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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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타워크레인 구조 및 기능일반

1. 타워크레인 비가동시 지브가 바람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여 풍압에 의한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하고자 설치된 장치는?

  1. 선회 브레이크 풀림 장치
  2. 충돌 방지 장치
  3. 선회 제한 리미트 스위치
  4. 와이어 로프 꼬임 방지 장치
(정답률: 93%)
  • 선회 브레이크 풀림 장치는 타워크레인이 비가동시에 바람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풍압에 의한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타워크레인의 선회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타워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비가동시에도 타워크레인이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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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인 지브를 이동하며 권상작업을 위한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장치는?

  1. 트롤리
  2. 운전실
  3. 방호장치
  4. 과부하 방지장치
(정답률: 97%)
  • 메인 지브를 이동하며 권상작업을 위한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장치는 "트롤리"입니다. 트롤리는 지브 위를 이동하며 작업자가 작업할 위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권상작업을 위한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운전실은 지브를 조작하는 운전자가 위치하는 곳이며, 방호장치는 안전을 위한 장치, 과부하 방지장치는 지브가 너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릴 때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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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평기복(Level Luffing)이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가?

  1. 하물의 높이가 자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지브가 기복하는 것을 말한다.
  2. 지브가 수평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3. 지면에 놓은 하물을 수평으로 끌어당기는 것을 말한다.
  4. 훅에 매달린 하물을 균형 상태를 유지하면서 선회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67%)
  • 하물의 높이가 자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지브가 기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지브가 수평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지브가 수평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수평기복(Leveling)이라고 하며, 수평기복과 수평기복(Level Luffing)은 서로 다른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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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떤 물질의 비중량 또는 밀도를 물의 비중량 또는 밀도로 나누는 값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체적
  2. 비중
  3. 비질량
  4. 차원
(정답률: 93%)
  • 비중은 어떤 물질의 밀도를 물의 밀도로 나눈 값으로, 물의 밀도는 1g/cm³이기 때문에 비중은 단위가 없는 상수값이 됩니다. 따라서 비중은 물을 기준으로 한 상대적인 밀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다른 물질과 비교할 때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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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타워크레인 기초앵커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기종에서 기초 지내력은 15ton/m2 이면 적합하다.
  2. 기종별 기초규격은 매뉴열 표준에 따라 시공한다.
  3. 앵커(Fixing Anchor) 시공시 기울기가 발생하지 않게 시공한다.
  4. 콘크리트 타설시 앵커(Anchor)가 흔들리지 않게 타설한다.
(정답률: 92%)
  • "모든 기종에서 기초 지내력은 15ton/m2 이면 적합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기종별 기초규격은 매뉴얼 표준에 따라 시공하며, 앵커(Fixing Anchor) 시공시 기울기가 발생하지 않게 시공하고, 콘크리트 타설시 앵커(Anchor)가 흔들리지 않게 타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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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워크레인 접지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접기극의 크기는 동판의 경우 면적이 500cm2 이상이어야 한다.
  2. 접지선은 베이직 마스트 하단에 접속한다.
  3. 접지선은 GV 38mm2 이상을 접속한다.
  4. 접지극은 기초공사 시 매립한다.
(정답률: 64%)
  • "접기극의 크기는 동판의 경우 면적이 500cm2 이상이어야 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접지극의 크기는 동판의 경우 면적이 1000cm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동판의 특성상 접지극이 더 넓은 면적을 차지해야 안정적인 접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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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압의 종류에는 저압, 고압, 특별고압의 3가지로 분류한다. 특별고압은 교류, 직류 모두 몇 볼트(Volt) 이상인가?

  1. 145,000
  2. 15,400
  3. 7,000
  4. 3,000
(정답률: 83%)
  • 특별고압은 7,000 볼트 이상이다. 이는 국내 전기안전규정에서 정한 기준이며, 이 이상의 전압은 특별한 안전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145,000 볼트와 15,400 볼트는 너무 높은 전압이고, 3,000 볼트는 저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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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안에 알맞은 것은?

