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중 교통의 기능이 아닌 것은?
2. 서울시 상계동 지역의 한 주민이 옷을 사기 위해 동대문시장으로 갈 때 버스와 지하철의 선택모형을 구하고자 2항로짓(Logit)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UB (버스의 효용함수값)는 -0.670, US(지하철의 효용함수값)는 -0.870으로 산출되었다. 각 교통수단에 대한 선택확률(PB, PS)은?
3. 시내 백화점들의 주차특성을 조사한 결과 주차발생 원단위가 5.24(대/1000m2/h), 주차이용효율이 80%, 신축 후 주차대수의 연평균증가율이 5%로 나타났다. 신축예정인 어느 백화점의 건물연면적이 45,000m2 일 때 목표연도(10년 후)의 주차수요는?
4. 다차로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평균통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5. 사람통행 실태조사 결과를 검증하거나 보완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으로 보통 남북선과 동서선을 간선도로 상에 그어 이 선상에 위치한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을 조사하는 방법은?
6. 하나의 Trip에는 몇 개의 Trip end가 존재하는가?
7. 통행분포방법 중 성장률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통행비용이 가장 적게 소요되는 경로를 택한다는 기본 전제를 이론의 배경으로 한 통행배분(traffic assignment) 모델은?
9. 자동차에 사람이나 화물을 실은 채 철도로 운반하는 복합교통시스템은?
10. 교통망의 구성요소로서 도로망의 경우에는 교차점이나 인터체인지 그리고 철도망의 경우에는 역에 해당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1. 교통사업평가시 고려되는 차량운행비(Vehicle Operating Costs)중 고정비(Fixed Cost)가 아닌 것은?
12. 다음 중 타 교통수단과 통행로를 공유하고 있는 버스시스템에 버스 우선기법을 도입할 시 나타날 수있는 효과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3. 어느 도심지의 주차요금에 대한 수요탄력치가 -0.2이며, 이 지역의 피크 한시간당 주차요금이 3,000원일 때 주차수요는 10,000대가 된다. 주차요금이 25%인상될 때 수요의 감소량은 얼마인가?
14. 택시 수요함수가 아래 공식과 같다고 할 때 지하철 요금을 20% 인상하였을 경우 택시 수요는?(단, 택시 및 지하철 요금은 각각 1 이라고 가정)
15. 대중교통수단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6. 중복 산정을 피하기 위해 경제성 평가에서 항상 제외되는 비용 항목은?
17. 지구분할(Zoning)의 원칙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8. 4단계 교통수요추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중량전철(지하철 등)에 비해 경전철(LRT)의 특성은?
20. 다음 중 개별행태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운전자가 실제로 느끼는 속도이며 속도규제, 신호기설치 위치선정, 신호시간계산, 사고분석시 등에 이용되는 속도는?
22. 신호 교차로에서 녹색시간을 설계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3. 교통류의 특성에서 평균 가속도에 관한 가속도의 표준편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24. 차량이 90km/h의 속도로 달리고 있다.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이 2.5초라고 할 때 마찰계수가 0.3인 평탄지 도로에서의 최소정지시거는 대략 얼마인가?
25. 2km 구간의 도로에서 통과차량들의 통행시간을 측정한 결과 100초, 110초, 90초, 95초, 90초 이었다. 이 구간에서의 시간평균속도와 공간평균속도는?
26. 다음 중 용량보정계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7. 어떤 도로상에서 시간당 평균 도착 교통량이 360대 일 경우, 20초 동안에 4대가 도착할 확률은?
28. 독립 신호교차로에 유입되는 교통량이 변화가 심하고 시간별 변동 패턴이 다를 때 가장 적합한 신호제어 방식은?
29. 다음 중 PHF(Peak Hour Fac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다음 그림은 Greenshields의 속도 - 밀도 모형에서 유도된 교통량과 밀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단, μf = 자유류의 속도)
31. 다음 그림과 같이 구간별로 교통류 상태가 다를 때, 그 경계면 AA의 충격파 속도는?
32. 교통류(traffic flow)의 특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아닌 것은?
33. 이동차량법(Moving vehicle method)에 의한 한 도로의 일방향의 통행시간조사에서 조사차량의 평균통행시간은 3.5분이었다. 조사 중 평균 2대의 차량이 조사차량을 추월하였다. 조사방향의 교통량이 1,200대/시간 일 때 이 방향에서의 전차량의 평균 통행시간은?
34. 임계밀도(Critical density)상태 때의 교통량은?
35. 다음 중 신호교차로의 포화교통량 산정을 위한 이상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 차량이 시속, 60km로 주행하다가 300m를 주행하고 정지하였다면 감속율은?
