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6-03-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학

1. 다음 색해 중 안정, 평화, 안전, 건실 등을 연상시키는 것은?

  1. 주황색
  2. 노랑색
  3. 녹색
  4. 보라색
(정답률: 94%)
  • 녹색은 자연의 색이며, 식물이 자라는 색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연과 연관된 안정, 평화, 안전, 건실 등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DIN색체계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독일공업규격에 채용된 표색계로 상(T), 포화도(S), 암도(D)로 표현한다.
  2. 색상을 주과장으로 정의하는 것이나 24색으로 분할한 것 등이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비슷하다.
  3.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부채형으로서 한 변은 백색에 가까우며 다른 끝은 순색이다.
  4. DIN 체계의 포화도(S)는 유체색의 양 정도를 말한다.
(정답률: 51%)
  • "DIN 체계의 포화도(S)는 유체색의 양 정도를 말한다."가 아닌 것은 없다. DIN색체계는 상(T), 포화도(S), 암도(D)로 표현하며, 포화도(S)는 유체색의 양 정도를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저드(D.B. Judd)의 색채 조화론의 4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유사성의 원리
  3. 균형의 원리
  4. 친근감의 원리
(정답률: 69%)
  • 저드의 색채 조화론의 4가지 요소는 "질서의 원리", "유사성의 원리", "균형의 원리", "친근감의 원리"입니다. 그 중에서 "균형의 원리"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동시
(정답률: 84%)
  • 이 보기는 색상, 채도, 명도, 동시라는 색의 세 가지 요소를 나타내는데,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색상과 채도가 같은 상황에서 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명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주목성이 가장 높은 배색은?

  1. 자극적이고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
  2. 온화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배색
  3. 초록이나 자주색 계통의 배색
  4. 중성색이나 고명도의 배색
(정답률: 93%)
  • "자극적이고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이 주목성이 가장 높은 배색이다. 이유는 대조적인 색상이 함께 사용되어 시선을 끌고, 자극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색은 광고나 포스터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강한 인상을 남기고자 할 때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옭은 것은?

  1. 먼셀 색상환의 중심색은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자주(P)이다.
  2. 먼셀의 명도는 1~10까지 모두 10단계로 되어 있다.
  3. 먼셀의 채도는 처음의 회색을 1로 하고 점차 높아지도록 하였다.
  4. 각각의 색상은 채도 단계가 다르게 만들어지는 빨강은 14개, 녹색과 청록은 8개이다.
(정답률: 52%)
  • 먼셀 색체계에서 각 색상은 채도 단계가 다르게 만들어지며, 빨강은 14개, 녹색과 청록은 8개로 구성된다. 이는 먼셀의 채도가 처음의 회색을 1로 하고, 점차 높아지도록 하여 색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먼셀의 명도는 1~10까지 모두 10단계로 되어 있으며, 색상환의 중심색은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자주(P)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색 중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1. 2R 8/4
  2. 5Y 6/6
  3. 7.5G 4/2
  4. 10B 2/2
(정답률: 85%)
  • "10B 2/2"가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이다. 이유는 색상의 명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에서 측정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어두운 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10B 2/2"는 명도가 2로 가장 낮은 색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무대조명과 관계 기픈 혼색은?

  1. 동시 가법혼색
  2. 병치 가법혼색
  3. 동시 감법혼색
  4. 병치 감법혼색
(정답률: 60%)
  • 무대조명에서 사용되는 혼색은 "동시 가법혼색"이다. 이는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각 색상의 밝기를 더해가며 색상을 혼합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빛의 삼원색 이론에 기반하며,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감법혼색의 혼합을 통해 만들어진 2차색의 결과로 틀린 것은?

  1. 노랑(yellow) + 시안(cyan) = 초록(green)
  2. 노랑(yellow) + 마젠타(magenta) = 빨강(red)
  3.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빨강(red)
  4.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노랑(yellow) = 검정(black)
(정답률: 89%)
  • 시안과 마젠타는 각각 청록색과 자홍색을 만들어내는데,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빨강색이 아닌 보라색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빨강(red)"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유리컵에 담겨있는 포도주라든지 얼음 덩어리를 보듯이 일정한 공간에 3차원적인 덩어리가 꽉 차 있는 부피감에서 보이는 색은?

  1. 표면색
  2. 투명면색
  3. 경영색
  4. 공간색
(정답률: 82%)
  • 정답은 "공간색"입니다. 이유는 유리컵에 담겨있는 포도주나 얼음 덩어리와 같은 3차원적인 덩어리는 표면색이나 투명면색과는 달리 공간 내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공간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공간 내에서 물체가 차지하는 부피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것을 공간색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먼셀의 색표기법으로 맞는 것은?

  1. 색상 채도/명도
  2. 색상 명도/채도
  3. 명도 색상/채도
  4. 채도 색상/명도
(정답률: 91%)
  • 정답은 "색상 명도/채도"입니다.

