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02)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4-03-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학

1. 다음 색 중 중량감이 가장 가볍게 느껴지는 것은?

  1. 파랑
  2. 빨강
  3. 보라
  4. 주황
(정답률: 52%)
  •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색으로, 노란색의 밝은 톤과 빨간색의 진한 톤이 섞여 있어 중량감이 가장 가벼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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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조절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사용자의 기분을 편안하게 하여 작업속도가 느려져 근무시간이 연장된다.
  2. 눈의 긴장과 피로를 감소시켜 일의 능률이 오른다.
  3.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4. 정리 정돈된 분위기를 유지하기가 용이하므로 경제적이다.
(정답률: 83%)
  • "사용자의 기분을 편안하게 하여 작업속도가 느려져 근무시간이 연장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조절은 오히려 사용자의 눈의 긴장과 피로를 감소시켜 일의 능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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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1. 명도
  2. 채도
  3. 밀도
  4. 명시도
(정답률: 77%)
  • 이미지에서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은 "채도"이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밀도"는 색의 짙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명시도"는 이미지나 그래픽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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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감법혼색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1. 컬러 슬라이드
  2. 컬러 영화필름
  3. 컬러 인화사진
  4. 컬러 텔레비젼
(정답률: 67%)
  • 감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컬러 텔레비전"은 감법혼색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컬러 텔레비전"은 RGB (빨강, 초록, 파랑) 삼원색을 사용하여 색상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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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광의 3원색은?

  1. 자주, 노랑, 청록
  2. 자주, 노랑, 남색
  3. 빨강, 녹색, 파랑
  4. 빨강, 노랑, 파랑
(정답률: 85%)
  • 색광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 하며, 컴퓨터나 TV 등에서 사용됩니다. 자주, 노랑, 청록이나 자주, 노랑, 남색은 다른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색이며,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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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스트발트의 색체계에서 20ge라고 표기됐을 때 20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색상으로 2SG이다.
  2. 명도 단계이다.
  3. 채도 단계이다.
  4. 유채색의 혼합량이다.
(정답률: 34%)
  • 오스트발트의 색체계에서 20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2"는 노란색 계열을, "S"는 채도를 나타내며 "G"는 녹색 계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상으로 2SG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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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중 '기호의 뒤 문자가 동일한 색들은 서로 조화된다.' 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등백색계열 조화
  2. 등흑계열 조화
  3. 등순계열 조화
  4. 무채색에 의한 조화
(정답률: 64%)
  • 이는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중 '유사성에 의한 조화'에 해당한다. 즉, 비슷한 색들끼리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기호의 뒤 문자가 동일한 색들은 색상적으로 비슷하므로 등흑계열에 해당하며, 이러한 색들끼리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등흑계열 조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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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국산업표준(KS) 색이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무채색의 기본색이름은 하양, 회색, 검정색으로 구분한다.
  2. 유채색 10색상에 분홍, 갈색이 추가되어 12색이 되었다.
  3. 먼셀 색이름 체계에 따라 색이름을 나타낸다.
  4. 무채색의 수식형용사에는 밝은, 어두운, 진한, 연한의 4가지가 있다.
(정답률: 35%)
  • "무채색의 기본색이름은 하양, 회색, 검정색으로 구분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무채색의 기본색이름은 하양, 회색, 검정색이 아니라, 흰색, 회색, 검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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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호색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아와 아동은 분홍색, 노랑색, 주황색, 빨강 등에 높은 기호도를 나타내고 있다.
  2. 남성 성인의 경우 보편적으로 파랑 계통의 색채를 선호한다.
  3. 보편적으로 사회적인 지위가 높을수록 차분한 색을 선호한다.
  4. 일반적 선호색은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적용된다.
(정답률: 84%)
  • 정답은 "일반적 선호색은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적용된다."가 아닌 "보편적으로 사회적인 지위가 높을수록 차분한 색을 선호한다."이다.

    선호색은 개인적인 경향성과 문화, 환경, 경험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의 종류나 사용자의 성별, 연령, 사회적 지위 등에 따라 선호색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와 아동은 화려하고 밝은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성인 남성은 파란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선호색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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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먼셀의 색채조화이론 핵심인 균형원리에서 각 색들이 가장 조화로운 배색을 이루는 평균 명도는?

  1. N4
  2. N3
  3. N5
  4. N2
(정답률: 86%)
  • 먼셀의 색채조화이론에서 균형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각 색들이 가장 조화로운 배색을 이루는 평균 명도는 N5입니다. 이는 중간 정도의 밝기를 가진 회색에 해당하며, 다른 명도의 색들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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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현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쉽다.
  2. 측색기가 필요하다.
  3. 색표 사이의 간격에 지각적 등보성이 있다.
  4. 색표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정답률: 78%)
  •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쉽다."는 현색계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그러나 "측색기가 필요하다."는 틀린 설명이다. 현색계는 측색기 없이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측색기는 주로 색상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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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배색 중 가장 차분한 느낌을 주는 것은?