  1. 2분의 1
  2. 3분의 1
  3. 4분의 1
  4. 5분의 1
(정답률: 66%)
  • 이미지에서 빨간색 부분이 전체 면적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2분의 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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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타워크레인의 항목 중 구조부와 거리가 먼 것은?

  1. 캣트(타워)헤드
  2. 권상윈치
  3. 지브
  4. 마스트(타워섹숀)
(정답률: 78%)
  • 타워크레인의 구조부는 타워크레인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타워크레인의 전체 구조를 지탱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반면에 권상윈치는 타워크레인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로프를 감아서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권상윈치는 구조부와는 거리가 먼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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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워크레인 방호장치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2. 과부하 방지장치
  3. 훅크해지장치
  4. 조향장치
(정답률: 83%)
  •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 중에서 조향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조향장치는 타워크레인을 운전할 때 사용하는 장치로, 방호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권과 방지장치는 와이어로 인한 권을 방지하고, 과부하 방지장치는 타워크레인이 지정된 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또한, 훅크해지장치는 와이어가 끊어졌을 때 훅크를 해제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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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브 외경과 이탈방지용 플레이트 간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 mm
  2. 6 mm
  3. 9 mm
  4. 12 mm
(정답률: 61%)
  • 시브 외경과 이탈방지용 플레이트 간격은 가능한 한 작아야 합니다. 이는 시브가 이탈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3 mm가 가장 적합한 간격입니다. 6 mm, 9 mm, 12 mm는 간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시브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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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타워크레인 유압장치에 관한 일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클라이밍 종료 후에는 램을 수축하여 둔다.
  2. 오일 량의 상태점검은 클라이밍 시작 전보다 종료 후 하는 것이 더 좋다.
  3. 유아뱅크 열화 방지를 위한 보호조치를 한다.
  4. 유압장치는 유압탱크, 실린더, 펌프, 램 등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92%)
  • "오일 량의 상태점검은 클라이밍 시작 전보다 종료 후 하는 것이 더 좋다."가 틀린 것이다. 오일 량의 상태점검은 클라이밍 시작 전에 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클라이밍 중에 오일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분한 오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충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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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선용 차단기는 퓨즈에 비하여 장점이 많은데, 그 장점이 아닌 것은?

  1. 개폐기구를 겸하고, 개폐속도가 일정하며 빠르다.
  2. 과전류가 1극에만 흘러도 각 극이 동시에 트립됨으로 결상 등과 같은 이상이 생기지 않는다.
  3. 전자제어식 퓨즈이므로 복구 시에는 교환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4. 과전류로 동작하였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89%)
  • 배선용 차단기는 개폐기구를 겸하고, 개폐속도가 일정하며 빠르며, 과전류가 1극에만 흘러도 각 극이 동시에 트립됨으로 결상 등과 같은 이상이 생기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제어식 퓨즈이므로 복구 시에는 교환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은, 퓨즈가 녹아서 차단된 경우에는 새로운 퓨즈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배선용 차단기는 차단된 후에도 개폐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단된 부분을 다시 개폐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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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타워크레인 구조부분 계산에 사용하는 하중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굽힘하중
  2. 좌굴하중
  3. 풍하중
  4. 파단하중
(정답률: 52%)
  • 타워크레인 구조부분 계산에 사용하는 하중의 종류 중 "파단하중"은 아닙니다. 파단하중은 구조물이 파괴되는 하중으로,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파괴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단하중은 구조물 설계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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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KS에 의한 전기외함 구조분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방적형 : 옥외에서 바람의 영향이 거의 없는 장소
  2. 방우형 : 옥외에서 비바람을 맞는 장소
  3. 방말형 : 타워크레인 위의 조명등, 항공장애등(燈)
  4. 내수형 : 수중 전용의 장소
(정답률: 70%)
  • "내수형 : 수중 전용의 장소"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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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압펌프의 흡입구에서 캐비테이션(공동현상) 방지법이 아닌 것은?

