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교통계획
1. 통행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비집계모형(disaggregate model)의 장점이 아닌 것은?
2. 다음 중 교통투자사업의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내부수익률(IRR)의 조건은?
3. 수요곡선이 통행비중 증가에 따라 직선으로 감소하는 어떤 교통시설에 대한 개선 사업이 시행되었다. 개선 이전의 통행비용을 C1, 개선후의 통행비용을 C2, 개선 이전의 통행량을 Q1, 개선 후의 통행량을 Q2라고 할 때, 시설 개선으로 발생된 소비자잉여 측면의 편익은?
4. 지하철 요금이 1,200원일 때 승객수요는 8,000명이다. 수요탄력성이 –1.5일 때, 지하철 요금이 1,300원으로 인상되는 경우의 수요는 얼마인가?
5. 교통수요 추정방법 중 직접수요추정 모형(Direct demand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 기존에 버스전용차로로 운영하는 구간을 버스를 포함하는 다인승 차로(HOV lane)로 전환 시 나타날 수 있는 변화가 아닌 것은?
7. 지능형 교통체계(ITS)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 통행배분(Trip Assignment)을 위하여 사용되는 자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 폐쇄선 설정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도로의 규모별 구분 중 광로 3류의 최소 폭원기준으로 옳은 것은?
11. 아래의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
12.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주소불명으로 5분가 되돌아 왔으며 그 외 응답자수는 286부가 회수되었고, 여기서 분석에 사용된 응답자는 147부였다면 유효응답률은?
13. 개인 통행실태조사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아래 [상황]에서 직장인 B가 하루 동안 발생시킨 목적 통행 수는?
15. 교통수요 관리방안 중 차량수요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도로의 기능을 크게 이동성과 접근성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이동성이 가장 높은 도로는?
17. 평균운행속도 30km/h로, 편도 20km의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의 최대 수송 인원이 60명이다. 배차간격이 5분일 때 필요한 차량 규모는?
18. 어떤 교통사업에 대한 편익과 비용이 아래와 같을 때, 이 사업의 순현재가치(NPV)는 약 얼마인가? (단, 단위는 백만원, 할인율은 연 5%이다.)
19.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각 존 별 교통수단부담율을 추정할 때 사용할 설명변수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20. 주차 발생원단위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교통공학
21. 교통감응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보호좌회전 통제 방식을 선행 좌회전과 후행좌회전 방식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후행 좌회전 통제 방식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23. 도로의 한 지점에서 관측한 개별 차량 4대의 순간속도가 아래와 같을 때, 공간평균속도는 얼마인가?
24. 아래의 교통량 밀도 그래프에서 서비스 수준 E의 상태를 나타내는 점은?
25. 양방향 2차로인 장대터널의 한 쪽 방향에서 차량들이 50km/h의 속도로 주행 중이며, 밀도는 25대/km이다. 이 때 승용차 한 대가 고장 나서 10km/h로 주행을 시작했고 이 상황과 관련한 교통량 밀도가 아래와 같을 때, 해당 교통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6. 속도누적분포에서 일반적으로 교통류 내의 합리적인 속도의 최대값을 나타내어 현장의 도로조건에 적합한 교통운영 계획을 세우는 데 기준이 되는 속도는?
27. 확률분포를 계수분포와 간격 분포로 구분할 때 계수분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8. 일방 통행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29. 차량 속도가 50km/h, 교차로 폭이 20m인 도로에서의 적정 황색 시간은? (단, 차량의 감속도: 4.5sec2, 차량길이: 5m, 운전자 반응시간: 1.5초)
30. 아래 그림과 같이 교차로의 각 방향별 교통통제를 하고자 할 때, 최소 신호 현시 수는 얼마인가? (단, 비보호 좌회전은 없는 것으로 한다.)(문제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자유게시판 또는 관리자 메일로 그림 전송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31. 지체를 최소로 하는 주기를 구하는 Webster 공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2. 차량의 회전저항(rolling resistan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연속교통류의 교통량, 속도, 밀도의 관계식에서 사용되는 속도의 종류는?
34. 완전 감응 신호기(Full-actuated signal)의 기본 운영방식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35. 90km/h의 속도로 주행하는 차량의 최소 정지거리는 약 얼마인가? (단, 평지이며 타이어-노면의 마찰계수는 0.4, 운전자 반응시간은 1.5초이다.)
3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통류 모형은?
37. Greenshield 모형을 따르는 교통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도로의 한 지점에서 차량의 도착 분포가 평균 6대/분의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고 할 때, 연속된 두 차량 간의 차두시간(Headway)이 20초보다 길 확률은?
39. 시공도(Time-space diagram) 작성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40. 대기행렬이론에서 서비스를 기다리는 평균차량대수를 나타내는 평균대기행렬 길이 (E(m))산정식으로 옳은 것은? (단, λ는 평균도착률, μ는 평균서비스율이다.)
