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2. 상품권 권면금액이 1만원을 초과할 경우 잔액환급비율은?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소비자상담에 도움이 되는 경청은?
4. 행정기관에서 제동하는 소비자 상담내용은?
5. 소비자상담사가 소비자의 구체적인 욕구를 알아내고자 할 때의 질문지침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6.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소비자피해구제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소비자피해에 대해 품목별 보상기준의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보일러의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9. 다음 중 소비자상담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0. 기업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서비스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1. 기업이 기존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아닌 것은?
12. 품질보증기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3. 구매시 상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4. 우리나라의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은?
15. 현행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보상기준이 정해져있지 않은 품목은?
16.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소비자상담사에게 필요한 능력 중 전문적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18. 구매 후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9. 소비자 자신이 구매선택한 대안에 대해 긍정적인 정보만 얻으려 하고 부정적인 정보는 회피하려는 심리와 관련있는 이론은?
20. 아웃바운드 전화상담이 아닌 것은?
21. 불만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2. 인터넷상담에 임하는 소비자상담사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23.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전화상담시 주의사항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민법상 무효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7. 소비자기본법상 명시된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28. 제조율책임법에 명시된 결함의 유형이 아닌 것은?
29. 1월 12일 다단계판매의 방법으로 물품구매계약을 체결하여 당일 계약서와 물품을 수령한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하려고한다. 언제까지 할 수 있는가?
30. 할부로 구입한 tv가 사업자의 하자담보책임기간과 할부기간도 끝나기 전에 고장이 나서 판매업자에게 연락해도 차일 피일 수리를 미루고 있다. 그러나 카드할부금은 은행계좌에서 계속 인출되고 있다. 이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카드사를 상대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31.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철회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다음 중 약관의 규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청약에 대해 상대방이 조건을 붙이거나 변경을 가해서 승낙한 경우의 효과로 맞는 것은?
3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 피해보상보험계약 등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35. 소비자기본법령상 사업자가 아닌 것은?
3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서 부당한 광고·표시유형과 그 예를 잘못 연결한 것은?
37. 민법상 계약의 해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8. 소비자기본법령상 소비자정책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이 매도인에게 할부금의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경우는?
40.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상 행정관청의 인가를 받은 약관으로서 약관의 명시·교부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이 아닌 것은?
42.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대상이 되는 판매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방문판매자 등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경우는?
44. 신의성실의 원칙과 권리남용금지의 원칙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48.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기본적인 권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주요시책 및 주요결정사항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할 주체로 옳은 것은?
49.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업자가 등록을 위해 갖추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0. 의사 및 표시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다음은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원칙 중 무엇에 해당 하는가?
52.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 정보 내용은?
53. 소비자 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54. 소비자 교육은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자 능력을 향상 시키게 되는가?
55. 노인소비자 교육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6. 다음 중 당도소비자 교육의 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다음 중 소비자 정보자료 제작을 위한 설계의 기본요소 구성원칙이 아닌 것은?
58. 다음 중 기업에서 소비자관련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9. 소비자 정보의 특성이 아닌 것은?
60. 사업자가 일정한 형식에 의해 다수의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미리 마련한 계약내용에 관한 정보는?
61. 소비자주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아닌 것은?
63.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4. 소비자권리 중 소비자기만, 오도광고, 잘못된 표시로부터의 보호 그 이상을 의미하는 것은?
65. 기업에서 소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고객이 구매한 것은 미래에 구매할 것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66. 전문적인 소비자 교육 및 소비자 보호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우리나라 기업관계자들의 조직은?
67.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다음 중 위해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연령과 생활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고객의 욕구를 기업이 미리 예측하기 위해 관계마케팅 등이 강화되는 상태로 이를 위해 각 부문별 정보화가 필요한 단계는?
70. 소비자를 위한 정보제공 자료 제작시 내용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소비자정보 시스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2.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문제의 특성이 아닌 것은?
73. 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체계에 관한 ㅅ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방법 선정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5. 성인 소비자에 대한 소비자 교육 방안 수립시 고려해야 할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소비자선택에 관한 경제학적 접근법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기본가정이 아닌 것은?
77. 소비자 의사결정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8. 다음 소매업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9.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에 대한 특성이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제품의 형태는?
80. 다음은 어떤 이상(異常) 소비행동의 형태인가?
81. 개별 기업의 마케팅 관점이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에서 잠재 소비자의 욕구 충족 수단인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략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은?
82. 소비자의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이 소득이나 가격 등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그 제품의 속성 때문이라는 경제이론은?
83.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의 외적 정보탐색의 정도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84. 특정 상황에서 어떤 대상에 대해 개인이 지각하는 중요성에 따라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태도형성과정 등이 달라지는 이유는?
85. 내구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예산 요인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은?
86.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87. 다음 중 독점적 경쟁시장의 조건이 아닌 것은?
88.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들이 활용하는 수단으로 가격, 제품, 촉진, 유통 등을 의미하는 것은?
89. 다음은 어떤 판매상술을 설명하고 있는가?
90. 구매후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은 어느 것에 의해 결정되는가?
91. 다음 중 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92.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소비자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탐색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4. 대형 할인점의 유형이 아닌 것은?
95.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96. 유통경로의 4가지 효용으로 올바른 것은?
97. 어떤 한 개인의 경제행위가 제3자에게 의도하지 않은 손해를 입히고도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지 않는 것은?
98. 제품수명주기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내구재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00. 기존의 전통적 소비자수요이론에서 설명하는 합리적 선택과 달리 자신의 위신을 과시하기 위한 소비는 어떤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