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건설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가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2. 훅 등의 달기기구
  3. 전선류
  4. 윈치, 균형추
(정답률: 74%)
  • 전선류는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가 아닙니다. 전선류는 타워크레인이 작동할 때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만,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는 브레이크, 훅 등의 달기기구, 윈치, 균형추 등입니다. 이들은 타워크레인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전압의 종류에서 특별 고압은 최소 몇 V를 초과하는 것을 말하는가?

  1. 600V 초과
  2. 750V 초과
  3. 7000V 초과
  4. 20000V 초과
(정답률: 76%)
  • 특별 고압은 7000V 이상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가정용 전압인 220V나 상업용 전압인 440V보다 훨씬 높은 전압으로, 대부분의 산업용 전기 설비나 고속철도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600V 초과, 750V 초과, 20000V 초과는 특별 고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과전류 차단기에 요구되는 성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동기의 시동전류와 같이 단시간동안, 약간의 과전류에서도 동작할 것
  2. 과전류가 장시간 계속 흘렀을 때 동작할 것
  3. 과전류가 커졌을 때 단시간에 동작할 것
  4. 큰 단락 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 할 것
(정답률: 63%)
  • "과전류가 장시간 계속 흘렀을 때 동작할 것"은 과전류 차단기의 요구 성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과전류 차단기는 일시적인 과전류에 대한 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장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과전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과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전류 차단기는 단시간동안의 약간의 과전류에 대한 동작을 요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배선용 차단기의 기본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개폐기
  2. 과전류 트립장치
  3. 단자
  4. 퓨즈
(정답률: 71%)
  • 퓨즈는 배선용 차단기의 기본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배선용 차단기는 전기 회로에서 전류를 차단하거나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 개폐기, 과전류 트립장치, 단자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퓨즈는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때 자동으로 차단되는 보호장치로, 배선용 차단기와는 구조와 역할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기초 앵커를 설치하는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지내력은 접지압 이상 확보한다.
  2. 버림 콘크리트 타설 또는 지반을 다짐한다.
  3. 구조 계산 후 충분한 수의 파일을 항타한다.
  4. 앵커 셋팅 수평도는 ±5mm로 한다.
(정답률: 82%)
  • 앵커 셋팅 수평도는 ±5mm로 한다는 것은 앵커가 정확하게 수평으로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평이 맞지 않으면 앵커의 강도와 지지력이 감소하게 되어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앵커의 수평도는 정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마스트의 단면적이 300mm2 이상의 접지공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지상 높이 20m이상은 피뢰 접지를 하도록 한다.
  2. 접지저항은 10Ω 이하를 유지하도록 한다.
  3. 접지판 연결 알루미늄선 굵기는 30mm2 이상으로 한다.
  4. 피뢰도선과 접지극은 용접방법으로 고정하도록 한다.
(정답률: 55%)
  • "접지판 연결 알루미늄선 굵기는 30mm2 이상으로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마스트의 단면적이 300mm2 이상이라는 것은 마스트가 충분히 두껍고 넓어서 접지용 도체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접지판 연결 알루미늄선 굵기가 30mm2 이상이어야 충분한 전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접지판 연결 알루미늄선 굵기는 30mm2 이상으로 한다."라는 설명은 올바르며,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T형(수평지브형)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2. 과부하 방지장치
  3. 비상 정지장치
  4. 붐 전도방지장치
(정답률: 83%)
  • T형(수평지브형)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 중에서 붐 전도방지장치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붐 전도방지장치가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호장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붐 전도방지장치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한 장치로, 전기가 흐르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호장치는 권과 방지장치, 과부하 방지장치, 비상 정지장치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유압 탱크에서 오일을 흡입하여 유압밸브로 이송하는 기기는?