  1. 오이랭크의 오일점도를 적당히 유지한다.
  2. 흡입구의 양정을 낮게 한다.
  3. 흡입관의 굵기는 유압펌프 본체 연결구의 크기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4. 펌프의 운전속도를 규정 속도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89%)
  • 펌프의 운전속도를 규정 속도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유압펌프가 흡입구에서 충분한 유체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유체의 유속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펌프가 공동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캐비테이션 방지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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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작동에 의한 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시트밸브
  2. 수동조작밸브
  3. 전자조작밸브
  4. 유·공압조작밸브
(정답률: 84%)
  • 시트밸브는 작동 원리가 아닌 밸브의 종류입니다. 시트밸브는 밸브의 구조 중 하나로, 밸브의 본체와 밀착되어 있는 밸브 시트를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방식의 밸브입니다. 따라서, 작동에 의한 밸브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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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과전류 차단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어반에 설치되는 기기이다.
  2. 누전이 발생시 회로를 차단한다.
  3. 차단기 용량은 정격전류에 대하여 250% 이상으로 한다.
  4. 구조는 배선용 차단기와 같다.
(정답률: 58%)
  • "차단기 용량은 정격전류에 대하여 250% 이상으로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차단기 용량은 정격전류에 대하여 120%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예기치 않은 과부하나 단락 등이 발생했을 때 차단기가 작동하여 안전하게 전기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50%로 설정하면 너무 높아서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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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타워크레인 과부하방지장치의 구비 및 설치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과부하방지장치는 대단히 중요하므로 아무나 볼 수 없도록 전기판넬 내부에 설치한다.
  2. 과부하방지장치의 동작은 정격하중의 1.05배 이내에서 동작하도록 조정한다.
  3. 동작시 경보가 울려 운전자 및 인근작업자에게 경고를 주고 임의로 조정하 수 없도록 봉인한다.
  4. 과부하방지장치는 성능검정 대상품이므로 성능검정 합격품을 설치한다.
(정답률: 88%)
  • "과부하방지장치는 대단히 중요하므로 아무나 볼 수 없도록 전기판넬 내부에 설치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과부하방지장치는 정확한 작동을 위해 운전자나 작업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기판넬 내부가 아닌 외부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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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올바른 권상 작업 형태는?

  1. 지면에서 끌어당김 작업
  2. 박힌 하중 인양 작업
  3. 사람머리 위를 통과한 상태 작업
  4. 신호수가 있을 경우 보이지 않는 곳의 물체이동작업
(정답률: 72%)
  • 신호수가 있을 경우 보이지 않는 곳의 물체이동작업은 안전을 위해 권상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신호수가 작업자와 소통하여 작업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물체를 이동시키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로, 작업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업을 수행할 때는 신호수와의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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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양중작업 일반

21. 이동형 타워크레인 선정시 종류 및 크기에 따라 적정사양을 선정할 때 갖출 조건 중 관련없는 것은?

  1. 최대 권상높이
  2. 기초앵커설치 부지조건
  3. 가장 무거운 부재의 중량
  4. 이동식 크레인 선회반경
(정답률: 77%)
  • 기초앵커설치 부지조건은 이동형 타워크레인의 종류나 크기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이는 건설 현장의 지반 상태나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요소로, 이동형 타워크레인의 적정사양을 선정할 때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기초앵커설치 부지조건은 관련 없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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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신호수의 무전기 사용시 주의점이 아닌 것은?

  1. 반복신호를 금지한다.
  2. 신호수의 입장에서 신호한다.
  3. 무전기 상태를 확인 후 교신한다.
  4. 은어, 속어, 비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2%)
  • 정답: "신호수의 입장에서 신호한다."가 아닙니다.

