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9)

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16-04-09 기출문제)

목록

1. 외래어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1. flash-플래시
  2. shrimp-쉬림프
  3. presentation-프레젠테이션
  4. Newton-뉴턴
(정답률: 70%)
  • 정답은 "shrimp-쉬림프"입니다. "shrimp"은 영어 단어로, 한글로는 "새우"로 표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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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밑줄 친 보조사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그렇게 천천히 가다가 지각하겠다.
    -는 :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냄
  2. 웃지 말고 다른 말을 좀 해 보아라.
    -만 :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타냄
  3. 단추는 단추대로 모아 두어야 한다.
    -대로 :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냄
  4. 비가 오는데 바람조차 부는구나.
    -조차 :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을 나타냄
(정답률: 86%)
  • "그렇게 천천히 가다가는 지각하겠다."에서의 "-는"은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앞 문장의 상황을 뒤 문장과 대조시켜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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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상황에 어울리는 한자 성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교언영색(巧言令色)
  2. 절치부심(切齒腐心)
  3. 만시지탄(晩時之歎)
  4. 사필귀정(事必歸正)
(정답률: 86%)
  • 이 상황에서는 "사필귀정(事必歸正)"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일이 반드시 올바른 방향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뜻으로, 잘못된 일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정정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잘못된 일이 있었고, 그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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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글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간은 공평한 대우를 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2. 인간은 남보다 능력을 더 인정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3. 인간은 타인과 협력할 때 더 행복해 한다.
  4. 인간은 상대를 위해 자신의 몫을 양보했을 때 더 행복해 한다.
(정답률: 90%)
  • 인간은 공평한 대우를 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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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글의 필자가 궁극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여행할 때는 로마를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좋다.
  2. 문명을 반성적으로 볼 수 있는 가치관이 필요하다.
  3. 문화 유적에 대한 로마인의 자부심은 본받을 만하다.
  4. 과거 문명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명을 창조해야 한다.
(정답률: 78%)
  • 이 글에서 필자가 강조하는 내용은 "문명을 반성적으로 볼 수 있는 가치관이 필요하다." 이다. 글에서는 로마의 문명과 역사를 소개하면서도, 그것이 어떻게 현재와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는 문명을 단순히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며 반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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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인의 생명(生命)
  2. 시인의 운명(運命)
  3. 시인의 사명(使命)
  4. 시인의 혁명(革命)
(정답률: 74%)
  • 시인의 사명(使命)이 가장 적절한 제목이다. 이는 시인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인의 생명"은 시인의 삶에 대한 주제이며, "시인의 운명"은 시인의 운명론적인 주제를 다루고, "시인의 혁명"은 혁명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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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을 시의 흐름에 맞게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 해가 지고 밤이 깊어간 시간의 경과가 나타나 있다.
  2. ㉡ : 관심 받지 못해 외로운 상황이 나타나 있다.
  3. ㉢ : 공부하기 싫은 어린이의 마음이 나타나 있다.
  4. ㉣ : 넉넉하지 않은 가정 형편이 나타나 있다.
(정답률: 91%)
  • ㉢는 시의 내용과는 무관하게 공부하기 싫은 어린이의 마음이 나타나 있다는 설명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시의 내용은 해가 지고 밤이 깊어가는 시간에 외로움을 느끼는 주인공의 내면을 그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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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밑줄 친 단어가 상징하는 것과 가장 유사한 것은?

