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에 해당되는 것은?

  1. 카운터 지브
  2. 훅크 블록
  3. 선회장치
  4. 비상정지 장치
(정답률: 84%)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큽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에는 여러 가지 방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상정지 장치는 가장 중요한 방호장치 중 하나입니다. 비상정지 장치는 작업 중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타워크레인을 즉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정지 장치가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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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워 크레인에서 트롤리 이동용(횡행용) 와이어 로프의 안전율은?

  1. 2
  2. 3
  3. 4
  4. 5
(정답률: 85%)
  • 왜냐하면 타워 크레인에서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는 매우 높은 안전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의 안전율은 5 이상이며, 타워 크레인에서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의 안전율은 더욱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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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가 아닌 것은?

  1. 설치기초
  2. 지브(jib)
  3. 수직사다리
  4. 원치, 균형추
(정답률: 74%)
  •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는 설치기초, 지브(jib), 원치, 균형추입니다. 수직사다리는 타워크레인의 구조부가 아닙니다. 수직사다리는 작업자가 타워크레인의 지브에 올라가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적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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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전기의 원리인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은 다음 중 어느 방향을 가리키는가?

  1. 도체의 운동 방향
  2. 자력선 방향
  3. 전류의 방향
  4. 전압의 방향
(정답률: 75%)
  • 엄지손가락은 "도체의 운동 방향"을 가리킨다. 이는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오른손으로 쥐고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 나머지 손가락들을 자력선의 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엄지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이 바로 도체의 운동 방향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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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타워크레인의 동작 중, 수직면에서 지브각을 변화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기복
  2. 황행
  3. 주행
  4. 권상
(정답률: 82%)
  • 타워크레인이 동작 중에 수직면에서 지브각을 변화하는 것을 "기복"이라고 합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물체의 무게 중심과 타워크레인의 무게 중심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기복 현상은 안전한 작업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며, 타워크레인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기복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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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유압장치 중 타워크레인 상승작업에 필요한 동력(Power)과 관계가 먼 것은?

  1. 실린더 피스톤 헤드 지름
  2. 펌프유량
  3. 실린더 길이
  4. 체크, 릴리프 밸브
(정답률: 56%)
  • 타워크레인 상승작업에 필요한 동력은 주로 펌프유량과 실린더 피스톤 헤드 지름에 관련이 있습니다. 체크 밸브와 릴리프 밸브는 유압장치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지만, 상승작업에 필요한 동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린더 길이"입니다. 실린더 길이는 유압장치의 출력력과 관련이 있지만, 타워크레인 상승작업에 필요한 동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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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타워 크레인의 운전에 영향을 주는 안정도 설계 조건을 설면한 것 중 틀린 것은?

  1. 하중은 가장 불리한 조건으로 설계한다.
  2. 안정도는 가장 불리한 값으로 설계한다.
  3. 안정모멘트 값은 전도 모멘트의 값 이하로 한다.
  4. 비 가동시는 지브의 회전이 자유로워야 한다.
(정답률: 56%)
  • "안정모멘트 값은 전도 모멘트의 값 이하로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안정모멘트 값은 전도 모멘트의 값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안정모멘트는 구조물이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모멘트를 의미하며, 전도 모멘트는 구조물이 무너지는 모멘트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정모멘트 값이 전도 모멘트 값 이하로 설정되면 구조물이 무너질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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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옥외에 설치된 주행타워크레인에서 폭풍에 의한 이탈방지조치는 순간 풍속이 얼마를 초과할 때 하여야 하는가?

  1. 10m/s
  2. 12m/s
  3. 20m/s
  4. 30m/s
(정답률: 73%)
  • 주행타워크레인에서 폭풍에 의한 이탈방지조치는 순간 풍속이 20m/s 이상일 때 시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탈방지조치를 취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안전을 위해 순간 풍속이 30m/s 이상일 때 이탈방지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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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타워크레인의 콘크리트 기초 앵커 설치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콘크리트 기초앵커 설치시의 지내력
  2.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
  3.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
  4. 콘크리트 블록의 강도
(정답률: 88%)
  • 콘크리트 기초앵커 설치시에는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 강도, 지내력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은 설치시에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즉, 콘크리트 블록의 모양이나 형태는 앵커의 설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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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워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무슨 하중이라 하는가?