  1. 액추에이터
  2. 유압펌프
  3. 유압 밸브
  4. 오일 쿨러
(정답률: 79%)
  • 유압 탱크에서 오일을 흡입하여 유압밸브로 이송하는 기기는 유압펌프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을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압력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유압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생성하고, 이를 유압밸브로 이송하여 액추에이터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펌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오일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필수적인 기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기복(Jib-Luffing)장치를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최고·최저각을 제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2. 타워크레인의 높이를 조절하는 기계장치이다.
  3. 지브의 기복각으로 작업반경을 조절한다.
  4. 최고 경계각을 차단하는 기계적 제한장치가 있다.
(정답률: 74%)
  • 정답은 "타워크레인의 높이를 조절하는 기계장치이다."가 아닙니다. 기복장치는 지브의 기복각으로 작업반경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모멘트 M = PxL일 때 P와 L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P : 힘, L : 길이
  2. P : 길이, L : 면적
  3. P : 무게, L : 체적
  4. P : 부피, L : 길이
(정답률: 80%)
  • 모멘트는 힘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 사이의 거리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P는 힘을 나타내고, L은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과 다른 지점 사이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문을 열 때 문고리에 힘이 가해지면, 모멘트는 문고리와 문의 다른 지점 사이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P는 힘, L은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L형(경사지브형) 타워크레인의 운동 중 기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거더의 레일을 따라 트롤리가 이동하는 것이다.
  3. 크레인의 지브가 수직면에서 지브각의 변화를 말한다.
  4. 달아올릴 화물을 타워크레인의 마스트쪽으로 당기거나 밀어내는 것이다.
(정답률: 77%)
  • L형(경사지브형) 타워크레인은 지브가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기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크레인의 지브가 수직면에서 지브각의 변화를 말하는 것은 지브가 수직을 유지하면서 기울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주행식 타워크레인의 트랙에 관한 설명이다.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트랙에 접지가 되었는지 확인한다.
  2. 레일트랙이 설치기준에 맞게 설치되었는지 점검한다.
  3. 크레인을 기도하기 전에 레일트랙에 장애물을 점검한다.
  4. 크레인의 회전 및 주행 모멘트는 역전류를 사용하여 정지시킨다.
(정답률: 79%)
  • 크레인의 회전 및 주행 모멘트는 역전류를 사용하여 정지시키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크레인의 회전 및 주행 모멘트는 전기 제어 시스템을 통해 제어되며, 역전류는 전기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타워크레인의 지브가 바람에 의해 영향을 받는 면적을 최소로 하여 타워크레인의 본체를 보호 하는 방호장치는?

  1. 충돌방지장치
  2. 와이어로프 이탈방지장치
  3. 선회브레이크 풀림장치
  4. 트롤리정지장치
(정답률: 79%)
  • 타워크레인은 바람에 의해 흔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선회브레이크 풀림장치는 타워크레인의 회전을 제어하여 바람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타워크레인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한 방호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타워크레인의 회전을 제어하는 모터에 연결되어 있으며, 타워크레인이 바람에 의해 흔들리는 경우에도 회전을 제어하여 안정적인 운전을 유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옥외 타워크레인에서 반드시 항공등을 설치해야하는 타워크레인의 최소높이는?

  1. 30m 이상
  2. 40m 이상
  3. 50m 이상
  4. 60m 이상
(정답률: 68%)
  • 항공등은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타워크레인의 높이가 일정 이상일 경우 항공기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국내 타워크레인 규정에서는 타워크레인의 최소높이를 60m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m 이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타워크레인으로 작업 시 중량물의 흔들림(회전)방지 조치가 아닌 것은?

  1. 길이가 긴 것이나 대형 중량물은 이동 중 회전하여 다른 물건과 접촉할 우려가 있는 경우 반드시 가이 로프로 유도한다.
  2. 작업장소 및 매단 중량물에 따라서는 여러개의 가이 로프로 유도할 수 있다.
  3. 크레인의 선회동작 및 트롤리 이동시 가이로프가 다른 장애물에 걸릴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때는 가이 로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중량물을 유도하는 가이 로프는 주로 섬유벨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2%)
  • "크레인의 선회동작 및 트롤리 이동시 가이로프가 다른 장애물에 걸릴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때는 가이 로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크레인이 회전하거나 트롤리가 이동할 때 가이로프가 다른 물체에 걸려서 중량물이 불안정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때는 가이로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타워크레인의 마스트 연장 작업시 유압장치의 점검 및 준비에 관한 사항 중 잘못된 것은? (단, 유압실린더가 한 개인 경우)

  1. 유압장치의 압력을 점검 및 확인한다.
  2. 유압유니트 및 유압실런더의 작동 상태를 점검한다.
  3.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유압실린더와 메인지브가 같은 방향인지 확인한다.
  4. 유압펌프를 무부하 2~3회 작동하여 공기배출 및 무부하 압력을 점검한다.
(정답률: 57%)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텔레스코핑으 맞는이야기이고 무부하 2~3회 작동하여 .이거는 아니라고하는데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강재가 그림과 같이 좌·우 방향으로 하중을 받으면 그 폭은 어떻게 변화 되려고 하는가?

