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스포츠 산업론
1. 프로스포츠 리그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선수시장에서 프로선수의 몸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3.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 발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다음 전력은 스포츠제품의 어떤 서비스적 특성을 반영한 것인가?
5. 골프연습장의 수요와 공급곡선이 다음과 같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가격의 단위는 천원이다.)
6. 국민체육진흥법상 학교ㆍ직장ㆍ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체육지도자가 취득해야 하는 자격이 아닌 것은?
7. 스포츠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다음 중 스포츠를 이용한 확장 상품의 형태라고 볼 수 없는 것은?
9. 스포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수준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다음 휴대폰과 축구경기를 생산하는 과정을 비교하는 표에서 틀리게 분류한 것은?
11. 스포츠제품의 유통과정에서 중간상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사업자단체의 설립인가 요건 중 다음 ()에 알맞은 것은?
13.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기업이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이유 및 이벤트 선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소비자로서 스포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스포츠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7. 스포츠시장에서 거래되는 X재에 대해 시장균형가격보다 낮은 수준에서 가격상한제를 실시하였다.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단, 스포츠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고, X재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른다.)
18. 스포츠산업 진흥법상 프로스포츠의 육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정)에서 ‘스포츠 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국내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스포츠산업관련 상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대행하게 할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가 아닌 것은?
21. 소비자행동론의 입장에서 동기갈등의 유형인 접근-회피 갈등에 해당하는 스포츠팬의 시간투자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2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지방자치단체가 프로스포츠 사업추진에 지원할 수 있는 경비의 범위로 틀린 것은?
23. 경기장사업의 가치사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4. 스포츠산업의 일반적인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부장관이 선수 권익보호와 스포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위해 강구하여야 하는 시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스포츠 경영론
26. 직접금융에 의한 자본조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7. 스포츠조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동기부여의 과정이론에 해당되는 것은?
28. 스포츠 시설의 매력성 관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9. 매년 말 200만원을 영원히 지급받는 영구연금의 현재가치는? (단, 연간이자율은 10%)
30. 최고경영자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경영정보시스템은?
31. 야구공을 생산하는 회사의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4개월 자료로 가중이동평균법을 적용할 때, 5월의 예측생산량은? (단, 가중치는 0.5, 0.3, 0.2를 적용한다.)
32. 포터(M.Porter)의 가치사슬모델에서 주요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고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공급업체들과 자원 및 정보를 협력하여 하나의 기업처럼 움직이는 생산시스템은?
34. 목표관리(MBO:Management By Objective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스포츠조직의 유형 중 전문적 관료제 구조와 비교한 기계적 관료제 구조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6. 페이욜(Fayol)이 주장한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연결이 옳은 것은?
37. 내부수익률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에 이용되는 지표 중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에서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차감한 것은?
39. 미국 프로농구에서 각 팀들이 자기 팀의 베테랑 선수들과 재계약할 경우, 셀러리캡을 초과할 수 있도록 한 조치는?
40. 제품-시장 매트릭스에서 기존제품을 가지고 기존시장에서 성장을 도모하는 것으로 경쟁업자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아 성장하고자 하는 전략은?
41. 스포츠기업의 형태 중 단일사업기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스포츠이벤트 기획 후 실행단계에서 이벤트 연출 시 고려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43. 다음 수요예측기법 중 시계열분석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4. 제무비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인사고과의 방법 중 상대평가 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6. 다음 ()에 알맞은 스포츠 경영환경은?
47. 다음 중 스포츠조직의 조직역량강화를 위해 제공자가 전달하고자 한 정보를 수신자가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를 알려주는 반응으로 정확한 메시지가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는?
48. 다음 재무구조를 가진 스포츠센터의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약 얼마인가?
49. 경영자의 역할을 대인적ㆍ정보적ㆍ의사결정적 역할로 설명한 학자는?
50. 다음 중 리더십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 A구단이 25만개의 입장권을 모두 판매했을 때, 손익분기점에 다다르기 위한 입장권의 최소가격과 그에 따른 입장권당 이익으로 옳은 것은?
52. 스포츠제품의 특성 중 소멸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다음 중 스포츠마케팅조사에서 전화조사방법이 가장 적합한 경우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4. 스포츠기업에서 활용하는 관계마케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력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5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57. 기업이 선수보증광고 실행을 위한 선수선정기준을 모두 고른 것은?
58.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기준을 스포츠 이벤트 자체의 가치 관련 기준과 기업 내부 기준으로 구분할 때 기업 내부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59.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상품이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것은?
60. 스포츠 브랜드 개발의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스포츠 제품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촉진전략 모델(AIDA)의 단계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63. 스포츠제품의 상대적인 저가 가격전략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64. 광고매체 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 이벤트를 홍보하는데 있어 관여도(invol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촉진전략은?
66. 기업 관점에서 스포츠단체와 라이센싱을 계약할 때 포함해야 하는 핵심조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환경분석에 사용되는 SWOT분석 요인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68. 상표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스포츠마케팅 관점에서 프로야구경기 중 치어리더 공연을 기획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경기장 광고 중 보드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를 스포츠단체와의 관련성에 따라 직접참여와 간접참여 형태로 구분할 때 직접참여형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비교할 때 면접 설문조사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74.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스포츠소비자를 대상으로 A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다음 중 동일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할 때 대표성은 높으나 시간과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표집2방법은?
75. 제품수명주기(PL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과목: 스포츠 시설론
76. S대학교 인근에는 A트레이닝센터, B헬스, C피스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센터가 있으며 모두 유사한 시설과 개인 트레이너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스포츠센터가 고랴해야 할 가격결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7. 다음 중 등록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78. 체육시설의 부지 면적의 제한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9. 다음 ()에 알맞은 운영방식은?
80. 다음 ()에 알맞은 것은?
8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82. 스포츠시설 관리 운영에 있어 지켜야 할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83. 새로운 스포츠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4. 경기장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경기장 매점에서 창출할 수 있는 수입의 규모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체육시설업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운영과 관련되거나 체육시설 안에서 발생한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손해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는?
88. 농어촌형 스포츠시설 관련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안전점검의 기준은?
90. 스포츠시설을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 개최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스포츠시설을 활용한 이벤트 개발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이 창립 이후 세월이 경과함에 따라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미지 제고 및 변신을 시도하는 경우 어느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92.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도장업의 영업범위에 해당하는 운동종목이 아닌 것은?
93. 경기장 입장권 판매 및 프로모션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 초상의 구분으로 옳은 것은?
95. 관람스포츠시설과 참여스포츠시설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공공스포츠시설을 관리운영할 때 경영 관리 측면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7. 수영장업의 안전ㆍ위생 기준 중 수영조욕수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98. 스포츠센터의 시설 설계디자인 시 고려하여야 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4륜 자동차경주장업의 운동시설 기준으로 틀린 것은?
100. 고객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