    먼셀의 색표기법은 색상, 명도, 채도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기 정도를 나타내고,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먼셀의 색표기법에서는 색상을 먼저 표기하고, 그 뒤에 명도와 채도를 순서대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색상 명도/채도"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좁은 방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한 색채선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명도 고채도 난색
  2. 저명도 저채도 한색
  3. 고명도 저채도 한색
  4. 고명도 고채도 난색
(정답률: 70%)
  • 좁은 방을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대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명도 저채도 한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색상의 밝기 대비를 줄여주면서도 고채도로 인해 색감이 확실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저명도 고채도 난색은 대비가 강해서 오히려 방을 더 작아보이게 만들 수 있고, 저명도 저채도 한색은 색감이 너무 희미해서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표지판의 색을 황색 바탕에 검정으로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황색이 경고 색이므로
  2. 민족의 기호 색이므로
  3. 명시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4. 채도대비를 위해서
(정답률: 98%)
  • 표지판의 색을 황색 바탕에 검정으로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명시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색채계획에 있어 효과적인 색 지정을 하기 위하여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색채변별능력
  2. 색채조색능력
  3. 색채구성능력
  4. 심리조사능력
(정답률: 92%)
  • 색채계획에 있어 효과적인 색 지정을 하기 위해서는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색능력, 색채구성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심리조사능력입니다. 심리조사능력은 사람들의 심리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계획하는 능력으로, 색채계획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능력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리조사능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색채의 지각은 정신적 반응에 지배된다고 전제하고, 색 삼각형을 기본으로 오스트발트 색체 체계이론을 수용한 사람은?

  1. 파버 비렌(Faber Birren)
  2. 스펜서(D.E. Spencer)
  3. 저드(D.B Judd)
  4. 베졸드(Bezold)
(정답률: 48%)
  • 파버 비렌은 색채의 지각이 정신적 반응에 지배된다는 오스트발트 색체 체계이론을 수용한 사람으로, 이론을 발전시키고 확장시켰다. 또한 색채와 인간의 심리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색채의 역사와 문화적 의미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였다. 따라서, 색채의 지각과 인간의 심리적 반응에 대한 이론을 수용한 파버 비렌이 정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하나의 색상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은?

  1. 순색
  2. 탁색
  3. 명청색
  4. 암청색
(정답률: 95%)
  • "순색"은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색이다. 이유는 "순색"은 한 가지 색상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아 무채색의 포함량이 적다. 반면에 "탁색", "명청색", "암청색"은 각각 흰색 또는 검은색, 파란색, 녹색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더 많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3원색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광혼합에서 3원색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흰색이 된다.
  2. 색료혼합의 3원색과 색광혼합의 3원색은 같다.
  3. 감법혼색의 3원색은 가법혼색의 2차색이다.
  4. 색료혼합에서 3원색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된다.
(정답률: 84%)
  • "색료혼합의 3원색과 색광혼합의 3원색은 같다."가 틀린 설명이다. 색료혼합의 3원색은 시안, 마젠타, 노랑이고, 색광혼합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다. 이 둘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색료혼합에서는 색상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색소를 섞어 만들고, 색광혼합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의 빛을 섞어 만든다. 따라서, 이 둘은 다른 3원색을 가지고 있다.

    색광혼합에서 3원색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흰색이 된다는 것은 맞다. 이는 RGB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원리이다.

    감법혼색의 3원색은 가법혼색의 2차색이다는 것도 맞다. 감법혼색은 빛이 물체에 흡수되는 현상을 이용한 색 혼합 방법이며, 가법혼색은 빛의 삼원색을 혼합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감법혼색의 3원색은 가법혼색의 2차색이 된다.

    색료혼합에서 3원색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된다는 것도 맞다. 이는 시안, 마젠타, 노랑이 모두 섞이면 색상이 어두워지고, 검정색에 가까운 회색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색채를 표시하는 방법 중 인간의 색 지작을 기초로 지각적 등보성에 근거한 것은?

  1. 현색계
  2. 혼색계
  3. 혼합계
  4. 표준계
(정답률: 73%)
  • 현색계는 인간의 색 지각을 기초로 하여 색채를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에서 감지되는 색상 중 가장 밝고 순수한 색상인 빨강, 초록, 파랑을 기본색으로 사용하여 다른 모든 색상을 이들의 혼합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현색계는 인간의 색 지각에 근거하여 색채를 표시하므로 등보성에 근거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색채 조화가 잘 되도록 배색을 하기 위해 고려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색상의 수를 될 수 있는 대로 줄인다.
  2.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한다.
  3. 색의 주목성을 이용한다.
  4. 원색을 주로 이용하여 색채 효과를 높인다.
(정답률: 57%)
  • 원색은 다른 색상과 혼합하지 않고 순수한 상태로 사용할 때 가장 강한 색채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색채 조화를 위해 원색을 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원색을 주로 이용하여 색채 효과를 높인다."가 고려할 내용이 아닌 것이 아닌 이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난색과 한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파랑, 남색, 청록색은 한색에 속한다.
  2. 연두와 보라는 난색과 한색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3. 빨강, 주황, 노랑은 난색에 속한다.
  4. 한색은 일반적으로 난색보다 사람에게 친근감을 준다.
(정답률: 89%)
  • 정답은 "연두와 보라는 난색과 한색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이다.

    한색은 일반적으로 난색보다 사람에게 친근감을 준다는 이유는, 한색은 더욱 진한 색감으로 인해 더욱 강렬하고 생동감이 있어서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이다. 또한, 한색은 보통 하나의 색감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깔끔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준다. 반면에 난색은 여러 색감이 섞여있어서 조화롭지 않을 수도 있고, 눈에 덜 띄기 때문에 친근감을 덜 줄 수도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청색(blue) 감광유제층은 무슨 색으로 발색 되는가?

  1. Yellow
  2. Magenta
  3. Cyan
  4. Black
(정답률: 81%)
  •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청색 감광유제층은 반전되어서 노란색으로 발색됩니다. 이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각 색상의 감광유제층이 반전되어 발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색 감광유제층이 발색되면 그 반전된 색상인 노란색이 나타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흑백필름에서 네거티브의 경우 저감도 유제층과 고감도 유제층으로 구분하여 도포되어 있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관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2. 해상력을 낮추기 위하여
  3. 입상성을 높이기 위하여
  4. 감광성을 낮추기 위하여
(정답률: 44%)
  • 네거티브의 경우, 저감도 유제층과 고감도 유제층으로 구분하여 도포되어 있는 이유는 관용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즉, 저감도 유제층은 밝은 부분을 어둡게 만들어서 하이라이트를 보호하고, 고감도 유제층은 어두운 부분을 밝게 만들어서 세부적인 그림자를 보존합니다. 이렇게 구분하여 도포함으로써, 사진의 전체적인 관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현상 주약의 산화를 방지하고 미립자 효과에 영향을 주는 현상 약품은?

