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4단계 교통 수요 추정법의 단계 중 추정된 장래 존간 통행량을 기존 교통망에 부하시킴으로서 기존 교통 체계의 문제를 진단하고 여러 가지 교통체계 대안을 검증할 수 있는 단계는?
2. A존과 B존을 연결하는 경로 1, 2가 있다. 각각의 통행저항함수가 아래와 같고, A존에서 B존으로의 총 통행량이 2000 통행일 때, 이용자 최적상태에서의 경로별 통행량(X1, X2)은 얼마인가?
3. 수요곡선이 통행비용 증가에 따라 직선으로 감소하는 어떤 교통시설이 개선되었다. 개선 이전의 통행비용을 C1, 개선후의 통행비용을 C2, 개선 이전의 통행량을 Q1, 개선 후의 통행량을 Q2라고 할 때, 시설 개선으로 발생된 소비자잉여 측면의 편익은 어떻게 계산되는가?
4. 도심의 교통수요 억제 정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 통행 유출ㆍ유입량이 같지 않고 총 통행량만 제약하는 중력모형은?
6. 조사지역 내에 하나 또는 몇 개의 선을 그러 이 선을 통과하는 차량을 조사하여 표본 0-D조사에 의한 전수화 0-D자료를 검증하거나 보완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는?
7. 요금수준, 서비스의 질과 양 등 교통체계의 변수 변화에 따른 승객 교통량을 상대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개략적인 측정 수단으로서 보편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8. 교통계획의 경제성 분석 방법 중 편익ㆍ비용비(B/C ratio)방법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9. 장기교통계획과 다른 TSM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가장 옳은 것은?
10. 다음의 대중교통 요금구조 중 장거리 승객을 위하여 단거리 승객이 추가로 비용을 부담하는 특성이 있으며 도시확산을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11. 4단게 수요 추정법의 통행분포(trio distribution) 단계에서 사용하는 아래 모형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2. 통행실태조사 기법 중 차량 번호판(License Plate)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다음 중 보행자 시설의 보행교통량-보행속도-보행밀도의 관계식으로 적합한 것은? (단, V : 보행교통류율(인/분/m), S : 보행속도(m/분), D : 보행밀도(인/m2), M : 보행점유공간(m2/인))
14. 다음 중 일반적인 도시교통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5. 다음 중 교통의 분류와 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장래에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을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기 위한 자본의 이자율을 의미하는 것은?
17.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일반도로의 기능별 구분 중 전국 도로망의 주 골격을 형성하며,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종류 중 일반국도, 특별시도ㆍ광역시도에 상응하는 것은?
18. 승용차, 버스, 지하철의 효용함수가 각각 -1.0, -1.5, -1.5일 때, 로짓모형에 의한 승용차의 선택확률은?
19. 다음은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여러 가지 비용을 설명한 것이다. 그림에서 ①, ②, ③이 설명하는 내용이 옳은 것은?
20. 4단계 교통 수요 추정의 통행배분(Trip assignment)단계에서 사용되는 기법이 아닌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다음 중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설계기준자동차의 구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2. 다음 중 평면교차로에서 도류화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23. 신호교차로의 이상적인 조건(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어느 교차로의 한 접근로의 지체도 조사결과가 아래 표와 같다. 신호주기가 130초, 조사단위시간이 16초일 때, 접근차량당 평균정지지체는 얼마인가? (단, 같은 조사시간의 총 교통량은 95대이다.)
25. 어떤 차량이 그림에서의 속도로 각 구간을 주행하였을 때, 전체 구간에 대한 공간평균속도는?
26. Webster 방식에 따른 다음 교차로의 적정주기는?
27. 다음 중 감응식 신호기(Traffic Actuated Signal)에 비해 고정식 신호기(Pretimed Signal)가 갖는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8. 다음 중 추종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도로의 일정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을 15초 단위로 분석한 결과 평균이 1.7대, 분산이 1.8대이었다. 해당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이 2대 이하로 도착할 확률은?
30. 신호교차로 접근로의 회전교통류의 조건이 다음과 같을 때 교통량과 용량의 비(V/c)를 바르게 산정한 것은?
31. 설계속도가 120km/h이고 경사가 하향으로 4%인 도로구간에서의 최소정지거리는 얼마인가? (단, 지각반응시간 : 2.5초, 중력가속도 : 9.8m/sec2,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 : 0.26)
32. 15분 단위로 조사된 교통량이 각각 250(대/15분), 210(대/15분), 240(대/15분), 260(대/15분)일 경우 첨두시간보정계수(PHF)는?
33. 다음 중 교통신호 운영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4. 교통량(q)과 속도(u) 및 밀도(R)의 상관관계 (q=u×R)d에서 속도의 의미는?
