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중 교통수요 4단계 추정법의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단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형은?
2. 다음 중 개인교통수단에 비하여 대중교통수단이 갖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도시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통행실태 조사 시 내부교통지구(Internal traffic zone)의 설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다음 중 폐쇄선(Cordon line) 설정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다음 중 현재의 상태가 아닌 가상의 상태에서 교통 이용자의 행동, 태도의 변화 등을 조사ㆍ분석하는 기법은?
6. 도로구간의 속도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표본의 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속도의 허용오차는 2km/h, 표준편차를 10km/h로 할 때 필요한 표본의 수로 가장 적당한 것은? (단, 신뢰수준은 95%이다.)
7. 다음 중 단기교통계획에 비하여 장기교통계획이 갖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다음 중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단계에서 사용되는 모형으로 각 교통지구별 유출ㆍ입 교통량의 제약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프라타(Fratar)모형의 계산과정을 단순화시킨 것은?
9. 다음 중 통행의 기ㆍ종점이 모두 조사대상 지역의 바깥지점에 위치하는 교통은?
10. 다음 중 현재 교통망의 문제 지점 또는 지역을 진단하고 도로의 시설, 확장 등 교통시설 건설사업의 타당성과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는 것은?
11. 다음의 교통수요관리(TDM) 기법 중 교통수단의 전환을 유도하는 정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도로의 기능을 이동성과 접근성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이동성이 가장 높은 도로는?
13. 다음 중 집계모형(aggregate model)과 달리 통행자의 개별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비집계모형(disaggregate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다음 중 통행발생량(trip generation)을 추정하기 위하여 만든 여러 회귀식 중 적합한 회귀식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5. 다음의 대중교통 요금구조 중 장거리 승객을 위하여 단거리 승객이 추가로 비용을 부담하는 특성이 있으며 도시확산을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16. 어느 노선의 용량이 시간당 7000대이고 자유통행시간이 1시간 30분이다. BPR의 통행량-속도함수식을 이용하여 통행량이 10000대일 경우 통행시간으로 옳은 것은?
17. 다음 중 통행 유출ㆍ유입량이 같지 않고 총 통행량만 제약하는 중력모형은?
18. 교통체계운영(T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다음 중 폐쇄선조사의 조사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다음 중 ITS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다음 중 운영방식에 따른 비신호교차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2. 어느 대기행렬시스템의 특성을 「M/D/1」으로 표현한 경우, 이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23. 다음 중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서비스수준은?
24. 다음 중 신호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어느 도로의 첨두시간 교통량이 1500대/시간이고 첨두시간 중 15분 최대교통량이 450대 일 때 첨두시간계수(PHF)는?
26.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기 위하여 기존 도로의 교통량을 조사한 결과 1000대/일이었다. 매년 전년도에 비해 10% 정도 교통량이 증가한다면, 20년 후의 계획 교통량은 얼마인가?
27. 어느 주차장에 도착하는 차량의 교통량이 360대/사건일 때 이 주차장에 1분당 3대가 도착할 확률은 얼마인가?
28. 다음 중 고속도로 현장에서 수집한 통행자료를 바탕으로 한 Q=Uㆍk 관계식을 정산(Calibrartion)하고자 할 때 적용되는 속도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9. 다음의 그래프와 같은 속도와 밀도의 모형은 무엇인가?
30. 다음 중 감응루프(Inductive Loop) 검지기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교통자료가 아닌 것은?
31. 다음 중 고속도로 기본구간 일반지형에서 중 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 중 도심부 신호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을 분석할 때 고려하는 지체가 아닌 것은?
33. 다음 중 완전히 무작위로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의 설명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계수단위가 주어진 시간 또는 주어진 도로구간인 교통사고, 차량 도착 확률의 상태를 나타낼 때 자주 이용하는 확ㄹ률분포는?
34. 어떤 보도에 대하여 시간당 보행자수를 6000명, 보행자 밀도를 0.6인/m2이 되도록 설계하고자 할 때 필요한 보도폭은? (단, 보행자 속도는 1.2m/sec로 한다.)
35. 신호교차로의 녹색시간이 60초, 황색시간이 4초, 출발손실시간이 2초, 진행연장시간이 1.5초, 소거손실시간이 2.5초일 때 유효녹색시간은 얼마인가?
36. 다음 중 속도분포에서 현재의 도로상태에서 대다수의 차량 운전자들이 주행하는 속도로, 안전속도로 간주하여 교통운영계획에 적용하는 %속도는?