  1. 메톨
  2. 아황산나트륨
  3. 브롬화칼륨
  4. 탄산칼륨
(정답률: 60%)
  • 아황산나트륨은 산화를 방지하는 성질이 있어 현상 주약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미립자 효과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현상 주약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상 주약의 주성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일반적인 윤전인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선 접촉으로 인쇄를 한다.
  2. 오목판 인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3. 큰 판면에는 부적당한 인쇄이다.
  4. 인쇄판면 전체가 동시에 인압을 받는다.
(정답률: 54%)
  • 선 접촉으로 인쇄를 한다는 것은 인쇄판과 인쇄지 사이에 인쇄 잉크가 전달될 때, 인쇄판의 선들만이 인쇄지에 인쇄되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인쇄 품질이 높아지고, 선명도가 뛰어나며, 세밀한 디자인도 가능하게 해준다. 오목판 인쇄에는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오목한 부분에 잉크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인쇄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큰 판면에는 부적당한 인쇄이기 때문에 작은 판면을 여러 개 조합하여 인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쇄판면 전체가 동시에 인압을 받는다는 것은 인쇄판 전체가 인쇄지에 인쇄되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화상의 반전 작용을 의미하며, 현상 중인 필름에 적당한 빛을 쬐어, 한 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게 하는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이중인화
  2. 릴리프 포토
  3. 솔라리제이션
  4. 디포메이션
(정답률: 68%)
  • 솔라리제이션은 필름에 적당한 빛을 쬐어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필름이 빛에 노출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중인화는 필름을 두 번 노출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합치는 기술, 릴리프 포토는 사진을 촬영한 후 인화지를 특수한 화학약품에 담그는 기술, 디포메이션은 필름을 구부리거나 찢어서 일어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건축물 사진을 촬영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카메라와 장비의 선택은?

  1. 135형 카메라, 망원렌즈 계통, 모터드라이브, 중형 플래시
  2. 4“×5" 카메라, 광각 렌즈, 수평계, 삼각대
  3. 120형 카메라, 135 카메라 실내용 플래시, 줌 렌즈 계통
  4. 135형 카메라, 벨로우즈, 현미경 링스트로보
(정답률: 78%)
  • 건축물 사진은 넓은 시야각과 수직선의 수직성을 보장해야 하므로 광각 렌즈와 수평계가 필요하다. 또한, 건축물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상세한 사진을 위해 큰 사이즈의 필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4“×5" 카메라가 적합하다. 삼각대는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줌으로 인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4“×5" 카메라, 광각 렌즈, 수평계, 삼각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초점거리가 길면 길수록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1. 밝아진다.
  2. 원근감이 과장된다.
  3. 영상거리가 짧아진다.
  4. 유효화각이 좁아진다.
(정답률: 58%)
  • 유효화각은 카메라 렌즈에서 들어오는 빛이 센서나 필름에 찍히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렌즈에서 들어오는 빛이 좁아지기 때문에 유효화각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는 사진에서 보이는 시야가 좁아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효화각이 좁아진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면 길수록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1. 밝아진다
  2. 원근감이 과장된다.
  3. 영상거리가 짧아진다
  4. 유효화각이 좁아진다
(정답률: 57%)
  •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면 길수록 유효화각이 좁아지게 되어, 촬영 대상의 크기가 작아지고 배경이 더 많이 포함되어 보이게 됩니다. 이는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에 비해 원근감이 줄어들고, 배경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효화각이 좁아진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인쇄 잉크의 색료로 사용되는 안료 중에서 유기안료인 것은?

  1. 카본블랙
  2. 티탄화이트
  3. 감청
  4. 리솔(lithol)레드
(정답률: 73%)
  • 리솔(lithol)레드는 유기안료 중 하나로, 적색을 띠는 안료입니다. 카본블랙과 티탄화이트는 무기안료이며, 감청은 무기안료와 유기안료 모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쇄 잉크의 색료로 사용되는 안료 중에서 유기안료인 것은 리솔(lithol)레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평판 오프셋 인쇄물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같은 높이의 판면으로 화학적인 원리에 의하여 인쇄하는 방법이다.
  2. 오프셋 인쇄는 대부분 직접인쇄 방식이므로 잉크의 전달량이 많다.
  3. 윤전인쇄가 가능하다.
  4. 인쇄물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64%)
  • "오프셋 인쇄는 대부분 직접인쇄 방식이므로 잉크의 전달량이 많다."가 틀린 것이다. 오프셋 인쇄는 간접인쇄 방식으로, 인쇄판에서 잉크가 전달되어 인쇄물에 찍히기 때문에 직접인쇄 방식보다 잉크의 전달량이 적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컬러 필름의 지지체 위에 구성된 다층 유제의 3가지 감광층은?