  1. 정격 하중
  2. 권상 하중
  3. 끝단 하중
  4. 동 하중
(정답률: 73%)
  • 타워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권상 하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의 무게중심에서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한 끝단에 부착된 물체의 무게를 나타내는 것으로, 타워크레인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정해진 값입니다. 따라서 권상 하중을 초과하는 무게를 들어 올리는 것은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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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하중에서 동하중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위치 하중
  2. 반복 하중
  3. 교번 하중
  4. 충격 하중
(정답률: 42%)
  • 위치 하중은 물체가 고정된 위치에서 받는 하중으로, 다른 하중들과 달리 움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하중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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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타워크레인 방호장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과부하방지장치의 점검
  2. 슬루잉기어 손상 및 균열 점검
  3. 모멘트 과부하 차단 스위치 작동점검
  4. 훅크 상부와 시브와의 간격점검
(정답률: 52%)
  • 슬루잉기어는 타워크레인의 회전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방호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슬루잉기어 손상 및 균열 점검은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위한 방호장치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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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유압펌프의 분류에서 회전펌프가 아닌 것은?

  1. 피스톤 펌프
  2. 기어 펌프
  3. 스크류 펌프
  4. 베인 펌프
(정답률: 72%)
  • 피스톤 펌프는 회전 운동이 아닌 직선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펌프이기 때문에 회전펌프가 아닙니다. 기어 펌프, 스크류 펌프, 베인 펌프는 모두 회전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회전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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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유압기호 중 체크 밸브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63%)
  • 정답은 "" 입니다. 이는 체크 밸브를 나타내는 유압기호입니다. 이유는 유압기호에서 체크 밸브는 일반적으로 화살표가 하나만 있고, 유체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수직으로 교차하는 직선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에 반해 다른 보기들은 각각 콘트롤 밸브, 리미트 스위치, 피스톤 펌프를 나타내는 유압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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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타워 크레인 접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행용 레일에는 접지가 필요 없다.
  2. 전동기 및 제어반에는 접지가 필요 없다.
  3. 타워크레인은 특별 3종 접지로 10Ω 이하이다.
  4. 타워크레인 접지 저항은 녹색 연동선을 사용하며 10Ω 이상이다.
(정답률: 74%)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접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타워크레인은 전기적 위험이 높은 장비이기 때문에 전동기 및 제어반에도 접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은 특별 3종 접지로 10Ω 이하이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이며, 녹색 연동선을 사용하여 접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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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타워크레인용 전기기계기구 외함 구조는 운전실 등 옥내에 설치되는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사용ㆍ설치장소의 조건인 옥외에 적합한 구조이어야 하는데 IEC Code에 의한 IP 등급분류에 적합한 것은?

  1. IP54
  2. IP44
  3. IP34
  4. IP24
(정답률: 82%)
  • 타워크레인은 외부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가 오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작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외함 구조는 방수 및 방진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IP 등급 중에서도 IP54는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내부에 먼지가 침입하지 않고, 비가 내리는 환경에서도 물이 침입하지 않는 방수 및 방진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워크레인용 전기기계기구 외함 구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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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타워크레인에서 권상시 트롤리와 훅크가 충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권과 방지장치
  2. 속도 제한장치
  3. 충돌 방지장치
  4. 비상 정지장치
(정답률: 64%)
  • 타워크레인에서 권상시 트롤리와 훅크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권과 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권상시 트롤리와 훅크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로, 권과 방지장치가 설치된 타워크레인에서는 권상시 트롤리와 훅크가 충돌할 경우 자동으로 정지되어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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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타워크레인의 선회장치를 설명하였다. 잘못된 것은?

