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권과 방지장치의 다음 설명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1. 10cm
  2. 15cm
  3. 25cm
  4. 30cm
(정답률: 56%)
  • 권과 방지장치 사이의 거리가 25cm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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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절기에 기초 앵커를 설치할 경우 콘크리트 타설 작업 후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의 양생 기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일 이상
  2. 3일 이상
  3. 5일 이상
  4. 10일 이상
(정답률: 84%)
  • 콘크리트는 타설 후 초기 단계에서 수분과 열을 방출하면서 경화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콘크리트의 강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 강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기초 앵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히 높아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히 높아지기 위해서는 최소 10일 이상의 양생 기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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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지전압 150V 이하인 경우 배선용 절연저항으로 맞는 것은?

  1. 1.0Ω
  2. 0.5Ω
  3. 0.3Ω
  4. 0.1Ω
(정답률: 44%)
  • 대지전압이 낮을수록 전기적인 저항이 작아지기 때문에, 배선용 절연저항도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대지전압 150V 이하인 경우에는 0.1Ω이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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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 펌프의 고장현상이 아닌 것은?

  1. 전동모터의 체결볼트 일부가 이완되었다
  2. 오일이 토출되지 않는다
  3. 이상소음이 난다
  4. 유량과 압력이 부족하다
(정답률: 80%)
  • 전동모터의 체결볼트 일부가 이완되었다는 것은 유압 펌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는 유압 펌프의 고장 현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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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저항이 10Ω일 경우 100V의 전압을 가할 때 흐르는 전류는?

  1. 0.1A
  2. 10A
  3. 100A
  4. 1000A
(정답률: 75%)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I = V/R 로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압이 100V이고 저항이 10Ω이므로, I = 100/10 = 10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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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워크레인의 접지설비에서 전압이 400V를 초과할 때 전동기 외함의 접지저항은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0Ω
  2. 20Ω
  3. 30Ω
  4. 50Ω
(정답률: 65%)
  • 전압이 400V를 초과할 때 접지설비는 안전을 위해 전동기 외함의 접지저항을 10Ω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전류가 지나가는 경로를 최소화하여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0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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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타워크레인의 전동기, 제어반, 리미트스위치, 과부하방지장치 등의 외함 구조는 방수 및 방진에 대하여 IP규격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IP10
  2. IP11
  3. IP54
  4. IP67
(정답률: 76%)
  • 타워크레인은 실외에서 작업하므로 비가 오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작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 제어반, 리미트스위치, 과부하방지장치 등의 외함 구조는 방수 및 방진에 대하여 IP규격이 높아야 합니다. IP54는 먼지가 침입하지 못하도록 5등급의 방진성능과 물이 뿌리거나 비가 내리더라도 작동에 지장이 없도록 4등급의 방수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워크레인의 외함 구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IP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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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 종류가 아닌 것은?

  1. 권상 및 권하 방지장치
  2. 풍압 방지장치
  3. 과부하 방지장치
  4. 훅 해지장치
(정답률: 60%)
  • 타워크레인이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다 보면 바람으로 인해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워크레인에는 풍압 방지장치가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풍압 방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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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장치의 기본적인 제어밸브 3요소가 아닌 것은?

  1. 압력 제어 밸브
  2. 방향 제어 밸브
  3. 유량 제어 밸브
  4. 가속도 제어 밸브
(정답률: 79%)
  • 가속도 제어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사용되지 않는 제어밸브입니다. 유압장치에서는 압력 제어 밸브, 방향 제어 밸브, 유량 제어 밸브가 기본적인 제어밸브 요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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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워크레인의 텔레스코핑 작업 전 유압장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유압 탱크의 오일레벨을 점검한다
  2. 유압모터의 회전 방향을 점검한다
  3. 유압펌프의 작동압력을 점검한다
  4. 유압장치의 자중을 점검한다
(정답률: 77%)
  • 유압장치의 자중은 타워크레인의 안전성과 관련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유압장치의 자중은 단지 유압장치의 무게를 의미하며, 작업 전에 이를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자중을 점검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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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타워크레인 구조에서 기초 앵커 위쪽으로부터 운전실 아래까지의 구간에 위치하고 있지 않는 구조는?