  1. 빨강 - 흰색 - 검정
  2. 하늘색 - 흰색 - 회색
  3. 주황 - 녹색 - 보라
  4. 빨강 - 흰색 - 분홍
(정답률: 90%)
  • 하늘색, 흰색, 회색은 모두 차분하고 조용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장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하늘색은 자연과 연관되어 있어서 안정감을 주고, 흰색과 회색은 깨끗하고 신뢰감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조화롭게 어우러져 더욱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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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표면색을 백색광으로 비쳤을 때 각 파장별로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는?

  1. 분광 밀도
  2. 분광 분포
  3. 분광 반사율
  4. 분광 복사 휘도율
(정답률: 85%)
  • 표면이 백색광을 받았을 때, 각 파장별로 반사되는 빛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나타내는 용어가 필요하다. 이때 사용되는 용어가 바로 "분광 반사율"이다. "분광"은 파장별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반사율"은 반사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분광 반사율"은 각 파장별로 반사되는 빛의 양을 파악할 수 있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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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뉴턴은 1666년 빛의 굴절현상을 이용하여 프리즘으로 백색광을 분해하였는데 이때 파장별 분광되어 나오는 빛의 파장 중 장파장에 속하는 색은?

  1. 보라
  2. 노랑
  3. 빨강
  4. 초록
(정답률: 77%)
  • 뉴턴의 분광실험에서 파장이 긴 빛일수록 굴절각이 작아지기 때문에, 프리즘을 통과한 빛 중에서 파장이 가장 긴 빛은 빨강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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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태양빛을 프리즘으로 분광했을 때 스펙트럼 상에 존재하지 않은 색은?

  1. 노랑
  2. 파랑
  3. 녹색
  4. 회색
(정답률: 95%)
  • 스펙트럼 상에 존재하는 색은 주로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회색은 어떤 색도 지배하지 않고 중립적인 색으로, 스펙트럼 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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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명에 관한 내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색명의 어원은 모두 동물, 식물 등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명칭 지어졌다.
  2. 모든 색명은 인명 또는 지명에서만 따온 것이다.
  3. 색명은 크게 관용색명과 일반색명으로 나눌 수 있다.
  4. 색명은 체계화되고 정확성을 가지면 실제 활용 면에서는 불편해진다.
(정답률: 68%)
  • 색명은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명칭이 지어졌으며, 모든 색명이 인명 또는 지명에서 따온 것은 아니다. 색명은 관용색명과 일반색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체계화되고 정확성을 가지면 실제 활용 면에서는 불편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사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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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조화의 원리 중 갖아 보편적이며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원리드 져드(Judd)가 주장하는 정성적 조화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친근성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보색의 원리
(정답률: 74%)
  • 보색의 원리는 색상 간의 상반되는 관계를 이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원리이지만, 다른 세 가지 원리는 색채의 질서, 친근성, 명료성 등과 같은 다른 측면을 고려하여 색채를 조화롭게 배치하는 원리들이다. 따라서 보색의 원리는 정성적 조화론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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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지털 컬러를 구현하는 색채 형식인 RGB 형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ed, Green, Blue를 기본색으로 한다.
  2. Red는 0 ~ 255 값을 갖는다.
  3. RGB의 혼합으로 나타나는 2차색은 원색보다 밝아진다.
  4. RGB는 디지털 영상 장치가 변해도 보여지는 색채가 일정하다.
(정답률: 64%)
  • "RGB는 디지털 영상 장치가 변해도 보여지는 색채가 일정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디지털 영상 장치의 해상도나 색상 표현 능력에 따라 보여지는 색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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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색채의 일반적 연상을 잘못 짝지은 것은?

  1. 빨강 - 정열, 사랑, 혁명
  2. 파랑 - 희열, 즐거움, 어린이
  3. 녹색 - 휴식, 평화, 생명
  4. 흰색 - 청순, 결백, 신성
(정답률: 95%)
  • 정답은 "파랑 - 희열, 즐거움, 어린이" 입니다. 파란색은 일반적으로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희열과 즐거움, 어린이와 연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연상은 주관적인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파란색은 신뢰, 진실, 신념, 차분함 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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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색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난색계의 빨강은 진출, 팽창되어 보인다.
  2. 노란색은 확대되어 보이는 색이다.
  3. 일정한 거리에서 보면 노란색이 파란색보다 가깝게 느껴진다.
  4. 같은 크기일 때 파랑, 청록 계통이 노랑, 빨강계열 보다 크게 보인다.
(정답률: 91%)
  • "같은 크기일 때 파랑, 청록 계통이 노랑, 빨강계열 보다 크게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색채학에서 알려진 색채 대비 효과(contrast effect)로, 파랑과 청록 계열은 눈에 보이는 크기를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물체라도 더 크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는 빨강과 노랑 계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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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유리, 수면, 가구 등을 촬영할 때 반사되는 빛을 억제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터는?

  1. Polarizing light filter
  2. Neutral density filter
  3. Haze fIlter
  4. Contrast filter
(정답률: 58%)
  • "Polarizing light filter"는 반사되는 빛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특정한 방향으로 진동하는 빛을 차단하여 반사되는 빛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리, 수면, 가구 등을 촬영할 때 반사되는 빛을 억제하여 더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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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컬러필름 현상 시 미노출된 할로겐화은염(AgX)의 제거와 동시에 탈은(desilverizing)을 하는 과정은?