  1. 변화없음
  2. 감소함
  3. 증가함
  4. 감소 후 증가함
(정답률: 77%)
  • 강재가 좌·우 방향으로 하중을 받으면, 그림에서 보듯이 상부와 하부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변형이 발생합니다. 이 때, 길이가 긴 상부는 길이가 짧은 하부보다 더 많은 변형을 일으키게 되어 폭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강재가 좌·우 방향으로 하중을 받으면 폭은 감소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작용점
  2. 방향
  3. 크기
  4. 속도
(정답률: 60%)
  • 속도는 힘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힘의 3요소는 작용점, 방향, 크기입니다. 속도는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힘의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지만 힘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타워크레인의 트롤리에 관련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트롤리 로프 파단시 트롤리를 멈추게 하는 안전장치
  2. 트롤리 내, 외측 제한장치(리미트 스위치)
  3. 트롤 리가 최소 또는 최대반경위치로 주행시 충격흡수 및 정지장치
  4. 트롤리 로프 꼬임 방지장치
(정답률: 65%)
  • 트롤리 로프 꼬임 방지장치는 타워크레인의 트롤리가 로프가 꼬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안전을 위한 장치가 아니라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부속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롤리 로프 꼬임 방지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타워크레인 각 지브 길이에 따라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시 작동하는 방호장치는?

  1. 권상, 권하 방지 장치
  2. 과부하 방지 장치
  3. 트롤리 로프 안전 장치
  4. 훅 해지 장치
(정답률: 64%)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 안전 문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타워크레인이 작동 중에 각 지브 길이에 따라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이 걸리면 과부하 상태가 되어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 방지 장치가 필요합니다. 과부하 방지 장치는 타워크레인이 정격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작업자와 주변 환경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부하 방지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크레인 줄걸이 작업용 보조용구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1. 한 줄에 걸리는 장력을 높인다.
  2. 줄걸이 용구와 인양물을 보호한다.
  3. 줄걸이 각도를 낮추어 준다.
  4. 로프의 늘어짐 현상을 줄인다.
(정답률: 63%)
  • 크레인 작업 중에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줄걸이 용구와 인양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용구는 줄걸이 용구와 인양물을 보호하여 작업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트롤리 이동 내·외측 제어장치의 제어위치로 맞는 것은?

  1. 지브 섹션의 중간
  2. 지브 섹션의 시작과 끝 지점
  3. 카운터 지브 끝 지점
  4. 트롤리 정지 장치
(정답률: 73%)
  • 트롤리 이동 내·외측 제어장치의 제어위치는 지브 섹션의 시작과 끝 지점입니다. 이는 지브 섹션에서 트롤리의 이동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중간이나 카운터 지브 끝 지점은 트롤리 이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위치이며, 트롤리 정지 장치는 트롤리를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이므로 제어위치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타워크레인 지브가 절손되는 원인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인접 시설물과의 충돌
  2. 트롤리의 이동
  3. 정격하중 이상의 과부하
  4. 지브와 달기기구와의 충돌
(정답률: 76%)
  • 타워크레인 지브가 절손되는 원인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트롤리의 이동"입니다. 이는 지브가 떨어지는 원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지브가 떨어지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타워크레인의 작업신호 중 무선통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용한 지역에서 활용된다.
  2. 무선통신이 만족하지 못하면 수신호로 한다.
  3. 통신 및 육성은 간결, 단순, 명확해야 한다.
  4. 수신호와 꼭 함께 무선통신을 하도록 한다.
(정답률: 68%)
  • "무선통신이 만족하지 못하면 수신호로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수신호와 함께 무선통신을 하는 이유는 무선통신이 간편하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선통신은 작업장에서의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신호와 함께 무선통신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타워크레인 신호수가「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 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원을 그렸다」 어떤 신호를 의미 하는가?

