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교통수요분석을 통해 구한 도로구간의 년평균 일교통량(ADT)이 25만대이다. 첨두시간 교통량 비율이 12%, 중방향계수 0.5, 스크린 라인 조사결과 구한 교통량은 25,000대/시이다. 이 도로의 교통량 보정계수는?
2. 통행희망선도(Traffic Desire Lines)는 다음 중 어느 조사결과에 의하여 작성될 수 있는가?
3. 조사대상지역 밖에 출발지 혹은 목적지를 가진 통행을 조사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조사방법은 무엇인가?
4. 시내백화점들의 주차특성을 조사한 결과 주차발생 원단위가 5.5(대/1000m2/시), 주차이용율이 85%, 신축후 주차대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3%로 나타났다. 신축예정인 어느 백화점의 건물연면적(상면적)이 22,350m2일때 목표연도(5년후)의 주차수요를 원단위법에 의해 산출한 값은?
5. 두 장소간의 교통량교류는 두 장소의 토지이용에 의한 활동량의 곱에 비례하고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통행하는 데에 따른 교통불편성에 반비례한다는 것과 관련된 것은?
6. 다음 중 대중교통 수단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7. 교통존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8. 버스 시스템에서 승객 한사람당 차지하는 도로공간이 작고 도로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버스의 통행권 부여 정책이 아닌 것은?
9. 도시철도 역의 승강장 형태 중 섬식(Island)승강장과 비교한 상대식(Lateral)승강장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도시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통행실태 조사시 내부교통지구(Internal traffic zone)의 설정을 위한 기본적인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1.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에 따른 교통선호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된 통행시간 및 교통요금 등 가상적인 상황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교통모형을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조사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2. 유류가격(휘발유세) 인상에 따른 파급효과로 가장 바르지 못한 것은?
13. 다음에 열거한 차량검지기중 도로면 밑에 매설하여 설치하여야 하는 검지기는?
14. 교통계획단계로서 맞는 것은?
15. 교통계획을 장,단기로 구분할 때 단기교통계획의 특성은?
16. 장기교통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조사는 일반적으로 3가지 형태의 자료가 필요하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7. 프라타(Fratar)법은 다음 중 어느 단계의 모형인가?
18. 개별행태 모형(Disaggregate Behavioral Model)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9. 전통적 교통수요추정 4단계중 통행발생(Trip Generation)모형에 합당하지 않은 것은?
20. 통행 발생량(Trip generation)추정모형의 설명 변수로 가장 중요한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다음 중 속도조사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22. 미끄러짐이 없이 감속하는 경우의 타이어-노면의 마찰계수 f를 나타내는 것으로 적합한 것은?
23. 평면교차로의 도류화 기법(Channelization)의 원칙으로 틀린 것은?
24. 독립 신호교차로에 유입되는 교통량이 변화가 심하고 시간별 변동 패턴이 다를 때 가장 적합한 신호제어 방식은?
25. 차량이 90km/h의 속도로 달리고 있다.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이 2.5초라고 할 때 마찰계수가 0.3인 평탄지 도로에서의 최소 정지시거는 대략 얼마인가?
26. 교통량, 속도, 밀도의 관계식에서 사용되는 속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27. 운전자가 차량운행시 외부 자극에 대한 운전자의 신체적반응 과정이 올바르게 된 것은?
28. 일반적인 교통류의 조사에 관한 사항 중 잘못된 것은?
29. 지점속도 조사가 필요한 적용대상이 아닌 것은?
30. 도로상의 임의의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대수, 보행자의 수 또는 교통사고 차량의 대수 등 교통류의 분포상태를 나타낼 때 자주 이용하는 확률분포는 무엇인가?
31. 다음 중 이상적 조건하에서의 2차로 지방도로의 시간당 양방향 승용차 교통용량은?
32. 어느 신호교차로의 한 차선군의 교통량은 1,250대/시, PHF=0.80, fnv=0.77, fw=0.95이다. 서비스 수준 분석을 위하여 고려되는 보정교통량은 얼마인가?
33. 대형차의 승용차 환산계수의 값이 2.0이고 대형차의 비율이 10%라면 대형차 보정 계수의 값은?
34. 교차로에서 한 개 또는 수 개의 이동류의 도로사용이 동시에 허용되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35. 다음 중 양방향 2차로 도로의 이상적인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6. 신호 교차로에서 보행자횡단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한 최소 녹색 시간은 얼마인가? (단, 보행자들의 지체시간이 7초, 황색신호시간이 4초이고, 횡단보도의 길이가 20m이고, 보행자의 속도는 1.2m/초임)
37. 다음 중 전통적인 car-following 모형에서 한 운전자의 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8. 신호주기가 75초인 정주신호 교차로에서 일정 시점에 정지한 차량의 수를 조사하여 차량의 정지지체를 계산하려 한다. 정지 차량의 조사간격으로 부적당한 값은?