  1. 베이직 마스트
  2. 카운터 지브
  3. 타워 마스트
  4. 텔레스코핑 케이지
(정답률: 68%)
  • 카운터 지브는 타워크레인 구조에서 기초 앵커 위쪽으로부터 운전실 아래까지의 구간에 위치하지 않는 구조입니다. 이는 카운터 지브가 기초 앵커 아래쪽에 위치하여 타워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운터 지브는 타워크레인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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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타워크레인의 트롤리에 관련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와이어로프 고임 방지장치
  2. 트롤리 정지장치
  3. 트롤리 로프 안전장치
  4. 트롤리 내·외측 제한장치
(정답률: 79%)
  • 와이어로프 고임 방지장치는 타워크레인의 트롤리가 무게를 지탱하지 못할 때 와이어로프가 고임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다. 반면에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트롤리의 이동을 제한하거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는 안전장치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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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정식 지브형 타워크레인이 할 수 있는 동작으로 틀린 것은?

  1. 권상(하)동작
  2. 주행동작
  3. 기복동작
  4. 선회동작
(정답률: 71%)
  • 고정식 지브형 타워크레인은 주행동작을 할 수 없습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동작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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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은 둥근 막대에 인장하중 P 를 가했을 때 d1 : d2 의 직경의 비가 1:2이면, d1과 d2에 생기는 응력의 비는?

  1. 1:2
  2. 3:1
  3. 4:1
  4. 8:1
(정답률: 60%)
  • 원통형 물체에서 인장 응력은 P/A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d1과 d2의 면적 비는 (π/4)d12 : (π/4)d22 = d12 : d22 = 1:4 입니다.

    그리고, 인장 응력은 면적 비와 같은 비율로 분배되므로, d1과 d2에 생기는 응력의 비는 1:4입니다.

    따라서, d1과 d2에 생기는 응력의 비가 4:1이 됩니다.

    정답은 "4: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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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회속도가 0.81rev/min으로 표시되었다. 올바른 설명은?

  1. 타워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m이다
  2. 타워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cm이다
  3. 타워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회전이다
  4. 타워크레인 선회속도는 1선회 시 0.81분 걸린다
(정답률: 77%)
  • 선회속도는 회전수를 시간으로 나타낸 것이므로, "타워크레인 선회속도는 1분당 0.81회전이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길이나 시간을 잘못 표기하고 있으므로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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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브가 기복하는 장치를 갖는 크레인 등은 운전자가 보기쉬운 위치에 당해 지브의 ( )지시장치를 구비하여야 한다.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1. 거리
  2. 하중
  3. 속도
  4. 경사각
(정답률: 72%)
  • 지브가 기복하는 것은 크게 거리, 하중, 속도, 경사각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경사각은 크레인 등이 지브를 조작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경사각이 크면 지브가 더욱 기복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이를 보다 쉽게 파악하고 조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보기 쉬운 위치에 지브의 경사각 지시장치를 구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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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에서 과전류 차단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퓨즈(Fuse)
  2. 배선용 차단기
  3. 누전 차단기(과전류차단 겸용인 경우)
  4. 저항기
(정답률: 73%)
  • 저항기는 전기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전류를 차단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과전류 차단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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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고장력볼트 머리의 문자, 숫자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볼트의 기계적 성질에 따른 강도를 표시한 것이다
  2. 볼트의 길이를 표시한 것이다
  3. 볼트의 재질을 표시한 것이다
  4. 볼트의 모양을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78%)
  • 고장력볼트 머리의 문자, 숫자는 "볼트의 기계적 성질에 따른 강도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는 고장력볼트가 어떤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지, 어떤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10.9"는 고장력볼트의 최소 인장강도가 1000MPa, 최소 항복강도가 900MPa인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고장력볼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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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권상장치의 와이어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후리트(Fleet) 허용각도는?

