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중 4단계 교통수요추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각 개인의 통행시간을 같게 하는 이용자 평형배분(user equilibrium)방법과 총 통행 시간을 같게 하는 체계평행배분(system equilibrium)방법을 이용한 경우 통행배분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3. 시내 백화점들의 주차특성을 조사한 결과 주차발생 원단위가 5.24(대/1000m2/h), 주차이용효율이 80%, 신축 후 주차대수의 연평균증가율이 5ㄲ%로 나타났다. 신축예정인 어느 백화점의 건물연면적이 45000m2일 때 목표연도(10년 후)의 주차수요는?
4. 다음 중 교통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다음 중 다승객차량인 버스에 통행우선권을 부여하여 버스 통행로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6.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보행자시설의 효과척도는?
7. 다음 통행배분(Trip Assignment)단계에서 사용하는 모형 중 링크의 용량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8. 다음 중 폐쇄선의 설정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교통수요 예측모형 중 추상수단모형(abstract mode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다음 중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단계에서 사용하는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1. 다음 중 내부수익률(IRR)을 이용한 경제성 분석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다음 중 개별행태모형(disaggregate behavioral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중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목적 및 개발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요금수준, 서비스의 질과 양 등 교통체계의 변수 변화에 따른 승객 교통량을 상대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개략적인 측정 수단으로 보편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15. 다음 중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공간상의 일방향 움직임으로 승객이나 화물이 목적지에서의 활동을 위해 출발지에서 출발하여 목적지에 도달하는 행위의 한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6. 다음의 교통수요 추정방법 중 직접수요추정모형(Direct demand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7.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 대중교통 요금구조는?
18. 다음 중 장ㆍ단기 교통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서울시 상계동 지역의 한 주민이 옷을 사기 위해 동대문 시장으로 갈 때 버스와 지하철의 선택확률을 구하고자 이항로짓(Logit)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각 수단의 효용함수값은 버스가 -0.670, 지하철이 -0.870일 때 버스를 선택할 확률은 얼마인가?
20. 다음과 같은 교통수요모형에서 지하철 통행비용에 대한 택시교통 수요의 교차탄력성은 얼마인가?
2과목: 교통공학
21. 아래 그림에 해당하는 교통량-밀도-속도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다음 중 신호교차로의 용량분석에서 포화도(Degree of Saturation)를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C : 주기의 길이, U : 교통수요, S : 포화교통류율, g : 유효녹색시간)
23.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서비스수준은?
24. 다음 중 운영방식에 따른 비신호교차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 다음 중 고속도로 엇갈림 구간(Weaving Area)의 교통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기하구조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6. 3현시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의 교통량 및 포화교통류율이 아래와 같을 때 Webster방법에 의한 최적신호주기는? (단, 각 현시별 총 손실시간은 3초이며 계산한 신호주기를 5초 단위로 올림한다.
27. 임의도착 교통류에서 도착교통량이 시간당 1200대일 경우 1분 동안 20대가 도착할 확률은 얼마인가?
28. 다음 중 독립 신호교차로에 유입되는 교통량의 변화가 심하고 시간별 변동 패턴이 다를 때 가장 적합한 신호제어방식은?
29. 다음 중 신호교차로의 포화교통량 산정을 위한 이상적인 조건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정상시력의 운전자(시력 1.0)가. 140m의 거리에서 교통표지를 볼 수 있다면, 글자의 크기를 2배로 하였을 때 0.5의 시력을 가진 운전자가 교통표지를 보기 위하여 필요한 거리는 얼마인가?
31. 30m/sec의 속도로 주행하던 차량이 장매울을 발견하고 2m/sec2으로 감속하여 정지하였을 때 정지거리는 얼마인가? (단, 운전자의 반응시간은 2초이다.)
32. 다음 중 속도조사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속도(u)와 밀도(k)의 관계가 u=52.4-0.24k일 때 최대교통량(Qmax)은 얼마인가?
34. 다음 중 속도와 교통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다음 중 PHF(Peak Hour Fac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다음 중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 속도-밀도 모형은?
37. 다음 중 일련의 신호교차로에서의 교통흐름을 나타내는 시공도(time-space diagram)에서 관측할 수 있는 것으로만 나열한 것은?
38. 다음 중 교통류를 설명하는 세 가지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9. 다음 중 속도누적분포에서 일반적으로 교통류 내에서의 합리적인 속도의 최대값을 나타내어 현장의 도로조건에 적합한 교통운영계획을 세우는데 기준으로 삼는 속도는?
40. 연속된 교차로에서 첫 번째 신호등의 녹색신호 시작 시간과 두 번째 신호등의 녹색신호 시작 시간과의 시간 간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과목: 교통시설
41. 길어깨의 기능 및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42. 도로의 계획목표연도와 관련하여 아래의 ()에 들어갈 말이 옳은 것은?