35. 다음 중 접근지체(approach delay)를 구성하는 요소로 분류되지 않는 지체는?
36. 차량의 속도가 50km/h이고 교차로 폭이 20m인 도로에서의 적정 황색 시간은? (단, 차량의 감속도 : 4.5m/sec2, 차량길이 : 5m, 운전자 반응시간 : 1.5초)
37. 교통류의 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38. 도시부 간선도로(신호교차로로 구성)의 시공도(time-space diagram)로부터 일반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39. 외부자극에 대한 인간의 인지반응과정이 옳은 것은?
40. 도로시설과 해당 도로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책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척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평면교차로에서의 도류화 설계를 위한 기본 원칙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2. 노면표시에 사용되는 색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43. 다음 중 자전거도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설계속도가 120km/h이고 도로의 교각이 5° 이상인 경우 평면곡선의 최소 길이는?
45. 곡선도로에 설치되는 완화곡선의 종류 중,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클로소이드 곡선의 기본식이 옳은 것은? (단, A : 클로소이드 파라미터, L : 클로소이드 곡선의 길이, R : 곡선반경)
46. 다음 중 지방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7. 지방지역의 고속도로에 설치되는 중앙분리대의 최소 폭 기준은? (단, 자동차 전용도로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48. 다음 주차형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9. 어느 고속도로 구간의 10년 후 예상 AADT는 70,000대/일이다. 이 도로구간의 K계수는 0.08, 중방향계수는 0.65, PHF는 0.95이다 차로당 용량을 2,000vph, 계획서비스수준의 v/c비를 0.75로 가정할 때 일방향 차로수는?
50. 다음 중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계획교통량(AADT)의 단위는 무엇인가?
51. 다음 중 4지 교차 인터체인지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다음 중 시선유도시설에 속하지 않는 시설은?
53. 횡단보도육교의 구조 및 설치기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4. 다음 중 도로의 선형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다음 중 과속방지시설이 설치장소 및 설치기준에 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56. 도시지역의 일반도로에 주정차대를 설치하는 경우 그 폭은 최소 얼마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하는가? (단,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며,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주정차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57.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설계속도가 100km/h이고 적용 최대 편경사가 6%인 차도의 평면곡선 반지름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58. 설계속도가 60km/h인 도로의 곡선부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 때 횡방향마찰계수가 0.4, 편경사가 6%일 때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최소곡선반경은 약 얼마로 하여야 하는가?
59. 노면이 시멘트 포장도로인 차도의 횡단경사 기준은?
60. 도로의 설계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근린생활권의 위계를 작은 단위에서 큰 단위로 알맞게 배열한 것은?
62. C. A. Perry의 근린주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3. 다음 중 우리나라 공간계획의 체계를 상위계획에서 하위계획의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64. 다음 중 성장극(growth pol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거점개발이론을 경제적 차원에서 다루어 체계화한 사람은?
65. 소득분배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서의 지니계수(Gini coefficient) 중 가장 안전한 균등분배상황을 나타내는 수치는?
66. 1958년 네덜란드의 헤이그에서 열린 도시재개발에 관한 제1회 국제세미나에서 광의의 개념으로 도시재개발을 3가지로 분류한 내용이 올바르게 구분된 것은?
67. 격자형 가로망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8. 공원ㆍ녹지체계의 유형 중 단지 내 녹지를 한 곳으로 모르는 경우로, 녹지가 대형화됨으로써 생태적으로는 안정성이 높아지나 녹지로의 도달거리가 길어져 접근성이 낮아질 수 있는 것은?
69. 도시의 경제ㆍ사회ㆍ문화적 특성을 살려 개성있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생태, 정보통신, 과학, 문화, 관광 등의 분야별로 특성화를 지향하는 도시계획관련 사항은?
70. 도시의 시설과 토지의 물리적 계획의 3대 요소 중 도시의 내ㆍ외부간, 도시 내 각 지역 간 또는 도시 중요시설 상호간의 인구와 물자유통의 체계를 뜻하는 것은?
71. 현행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있는 기반시설 중 공공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72. 코호트생잔법(Cohort Survival Method)에 의한 인구추정방법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73. 도시공간구조에 대한 이론들 중 Burgess)의 동심원이론(concentric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다음 중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원칙적으로 관할 구역에 대한 도시기본계획의 수립권자는?
75. 국토종합계획은 몇 년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76. 근린주구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자동차시대의 도시(Town of Motor Age)라고 불린 곳은?
77. 다음 중 위성도시론을 주장한 학자가 아닌 것은?
78. 도시계획시설로서 도로의 규모별 구분이 옳지 않은 것은?
79. 다음 중 공동구의 설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80. 다음 중 쾌적한 환경 조성 및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건축물 높이의 최저한도 또는 최고한도를 규제 할 필요가 있어 지정하는 용도지구는?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도로법의 규정에 따른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2. 도로교통법규상 횡단보도의 설치기준과 관련한 설명이 옳은 것은?