  1. 4도 이내
  2. 3도 이내
  3. 2도 이내
  4. 1도 이내
(정답률: 56%)
  • 와이어로프가 권상장치의 와이어드럼에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와이어드럼의 중심축과 평행하지 않게 되어 후리트(Fleet)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후리트 각도가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가 꼬이거나 끊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후리트 허용각도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후리트 허용각도가 2도 이내로 설정됩니다. 이유는 후리트 각도가 2도 이내로 유지되면 와이어로프가 안전하게 권차되며, 꼬이거나 끊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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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터록 장치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서로 상반되는 동작이 동시에 동작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2. 전기스파크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전자접속 용량을 조절하기 위하여
  4.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정답률: 75%)
  • 인터록 장치는 서로 상반되는 동작이 동시에 동작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려있을 때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거나, 자동차의 브레이크와 가속기가 동시에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상황에서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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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크레인 운전자의 의무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재해방지를 위해 크레인 사용 전 점검
  2. 장비에 특이사항이 있을시 교대자에게 설명
  3. 기어박스의 오일량 및 마모기어의 정비
  4. 안전운전에 영향을 미칠 결함 발견 시 작업중지
(정답률: 89%)
  • 기어박스의 오일량 및 마모기어의 정비는 크레인 운전자의 안전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의무사항으로 볼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크레인 운전자의 안전운전과 관련된 사항들이기 때문에 의무사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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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타워크레인 훅으로 상승작업 중 하물의 낙하가 발생하였다. 그 원인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줄걸이 상태불량
  2.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절단
  3. 지브와 달기기구의 충돌
  4. 텔레스코핑시 상부의 불균형
(정답률: 78%)
  • 타워크레인의 훅으로 상승작업 중 하물이 낙하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이 문제에서는 "텔레스코핑시 상부의 불균형"이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원인이다. 이는 타워크레인의 텔레스코핑시 상부가 불균형하게 되어 작동 중에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부러지거나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직접적으로 줄걸이나 와이어로프, 달기기구 등의 문제로 인해 하물이 낙하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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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롤리의 기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와이어로프에 매달리어 권상작업을 한다
  2. 카운터지브에 설치되어 균형유지를 하여준다
  3. 메인지브에서 전후 이동하며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이다
  4. 마스트의 높이를 높이는 유압구동장치이다
(정답률: 84%)
  • 트롤리는 메인지브에서 전후 이동하며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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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운전자가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는?

  1. 작업 완료
  2. 신호불명
  3. 줄걸이 작업미비
  4. 기중기 이상발생
(정답률: 74%)
  • 해당 보기에서는 운전자가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신호불명"이라고 답변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 완료, 줄걸이 작업미비, 기중기 이상발생 등의 상황을 나타내는데, 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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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대 이상이 근접하여 설치된 타워크레인에서 하물을 운반할 때 운전시 가장 주의하여야 할 동작은?

  1. 권상동작
  2. 권하동작
  3. 선회동작
  4. 트롤리 이동 동작
(정답률: 90%)
  • 타워크레인에서 하물을 운반할 때, 2대 이상의 타워크레인이 근접하여 설치되어 있을 경우, 서로의 작업 영역이 겹치게 되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운전자는 선회동작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선회동작은 타워크레인의 회전 기능을 이용하여 작업 영역을 이동시키는 것으로, 다른 타워크레인과의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대 이상의 타워크레인이 근접하여 설치된 상황에서는 선회동작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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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신호수의 준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신수호는 지정된 신호방법으로 신호한다.
  2. 두 대의 타워크레인으로 동시 작업시 두 사람의 신호수가 동시에 신호한다.
  3. 신호수는 그 자신이 신호수로 구별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표시를 한다.
  4. 신호장비는 밝은 색상이며 신호수에게만 적용되는 특수색상으로 한다.
(정답률: 94%)
  • 두 대의 타워크레인으로 동시 작업시 두 사람의 신호수가 동시에 신호한다. - 이는 부적절한 준수사항입니다. 동시에 신호를 보내면 신호를 받는 쪽에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시간에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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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워크레인 정격하중의 의미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훅 및 달기기구의 중량을 포함하여 타워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
  2. 훅 및 달기기구의 중량을 제외한 타워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
  3. 평상시 주로 취급하는 하물의 하중
  4. 훅의 중량을 포함한 타워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정답률: 66%)
  • 타워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은 훅 및 달기기구의 중량을 제외한 것이 가장 적합한 정답입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실제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물체의 무게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훅 및 달기기구의 중량은 이미 타워크레인의 무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제외해야 실제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물체의 무게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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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복(Luffing)하는 타워크레인의 지브(Jib 또는 Boom)를 위로 올리고자 수신호 할 때의 신호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팔을 펴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한다.
  2. 팔을 펴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한다.
  3. 두 주먹을 몸 허리에 놓고 두 엄지손가락을 서로 안으로 마주보게 한다.
  4. 두 주먹을 몸 허리에 놓고 두 엄지손가락을 밖으로 향하게 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팔을 펴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한다."입니다. 이는 기복하는 타워크레인의 지브를 위로 올리기 위한 신호로서, 손목을 위로 굽히는 동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동작은 팔을 펴고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함으로써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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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타워크레인의 정상운전 작업으로 맞는 것은?