  1. 적색(R), 시안(C), 청색(B)
  2. 마젠타(M), 흑색(Bk), 황색(Y)
  3. 적색(R), 녹색(G), 시안(C)
  4. 청색(B), 녹색(G), 적색(R)
(정답률: 77%)
  • 컬러 필름은 RGB(빨강, 초록, 파랑) 색 모델을 사용하므로, 감광층도 이와 동일한 색상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청색(B), 녹색(G), 적색(R)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인쇄의 4형식(四形式)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볼록판인쇄
  2. 평판인쇄
  3. 석판인쇄
  4. 오목판인쇄
(정답률: 96%)
  • 석판인쇄는 인쇄의 4형식 분류 중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쇄의 4형식 분류는 볼록판인쇄, 평판인쇄, 오목판인쇄, 회전인쇄로 구성되며, 이들은 인쇄에 사용되는 판의 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석판인쇄는 돌이나 석재 등의 표면에 그림을 그리고, 그 부분을 잉크로 덮어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판의 형태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4형식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연색성이 좋고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사용되며, 열선 흡수 필터와 냉각팬(fan)이 내장되어 있는 광원은?

  1. 텅스텐등
  2. 할로겐등
  3. 크세논등
  4. 형광등
(정답률: 52%)
  • 크세논등은 연색성이 좋고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사용되며, 열선 흡수 필터와 냉각팬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텅스텐등은 열선 흡수 필터와 냉각팬이 없고, 할로겐등은 색평가용 표준광원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형광등은 크세논등과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활자를 원고의 지시에 따라 구두점과 공목 등을 넣어 낱말 사이와 행간을 띄우고 단락을 지어 판을 짜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교정
  2. 재교
  3. 식자
  4. 문선
(정답률: 39%)
  • 식자는 원고를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이 작업에서는 원고의 지시에 따라 구두점과 공백 등을 넣어서 단어와 문장을 구분하고, 단락을 나누어서 인쇄물의 가독성을 높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식자"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잡지 표지의 윤내기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파라핀 도포
  2. 광택니스 인쇄
  3. 폴리에스테르 필름 접합
  4. 폴리프로필렌 라미네이트
(정답률: 60%)
  • 잡지 표지의 윤내기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광택니스 인쇄"입니다. 이는 인쇄물 표면에 광택감을 부여하여 더욱 빛나고 화려한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파라핀 도포, 폴리에스테르 필름 접합, 폴리프로필렌 라미네이트는 윤내기에 사용되는 다른 방법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스튜디오 조명으로 부드러운 조명을 얻고자 할때의 방법 중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소프트 박스를 사용한다.
  2. 트레싱지를 조명 앞에 씌워 사용한다.
  3. 반사판을 이용하여 간접조명을 한다.
  4. 조명의 관량을 낮춘다.
(정답률: 85%)
  • 조명의 관량을 낮추면 빛의 양이 줄어들어 부드러운 조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은 조명의 관량을 낮추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종이는 물론 대부분의 재료에 인쇄가 가능하며 판의 유연성이 좋아 곡면인쇄에 가장 적합한 인쇄방법은?

  1. 오프셋(offset) 인쇄
  2. 그라비어(gravure) 인쇄
  3. 스크린(screen) 인쇄
  4. 시일(seal) 인쇄
(정답률: 69%)
  • 스크린 인쇄는 판의 유연성이 좋아 곡면에도 인쇄가 가능하며 대부분의 재료에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곡면인쇄에 가장 적합한 인쇄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가장 정밀하게 인쇄할 수 있는 스크린 선수(screen ruling, line/inch)는?

  1. 60 ~ 65
  2. 80 ~ 110
  3. 120 ~ 140
  4. 150 ~ 300
(정답률: 62%)
  • 스크린 선수는 인쇄물에 사용되는 점의 밀도를 나타내는데, 높은 스크린 선수일수록 더 많은 점을 사용하여 더 정밀한 인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150 ~ 300은 다른 보기들보다 더 많은 점을 사용하여 가장 정밀한 인쇄가 가능한 스크린 선수 범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카메라에 일반적으로 표시된 조리개 번호(f-number)로 옳은 것은?

  1. 1.4, 2, 2.8, 4, 5.6, 8, 11, 16 ...
  2. 1.4, 2.8, 4, 5.6, 11, 16 ...
  3. 1.4, 2.8, 4, 8, 5.6, 11, 16 ...
  4. 1.4, 2, 2.8, 5.6, 8, 11, 16 ...
(정답률: 70%)
  • 카메라의 조리개 번호는 렌즈의 조리개 크기를 나타내며, 작은 숫자일수록 큰 조리개 크기를 가지고 더 많은 빛을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1.4, 2, 2.8, 4, 5.6, 8, 11, 16 ..."이 옳은 답입니다. 이는 2의 제곱근을 따라서 증가하는 것으로, 이전 번호의 두 배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4와 2 사이에는 1.6이 있지만, 이는 2의 제곱근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텅스텐 타입 필름으로 주광 하에서 촬영하였을 때, 사진은 어떤 색조를 띠는가?

  1. 파란색
  2. 초록색
  3. 오렌지색
  4. 검은색
(정답률: 40%)
  • 텅스텐 타입 필름은 주로 주광 하에서 촬영할 때 파란색을 강조하여 나타내기 때문에 사진은 파란색 색조를 띠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제도규격은 무엇에 의해 통제되고 표준화된 것인가?