  1. 현상, 발색
  2. 표백, 정착
  3. 수세, 건조
  4. 발색, 수세
(정답률: 62%)
  • 컬러필름 현상 시 미노출된 할로겐화은염(AgX)의 제거와 동시에 탈은(desilverizing)을 하는 과정은 "표백, 정착" 입니다. 이는 현상 후 필름에 남아있는 은염을 제거하고, 필름을 안정화시켜서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표백은 필름에 남아있는 은염을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제거하는 과정이고, 정착은 필름을 안정화시켜서 은염이 재생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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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필름의 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에 반응하는 속도를 나타낸다.
  2. 숫자가 적을수록 반응 속도는 늦어진다.
  3. 감도가 높으면 적정 노출에 비해 더 많은 빛이 필요하다.
  4. 감도를 나타내는 표시 기호로는 ASA, DIN, ISO 등이 있다.
(정답률: 66%)
  • "감도가 높으면 적정 노출에 비해 더 많은 빛이 필요하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감도가 높을수록 더 적은 빛으로도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다."입니다. 감도가 높을수록 필름이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적은 양의 빛으로도 충분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도가 높을수록 더 어두운 조건에서도 촬영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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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거울면 광택을 낸 도포지로서 아트지보다 인쇄 효과가 좋고, 다색 인쇄의 상업 인쇄물, 캘린더, 포스터 등에 사용되는 용지는?

  1. 크라프트지
  2. MC지(machine coated paper)
  3. 상질지
  4. 캐스트 코팅지
(정답률: 38%)
  • 캐스트 코팅지는 거울면 광택을 낸 도포지로서 아트지보다 인쇄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다색 인쇄의 상업 인쇄물, 캘린더, 포스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 용지는 캐스팅 공정을 통해 도포되어 광택이 뛰어나며, 인쇄시 색감이 선명하고 선명도가 높아 인쇄 효과가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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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열 본판과 B열 본판의 가공 재단 치수의 폭과 길이에 대한 원칙적인 비율은?

  1. 1 : √2
  2. 1 : 1.6
  3. 1 : 2
  4. 1 : 5
(정답률: 54%)
  • A열과 B열은 모두 A4 용지의 긴 변을 따라 접힌 형태로 제작됩니다. 이 때, A4 용지의 비율은 1 : √2 이므로, A열과 B열의 가공 재단 치수의 비율도 1 : √2 입니다. 예를 들어, A열의 가공 재단 치수가 10cm x 14.14cm 이라면, B열의 가공 재단 치수는 14.14cm x 20cm 가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A열과 B열을 함께 사용할 때 비례적인 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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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UV 인쇄 후 잉크피막이 피인쇄체와 박리되는 UV 밀착 불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Black 잉크의 피막이 두꺼울 때 발생한다.
  2. 잉크의 과잉유화로 레벨링이 불량할 때 발생한다.
  3. 플라스틱 필름에 코로나방전을 실시하면 좋아진다.
  4. 유성잉크와 동일한 축임물을 사용하면 좋아진다.
(정답률: 43%)
  • "유성잉크와 동일한 축임물을 사용하면 좋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UV 인쇄 후 잉크피막이 피인쇄체와 박리되는 경우는 잉크와 피인쇄체의 밀착력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이는 잉크의 과잉유화, 피막이 두꺼운 경우, 플라스틱 필름의 표면에 오염물질이 존재하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성잉크와 동일한 축임물을 사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밀착 불량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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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문자의 크기에서 1급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1. 문자 한 변의 길이가 1/2mm 인 정사각형 크기
  2. 문자 한 변이 길이가 1/3mm 인 정사각형 크기
  3. 문자 한 변이 길이가 1/4mm 인 정사각형 크기
  4. 문자 한 변이 길이가 1/8mm 인 정사각형 크기
(정답률: 72%)
  • 문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포인트"이며, 1급의 크기는 10.5pt입니다. 이에 따라, 문자 한 변의 길이가 1/4mm인 정사각형 크기는 10.5pt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문자 한 변이 길이가 1/4mm 인 정사각형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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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빛이 어떤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입사할 때 그 진행 방향이 달라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절
  2. 간섭
  3. 편광
  4. 굴절
(정답률: 84%)
  • 빛이 다른 매질로 입사할 때, 그 속도가 달라지면서 진행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굴절이라고 한다. 이는 빛의 파장이 다른 매질에서 다르게 흐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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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조명 비율이 명부:암부 = 1:1 이 되는 조명 방법은?

  1. 순광
  2. 사광
  3. 측광
  4. 반역광
(정답률: 53%)
  • 측광은 조명을 측정하여 명부와 암부의 비율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조명 비율이 1:1이 되는 조명 방법은 측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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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확대기 종류 중에서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확대기는?

  1. 산광식 확대기
  2. 집산광식 확대기
  3. 집광식 확대기
  4. 반사식 확대기
(정답률: 56%)
  • 집광식 확대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키기 때문에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이는 빛의 손실이 적고, 빛이 집중되어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광식 확대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확대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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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다른 인쇄방식보다 강한 인쇄 압력이 필요하지만 농담이 풍부하고 힘 있는 인쇄물을 얻을 수 있어, 사진 인쇄에 가장 적당한 인쇄판은?