  1. 하중의 끌어당김 작업
  2. 박힌 하중 인양작업
  3. 최대 하강속도로 내림 작업
  4. 작업 반경 밖으로 내려놓기 위한 흔들기 작업
(정답률: 48%)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작업이 끝난 후에는 안전하게 내려와야 합니다. 이때 최대 하강속도로 내림 작업을 수행하면, 안전하고 빠르게 타워크레인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른 작업들은 하중을 끌어당기거나 인양하는 등의 작업이므로, 타워크레인을 내리는 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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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워크레인의 양장작업 보조용구로 사용하는 클립(clip)체결 방법이 틀린 것은?

  1. 클립의 새들은 로프에 힘이 걸리는 쪽에 있을 것
  2. 클립의 간격은 로프 직경의 6배 이상으로 할 것
  3. 클립 수는 로프 직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개 이상으로 할 것
  4. 가능한 딤불(thimble)을 부착할 것
(정답률: 46%)
  • "클립 수는 로프 직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개 이상으로 할 것"이 정답인 이유는 클립이 하나만 사용될 경우 로프가 미끄러져서 클립이 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2개 이상의 클립을 사용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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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자가 작업을 실시할 때 고려 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짐의 중량
  2. 짐의 중심
  3. 짐의 부피
  4. 짐을 매는 방법
(정답률: 74%)
  •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자가 작업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짐의 중량, 중심, 부피, 그리고 짐을 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짐의 부피"입니다.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에서는 주로 짐의 중량과 중심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짐의 부피는 작업자가 짐을 매는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작업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짐의 부피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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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일조건에서 2줄 걸기 작업의 줄걸이 각도 α 중 로프에 장력이 가장 크게 걸리는 각도는?

  1. α = 30° 일 때
  2. α = 60° 일 때
  3. α = 90° 일 때
  4. α = 120° 일 때
(정답률: 63%)
  •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로프의 각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로프의 각도가 작을수록 장력이 커지며, 각도가 커질수록 장력이 작아집니다. 따라서 2줄 걸기 작업에서 로프에 장력이 가장 크게 걸리는 각도는 가장 작은 각도인 α = 30° 일 때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동일조건에서"라는 조건이 주어졌기 때문에, 두 줄의 길이와 무게, 그리고 각 줄의 각도가 모두 같다는 가정하에 생각해야 합니다. 이 경우, 두 줄의 장력이 서로 상쇄되어 로프에 걸리는 총 장력이 최소화됩니다.

    따라서, 두 줄의 각도가 180°로 완전히 반대되는 경우에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가장 작아집니다. 이 경우, 두 줄이 서로 상쇄되어 로프에 걸리는 총 장력이 0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α = 120° 일 때 두 줄의 각도가 180°로 완전히 반대되므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가장 크게 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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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3가지 종류로 구분한 것은?

  1.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
  2. 철심, 동심, 아연심
  3. 섬유심, 랭심, 동심
  4. 와이어심, 아연심, 랭심
(정답률: 82%)
  •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구분하는 기준은 심강의 구성 요소에 따라서이다. 섬유심은 철사를 감싸는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심은 공기를 채운 심강으로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다. 와이어심은 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심강으로 강도가 높다. 따라서, 이들을 구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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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에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톤인가? (단, 마찰계수 및 각종효율은 무시함)

  1. 80톤
  2. 60톤
  3. 120톤
  4. 240톤
(정답률: 68%)
  • 부하물의 무게는 240톤이므로, 이에 상응하는 중력은 240톤이 됩니다. 그림에서는 중량의 1/4인 60톤의 힘을 당겨야 부하물이 들어올라갑니다. 이는 부하물의 무게를 균형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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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국내 타워크레인 안전 및 검사기준상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66%)
  •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최소 파단하중과 최대 허용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국내 타워크레인 안전 및 검사기준에서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5.0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최소 5배 이상의 안전여유를 가지고 작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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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클립(clip) 고정이 가장 적합하게 된 것은?