  1. SOI
  2. ISO
  3. ESO
  4. SOS
(정답률: 92%)
  • ISO는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자로,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는 제도규격을 통제하고 표준화하는 기구이다. 따라서 ISO가 정답이다. SOI, ESO, SOS는 존재하지 않는 약어이므로 오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드로잉 과정에 대한 설명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아이디어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드로잉 과정은 문제의 요구 사항과 복잡성에 따라 몇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2. 간단한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표현하거나 물체나 환경을 묘사하기 위해 필요한 간단한 선으로 구성된다.
  3. 드로잉 진행에서 물체의 중요한 부분이 시각적으로 가장 잘 묘사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시점을 선택해야 한다.
  4. 렌더링은 내부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빠른 평가와 수정이 장점이다.
(정답률: 79%)
  • "렌더링은 내부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빠른 평가와 수정이 장점이다."는 적합한 설명이 아니다. 렌더링은 외부적인 시각적 표현을 위해 사용되며, 내부 개념을 전달하기보다는 외부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렌더링은 평가와 수정이 빠른 장점이 아니라 시간과 자원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렌더링은 내부 개념을 전달하기보다는 외부적인 시각적 표현을 위해 사용되며, 빠른 평가와 수정이 아닌 시간과 자원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렌더링은 최종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기계생산 제품을 부정하고 수공예 혁신에 의한 품질 회복을 주창한 운동은?

  1. Art Nouveau
  2. Purism
  3. Art and Craft Movement
  4. DWB
(정답률: 79%)
  • "Art and Craft Movement"은 기계 생산 제품의 부정과 수공예 혁신에 의한 품질 회복을 주창한 운동이다. 이 운동은 기계 생산 제품의 일괄성과 무미건조함에 반발하여 수공예의 가치를 강조하고, 수공예 작품의 디자인과 품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운동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럽과 미국에서 활동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수공예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하는 운동으로서 이어져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중 설계자의 뜻을 작업자에게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과 가공의 용이성 및 제작비 절감 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할 도면은?

  1. 주문도
  2. 제작도
  3. 승인도
  4. 견적도
(정답률: 50%)
  • 제작도는 설계자의 의도를 작업자에게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가공의 용이성과 제작비 절감을 고려하여 작성된 도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도면들도 중요하지만, 제작도는 실제 제품을 만들기 위한 핵심 도면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정보 통합의 원리로서 여러 가지 정보를 조정, 구성하여 어떤 정보나 또 다른 정보와 조화시키는 형태 원리는?

  1. 깁슨 이론
  2. 루빈 이론
  3. 게슈탈트 이론
  4. 존슨 이론
(정답률: 73%)
  • 게슈탈트 이론은 여러 가지 정보를 하나의 패턴으로 조정하여 조화시키는 원리를 말합니다. 이는 인식론 분야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인간이 어떻게 시각적인 정보를 인식하고 이해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게슈탈트 이론"이 정답입니다. "깁슨 이론"은 환경 신호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 "루빈 이론"은 인지심리학에서 인식과 관련된 이론, "존슨 이론"은 언어학에서 언어의 구조와 관련된 이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1907~1908년 파리에서 생겨난 미술운동으로 피카소, 브라크 등이 자연과 인간을 기본적이고 기하학적인 단순한 형태로 환원시키려 한데서 시작된 디자인 사조는?

  1. 신인상파
  2. 입체주의
  3. 초현실주의
  4. 다다이즘
(정답률: 60%)
  • 디자인 사조는 자연과 인간을 단순화된 기하학적 형태로 표현하고자 했으며, 이는 입체적인 형태를 강조하는 입체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체주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 시스템(Basic System)이 아닌 것은?

  1. 전용 색상
  2. 로고 타입
  3. 시그니처
  4. 안내표지만
(정답률: 92%)
  • 안내표지는 CI의 기본 시스템이 아니라 일시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용 색상, 로고 타입, 시그니처는 기업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바우하우스(Bauhaus)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바이마르 미술대학과 바이마르 공예학교가 합병한 국립디자인대학이다.
  2. 초대 학장은 건축가인 헤르만 무테지우스이다.
  3. 바이마르-뎃시우-베를린으로 이동하며 14년간 존속했다.
  4. 바우하우스 페교 이후 많은 교수들이 미국으로 이주하여 각 대학에서 바우하우스식 교육을 전파하였다.
(정답률: 56%)
  • 초대 학장은 건축가인 헤르만 무테지우스가 아니라 월터 그로피우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미국 공업디자인의 선구자로 모든 디자인 분야에 유선형의 개념을 주입시킨 디자이너는?

  1. 노만 벨 게데스(Norman Bel Geddes)
  2. 루이스 설리번(Louis Sullivan)
  3.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4. 비에노(Vienot)
(정답률: 56%)
  • 노만 벨 게데스는 공업디자인 분야에서 선구자로서, 유선형의 개념을 도입하여 모든 디자인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정답이다. 그 외의 보기들은 건축 분야에서 활동한 인물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정보화 사회에서 인간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미디어는 형식보다 질적인 발전이 중요시된다.
  2. 정보화 시대는 아톰(atom)으로 상징되는 아날로그 중심의 사회가 될 것이다.
  3. 새로운 미디어를 접하는 방식은 미디어가 인간을 인지하고 그 의도를 이해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4. 네트워크화는 정보화 시대의 특성 중 하나이다.
(정답률: 75%)
  • 정답: "정보화 시대는 아톰(atom)으로 상징되는 아날로그 중심의 사회가 될 것이다."

    해설: 정보화 시대는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가 중요한 특징이며, 아날로그 중심의 사회가 아닌 디지털 중심의 사회가 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는 아톰(atom)으로 상징되는 아날로그 중심의 사회가 될 것이다."는 틀린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원근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 작도법인가?

  1. 지면의 높이
  2. 물체의 중심
  3. 사람의 눈높이
  4. 사람의 발높이
(정답률: 79%)
  • 원근법은 사람의 시선이 지면과 만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작도하는 법입니다. 이 지점을 사라지는 점(vanishing point)이라고 부르며, 이 점을 기준으로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사람의 눈높이가 원근법 작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눈높이를 기준으로 작도하면 실제로 보는 것과 유사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착시 효과는?