  1. 사진볼록판
  2. 사진평판
  3. 그라비어판
  4. 스크린판
(정답률: 55%)
  • 그라비어판은 다른 인쇄방식보다 강한 인쇄 압력이 필요하지만, 농담이 풍부하고 힘 있는 인쇄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진 인쇄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그라비어판이 깊이가 다른 선들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인쇄물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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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 설치된 펜타프리즘의 주된 역할은?

  1. 피사계의 심도를 조절한다.
  2. 렌즈의 탈착을 용이하게 한다.
  3. 렌즈의 수차를 교정한다.
  4.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한다.
(정답률: 46%)
  •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 설치된 펜타프리즘은 빛을 반사하고 굴절시켜서 렌즈에서 들어온 이미지를 눈에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이 때, 펜타프리즘은 이미지를 정립정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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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쇄의 판식(볼록판, 오목판, 평판, 공판)은 무엇으로 구분되어 지는가?

  1. 사용하는 판의 성분
  2. 잉크를 수용하는 화선부의 형태
  3. 사용하는 피인쇄체의 종류
  4. 사용하는 기술자
(정답률: 73%)
  • 인쇄의 판식은 잉크를 수용하는 화선부의 형태로 구분되어 집니다. 이는 인쇄 시 잉크가 판에 어떻게 전달되고, 어떻게 인쇄물에 전달되는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볼록판은 화선부가 볼록하게 돌출되어 있고, 오목판은 화선부가 오목하게 파여있으며, 평판은 화선부가 평평하고 공판은 화선부가 조금 파여있습니다. 이러한 화선부의 형태에 따라 잉크의 전달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각의 판식이 존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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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한 권의 책 분량에 해당하는 쪽들을 순서대로 이어지도록 한 묶음씩 합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쪽맞추기
  2. 고르기
  3. 배팅
  4. 제함
(정답률: 83%)
  • 쪽맞추기는 책을 출판할 때 페이지를 조판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책의 내용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에 맞추기 위해 페이지를 묶어서 책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한 권의 책 분량에 해당하는 쪽들을 순서대로 이어지도록 한 묶음씩 합치는 것을 쪽맞추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쪽맞추기"가 정답입니다. "고르기"는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이고, "배팅"은 돈을 걸어서 게임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제함"은 포장이나 보관을 위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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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낮은 조리개값으로 근접하여 촬영한다.
  2. 높은 조리개값으로 멀리서 활영한다.
  3. 초망원렌즈로 촬영한다.
  4. 마이크로렌즈로 낮은 조리개값을 이용하여 촬영한다.
(정답률: 52%)
  • 피사계 심도란 초점이 맞은 부분과 맞지 않은 부분의 차이를 말합니다. 높은 조리개값을 사용하면 빛이 적게 들어와서 초점이 맞은 부분과 맞지 않은 부분의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깊어집니다. 또한 멀리서 활영하면 더 넓은 영역을 포함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피사계 심도가 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조리개값으로 멀리서 활영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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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감광재료의 수세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용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현상액의 종류
  2. 정착액의 종류
  3. 수세시간과 온도
  4. 수세수의 수질과 pH
(정답률: 32%)
  • 감광재료의 수세 효과는 현상액의 종류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상액은 감광재료와 함께 사용되는 화학약품으로, 감광재료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수세 효과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현상액의 종류가 가장 거리가 먼 용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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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쇄물의 화선부에 발생하는 줄무늬(streak)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판이나 블랭킷의 Gap부분의 충격으로 발생한다.
  2. 판통과 잉크 묻힘 롤러(form roller)의 압력이 강하면 발생한다.
  3. 통 베어링이 마모되면 발생한다.
  4. 일정한 간격으로 계속 발생하는 것이 쇼크얼룩(shock streak)이다.
(정답률: 60%)
  • 일정한 간격으로 계속 발생하는 것이 쇼크얼룩(shock streak)이 아니라,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것이 쇼크얼룩(shock streak)이다. 쇼크얼룩은 판이나 블랭킷의 Gap부분의 충격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줄무늬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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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컬러필름의 색재현 원리는?

  1. 감색법
  2. 가색법
  3. 혼합법
  4. 현상법
(정답률: 53%)
  • 컬러필름의 색재현 원리는 감색법이다. 감색법은 빛의 삼원색 중 하나를 차단하여 색을 만드는 방법으로, 컬러필름은 빛을 투과시키는 과정에서 필름 안에 있는 감광제가 빛을 흡수하여 색을 만들어내는 원리를 이용한다. 따라서 필름에 사용되는 감광제의 종류와 양에 따라 색감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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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사진(photography)의 어원으로 옳은 것은?

  1. 어두운 방
  2. 그림을 복제하다.
  3. 화가용 도구
  4. 빛으로 그리다.
(정답률: 53%)
  • 사진(photography)의 어원은 "빛으로 그리다" 입니다. "Photo"는 빛(light)을, "graphy"는 그리다(draw)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진은 빛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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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어두운 장소에서 플래쉬를 이용하여 인물사진을 찍으면 눈의 동공이 빨갛게 나타나는 현상은?

