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다음 중 교통계획의 기능 및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 교통계획에서 경제성 분석기법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3. 다음 중 단기교통계획과 비교하였을 때 장기교통계획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 사업의 경제성을 가늠하는 척도 중 하나인 순현재가치(NP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교통존(traffic analysis zon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통행발생단계에서 사용되는 모형 중 유출, 유입 통행량과 해당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간의 상관관계를 구하여 목표연도의 통행량을 예측하는 방법은?
7.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주소불명으로 5부가 되돌아 왔으며 그 외 응답자수는 286부가 회수되었고, 여기서 분석에 사용된 응답자는 147부였다면 유효응답률은?
8. 다음 중 승객의 통행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요금이 부과되는 요금구조로, 장거리 승객에 비해 단거리 승객이 소요비용보다 더 많은 요금을 지불하며 도시 확산을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9. 교통조사 시 조사대상지역 밖에 출발지 또는 목적지를 가진 통행을 조사하는 방법은?
10. 주차수요 추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통행수단 i의 효용함수가 아래 식으로 추정될 경우 통행수단 i의 통행시간가치로 옳은 것은?
12. 도로구간의 속도를 허용오차 2km/h, 신뢰도는 95%의 수준으로 조사하기 위한 표본 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유사한 도로(모집단)의 속도 표준편차가 10km/h일 때, 최소한 몇 대 이상의 차량속도를 조사해야 하는가?
13. 다음 중 ITS의 도입 목적으로 틀린 것은?
14. 대중교통수단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5. 다음 도로의 운영 방법 중 도로구간을 홀수차로로 구획하고 중앙의 한 개 차로를 좌회전 교통류로 처리하여 회전교통류에 의해 직진교통류가 방해받음으로써 발생하는 링크 및 교차로의 용량저하현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은?
16. 대중교통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17. 로짓모형으로 정산한 통행시간(분)과 통행비용(원)에 대한 효용함수 계수가 각각 -0.017, -0.0005일 때 통행시간의 가치는?
18. 회귀분석모형의 적정성과 합리성을 검토하는데 이용하는 일반적인 척도로 틀린 것은?
19. 다음 저서 “Traffic in Towns"에서 도시의 구성단위와 주거환경지구라는 지구교통의 개념을 발전시킨 사람은?
20. 가구 당 통행발생량과 같은 종속변수를 소득이나 자동차 보유대수 등의 설명변수들에 의해 교차 분류시켜 도출해 내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통행발생 단계의 모형은?
2과목: 교통공학
21. 속도(V)와 밀도(k)의 관계가 V = 52.4 – 0.24k 일 때 최대교통량(Qmax)은?
22. 정주기식(Pre-timed control) 신호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의 교토조건이 다음과 같을 때, 해당 이동류의 포화도(V/c)는 얼마인가?
23. 다음 중 교통량을 조사하여 얻은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은?
24. 다음 중 차량추종이론(car following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일방통행제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26. Webster의 최적신호주기 계산공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7. 지하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량이 요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대기행렬 이론의 M/M/1 시스템에 잘 맞을 때 설명 중 틀린 것은?
28. 다음 중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서비스 교통량 산정 시 고려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29. 어느 차량이 곡선반경 250M인 평면 곡선상을 90km/h의 속도로 달릴 때, 이 평면 곡선상에서 측면으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한 편경사는? (단, 횡방향 허용 마찰계수는 0.2이다.)
30. 속도누적분포에서 일반적으로 교통류 내에서의 합리적인 속도의 최대값을 나타내어 현장의 도로조건에 적합한 교통운영계획을 세우는데 기준이 되는 속도는?
31. 다음은 녹색시간 동안에 방출되는 용량이 한 주기 동안의 도착량보다 많은 경우, 신호 교차로에서의 대기행렬 모형이다. 정지하는 차량의 비율(Ps)로 옳은 것은? (단, r : 유효적색시간(초), g : 유효녹색시간(초), q : 한 접근로의 평균 도착교통류율(pcu/초), to : 녹색신호의 시작에서부터 대기행렬이 완전히 소멸되는 시간(초))
32. 한 운전자가 70km/h의 속도로 주행 중에 장애물을 발견하여 급제동할 때 필요한 최소 정지시거는? (단, 도로는 2%의 하향경사로, 노면의 마찰계수는 0.5이며 운전자 반응시간은 2.5초이다.)