  1. 분할의 착시
  2. 대비의 착시
  3. 반전실체의 착시
  4. 수식수평의 착시
(정답률: 79%)
  • 이 그림에서는 반전된 실체들이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이러한 패턴은 반전실체의 착시를 일으킵니다. 이 착시는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하며, 뇌는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계속해서 반복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된 패턴은 우리 뇌에서 일종의 오류를 일으키며, 이를 착시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전실체의 착시"입니다. "분할의 착시"는 그림이 분할되어 보이는 착시, "대비의 착시"는 색상 대비를 이용한 착시, "수식수평의 착시"는 수평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나타나는 착시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극도의 미학적, 축소화를 지향,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처리했던 사조는?

  1. 미니멀리즘
  2. 팝아트
  3. 포스트모더니즘
  4. 유토피아
(정답률: 90%)
  • 미니멀리즘은 극도의 미학적 축소화를 지향하는 예술적 운동으로,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처리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사조는 이러한 미니멀리즘적인 경향을 보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디자인 관리 측면의 프로세스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계획 → 시장조사 → 아이디어 수립 → 아이디어 확정 → 시안제작 → 프레젠테이션 → 생산.품질관리 → 종합평가
  2. 아이디어 수립 → 시장조사 → 계획 → 분석 → 생산.품질관리 → 프레젠테이션 → 종합평가
  3. 분석 → 시장조사 → 아이디어 확정 → 품질관리 → 제작 → 프레젠테이션 → 시안제작 → 사후관리
  4. 시장조사 → 분석 → 아이디어 수집 → 아이디어 확정 → 생산.품질관리 → 프레젠테이션 → 시안제작 → 사후관리
(정답률: 72%)
  • "계획 → 시장조사 → 아이디어 수립 → 아이디어 확정 → 시안제작 → 프레젠테이션 → 생산.품질관리 → 종합평가"가 가장 바람직한 디자인 관리 프로세스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획: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와 일정을 설정하고, 필요한 자원과 인력을 계획합니다.

    2. 시장조사: 시장과 경쟁사의 동향을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사항과 니즈를 조사합니다.

    3. 아이디어 수립: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4. 아이디어 확정: 도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확정합니다.

    5. 시안제작: 확정된 디자인 방향성을 바탕으로 시안을 제작합니다.

    6. 프레젠테이션: 시안을 바탕으로 고객이나 이해관계자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합니다.

    7. 생산.품질관리: 디자인이 생산되기 전에 품질을 관리하고, 생산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처합니다.

    8. 종합평가: 디자인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는 전반적인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계획 → 시장조사 → 아이디어 수립 → 아이디어 확정 → 시안제작 → 프레젠테이션 → 생산.품질관리 → 종합평가"가 가장 바람직한 디자인 관리 프로세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해칭의 표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도면이나 재질을 고려하지 않을 때에는 모두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2. 2개 이상의 부품이 인접해 있을 때에는 해칭 방향 또는 간격을 다르게 한다.
  3.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는 외형선으로 표시해 된다.
  4. 중심선 또는 주요 외형선에 대하여 45도의 경사로서 가는 실선을 같은 간격으로 긋는다.
(정답률: 68%)
  •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는 외형선으로 표시해 된다. - 이것이 틀린 것이다.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에는 내부 구조를 생략하고 외형선만으로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 구조를 표시하는 것이 더 간편하다. 따라서 해칭을 간편하게 할 때에는 내부 구조를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모리스(Morris)가 수공예를 고집하는데 반해 근대 기계미술을 시인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자세를 보여 주었으며, [선은 힘이다] 라고 주창한 벨기에의 신예술운동의 선구자는?

  1. 슈브럴(M. E. Chevreul)
  2. 반 데 벨데(H. Van de Velde)
  3. 올 브리히(J. M. Olbrich)
  4. 다윈 터그(W. Dorwin Teague)
(정답률: 67%)
  • 반 데 벨데는 벨기에의 신예술운동의 선구자로, 모리스와는 달리 근대 기계미술을 시인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자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선은 힘이다] 라는 주장으로 선을 중요시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형, 색, 양, 재료에서 미적관계의 결합이나 질서를 말한다.
  2. 두 개 이상의 요소가 시각상의 힘이 안정된 상태를 말한다.
  3. 정형과 비정형이 있다.
  4. 대칭과 비대칭, 주도와 종속 등이 어우러져 연출된다.
(정답률: 39%)
  • "두 개 이상의 요소가 시각상의 힘이 안정된 상태를 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형은 형, 색, 양, 재료 등의 미적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안정적인 시각적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 그림은 시지각 원리중 어디에 속하는가?

  1. 착시성
  2. 대비성
  3. 폐쇄성
  4. 접근성
(정답률: 86%)
  • 이 그림은 "폐쇄성"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그림 안에 있는 요소들이 완전한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외부의 정보나 요소들과의 상호작용이 없고, 그림 안에서만 완결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소비자의 구매심리 작용인 아이드마(먀음) 법칙의 5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Approach
  2. Interest
  3. Desire
  4. Memory
(정답률: 71%)
  • 아이드마(먀음) 법칙의 5단계는 "Attention(주목)", "Interest(관심)", "Desire(욕구)", "Memory(기억)", "Action(행동)" 입니다. 이 중에서 "Approach"는 보기에 없으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아이드마(먀음) 법칙의 5단계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pproach"는 아이드마(먀음) 법칙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제도에서 좌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2차원, 3차원의 공간에서 점이나 선, 면의 위치를 표시하는 정확한 자리 값의 점들을 말한다.
  2. 정지된 한 시점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제한된 범위의 각도이다.
  3. 물체를 수직 투상법으로 나타낸 도형이다.
  4. 두 개의 평행선이 거리가 떨어진 어느 한 지점에서 만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정답률: 90%)
  • "2차원, 3차원의 공간에서 점이나 선, 면의 위치를 표시하는 정확한 자리 값의 점들을 말한다."가 적절한 설명이다. 이는 좌표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점이나 선, 면의 위치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2차원 좌표계에서는 x축과 y축으로 이루어진 평면상의 점을 나타내며, 3차원 좌표계에서는 x축, y축, z축으로 이루어진 공간상의 점을 나타낸다. 이러한 좌표값은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계산되어야 하므로, 정확한 자리 값의 점들로 표시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어도비 포토샵 필터효과 중 이미지의 입체효과표현에 적합한 포토샵 필터는?