  1. 적외선 회절현상
  2. 적목 현상
  3. 색반사 현상
  4. 고스트 현상
(정답률: 92%)
  • 어두운 장소에서 플래쉬를 이용하여 인물사진을 찍으면 눈의 동공이 빨갛게 나타나는 현상은 적목 현상입니다. 이는 플래쉬가 눈에 직접 비추어지면서 눈의 혈관이나 망막에 있는 혈액이 빛을 흡수하고, 그 중에서도 빨간색 빛이 가장 많이 흡수되지 않고 반사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인체의 눈뿐만 아니라 동물의 눈에서도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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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굿 디자인(Good Design) 상품의 핵심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심미성, 창의성
  2. 기능성, 생산성
  3. 경제성, 환경친화성
  4. 장식성, 응용성
(정답률: 68%)
  • 장식성과 응용성은 굿 디자인 상품의 핵심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굿 디자인 상품은 기능성, 경제성, 생산성, 환경친화성, 창의성, 심미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굿 디자인 상품은 단순히 장식성이나 응용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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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물건의 표준화(규격화)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일찍이 인식하고 1907년 독일에서 산업가, 건축가, 디자이너, 평론가들에 의해 조직된 단체는?

  1. 독일공작연맹
  2. 바우하우스
  3. 울름조형대학
  4. 유겐트 스틸
(정답률: 80%)
  • 독일공작연맹은 대량생산을 위한 물건의 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로, 산업가, 건축가, 디자이너, 평론가들이 함께 모여 활동했다. 이후 바우하우스와 울름조형대학 등의 디자인 학교와 유겐트 스틸 등의 디자이너들이 이 단체와 연계하여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세계적인 영향력을 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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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업이 경쟁에서 시장 확보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제품 경쟁의 적정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열화의 경쟁원칙
  2. 공급 가격의 적정원칙
  3. 공급 장소의 적정원칙
  4. 공급 수량의 적정원칙
(정답률: 55%)
  • "계열화의 경쟁원칙"은 제품 경쟁에서 시장 확보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제품 경쟁의 적정원칙에 해당하며, 다른 세 가지 원칙인 "공급 가격의 적정원칙", "공급 장소의 적정원칙", "공급 수량의 적정원칙"도 모두 제품 경쟁에서 시장 확보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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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초현실주의와 거리가 먼 설명은?

  1.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운동
  2. 1924년 앙드레브르통에 의해 초현실주의 선언문 발표
  3. 샤갈, 달리 등이 주요 작가
  4. 재래의 예술형식을 계승하여 철저히 분석하는 주의
(정답률: 85%)
  •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운동으로, 1924년 앙드레브르통에 의해 선언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운동의 주요 작가로는 샤갈, 달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먼 설명은, 이 운동과는 반대로 재래의 예술형식을 계승하여 철저히 분석하는 주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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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자인의 정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예술, 과학, 수학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활동
  2. 그림이나 미술의 한 유형으로 문화 애호층의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창작예술
  3. 자연의 아름다움에서 일정한 질서나 규칙을 발견해서 생활에 적용하려는 노력
  4. 참신한 아이디어와 합리성을 결합하여 조화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려는 행위
(정답률: 73%)
  • "그림이나 미술의 한 유형으로 문화 애호층의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창작예술"은 디자인의 정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이 예술적인 창작물뿐만 아니라 기능성과 실용성을 갖춘 제품, 서비스, 환경 등을 디자인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예술과 과학, 기술, 경제 등 다양한 분야와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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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이탈리아 디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급진주의 디자인
  2. 절제된 양식
  3. 개성위주 디자인
  4. 역사적 유산
(정답률: 48%)
  • 이탈리아 디자인은 대체로 아름다움과 기능성을 결합한 절제된 양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절제된 양식"은 이탈리아 디자인과 관련이 있으며, 나머지 보기는 이탈리아 디자인과 관련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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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보다 편리한 것, 사용에 있어서 차별이 없은 것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하며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이라고 불리우는 분야는?

  1. 유니버설 디자인
  2. 지속가능한 디자인
  3. 서비스 디자인
  4.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정답률: 76%)
  •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든 사람이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니버설 디자인이 정답입니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을 의미하며,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개선하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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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미국의 산업디자인이 발전하게 된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1. 풍부한 자본력과 공업력이 밑바탕이 되었으므로
  2. 실용성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3. 바우하우스의 조형이념이 미국에서 꽃피워졌기 때문에
  4. 영국의 아카데미즘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에
(정답률: 63%)
  • 미국의 산업디자인이 발전하게 된 이유로는 풍부한 자본력과 공업력이 밑바탕이 되었으며, 실용성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국의 아카데미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것은 설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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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윌터 크로피우스가 바우하우스의 선언문에서 조형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로 둔 것은?

  1. 공예
  2. 조각
  3. 건축
  4. 회화
(정답률: 73%)
  • 윌터 크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의 선언문에서 조형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로 "건축"을 두었다. 이는 바우하우스가 건축을 예술의 최고봉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혁신성을 강조하는 건축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질서를 창조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예술과 삶을 융합시키는 것이 목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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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연속적으로 되풀이하는 구성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조형원리는?

