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A씨는 프로축구선수의 에이전트다. A씨가 속한 산업영역을 상위부터 하위까지 올바르게 분류한 것은?
2. 한국의 평창, 러시아의 소치의 동계올림픽 유치경쟁과 같이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자치단체가 스포츠이벤트 유치에 적극적인 이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4. 다음 사례에서 사업자가 연맹에 지불해야하는 금액 및 시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지원센터의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스포츠는 본연의 특성상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 및 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7. 관람스포츠 소비자의 관람(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9. 스포츠이벤트에서 생성되는 권리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0. 다음 중 스포츠 산업 정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 연고지 변경을 원하는 프로구단과 프로구단 유치를 원하는 자치단체간의 밀고 당기기를 프랜차이즈 게임이라고 한다. 프랜차이즈 게임이 발생하는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보조할 수 있는 경비가 아닌 것은?
13. 다음 중 스포츠 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4. 다음 중 스포츠산업정책상 스포츠서비스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5. 다음 중 스포츠이벤트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다음 중 스포츠소비자의 일반적인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스포츠산업에서 벌어지는 사업 중 선수가 사업의 주체가 되는 것은?
18. 스포츠 소비 집단에 적용한 파레토의 법칙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9. 다음 중 스포츠산업이 지속적인 성장한 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들의 소비태도가 다른 하나는?
21. 관람스포츠의 수요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2. 다음 중 스포츠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유통경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스포츠산업진흥법상 프로스포츠의 육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스포츠조직의 자산(properties) 가치형성요인 중 시장관련요인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25. 스포츠산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다음 중 직무분석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7. 다음 중 국내 프로야구단이 다음 시즌의 경영환경 분석을 위해 구단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서한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판단은?
28. 다음 중 프로구단 경영을 위한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9. 올림픽의 장기적인 재원을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한 TOP(The Olympic Partner)프로그램이 처음 시행된 올림픽은?
30. A스포츠용품 회사에서는 X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X제품의 판매단가는 500원이고, 단위당 변동영업비는 250원이다. 고정적인 영업비용이 100만원이라면 손익분기점에 해당되는 매출액 수준은? (단, 주어진 조건 외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31. 구단이 소속선수의 보유권을 상실하거나 포기하여 다른 구단과 자유롭게 계약을 맺을 수 있는 제도는?
32. 스포츠조직에 포터가 제시한 가치사슬 개념을 적용할 경우 지원활동에 해당되는 것은?
33. 다음 중 승강제를 도입하고 있는 스포츠 이벤트는?
34. 스포츠조직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재무비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다음 중 스포츠에이전트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6. 스포츠 리더십 이론의 전개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7. 스포츠 경영전략계획의 일환으로 기업의 환경위험을 분석해서 이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업 잠재능력의 개발을 위하여 고안된 전략은?
38. 스포츠조직의 일반적인 인적자원관리 과정이 다음과 같을 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39. 프로스포츠 구단에서 인적자원 평가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다음 중 스포츠센터를 중력 모델법을 이용하여 평가 했을 때, 매력도가 가장 높은 것은?
41. 스포츠조직의 일반적인 경영관리 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42.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와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일치시켜주는 할인율은?
43. 다음 중 조직 내의 직무가 표준화 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이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규정하고 명시하는 조직구조의 구성요소는?
44. 스포츠조직이 외부의 위협요인과 내부의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SWOT분석을 통해 도출하는 전략은?
45. 스포츠조직의 장기목표 및 자원배분과 관련되어 주로 최고 경영자 단계에서 이뤄지는 의사결정 방법은?
46. 다음 중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방법이 아닌 것은?
47. 본원적 경쟁우위전략 중 스포츠산업 전체에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와 구별되는 그 기업 고유의 제품특성을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전략은?
48. 다음 중 골프대회에 출전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보상 옵션으로 선수가 선택할 수 있다면 재무관리 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단 이자율은 년 10%, 복리계산하며, 주어진 조건 외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49. 다음 중 스포츠 재무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0. Mintzberg의 조직구조 유형에서 스포츠이벤트의 기획을 위해 Tast force를 구성한 뒤 임무가 완수되면 해산되는 임시 조직을 의미하는 구조유형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스포츠행사 주최 측의 PR 활동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52.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 중심적 가격결정 요인은?