  1. 트러스 또는 A-프렘 구조로 되어있다.
  2.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상부에 부착되어 있다.
  3. 회전테이블과 지브 연결 지점 점검용 난간대가 있다.
  4. 마스트의 최상부에 위치하며 상ㆍ하 부분으로 되어있다.
(정답률: 51%)
  • 잘못된 것은 "트러스 또는 A-프렘 구조로 되어있다." 입니다. 선회장치는 타워크레인의 마스트의 최상부에 위치하며 상ㆍ하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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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과전류 차단에 요구되는 성능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과부하 등 적은 과전류가 장시간 계속 흘렀을 때 동작하지 않을 것
  2. 과전류가 작아졌을 때 단시간에 동작 할 것
  3. 큰 단락 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 할 것
  4. 전동기의 시동전류와 같이 단시간 동안 약간의 과전류가 흘렀을 때 돌작할 것
(정답률: 76%)
  • "큰 단락 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 할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큰 단락 전류가 흐를 경우, 회로 내부의 전기적인 에너지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어, 이를 감지하여 순간적으로 차단기가 동작하게 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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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배선용 차단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개폐 기구를 겸해서 구비하고 있다.
  2. 접점의 개폐 속도가 일정하고 빠르다.
  3. 과전류 시 작동(차단)한 차단기는 반복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4. 과전류가 1극(3선 중 1선)에만 흘러도 작동(차단)한다.
(정답률: 87%)
  • 과전류 시 작동(차단)한 차단기는 반복해서 사용할 수가 없는 이유는 차단기 내부의 보호기구가 손상되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단기가 작동한 경우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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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양중용구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과 관련 없는 것은?

  1. 용구의 접촉개소
  2. 하중분포
  3. 하중물의 내구성
  4. 인양물의 반전방향
(정답률: 50%)
  • 양중용구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과 관련 없는 것은 "인양물의 반전방향"입니다.

    하중물의 내구성은 양중용구를 사용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중물의 무게와 형태에 따라 양중용구의 내구성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는 양중용구의 파손이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중용구를 사용할 때는 하중물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크기와 형태의 양중용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용구의 접촉개소와 하중분포는 양중용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용구의 접촉개소는 양중용구와 하중물 사이의 접촉면적을 의미하며, 이는 양중용구의 지지력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중분포는 하중물이 양중용구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양중용구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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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타워크레인 작업시의 신호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신호수단으로 손, 깃발, 호각 등을 이용한다.
  2. 신호는 절도있는 동작으로 간단명료하게 한다.
  3. 신호자는 운전자가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 위치하여야 한다.
  4.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
(정답률: 94%)
  •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해야하는 이유는, 한 사람이 신호를 전달하는 경우에는 신호를 받는 운전자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 사람이 신호를 전달하다가 다른 일에 집중하거나 실수를 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 2인 이상이 함께 신호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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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워크레인의 안전운전 작업으로 부적합한 것은?

  1. 고장 중의 기기에는 반드시 표시를 할 것
  2. 정전시는 전원을 off의 위치로 할 것
  3. 대형 하물을 권상할 때는 신호자의 신호에 의하여 운전 할 것
  4. 잠깐 운전석을 비울 경우에는 콘크롤러를 ON한 상태에서 비울 것
(정답률: 94%)
  • "잠깐 운전석을 비울 경우에는 콘크롤러를 ON한 상태에서 비울 것"은 부적합한 것입니다. 이유는 운전석을 비울 경우에는 반드시 콘크롤러를 OFF 상태로 놓아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우발적인 조작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석을 비울 경우에는 콘크롤러를 OFF 상태로 놓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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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양물이 자유로이 흔들리는 현상을 후리(Free)라 한다. 다음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1. 슬루잉 후리 : 인양물과 지브의 최초위치가 운전석에서 볼 때 같은 상하 일직선상에 놓이지 않았을 경우 발생
  2. 트롤리 후리 : 르롤리 대차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
  3. 회전 후리(원 후리) : 지브가 선회하는 과정에서 주로 발생
  4. 이중 후리(복합 후리) : 통제하기 가장 어려운 후리로 최초 인양물 권상 시 많이 발생
(정답률: 50%)
  • "회전 후리(원 후리) : 지브가 선회하는 과정에서 주로 발생"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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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행(Travelling)타워의 상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레일 지반의 평탄성
  2. 레일 크램프의 이상유무
  3. 주행 레일의 규격
  4. 주행로의 장애물
(정답률: 75%)
  • 주행 레일의 규격은 주행 타워의 상시 점검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주행 타워가 이동하는 레일의 크기와 형태를 의미하며, 이는 설치 시에 이미 적절하게 검토되고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타워의 상시 점검사항으로는 레일 지반의 평탄성, 레일 크램프의 이상유무, 주행로의 장애물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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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육성신호 메시지 중 틀린 것은?

