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현재의 상태가 아닌 가상의 상태에서 교통 이용자의 행동, 태도의 변화 등을 조사 · 분석하는 기법은?
2. 교통존(traffic zone)을 설정하는 일반적 기준으로 틀린 것은?
3. 개별행태모형(Disaggregate Behavioral Model)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4.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 대중교통 요금구조는?
5. 교통체계운영(T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 TSM(Transprotation System Management) 기법의 유형 중 교통수요(차량 수요)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주는 것은?
7. 가구당 통행발생량과 같은 종석변수를 소득이나 자동차 보유대수 등의 설명 변수들에 의해 교차 분류시켜 도출해 내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통행발생 단계의 모형은?
8. 수단선택(model split) 단계에서 사용하는 모형 중 장래의 존별 통행발생량을 산출한 후 통행분포 전에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별 분담률을 산정하여 각 수단별 통행수요를 도출하는 것은?
9. 다음 중 교통의 3대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보행자 시설의 보행교통량, 보행속도, 보행밀도의 관계식으로 적합한 것은? (단, V : 보행교통류율(인/분/m), S : 보행속도(m/분), D : 보행밀도(인/m2), M : 보행점유공간(m2/인))
11. 계획대상지 내 교통존을 단위로 장래의 사회·경제적요인, 토지이용특성 등의 계량적 지표를 기반으로 통행유출량과 통행유입량을 추정하는 단계는?
12. 교통수요추정을 위한 4단계 모형에서 각 단계별로 사용하는 모형의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단, 통행발생(trip generation) -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 - 수단선택(modal split) - 통행배분(trip assignment)의 순서임))
13. 통행자가 어느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통행하고자 할 때 통행비용이 가장 적게 되는 경로를 택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예측된 모든 통행량을 배정하는 방법은?
14. 교통 서비스 분야에 정부의 개입이 필요한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5. 버스와 지하철의 효용함수값이 각각 –0.55, -0.88 일 때, 로짓모형에 의한 각 수단별 선택확률은?
16. 조사 대상 지역 밖에 출발지 혹은 목적지를 가진 통행을 조사하는 것으로 라인을 통과하는 주요지점에서 조사지역으로 유입·유출하는 차량을 조사하여 지역 내의 누적차량수를 알기 위하거나, 기·종점 자료의 검증을 위해 수행되는 것은?
17. 교통계획을 계획 기간에 따라 장기교통계획과 단기교통계획으로 구분할 때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8. 경전철(light rail transit)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옳은 것은?
19. 버스요금을 1050원에서 850원으로 내리고자 한다. 요금을 내리기 전의 승객은 시간당 120명이었고, 요금 인하 후 시간당 버스 승객수가 130명 일 때 소비자 잉여(consumer's surplus)는 얼마인가?
20. 사람통행에 의한 주차 수요 추정법 중 P요소법의 요소가 아닌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어느 연속 교통류의 속도 (V : km/시)와 밀도 (D : 대/km)의 관계가 아래와 같을 때 최대교통량(Qmax)은?
22.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23. 교통량, 속도, 밀도의 관계식에서 사용되는 속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24. 교통류 내에서 합리적인 속도의 최대값을 나타내며 현장의 도로조건에 적합한 교통운영계획을 세우는데 기준 속도로 이용하는 것은?
25. 교통량이 적은 도로에 임의 도착 분포를 갖는 교통류가 있다. 시간당 도착교통량이 400대 일 때 차두간격이 5초보다 적을 확률은?
26. 신호교차로의 이상적인 조건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정주기신호에 비하여 교통감응식(Traffic Actuated Signal) 신호가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28. 서울 영업소에 도착하는 교통류는 포아송분포를 가지며 시간당 1800대가 도착하는 것으로 관측되었다. 5초 동안 3대가 도착할 확률을?
29. 신호시간 계획에 필요한 변수로 거리가 먼 것은?
30. 아래에 해당하는 교통량-밀도-속도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 Webster 방식에 의한 최소 지체도 주기(C) 산정식은? (단, L : 주기당총 손실시간, Y : 현시별 임계차로군의 교통량비의 합)
32. 시간평균속도(Time mean speed)와 공간평균속도(Space mean spee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3. 도로의 기능을 이동성과 접근성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이동성이 가장 높은 도로는?
34. 신호교차로의 특정 접근로에서의 차량의 접근속도는 45km/h, 감속도 4.4m/sec2, 교차로의 폭원 26m, 차량의 길이가 6m 일 때, 이 접근로에 대한 적절한 황색신호시간은? (단, 운전자의 반응시간은 1초로 가정한다.)