3과목: 교통시설
41. 아래의 내용에서 ㉠과 ㉡에 들어갈 말로 모두 옳은 것은?
42. 도로구조물 중 교량의 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설계기준자동차의 종류별 제원 중 대형자동차의 길이는?
44.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45. 과속방지시설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46. 도로의 선형설계 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47. 고속국도에 버스정류장을 설치하는 경우, 정류장의 형태 및 설계속도에 따른 버스정류장의 최소 길이 기준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48. 평면교차로 간의 최소 간격을 결정하는데 고려하여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49. 공동구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50. 도로의 계획 목표연도와 관련하여 아래의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51. 비상주차대의 설치 기준으로 틀린 것은?
52. 도로에 설치하는 중앙분리대의 최소 폭 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도시지역이고 설계속도 100km/h이상인 경우)
53. 도로의 시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4. 횡단보도육교의 구조 기준이 틀린 것은?
55. 어느 시외버스 터미널의 첨두시간의 버스 출발 횟수가 100대/시, 승차대당 발차능력이 20분 당 1대일 때 필요한 승차대 수는?
56. 회전교차로(Roundabout)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57. 아래 그림과 같이 +3%의 경사와 –3%경사인 두 지점 사이에 500m 길이의 종단곡선을 설치한 경우, 종단경사 변화량에 대한 종단곡선의 길이의 비는?
58. 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상응하는 도로법에 따른 도로의 종류가 잘못 연결된 것은?
59. 입체교차로 시설 중 불완전 클로버형 입체교차로의 형식으로 옳은 것은?
60. 아래 설명 중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4과목: 도시계획개론
61. 도시 및 지역 경제의 분석 방법 중 지역 간 투입 산출법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62. 다음 중 도시ㆍ군관리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3. 토지이용계획의 수립 시 이용하는 정성적(定性的) 예측 변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토지이용계획에 있어서 샤핀이 주장한 공공의 이익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 도시개발사업 시행 방식 중 환지방식에 비해 수용 및 사용방식이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66. 도로의 규모별 구분 중 광로는 최소 폭이 몇 m 이상인 도로로 정의하는가?
67. 다음 중 도시를 구성하는 유기적 요소를 모두 옳게 나열한 것은?
68. 우리나라의 국토 및 도시계획 관련 법률 중, 제정 순서가 빠른 법률부터 옳게 나열한 것은? (단, 현행 여부는 고려하지 않는다.)
6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도시ㆍ군기본계획의 원칙적인 수립권자에 해당하는 자는?
70. 몇 개의 대도시와 그 주변 지역의 도시들이서로 연담화하여 공간적으로 융합된 지역으로 고트만(J. Gottmann)에 의해 제시된 개념은?
71. 도시공간구조이론에서 제3차 산업과 관련된 입지 이론으로도 불리는 것은?
72.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령상 기능에 따른 녹지의 세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3. 기능별 구분에 따른 도로의 배치간격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현재 도시의 인구가 50만 명이고, 매년 인구가 25,000명씩 증가할 때, 12년 후의 예상 인구는?
75. 격자형 도로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6. 넬슨과 듀칸이 제시한 도시 성장관리(Grovith management) 정책의 목적이 아닌 것은?
77. 교통로를 따라 형성되는 선형 도시(LinearCity)의 제안자는?
78.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령의 정의에 따라 생활권 공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다음의 도시계획 이론 중 허드슨(Hudson)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0. 건폐율이 65%, 용적률이 910%일 때 건물의 층수는? (단, 모든 층의 바닥 면적은 동일하다.)
5과목: 교통관계법규
81.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령상대도시권의 권역 구분 및 범위가 틀린 것은?
82. 도로법령상 접도구역(接道區域)을 지정할 때에는 소관 도로의 경계선에서 최대 몇 미터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지정하여야 하는가? (단, 고속국도 및 기타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83.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상 아래의 정의에 해당하는 것은?
84.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사람 또는 화물의 운송과 관련된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된 교통수단, 교통시설 및 교통운영과 이와 관련된 산업 및 제도를 나타내는 명칭은?
85. 도로법에 의한 도로의 종류가 아닌 것은?
86. 도로법령상 도로의 부속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령상 ‘광역철도’표정속도의 최저 기준은? (단, 도시철도를 연장하는 광역철도는 제외)
88. 교통안전법상 교통안전에 관한 주요 정책과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 등을 심의하는 기관은?
89. 도로교통법상 고속도로의 정의로 옳은 것은?
90. 주차장법령상 시설물의 부지 인근에 단독 또는 공동으로 부설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는 부설주차장의 규모 기준은?
91. 주차장법령상 부설주차장의 설치의무를 면제받으려는 자가 시장ㆍ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는 주차장 설치의무 면제신청서의 기재사항이 아닌 것은?