  1. Sharpen
  2. Blur
  3. Emboss
  4. Noise
(정답률: 80%)
  • Emboss 필터는 이미지에 입체감을 부여하여 입체효과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이 필터는 이미지의 경계선을 강조하고, 높낮이를 강조하여 입체감을 부여합니다. Sharpen 필터는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이는 데 적합하며, Blur 필터는 이미지를 흐리게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Noise 필터는 이미지에 노이즈를 추가하는 데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 중 “소비자 운동”을 나타낸 말은?

  1. Futurism
  2. Expressionism
  3. Consumerism
  4. Environmentalism
(정답률: 90%)
  • "Consumerism"은 소비자들이 소비에 대한 권리와 이해를 갖는 운동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운동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품질, 안전성, 가격 등을 요구하고, 기업들이 이를 충족시키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Consumerism"이 소비자 운동을 나타내는 말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비슷한 모양, 형이나 그룹을 다 함께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과 관련이 있는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은?

  1. 유사성
  2. 착시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83%)
  •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 중 "유사성"은 비슷한 모양, 형이나 그룹을 다 함께 하나의 부류로 보는 경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시각적으로 유사한 것들을 묶어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하고, 이를 통해 복잡한 시각적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크기는 다르지만 모양이 비슷한 도형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인식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국가의 경제성과 문화수준, 예술성을 잘 나타내주는 포스터는?

  1. 공공 캠페인 포스터
  2. 문화행사 포스터
  3. 정치 포스터
  4. 상품광고 포스터
(정답률: 69%)
  • 문화행사 포스터는 국가의 문화수준과 예술성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문화행사가 국가의 문화적인 측면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화행사 포스터는 예술적인 디자인과 색감, 그리고 표현력을 갖추고 있어 경제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행사 포스터는 국가의 경제성과 문화수준, 예술성을 잘 나타내주는 포스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컴퓨터 그래픽 작업시 데이터를 그 아래의 색과 섞이지 않고 원래의 색(대개 종이색 : 흰색)으로 인쇄하기 위해 뚫어내는 방법은?

  1. 블리드(bleed)
  2. 녹아웃(knock-out)
  3. 트리밍(trimming)
  4. 오버프린트(overprint)
(정답률: 55%)
  • 녹아웃(knock-out)은 컴퓨터 그래픽 작업시 데이터를 그 아래의 색과 섞이지 않고 원래의 색(대개 종이색 : 흰색)으로 인쇄하기 위해 뚫어내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블리드(bleed)는 인쇄물의 가장자리를 넘어가는 이미지나 색상을 말하며, 트리밍(trimming)은 인쇄물의 가장자리를 자르는 것을 말합니다. 오버프린트(overprint)는 색상이 겹쳐져서 출력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설득적, 감화적 전달에 따르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전달 형식의 요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포스터
  2. 통계도표
  3. 광고
  4. 영화
(정답률: 86%)
  • 통계도표는 숫자와 그래프로 이루어져 있어서 감성적인 요소가 부족하고, 설득적이거나 감화적인 전달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매체전달 형식의 요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포스터, 광고, 영화는 시각적인 이미지나 감성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설득적이거나 감화적인 전달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중 BI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브랜드의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이벤트나 광고로 판매촉진을 하는 일
  2. 브랜드 구성 요소를 일관성, 주체성 있게 좋은 이미지로 형성 시키는것
  3.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 상표명을 영문자로 통일하여 표기하는 일
  4. 상품에 이름을 붙여 사전에 테스트하여 수요예측을 미리 해보는 것
(정답률: 90%)
  • BI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브랜드 구성 요소를 일관성, 주체성 있게 좋은 이미지로 형성 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강화하여 고객들에게 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BI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GUI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를 이어 주는 이미지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
  2. 사용자의 정보 처리 과정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3. 사용자에 대한 인간 공학적, 심리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인지하여야 한다.
  4.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다.
(정답률: 41%)
  • GUI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를 이어주는 이미지 언어를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정보 처리 과정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GUI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용자의 정보 처리 과정은 개별적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중 와이어프레임 모델(Wire-frame Model)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면과 면이 만나는 선만으로 입체를 생성한다.
  2. 처리 속도가 빠르다.
  3. 입체물의 무게감, 부피, 실체감 등을 표현한다.
  4. 작업 초기에 진행되며, 가장 기본적인 모델링이다.
(정답률: 65%)
  • 입체물의 무게감, 부피, 실체감 등을 표현한다는 것은 와이어프레임 모델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라, 입체 모델링의 일반적인 목적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 아니다.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면과 면이 만나는 선만으로 입체를 생성하며, 처리 속도가 빠르고 작업 초기에 진행되며, 가장 기본적인 모델링 방법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P.O.P 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구매시점 광고라고 하며 구매자가 TV, 잡지, 옥외광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광고이다.
  2. 구매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점두 또는 점내에서 하는 소매점 광고이다.
  3. P.O.P 광고라는 개념이 성립된 것은 1970년대 후반 미국에서이다.
  4. P.O.P 광고 전략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대상은 판매의 편의성이다.
(정답률: 85%)
  • 정답은 "구매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점두 또는 점내에서 하는 소매점 광고이다." 이유는 P.O.P(Poinf of Purchase) 광고는 소매점 내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매점의 점두나 점내에서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하나의 소스로 만든 그래픽을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크기로 확대, 축소하여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적합한 그래픽 파일 유형은? (단, 이미지으 품질손상이 없어야 한다.)