  1. 훅을 위로 올린다.
  2. 훅을 아래로 내린다.
  3. 훅을 그 자리에 유지시킨다.
  4. 훅을 천천히 올리고 내린다.
(정답률: 80%)
  • 타워크레인의 집게는 훅이라고 불리는데, 신호수가 집게 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원을 그리는 신호는 훅을 아래로 내리라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타워크레인 운전 중 위험상황이 발생한 상태에서 생소한 사람이 정지신호를 보내 왔다면 운전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운전자가 주위를 확인하고 정지한다.
  2. 무조건 정지시키고 난 후 확인한다.
  3. 신호수가 아니므로 무시하고 운전한다.
  4. 정해진 신호수가 정지신호를 보낼 때까지 그대로 작업한다.
(정답률: 72%)
  • 위험상황이 발생한 상태에서 생소한 사람이 정지신호를 보내왔다면, 그 사람이 어떤 이유로 정지신호를 보내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정지시키고 난 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전자와 주변인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옥외에 설치된 주행 크레인은 미끄럼방지·고정장치가 설치된 위치까지 매초 ( )의 풍속을 가진 바람이 불 때에도 주행할 수 있는 출력을 가진 원동기를 설치한 것이어야 한다. ( )에 알맞은 것은?

  1. 12m
  2. 14m
  3. 16m
  4. 18m
(정답률: 56%)
  • 주행 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바람이 강해져도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 크레인은 미끄럼방지 및 고정장치가 설치된 위치에서 매초 16m 이하의 바람이 불 때에도 주행할 수 있는 출력을 가진 원동기를 설치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6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타워크레인으로 양중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은?

  1. 어떤 물체를 파괴할 목적으로 하는 작업
  2. 벽체에서 완전히 분리된 갱폼을 인양하는 작업
  3. 하중을 땅에서 끌어당기는 작업
  4. 땅 속에 박힌 하중을 인양하는 작업
(정답률: 76%)
  • 타워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벽체에서 완전히 분리된 갱폼을 인양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작업들은 땅에서 하중을 끌어당기거나 인양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워크레인으로는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타워크레인의 운전자가 안전 운전을 위해 준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타워크레인 구동부분의 윤활이 정상인가 확인한다.
  2. 타워크레인의 해체 일정을 확인한다.
  3. 브레이크의 작동상태가 정상인가 확인한다.
  4. 타워크레인의 각종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정답률: 83%)
  • 타워크레인의 운전자가 안전 운전을 위해 준수할 사항 중 "타워크레인의 해체 일정을 확인한다."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을 운전하는 동안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타워크레인의 해체 일정은 보통 건설 현장의 관리자나 전문가들이 담당하며, 운전자는 이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타워크레인의 훅을 상승할 때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리면 일단 정지하고 확인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균등 한가를 확인
  2. 화물이 붕괴될 우려는 없는가 확인
  3. 보호대가 벗겨질 우려는 없는가 확인
  4. 권과방지 장치는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정답률: 69%)
  • 타워크레인의 훅을 상승할 때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리면 일단 정지하고 확인할 사항 중에서 권과방지 장치는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이유는, 권과방지 장치는 와이어로프가 권길 때 발생하는 과도한 장력을 방지하여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과방지 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타워크레인이 작동하는 도중에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를 엮어 넣기로 고리를 만들려고 한다. 이때 엮어 넣는 적정 길이(Splice)는?

