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중 통행발생(Trip generation) 예측에 있어서 현재의 통행 유출ㆍ유입량에 대한 장래의 인구, 자동차 보유대수 등 사회경제적 지표의 성장률을 곱하여 통행발생을 예측하는 기법은?
2. 다음 중 도심의 교통수요 억제 정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교통계획을 장기계획과 단기계획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단기교통계획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 다음 중 대중교통체계의 정책적 목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 다음 중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가구통행실태 조사 방법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6. 다음 중 통행자가 통행비용이 가장 적게 소요되는 경로를 택한다는 전제를 기초로, 교통시설에 대한 용량제약을 고려하지 않고 예측된 모든 통행량을 배정하는 통행배분(Trip assignment) 모형은?
7. 다음 중 현재 교통망의 문제지점 또는 지역을 진단하고 도로의 시설, 확장 등 교통시설 건설사업의 타당성과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는 것은?
8. 다음 중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단계에서 사용하는 모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 다음 중 경제성 분석에 사용되는 순현재가치(NPV)가 어떤 조건일 때 공공사업이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가?
10. 다음 중 AHP(계층분석법)의 3가지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1. 다음 중 회귀분석모형의 적정성(유효성 및 합리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일반적인 척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 다음 중 4단계 수요추정법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중 교통계획의 경제성 분석 방법인 편익ㆍ비용비(B/C ratio)방법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4. 다음 중 제한속도를 다시 결정하고자 진행하는 차량의 속도 조사시 속도의 표준편차를 24km/h, 허용오차를 2km/h로 하고자 할 때 필요한 표본의 수는? (단, 신뢰도는 95% 이다.)
15. 다음 중 Wardrop의 아래 원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6. 다음 중 교통 서비스 분야에 전부의 개입이 필요한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7. 4단계 교통수요추정방법 중 수단 분담율은 경제적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하는 것으로, 다음 중 장래의 존별 통행 발생량을 산출한 후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단계 전에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 분담율을 산정하여 수단 분담율을 도출하는 방법은?
18. 다음은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여러 가지 비용을 설명한 것이다. 그림에서 ①, ②, ③이 설명하는 내용이 옳은 것은?
19. 다음 중 승객의 통행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요금이 부과되는 요금구조로, 장거리 승객에 비해 단거리 승객이 소요비용보다 더 많은 요금을 지불하며 도시확산을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20. 다음 중 교통의 3대 요소로 보기 어려운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다음 중 전통적인 car-following 모형에서 운전자의 가ㆍ감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2. 다음 그림과 같이 구간별로 교통류 상태가 다를 때, 그 경계면 AA에서의 충격파 속도는?
23. 다음 중 교통류의 분석 사례에 따라 적용하는 확률분포 함수의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24. 고속도로의 특정 지점에 무작위로 도착하는 차량 교통량이 600대/시 일 경우, 향후 30초 동안 4대의 차량이 도착할 확률은?
25. 간선도로 신호시스템의 연동신호 운영패턴 중 교호시스템(alternate system)에서 옵셋이 주기의 몇 배이어야 하는가?
26. 다음 중 Greenshields의 속도(u)-교통량(q) 모형으로 옳은 것은? (단, uf : 자유속도, kj : 혼잡밀도, um : 임계속도, km : 임계속도, qm : 최대교통류율)
27. 다음의 조건에서 유효녹색시간은 얼마인가?
28. 밀도가 70대/km이고, 공간평균속도가 35km/h일 때 교통량은 얼마인가?
29. 제한속도가 60km/h이고 2.3%의 하향경사인 도로를 주행하던 운전자가 전방에 장애물을 발견하고 급제동하여 가까스로 사고를 면하였다.(장애물 바로 앞에 정지) 장애물은 트럭에서 떨어진 포장박스이며 이를 회수하고자 트럭이 장애물로부터 60m 지점에 정지하여 있었고, 노면에 남은 승용차의 미끄러진 흔적이 45m이었을 때 해당상황을 가장 잘 성명한 것은? (단. 노면마찰계수는 0.35이다.)
30. 다음 중 고속도로 기본구간 서비스 수준의 효과척도(MOE)는?
31. 다음 중 교통감응신호에 비하여 정주기신호가 갖는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 중 교통량 조사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33. 다음 그림은 병목흐름(Bottleneck flow)인 상태에서의 도착 차량수와 출발차량수를 누적으로 나타낸 시간-차량누적 곡선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다음 중 교통류의 특성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5. 다음 중 신호교차로의 이상적인 조건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다음 중 도로의 일정 구간을 주행하는 각 차량들의 속도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 공간평균속도와 시간평균속도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37. 다음 중 설계 목적을 위한 최소추월시거의 계산을 위해 교통행태에 관하여 가정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다음 중 설계시간계수(K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1km 구간의 도로를 통과한 차량 6대의 통행시간을 관측한 값이 42초, 38초, 32초, 36초, 35초, 45초일 때 공간평균속도는 얼마인가?