  1. 래스터(Raster) 이미지
  2. 비트맵(Bitmap) 이미지
  3. 벡터(Vector) 이미지
  4. 앤티앨리어스(Anti-alias) 이미지
(정답률: 83%)
  • 벡터(Vector) 이미지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크기를 조절해도 이미지의 품질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크기로 작업을 진행할 때 적합한 파일 유형입니다. 래스터(Raster) 이미지나 비트맵(Bitmap) 이미지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픽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크기를 조절하면 이미지의 품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앤티앨리어스(Anti-alias) 이미지는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로, 이미지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소비자의 관심, 태도, 요구들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방법중 한 쌍의 대조적인 형용사를 선분의 양 끝에 설정, 몇 개의 점으로 나눠 이를 관련된 개념을 의미공간에 관련 시켜보는 조사기법은?

  1. 동행관찰(shadowing)
  2. 의미론적 차별법(semantic differential)
  3. 사이코 그래픽스(psychographics)
  4. 다차원적 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정답률: 53%)
  • 의미론적 차별법은 대조적인 형용사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태도나 관심을 파악하는 조사기법이다. 이를 위해 선분의 양 끝에 대조적인 형용사를 설정하고, 몇 개의 점으로 나누어 의미공간에 관련시켜 소비자의 태도나 관심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맛있다-맛없다"와 같은 대조적인 형용사를 사용하여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형의 좋은(figure goodness)을 이루는 요소가 있다고 한다. 요소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단순성
  2. 규칙성
  3. 객관성
  4. 대칭성
(정답률: 65%)
  • 객관성은 형의 좋은 요소가 아니라, 인지자의 주관적인 경험과 인식에 따라 달라지는 요소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요소들은 형의 구성과 관련된 요소들로, 형태를 인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다음 중 신문광고의 조형적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2. 보더라인(border line)
  3. 로고타입(logotype)
  4. 바디 카피(body copy)
(정답률: 53%)
  • 신문광고의 조형적 요소는 일러스트레이션, 보더라인, 로고타입으로 구성됩니다. 바디 카피는 광고의 본문 내용을 의미하며, 따라서 조형적 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라이프 스타일의 측정방법인 AIO 분석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활동(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
  2. 능력(ability), 재고(inventory), 의견(opinion)
  3. 활동(activity), 재고(inventory), 주문(order)
  4. 능력(ability), 관심(interest), 주문(order)
(정답률: 87%)
  • AIO 분석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A는 활동(activity)을 나타내며 개인이 어떤 활동을 즐기는지를 파악합니다. I는 관심(interest)을 나타내며 개인이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지를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 O는 의견(opinion)을 나타내며 개인이 어떤 가치관이나 태도를 가지는지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활동(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구매결정과정에서 구매여부, 구매하는 대상, 방법, 시기, 장소 등의 일부 또는 전부를 결정하는 자는?

  1. 발안자(initiator)
  2. 창조자(creator)
  3. 결정자(decider)
  4. 구매자(buyer)
(정답률: 47%)
  • 구매결정과정에서 구매여부, 구매하는 대상, 방법, 시기, 장소 등을 결정하는 주체는 결정자(decider)입니다. 이는 구매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구매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발안자는 구매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창조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할을 하며, 구매자는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TV 광고의 특징을 옳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시각과 청각이 결합된 가장 효율적인 광고이다.
  2. 광고의 단위는 면적으로 구분한다.
  3. 매스 커버리지의 힘이 작다.
  4. 광고상품의 사용모습을 실제로 보여주기 어렵다.
(정답률: 90%)
  • "시각과 청각이 결합된 가장 효율적인 광고이다."라는 설명이 옳은 이유는 TV 광고는 영상과 음향을 결합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자극할 수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광고 방법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마케팅 믹스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계량적 특성
  2. 질적 특성
  3. 시간적 특성
  4. 공간적 특성
(정답률: 35%)
  • 시간적 특성은 마케팅 믹스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마케팅 믹스의 다른 세 가지 특성인 계량적 특성, 질적 특성, 공간적 특성은 제품의 양, 품질, 배포 및 위치와 관련된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적 특성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명주기, 판매 계절성, 마케팅 캠페인의 기간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따라서 시간적 특성은 마케팅 믹스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다음과 같은 그림을 지칭하는 용어는?

  1. 픽토그램
  2. 캐릭터
  3. 심벌마크
  4. 사인
(정답률: 93%)
  • 정답: 픽토그램

    설명: 픽토그램은 그림으로 표현된 간단한 아이콘으로,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비해 캐릭터는 인물이나 동물 등의 캐릭터를 그린 것이며, 심벌마크는 특정한 회사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나 마크를 말합니다. 사인은 주로 글자나 숫자 등으로 이루어진 표지나 표시를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판매원이 직접고객과 대면하여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권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1. P.O.P
  2. PR
  3. Pakage
  4. personal selling
(정답률: 63%)
  • "personal selling"은 직접적으로 고객과 대면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권유하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P.O.P"는 매장 내부의 포인트 오브 퍼차스를 의미하며, "PR"은 공공적인 관심을 유도하는 홍보 활동을 의미합니다. "Package"는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