    해설: 신호수는 무전기를 사용할 때 상대방이 듣기 쉽도록 명료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은어, 속어, 비어를 사용하지 않는다."와 "무전기 상태를 확인 후 교신한다."는 신호를 보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주의점입니다. 또한 "반복신호를 금지한다."는 불필요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신호수의 입장에서 신호한다."는 올바른 주의점이 아닙니다. 무전기를 사용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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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워크레인의 주행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 규격치수의 얼마정도인가?

  1. 5% 이내
  2. 10% 이내
  3. 15% 이내
  4. 20% 이내
(정답률: 76%)
  • 타워크레인의 주행 레일은 지속적인 마찰과 충격에 노출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마모는 일정한 비율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원 규격치수의 10% 이내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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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운전자가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는?

  1. 작업 완료
  2. 신호불명
  3. 줄걸이 작업미비
  4. 기중기 이상발생
(정답률: 88%)
  • 해당 보기에는 운전자가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와 관련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신호불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 완료, 줄걸이 작업미비, 기중기 이상발생과 같이 작업 현황이나 기계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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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워크레인 운전 및 정비수칙 중 바르지 못한 것은?

  1.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 소지자에 의해서 운전되어야 한다.
  2. 운전자의 시선은 언제나 지브 또는 붐 선단을 직시하여야 한다.
  3. 하중이 지면에 있는 상태로 선회를 하지 말아야 한다.
  4. 크레인 정비지침을 지켜야 하며 전체시스템에 대한 주기적인 검사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86%)
  • "운전자의 시선은 언제나 지브 또는 붐 선단을 직시하여야 한다."가 바르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올바른 시선의 위치를 제한하고, 운전자가 작업장 전체를 살피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운전 방법은 운전자가 작업장 전체를 살피고, 작업 중인 사람들과 장비를 모두 주시하면서 작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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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워크레인의 트롤리 이동 중 기계장치에서 이상음이 날 경우 적절한 조치법은?

  1. 트롤리 이동을 멈추고 열을 식힌 후 계속 작업한다.
  2. 속도가 너무 빠르지 않나 확인한다.
  3. 즉시 작동을 멈추고 점검한다.
  4. 작업종료 후 조치한다.
(정답률: 93%)
  • 타워크레인의 트롤리 이동 중 기계장치에서 이상음이 날 경우, 이는 잠재적인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작동을 멈추고 점검해야 합니다. 이상음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타워크레인이 갑자기 멈추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이는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음이 발생하면 즉시 작동을 멈추고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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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양중작업에 필요한 보조용구가 아닌 것은?

  1. 턴버클
  2. 섬유 벨트
  3. 수직 클램프
  4. 샤클
(정답률: 72%)
  • 턴버클은 양중작업에 필요한 보조용구 중 하나가 아닙니다. 턴버클은 일반적으로 가방, 벨트, 신발 등의 조임용으로 사용되는 장치이며, 양중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턴버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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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타워크레인으로 목재품의 자재를 운반코자 할 때에 줄걸이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운전자가 가장 안전하게 권상작업을 한 것은?

  1. 훅을 하물의 중심위치에 맞추었으면 권상을 계속하여 5m 높이에서 일단 정지한다.
  2. 권상작동은 하물이 흔들리지 않으므로 항상 최고속도로 운전한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장력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 후 운전한다.
  4. 훅을 하물의 중심위치에 정확히 맞추고 권상과 선회를 동시에 작동한다.
(정답률: 84%)
  •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장력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 후 운전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팽팽해지면 목재품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일단 정지한 후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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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신호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특별히 구분될 수 있는 복장 및 식별장치를 갖춰야 한다.
  2. 소정의 신호수 교육을 받아 신호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3. 현장의 각 공정별로 한 사람씩 차출하여 신호수로 시킨다.
  4. 신호수는 항상 크레인의 동작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9%)
  • "현장의 각 공정별로 한 사람씩 차출하여 신호수로 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신호수는 항상 크레인의 동작을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공정별로 한 사람씩 차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대신, 크레인 작업장에서 신호수를 지정하고, 해당 작업장에서 작업하는 모든 인원들은 그 신호수의 지시에 따라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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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선회기어와 베어링 및 축내 급유를 하는 주된 목적이 아닌 것은?