33. 어느 교차로에서 첨두 1시간 동안 15분 간격으로 조사한 교통량이 725대, 492대, 630대, 495대일 때, 첨두시간계수(PHF)는?
34. 자유속도 60km/h, 정체(혼잡)밀도 400대/km를 갖는 교통류를 Greenshields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할 때 용량은?
35. 다음 중 차량속도조사 및 표본 산정 시 유의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 다음 중 2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판별하는 효과척도는?
37. 어느 도로구간에서 5대의 차량에 대한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을 때 공간평균속도는?
38. 교통류의 특성에서 평균 가속도에 관한 가속도의 표준편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39.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옳은 것은?
40. 다음 중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교통체계 관리기법(TSM)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과목: 교통시설
41. 다음 평면교차로의 상충 유형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42. 보도의 설치 기준과 관련하여 ( )에 들어갈 기준으로 옳은 것은?
43. 교차로에서 상충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44. 도로의 노선계획 수립 시 통제지점(control point)을 설정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차로의 분리를 위한 중앙선의 표시 또는 중앙 분리대의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평면선형 설계 시에는 일반적인 방침에 따라 연속적으로 원활한 선형을 얻도록 해야 한다. 평면선형 설계의 일반적인 방침이 아닌 것은?
47.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버스터미널 중 정류소(Bus Stop)의 설계제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9. 다음 중 시거에 의한 종단곡선의 최소길이를 산정할 때 오목곡선의 경우, 시거(S)가 종단곡선의 길이(L)보다 짧을 때의 산정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A는 종단경사의 변화량(%)이다.)
50. 도로의 차로수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 다음 중 완화곡선의 설치목적이 아닌 것은?
52. 버스의 최대운행속도가 60km/h, 정류장 당 승객수가 2명, 탑승소요시간이 2초일 경우, 최적적재인원을 고려한 버스정류장의 적정 간격은 얼마인가? (단, 차량가속도 2.5m/sec2, 차량감속도는 0.5m/sec2 이다.)
53.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도로의 기능별 설계속도 규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자동차 전용도로는 제외한다.)
54. 다음 중 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시거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다음의 교통조건을 가진 도로의 적정 황색시간은?
56. 다음 중 노면의 종류와 그에 따른 차도의 횡단경사가 잘못 연결된 것은?
57. 비상주차대의 설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다음 중 과속방지시설의 설치장소 및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설계속도와 설계구간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계획연면적이 6000m2인 신축 근린생활시설의 첨두 시주차 발생량이 1000m2 당 6.3대일 때, 이 근린생활시설의 주차수요는? (단, 주차효율은 80.5%이다.)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다음 중 연결녹지의 주된 설치목적에 해당하는 것은?
62. 다음 중 도시성장관리의 의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63. 도시의 시설과 토지의 물리적 계획의 3대 요소 중 도시의 내ㆍ외부 간, 도시 내 각 지역 간 또는 도시 중요시설 상호간의 인구와 물자유통의 체계를 뜻하는 것은?
64. 다음 중 버제스(Ernest W. Burgess)가 제시한 동심원 지대이론에서의 토지이용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 다음 중 도시ㆍ군관리계획으로 반드시 결정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투입산출계수(Input-Output Cofficient) aij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수도권에 속하지 아니하고 광역시와 경계를 같이 하지 아니하면서 도시ㆍ군기본계획을 수립하지 아니할 수 있는 시 또는 군지역의 인구 기준은?
68. 다음 중 단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으로 틀린 것은?
69. 도로망의 구성형태와 대표도시의 연결이 옳은 것은?
70. Hook 신도시계획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틀린 것은?
71. 다음 중 도시계획 상 장래 그 도시의 성장 규모와 물리적 환경의 총체적 규모를 결정하는 기본 척도가 되는 것은?
7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정의하는 기반시설로 옳지 않은 것은?
73. 다음 중 공동구의 설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74.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도시ㆍ군계획시설의 설치ㆍ관리 기준에서 도시지역 또는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설치하는 기반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5. 건폐율이 50%, 용적률이 500%일 때 건물의 층수는? (단, 모든 층의 바닥 면적은 동일하다.)
76. 녹지의 유형 중 대기오염, 소음, 진동, 악취,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공해와 각종 사고나 자연재해,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재해 등의 방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77.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도로의 일반적 결정기준에서 주간선도로와 주간선도로의 배치간격 기준은?
78. 용도지역별 개발행위허가의 규모 기준이 틀린 것은?