53. 스포츠마케팅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 중 2차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4. 스포츠팬들의 성별에 따라 리커드 척도로 표기한 제품만족도이 차이를 분석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통계분석 방법은?
55.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행동변수적 기분에 가장 적합한 것은?
56. 다음 중 경기입장권을 원가기준가격결정방법을 이용하여 선정할 때 고려할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국내외 기업들이 올림픽, 월드컵 등의 스포츠이벤트에 적극적 투자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방송사의 스포츠이벤트 TV중계권 구매 및 중계에 따른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목표시장의 평가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0. IOC가 대행사를 통해서 주요 사업 영역별로 세계적 대표기업과 계약을 체결하고 올림픽에 대한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받는 대신 그 대가로 해당 기업에게 올림픽을 전 세계적인 홍보, 광고,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제도는?
61. 제품수명주기 중 도입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2. 스포츠스폰서를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분류했을 때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63.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측정 유형이 아닌 것은?
64. 다음 중 국내 프로스포츠 라이센싱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65. 관람동기를 조사하기 위해 스포츠경기장에서 관람자를 우선적으로 표본 추출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올림픽과 TV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68. 스포츠제품의 특성 중 소멸성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69. 마케팅요인 중 잠재적 고객을 향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 전달로 홍보, 광고 및 기타의사 소통을 의미하는 것은?
70. 개선된 스포츠 제품으로 수명 주기를 연장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는 전략은?
71. 프로구단의 대면(face to face) 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2. 스포츠 입장권 수익의 일정비율을 비영리적 단체에게 기부하여,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활동하는 가장 적합한 것은?
73. 다음 스포츠제품 중 핵심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매복마케팅의 특징이 아닌 것은?
75. 다음 중 스포츠시장 세분화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다음 중 등록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77. 스포츠시설업 가격정책 중 단기적 이익을 목적으로 고가격으로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가격을 결정하고 차후에 가격을 내리는 것은?
78. 다음 중 체육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규상 손해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사업자는?
79. 입지별 스포츠시설이 짝지어진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80.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상 체육시설업자 또는 사업계획의 승인을 얻은 자가 회원을 모집하고자 할 때에 회원모집계획서를 작성⦁제출해야 하는 시기는 회원모집 개시일 며칠 전인가?
81.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령상 종합체육시설업에 대한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82.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시설업의 공통기준으로서 제시된 등록체육시설업의 필수시설로 설치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 것은?
83.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수영장업의 물의 깊이에 대한 시설기준으로 옳은 것은?
84. 스포츠 시설에서 높은 고객만족도 유지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최적의 스포츠시설 입지 선정을 위한 고려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규상 4륜 자동차 경주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87. 프로구단의 매점사업 계약 유형을 전통적인 위탁계약과 관리대행 수수료계약으로 구분할 때 관리대행 수수료계약의 장단점을 옳지 않은 것은?
88. 새로운 스포츠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구장명칭권(Naming Rights)활용의 일환으로 역명 부기권을 계약하여 사용한 최초의 구단은?
90. 참여스포츠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스포츠시설업체가 이미지 제고 및 변모를 시도하려고 할 때 우선적으로 중점을 두어야 할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1. 스포츠 시설 이용자들을 유사한 특징을 갖는 집단을 구분하여 전개하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92. 사회체육시설이나 문화복지시설과 같은 도시공공시설의 일반적인 공급 및 수용분석방법 중 이용자와 시설간 거리에 따른 이용률 분석을 통한 이용권역 분석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3. 다음 중 FCB Grid 모델에서 엄격히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 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등이 해당하는 공간은?
94. 스포츠 또는 체육 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광고효과 측정 및 경기장 광고 가격 산정에 활용되는 NTIV(Net TV Value)란 무엇인가?
96. 참여 스포츠시설업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국내 프로구단의 경기장 내 수입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다음 중 공공 스포츠시설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99. 소유자와 경영자가 다른 간접경영 형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투자하여 소유하고, 경영은 다른 사람에게 위탁하므로 투자자는 직접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형태의 경영방법은?
100.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령상 18홀인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골프장 병설 기준으로 옳은 것은?
프로축구선수의 에이전트는 선수의 이적, 계약, 스폰서십 등을 대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스포츠마케팅업의 일종으로, 선수의 상품화와 마케팅을 담당한다. 따라서, 산업영역을 상위부터 하위까지 분류하면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스포츠에이전트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