35. 교차로 교통통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36. 교통류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37. 어느 대기행렬시스템의 특성을 M/D/1으로 표현한 경우, 이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38. 충격파가 발생하는 교통류 상황이 아닌 것은?
39. 국도의 제한속도를 설정하기 위하여 조사를 계획하고자 한다. 주행 자동차의 속도의 표준편차는 10km/h, 허용오차를 ±2km/h로 할 때 필요한 표본수는? (단, 신뢰도는 95%이다.)
40. 교통통제시설의 설치 및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교통관리시설의 교통정보수집 장치가 아닌 것은?
42. 길이 1000m 이상의 터널 또는 지하차도에서 오른쪽 길어깨의 폭을 2m 미만으로 하는 경우에는 최소 얼마의 간격으로 비상주차대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43. 연결로의 설계속도를 적용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어느 고속도로 구간의 10년 후 예상 AADT는 70000대이다. 이 도로구간의 K계수는 0.08, 중방향계수는 0.65, PHF는 0.95 이다. 차로당 용량을 2000vph, 계획서비스수준의 v/c를 0.75로 가정할 때 필요한 일방향 차로수는?
45. 고속도로 및 주간선도로의 설계기준자동차는?
46.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시거가 확보되지 아니하는 구간으로서 교통용량 및 안전성 등을 검토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저속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에게 통행을 양보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것은?
47. 도로와 철도가 부득이 평면교차하는 경우 그 도로의 구조 기준이 틀린 것은?
48. 예각교차로의 형상과 개선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중앙분리대의 설치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50. 회전교차로(roundabout)와 기존 로터리(Rotary)의 비교가 틀린 것은?
51. 72km/h의 속도로 주행 중인 차량이 종단경사가 –1%인 도로에서 필요한 정지시거는 얼마인가? (단, 종방향 미끄럼 마찰계수는 0.31, 반응시간은 2.5초이다.)
52. 평면곡선 반경을 설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공식의 내용이 옳은 것은? (단, R = 곡선반경, V = 설계속도, f = 마찰계수, λ = 편경사)
53. 도시지역 주간선도로의 설계속도 기준은 얼마인가?
54. 피크시 건물 연면적 1000m2당 주차 발생량이 150대일 때, 연면적이 3000m2 인 건물의 주차수요는? (단, 주차이용효율을 60%이다.)
55. 노면표시에 사용하는 색의 의미가 옳은 것은?
56. 다음 중 바람직한 도로 선형 설계 방침이 아닌 것은?
57. 화재나 그 밖의 사고로 인하여 교통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될 우려가 있는 터널에 설치하는 방재시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다른 형식에 비하여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가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59. 설계속도가 100km/h인 고속도로의 최대종단경사기준은? (단, 지형은 평지이며 소형차도로인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60. 전진주차 방법만 채용되고 차로폭은 작아도 되나 차로 진행 방향으로 긴 주차폭이 필요하며 1대당 주차면적이 최대인 각도 주차방식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도시계획이론의 패러다임 중 합리성과 의사 결정을 위한 일련의 선택 과정을 강조하는 모형으로, 종합계획 (Master Plan) 혹은 청사진적 계획 (Blue Print Plan)이라고도 하는 것은?
62. 다음과 가장 관련이 깊은 도시구성형태는?
63.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시의 개발을 제한할 필요가 있거나 보안상 도시의 개발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지정하는 용도구역을?
64.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시 또는 군의 관할 구역에 대하여 기본적인 공간구조와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서 도시·군관리계획 수립의 지침이 되는 계획은?
65. 토지이용과 교통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다음 중 아디케스법의 기본 개념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67. 공동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격자형 가로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독특한 자연경관이나 역사적 건물의 보전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보전에 의해 수반되는 토지소유자에 대한 보상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대두된 제도는?
70. 중세 유럽의 도시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물리적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71. 도시의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72. 고대 로마시대에 공공 건축물에 둘러싸여 집회장이나 시장으로 사용되었던 도시의 공공광장을 무엇이라 하는가?
73. 다음 중 힐 호스트(O.Hilhost)의 지역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지역 간 투입 산출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75. 다음 중 용도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6. A도시의 3차산업 종사자수는 10만명이다. 3차산업 종사자 1인당 평균상면적이 15m2, 평균층수 2층, 건폐율 60%, 공공용지율 50%로 할 경우 소요 토지면적은?
77. 도시·군계획 수립 대상지역의 일부에 대하여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며 미관을 개선하고 양호한 환경을 확보하며, 그 지역을 체계적·계획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수립하는 것은?
