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중 사람 통행실태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2. 교통사업평가시 고려되는 차량운행비(Vehicle Operating Costs)중 고정비(Fixed Cost)가 아닌 것은?
3. 일평균교통량 (ADT: Average daily traffic)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 중량전철(지하철 등)에 비해 경전철(LRT)의 특성은?
5. 주거 통행발생의 설명 변수로 적합치 않는 것은?
6. 4단계 교통수요추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전국 및 광역 교통량 조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 교통정보체계 구축방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 차두(車頭)간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0. 교통대안들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효율(efficiency) 평가방법과 효과(effectiveness)평가방법이 있다. 다음 중 두 범주의 방법론이 옳게 연결된 것은?
11. 버스(B)와 지하철(S)간의 선택행태를 분석하고자 자료를 수집하여 계산한 결과, UB(버스의 효용함수)는 -0.18, US(지하철의 효용함수)는 -1.15가 산출되었다. Logit모형을 이용하여 각 교통수단의 선택할 확률을 구한 값은?
12. 중복 산정을 피하기 위해 경제성 평가에서 항상 제외되는 비용 항목은?
13. 통행발생모형에서 일반적으로 다중회귀분석모형이 적용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4. 기존의 버스전용도로(Busway)로 이용되던 시설을 버스를 포함하는 다인승 차로(HOV lane)로 전환시 나타날 수 있는 변화가 아닌 것은?
15. 사람 통행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전수화(全數化)과정으로 옳은 것은?
16. 조사 및 연구대상지역의 범위를 나타내는 선을 폐쇄선 혹은 경계선(cordon line)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폐쇄선을 선정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7. 교통시설 투자의 할인율(discount rate)선택에 관한 설명중 옳은 것은?
18. 최근 활발히 진행되는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목적이 아닌 것은?
19. Fratar법과 유사하게 현재의 통행분포패턴에 성장률을 적용하여 분포를 예측하는 성장률법이 아닌 것은?
20. 4단계 수요추정 중 장래의 존별 통행 발생량을 산출한 후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전에 이용 가능한 교통 수단 분담율을 산정하여 수단 분담율을 도출하는 방법은?
2과목: 교통공학
21. 신호교차로에서 딜레마 죤(Dilemma Zone)을 없애기 위한 현시간 황색시간을 산출하는데 고려되지 않는 사항은?
22. 어떤 특정한 법칙없이 T형 교차로의 한 방향에 도착하는 차량의 70%가 좌회전하고 나머지는 우회전 한다고 한다. 10대의 차량이 한 방향에 도착했을때 정확히 3대가 우회전 할 확률은 얼마인가?
23. 운전자가 실제로 느끼는 속도이며 속도규제, 신호기설치 위치선정, 신호시간계산, 사고분석시 등에 이용되는 속도는?
24. 신호 교차로에서 유효녹색시간을 구하는 식은?
25. 임계밀도(Critical density)상태 때의 교통량은?
26.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에서 도로의 서비스수준을 나타내는 효과척도는?
27. 어떤 주차장에서 일정 기간(통상 하루)동안 주차한 총 댓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28. 포화교통유율(saturation flow-rate)은 포화용량이라고도 한다. 다음 중 포화용량(s)과 포화차두시간(h)과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29. 도로교통류의 특성을 기술하는 3가지의 기본변수는?
30. 신호교차로 용량분석의 이상적인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1. 국도의 제한속도를 설정하기 위하여 조사를 계획하고자 하며, 주행자동차 속도의 표준편차가 10km/h, 허용오차를 2km/h로 할 때 필요한 표본수는? (단, 통계의 신뢰도는 95%이며 이때의 통계신뢰도 계수는 2이다.)
32. 다음 중 고정식 신호등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3. 서비스수준별 교통류의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고속도로 엇갈림 구간에서 별도의 결정절차를 따르지 않을 때 연결로-연결로부의 엇갈림 구간의 길이는 설계수준 상 최소 몇 m 정도는 확보해야 하는가?
35. 황색신호 주기 결정시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36. 어느 도로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기 전과 후의 속도를 측정한 결과가 아래와 같다. 95% 유의수준에서 도로개선으로 인한 속도증가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검정하여라.
37. 달리던 차량이 30m를 주행한 후 정지하였다. 이때의 노면 마찰계수는 0.12였는데 초기속도는 얼마인가?