(정답률: 73%)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해당 이미지가 둥근 모양이기 때문에 다른 이미지들보다 클립으로 고정하기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이미지들은 모서리가 날카로워서 클립으로 고정하기 어렵거나, 이미지가 길쭉해서 고정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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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와이어로프(wire rope)의 마모한도에 따른 교환기준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킹크(kink)가 발생한 경우
  2. 로프에 그리스가 많이 발라진 경우
  3. 마모로 직경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3% 이상인 경우
  4. 로프의 한 꼬임(스트랜드를 의미) 사이에서 소선수의 7% 이상 소선이 절단된 경우
(정답률: 52%)
  • 정답은 "킹크(kink)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킹크(kink)란 와이어로프가 갑자기 굽어지거나 뒤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로프 내부에서 꼬임이 풀리거나 불균형한 힘이 가해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킹크가 발생하면 로프의 강도가 크게 감소하고, 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마모한도에 따른 교환기준에서도 킹크가 발생한 경우는 즉시 교환해야 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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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권상장치 등의 드럼에 홈이 있는 경우와 홈이 없는 경우의 후리트(fleet) 각도(와이어로프가 감기는 방향과 로프가 감겨지는 방향과의 각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홈이 있는 경우 10° 이내, 홈이 없는 경우 5° 이내이다
  2. 홈이 있는 경우 5° 이내, 홈이 없는 경우 10° 이내이다
  3. 홈이 있는 경우 4° 이내, 홈이 없는 경우 2° 이내이다
  4. 홈이 있는 경우 2° 이내, 홈이 없는 경우 4° 이내이다
(정답률: 48%)
  • 드럼에 홈이 있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홈에 딱 맞게 감겨지기 때문에 후리트 각도가 크게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4° 이내로 각도가 유지됩니다. 반면에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자유롭게 감겨지기 때문에 후리트 각도가 더 커집니다. 따라서 2° 이내로 각도가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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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레인에서 리미트 스위치의 전동에 쓰이는 일반적인 체인은?

  1. 롤러 체인
  2. 롱 링크 체인
  3. 숏 링크 체인
  4. 스타트 체인
(정답률: 68%)
  • 크레인에서 리미트 스위치의 전동에 쓰이는 체인은 롤러 체인입니다. 이는 롤러 체인이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큰 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롤러 체인은 체인과 스프로켓의 맞물림이 우수하여 움직임이 부드럽고 정확합니다. 따라서 크레인과 같은 고하중 기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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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 신호 중 한 손을 들어올려 주먹을 쥐는 신호는?

  1. 정지
  2. 비상정지
  3. 작업완료
  4. 위로 올리기
(정답률: 92%)
  • 한 손을 들어올려 주먹을 쥐는 신호는 "정지" 신호입니다. 이는 작업을 중단하고 모든 동작을 멈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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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의 설치, 해체 작업시 안전대책이 아닌 것은?

  1. 지휘계통의 명확화
  2. 추락재해 방지
  3. 풍속의 확인
  4. 크레인 성능과 디자인
(정답률: 94%)
  • 타워크레인의 설치, 해체 작업시 안전대책 중에서 "크레인 성능과 디자인"은 아닙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설치, 해체 작업시에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른 안전대책들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휘계통의 명확화는 작업자들의 협조와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추락재해 방지는 작업 중 크레인이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또한, 풍속의 확인은 크레인이 강한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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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워크레인 메인지브(앞 지브)의 절손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호이스트 모터의 소손
  2. 트롤리로프의 파단
  3. 정격하중의 과부하
  4. 슬로잉 모터 소손
(정답률: 83%)
  • 타워크레인 메인지브(앞 지브)은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들어올리면 안 되는데, 만약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들어올리면 메인지브의 부품들이 과도한 압력을 받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인지브의 절손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격하중의 과부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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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타워크레인을 사용할 장소에 설치하고, 관련법에 의해 실시하는 검사는?