79. 문화재, 중요 시설물 및 문화적ㆍ생태적으로 보존가치가 큰 지역의 보호와 보존을 위하여 지정하는 용도지구는?
80. 토지이용계획의 수립을 위한 예측 변수 중 정량적 예측 변수가 아닌 것은?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도로법에 따른 도로 등급의 순서로 옳은 것은?
8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국토교통부장관은 교통기술의 연구ㆍ개발을 촉진하고 그 성과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몇 년 단위로 국가교통기술의 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83. 주차장법 시행규칙상 노외주차장의 출구 및 입구를 설치하여서는 아니되는 장소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규정되어 있는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에 필요한 토지의 구입 및 처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5. 국가교통위원회의 위원장은?
86. 노외주차장의 구조ㆍ설비기준에 따른 노외주차장의 확장형 주차단위 구획은 주차단위구획 총수의 몇 퍼센트 이상 설치하여야 하는가? (단, 평행주차형식의 주차단위구획 수는 제외한다.)
87.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상 시장이 교통수요관리를 위하여 지방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88. 교통안전법상 국가교통안전시행계획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89.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가교통조사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90. 다음 중 통행속도 또는 교차로 지체시간 등을 고려하여 혼잡통행료 부과지역을 지정하고, 일정 시간대에 혼잡통행료 부과지역으로 들어가는 자동차에 대하여 혼잡통행료를 부과ㆍ징수할 수 있는 자는?
91.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곳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2. 도로교통법상 용어 정의로 틀린 것은?
93. 주차장법상 주차환경개선지구 지정ㆍ관리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4.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에 다른 연계교통체계 영향권의 설정 범위로 옳은 것은?
95.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수립 시 부문별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틀린 것은?
96. 노면표시에 사용하는 색의 의미로 옳은 것은?
97. 교통안전법상의 계획별 수립 기간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도로법상 도로관리청은 도로 구조의 파손 방지, 미관(美觀)의 훼손 또는 교통에 대한 위험방지를 위하여 도로의 경계선에 얼마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접도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가? (단, 고속국도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99. 도로굴착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관리심의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도로교통법 및 동법 시행규칙에 따른 차로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과목: 교통안전
101. 도로횡단면과 교통사고 발생특성과의 연관성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2. 교통표지의 설치 시에는 운전자의 시인성 및 차량 안전을 고려해야 한③ 안전을 고려한 교통안전표지의 설치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3. 개별적 사고에 대한 일반적 분석절차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04. 교통안전법 시행령상 교통행정기관은 교통안전 진단을 받을 것을 명할 때 교통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날부터 최소 며칠 전까지 교통사업자에게 이를 통보하여야 하는가? (단, 긴급하게 교통안전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105. 다음 중 교차로에서 제한된 시거로 인한 보행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6. 다음 중 충돌도(collision diagra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7.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많이 감소시킬 수 있는 사고의 유형은?
108.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운전자 요인 중 경험/실습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9. 주행 중이던 차량이 40m의 거리를 미끄러져 주차한 차량과 충돌하였고, 충돌 후 두 차량이 함께 20m를 미끄러져 정지하였다. 두 차량의 무게가 동일할 때 주행차량의 초기 속도는? (단, 마찰계수는 0.4 이다.)
110. 교통사고 위험구간을 선정 시에 모든 장소에 대한 평균사고율이 아닌 유사특성을 갖는 장소의 평균사고율과 비교하며, 사고발생건수가 포항송 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 평가기법은?
111. 다음 중 도로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12. 다음 중 교통사고분석기법에서 원인분석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13. 다음 중 교통사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4. 교통사고 감소 및 녹색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2009년부터 국내에서 본격 추진중인 회전 교차로가 일반교차로에 비하여 갖는 단점이 아닌 것은?
115. 사고다발지역 또는 사고취약지역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16. 교통사고의 발생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17. 사고자료의 공학적 이용을 위한 사고보고서의 정리로 가장 타당한 것은?
118. 어떤 차량이 노면 마찰계수가 0.7인 평탄한 도로에서 앞 차량과의 추돌을 피하기 위해 급정거하여 15.5m를 미끄러진 후 정지하였을 때 이 차량의 미끄러지기 전의 속도는?
119. 차량이 하루에 18600대가 통행하는 자동차 전용도로의 300m 구간에서 3년 간 교통사고가 27건 발생하였을 때 연간 통행량 1억대ㆍkm당 사고건수는?
120.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3E가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