37. 다음과 같은 교통특성을 갖는 교차로의 적정주기는? (단, Webster 방식에 따른다.)
38. 다음 중 공간평균속도와 시간평균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다음 중 연속교통류 시설의 이상적 조건 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40. 어느 차량이 90kph의 속도로 경사가 ±4%인 고속도로구간을 운행하던 중 위험한 물체를 보고 정지할 수 있는 최소정지거리는?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65, 운전자 반응시간은 2.5초이다.)
3과목: 교통시설
41. 다음 중 평면교차로에서 좌회전 차로의 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다음 중 도시지역의 일반도로에 주정차대를 설치하는 경우의 최소 폭 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주정차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3. 다음 중 도시지역 고속도로와 지방지역 일반도로에 설치하는 중앙분리대의 최소 폭 기준이 모두 옳은 것은? (단, 도로는 4차로 이상이며 자동차 전용도로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44. 주차장법규상 자주식주차장으로서 지하식 또는 건축물식 노외주차장에는 바닥으로부터 85cm의 높이에 있는 지점이 평균 몇 럭스 이상의 조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명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45. 다음 중 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시거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다음 중 평면교차로를 도류화하는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다음 중 ADT와 AAD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다음 중 설계속도가 100km/h인 도로의 평면곡선부에 설치하는 완화곡선의 최소 길이 기준으로 옳은 것은?
49. 다음 중 평행주차형식 외의 경우 일반형 차량에 대한 주차단위구획의 너비와 길이 기준으로 옳은 것은?(2018년 03월 21일 개정된 규정 적용됨)
50.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P요소법에 따른 주차수요는?
51. 다음의 버스정류시설 중 버스 승객의 승강을 위하여 본선차로에서 분리하여 설치된 띠 모양의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52. 다음 중 길어깨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어느 고속도로 구간의 10년 후 예상 AADT는 70000대이다. 이 도로구간의 K계수는 0.08, 중방향계수는 0.65, PHF는 0.95이다. 차로당 용량을 2000vph, 계획서비스수준의 v/c비를 0.758로 가정할 때 필요한 일방향 차로수는?
54. 다음 중 노면표시에 사용하는 색의 의미가 옳은 것은?
55. 다음 중 다이아몬드형 인터체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다음 중 인터체인지의 연결로 형식 중 루프(loop)연결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다음 중 시거에 의한 종단곡선의 최소길이를 산정할 때 오목곡선의 경우, 시거(S)가 종단곡선의 길이(L)보다 짧을 때의 산정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A:종단경사의 변화량(%)임)
58. 다음 중 도로와 철도와의 교차에서 예외적으로 평면교차를 검토할 수 있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 중 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따른 ①거 ②의 설계속도 기준이 모두 옳은 것은?
60. 다음 중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설치하는 도로안전시설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다음의 도시계획 이론 중 허드슨(Hudson)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2. 다음 중 계획가와 계획 도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63. 다음 중 도시계획상 장래 그 도시의 성장 규모와 물리적 환경의 총체적 규모를 결정하는 기본 척도가 되는 것은?
64. 다음 중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92-1999)의 기본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 다음 중 원칙적으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할 수 없는 자는?
66. 다음 중 교차점광장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67. 다음 중 도시를 구성하는 유기적 요소가 모두 옳은 것은?
68. 다음 도시계획이론의 패러다임 중 합리성과 의사 결정을 위한 일련의 선택 과정을 강조하는 모형으로 종합계획(Master Plan) 혹은 철사진적 계획(Blue Print Planning)이라고도 하는 것은?
69. 다음 중 격자형 도로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다음 중 도시미운동을 최초로 시행한 도시는?
71. 다음 중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다음 중 인구성장이 초기에는 완만하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급속한 증가율을 나타내고, 또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 증가율이 점차 감소하여 인구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포화 상태에 이른다는 이론에 기초한 인구 예측 방법은?
73. 다음 중 케빈 린치(Kevin Lynch)가 주장한 도시경관 이미지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다음 중 도시계획시설로서 도로의 규모별 구분에 따른 대로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75. 다음 중 단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76. 다음 중 우리나라 대도시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77. 다음 중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보차분리(步車分離) 유형은?
78. 다음 중 힐 호스트(0. Hilhost)의 지역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다음 Hoyt의 선형이론에서 “4“에 해당하는 토지이용은?