  1. 간결
  2. 단순
  3. 명확
  4. 중복
(정답률: 89%)
  • 정답은 "중복"입니다. 육성신호 메시지는 간결하고 단순하며 명확해야 하기 때문에 중복되는 내용이 있으면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복되는 내용은 최대한 배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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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신호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1. 타워 기종마다 매뉴얼에 있는 수신호 방법을 따른다.
  2. 현장의 공동 작업자와 신호방법을 사전에 정한다.
  3. 고시된 표준신호방법을 준수하여 작업한다.
  4. 경험과 지식이 있으면 신호를 무시해도 상관없다.
(정답률: 62%)
  • 고시된 표준신호방법을 준수하여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표준신호방법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안전규정이며, 이를 따르지 않으면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작업자는 표준신호방법을 잘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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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타워크레인 트롤리 전ㆍ후 작업중 이동불량 상태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트롤리 모터의 소손
  2. 전압의 강하가 클 때
  3. 트롤리 정지장치 불량
  4. 트롤리 감속기 윔기어의 불량
(정답률: 39%)
  • 타워크레인 트롤리 전ㆍ후 작업중 이동불량 상태가 생기는 원인 중 "트롤리 정지장치 불량"은 트롤리가 움직이는 동안 정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이동불량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유는 트롤리가 움직이는 동안 정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이동불량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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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타워크레인의 양중작업 방법에서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친 하물의 줄걸이 작업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하물의 수평유지를 위하여 주 호프와 보조로프의 길이를 다르게 한다.
  2. 무게 중심 바로 위에 훅크가 오도록 유도한다.
  3. 좌우 로프의 장력차를 고려한다.
  4. 와이어로프 줄걸이 용구는 안전율이 2 이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정답률: 80%)
  • "와이어로프 줄걸이 용구는 안전율이 2 이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는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친 하물의 줄걸이 작업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안전율이 2 이상인 용구를 선택하면 작업 중에 용구가 부러지거나 끊어지는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물의 수평유지를 위하여 주 호프와 보조로프의 길이를 다르게 하고, 무게 중심 바로 위에 훅크를 유도하며, 좌우 로프의 장력차를 고려하는 것은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친 하물의 줄걸이 작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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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크레인으로 하물을 들어 올릴 경우 옳지 않는 것은?

  1. 하물 중심선에 훅크가 위치하도록 한다.
  2. 바닥에서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킨다.
  3.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권상한다.
  4. 하물은 권상이동 경로를 생각하여 지상 2m 이상의 높이에서 운반하도록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바닥에서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킨다."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하중을 들어올리기 시작할 때 로프에 충분한 장력이 없으면 하중이 불안정하게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에 충분한 장력이 생길 때까지 서서히 권상하여 하중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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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신호방법 중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싸 2~3회 적게 흔들면서 호각을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1. 물건걸기
  2. 정지
  3. 마그넷 붙이기
  4. 기다려라
(정답률: 47%)
  • 이 신호 방법은 "기다려라"를 의미합니다.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싸 2~3회 적게 흔들면서 호각을 길게 부는 것은, 주변 사람들에게 주의를 끌고 대기하라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 방법은 기다려라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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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징(seizing)은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배를 기준으로 하는가?

  1. 1
  2. 3
  3. 5
  4. 7
(정답률: 68%)
  • 시징은 와이어로프 지름의 3배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충분히 강하고 견고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시징을 지나치게 작게 설정하면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시징은 적절한 크기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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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에 킹크 현상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1.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경우
  2. 새로운 로프를 교환 후 약 10회 작동하였을 경우
  3. 로프가 사용한도가 되었을 경우
  4. 로프가 사용한도를 지났을 경우
(정답률: 58%)
  •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경우에는 로프가 처음 사용되기 때문에 구부러지거나 뒤틀리는 등의 형태 변형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형태 변형이 와이어로프에 킹크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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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와이어로프 교체 시기가 아닌 것은?

  1. 녹이 생겨 심하기 부식 된 것
  2. 소선의 수가 10% 이상 단선 된 것
  3. 공칭지름이 3% 초과 된 것
  4. 킹크가 생긴 것
(정답률: 92%)
  •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은 그와이어로프의 내구성과 사용 가능한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칭지름이 3% 초과된 와이어로프는 이미 내구성이 감소되어 있으며, 교체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공칭지름이 3% 초과된 와이어로프는 교체가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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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크레인용 일반 와이어로프 소선의 인장 강도(kgf/mm2)는 보통 어느 정도인가?

