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스포츠입장권의 가격의 일반적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스포츠산업을 재화와 서비스의 특징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중 같은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3.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사업자단체 설립인가 요건이 아닌 것은?
4.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여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참여스포츠산업의 소비시장 규모를 거시적으로 예측할 때 가장 관계가 적은 변인은?
6. 국민체육진흥법상 체육지도자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7. 관람스포츠 산업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상품 중 표적으로 하는 주요 고객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8. 스포츠비즈니스 관점에서 볼 때 한국 및 미국 프로야구리그가 채택하고 있는 포스트시즌 제도와 유럽축구에서 채택하고 있는 승강제도가 갖고 있는 공통점은?
9.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보조할 수 있는 경비가 아닌 것은?
10. 스포츠시장에 제공되는 스포츠제품 중 비즈니스 주체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11. 스포츠 복지서비스인 국민체력 100의 청소년기 체력측정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2. 다음 사례의 소비자 관여도 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3.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다음 중 일반적 스포츠제품 유통경로의 단계수가 증가하는 경우는?
1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 산업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6. 재화와 구분되는 서비스로서 스포츠상품의 특성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7. 스포츠가 대중문화로 편입되어 상품화된 요건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선수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9.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자치단체의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해 시설 등에 투자하여 얻고자하는 혜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스포츠 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21. 다음()에 알맞은 것은?
22. 스포츠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과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3. 스포츠산업 성장에 관한 대내외 환경변화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4. 스포츠제품을 핵심제품과 확장제품으로 구분할 때 핵심제품에 해당하는 것은?
25. 스포츠용품의 특정 판매지역이나 판매처를 한정하여 독점판매권을 부여하는 대신 다른 회사 제품의 취급을 제한하는 유통정책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다음 중 스포츠 조직의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7. 스포츠에 대한 수요는 소득효과로 인해 발생한다. 소득효과와 대체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A프로구단의 총자본이 600억 원이고 당기순이익이 150억 원이라면 총자본순이익률은?
29. 선수-에이전트 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31. 유동성비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다음 ()에 알맞은 것은?
33. 승강제를 도입하고 있는 스포츠 이벤트는?
34. 다음은 어떤 경영정보시스템에 관한 설명인가?
35.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투자결정기법은?
36. Blau와 Scott(1962)은 “조직의 수혜자”라는 관점에서 조직의 유형을 분류하고 있다. 이에 따른 스포츠조직에서 이용자가 주된 수혜자일 때 조직 유형은?
37. 스포츠 이벤트의 부정적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8.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9. 대규모 경기장, 스포츠 센터 등과 같은 프로젝트들은 상호 관련된 수많은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어 규모가 클수록, 설립하고자 하는 시설이 복잡할수록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복잡하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일정계획 및 통제를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일정관리 기법은?
40. 다음 Ansoff가 제시한 제품과 시장의 매트릭스 모델의 ()에 알맞은 것은?
41.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직무분석 방법은?
42.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비용우위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에서 비용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다음 재무상태표의 항목을 토대로 게산한 자본은?
44. 스포츠조직의 인적자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생산계획의 종류 중 증기계획으로써 계획 내에 변화하는 수요를 가장 경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스포츠기업이 보유한 생산능력의 범위 내에서 생산수준, 고용수준, 재고수준, 하청수준 등을 결정하는 것은?
46. 스포츠경영자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스포츠기업의 경영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투자안의 평가방법 중 회수기간법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9. 조직의 라이프사이클을 형성기, 성장기, 중년기, 장년기로 구분할 때 다음 설명에 해당 하는 것은?
50. 스포츠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브랜드 자산이 기업의 가치에 주는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스폰서가 아닌 기업들이 간접적인 표현을 통해 마치 공식스폰서 기업으로 착각을 일으켜 공식스폰서가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은?
53. 스포츠마케팅의 촉진(promotion)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4. 단일 세분시장전략(single-segment strategy)이라고도 하며, 전체시장에서 낮은 점유율을 추구하기 보다는 특정한 단일 세분시장에 주력하는 마케팅 전략은?
55.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스포츠제품의 상표전략 중 계열확장(line extens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다음 ()안에 알맞은 스포츠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58. 특정 프로구단이 평균관중이 가장 적은 요일의 관람권가격을 20%할인 판매하기로 했다면 이는 어떤 가격정책에 속하는가?
59. 올림픽과 TV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국내외 기업들이 올림픽, 월드컵 등의 스포츠이벤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뜻하는 용어는?
62. 기존의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이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려는 전략은?
63. 스포츠스폰서를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분류했을 때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64. 스포츠마케팅조사에서 사용하는 측정의 수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5. 스포츠경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기술조사(descriptive research)의 형태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6. 프로스포츠 구단에서 실시하는 마케팅조사 및 활용 분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다음 중 인과조사에 해당하는 것은?
68. 스포츠제품의 수명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월드컵 TV방송 프로그램의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나이키, 아디다스, 노스페이스 등의 특정 스포츠기업이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 제품들로부터 식별이 되고 차별화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문자, 도형, 기호, 상징, 디자인, 색채 또는 이들의 조합을 의미하는 것은?
71. 스포츠 소비자 중심적 가격결정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72.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측정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스포츠마케팅을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으로 구분할 때, ‘스포츠의 마케팅’ 주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스포츠마케팅조사를 위한 표본추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다음 중 라이센싱의 기대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다음에 해당하는 체육시설 안전점검의 기준은?
77. 국내 프로야구 경기장 내 수입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 참여스포츠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스포츠시설업체가 이미지 제고 및 변모를 시도하려고 할 때 우선적으로 중점을 두어야 할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9. 스포츠시설 입지의 고려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왕포아폴이라고도 부르며, 잎이 가늘고 연하여 한지형 잔디 중 가장 널리 이용되며 서늘한 기후에서 생육이 왕성하고 회복력이 빨라 골프장의 TEE에 라이크라스와 혼파하여 주로 시공하는 잔디 품종은?
81.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생활체육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뉴 스포츠의 분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3. FCB Grid 모델에서 엄격히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기구 등이 해당하는 공간은?
84. 신고 체육시설업의 회원모집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5. 참여스포츠시설의 운영방침 수립 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공공 스포츠시설 위탁 운영의 장점이 아닌 것은?
87. 요트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88. 다음 중 스포츠시설 소비자의 욕구와 해당 시설 이용 고객 만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89. 다음 중 체육시설업을 등록 체육시설업과 신고 체육 시설업으로 구분할 때 다른 하나는?
90. 손해보험에 가입한 등록체육시설업자는 손해보험 가입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누구에게 제출해야 하는가?
91. 참여스포츠시설의 회원관리 프로그램 활용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2. 다음 ()에 알맞은 것은?
93.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스포츠시설관리에 있어 사무전산화를 통해 얻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무도학원업자ㆍ무도창업자의 준수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체육시설업의 종류에 따른 체육지도자 배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97. 지역특성별 스포츠시설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8. 수영장업에 대한 안전ㆍ위생 기준으로 틀린 것은?
99.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구장명칭권(Stadium Naming Rights) 활용의 일환으로 역명부기권을 계약하여 사용한 최초의 구단은?
10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규상 체육시설업의 공통기준으로써 제시된 등록 체육시설업의 필수시설로 설치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 것은? (단, 다른 시설물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설명: 스포츠입장권 가격은 일반적으로 시즌별, 경기장별, 좌석 등급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분은 매우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가격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가격 체계를 도입하는 것이 비교적 쉽다. 이는 시장 상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