37. 편도 4차로 도로에서 편도 교통류율이 7800pcph이고, 평균 속도가 40km/h 일 경우 밀도와 차간시간(Time Gap)은? (평균차량의 길이는 4m 이다.)
38. 교통체계관리기법(TSM)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9. 신호등 설치 교차로에서의 황색신호시간 설계시 고려되는 요소로 맞지 않는 것은?
40. 연속된 신호교차로에서 첫 번째 신호등의 녹색신호시작시간과 두 번째 신호등의 녹색신호시작시간과의 시간간격을 의미하는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다음의 도로의 부속시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2. 다음 중 교통안전표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43. 편도 2차로 톨게이트 상류에서 조사한 첨두시간 교통수요는 6650대 이었다. 톨게이트를 지난 후 도로의 용량이 5000대/시간 이며 톨게이트의 요금징수시간이 차량당 평균 10초 이다. 도로운영에 톨게이트를 통고하는 시간당 차량수가 도로 용량과 일치하게 하려면, 톨게이트의 적정 징수소의 수는?
44. 설계속도가 60km/H 일 때 확보해야 할 정지시거는?
45. 도로의 주요구조부를 보호하거나 차도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차도에 접하여 설치하는 부분은?
46. 최소규모 노외주차장의 경우 주차면 1면당 면적이 최소가 되는 주차방식은?
47. 도시지역 간선도로 보도의 최소 폭으로 옳은 것은?
48. 다음 중 주차수요 예측시 적용하는 주차발생원단위법의 요소가 아닌 것은?
49. 4차로 이상의 도시고속도로 및 지방부 일반도로에 설치하는 중앙분리대의 최소폭은?
50. 평면교차로에서의 도류화설계를 위한 기본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1. 다음 그림은 도류로(導流路)의 설치 예이다. A도로의 설계 속도가 60 kph이고, B도로의 설계 속도가 40 kph일 때 곡선반경은 얼마가 적당한가? (단, 곡선의 편경사는 0 이고, 마찰계수는 0.12 이다.)
52. 다음 ( )안에 알맞은 말은?
53. 고속도로인 경우 비상주차대의 설치 간격은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54. 설계속도 100km/h에 대한 최소평면곡선반경을 구한 값은? (단, 편경사 0.08, 마찰계수 0.25)
55. 다음 도로 중 일반적으로 버스정차대(Bus Bay)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도로는?
56. 도로의 기능에 따른 구분 중 이동성이 가장 낮은 도로는?
57. 다음 중 설계시간교통량(K30)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58. 다음 조사항목 중 피조사자로부터 직접 얻을 수 없는 것은?
59. 다음 그림과 같은 종단곡선이 있다. 이 종단곡선의 시점(VPC)로부터 20m 지점에서의 표고는?
60. 완화곡선의 종류로 부적합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다음 중 도시개발법에 의한 도시개발사업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62. 위성도시 육성에 관한 내용 중 관계가 먼 것은?
63. 토지이용을 합리화ㆍ구체화하고 도시 또는 농ㆍ산ㆍ어촌의 기능의 증진, 미관의 개선 및 양호한 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립하는 계획은?
64. P.Geddes가 제안한 개념으로, 인접한 두 개 이상의 도시가 연속적으로 이어져 연담화된 도시형태를 뜻하는 것은?
65. 주거지역의 도로율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66. 현재 인구가 50만명인 도시가 있다. 매년 이 도시의 인구가 25,000 명씩 증가할 때, 12년 후의 인구를 등차급수법에 의해 산정하면 몇 명이 되는가?
67. 다음 중 도시의 내부구조를 설명하는 이론이 아닌 것은?
68. 도시개발정책 중 성장관리 정책의 목적이 아닌 것은?
69. 지역계획의 법주에 속하지 않는 계획은?
70. 가로망 구성 형태와 그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1. 다음 중 토이지용의 입지배분시 주거지역의 입지조건으로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다음 중 도시화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73. 사회간접자본에 대하여 제3섹터 혹은 민간회사가 시설을 건설한 후 일정기간 동안 소유 및 운영을 하며, 일정기간 경과 후 소유권 및 운영권이 정부에 귀속되는 민간자본 투자형태는?
74. 경제기반이론(Economic Base Theory)에서 기간산업(Basic industry)을 판별하는 방법으로 가장 보편적인 것은?
75. 도시계획시설로서의 도로의 규모별 구분에 따른 기준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76. 지체장애인 전용주차장의 주차단위구획의 주차대수 1대에 대한 최소 기준으로 맞는 것은?(단, 평행주차형식 외의 경우)
77. 기존 시가지의 인구밀도가 100인/ha 이며, 현재 5만인이 거주하는 도시가 있다. 10년 후 도시의 계획인구가 10만인이며 계획상 기존 시가지의 인구밀도를 120인/ha 로 조정하고, 나머지 인구는 신시가지를 조성하여 100인/ha 로 계획한다면 신시가지의 개발 면적은 얼마가 적당한가?