  1. 어머니는 눈물로 진주를 만드신다.
  2. 반짝이는 나뭇잎은 어린 아이들의 웃음 같다.
  3. 잠을 깨고 나니 고된 인생도 한바탕 처럼 여겨졌다.
  4. 얽매인 삶보다는 구름 같은 삶이 훨씬 좋을 때가 있다.
(정답률: 59%)
  • "꿈"은 잠에서 깨어나면 사라지는 것이고, 마치 고된 인생도 한바탕 꿈처럼 여겨진다는 것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취한 것이 마치 꿈 같이 느껴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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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두 한자어의 의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광정(匡正)-확정(廓正)
  2. 부상(扶桑)-함지(咸池)
  3. 중상(中傷)-비방(誹謗)
  4. 갈등(葛藤)-알력(軋轢)
(정답률: 38%)
  • "부상(扶桑)-함지(咸池)"는 일본과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의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릅니다. "부상(扶桑)"은 일본을 지칭하는 말이고, "함지(咸池)"는 한국의 고구려 시대에 있었던 도시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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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대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진행자는 김 교수에게 추가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2. 김 교수는 진행자의 의견에 동조하며 자신의 견해를 수정하고 있다.
  3. 김 교수는 진행자의 부탁에 따라 소개할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4. 진행자는 김 교수의 설명을 듣고 자신의 이해가 맞는지 질문을 하고 있다.
(정답률: 87%)
  • "김 교수는 진행자의 부탁에 따라 소개할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있다."는 대화 내용에 나오지 않았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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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1. 그는 우리 시대의 스승이라기 보다는 자상한 어버이이다.
  2. 그는 황소 같이 일을 했다.
  3. 하루 종일 밥은 커녕 물 한 모금도 마시지 못했다.
  4. 내 모자는 그것하고 다르다.
(정답률: 72%)
  • 정답은 "내 모자는 그것하고 다르다."입니다.

    이유는 "그것하고"라는 표현에서 "그것"과 "하고" 사이에 띄어쓰기가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하고"는 하나의 단어처럼 묶여있는 관형사와 조사의 결합이기 때문에 띄어쓰기를 하면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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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어휘의 뜻풀이가 옳지 않은 것은?

  1. 해미 때문에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았다.
    -해미 : 바다 위에 낀 짙은 안개
  2. 이제는 안갚음할 때가 되었다.
    -안갚음 : 남에게 해를 받은 만큼 저도 그에게 해를 다시 줌
  3. 그 울타리는 오랫동안 살피지 않아 영 볼썽이 아니었다.
    -볼썽 : 남에게 보이는 체면이나 태도
  4. 상고대가 있는 풍경을 만났다.
    -상고대 : 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정답률: 72%)
  • "안갚음 : 남에게 해를 받은 만큼 저도 그에게 해를 다시 줌"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안갚음은 다른 사람에게 빚을 갚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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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어휘 중 표준어가 아닌 것은?

  1. 그는 얼금얼금한 얼굴에 콧망울을 벌름거리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2. 그 사람 눈초리가 아래로 축 처진 것이 순하게 생겼어.
  3. 무슨 일인지 귓밥이 훅 달아오르면서 목덜미가 저린다.
  4. 등산을 하고 났더니 장딴지가 땅긴다.
(정답률: 51%)
  • "귓밥"은 표준어가 아닙니다. "귀지"가 표준어입니다.

    이유: "귓밥"은 귀 속에 생긴 분비물을 뜻하는 말로, 표준어가 아닌 사투리나 방언에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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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잘생긴 사람이 적고 못생긴 사람이 많다는 말에서 거사의 현실인식을 알 수 있다.
  2. 용모에 대한 거사의 논의는 도덕성, 지혜, 안목 등을 비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만난 후 거울을 닦겠다는 말에서 거사가 지닌 처세관을 엿볼 수 있다.
  4. 이상주의적이고 결백한 자세로 현실에 맞서고자 하는 거사의 높은 의지가 드러나 있다.
(정답률: 65%)
  • 잘생긴 사람이 적고 못생긴 사람이 많다는 말에서 거사의 현실인식을 알 수 있다. - 옳은 설명입니다. 이 말은 거사가 현실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용모에 대한 거사의 논의는 도덕성, 지혜, 안목 등을 비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옳은 설명입니다. 거사는 용모와 같은 외적인 것보다는 내면적인 덕과 지혜를 중요시했습니다.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만난 후 거울을 닦겠다는 말에서 거사가 지닌 처세관을 엿볼 수 있다. - 옳은 설명입니다. 거사는 자신의 처지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처세를 취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상주의적이고 결백한 자세로 현실에 맞서고자 하는 거사의 높은 의지가 드러나 있다. - 옳은 설명입니다. 거사는 이상주의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도 현실적인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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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을 고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맥에 맞도록 '그러나'로 수정한다.
  2. ㉡-의미가 통하도록 '아랫돌 빼서 윗돌 괴듯'으로 수정한다.
  3. ㉢-어법에 맞도록 '경원을 사서는'으로 수정한다.
  4. ㉣-문단의 통일성에 어긋나므로 삭제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문맥에 맞도록 '그러나'로 수정한다."입니다.