  1. 성능검사
  2. 완성검사
  3. 설계검사
  4. Q.C검사
(정답률: 64%)
  • 타워크레인은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형 기계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 설치 전에는 관련법에 따라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타워크레인 설치 후에 실시하는 검사는 완성검사입니다. 완성검사는 설치가 완료된 후에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확인하는 검사로, 설치 전에는 설계검사와 Q.C검사가 이루어지며, 사용 중에는 성능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을 사용할 장소에 설치하고, 관련법에 의해 실시하는 검사는 완성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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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타워크레인 설치시 서로 조립되는 것 중 틀린 것은?

  1. 베이직 마스트 - 기초 앵커
  2. 카운터 지브 - 권상장치
  3. 균형추 - 타워헤드
  4. 메인 지브 - 트롤리장치 및 타이바
(정답률: 50%)
  • 타워크레인 설치시 균형추와 타워헤드는 서로 조립되지 않습니다. 균형추는 타워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타워크레인의 발판 위에 설치됩니다. 반면에 타워헤드는 크레인의 상단 부분에 위치하며, 기차식으로 회전하면서 하중을 들어올리고 내립니다. 따라서 균형추와 타워헤드는 서로 다른 위치에 설치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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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장력 볼트 또는 핀 체결 부분이 아닌 것은?

  1. 슬루잉 플랫폼 - 볼 슬루잉 링
  2. 볼 슬루잉 링 - 슬루잉 링 서포트
  3. 볼 슬루잉 서포트 - 타워마스트
  4. 기초앵커 고정 - 기초앵커
(정답률: 50%)
  • 기초앵커 고정 - 기초앵커은 구조물의 기초를 고정시키는 부분으로, 볼트나 핀 체결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구조물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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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고장력 볼트의 조임 토크 값의 단위는?

  1. ㎏/m3
  2. ㎏f
  3. kN
  4. ㎏f-m
(정답률: 57%)
  • 고장력 볼트의 조임 토크 값은 "㎏f-m" 으로 표기됩니다. 이는 토크 값이 "힘 × 거리"의 곱으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힘"은 "㎏f"로, "거리"는 "m"으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조임 토크 값은 "㎏f-m"으로 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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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마스트를 분리한 후 가장 올바른 하강 운전방법은?

  1. 지상 바닥에 고속으로 내린다.
  2. 지상 바닥에 중속으로 스윙하면서 내린다.
  3. 바닥에 긴급히 내린다.
  4. 바닥에 놓기 전 일단 정지 후, 저속으로 내린다.
(정답률: 94%)
  • 마스트를 분리하면서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해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바닥에 놓기 전에는 반드시 비행기를 정지시키고, 저속으로 내려야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고속이나 중속으로 내리면 비행기가 불안정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에 놓기 전 일단 정지 후, 저속으로 내리는 것이 올바른 하강 운전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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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텔레스코핑(상승작업)시 관련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스트 기둥과 가이드 롤러 사이에는 적정 간격이 필요하다.
  2. 텔레스코핑(상승작업)전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45도 각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트롤리를 움직여야 한다.
  3. 가이드 슈를 고정했다면 크레인을 움직이지 않는다
  4. 텔레스코핑(사승작업)전 반드시 좌·우 평형상태를 이루어야 한다
(정답률: 77%)
  • "텔레스코핑(상승작업)전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45도 각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트롤리를 움직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텔레스코핑(상승작업)시에는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90도 각도를 이루도록 조정해야 한다. 이유는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45도 각도를 유지하면 트롤리가 불안정해져서 작업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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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마스트 연장 작업에서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균형 유지 방법이 옳은 것은?

  1. 작업 전 주행레일을 조정하여 균형을 유지한다.
  2. 작업시 권상작업을 통하여 균형을 유지한다.
  3. 작업시 선회작업을 통하여 균형을 유지한다.
  4. 작업 전 하중을 인양하여 트롤리의 위치를 조정하면서 균형을 유지한다.
(정답률: 64%)
  • 마스트 연장 작업에서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은 작업 전 하중을 인양하여 트롤리의 위치를 조정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작업 중에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주행레일이나 권상작업, 선회작업 등과 같은 방법보다 더욱 정확하고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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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타워크레인 설치 시 상호 체결 부분에 해당하는 곳으로 옳은 것은?

