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에서 가정기반통행(home-based trip)의 통행량은?
2. 통행희망노선도(Trarric Desire Lines)는 다음 중 어느 조사결과에 의하여 작성될 수 있는가?
3. 사람통행 실태조사의 결과를 검증하거나 보완하고 교통량 추세 분석, 통행배정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한 지역을 가로지르는 가상적인 선과 교차하는 모든 도로상에서의 통행량을 측정하는 조사는?
4.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단계에서 사용하는 회귀 분석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다음 중 통행배정(Trip Assignment)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수단분담률이 교통수단의 특성에 따라 통행자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경제적 변수에 따라 선택 패턴이 결정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대중교통서비스율이 낮고 혼잡이 적은 단기예측에 유리한 것은?
7. 다음 중 개별형태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다음 중 사용자 균형 통행배정 기법(user equilibrium assignment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현재의 존간 통행량이 아래와 같을 때 균일성장률법을 이용하여 장래의 존별 통행량을 구한 값이 옳은 것은? (단, tij 는 장래의 존 i와 j간의 통행량을 뜻한다.)
10. 다음 중 교통정온화 기법에 이용되는 것으로 차량 통행 도로의 선형을 지그재그형태로 하여 차량의 주행 속도를 저감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1. 교통비용과 교통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요곡선이 그림과 같을 때 기존 시설에 의한 교통비용은 C1, 교통량은 Q1이고 교통시설을 개선한 후의 교통비용은 C2, 교통량이 Q2일 때 소비자 잉여(Consumer's Surplus)의 증가분은? (단, 보기의 빗금 친 부분이 소비자 잉여의 증가분을 말한다.)
12. 다음 중 격자형 노선망에 비해 방사형 대중교통 노선망(Radial Transit Line)이 갖는 단점으로 옳은 것은?
13. 교통계획사업평가의 경제성 분석기법 중 하나로, 편익과 비용의 현재가치의 합이 같아지는 할인율이 사회적 기회비용보다 높으면 사업의 수익성이 있다고 보는 지표는?
14. 도보시간과 대기시간을 포함하는 승객접근비용과 운영자 비용의 함수가 아래와 같을 때, 총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적정 버스 정류장 간격은? (단, x 는 정류장수/km 이다.)
15. 다음 중 4단계 수요추정모형의 통행분포(TripDistribution)단계에서 사용하는 모형은?
16. 다음 중 일반적인 도시교통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다음 중 TSM기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8. 어느 버스의 차량당 재차인원이 60명, 차량의 용량이 45명일 때 혼잡률은 얼마인가?
19. 다음 중 일방통행제의 장⋅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다음 중 교통존의 설정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이동차량법(moving vehicle method)에 의한 한 도로의 일방향의 통행시간조사에서 조사차량의 평균통행시간은 3.5분이었다. 조사 중 평균 2대의 차량이 조사차량을 추월하였으며 조사차량이 평균 1.5대의 차량을 추월하였다. 조사방향의 교통량이 1200대/시간 일때 조사차량과 동일한 진행 방향에서의 차량의 평균통행시간은 약 얼마인가?
22. 다음 중 도로의 용량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다음 중 도시부 간선도로(신호교차로로 구성)의 시공도(time-space diagram)로부터 일반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24. 어느 교차로의 한 접근로에서 포화교통량이 1800대/h, 접근 교통량이 350대/h, 유효 녹색 신호 시간이 30초, 신호주기가 150초 일 때 이 접근로의 v/c의 비는?
25. 다음 중 차량추종이론(car-follow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6. 다음 중 교통량 조사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7. 다음 교통류의 속도-밀도 모형 중 Greenberg에 의해 설명된 것으로, 최대밀도를 정확히 산출할 수 있고 조사자료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밀도가 낮은 경우 속도를 정확하게 산출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는 모형은?
28. 도로 전방의 복잡한 상황을 운전자에게 분명하게 전달하고 적절한 주행 동작을 통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속도와 진행방향을 선택하여 필요한 안전조치를 효과적으로 취하는데 필요한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29. 다음 중 신호교차로의 이상적 조건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중 접근지체(approach delay)를 구성하는 요소로 분류되지 않는 지체는?
31. 다음 중 신호연동을 산정하기 위한 시공도의 작성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32.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3. 다음 중 정주기 신호제어(Pre-timed Control)의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신호교차로에서 횡단보도의 길이가 33m, 황색시간은 3초, 보행속도는 1.1m/초, 그리고 보행자들이 횡단을 시작하려 할 때 지체되는 시간은 2초라면 횡단을 위한 최소 녹색신호시간은 얼마인가?
35. 편도 2차로 도로의 교통량의 합이 2400대/시간인 경우 평균차두간격(headway)은 얼마인가?