    이유는 문장에서 "그러나"의 대립 관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는 이전 문장과 연결되어 대립 관계를 나타내기에는 부적절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적절한 수정 내용입니다. "㉡-의미가 통하도록 '아랫돌 빼서 윗돌 괴듯'으로 수정한다."는 비유적인 표현을 명확하게 해주는 수정이고, "㉢-어법에 맞도록 '경원을 사서는'으로 수정한다."는 동사의 어미를 맞춰주는 수정입니다. "㉣-문단의 통일성에 어긋나므로 삭제한다."는 문단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삭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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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안긴문장이 주성분으로 쓰이지 않은 것은?

  1. 그 학교는 교정이 넓다.
  2.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학수고대했다.
  3.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
  4. 대화가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몰랐다.
(정답률: 48%)
  • 정답은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입니다. 이 문장은 주어(subject)와 동사(verb)가 모두 있으며, 목적어(object)도 있어서 안긴문장이 아닙니다.

    안긴문장은 주어나 동사가 없이 명사구나 형용사구로 이루어진 문장으로, 주로 수식어나 보어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바람에 휘날리는 깃발"이나 "눈이 내리는 거리" 등이 안긴문장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는 안긴문장이 아니며, 주어(subject)는 "아이들", 동사(verb)는 "어지럽다", 목적어(object)는 "자리"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안긴문장은 주어나 동사가 없이 명사구나 형용사구로 이루어진 문장인데, 이 문장은 주어와 동사, 목적어가 모두 있어서 안긴문장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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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의 밑줄 친 어휘의 한자가 옳지 않은 것은?

  1. ㉠-使嗾
  2. ㉡-間涉
  3. ㉢-缺陷
  4. ㉣-剔抉
(정답률: 35%)
  • 정답은 "㉠-使嗾"입니다. "使嗾"는 올바른 한자이지만, 이 단어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지 않는 매우 희귀한 단어입니다.

    반면에 "㉡-間涉"는 "간섭하다"라는 뜻으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間涉"가 옳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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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글이 독자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소리는 같지만 뜻은 전혀 다른 두 단어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섞어 사용해서
  2.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사건 대신 아주 엉뚱한 사건을 전개해서
  3. 묘사하는 대상의 우스꽝스러운 생태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 채 객관적으로 전달해서
  4. 어떤 단어를 보통 쓰이는 의미 대신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짐짓 받아들여서
(정답률: 56%)
  • 이 글이 독자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이유는 "어떤 단어를 보통 쓰이는 의미 대신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짐짓 받아들여서"입니다. 예를 들어, "빵을 먹고 싶어"라는 문장에서 "빵"이라는 단어를 보통은 음식물로서의 빵을 뜻하지만, 그림에서는 실제 빵이 아닌 "빵"이라는 글자 그대로를 먹고 싶어하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의도적인 혼란과 엉뚱한 상황들이 독자들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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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글의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작품 밖의 전지적 서술자가 일어난 사건의 전말을 전달하고 있다.
  2.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다른 인물을 관찰하며 평가하고 있다.
  3. 작품 밖에 있는 서술자가 관찰자가 되어 등장인물의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
  4. 작품 속의 서술자가 작품 밖의 서술자와 교차하며 사건을 입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정답률: 64%)
  •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다른 인물을 관찰하며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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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글을 근거로 할 때, <보기>의 대화에서 ㉡의 대답이 갖는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대화(1) : 관련성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2. 대화(2) : 질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3. 대화(3) : 양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4. 대화(4) : 태도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정답률: 73%)
  • 대화에서 ㉡의 대답은 질문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질의 격률을 위배하였다는 특징을 갖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대화(2) : 질의 격률을 위배하였다."가 정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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