  1. 비대칭
  2. 강화
  3. 대비
  4. 리듬
(정답률: 87%)
  • 리듬은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구성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조형원리입니다. 이는 시각적인 운동성과 조화로움을 제공하며, 눈에 잘 띄고 기억에 남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듬"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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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직접 지각하여 얻는 현실적인 형은?

  1. 인공적 형태
  2. 점, 선, 면
  3. 순수 형태
  4. 이념적 형
(정답률: 34%)
  • "인공적 형태"는 인간이 만들어낸 형태로서, 실제로 존재하는 물체나 사물과 같은 현실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에 비해 "점, 선, 면"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현실적인 형태를 지니지 않는다. "순수 형태"는 어떠한 현실적인 형태도 지니지 않는, 순수하게 형태 자체만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념적 형"은 개념이나 사상과 같은 추상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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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의 작도는 무엇을 구하기 위한 것인가?

  1. 삼각형에 외접하는 원호
  2. 원호와 같은 길이의 직선
  3. 원호 길이의 삼각형
  4. 원을 이용한 원호 그리기
(정답률: 54%)
  • 그림의 작도는 "원호와 같은 길이의 직선"을 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삼각형의 외접원을 그리기 위해서이다. 삼각형의 외접원은 삼각형의 세 변이 원 위에 있으므로, 이를 그리기 위해서는 원호와 같은 길이의 직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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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플라스틱을 소재로 모흘리나기가 창조한 예술은?

  1. 빛의 연출
  2. 조각의 새로운 기법
  3. 유선형의 디자인
  4. 실용적인 의자
(정답률: 32%)
  • 플라스틱은 빛을 반사하고 투과시키는 특성이 있어, 이를 이용하여 빛의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빛의 연출"이 플라스틱을 소재로 모흘리나기가 창조한 예술 중 하나로 선택됩니다. "조각의 새로운 기법"은 플라스틱을 이용한 조각 기법을 의미하며, "유선형의 디자인"은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만든 가구나 제품의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실용적인 의자"는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만든 의자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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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944년 영국에 설치된 세계적인 디자인 정책 기구로 모든 산업 분야에 최고 수준의 디자인을 요구, 수용함으로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단체는?

  1. 국립미술대학
  2. 공업디자인 협의회(COID)
  3. 국제 디자인 회의(WDC)
  4. 산업미술 연구소(BIIA)
(정답률: 37%)
  • 공업디자인 협의회(COID)는 모든 산업 분야에 최고 수준의 디자인을 요구하고 수용함으로써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세계적인 디자인 정책 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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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미국의 알렉스 오즈번이 창안한 효율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으로서 자유로운 발언을 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1. 체크리스트법
  2. 시네틱스
  3. 브레인스토밍
  4. 관찰법
(정답률: 90%)
  • 알렉스 오즈번이 창안한 효율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은 브레인스토밍이다. 이는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참여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이를 모아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은 참여자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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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각디자인에서 모든 조형의 기본적 시각요소는?

  1. 점, 선, 면
  2. 점, 입체
  3. 삼각, 사각, 원
  4. 육면체, 원기둥
(정답률: 96%)
  • 점, 선, 면은 시각디자인에서 모든 조형의 기본적인 시각요소이다.

    - 점은 가장 작은 단위로, 크기가 없는 위치를 나타낸다.
    - 선은 점을 연결한 것으로, 길이와 방향을 가진다.
    - 면은 선을 연결한 것으로, 넓이와 형태를 가진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와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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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제도에서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치수 보조선
  2. 회전 단면선
  3. 기준선
  4. 수준면선
(정답률: 36%)
  • 기준선은 부품의 위치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선으로, 다른 보조선들과 함께 사용되어 부품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치수 보조선, 회전 단면선, 수준면선은 부품의 특정한 부분을 나타내거나 가공 방향 등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지만, 부품의 위치나 크기를 결정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준선을 제외한 나머지 보기들은 가는 실선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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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정십이면체의 전개도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단면의 모양은?

  1. 3각형
  2. 4각형
  3. 5각형
  4. 6각형
(정답률: 41%)
  • 정십이면체는 12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입체도형이다. 이 중 하나의 면을 전개하여 평면으로 펼친 것이 전개도이다. 이때, 전개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모든 면을 평면에 펼쳤을 때 겹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단면의 모양이 필요하다. 정십이면체는 모든 면이 정다각형이므로, 단면의 모양도 정다각형이어야 한다. 그리고 정다각형 중에서도 가장 면적이 큰 모양은 5각형이므로, 정십이면체의 전개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5각형 모양의 단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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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결, 희망, 상승, 긴장의 느낌과 관련된 선의 종류는?

  1. 직선
  2. 수직선
  3. 수평선
  4. 사선
(정답률: 80%)
  • 수직선은 위아래로 직각으로 뻗어나가는 선으로, 높이와 깊이의 느낌을 주어 고결하고 상승하는 느낌을 줍니다. 또한 수직선은 무엇인가를 향해 올라가는 느낌을 주어 희망과 긴장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고결, 희망, 상승, 긴장의 느낌과 관련된 선의 종류는 수직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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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국산업표준(KS)의 제도통칙에 의거하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투상법은?