78. 샤핀(F. S. Chapin)이 제시한 토지이용의 결정요인 중 공공 이익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집단생잔법(chhort survival method)으로 인구를 예측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80. 도시발전과 토지이용 패턴에 관한 도시공간구조를 설명하는 동심원 이론을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른 국가기간 교통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2. 도로 관리청의 구분이 틀린 것은?
83. 국토교통부장관이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교통 편의의 증진을 위하여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고시할 수 있는 도시의 인구 기준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의 경우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84. 교통안전법에 따른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85.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에 따라 시장 또는 군수가 중기계획의 수립을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 내용이 아닌 것은?
86.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단, 가로등 및 가로수는 도로 관리청이 설치한것이다.)
87. 부설주차장의 설치대상 시설물 종류 및 설치기준이 틀린 것은?
88. 도로교통법 시행령상 밤에 도로에서 차를 운행하는 경우 운전자가 켜야 하는 등화 구분이 틀린 것은?
89.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 혼잡통행료 부과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토·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의 시간대별 차량의 평균 통행속도 또는 교차로 지체시간 기준이 틀린 것은?
90.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교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도로에 안전행정부령으로 정하는 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자는?
91. 긴급자동차의 지정을 받으려는 사람 또는 기관 등은 지정신청서와 첨부 서류를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92.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에 따른 지방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의 구성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93. 노외주차장의 출구 및 입구를 철치하여서는 아니되는 장소 기준이 틀린 것은?
94. 도로법상 도로의 종류 중 지방도에 해당하는 것은?
95.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된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시장이나 군수는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을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96. 도로교통법상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하기 특히 필요한 경우, 시장 등은 누구와 협의하여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가?
97. 교통안전법상의 계획별 수립 기간 기준이 틀린 것은?
98.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아나전표지의 크기를 교통상황에 따라 기본규격보다 확대할 수 있는 비율기준이 아닌 것은? (단, 일반도로의 경우이다.)
99. 도로교통법상 주차금지 장소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100.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만으로 나열된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다음 중 자동차 운전 시에 발생하는 사각(死角)의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2. 사고다발지점을 선정하기 위한 지표로 거리가 먼 것은?
103. 교통사고의 예방 또는 그로 인한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한 대책인 3E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04. 교통사고 현장에서 발견되는 타이어 자국 (Tire mark)중 제동에 의해 타이어가 노면 위에 종방향으로 미끄러지면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흔적은?
105. 차량의 미끄럼거리 추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06. 교통사고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7. 지도 상에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지점에 그 사고의 종류와 피해 정도에 따라 핀, 색종이를 붙이거나 표시를 하여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점을 나타내는 것은?
108. 한 차량이 도로를 이탈하여 도로의 맨 끝으로부터 수직거리 15m, 수평거리 10m 저점에 추락하였다면 이 차량이 도로를 이탈할 때의 속도는?
109. 어느 도로를 주행 중이던 차량이 급정거하면서 생긴 활주흔(skid mark)의 길이가 21m 이었을 때, 이 차량의 제동 전 초기속도는?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7이며, 평탄한 구간이다.)
110. 사고다발지점에 대한 개선사업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사업 후 1년 간의 사고감소 효과를 순화폐 가치로 환산하여 사업소요 비용과 비교하는 방법은?
111. 다음 중 교통신호 운영을 위한 교통신호기 설치 근거로 고려해야 할 교차로의 교통 소통 상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12. 사고건수법에 따른 교통사고의 위험지점 선정 시 필요한 자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3. 다음 중 사망사고의 정의로 옳은 것은? (단, 교통안전법에 따른다.)
114. 35km의 도로 구간에서 1년 동안 5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일평균 교통량이 6000대이고 총 사고건수 중 5%가 치명적인 사고였다면 1억대·km당 치명적 사고의 발생률은?
115. 주거지역의 높은 차량 속도로 인한 주거환경 침해 및 어린이·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할 수 있는 안전시설은?
116. 구간길이가 1km인 도로에서 10년 동안 사망사고 3건, 부상 사고 10건, 대물피해사고가 60건 발생하였다. 이 도로의 일평균교통량이 6000대일 때의 교통사고율은? (단, 교통사고 피해정도에 의한 방법을 따르며, 심각도계수는 사망사고 12, 부상사고 3, 대물피해사고 1로 가정한다.)
117. 다음 중 교통안전과 이동성이 상충하지 않는 것은?
118. 다음 중 방호울타리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9. 교통사고다발지역 개선 방법 중 시거(Sight Distance) 불량에 대한 개선사항이 아닌 것은?
120. 사고 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을 선정을 위한 기법으로 모든 규모의 체계와 모든 범위의 교통량에 적용될 수 있으며 사고 발생은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에 기초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