  1. 캐비테이션(공동화)현상을 방지해준다.
  2. 부분 마멸을 방지해 준다.
  3. 동력 손실을 방지해 준다.
  4. 냉각 작용을 한다.
(정답률: 60%)
  • 선회기어와 베어링 및 축내 급유의 주된 목적은 부분 마멸을 방지하고 동력 손실을 방지하며 냉각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캐비테이션 현상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서 기체 포화 상태가 되어 폭발적인 기포 형성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고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여 기계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에, 선회기어와 베어링 및 축내 급유의 주된 목적이 아닙니다. 그러나 일부 유체 시스템에서는 캐비테이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선회기어와 베어링 및 축내 급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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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로프 한 개로 두줄 걸이로 하여 1000kg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줄에 걸리는 무게(kg)는?

  1. 250
  2. 500
  3. 707
  4. 6930
(정답률: 68%)
  • 로프 한 개로 두줄 걸이로 하여 1000kg의 짐을 90°로 걸어 올리면, 두 줄 중 하나는 1000kg의 중량을 지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한 줄에는 500kg의 중량이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로프 한 개를 두줄 걸이로 사용하였으므로, 이 중량은 두 줄에 고르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한 줄에는 500kg/2 = 250kg의 중량이 걸리게 됩니다. 이때, 로프 한 개의 최대 중량은 500kg이므로, 한 줄에 걸리는 중량은 250kg보다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707kg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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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줄걸이 와이어로프에 짐을 매달았을 때 한줄에 걸리는 장력을 구하는 계산 공식으로 적합한 것은?

  1. (짐의 무게/와이어의 수) ÷ (sin 와이어의 각도)
  2. (짐의 무게/와이어의 수) × (sin 와이어의 각도)
  3. (짐의 무게/와이어의 수) ÷ (cos 와이어의 각도)
  4. (짐의 무게/와이어의 수) ÷ (tan 와이어의 각도)
(정답률: 50%)
  • 줄걸이 와이어로프에 매달린 짐은 중력에 의해 아래로 끌리는 힘을 받습니다. 이 때, 와이어로프는 그 힘을 상쇄시키기 위해 상승하는 힘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 상승하는 힘을 우리는 장력이라고 부릅니다.

    이 때, 한줄에 걸리는 장력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력 = (짐의 무게/와이어의 수) ÷ (sin 와이어의 각도)

    여기서, 짐의 무게는 중력에 의해 아래로 끌리는 힘을 의미하며, 와이어의 수는 줄걸이에 몇 개의 와이어로프가 사용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sin 와이어의 각도는 와이어로프가 이루는 각도의 사인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줄에 걸리는 장력을 구하는 공식은 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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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줄걸이 체인의 사용 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안전계수가 5 이상이 것
  2.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10%를 넘지 않은 것
  3. 변형 및 균열이 없는 것
  4. 연신이 제조당시 길이의 10%를 넘지 않은 것
(정답률: 45%)
  • 연신이 제조당시 길이의 10%를 넘지 않은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제한이 없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연신은 체인의 길이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체인의 길이를 늘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신의 길이 제한은 체인의 사용 한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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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와이어로프에서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은?

  1. 심강
  2. 트래드
  3. 공심
  4. 스트랜드
(정답률: 86%)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소선들을 꼬아서 합치면 더 강력한 와이어로프가 만들어집니다. 이 꼬인 소선을 영어로 "strand"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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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무게가 1000kgf 인 물건을 로프 1개로 들어 올린다고 가정할 때 안전계수는? (단, 로프의 파단 하중은 2000kgf 이다.)

  1. 0.5
  2. 2.0
  3. 1.0
  4. 4.0
(정답률: 72%)
  • 안전계수는 파단 하중을 물건의 무게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는 2000kgf / 1000kgf = 2.0 입니다. 이는 로프가 버틸 수 있는 하중이 물건의 무게보다 2배 이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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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산업안전보건법 안전기준의 와이어로프에 대한 마모 및 교체기준이다. 틀린 것은?