  1. 제1각법
  2. 제2각법
  3. 제3각법
  4. 제4각법
(정답률: 78%)
  • 한국산업표준(KS)의 제도통칙에 따르면, 투상법은 기본적으로 "제3각법"을 따른다. 이는 투상법에서 사용되는 삼각함수의 각도가 직각삼각형의 대각선과 수직인 변을 기준으로 측정되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제1각법"은 각도를 수평선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제2각법"은 수직선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제4각법"은 투상법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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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픽셀들이 모여 일반적인 사진의 이미지 합성 작업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1. 비트맵 이미지
  2. 벡터 이미지
  3. 랜덤 이미지
  4. 오브젝트 이미지
(정답률: 85%)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들이 모여 만들어지는 이미지로, 각 픽셀의 색상 정보를 저장하고 있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진의 이미지 합성 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벡터 이미지는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진의 이미지 합성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랜덤 이미지와 오브젝트 이미지는 이미지 합성 작업에 사용되지 않는 이미지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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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문화행사 포스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은?

  1. 국가의 경제성, 문화수준 그리고 예술성을 잘 나타내기도 한다.
  2. 연극, 영화, 음악회, 전람회, 박람회 등의 고지적 기능을 수행한다.
  3. 일반적으로 공공 캔페인 포스터 또는 소셜 포스터를 의미한다.
  4. 제목 외에 일시, 장소 등 최소한의 자료를 기입할 필요가 있으며 한 눈에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정답률: 71%)
  • "일반적으로 공공 캔페인 포스터 또는 소셜 포스터를 의미한다."는 문화행사 포스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이는 문화행사 포스터와는 목적과 대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문화행사 포스터는 해당 행사의 내용과 분위기를 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며, 일반적으로 문화예술 분야에서 사용된다. 반면 공공 캠페인 포스터나 소셜 포스터는 사회적 이슈나 문제를 다루고,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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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5대 감각기관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청각적
  2. 촉각적
  3. 예감적
  4. 후각적
(정답률: 91%)
  • "예감적"은 5대 감각기관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다. "예감적"은 직감이나 예감을 의미하는데, 이는 주관적인 경험에 기반한 것이므로 감각기관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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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상품이 탄생하여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에 이르러 그 모습을 감추게 되는데 이러한 주기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은?

  1. 리사이클(recycle)
  2. 리터칭(retouching)
  3.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4. 리유즈(reuse)
(정답률: 92%)
  • 제품수명주기는 상품이 처음 출시되어서부터 성장, 성숙, 쇠퇴까지의 주기를 의미합니다. 이 주기를 통해 제품의 판매량과 수익이 변화하며, 마케팅 전략과 제품 개선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수명주기가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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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문자의 굵기, 장식적 변화, 폭, 높이 등을 바꾸어 다양화시킨 동일 계통의 서체 집합을 나타내는 용어는?

  1. 레터링(Lettering)
  2. 패밀리(Family)
  3. 이니셜(Initial)
  4. 타입페이스(Typeface)
(정답률: 53%)
  • 서체 패밀리는 동일한 디자인 원칙을 공유하는 서체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 서체 패밀리는 서체의 굵기, 스타일, 장식 등을 다양화시켜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서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패밀리(Famil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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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업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건물 위에 설치하는 간판의 형태는?

  1. 점두간판
  2. 옥상간판
  3. 입간판
  4. 전주간판
(정답률: 72%)
  • 옥상간판은 건물의 옥상에 설치되는 간판으로, 건물의 높은 위치에서 시야에 띄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제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옥상간판을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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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사물의 형태에 따라 그 기억의 유지정도가 달라지는데 다음의 형태 중 가장 기억하기가 어려운 것은?

  1. 정삼각형
  2. 규격화된 형태
  3. 불규칙적인 형태
(정답률: 87%)
  • 가장 기억하기 어려운 것은 "불규칙적인 형태"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자연스럽게 인식하는 패턴과 달라서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삼각형"과 "원"은 각각 규칙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규격화된 형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비교적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인 형태"는 예측할 수 없는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뇌가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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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디자인 용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감성공학 디자인은 인간의 교육수준, 경험, 민족성, 문화적 배경까지 고려하여 디자인 개발을 한다.
  2.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컴퓨터와 인간 상호작용의 접촉영역을 말한다.
  3.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technical illustration)은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더욱 살린 캐리커처 그림이다.
  4. 빛의 간섭을 이용한 사진법을 홀로그래피 또는 홀로 그램이라 부른다.
(정답률: 83%)
  •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technical illustration)은 유머, 풍자 등의 효과를 더욱 살린 캐리커처 그림이다." 이 설명이 틀렸습니다.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은 과학, 기술, 공학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적인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그림입니다. 따라서 유머나 풍자적인 요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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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제한된 수의 색상들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들을 시각적으로 섞어서 인접 컬러로 추출하는 방법은?

  1. 디더링(Dithering)
  2.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3. 크로핑(Cropping)
  4. 팔레트 플래싱(Palette Flashing)
(정답률: 48%)
  • 디더링은 제한된 수의 색상으로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인접한 색상들을 시각적으로 섞어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적은 수의 색상으로도 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디더링이 정답인 것입니다. 앤티앨리어싱은 이미지나 글씨의 경계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 크로핑은 이미지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것, 팔레트 플래싱은 게임 등에서 색상 팔레트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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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차별적 우위점을 알리기 위한 제품의 특성, 소비자에게 주는 제품의 편익 등을 기본방향으로 삼는 광고전략은?