43. 다음 중 기본 차로수가 균형 상태이면서 차로수 균형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 설계는?
44. 아래 그림과 같은 연결로의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도로의 평면선형 설계 시 고려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46. 설계속도가 100km/h인 고속도로의 최대종단경사 기준은? (단, 지형은 평지이며 소형차도로인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47. 도로의 횡단면 구성을 정하는데 있어서 고려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48. 다음 중 일반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상응하는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종류가 잘못 연결된 것은?
49. 각 도로의 접근성과 이동성의 관계를 나타낸 아래 그림에서 ①~④에 해당하는 기능별 도로의 종류가 모두 옳은 것은? (단, : 접근성, : 이동성)
50. 오르막차로의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1. 평면곡선부에서 곡선반경이 250m, 편경사가 3%, 횡방향 마찰계수가 0.12인 원곡선 구간의 최대안전속도는?
52. 설계기준자동차 중 대형자동차의 길이(기준)는 얼마인가?
53. 도시지역의 일반도로에 주정차대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폭이 최소 얼마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하는가? (단, 조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54. 완화곡선(클로소이드 곡선)에서 속도가 일정할 때 원심가속도의 변화율과 파라메타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55. 도로의 평면 선형을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하고, 완화곡선을 클로소이드곡선으로 적용할 경우, 완화곡선의 길이가 100m, 원곡선부의 반경이 400m라면 직선부와의 교점에서 완화곡선상의 50m 떨어진 지점의 곡선반경은?
56. 도시지역 도속도로와 일반도로에 설치하는 중앙분리대의 최소폭 기준은?
57. 길이 1,000m 이상의 터널 또는 지하타도에서 오른쪽 길어깨의 폭을 2m 미만으로 하는 경우에는 최소 얼마의 간격으로 비상주차대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58. 다음 중 시선유도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차량용 방호울타리 중, 적당한 감성과 인성을 가져 차량충돌 시 소성(塑性) 변형은 크나 파손 부분의 대체가 쉽고, 설치 장소에 따라서는 시선 유도의 효과가 있는 것은?
60. 입체교차의 설계 시 유출입 유형을 일관성있게 계획할 때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주택재개발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다음 중 도시관리계획결정으로 세분하여 지정되는 용도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3. 래드번(Radburn)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다음 중 하워드(E. Howawd)가 제시한 전원도시(garden c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지리적ㆍ공간적 차원으로서 인간정주사회의 최소 단위인 하나의 인간에서 출발하여 15단계의 공간단위로 분류한 학자는?
66. 도시 및 지역경제 분석 방법 중 경제기반모형(economic base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용도지역별 도로율 최소 기준이 가장 높은 것은?
68. 도시계획시설로서 보행자전용도로의 최소 폭원 기준은?
69. 도시기본계획의 목표연도는 계획수립시점으로부터 얼마를 기준으로 하는가?
70. 다음 중 르꼬르뷔제가 주장한 「도시계획 4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다음 중 도시내부공간구조의 진화과정을 설명하는 이론과 특성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7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반시설 중 공간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3. 어느 주택단지의 순인구밀도가 120인/ha, 주택용지률이 90%일 때 총인구밀도는 얼마인가?
74. 현대의 신도시계획, 지형이 평탄한 도시에 많이 사용되며 부정형한 토지가 적어 토지 이용에는 유리하나 광범위하게 적용하면 획일화되어 단조로울 수 있는 가로망 형태는?
75. 다음 중 생활권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6. 도시관리계획결정의 고시가 있을 때에 지적이 표시된 지형도에 도시관리계획사항을 명시한 도면을 작성하는 축척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녹지지역안의 임야, 관리지역, 농립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77. 기능에 따른 도로의 종류와 배치간격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78. 도시토지이용의 예측 모형인 라우리모형(Lowry Model)에서 공간주조를 분류하는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9. 독특한 자연경관이나 역사적 건물의 보전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보전에 의햐 수반되는 토지소유자에 대한 보상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대두된 제도는?
80. 다음 중 토지이용과 교통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교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도로에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자는?
82. 다음 중 도로 구조의 손궤 방지, 미관 보존 또는 교통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로경계선으로부터 20m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리청이 지정할 수 있는 것은?
83.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주차금지 장소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도로교통법상 차량 신호등이 표시하는 신호의 종류와 그 뜻이 모두 옳은 것은?
85.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아니한 도로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전표지 등으로 경계를 표시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86. 다음 중 도로교통법에 따른 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7. 시장이나 군수는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의 단계적 시행에 필요한 연차별 시행계획을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88.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따른 교통시설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89. 모든 차의 운전자는 안개, 폭우 또는 강설 등의 장해로 인하여 전방 몇 m 이내의 도로상의 장해물을 확인할 수 없는 때에 전조등, 차폭등, 미등과 그 밖의 등화를 켜야 하는가?