78. 공동구(共同構)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9. 혼잡한 주요도로에 차량과 보행자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한 광장은?
80.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국지도로는?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2. 다음 중 신설 또는 개축시 당해 도로를 통행하는 자로부터 통행료를 받을 수 있는 도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3.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대상 시설물의 규모 기준은?
84. 도로원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85.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때에는 평상시의 최고속도에서 얼마를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가?
86. 시가화조정구역의 시가화 유보기간은?
87. 다음 중 노외주차장의 출구와 입구의 설치 금지 장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8. 다음 중 주차장법 상 도로의 노면 및 교통광장외의 장소에 설치된 것으로서 일반의 이용에 제공 되는 것으로 정의되는 주차장의 종류는?
89. 다음 중 차로와 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그 경계지점을 안전표지에 의하여 표시한 선을 의미하는 것은?
90.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용도지역별 용적률의 최대한도가 옳게 연결된 것은?
91. 다음 중 도로교통법에 따라 횡단보도의 용어 정의로 가장 알맞은 것은?
92. 다음 중 도시기본계획에 포함되는 정책방향의 대상이 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93. 다음 중 주차환경개선지구지정ㆍ관리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4. 혼잡통행료부과지역으로 지정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5. 다음의 오르막차로에 관한 기준 내용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96. 다음 중 정차 및 주차이 금지 장소로 옳지 않은 것은?
97. 다음의 도로교통법 상 신호기 등의 설치 및 관리에 대한 기준 내용 중 ( )안에 해당되지 않는 자는?
98. 다음의 지역교통안전기본계획에 대한 기준 내용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99. 다음의 긴급자동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00.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규정된 도로의 횡단면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제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교통사고분석의 일반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02. 사고자료의 결함은 지점개선을 위한 공학적 연구에서 만족할 만한 정보를 얻는데 장애를 가져온다. 다음 중 이러한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3. 활주흔적(Skid mark)으로부터 제동직전의 자동차 속도를 계산하려고 한다. 다음 중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04. 비가 오는 날은 수막 현상에 의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다음 중 수막현상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05. 자동차가 주행할 때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은 상태이면 타이어 접지면이 압축되어 변형하면서 회전하므로 타이어가 물결치는 모양이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06. 교차로에서의 보행자 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시급하지 않은 것은?
107. 다음 중 시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8. 사고 지점도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09. 운전면허소지자 20,000명의 지난 5년간 사고경력을 조사하였다. 전체 교통사고는 5,000건이다. 지난 5년간 3회 이상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람은 교통사고 상습자로 관리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상습자는 몇 명으로 추정되는가?
110.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많이 감소시킬 수 있는 사고의 유형은?
111. 도로가 철도와 평면 교차할 때 안전요소인 운전자의 시거 확보를 위하여 일정 크기 이상이 교차각을 규정하고 있는데, 그 값은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12. 교통사고의 내재적 조건 중에서 사고건수가 가장 많은 것은?
113. 주행하는 차량의 운동량을 차량의 경로에 위치한 소모용 재료의 질량으로 전이시키는 충격완화시설은?
114. 교통사고 조사 목적 중에서 그 지향하는 바가 가장 단편적인 것은?
115.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도로의 맨 끝으로부터 거리 30m, 높이 20m의 지점에 추락하였다면 추락할 때의 이 차량의 속도는 얼마인가?
116. 지하식 보행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7. 덤프트럭이 급제동하여 평탄한 포장 도로에서 15m를 미끄러지다가 비포장 도로에서 13m를 더 미끄러지고 정차하였다면 차량이 급제동하기 시작할 때의 속도는 약 얼마인가? (단, 노면과 타이어간의 마찰계수는 포장노면에서는 0.7, 비포장노면에서는 0.5라고 한다.)
118. 율-품질관리법에서 가정하는 교통사고 발생분포는?
119. 도로의 곡선부에서 원심력을 상쇄하기 위해 편경사를 설치하고 있다. 곡선부의 편경사를 설치한 것 중 옳은 것은? (단, +는 횡단경사를 높인 부분이고, -는 낮춘 부분을 의미한다.)
120. 사고경험에 기초한 사고 위험 지점 선정을 위한 기법 중 율 - 품질관리법(Rate Quality Control method)에서는 다음의 식으로 구하고자 한다. 여기서 Rc가 의미하는 것은?
이유: 교통은 국가방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교통은 생산성 향상과 지역의 균형발전, 도시화 촉진, 대도시와 주변도시 연결 등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