  1. 슬루잉 플랫 폼 - 기초 앵커
  2. 타워 마스트 - 타워헤드
  3. 타워 베이직 마스트 - 기초 앵커
  4. 기초 앵커 - 카운터 지브
(정답률: 50%)
  • 타워크레인 설치 시 상호 체결 부분은 타워 마스트와 기초 앵커 사이의 부분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타워 베이직 마스트 - 기초 앵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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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재해의 분류에서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졌을 때(미끄러짐 포함)를 말하는 것은?

  1. 낙하
  2. 충돌
  3. 전도
  4. 추락
(정답률: 84%)
  • 전도는 전기적인 충격으로 인한 산업재해를 말합니다. 따라서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졌을 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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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고압계 설비
  2. 접지 설비
  3. 방폭등 설비
  4. 대지 전위 상승장치 설비
(정답률: 86%)
  • 전기 기기에는 전기가 누설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전기가 누설되었을 때 전기를 땅으로 흘려보내는 접지 설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접지 설비는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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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계기 사용시는 최대 측정범위를 초과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
  3. 축전지 전원 결선시는 합선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4. 절연된 전극이 접지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전류계는 부하에 직렬로 접속해야 합니다. 이유는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부하와 직렬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병렬로 연결하면 부하와 전류계 사이에 다른 부하가 연결될 가능성이 있어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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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공구 취급시 안전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자루의 해머고정 부분 끝에 쐐기를 박아 사용중 해머가 빠지지 않도록 한다.
  2. 렌치 사용시 본인의 몸쪽으로 당기지 않는다.
  3. 스크루 드라이버 사용시 공작물을 손으로 잡지 않는다.
  4. 스크레이퍼 사용시 공작물을 손으로 잡지 않는다.
(정답률: 81%)
  • "렌치 사용시 본인의 몸쪽으로 당기지 않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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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한 작업을 위해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엔진 오일 보충 및 냉각수 점검작업
  2. 제동등 작동 점검 시
  3. 장비의 하체 점검작업
  4. 전기저항 측정 및 배선 점검 작업
(정답률: 65%)
  • 장비의 하체 점검작업은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작업자가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불안정한 자세로 작업을 하게 되어 다채로운 위험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충격이나 떨림 등으로 인해 보안경이 없으면 눈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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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작업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접지를 하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한다.
  2.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대비한 통풍 장치를 설치한다.
  3.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제한 장소 없이 흡연해도 무방하다.
  4. 주요 장비 등은 조작자를 지정하여 누구나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9%)
  •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특정 장소에서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제한 장소 없이 흡연해도 무방하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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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작업장에서 공동 작업으로 물건을 들어 이동할 때 잘못된 것은?

  1. 힘의 균형을 유지하여 이동 할 것
  2.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 주의할 것
  3. 보조를 맞추어 들도록 할 것
  4. 운반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할 것
(정답률: 93%)
  • 운반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상대방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장 내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보조를 맞추어 들도록 해야 합니다.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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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작업장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
  2. 작업복과 안전장구는 반드시 착용한다.
  3. 각종기계를 불필요하게 공회전 시키지 않는다.
  4. 기계의 청소나 손질은 운전을 정지 시킨 후 실시한다
(정답률: 92%)
  •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공구에 기름을 묻히면 그립력이 약해져서 작업 중에 미끄러질 수 있고, 기름이 묻은 공구를 사용하면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는 깨끗하게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한 윤활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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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지 색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빨간색 - 방화 표시
  2. 노란색 - 충돌·추락 주의 표시
  3. 녹색 - 비상구 표시
  4. 보라색 - 안전지도 표시
(정답률: 80%)
  • 보라색은 안전지도 표시에 사용되는 색이며, 작업현장에서는 위험한 구역이나 위험물질의 위치 등을 나타내는 안전지도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라색 - 안전지도 표시"가 잘못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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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1. 사회적 환경
  2. 불안전한 작업환경
  3.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4.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57%)
  •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작업 환경이나 사회적 환경과는 달리 개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며, 이는 예측하기 어렵고 예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예를 들어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등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작업자의 개인적인 판단이나 선택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안전 교육과 규정 준수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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