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단체에 의한 소비자 상담의 역할로 알맞은 것은?
2. 소비자상담을 상담기관에 따라 분류할 때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한 궁극적인 방법이자 다른 방법을 위한 해결의 기준으로 제시될 수 있는 상담은?
3. 일반 심리상담과 비교할 때 특히 소비자상담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4.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용계약을 체결하였을 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는 보상기준은?
5. 결혼정보업에서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계약해제 및 해지를 한 경우의 보상기준은? (단, 서비스개시 전)
6. 소비자와 상담시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경우는?
7. 기업의 소비자상담의 소비자단체와 다른 점은?
8. 인터넷쇼핑몰에서 계약 해제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피해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0. 기업의 소비자 상담결과에 대한 활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11. 가전제품과 관련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2.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대상품목 중 공공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3. 합리적인 행동스타일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적합한 소비자상담 기술은?
14.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기업이 제공하여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15.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중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다음 ( )안에 각각 알맞은 것은?
17. 다음에 적합한 상담유형은?
18. 우리나라 소비자단체들의 소비자상담 활동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19. 소비자가 방문상담을 위해 내방한 경우 소비자가 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경청하기 위한 상담사의 자세로 옳은 것은?
20. 소비자상담에 있어서 상담사의 말하기 기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21.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중 고장난 물품의 수리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22. 소비자단체서 수행하고 있는 소비자상담의 역할이 아닌 것은?
23. 다음 중 소비자단체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의 기능은?
24. 기업의 고객만족경영 정착을 위한 실천과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5. 다음 사례의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해 받을 수 있는 피해보상액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 · 광고하는 행위는?
27.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의 업무가 아닌 것은?
2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를 행함에 있어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 및 소비자의 보호를 위하여 사업자의 자율적인 준수를 유도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지침”을 제정할 수 있는 기관은?
29.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 · 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3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다음 중 계약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는?
32.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에 있어서 매수인의 철회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민법상 계약의 청약과 승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다음 중 법률행위의 효력이 무효인 것은?
35. 제조물책임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무권대리인 乙이 본인 甲의 부동산을 상대방 內에게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경우 甲, 乙, 內 사이에 인정되지 않는 것은?
40.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1.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 기간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42.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 기간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43. 할부거레에 관한 법령상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매수인의 철회권행사가 제한되는 목적물이 아닌 것은?
44.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상 약관의 명시 · 설명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은?
45. 소비자기본법상 인정되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46. 제조물책임법에서 규정하는 결함의 유형이 아닌 것은?
4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소송의 허가요건이 아닌 것은?
48.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기한이익이 상실되는 사유로 틀린 것은?
49.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50.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 · 광고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고객관계관리(CRM)에서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은?
52.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닐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비자 유형은?
53.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의 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54. 다음 중 소비자 정보의 특징이 아닌 것은?
55. 종래의 전화상담과 비교해 볼 때 인터넷을 이용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 상담사이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56.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57. 제품사용설명서의 제작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58. 카탈로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력이 아닌 것은?
59.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60. 전문가의 진단이나 판단이 미래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 가능성들을 예견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인식에 기초한 것으로서 소비자교육의 목적, 관시사항, 잠재적인 요구들의 일치점을 얻기 위해 교육요구분석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61. 다음의 특성을 갖는 소비자정보 원천은?
62. 정보가 소비자 정보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 및 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63. 다음 중 사회적 측면에서 소비자교육의 실시효과로 옳은 것은?
64. 다음 중 10CU의 소비자교육 5대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65. 소비자 교육을 실행할 때 교육방법에 따른 효과를 생각해 시간적, 경제적 최적성을 고려하였다면 이는 무슨 원리를 따른 것인가?
66. 소비자의 생활향상을 위한 정보를 제작할 때 검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7.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8.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요소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69. 현대사회의 아동소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70.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록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71. 다음은 소비자 정보유형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72. 소비자교육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단계를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73. 다음 중 노인소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74. 다음은 소비자 기본 권리 중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75. 기업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기업의 내 · 외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와 관련이 깊은 소비행동은?
77. 경쟁상태에 따른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은?
78. 효율적 정보탐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9. 상품 사용 후 폐기 과정의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이 아닌 것은?
80.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임신 여부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게 하는 “자가임신검진 기구”는 어떤 유형의 소비자 갈등을 해소시켜 구매 동기를 유발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가?
82. 다음 중 충동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시장형태는?
84. 일반유통기관에서 판매촉진수단으로 활용하는 가격정책이 아닌 것은?
85.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86. 관여도가 높은 제품 구매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방식은?
87. 지속 가능한 소비의 기본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8. 소비자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고 관여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의사결정방식은?
89. 기업과 잠재고객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기업의 메시지에 의거한 소비자태도, 제품탐색과 평가, 구매행위, 피드백의 4단계로 설명되는 소비자행동모델은?
90.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91. 소비자가 구매후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92. 시장 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3. 다음 중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상품을 구매하기로 계획은 세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상표를 구입할 것인지를 결정하지 않고 상점을 방문하여 구매하는 방법은?
94. 소비자는 정보탐색 결과 구매 가능한 선택 대안을 고려한다. 다음 중 대안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다음 중 배달과 외상, 보증, 판매 후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제품개념은?
96. 다음 중 유통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97.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이 아닌 것은?
98. 다음 중 지속 가능한 소비유형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경제적 유인책이 아닌 것은?
99.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적 접근과 경제학적 접근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