80. 다음 중 용도지역ㆍ용도지구ㆍ용도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노상주차장의 구조ㆍ설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다음 중 시장은 버스의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히 필요한 때에 누구와 협의하여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가?
83. 다음 중 지역교통안전정책의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4. 다음 중 부설주차장의 설치대상 시설물의 종류 및 설치 기준이 옳은 것은?
85. 주차장법령상 “주차전용건축물”이라 함은 건축물의 연면적 중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부분의 비율 기준이 얼마 이상인 것을 말하는가?
86. 다음 중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다음 도로정비 기본계획의 수립에 관한 설명에서 ①과 ②에 들어갈 말이 모두 옳은 것은?
88. 다음 중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9.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운전자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다음 중 도로 관리청의 구분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폭우ㆍ폭설ㆍ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경우에는 최고속도의 얼마를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가?
92. 시장 또는 군수가 도시기본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하려면 누구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가?
93.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 시장이 교통수요관리를 위하여 지방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하여야 하는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94. 다음 중 긴급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따른 용어의 정의가 옳지 않은 것은?
96. 다음 중 국토해양부장관, 시ㆍ도지사 또는 대도시 시장이 제2종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곳은?
97.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기초조사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98. 다음의 도로교통법 상 신호기 등의 설치 및 관리에 대한 기준 내용 중 ()안에 해당되지 않는 자는?
99. 다음 중 도로교통법에 따른 정차 및 주차의 금지 기준이 옳은 것은?
100. 교통정리가 행하여지지 않는 교차로에 진입하려고 하는 차의 우선순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다음 중 도로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02. 다음 중 운전자의 정보 처리 단계가 옳은 것은?
103. 다음 중 사고다발지점에 대하여 가장 효율적인 개선 대안을 선정하기 위한 경제성 평가 방법으로, 사업 후의 1년간의 사고 감소 효과를 화폐 가치로 환산하여 사업소요비용과 비교하는 방법은?
104.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운전자의 능력을 육체적 능력과 후천적 능력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후천적 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5. 다음 그림과 같이 바퀴가 구르면서 동시에 핸들의 조향에 의하여 차량이 측방향으로 쏠리면서 생기는 타이어 마크(Tire mark)를 무엇이라 하는가?
106. 현재의 일교통량이 20000대인 A교차로의 연간 사고건수가 20건으로, 교통사고감소계수가 0.3인 안전개선사업을 시행한 후의 A교차로의 연간 사고건수는? (단, 개선사업 시행 후 A교차로의 일교통량은 25000대로 가정한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7. 다음 중 방호울타리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8. 다음 중 아래의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109. 도로 이용자에게 원활한 교통 소통과 교통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교통안전표지의 설치장소를 선정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0. 다음 중 사고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 선정 기법 중 가장 단순하고 직접적인 접근이며, 교통량이 적은 도시가로망 및 지방부도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111. 주행 중이던 차량이 급정거하여 스키드마크가 20m가 나타난 다음 3m를 지나서 다시 25m가 계속되었다면 차량의 제동 전 초기 속도는 얼마인가?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8이고, 경사는 없다.)
112. 어두운 터널에서 바깥의 밝은 곳으로 나올 때 눈이 잠시동안 부셨다가 곧 회복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13. 구간거리가 12km이고 편도 4차로인 고속도로에서 1년 간 사망사고 3건, 부상사고 12건, 대물피해사고가 20건이 발생하였다. 이 구간의 일평균교통량이 20000대일 때 교통사고 피해정도에 의한 사고율은 얼마인가? (단, 사고 유형별 환산계수는 사망사고=20, 부상사고=5, 대물피해사고=1로 한다.)
114. 다음 중 주행 중이던 차량이 장애물을 보고 급제동하여 생긴 모든 바퀴들이 직선 미끄럼 흔적의 길이가 6.0m, 6.5m, 7.0m, 7.5m일 때 이 차량의 미끄럼거리는 얼마로 결정하는가?
115. 다음 중 교통안전개선사업에 대한 사전ㆍ사후 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6. 다음 중 교차로에서 제한된 시거로 인한 보행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17. 다음 중 도로운영과 사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8. 다음 중 충돌도(collision diag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9. 다음 중 몰피사고(PDO)를 기준으로, 각 사고유형에 따라 피해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개발하여 이를 근거로 각 사고에 가충치를 부여하여 사고다발지점을 선정하는 방법은?
120. 다음 중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불리는 3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