  1. 한가닥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2. 소선 및 스트랜드의 돌출이 확인되는 것
  3. 외부마모에 의한 호칭지름 감소가 7% 이상일 때
  4.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
(정답률: 78%)
  • 정답은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입니다.

    이유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을 결정하는 요소는 마모, 교착, 부식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단말고정은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킹크나 부식이 없어도 단말고정을 하지 않으면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항목들은 와이어로프의 안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이므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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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클립(clip) 고정이 가장 적합하게 된 것은?

(정답률: 67%)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클립은 두 개의 물체를 고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클립들은 물체를 고정하는 역할을 하지 않거나, 물체가 너무 무거워서 고정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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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전자가 경보기를 울리거나 한쪽 손의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3회 두드릴 경우의 수신호 내용은?

  1. 신호불명
  2. 이상발생
  3. 기다려라
  4. 물건걸기
(정답률: 78%)
  • 이상발생은 수신기나 장비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정상적인 신호를 수신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경보기를 울리거나 손을 두드리는 것은 비상 상황에서 사용하는 신호이므로, 이러한 신호가 발생하면 수신기에서 이상발생이라는 신호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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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리면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상태를 점검, 확인할 때 해당사항이 아닌 것은?

  1.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균등하게 작용하는가
  2. 줄거링용 와이어로프에 안전율은 5 이상 되는가
  3. 하물이 붕괴 또는 추락할 우려는 없는가
  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이탈 또는 보호대가 벗겨질 우려는 없는가
(정답률: 82%)
  • 정답: "줄거링용 와이어로프에 안전율은 5 이상 되는가"

    줄거링용 와이어로프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율이 5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최대 허용하중과 실제 사용 중인 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율이 5 이상이 되어야 와이어로프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줄거리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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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와이어로프의 주유에 대한 것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의 전체길이에 충분히 칠한다.
  2.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에 칠할 필요가 없다.
  3. 기계유를 로프의 심까지 충분히 적신다.
  4. 그리스를 로프의 마모가 우려되는 부분만 칠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6%)
  • 와이어로프는 길이가 길고 매우 단단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마찰이 발생하여 마모가 많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의 전체길이에 충분히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어로프의 마모를 줄이고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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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일반

41. 다음 중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시 비래·낙하의 재해방지를 위한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위험 작업범위 내 인원 및 차량 출입금지
  2. 사용 중인 공구는 사용 후 지상에 보관
  3. 볼트 및 너트 등 작은 물건은 준비된 주머니를 이용
  4. 작업전 낙하·비래 방지 조치에 관한 사항을 숙지
(정답률: 87%)
  • "볼트 및 너트 등 작은 물건은 준비된 주머니를 이용"이 잘못된 것입니다. 작은 물건은 주머니에 넣어두면 주머니가 떨어져서 물건이 흩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물건은 보관함에 보관해야 합니다.

    "사용 중인 공구는 사용 후 지상에 보관"은 작업 중에 공구가 떨어져서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후 지상에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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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워크레인의 지지·고정방식 중에서 건물과의 이격거리가 크지 않으며 연결지점 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은?

  1. A-프레임과 지지대 1개 방식
  2. A-프레임과 로프 2개 방식
  3. 지지대 3개 방식
  4. 지지대 2개와 로프 2개 방식
(정답률: 56%)
  • A-프레임과 지지대 1개 방식은 타워크레인의 기둥이 A자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를 지지하는 지지대가 1개인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건물과의 이격거리가 크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으며, 연결지점 수를 줄여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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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해체하고자 할 때 실시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마스트와 턴테이블 하단의 연결 보트 또는 핀을 푼다.
  2. 해체할 마스트와 하단 마스트의 연결보트 또는 핀을 푼다.
  3. 마스트에 가이드레일의 롤러를 끼워 넣는다.
  4. 마스트를 가이드레일의 안쪽으로 밀어 넣는다.
(정답률: 66%)
  • 마스트를 가이드레일의 안쪽으로 밀어 넣는 것은 마스트를 해체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이 작업은 마스트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작업입니다. 마스트를 해체할 때는 마스트와 하단 마스트의 연결보트 또는 핀을 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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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타워크레인의 설치작업 중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올리고 있을 때 할 수 있는 작업은?