92. 도로교통법상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마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표지나 이와 비슷한 인공구조물로 표시한 도로의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93. 도시교통정비촉진법령에 따른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과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의 지정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혼잡시간대”란 일정한 지역이 그 지역을 통과하거나 둘러싼 도로 중 1개 이상의 도로에서 시간대별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15킬로미터 미만인 상태를 뜻한다.)
94. 국가통합교통체계 효율화법상 국가교통조사와 관련한 아래 설명에서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95. 도로교통법상 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96. 국가통합교통체계 효율화법령상 복합환승센터가 소재하는 특별시ㆍ광역시ㆍ특별자치시ㆍ특별자치도 또는 시ㆍ군(광역시에 있는 군 제외)의 해당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복합환승센터의 건폐율, 용적률 및 높이 제한에 관하여 그 용도지역에서 적용되는 건페율, 용적률 및 높이 제한의 얼마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달리 정할 수 있는가?
97. 주차장법령상 부설주차장을 설치하는 자가 시설물의 건축 또는 설치에 관한 허가를 신청하거나 신고할 때 부설주차장 설치계획서에 첨부하여야 할 서류 또는 도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단, 시설물의 부지 인근에 부설주차장을 설치하는 경우)
98. 도로교통법령상 신호등의 등화의 밝기는 낮에 몇 m 앞쪽에서 식별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것이어야 하는가?
99.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 국토교통부장관이 도시교통정비지역으로 지정ㆍ고시할 수 있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단, 도농복합형태의 시가 아닌 경우)
100. 도시교통정비촉진법령상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는 해당 시설물의 각 층 바닥면적을 합한 면적이 최소 얼마 이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가? (단, 주택법의 규정에 따른 주택단지에 위치한 시설물로서 도로변에 위치하지 아니한 시설물인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6과목: 교통안전
101. 교차로에서 좌회전 교통량이 많아 발생하는 좌회전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2. 보행자의 안전한 차도부 횡단을 위해 보행이 빈번한 지점에 설치하는 시설물인 보행 횡단보도 중2단형 횡단보도로서 차도 중앙에 교통섬이 있는 형태로 넓은 도로에서 교통처리의 효율 제고를 위해 적용되는 횡단보도는?
103. 교통안전법령에 따라 교통시설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4. 교통사고 조사 시 차량의 타이어가 구르면서 나타나는 자국인 스커프 마크(Scuff mark)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5. 교통안전도 평가 시, 어떤 특정지역의 교통사고 현황을 그 특정지점과 참조지점의 교통사고기록과 결합하여 교통사고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교통안전도 평가의 왜곡현상을 극복하고자 사용하는 이론은?
106. 충돌도(Collision diagra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7. 교차로에서 5년간 발생한 교통사고가 10건, 일평균 교통량이 2,000대일 경우 차량 1백만대당 사고율은?
108. 교차로에서 황색신호가 켜지는 순간에 그대로진행하더라도 교차로 통과가 가능하고, 임계감속도로 감속하더라도 정지선에 어려움 없이 정지할 수 있는 구간의 명칭과 해당 구간이 발생하는 원인이 모두 옳은 것은?
109. 내리막길에서 급제동을 자주 계속하면 브레이크 슈와 드럼 및 휠실린더가 열을 받아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서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기포가 발생하여 제동이 잘 안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10. 다음 방호울타리의 종류 중 충격에너지를 흡수하는 것보다는 충격 시 차량의 도로 밖 이탈을 억제하여 차량을 복귀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곳에 설치하면 가장 적합한 것은?
111. 제한된 시기에 의해 발생하는 비신호 교차로에서의 직각 충돌에 대한 일반적 예방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2. 교통사고의 노출도(Exposure rate)를 설명하는 변수로 일반적으로 활용되지 않는 것은?
113. 원호형 과속방지턱의 제원 기준이 옳은 것은?
114. 어느 지역의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개선한 경우 해당 개선 지점의 교통사고는 개선전에 비해 감소하지만, 주변의 다른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다음 중 어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가?
115.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3E가 아닌 것은?
116. 도로를 주행하다가 갑자기 터널에 들어가면 눈이 적응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렇게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17. 다음 중 교통사고의 재현에 필요한 자료가 아닌 것은?
118. 일반적인 교차로의 사고방지대책이 아닌 것은?
119. 어느 지점의 연간 교통사고 건수는 20건, 일교통량은 1000대이다. 이 지점에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사고감소율을 20%, 장래의 일교통량을 1500대로 예상할 때 예측되는 사고감소 건수는?
120. 주행 중이던 차량이 급정거하면서 스키드마크가 15m길이로 나타난 다음 3m를 지나서 다시 20m가 계속되었을 때, 이 차량의 제동 전 초기속도는 약 얼마인가? (단,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7이고 평탄한 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