  1. 타겟(Target)
  2. 포지셔닝(Positioning)
  3.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4.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정답률: 27%)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제품의 차별점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주는 편익을 강조하는 광고전략이다. 이는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고, 소비자가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는 이유를 제공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U.S,P는 제품의 차별화를 강조하는 광고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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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교통 광고를 형태별로 분류한 것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포스터형 광고
  2. 와이드 컬러형 광고
  3. 액자형 광고
  4. 애드벌룬형 광고
(정답률: 59%)
  • 애드벌룬형 광고는 인터넷 광고 형태로, 교통 광고로는 부적합합니다. 교통 광고는 대부분 포스터형, 액자형, 또는 차량 랩핑 등의 형태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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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920년대 미국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2. 잡지 디자인과 책 디자인, 브로슈어 디자인 등이 이 범위에 속하며 신문 디자인은 별도로 한다.
  3. 초기에는 잡지 디자인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4. 요즘은 출판 디자인(publication design)이라는 용어로 통일되는 추세다.
(정답률: 69%)
  • "신문 디자인은 별도로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편집 디자인은 잡지, 책, 브로슈어뿐만 아니라 신문 디자인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잡지 디자인과 책 디자인, 브로슈어 디자인 등이 이 범위에 속하며 신문 디자인은 별도로 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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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사용자의 명령대로 실행하여 결과가 나타나도록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장치는?

  1. 입력장치
  2. 기억장치
  3. 연산장치
  4. 제어장치
(정답률: 65%)
  • 연산장치는 사용자의 명령대로 실행하여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입력장치는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 제어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연산장치가 사용자의 명령대로 실행하여 결과가 나타나도록 계산 작업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장치인 이유로 정답은 "연산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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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강제적 요인
(정답률: 87%)
  • 강제적 요인은 소비자의 자유로운 선택과는 무관하게 강제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으로, 마케팅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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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시장조사는 예측을 세우기 위하여 실시된다. 다음 중 시장조사의 일반적 기초자료가 되지 않는 것은?

  1. 인구의 성별, 소득정도
  2. 인구의 연령구성
  3. 점포의 분포도
  4. 자본금
(정답률: 85%)
  • 시장조사는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는데, 이를 위한 일반적인 기초자료로는 인구의 성별, 소득정도, 인구의 연령구성, 점포의 분포도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자본금은 시장조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기초자료이기 때문에 시장조사의 일반적 기초자료가 되지 않는다. 자본금은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정보이지만, 시장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선호도나 시장의 경쟁 구도 등과 같은 정보가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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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신문광고의 발행 시기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간신문
  2. 일간신문
  3. 일요신문
  4. 경제신문
(정답률: 76%)
  • "경제신문"은 발행 시기에 따른 분류가 아닌 주제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발행 시기에 따라 주간, 일간, 일요일 등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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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광고는 4P 중 어느 영역에 속하는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촉진(promotion)
  4. 유통(place)
(정답률: 91%)
  • 광고는 제품, 가격, 유통과 함께 마케팅의 4P 중 하나인 촉진에 속합니다. 광고는 제품을 소개하고, 가격을 알리며,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광고는 제품, 가격, 유통과 함께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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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컴퓨터 그래픽스의 이미지 작업 시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클립아트를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을 확인해야 한다.
  2. 처음 입력된 이미지의 화잘이 최종 결과물의 화질을 결정한다.
  3. 가장 높은 화잘의 이미지가 필요할 때는 고급인쇄에 사용되는 평판 스캐너를 사용해야 한다.
  4. 이미지는 출력을 고려하여 작업 크기보다 크게 스캔을 받는다.
(정답률: 50%)
  • 정답은 "이미지는 출력을 고려하여 작업 크기보다 크게 스캔을 받는다."입니다. 이미지를 출력할 때는 해상도가 중요하며, 작업 크기보다 크게 스캔을 받으면 더 높은 해상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작업 시에는 출력을 고려하여 스캔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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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심벌마크의 모티브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업 이념
  2. 기업 이미지
  3. 기업의 성격
  4. 기업의 이윤
(정답률: 85%)
  • 심벌마크는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를 대표하는 것이므로, 기업의 이윤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윤은 기업의 목적 중 하나이지만, 심벌마크는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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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마케팅의 사회적 정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개인이나 단체는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다른 사람과 자유롭게 교환하는 것에 의해 필요한 것이나 욕구하는 것을 입수한다.
  2. 개인이나 단체는 제품을 물물교환에 의해 필요한 것이나 욕구하는 것을 입수한다.
  3. 개인이나 단체는 기업의 이익확대에 이바지하기 위해 판매활동에 참가한다.
  4. 개인이나 단체는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사회에 환원하여 구호활동과 같은 사회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가한다.
(정답률: 59%)
  • 마케팅의 사회적 정의는 "개인이나 단체는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다른 사람과 자유롭게 교환하는 것에 의해 필요한 것이나 욕구하는 것을 입수한다." 이다. 이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나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마케팅의 목적이며, 이를 통해 개인이나 단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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