  1. 와이어로프 지름의 5~10배
  2. 와이어로프 지름의 10~20배
  3. 와이어로프 지름의 20~30배
  4. 와이어로프 지름의 30~40배
(정답률: 55%)
  • 와이어로프를 엮어 넣는 적정 길이는 고리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고리의 강도는 와이어로프의 지름에 비례하기 때문에, 엮어 넣는 적정 길이도 와이어로프 지름에 비례해야 한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지름의 30~40배가 적정 길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크레인에서 그림과 같이 부하물(200t)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단, 마찰저항이나 매다는 기구 자체의 무게는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1. 25 t
  2. 28.57 t
  3. 40 t
  4. 100 t
(정답률: 50%)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와이어로프의 구조 중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심강
  2. 스트랜드
  3. 소선
  4. 공심
(정답률: 79%)
  • 스트랜드는 소선을 꼬아 합친 것으로, 와이어로프의 구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스트랜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와이어로프의 단말 가공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1. 심블(Thimble)
  2. 소켓(Socket)
  3. 웨지(Wedge)
  4. 클립(Clip)
(정답률: 45%)
  • 소켓은 와이어로프의 단말을 고정시키는 가공 방법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소켓이 와이어로프의 단면을 보호하고, 단말과 와이어로프 간의 접합력을 높여서 단말이 끊어지지 않도록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켓은 단말을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해주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권상용 체인으로 적합한 것은 링크 단면의 지름 감소가 당해 체인의 제조시보다 몇 % 이하 이어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59%)
  • 권상용 체인은 링크 단면의 지름이 감소하면서 작동하므로, 지름 감소가 너무 많이 일어나면 체인의 강도가 약해져서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것은 링크 단면의 지름 감소가 제조시보다 10% 이하인 것입니다. 이는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경제적인 제조를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 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것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유연성이 좋으나 더 약하다.
  2.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
  3. 유연성이 나쁘고 더 약하다.
  4. 유연성은 나빠도 더 강하다.
(정답률: 74%)
  • 수가 많은 소선은 와이어로프를 더욱 꼬아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해진다. 이는 꼬임이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줄걸이 작업시 짐을 매달아 올릴 때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매다는 각도는 60° 이내로 한다.
  2. 짐을 전도시킬 때는 가급적 주위를 넓게 하여 실시한다.
  3.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4. 전도 작업 도중 중심이 달라질 때는 와이어 로프 등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5%)
  •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작은 짐이 큰 짐 위에서 미끄러지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짐은 따로 매달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와이어 손상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는 사용 중 시브 및 드럼 등의 접촉에 의해 마모가 생기는데 이때 직경 감소가 7% 마모 시 교환한다.
  2.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가 단선이 되면 교환한다.
  3. 과하중을 들어올릴 경우 내·외층의 소선이 맞부딪치게 되어 피로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4. 열의 영향으로 강도가 저하되는데 이때 심강이 철심일 경우 300℃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5%)
  •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가 단선이 되면 교환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와이어는 안전성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 이상이 되면 교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단선이 많아지면 전기가 흐르지 않거나 불규칙하게 흐르게 되어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그림은 축의 무게중심 G를 나타내고 있다. A의 거리는?

  1. 약 20 cm
  2. 약 38 cm
  3. 약 31 cm
  4. 약 25 cm
(정답률: 58%)
  • 물체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게중심 G가 지면과 수직선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G를 중심으로 하여 왼쪽과 오른쪽의 모든 무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왼쪽에 있는 무게가 2kg x 20cm = 40kgcm, 오른쪽에 있는 무게가 3kg x xcm = 3xkgcm 이므로, 40kgcm = 3xkgcm 이 성립해야 한다. 따라서, x = 40kgcm / 3kg ≈ 13.33cm 이다. 그러나, 이것은 축과 G 사이의 거리이므로, A의 거리는 20cm + 13.33cm ≈ 33.33cm 이다. 그러나, 이것은 대략적인 값이므로, 정확한 계산을 통해 A의 거리는 약 31cm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고 2~3회 흔드는 신호 방법은?

  1. 천천히 이동
  2. 기다려라
  3. 신호불명
  4. 기중기 이상발생
(정답률: 50%)
  • 이 신호 방법은 "기다려라"를 의미합니다.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고 2~3회 흔드는 동작은 "기다려라"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현장에 설치된 타워크레인이 두 대 이상으로 중첩되는 경우의 최소 안전 이격거리는 얼마인가?

  1. 1m
  2. 2m
  3. 3m
  4. 4m
(정답률: 62%)
  • 타워크레인은 회전 가능한 크레인으로, 중첩되는 경우 안전 거리를 유지하지 않으면 크레인이 충돌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대 이상의 타워크레인이 중첩되는 경우 최소 안전 이격거리는 2m입니다. 이는 인적 안전과 건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으로, 타워크레인의 회전 반경과 안전 거리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타워크레인의 고장력 볼트 조임 방법과 관리요령이 아닌 것은?