8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의 용도지구 중 학교시설ㆍ공용시설ㆍ항만 또는 공항의 보호, 업무기능의 효율화, 항공기의 안전운항 등을 위하여 필요한 지구는?
84. 도로법 시행령상 도로를 굴착하여 공작물을 신설하려는 자는 그 점용에 관한 사업계획서와 첨부서류를 매년 정해진 달 중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음 중 그 제출시기에 해당하지 않는 달은?
85. 통행하는 자동차의 종류ㆍ교통량, 그 밖의 교통 특성과 지역 여건 등에 따라 필요한 경우 회전차로의 폭과 설계 속도가 시속 40km 이하인 도시지역 차로의 폭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할 수 있는가? (단,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름)
86. 교통안전법상 국가 교통안전 기본계획에 포함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다음 중 고속도로 및 주간선도로의 설계기준자동차는? (단,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며, 우회할 수 있는 도로가 있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88. 도로의 관리청은 도로정비 기본계획을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89. 국토를 토지의 이용실태 및 특성, 장래의 토지 이용 방향 등을 고려하여 구분한 용도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0.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보행자의 통행방법이 아닌 것은?
91.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 국토해양부장관이 도시교통 정비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인구 규모 기준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92.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곳(기준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3. 도로교통법 시행령상 차량 운행상의 안전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94. 차도의 평면곡선부에 최대 편경사를 두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편경사를 두지 아니할 수 있는 경우(기준)는?
95. 도로교통법규상 신호등의 등화의 밝기는 낮에 몇 m 앞쪽에서 식별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것이어야 하는가?
96. 주차장법상 “주차전용건축물”이라 함은 건축물의 연면적 중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부분의 비율이 얼마 이상인 건축물을 말하는가?
97. 주차장법에 따른 기계식주차장치의 안전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98.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9. 다음 중 광역도시계획의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00.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상 교통수요관리의 시행과 관련한 아래 설명에서 ()에 해당하는 말은?
6과목: 교통안전
101. 도로에서 시거불량이 사고원인인 지점의 개선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2. 노변방호책을 동적처짐의 정도에 따라 연성, 반강성 및 강성으로 구분할 때 연성 방호책은 어떻게 구성된 것인가?
103. 어느 도로를 주행 중이던 차량이 급정거하면서 생긴 활주흔(skid mark)의 길이가 21m 이었을 때, 이 차량의 제동 전 초기속도는? (단, 타이어와 노면사이의 마찰계수는 0.7이며, 평탄한 구간이다.)
104. 다음 중 교통사고의 재현에 필요한 자료가 아닌 것은?
105. 다음 중 과속방지시설의 설치규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06. 노면방호책의 설계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07.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함에 있어 기본 요구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8. 다음 중 평균으로의 회귀효과(regression to mean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9. 교통사고에 비중을 주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110. 다음 중 교통사고자료의 수집시 일반적인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11. 어느 사고다발지점에 대한 개선안 A, B, C, D를 수립하여 각 대안의 비용(PVC)과 편익(PVB)을 조사한 결과가 아래와 같을 때 가장 경제성이 좋은 개선안은? (단, 단위는 백만원이며 Incremental NPV 방법에 의한다.)
112. 충돌도(collision diagram)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13. 다음 중 일반적으로 사고위험이 높은 장소를 선정할 때 사용하지 않는 지표는?
114. 다음 중 도로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15. 다음 중 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운전자 행동으로 볼수 없는 것은?
116. 어느 도로의 2.5km 구간의 일교통량이 3,000대이며, 이와 유사한 구간들에서의 연평균 사고율이 3.3건/백만차ㆍkm(MVK)일 때 이 구간에서의 한계사고율은? (단, 95% 신뢰수준에서의 K값은 1.645이다.)
117. 물기가 있는 도로의 주행시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겨 주행시 브레이크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18. OECD가 요약한 교통안전의 진보단계 중 “모든 사고에 있어 특정 사건은 부분적으로 그에 앞선 행동 또는 환경의 결과다”라는 전제하에 도로외상을 유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결정적인 선 또는 경로를 찾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 것은?
119. 어느 차량이 주행 중 도로를 벗어나 9m 아래의 계곡으로 떨어져 도로 끝에서 수평거리 20m 인 지점에 추락하였다. 이 차량이 도로를 벗어날 때의 주행속도는 얼마인가? (단, 중력가속도 g=9.8m/sec2으로 가정한다.)
120. 교통사고원인을 분석하면서 교통사고는 충돌 전, 충돌 중, 충돌 후의 세 가지 사고기회의 궤도를 돌파하여야 비로소 사고로 연결된다고 주장한 사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