36. 3km의 도로구간을 주행한 차량 3대의 주행속도와 시간이 아래와 같을 때, 3대의 공간평균속도는 얼마인가?
37. 평균 교통량이 10대/분이고 차량 도착 확률이 포아송분포를 따른다고 할 때, 30초 동안 2대가 도착할 확률은 얼마인가?
38. 다음 중 대기행렬이론에서의 단일 서비스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다음 중 교통류(traffic flow)의 특성을 나타내는 기본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주기가 같은 인접한 두 개의 교차로를 연동시키려고 한다. 두 교차로 간의 거리가 400m이고 연동속도는 50km/h 일 때 필요한 옵셋(offset)은? (단, 두 교차로 모두 녹색신호 시작 때 대기차량은 없다.)
3과목: 교통시설
41. 다음은 어떤 형식의 좌회전연결로를 나타낸 것인가?
42. 다음 중 승용차의 좌⋅우회전 교통량이 비교적 많거나 교차로에서의 시거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특히 버스가 좌회전할 때 좋은 버스정거장의 위치는?
43. 다음 중 도로 포장 속에 묻어서 차량이 통과함에 따라 변화하는 유도전류를 이용하는 검지기의 종류는?
44. 다음 중 설계속도가 70km/h 이상 80km/h 미만인 지방지역 일반도로의 차로 최소 폭 기준으로 옳은 것은?
45. 다음 중 2차로 도로의 이상적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설계속도가 60km/h인 도로의 최소 평면곡선반경은? (단, 편경사는 6%이고 횡방향 마찰계수는 0.12 이다.)
47. 다음 중 연결로를 전부 독립으로 하지 않고 2개이상으로 차도(통과차도 또는 연결로)를 부분적으로 겹쳐서 엇갈림을 수반하는 부분을 가진 형식으로서, 다섯 갈래 이상의 여러 갈래 교차에서 형성할 경우 교통동선이 많고 복잡해져 통상의 경우 시행되지 않는 인터체인지의 형태는?
48. 다음 중 교통섬의 설치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다음 중 차로수 균형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0. 다음 중 버스의 운행 정보가 아래와 같을 때, 최적 재차인원에 의한 버스 정류장의 적정 간격은?
51. 다음 중 평면곡선과 종단경사의 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다음 중 운전자가 진행로상에 산재해 있는 예측 불가능한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그 위험성을 판단하여, 적절한 속도와 진행방향을 선택하여 필요한 안전조치를 효과적으로 취하는데 필요한 거리에 해당하는 것은?
53. 다음 중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 주차수요 추정 방법은?
54. 다음 중 노면의 종류에 따른 차도의 횡단경사 기준이 옳은 것은?
55. 다음 중 완화곡선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6. 용도별 연면적과 총 주차대수의 관계가 아래와 같을 때, 업무시설의 연면적이 5000m2이고 상업시설의 연면적이 1400m2인 건물의 총 주차대수는?
57. 다음 중 설계기준자동차의 종류별 최소 회전 반지름이 모두 옳은 것은?
58. 다음 중 측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 중 4지 인터체인지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0. 다음 중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다음 중 하워드(E. Howard)가 제시한 전원도시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2. 다음 중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 기간의 시설관리 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은?
63. 다음 중 라이트(H. Wright)와 스타인(C. Stein)이 계획한 래드번(Radburn)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다음 중 앙케이트를 반복 실시하여 여러 차례 의견을 수렴시켜 그 결과를 종합하여 미래의 예측에 접근하는 도시 조사 방법은?
65. 다음 중 도시계획시설로서의 보행자전용도로의 구조 및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다음 중 후크(Hook) 신도시가 지향한 4개의 목표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7. 다음 중 도시의 물리적 계획의 3대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8. 다음 중 르네상스시대 도시계획의 특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69. 다음 중 아디케스(Adickes)법에 의하여 세계 최초로 환지 방식에 의한 도시개발사업을 실시한 나라는?
70. 다음 중 도시계획 과정에서의 주민참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다음 중 주거지역의 도로율 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 다음 중 아래와 같은 주장을 한 사람은?
73. 다음 중 토지이용에 따른 교통문제로 거리가 먼것은?
74. 다음 중 서구도시의 시대별 토지이용을 결정하는 주요요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75. 다음 중 토지이용의 입지배분시 주거지역의 입지 조건으로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6. 다음 도시경제이론 중 과거 두 시점간의 국가경제, 지역경제, 산업구조를 분석하여 당해 지역의 어떤 산업이 건전하게 성장하는가 또는 성장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방법은?
77. 다음 중 부캐넌 보고서(Buchanan Report)에서 제안한 가로망체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8. 다음 중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도시 지역과 그 주변지역의 무질서한 시가화를 방지하고, 계획적⋅단계적인 개발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어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하는 구역은?