  1. 지브를 회전시키는 것
  2. 지비의 트롤리를 움직이는 것
  3. 훅크를 권상, 권하시키는 것
  4. 유압펌프의 동작을 계속 유지하는 것
(정답률: 85%)
  • 타워크레인의 설치작업 중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올리고 있을 때 유압펌프의 동작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올리는 데 필요한 유압압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유압펌프가 동작하지 않으면 케이지를 올리는 작업이 중단되어 작업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동작을 계속 유지하여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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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시 다음 중 운전자가 숙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해체작업 순서
  2. 해체 되는 장비의 구조 및 기능
  3. 해체를 돕는 크레인의 구조와 기능
  4. 해체작업 안전지침
(정답률: 84%)
  • 해체를 돕는 크레인의 구조와 기능은 운전자가 숙지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크레인 조종사나 해체를 도와주는 작업자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해체작업 순서, 해체 되는 장비의 구조 및 기능, 해체작업 안전지침 등을 숙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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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타워크레인 검사 중 근로자 대표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 근로자 대표를 입회하여야 하는 검사는?

  1. 완성검사
  2. 설계검사
  3. 성능검사
  4. 자체검사
(정답률: 65%)
  • 자체검사는 타워크레인 제조업체나 운영업체가 직접 수행하는 검사로, 근로자 대표의 요구가 있더라도 입회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자체검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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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텔레스코픽 요크의 핀 또는 홀(HOLE)의 변형을 목격하였다.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핀이 다소 휘였으면 분해 및 교정 후 재사용한다.
  2. 홀(HOLE)이 변형된 마스트는 해체, 재사용하지 않는다.
  3. 휘거나 변형된 핀은 파기하여 재사용하지 않는다.
  4. 핀은 반드시 제작사에게 공급된 것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88%)
  • 정답은 "핀은 반드시 제작사에게 공급된 것으로 사용한다."이다.

    텔레스코픽 요크의 핀이 다소 휘어있다면, 그것은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분해 및 교정 후 재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홀(HOLE)이 변형된 마스트는 해체하여 재사용할 수 없다. 또한 휘거나 변형된 핀은 파기하여 재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핀은 제작사에서 공급된 것으로 사용해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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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해·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첵이 의하여, 타워크레인 조종업무의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는 타워크레인은?

  1.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1톤인 타워크레인
  2.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2톤인 타워크레인
  3.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3톤인 타워크레인
  4. 조종석이 설치되지 아니한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
(정답률: 92%)
  • 유해·위험작업의 취업제한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타워크레인 조종업무는 조종석이 설치된 정격하중이 1톤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조종석이 설치되지 않은 정격하중 3톤인 타워크레인은 적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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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클라이밍 시 안전핀 사용 중 틀린 것은?

  1. 케이지와 연결된 안전핀은 클라이밍 시만 사용
  2. 클라이밍 작업 후는 정상 핀으로 교체
  3. 정상 핀으로 교체 전에는 작업 금지
  4. 안전핀은 2개소만 핀으로 고정
(정답률: 80%)
  • 안전핀은 2개소만 핀으로 고정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안전핀은 핀이 빠져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2개 이상의 핀으로 고정하면 더욱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개 이상의 핀으로 고정하면 오히려 작업이 불편해지고, 안전성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2개소만 핀으로 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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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마스트 연장작업 준비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유압장치와 카운터 지브의 위치는 동일 방향으로 맞춘다.
  2. 유압실린더는 연장작업 전 절대 작동을 금한다.
  3. 추가 할 마스트는 메인 지브 방향으로 운반한다.
  4. 유압장치의 오일량, 모터 회전방향을 확인한다.
(정답률: 63%)
  • "유압실린더는 연장작업 전 절대 작동을 금한다."는 올바른 준비사항입니다. 이유는 연장작업 중에 유압실린더가 작동하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장작업 전에는 유압실린더를 작동시키지 않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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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료 파이프의 피팅을 풀 때 가장 알맞은 렌치는?

