는 탈문자화하는 현상을 보이고, 색채감각의 변화가 단색적인 감각에서 컬러화되고, 신문이나 잡지에서 사진이나 도안 페이지를 확대하는 등 시각적인 측면에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인은 느끼는 인간에서 이해하는 인간으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시각적인 측면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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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비자 표본추출 방법 중 모(母)집단의 전(全)단위로부터 제비뽑기 혹은 난수표를 사용하여 추출단위를 결정하는 방법은?

  1. 계통적 임의 추출법
  2. 다단 추출법
  3. 단순 임의 추출법
  4. 층화 추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제비뽑기나 난수표를 사용하여 추출단위를 결정하는 방법은 모집단의 모든 개체가 동일한 확률로 추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단순 임의 추출법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방법들은 추출할 개체를 미리 분류하거나 계층화하여 추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단순 임의 추출법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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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1919년부터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복합적으로 표현한 미술사조의 영향을 받은 포스터는?

  1. 히피 포스터
  2. 초현실주의 포스터
  3. 표현주의 포스터
  4. 구성주의 포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1919년부터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복합적으로 표현한 미술사조인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포스터이다. 초현실주의는 일상적인 현실을 벗어나 상상력과 무의식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적 경향을 말한다. 이러한 경향이 포스터에도 영향을 미쳐, 현실적인 이미지와 단순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복잡하고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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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디자인에서 형태 배치의 기준으로 삼기 위해 설정하는 규칙적인 구분선 또는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폴리오
  2. 세네카
  3. 레이아웃
  4. 그리드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드는 디자인에서 형태 배치의 기준으로 삼기 위해 설정하는 규칙적인 구분선 또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그리드"입니다. 폴리오는 작업물 모음집, 세네카는 철학자 이름, 레이아웃은 디자인의 배치와 구성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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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교통표지판처럼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금지할 때의 표시방법은?

  1. 실제적 표시
  2. 설명적 표시
  3. 통념적 표시
  4. 규약적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교통표지판은 일관된 규약적인 디자인과 색상을 사용하여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금지하는 것으로, 이는 국가나 지역마다 다르지 않고 일관성 있게 사용되기 때문에 규약적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약적인 표시 방법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따르도록 도와주며, 교통 안전 등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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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F 제작을 위한 '스토리 보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F의 줄거리를 글로 적은 시나리오
  2. CF 제작의 컨셉을 정리한 것
  3. 촬영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도
  4. 광고내용의 흐름을 간단한 스케치로 시각화한 것
(정답률: 알수없음)
  • CF 제작을 위한 '스토리 보드'는 광고내용의 흐름을 간단한 스케치로 시각화한 것입니다. 이는 촬영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도와는 조금 다르며, CF의 줄거리를 글로 적은 시나리오나 CF 제작의 컨셉을 정리한 것과도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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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옥외 광고의 특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가며 눈에 띄어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2.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3.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디자인 요소를 표현할 수 있다.
  4. 일정지역에 있으므로 목표집단 광고가 용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옥외 광고는 일정한 지역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광고의 목적인 제품이나 브랜드를 인지하고 기억하도록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표현할 수 있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다는 점은 다소 제한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정지역에 있기 때문에 목표집단 광고가 용이하다는 점도 옥외 광고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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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포장디자인에 있어서 색상 선정시 염두에 두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제품의 속성강조
  2. 제품의 개성표현
  3. 환경보호효과
  4. 임펙트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선정은 제품의 속성 강조, 개성 표현, 임팩트 효과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환경보호 효과는 포장 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포장재의 재활용성, 친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색상을 선택하면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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