38. 한산한 교통류에서 발생되는 차두시간의 분포를 나타내는 확률분포는?
39. 가변차로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40. 임의도착 교통류에서 500초 동안 100대의 차두시간을 측정한 결과 평균 5.03, 분산 8.05를 얻었다. 이 때 측정한 차두시간이 얼랑(Erlang)분포를 따를 때, 매개변수 λ와 k의 값은?
3과목: 교통시설
41. 자동차전용도로(고속도로)의 경우 버스승강장(Bus flat form)의 폭은 얼마를 표준으로 하여야 하는가?
42. 교차로에 설치되는 횡단보도의 최소폭은?
43. 교통통제설비가 갖추어야 기본적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 설계속도 80km/h, 적용 최대 편경사 6% 일 경우 차도의 최소 평면곡선반경은?
45. 교통신호등 설치시 고려할 대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6. 다음은 중앙분리대의 기능을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47. 설계기준차량으로 대형 자동차의 길이는 얼마인가?
48. 교차로에 접근하는 속도 50km/h의 A차량과 속도 45km/h의 B차량이 아래 그림과 같이 교차할 때 B차량에 대한 A차량의 상대속도는?
49. 설계속도 60 km/h이상 80 km/h미만인 지방지역의 일반도로차로의 최소폭은?
50. 어느 건물의 주차용량이 50대, 주차이용 대수가 330대, 주차효율은 0.92, 주차장이 하루 18시간 개방된다고 할 때, 평균주차시간은?
51. 버스정류장의 제원(고속도로)중 설계속도가 100km/h일 때 가속차로의 길이는? (단, 직접식인 경우)
52. 주차장 설계에서 설계기준자동차는 어떤 차종으로 하는가?
53. 주차장계획을 위한 주차수요의 예측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54. 다음의 도로의 부속시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5. 도로의 주요구조부를 보호하거나 차도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차도에 접하여 설치하는 부분은?
56. 노면표시에 사용되는 색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교통통제를 실시함에 있어서 유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도로의 시거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9. 고속도로의 비상주차대의 일반적인 설치 간격으로 옳은 것은?
60. 평면교차로에서의 도류화설계를 위한 기본원칙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도시를 구성하는 토지와 시설에 대한 물리적 계획의 3대요소가 아닌 것은?
62. 특별시장, 광역시장, 시장 또는 군수가 수립하여야 하는 도시기본계획의 내용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63. 현행의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상 지정되어 있지 않은 용도지역은?
64. 다음 중 라이트와 스테인에 의해 계획된 레드번(Radburn) 주택단지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건축면적/대지면적으로 정의되며 거주 환경의 쾌적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위생과 안전도를 강화하며 화재 발생시 연소방지 등을 위한 지상 공지의 확보를 규제목적으로 하는 것은?
66. 다음 중 근린분구 단위의 중심적 시설이 되는 것은?
67. 도시계획에서 고도지구를 지정하는 이유는?
68. 다음 중 가로의 기능별 배치기준에서 주간선도로와 주간선도로의 간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9. 다음 도시경제이론 중 과거 두 시점간의 국가경제, 지역경제, 산업구조를 분석하여 당해 지역의 어떤 산업이 건전하게 성장하는가 또는 성장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방법은?
70. 다음 중 도로의 위계상 이동성은 가장 높은 반면 접근성이 가장 낮은 것은?
71. 다음 중 격자형 도로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다음 중 다핵심이론(多核心理論)의 지구분류에 해당되지않는 것은?
73. 주거지역의 세분화된 분류를 가장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74. 본엘프(Woonerf)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75. 특벽시장, 광역시장, 시장 또는 군수는 몇년마다 관할구역의 도시기본계획에 대하여 그 타당성 여부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이를 정비하여야 하는가?
76. 다음 중 지적공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7. 현행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에 따른 도시지역에 있어서의 상업지역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8. 도시계획에 있어서의 계획인구를 산정하기 위한 방법 중에서 과거인구의 추세에 의한 예측방법이 아닌 것은?
79.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의 보전을 통한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시의 개발을 제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80. 도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중 제2종 근린생활시설의 면적이 1100m2일 경우 이 시설의 소요 주차대수는?
82. 주차장법에 정의되어 있는 주차장의 분류로 가장 타당한 것은?