90. 차마의 운전자는 원칙적으로 도로의 중앙으로부터 우측부분을 통행하여야 하지만,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1. 다음 중 도로법상 국도에 대한 도로 관리청은?
92. 다음 중 주차장법상 도로의 노면 및 교통광장 외의 장소에 설치된 주차장으로서 일반의 이용에 제공되는 것은?
93. 다음 중 교통안전법상 지정행정기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국무총리가 지정하는 중앙행정기관은 고려하지 않음)
94. 다음 부설주차장의 설치 기준에 대한 내용에서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것은?
95. 다음 중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과 특별관리시설물의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혼잡시간대란 일정한 구역을 둘러싼 편도 3차로 이상 도로 중 적어도 1개 이상 도로의 시간대별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10km 미만인 상태를 뜻한다.)
96. 다음 중 도로교통법규상 횡단보도의 설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97. 다음 중 도로원표의 설치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주차장법상 노상주차장의 설비 기준에서 주차대수규모가 최소 몇 대 이상인 경우에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획을 1면이상 설치하여야 하는가?
99. 다음 중 교통안전관리자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0. 시장은 도시교통정비지역 안의 일정한 지역에서 자동차의 운행을 억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면 1회에 최대 몇 일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자동차의 운행을 제한할 수 있는가?
6과목: 교통안전
101. 도로의 곡선부에서 원심력을 상쇄하기 위해 편경사를 설치한 것 중 옳은 것은? (단, +는 횡단경사를 높인 부분이고, -는 낮춘 부분을 의미한다.)
102. 다음 중 노변방호책의 세 가지 기능적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3. 개선 사업을 시행하기 전 3년 간의 연평균 사고건수가 10건, 연평균 ADT가 6000대인 한 교차로에 사고감소율이 20%인 교통안전사업을 시행한 후 3년 동안에 예측되는 연평균 사고감소 건수는? (단, 이 교차로의 사업시행 후 3년 동안의 연평균 ADT는 9000대로 예측된다.)
104. 다음 중 운전자가 위험상태를 발견하고 브레이크를 밟아야겠다고 판단하면서부터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브레이크가 작동하기까지 주행한 거리는?
105.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인적 요인, 차량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을 때, 다음 인적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6. 다음 중 운전자와 교통사고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7. 아래 그림은 교차로 설계시 보호좌회전과 비보호좌회전의 구분 기준을 나타내는 도표다. 다음 중 편도 3차로 도로에서 차량신호기를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할 수 없는 경우는?
108. ‘정차’라 함은 운전자가 몇 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으로서 주차 외의 정지상태를 말하는가?
109. 어느 차량이 단속적으로 10m에 이어 20m의 스키드마크(skidmark)를 남기고 정지하였다. 도로는 평지이고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가 0.8일 때 이 차량의 초기 속도는?
110. 곡선반경 250m인 도로 구간에서 편주현상(yawing)이 일어나 차량이 전복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편주혼 시작점의 곡선반경은 250m, 편경사는 5%, 횡방향 마찰계수가 0.4일 때, 편주가 시작되는 점에서 이 차량의 주행속도는 얼마인가?
111. 도로 이용자에게 원활한 교통 소통과 교통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교통안전표지의 설치장소를 선정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2. 다음 중 노변방호책의 설계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구간거리가 12km이고 편도 4차로인 고속도로에서 1년 간 사망사고 3건, 부상사고 12건, 대물피해사고가 20건이 발생하였다. 이 구간의 일평균교통량이 20000대일 때 교통사고 피해정도에 의한 사고율은 얼마인가? (단, 사고 유형별 환산계수는 사망사고=20, 부상사고=5, 대물피해사고=1로 한다.)
114. 다음 중 교통사고 분석의 일반적인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5. 다음 중 2대 이상의 자동차가 동일한 방향으로 주행하던 중 뒷차가 앞차의 후면을 충격한 사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116. 교통사고가 다발하는 단로부(mid-block)에서 보행자 횡단에 의한 사고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7. 다음 중 미끄럼흔적으로부터 미끄럼거리를 추정하는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8. 다음 중 사고 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 선정을 위한 기법으로 모든 규모의 체계와 모든 범위의 교통량에 적용될 수 있으며 사고 발생은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에 기초한 것은?
119. 다음 중 사고지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0. 다음 중 도로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3e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이유는 교통수요추정은 미래의 교통수요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교통체계가 미래에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가정은 합리적이지 않다. 따라서 교통수요추정에서는 현재의 교통체계가 변화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예측을 수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