39. 어느 구간의 거리를 차량 정지시간(교차로, 역, 정류장)이나 교통정체시간을 모두 포함한 총소요시간으로 나눈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40. 교통밀도가 70대/km이고, 공간평균속도가 35km/hr일 때 교통량(대/hr)은 얼마인가?
3과목: 교통시설
41. 다음 중 도로설계시 환경시설대의 설치기준에 맞는 것은?
42. 다음 중 도류화(Channelization)의 목적이 아닌 것은?
43. 다음 교차로의 연결로 중 교통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은 유형은?
44. 버스정류장(Bus Bay)을 설계할 때 고려할 사항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45. 어느 시외버스 터미널의 첨두시간의 버스 출발 횟수가 100대/시간, 승차대당 발차능력이 20분당 1대일때 필요한 승차대 수는?
46. 직각주차대수 1대에 대한 주차장주차단위구획의 너비 및 길이는? (경형자동차전용주차구획이 아님)(2018년 03월 21일 개정된 규정 적용됨)
47. far-side 버스정류소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8. 도로 노선계획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49. 도로의 설계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50. 한 차량이 곡선반경(R) 150m인 평면곡선을 80km/h의 속도로 주행하고 있다. 이때 마찰계수가 0.2일 때, 이 평면곡선에서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기 위한 편구배는 얼마인가?
51. 세미트레일러의 최소 회전반경은?
52. 연결로 형식 중 교통용량이 가장 적은 형식은?
53. 전진주차방법만 채용되고 차도폭은 작아도 되나 1대당 주차 소요 면적이 최대인 주차형식은?
54. K(설계시간 계수)값의 일반적인 경향으로 옳은 것은?
55. 당해지역의 개발을 고려한 시간당 최대 보행자수가 6,000명인 지하횡단보도의 최소폭은? (단, 여유폭은 1m 이다.)
56. 고속도로에 설치하는 버스정류장의 제원중 설계속도가 100km/h인 경우 버스정류장의 길이의 표준은? (단, 직접식의 경우)
57. 다음 중 교통섬의 효과가 아닌 것은?
58. 평면교차로 설계의 기본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도로의 평면곡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60. 도로와 철도가 동일 평면에서 교차하는 경우 도로의 구조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특별시ㆍ광역시ㆍ시 또는 군의 관할구역에 대하여 기본적인 공간구조와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서 도시관리계획수립의 지침이 되는 계획은?
62. 고대 그리이스 도시에서 교역과 정치활동의 중심지였던 도심광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3. 도시의 기능분리의 요인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주거 단지내 도로 계획시 일반적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65. 우리나라 행정구역상 시(市)가 되기 위한 인구규모는?
66. 어니스트 버제스(Ernest W. Burgess)의 동심원지대이론에 나타나지 않는 지대는?
67. Perry의 근린주구(Neighborhood unit)의 개념을 설명한 것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68. 지체장애인 전용주차장의 주차단위구획의 주차대수 1대에 대한 최소 기준으로 맞는 것은?
69. 가로망 구성 형태와 그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0.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정성적인 예측변수가 아닌 것은?
71. Kaiser와 Chapin이 주장하는 토지이용의 중요한 3가지 가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2. 용도지구 중에서 경관을 보호ㆍ형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구는?
73. 도시계획시설로서 분류하고있는 도시공원의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4. 아파트 단지 조성시 고려해야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관할 구역에 대하여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수립권자로 옳은 것은?
76. 아디케스(Adickes)법에 의하여 토지구획정리 사업을 실시한 나라는?
77. 다음 중 공동구의 설치 목적이 아닌 것은?
78. 도시관리계획결정의 고시가 있은 때에는 지적이 표시된 지형도에 도시관리계획사항을 명시한 도면을 작성하여야 하는데 이때 일반적인 도시지역의 경우 축척으로 옳은 것은?
79. 인구성장이 초기에는 완만하다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급속한 증가율을 나타내고, 또 일정기간이 지나면 그 증가율이 점차 감소하여 결국에는 인구가 일정수준을 유지하는 인구 성장 경로를 분석하는데 적합한 것은?
80. 도로를 규모별로 광로, 대로, 중로, 소로로 구분하고 있다. 이중 광로는 몇 m이상의 도로폭을 지칭하는 것인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국토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계획의 원활한 수립 및 집행, 합리적 토지이용 등을 위하여 토지의 투기적인 거래가 성행하거나 지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지역과 그러한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하여 건설부장관이 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기간은?