40. 다음 중 양방통행에 비하여 일방통행이 갖는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보도의 유효폭은 보행자의 통행량과 주변 토지 이용 상활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최소 몇 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지방지역의 도로와 도시지역의 국지도로에서 지형상 불가능하거나 기존 도로의 증설ㆍ개설 시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2. 다음 중 불완전 입체교차형의 하나로서 다른 형식에 비해 점유면적이 가장 적고, 우회거리가 짧아 교통경제상 유리하나 영업소의 설치가 많아져 관리비가 많이 드는 인터체인지의 형태는?
43. 다음 도로의 기능과 이동성 및 접근성과의 관계를 나타낸 그림에서 ②에 해당하는 도로는 무엇인가?
44. 설계속도가 120kph인 도로의 평면곡선부에서 완화곡선의 길이는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45. 다음 중 1대당 최소 주차 소요 면적이 가장 작은 주차방식은? (단, 차종은 일반형을 기준으로 하고 장애인용 주차단위 구획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6. 다음 중 완화곡선 및 완화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다음 중 평면교차로의 상충 유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48. 다음 중 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따른 최소 설계속도 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49. 다음 중 평면교차로 설계의 기본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50. 다음 중 도로의 구분에 따른 중앙분리대의 설치 최소 폭기준(m)으로 ①과 ②의 들어갈 내용이 모두 옳은 것은?
51. 다음 중 설계속도가 60km/h 이상인 지방지역 일반도로차로의 최소 폭 기준으로 옳은 것은?
52. 다음 중 도로와 철도가 평면교차하는 경우 그 도로의 구조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한 차량이 곡선반경(R)이 300m인 평면곡선부를 100kph의 속도로 주행하고 있다. 이 도로에서의 횡방향 마찰계수가 0.2일 때,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기 위한 최대평경사는?
54. 다음 중 교통섬의 설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55. 50lm/h로 주행 중인 차량이 평면 신호교차로에서 전방의 신로를 인지하기 위해 확보되어야 하는 최소거리는? (단, 인지반응시간은 2.5초, 감속도는 3.0m/s2이다.)
56. 다음 중 차도의 경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다음 중 과속방지시설의 설치장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다음 중 직진차로와 분리하여 우회전 차로를 설치하는 일반적인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다음 중 차도의 진행방향에 대하여 설계기준 자동차 길이의 반 정도만 여유가 있으면 주차할 수 있고, 주차를 하는 자동차가 동시에 움직일 경우에는 각 자동차 간격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는 주차방식은?
60. 다음 중 인터체인지의 연결로 설계 시 유출입 유형의 일관성을 유지할 경우 얻게 되는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다음 중 현행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권역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ㅇ느?
62. 다음 중 도시계획시설로서의 도로의 규모별 구분에 따른 기준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63. 다음 중 전원도시(garden cit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다음 중 근린주거구역의 교통을 보조간선도로에 연결하여 근린주거구역 내 교통의 집산기능을 하는 도로로서 근린주거구역의 내부를 구획하는 도로는?
65. 다음은 A도시의 과거 인구 자료이다. 등차급수법에 의한 10년 후(2015년)의 도시 인구는 얼마로 예측할 수 있는가?
66. 다음 중 소득분배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서의 지니계수(Gini coefficient) 중 가장 완전한 균등분배상황을 나타내는 수치는?
67. 다음 중 격자형 가로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다음 중 기준년도의 인구와 출생률, 사망률, 인구이동 등의 인구 변화 요인을 고려하여 장래 인구를 추정하는 방법은?
69. 다음 중 개발제한구역(greenbelt)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0. 다음 H. Hoyt의 선형이론(Sector Theory)에서 제3구역은 어떤 기능지역에 해당하는가?
71. 다음 중 현행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기반시설 중 교통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72. 다음 중 토지이용계획의 목표인 공공이익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3. 다음 중 본 튀넨(von Thunen)의 토지이용모델에서 도시주변의 특정 지점에서 이루어지는 재배작물의 유형을 결정 하는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다음 중 게데스(P. Geddes)가 제안한 개념으로, 한 때 분리되어 있던 취락이 방사형 발달을 통해 하나의 연속적인 시가지로 합쳐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75. 다음 중 도시구성의 양단부가 개방적이며 산간지대의 도시 구성에 적합하고 특히 공업도시에 적합한 도시구성 형태는?