  1. 소켓 렌치
  2. 복스 렌치
  3. 오픈 엔드 렌치
  4. 탭 렌치
(정답률: 64%)
  • 연료 파이프의 피팅을 풀 때는 오픈 엔드 렌치가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오픈 엔드 렌치가 피팅의 두 측면을 모두 잡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켓 렌치는 피팅의 한 측면만을 잡아줄 뿐이며, 복스 렌치는 피팅의 모양에 따라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탭 렌치는 피팅이 아닌 나사를 조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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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공기
  2. 점화원
  3. 가연물
(정답률: 80%)
  • 물은 연소의 3요소 중 하나인 산소, 연료, 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소의 3요소는 산소, 연료, 열이 필요한데, 물은 이 중에서 산소와 연료가 아니며, 열도 아닙니다. 따라서 물은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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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원목처럼 길이가 긴 화물을 외줄 달기 슬링 용구를 사용하여 크레인으로 물건을 안전하게 달아 올릴 때의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슬링을 거는 위치를 한쪽으로 약간 치우치게 묶고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린다.
  2.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3. 수평으로 달아 올린다.
  4.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률: 62%)
  • 수평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리기 때문에 슬링이 치우치지 않고 안정적으로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고 신호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당연한 것이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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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드릴(drill)기기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착용을 금지하는 것은?

  1. 안전화
  2. 장갑
  3. 작업모
  4. 작업복
(정답률: 89%)
  • 드릴 기기를 사용할 때는 손가락이 드릴에 끼이거나 다른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장갑 착용을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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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설기계 장비의 운전 중에도 안전을 위하여 점검하여야 하는 것은?

  1. 계기판 점검
  2. 냉각수 량 점검
  3. 타이어 압력 측정 및 점검
  4. 팬 벨트 장력 점검
(정답률: 75%)
  • 계기판은 건설기계의 작동 상태와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도 계속해서 계기판을 점검하여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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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류 화재 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93%)
  • 유류 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 소화 시에는 B급 화재 소화기나 ABC 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뿌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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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소 아세틸렌 가스용접에서 토치의 점화시 작업의 우선 순위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
  2. 토치의 산소 밸브르 먼저 연다.
  3.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4. 혼합가스밸브를 먼저 연 다음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정답률: 66%)
  • 산소와 아세틸렌은 혼합되어야만 불꽃이 발생하므로,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 후에 산소 밸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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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회전을 중지시킨 후 건다.
  2. 저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3. 중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4.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정답률: 94%)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 중인 상태에서 걸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회전을 중지시킨 후 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벨트가 갑자기 회전하여 다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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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작업 보강을 선정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기사용 장소에서는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착요아의 취미, 기호 등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다.
  3. 작업복은 몸에 맞고 동작이 편하도록 제작한다.
  4. 상의의 소매나 바지 가락 끝 부분이 안전하고 작업하기 편리하게 잘 처리된 것을 선정한다.
(정답률: 85%)
  •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는 작업 보강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착요아의 취미, 기호 등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다." 입니다. 이유는 작업 보강은 작업 환경과 작업 종류에 따라 적절한 재질과 디자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취향이나 기호보다는 작업 환경과 작업 종류에 맞는 보강을 선택해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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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화하기 힘든 정도로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 구조
  4. 경찰서에 신고
(정답률: 75%)
  •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는 인명 구조가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에는 먼저 인명 구조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후에 소화기 사용이나 화재 신고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 신고는 화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에 필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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