82.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에 포함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83. 다음의 차마 중 자전거와 통행의 우선순위가 같은 것은?
84.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의 업무범위 및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85. 도로의 종류와 도로관리청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86. 도로의 유형 중 지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87. 도로원표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88. 다음 중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정차 또는 주차가 가능한 경우가 아닌 것은?
89. 부설주차장 설치대상시설물의 종류 및 설치기준이 옳은 것은?
90. 도시 내부에 있는 지구 중 학교 시설의 보호와 항만 및 업무기능의 효율화를 위하여 필요할 때 지정하는 지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91. 노외주차장인 주차전용건축물의 설치 기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92. 도로의 구분에 따른 설계 기준 자동차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9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94. 지정행정기관의 장이 교통안전진단 결과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95. 공사시행자가 공사로 인하여 신호기 또는 안전표지를 훼손하였을때 언제까지 원상회복시켜야 하는가?
96. 기계식주차장치의 안전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횡단보도 설치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98.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시 주차장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계획에 포함될 사항이 아닌 것은?
99. 차마의 통행방법으로 맞는 것은?
100. 도로교통법의 용어 정의 중 정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사고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 선정 기법 중 가장 단순하고 가장 직접적인 접근이며, 교통량이 적은 도시가로망 및 지방부도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법은?
102. 비가 오는 날은 수막 현상에 의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다음 중 수막현상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03. 현황도는 충돌과 함께 사고 패턴을 해석하는 보조자료로서 사용되는데 다음 중 현황도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4. 우리나라는 1990년 11월부터 일반도로에서 앞좌석 승차자에게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였다. 이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의 변화로서 사실과 다른 것은?
105. 주거지역에서의 차량의 높은 속도를 줄여 주거환경 침해 및 어린이 및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물은?
106. 구간장 2km의 도로의 한 구간의 ADT는 30,000대 이며 연간 50건의 사고가 발생한다. 이 구간에서의 백만차량-km당 사고건수는?
107. 운전면허소지자 20,000인의 지난 5년간 사고 경력을 조사하였더니 전체 교통사고수는 6,000건이었다. 지난 5년간 3회 이상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람을 교통사고상습자로 관리하고자 할 때 교통사고상습자로 관리해야 할 사람은 몇 명인가? (단, 소수 4째자리까지 계산)
108. 사고의 재구성에서 흔히 응용되는 동력학의 세가지 개념과 관계가 먼 것은?
109. 횡방향 마찰계수 0.60, 편구배 3%, 곡선반경 200 m의 곡선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임계속도(kph)는?
110. 사고방지를 위한 개선대안을 작성하여 검토하는 절차에서 기본적인 교통안전상의 결함 및 개선책을 검토하는 단계로 알맞은 것은?
111. 교통안전 전략 중에서 부상통제와 관계가 먼 것은?
112. 고속도로의 사고율이 평균이하인 도로의 특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13. 제한된 시거로 인하여 교차로에서의 보행자사고가 많이 발생할 때의 일반적인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14.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많이 감소시킬 수 있는 사고의 유형은?
115. 다음 교통사고 중 교차로 교통사고로 간주되지 않는 것은?
116. 교통사고분석을 위한 현황도에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17.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차 대 차 사고 유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고유형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18. 스미드(R.G.Smeed)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나타내는데 변수들을 이용하여 통계적 모델로 작성하였다. 이때 사용한 변수는?
119. 자동차 운전시에 발생하는 사각(死角)의 요소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120. 실제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사고가 날뻔한 미연사고(near accident)의 빈도는 Hemrich법칙에 의하면 큰사고의 대략 몇 배로 보는가?
먼저 첨두시간 교통량 비율이 12%이므로, 25만대의 년평균 일교통량 중 첨두시간 교통량은 25만대 x 0.12 = 3만대이다.
중방향계수가 0.5이므로, 양방향 교통량은 3만대 / 0.5 = 6만대이다.
스크린 라인 조사결과 구한 교통량은 25,000대/시이므로, 1일의 교통량은 25,000대/시 x 24시간 = 60만대이다.
따라서 교통량 보정계수는 60만대 / 6만대 = 10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0.10이 아닌 0.83이 정답이다.
이는 보정계수가 실제 교통량을 과소평가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 경우에는 보정계수를 역수로 취한 값이 정답이 된다. 즉, 1 / 10 = 0.1이 아닌 1 / 1.2 = 0.83이 정답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