76. 다음 중 아디케스법의 기본 개념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77. 다음 중 현재의 토지이용상황을 조사ㆍ분석하여 장래의 토지공간수요를 추정하고, 이를 한정된 토지 위에 합리적으로 배치 또는 유도하는 계획은?
78. 다음 중 지리정보시스템(G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다음 중 보행자전용도로의 결정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다음 중 우리나라 공간계획의 체계를 상위계획에서 하위계획의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앞지르기가 금지 장소만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82. 다음 중 도로법상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3. 다음 중 국토해양부장관이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ㆍ고시할 수 있는 대상 지역 기준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84. 도로의 관리청은 그 소관 도로의 장기적인 정비방향을 제시하는 도로정비 기본계획을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85. 다음 중 도로법령상 국토해양부장관의 자문에 응하여 도로에 관한 중요정책을 심의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 소속으로 두는 도로정책심의회의 위원 구성 기준으로 옳은 것은?
86. 다음 중 도시계획 수립 대상 지역의 일부에 대하여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며 미관을 개선하고 양호한 환경을 확보하며, 그 지역을 체계적ㆍ계획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수립하는 도시관리계획은?
87.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형상 시장 또는 군수가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에서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88. 종단경사가 있는 구간에서 자동차의 오르막 능력 등을 검토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오르막차로를 설치하여야 하나, 설계속도가 시속 얼마 이하인 경우에는 오르막차로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가?
89.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운전자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는?
90. 다음 중 교통안전법령에 따른 교통안전관리자의 직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1. 다음 중 도로교통법규상 자동차의 운행속도를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 경우(기준)로 옳은 것은?
92. 다음 중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는 장소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학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신호기 및 안전표지를 설치ㆍ관리하여야 하는 자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94. 다음 중 아래의 설명에서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95. 도로교통법에서 정의하는 자동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6.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지역에서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대상시설물은 해당 시설물의 각층 바닥 면적을 합한 면적이 최소 얼마 이상인 시설물로 하는가? (단, 부과대상 시설물이 주택법에 따른 주택단지에 위치한 시설물로서 도로변에 위치하지 아니한 시설물인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97. 다음 중 도로법에 구분된 도로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만으로 나열된 것은?
98. 다음 중 도로의 구분에 따른 설계기준자동차의 종류별 제원에 따라 그 높이가 가장 높은 경우는?
99. 다음의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100. 다음 중 노상주차장을 설치할 수 없는 자는?
6과목: 교통안전
101. 다음 중 야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점에 대한 개선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2. 다음 중 안전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3. 다음 중 교차로에서의 사고율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04. 다음 중 지도상에 핀을 꽂거나 색종이를 붙여 표시를 하여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점의 신속한 시각적 색인을 제공하는 것은?
105. 다음 중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에서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06. 다음 중 사고건수법에 따른 교통사고의 위험지점 선정시 필요한 자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7. 다음 중 미끄러운 노면에 의해 발생하는 비신호 교차로에서의 추돌사고에 대한 일반적인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8. 다음 중 과속방지시설의 설치규격 표준은?
109. 다음의 교통사고 위험도 평가 방법 중 과거의 사고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어떤 장소에서 짧은 시간 동안 수시로 충돌에 근접하는 교통현상을 관측하여 그 장소의 사고 위험성을 평가하는 것은?
110.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크게 인적ㆍ도로환경적ㆍ차량요인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인적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11. 다음 중 교통사고 자료의 수집 시 일반적인 고려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12. 다음 중 율-품질관리법(Rate-Quality Control)은 교통사고의 발생이 어떠한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는가?
113. 교통사고 분석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14. 한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도로의 맨 끝으로부터 수평거리 5m, 높이차가 10m인 지점에 추락하였다면 이 차량이 도로를 벗어날 때의 속도는 얼마인가?
115. 주행하던 어떤 트럭이 앞 차량과의 추돌을 피하기 위해 급정거한 후 30m를 미끄러진 후 3m를 지나서 다시 20m를 미끄러진 후 정지하였다. 노면의 마찰계수가 0.7이고 평탄한 구간이었을 때 이 차량의 제동 전 초기속도는 약 얼마인가?
116. 다음 중 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운전자의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17. 다음 중 충돌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8. 35km의 도로 구간에서 1년 동안 5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일평균 교통량이 6000대이고 총 사고건수 중 5%가 치명적인 사고이었다면 1억대ㆍkm당 치명적 사고의 발생률은?
119. 다음 중 운전자의 운전능력과 운전자에 대한 환경적 요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0. 다음 중 교통사고 예방과 피해 감소를 위한 각종 대책으로 대별되어지는 3E에 해당하지 않는 분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