  1. 135~180
  2. 40~50
  3. 10~20
  4. 85~150
(정답률: 60%)
  • 크레인용 일반 와이어로프 소선은 보통 135~180 kgf/mm2의 인장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크레인이나 기타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작업에서 매우 높은 인장 강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 소선의 인장 강도 범위를 벗어나거나, 너무 낮은 범위를 제시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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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지브 크레인의 지브(붐) 길이 20m 지점에서 10톤의 하물을 줄걸이하여 인양하고자 할 때 이 지점에서 모멘트는 얼마인가?

  1. 20 tonㆍm
  2. 100 tonㆍm
  3. 200 tonㆍm
  4. 300 tonㆍm
(정답률: 79%)
  • 지브 크레인의 모멘트는 지브 길이와 하중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0m의 지브 길이와 10톤의 하중을 곱해야 합니다.

    10톤을 킬로그램으로 변환하면 10,000kg이 되며, 이를 지브 길이인 20m과 곱하면 200,000kgㆍm 또는 200 tonㆍ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 tonㆍ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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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열물이나 수중, 해중 작업에서 사용한다.
  2. 매다는 체인의 종류에는 스터드 체인, 롱링크 체인, 숏링크 체인 등이 있다.
  3. 롤러체인을 고리모양으로 연결할 때 링크의 층수가 짝수라야 편리하며, 링크의 수가 짝수일 때 옵셋링크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4. 체인의 신장은 신품 구입시보다 5%가 늘어나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55%)
  • 체인의 신장은 신품 구입시보다 5%가 늘어나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체인은 사용하면서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정한 주기로 체인의 신장을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체인의 신장이 일정 수준 이상 늘어나면 교체가 필요할 뿐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롤러체인을 고리모양으로 연결할 때 링크의 층수가 짝수라야 편리하며, 링크의 수가 짝수일 때 옵셋링크를 사용하여 연결하는 이유는 체인의 각 링크가 균형적으로 분산되어 하중을 받기 때문입니다. 링크의 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체인의 중심이 정확히 링크 중앙에 위치하지 않아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짝수의 링크 수를 가진 체인에서는 옵셋링크를 사용하여 중심을 맞추어 균형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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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안전계수를 구하는 공식은?

  1. 안전하중/절단하중
  2. 시험하중/정격하중
  3. 시험하중/안전하중
  4. 절단하중/안전하중
(정답률: 63%)
  • 안전계수는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안전하중은 구조물이나 부품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고, 절단하중은 구조물이나 부품이 파괴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를 구하는 공식은 "절단하중/안전하중"입니다. 이유는 안전하중을 절단하중으로 나누면 해당 구조물이나 부품이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수치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계수가 1보다 크면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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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줄걸이 작업에 사용하는 Hooking 용 핀 또는 봉의 지름은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 직경의 얼마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1배 이상
  2. 2배 이상
  3. 4배 이상
  4. 6배 이상
(정답률: 74%)
  • 줄걸이 작업에 사용하는 Hooking 용 핀 또는 봉의 지름은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 직경의 6배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핀 또는 봉의 지름이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 직경보다 작다면,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가 핀 또는 봉에 끼어서 미끄러지거나 꺾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핀 또는 봉의 지름은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 직경의 6배 이상으로 설정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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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인양하기 위해 줄걸이 작업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중량물의 중심위치를 고려한다.
  2.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4.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은 보호대를 사용한다.
(정답률: 99%)
  •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는 틀린 것입니다. 줄걸이 각도는 작을수록 중량물에 대한 힘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작게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작게 해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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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와이어 가잉으로 고정할 때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등각에 따라 4-6-8 가닥으로 지지 및 고정이 가능하다.
  2. 경사각은 3~90°의 안전각도를 유지한다.
  3. 가잉용 와이어의 코아는 섬유심이 바람직하다.
  4. 와이어 긴장은 장력 조절장치 또는 턴버클을 사용한다.
(정답률: 55%)
  • 등각에 따라 4-6-8 가닥으로 지지 및 고정이 가능하다는 것은 와이어 가잉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며, 가잉용 와이어의 코아는 섬유심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와이어의 내구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하지만 경사각은 와이어 가잉의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경사각이 너무 작으면 와이어가 미끄러져서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고, 경사각이 너무 크면 와이어가 끊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3~90°의 안전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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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워크레인 설치(상승 포함), 해체작업자가 특별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최소 시간은?