  1. 마스트 조임시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2. 나사선과 너트에 그리스를 적당량 발라준다.
  3. 볼트, 너트의 느슨함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 점검을 한다.
  4. 너트가 회전하지 않을 때까지 토크렌치로 토크 값 이상으로 조인다.
(정답률: 78%)
  • "너트가 회전하지 않을 때까지 토크렌치로 토크 값 이상으로 조인다."는 올바른 조임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너트를 과도하게 조이면 볼트나 너트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토크 값을 참고하여 조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타워크레인 해체 시 이동식 크레인 선정조건이 아닌 것은?

  1. 이동식 크레인 운전자 확인
  2. 최대 권상높이
  3. 가장 무거운 부재 중량
  4. 이동식 크레인의 선회 반경
(정답률: 75%)
  • 타워크레인 해체 시 이동식 크레인의 선회 반경은 중요한 선정조건 중 하나이지만, 이동식 크레인 운전자 확인은 크레인 운전자의 안전과 작업 현장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동식 크레인 선정조건 중에서 제외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시 가장 선행되어야 할 사항은?

  1. 마스트와 볼 선회 링써포트 연결 볼트를 푼다.
  2. 마스트와 마스트 체결 볼트를 푼다.
  3. 카운터 지브의 해체 및 정리한다.
  4.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평행을 유지한다.
(정답률: 74%)
  • 타워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시에는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평행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타워크레인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작업 중에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시에는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평행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선행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마스트 상승 및 해체작업을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에 해당 되는 것은?

  1.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한다.
  2. 콘트롤러의 성능을 확보한다.
  3. 볼트의 상태를 점검한다.
  4. 관련 작업자와 자주 통화한다.
(정답률: 70%)
  • 마스트 상승 및 해체작업을 할 때 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하지 않으면 크레인이 기울어져 작업 중인 사람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마스트 연장작업(텔레스코핑)시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반드시 제조자 및 설치 업체에서 작성한 표준 작업 절차에 의해 작업해야 한다.
  2. 텔레스코핑 작업 시 타워크레인 양쪽 지브의 균형 유지는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3. 텔레스코핑 작업 시 유압실린더 위치는 카운터 지브의 반대방향 이어야 한다.
  4. 텔레스코핑 작업은 반드시 제한 풍속(순간 최대풍속 : 10m/s)을 준수해야 한다.
(정답률: 72%)
  • "텔레스코핑 작업 시 유압실린더 위치는 카운터 지브의 반대방향 이어야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내용입니다. 유압실린더 위치는 작업 상황에 따라 다르며, 제조자 및 설치 업체에서 작성한 표준 작업 절차에 따라 작업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텔레스코핑 작업 시 유압실린더 위치는 카운터 지브의 반대방향 이어야 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타워크레인의 클라이밍 작업 시 사전에 검토를 실시하는데 반드시 포함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클라이밍 타워크레인의 설계개요 검토
  2. 클라이밍 타워크레인 가설지지 프레임의 구성 검토
  3. 카운터 지브의 밸러스트 중량 가, 감 여부
  4. 클라이밍 부재 및 접합부의 검토
(정답률: 51%)
  • 카운터 지브의 밸러스트 중량 가, 감 여부는 타워크레인의 클라이밍 작업 시에는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이는 클라이밍 작업 시에는 이미 카운터 지브의 밸러스트 중량이 계산되어 있고, 감속장치가 작동하므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라이밍 타워크레인의 설계개요 검토, 클라이밍 타워크레인 가설지지 프레임의 구성 검토, 클라이밍 부재 및 접합부의 검토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유해·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에 의하여, 타워크레인 조종업무의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는 타워크레인은?

  1.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 1톤인 타워크레인
  2.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 2톤인 타워크레인
  3.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
  4. 조종석이 설치되지 아니한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
(정답률: 82%)
  • 유해·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칙에서는 조종석이 설치되지 않은 타워크레인을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석이 설치되지 아니한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이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타워크레인의 해체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로 설치시부터 숙지해야 할 내용을 설명하였다. 틀린것은?