79. 다음 중 그리스의 도시인 밀레투스(Miletus)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0. 도시관리계획도서 중 계획도를 작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형도의 축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통행의 금지 및 제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다음 중 도로법에서 정의하는 도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3. 다음 중 도로교통법령상 이륜자동차의 적재용량은 그 승차장치의 길이 또는 적재장치의 길이에 몇 cm를 더한 길이를 운행상의 안전기준으로 하는가?
84. 다음 중 부설주차장의 총 주차대수 규모가 8대 이하인 자주식주차장(지평식에 한함)에서 주차단위구획과 접하여 있는 차로의 너비는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주차형식은 직각주차인 경우다.)
85. 다음 중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6. 다음 중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한 일반 도로의 기능별 구분 중 도로법상의 '군도'에 상응하는 것은?
87. 다음 중 도로 구조의 손궤 방지, 미관 보존 또는 교통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로경계선으로부터 20m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정하는 것은?
88. 다음 중 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다음 중 노외주차장인 주차전용건축물의 건축 제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 교통수단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1.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는 건널목의 가장자리 또는 횡단보도로부터 최대 얼마 이내인 곳에는 차를 정차 또는 주차시켜서는 아니 되는가?
92. 다음 중 도로교통법에 따른 안전거리의 확보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다음 중 횡단보도표지는 횡단보도 전 몇 m의 도로 우측에 설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가?
94. 다음 중 주차장법상 원칙적으로 노상주차장을 설치하는 자가 아닌 경우는?
95. 다음 중 개발행위허가를 제한할 수 있는 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6. 다음 중 쾌적한 환경 조성 및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건축물 높이의 최저한도 또는 최고한도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여 지정하는 지구는?
97. 최초로 수립하는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및 중기계획은 해당지역이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포함된 날부터 최대 얼마 이내에 확정⋅고시하여야 하는가?
98. 다음 중 모든 차의 운전자가 다른 차를 앞지르기 하지 못하는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9.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다음 중 교통안전에 관한 주요 정책과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 등을 심의하는 기구는?
6과목: 교통안전
101. 다음 중 약한 지주와 강한 레일로 구성되어 충격 차량을 억제하는데에 주로 레일요소의 작용에 의존하는 방호책은?
102. 다음 중 일반적으로 도로의 횡단면과 사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3. 다음 중 제한된 시거로 인한 교차로에서의 보행자사고 방지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4. 어떤 차량 A가 20m를 활주한(skidding) 후 10m 높이의 언덕에서 추락하였다. 추락 후 노면에 떨어진 지점까지의 수평 거리가 17m일 경우 A차량의 초기속도는 얼마인가? (단, 중력가속도는 9.8m/sec2, 마찰계수는 0.8 이다.)
105. 다음 중 도로와 철도가 평면교차하는 경우 철도와의 교차각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06.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대책을 크게 속도 감소대책과 도로환경 개선대책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도로환경 개선대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7. 다음 중 지하식 보행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8. 과거의 사고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충돌 가능성이 높은 곳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가정하에 짧은 시간동안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은 차량의 위험운행행태를 관측하여 그 장소의 사고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109. 다음 중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10. 다음 중 소도읍의 가로망, 대도시의 지역 가로망 및 교통량이 적은 지방부 도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수 있으며, 가장 단순하고 가장 직접적으로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선정하는 기법은?
111. 다음 중 교통사고원인을 분석하면서 교통사고는 충돌 전, 충돌 중, 충돌 후의 세 가지 사고기회의 궤도를 돌파하여야 비로소 사고로 연결된다고 주장한 사람은?
112. 다음 중 사고지점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3. 다음 중 노면이 젖어 있을 때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타이어와 노면의 직접적인 접촉이 점차 깨어져 타이어가 노면의 고인 물에 부상하게 되어 타이어 아래에 있는 물의 압력과 타이어에 걸리는 무게가 같게 되고 브레이크도 제대로 작용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14. 다음 중 차도를 이탈한 차량이 고정 장애물에 직접 충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차량의 충돌 시 그 속도가 완만하게 줄어들도록 하거나 충돌 후 그 방향이 전환되도록 고안된 안전시설은?
115. 어느 지역의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개선한 경우 해당 개선지점의 교통사고는 개선 전에 비해 감소하지만, 주변의 다른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 중 어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가?
116. 다음 중 일반적으로 교통약자(vulnerable road user)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117.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크게 인적요인, 도로 환경적 요인 및 차량요인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차량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118. 다음 중 평면교차로에서의 상충 유형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19. 다음 중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가진 도로의 교통사고 감소 건수는 얼마인가?
120. 다음 중 방호울타리의 설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