  1. 1시간 이상
  2. 2시간 이상
  3. 3시간 이상
  4. 4시간 이상
(정답률: 83%)
  • 타워크레인 설치 및 해체작업은 매우 위험한 작업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나 재산피해가 크기 때문에 안전보건교육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상승 포함 작업은 높은 곳에서의 작업이므로 더욱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2시간 이상의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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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타워크레인을 건물 내부에서 클라이밍 작업으로 설치하고자 할 때, 클라이밍 프레임으로 건물에 고정하는데 반드시 몇 개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56%)
  • 타워크레인을 건물 내부에서 클라이밍 작업으로 설치할 때, 클라이밍 프레임은 건물에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이밍 프레임은 최소한 두 개 이상의 고정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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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미스트 연장작업(텔레스코핑) 시 양쪽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카운터 지브에 있는 밸러스트(균형추)를 내려놓은 방법
  2. 제작 메이커에서 지정하는 무게를 권상하여 지브위치로 트롤리를 이동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3. 자체 마스트를 권상하여 지브위치로 트롤리를 이동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4. 지브위치로 트롤리를 이동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정답률: 60%)
  • 카운터 지브에 있는 밸러스트(균형추)를 내려놓는 방법은 양쪽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한쪽 지브에 무게를 더해 다른 쪽 지브와 균형을 맞추는 방법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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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타워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조립용 볼트는 대부분 12.9의 고장력 볼트를 사용하는데 이 숫자가 의미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12 : 120kgf/mm2의 인장강도
  2. 9 : 90kgf/mm2의 인장강도
  3. 12 : 볼트의 등급이 12
  4. 9 : 너트의 등급이 9
(정답률: 84%)
  • 12.9은 볼트의 인장강도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여기서 12은 볼트의 인장강도가 120kgf/mm2라는 뜻이며, 9는 볼트의 인장강도를 10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12.9는 볼트의 인장강도가 120kgf/mm2인 고장력 볼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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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타워크레인 지브에서 이동요령 중 안전에 어긋나는 것은?

  1. 트롤리의 점검대를 이용한 이동
  2. 안전로프에 안전대를 사용하여 이동
  3. 2인 1조로 손을 잡고 이동
  4. 지브 내부의 보도 이용
(정답률: 90%)
  • "2인 1조로 손을 잡고 이동"은 안전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이유는 손을 잡고 이동하면 각자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아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만약 한 사람이 넘어지면 다른 사람도 함께 넘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안전규정에 따라 이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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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타워크레인 구조물 해체작업시 올바른 운전방법이 아닌 것은?

  1. 해체작업시 주전원을 차단한다.
  2. 해체작업 중 양쪽 지브의 균형유지 여부를 확인한다.
  3. 슬루잉 링 서포트와 베이직 마스트 연결시 약간 선회를 한다.
  4. 마스트 핀이 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회동작은 금한다.
(정답률: 73%)
  • 슬루잉 링 서포트와 베이직 마스트를 연결할 때 약간 선회를 하는 것은 올바른 운전방법입니다. 이는 구조물 해체 작업 중에 타워크레인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마스트와 슬루잉 링 서포트 사이의 각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타워크레인이 더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루잉 링 서포트와 베이직 마스트 연결시 약간 선회를 한다."가 올바른 운전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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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해ㆍ위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에서 자격 등의 취득을 위한 지정교육기관으로 허가받고자 할 경우 다음 중 허가권자는?