  1. 지지·고정시의 균형
  2. 상승시의 균형
  3. 주위 장애물의 간섭
  4. 전원의 공급위치
(정답률: 63%)
  • 전원의 공급위치는 타워크레인의 해체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타워크레인의 작동에 필요한 전기는 발전기나 전기선을 통해 공급받을 수 있으며, 이는 해체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전원의 공급위치는 올바르지 않은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타워크레인 최초 설치시 반드시 검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타워의 설치 방향
  2. 기초 앵커의 레벨
  3. 양중 크레인의 위치
  4. 갱폼의 인양거리
(정답률: 65%)
  • 갱폼의 인양거리는 타워크레인 설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타워의 설치 방향, 기초 앵커의 레벨, 양중 크레인의 위치는 모두 타워크레인의 안전한 설치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작업 중 화재발생의 점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과부하로 인한 전기장치의 과열
  2. 부주의로 인한 담배불
  3. 전기배선 합선
  4. 연료유의 자연발화
(정답률: 70%)
  • 연료유의 자연발화는 작업 중인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점화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연료유가 자연적으로 발화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연료유는 높은 온도나 화염에 노출되어야만 발화됩니다. 따라서 연료유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보기에서 가스용접기에 사용되는 용기의 도색이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
(정답률: 63%)
  • 가스용접기에 사용되는 용기는 산소와 아세틸렌 가스를 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산소 용기는 녹색으로 도색되어 있고, 아세틸렌 용기는 갈색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옳게 연결된 것은 산소 용기에 녹색, 아세틸렌 용기에 갈색 도색이 되어 있는 "㉠,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방화 대책의 구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구
  2. 스위치 표시
  3. 방화벽 및 스프링쿨러
  4. 방화사
(정답률: 75%)
  • 스위치 표시는 방화 대책의 구비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스프링쿨러나 방화벽과 같은 방화 대책 시설물과 달리 스위치 표시는 화재 발생 시 직접적인 대처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화재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시설물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 표시는 화재 대응 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다른 방화 대책 시설물에 비해 우선순위가 낮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안전복 착용
  2. 안전모 착용
  3. 보안면 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80%)
  • 그림에서는 노란색 안전모가 그려져 있으며,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안전모를 착용하여 머리를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정답은 "안전모 착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벨트에 대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벨트를 걸 때나 벗길 때에는 기계를 정지한 상태에서 실시한다.
  2. 벨트의 이음쇠는 돌기가 없는 구조로 한다.
  3. 벨트가 풀리에 감겨 돌아가는 부분은 커버나 덮개를 설치한다.
  4.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한다.
(정답률: 83%)
  •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한다는 것은 오히려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벨트가 덮개로 가려져 있으면 벨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가스누설 검사에 가장 좋고 안전한 것은?

  1. 아세톤
  2. 성냥불
  3. 순수한 물
  4. 비눗물
(정답률: 86%)
  • 비눗물은 가스 누출 시 생기는 가스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기 때문에 누출 부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눗물은 불이 붙어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합니다. 반면, 아세톤은 화재의 위험이 있고, 성냥불은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순수한 물은 가스와 반응하지 않아 누출 부위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작업표준의 목적에 해당 하는 것은?

  1. 위험요인의 제거
  2. 경영자의 이해
  3. 작업방식의 검토
  4. 설비의 적정화 및 정리정돈
(정답률: 57%)
  • 작업표준의 목적은 "작업의 일관성 유지"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위험요인의 제거"가 작업표준의 목적에 해당하는 이유는 작업표준을 수립할 때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작업표준을 수립할 때 위험요인을 고려하지 않으면 작업자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작업표준의 목적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수공구 사용시 유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2. 무리한 공구 취급을 금한다.
  3. 공구를 사용하고 나면 일정한 장소에 관리 보관한다.
  4. 수공구는 사용법을 숙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2%)
  • 정답: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설명: 토크렌치는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정해진 토크(회전력)를 가하도록 도와주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수공구 사용시에 지켜야 할 유의사항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폭풍이 불어 올 우려가 있을 때에는 옥외에 있는 주행 크레인에 대하여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폭풍이란 순간 풍속이 매초 당 몇 미터를 초과하는 바람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9%)
  • 폭풍은 순간 최대 풍속이 32.6m/s (117.4km/h) 이상인 바람을 말하며, 1초당 30m 이상의 속도로 바람이 불어오기 때문에 정답은 "3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수공구 사용에서 드라이버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 끝이 홈의 폭과 길이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3. 전기 작업시에는 절연된 자루를 사용한다.
  4. 단단하게 고정된 작은 공작물은 가능한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정답률: 69%)
  • 단단하게 고정된 작은 공작물은 손으로 잡으면 손가락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적절한 고정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