83. 교통안전법에서의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84. 다음 중 도로 구조의 보전과 교통의 원할을 기하기 위하여 도로의 관리청이 설치하는 도로표지(道路標識)는 어느 것인가?
85. 주차금지 장소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86. 노면표지 중 중앙선표시는 노폭이 최소 몇 m 이상인 도로에 설치 하는가?
87. 다음 중 모든 차의 운전자가 일시정지하여야 하는 곳은?
88. 도시지역의 도로 중 국지도로의 보도의 최소폭은?
89. 삼색등화로 표시되는 신호등에서 등화를 종으로 배열할 경우 순서로 맞는 것은?
90. 다음은 도시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및 의견청취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91.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된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시장 또는 군수는 몇년 단위의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92. 다음 중 지방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3. 도로정책심의회의 심의사항이 아닌 것은?
94.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안에서 건축물을 건축하고자 하는 자가 다음과 같이 대지의 일부를 공공시설부지로 제공하는 경우 당해 건축물에 대하여 완화할 수 있는 용적율은? (단, 중심상업지역내 2,000m2의 대지면적 중 200m2를 공공시설 부지로 제공할 경우)
95. 도시교통정비지역의 지정ㆍ고시는 다음 중 누가 하는가?
96. 고속도로에서 야간에 차량고장시 고장차량표지 외에 사방 몇 미터 지점에서 식별할 수 있는 적색의 섬광신호ㆍ전기제등 또는 불꽃신호를 추가로 설치하여야 하는가?
97. 다음 중 차마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98. 노외주차장에서의 주차행위제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행위는?
99. 밤에 도로를 통행하는 때에 켜야 하는 등화가 아닌 것은?
100. 다음 빈칸에 적당한 말은?
6과목: 교통안전
101. 도로에서 시거불량이 사고원인인 지점의 개선대책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2. 도로와 철도가 평면 교차하는 경우 그 교차각은 최소 얼마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03. 다음 중 도로교통법의 제정 목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04. 일반도로에 사용되는 도로표지는?
105. 기존 도로의 보수 작업은 통행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과도 관계가 깊다. 다음 어느 구간에 작업장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되는가?
106. 위험도로 선정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방법 중 미국의 교통연구원에서 발간한 교통사고 분석체계에 기술된 합리적인 방법으로 각지점의 사고율을 산정하고 그 지점의 사고율이 유사한 조건을 갖는 도로에 대한 사고율보다 현저히 높은 지의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절차에 근거한 것이며 사고발생 확률이 poisson 분포에 따른다는데서 출발하는 분석방법은?
107. 교통사고지점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는 크게 사고관련부문, 교통운영부문, 도로환경부문, 철도와의 교차부문으로 나눌수 있다. 이중 도로환경 부문의 검토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08. 교차로에서의 사고 특성을 바르게 기술한 것은?
109.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에 있어서 사망, 중상, 경상, 부상신고로 나눌때 부상신고란 며칠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말하는가?
110. 속도제한구간을 설정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11. 개선사업 시행전 3년간의 연평균 사고건수가 10건이며, 연 평균 ADT가 6,000대인 한 교차로에 사고감소율 20%인 교통 안전 사업을 시행한 후 3년 동안에 예측되는 연평균 사고 감소 건수는? (단, 이 교차로의 사업시행후 3년 동안의 연평균 ADT는 7,000대로 예측된다.)
112. 운전면허소지자 20,000명의 지난 5년간 사고경력을 조사 하였다. 전체 교통사고는 5,000건이다. 지난 5년간 3회이상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람은 교통사고 상습자로 관리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상습자는 몇 명으로 추정되는가?
113. 교통안전대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이동성과 안전성을 함께 제고하는 실질적인 조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14. 한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높이 5m의 언덕 아래로 추락하였으며 도로의 끝으로부터 추락한 차량까지의 거리가 10m일 때, 이 차량이 도로를 벗어날 때의 속도(kph)는?
115. 곡선부의 설계시 원심력을 제어하기 위해 편경사를 설치하고 있다. 다음 중 편경사를 설계할 때 고려되어야 할 원심력을 옳게 표현한 것은 어느 것인가? (단, W:자동차의 총중량, v:자동차의 속도, R:곡선반경, g:중력가속도)
116. 사고지점도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117. EPDO가 의미하는 것은?
118. 노변방호책의 설계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19. 다음 중 교차로 사고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교통사고율은?
120. 교통사고분석의 일반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