  1. 국토해양부장관
  2. 지식경제부장관
  3. 중소기업청장
  4. 노동부장관
(정답률: 82%)
  • 유해ㆍ위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은 노동부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 등의 취득을 위한 지정교육기관으로 허가받기 위해서는 노동부장관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동부장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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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수직볼트를 사용하는 마스트의 볼트 체결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대각선 방향으로 아래, 위로 향하게 조립한다.
  2. 볼트의 헤드부가 전체 위로 향하게 조립한다.
  3. 볼트의 헤드부가 전체 아래로 향하게 조립한다.
  4. 왼쪽부터 하나씩 아래, 위로 향하게 조립한다.
(정답률: 52%)
  • 수직볼트는 마스트의 하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볼트 체결 방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볼트의 헤드부가 전체 아래로 향하게 조립하는 것은 마스트의 하중이 볼트의 헤드부를 압축하도록 하여 볼트가 더욱 견고하게 고정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마스트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볼트가 늘어나거나 풀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한 볼트 체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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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설치작업 시작 전 착안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상확인
  2. 역할분담 지시
  3. 줄걸이, 공구 안전점검
  4. 타워크레인 기종 선정
(정답률: 83%)
  • 타워크레인 기종 선정은 설치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결정되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착안 사항들은 설치작업을 진행하면서 필요에 따라 조정될 수 있지만, 기종 선정은 설치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결정되어야 하며, 이후에는 변경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종 선정은 설치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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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가 새어 나오는 것을 검사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눗물을 발라 본다.
  2. 순수한 물을 발라 본다.
  3. 기름을 발라 본다.
  4. 촛물을 대어 본다.
(정답률: 94%)
  • 가스가 새어 나오는 것을 검사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비눗물을 발라 본다." 이유는 가스가 새어 나오면서 생기는 압력 차이로 인해 비눗물이 거품이 생기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눗물은 가스와 반응하여 색이 변하거나 소리가 나는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하므로 가스 누출 여부를 더욱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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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기의 조정렌치 사용상 안전수칙 중 옳은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정답률: 68%)
  • ㄱ. 조정렌치를 사용할 때는 안전모와 안전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ㄷ. 조정렌치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렌치의 크기와 볼트나 너트의 크기를 일치시켜야 한다.

    ㄱ은 조정렌치 사용 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ㄷ은 렌치와 볼트나 너트의 크기 일치를 강조하여 올바른 사용법을 알리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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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90%)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벨트 자체의 내구성이나 결함 외에도 벨트가 연결된 부품들의 불균형이나 오차로 인해 벨트가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가 미끄러져서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거나, 벨트가 너무 긴 경우에는 벨트가 늘어나서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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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보행금지
  2. 작업금지
  3. 출입금지
  4. 사용금지
(정답률: 72%)
  • 안전표지판의 그림에서는 "전기적 위험"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소에서는 전기적인 작업이나 사용이 금지되어야 하며, 그래서 "사용금지"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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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해머(hammer)작업에 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두드린다.
  2. 녹슨 재료 사용시 보안경을 사용한다.
  3. 타격범위에 장해물이 없도록 한다.
  4. 작게 시작하여 차차 큰 행정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6%)
  •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두드리는 것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해머 작업은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지 않고,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두드리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작업자들이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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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재의 분류 기준에서 휘발유(액상 또는 기체상의 연료성 화재)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2%)
  • 정답: B급 화재

    휘발유는 액체나 기체로 쉽게 증발하며, 불이 붙으면 높은 온도와 화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위험한 화재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휘발유로 인한 화재는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B급 화재는 가연성 물질로 인한 화재로, 화염이 번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직접적으로 소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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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보기에서 작업자의 올바른 안전 자세로 모두 짝지어 진 것은?

  1. a, b, c
  2. a, c, d
  3. a, b, d
  4. a, b, c, d
(정답률: 95%)
  • a: 안전모를 착용하고 있음
    c: 안전화를 신고 있음
    d: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음

    b: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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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 용접장치에서 산소 용기의 색은?

  1. 청색
  2. 황색
  3. 적색
  4. 녹색
(정답률: 79%)
  • 가스 용접장치에서 산소 용기의 색은 "녹색"입니다. 이는 산소 용기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색상 구분으로, 산소 용기는 녹색, 아세틸렌 용기는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구분함으로써 작업자들은 용기를 쉽게 구분하고, 적절한 용기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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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훅의 점검은 작업 개시 전에 실시하여야 한다. 안전에 잘못된 사항은?

  1. 단면 지름의 감소가 원래 지름의 5% 이내 일 것
  2. 균열이 없는 것을 사용할 것
  3.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
  4. 개구부가 원래 간격의 5% 이내일 것
(정답률: 84%)
  •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하면 훅이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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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적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된다.
(정답률: 96%)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을 방해하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하므로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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