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구매 후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소비자만족의 구성요인 중 서비스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3. 구매 시 소비자상담원의 역할을 소비자측면과 기업측면의 역할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소비자측면에서의 역할은?
4.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보일러의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5. 소비자 행동스타일별 소비자상담전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 행정기관에서 소비자상담을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사적자치의 한계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적자치의 원칙이 지켜지기 어려운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소비자가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만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피해구제 방법으로서의 소비자상담은?
8. 구매 전 소비자상담의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 소비자상담의 필요성이 계속 증가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다음 중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는?
11.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피해유형별 보상기준이 틀린 것은?
13.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의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소비자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 기법이 아닌 것은?
15. 다음 중 고객과의 의사소통에서 메시지 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은?
16. 소비자 상담을 원하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욕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인터넷상담에 임하는 소비자상담사의 자세로 틀린 것은?
18. 다음 중 소비자상담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인터넷상담의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소비자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인간적 능력과 전문적 능력으로 구분할 때 전문적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2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 소비자상담사의 용모와 복장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3. 고객만족의 전반적인 수준을 하나의 수치로 표현하여 서비스 개선 여부의 모니터와 직원을 동기화 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것은?
24. 기업의 소비자 상담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다음 중 콜센터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표시ㆍ광고내용의 실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업자 또는 전화권유 판매업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2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무조건적인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29.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불공정한 약관조항을 계약의 내용으로 사용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당해 약관조항의 삭제ㆍ수정 등 시정에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는 기관은?
30.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부당한 광고ㆍ표시유형과 그 예를 잘못 연결한 것은?
3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의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소비자기본법상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취할 수 있는 결함 상품의 수거ㆍ파기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민법상 청약에 대해 상대방이 조건을 붙이거나 변경을 가해서 승낙한 경우의 효과로 옳은 것은?
35. 민법상 행위능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규제내용으로 틀린 것은?
37. 소비자기본법상 국가는 소비자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상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의 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해당 사항이 아닌 것은?
3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령상 소비자에 관한 정보가 도용되어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와 거래관계에 있는 사업자가 취하여야 할 조치가 아닌 것은?
39.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피해구제에 관련된 다음 설명의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40.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심사청구를 할 수 있는 주체와 심사할 수 있는 기관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42. 민법상 시효로 인하여 소멸될 수 있는 권리는?
43. 소비자와 사업자 간에 발생한 사적분쟁과 관련한 적절한 소비자피해 관련법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어떤 법을 적용하게 되는가?
4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다름 사례에서 갑이 을에 대하여 계약을 해제하기 전에 이행할 것을 서면으로 최고하여야 하는 기간은?
45. 할구거래에 관한 법률의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민법상 매도인(사업자)은 매수인(소비자)에게 완전한 물건을 인도하여야 하고 하자발생시 손해배상의무 등을 부담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4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48. 제조물책임법상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4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권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0. 전자상거래에서 乙이 본인 甲을 사칭하거나 그의 ID나 패스워드 등을 도용하여 丙과 거래한 경우 그 법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교육의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성인에 대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자 할 때 고려하여야 하는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에 의존하는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한 방법으로서, 한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설문조사하여 모아 요약 정리한 후 다시 전문가들에게 회송ㆍ합의를 도출 해내는 방법은?
54. 사이버소비자운동의 한 유형으로 인터넷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불만을 느낀 소비자들이 비판활동이나 불매운동을 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55. 고객관계관리(CRM)에 가망고객 추출, 가망상품 추출, 이탈고객 점수화/감지, 이탈영업직원 감지, 시장바구니 분석, 악구전 행동의 추적을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기법은?
56. 소비자 권리와 이에 대한 기업의 소비자 책임이 가장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57. 다음 중 아동소비자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다음 중 소비자 정보가 지니는 특성이 아닌 것은?
59. 개별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소비자정보를 통합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효율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60. 인터넷 정보검색 시 검색엔진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기업이 소비자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2. 상품을 구매한 후에도 품질을 쉽게 알 수 없는 재화나 서비스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63. 포털사이트 평가에 있어서 화면의 조화나 전체사이트 구조파악의 용이성, 사이트 디자인 등이 해당되는 평가 차원은?
64. 일반적인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5. 학령 전기 아동의 일반적인 소비자 역할 행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기업이 아동을 주요 소비자로 간주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67. 소비자정보원천 중 상업적 정보원천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8. 소비자 정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다음 중 현대적 의미의 소비자 역할을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70. 다음 중 중립적 정보원천에 해당하는 것은?
71. 다음 중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72. 다음 중 일반적인 고객정보관리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3.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 중 다음 내용이 의미하는 것은?
74.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평가가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75. 다음 소비자교육 형태 중 가장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형평성도 살릴 수 있는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7. 다음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판매상술의 한 예이다. 어떠한 형태의 상술인가?
78.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이 갖는 의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소비자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0. 다음 중 가족에 의한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내구재를 사려고 구매 예산을 검토할 때 고려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무점포 유통업태라고 볼 수 없는 것은?
83. 소비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4.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 영향요인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85. 다음 중 점포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6. 단위당 원가에 일정률의 마진을 더해 판매가를 결정하는 가격결정 방식은?
87. 점포를 평가하는 기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비쌀수록 구매한다는 식의 비합리적 소배행태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이론은 무엇인가?
89.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문제해결 비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0. 시장에서의 경쟁상태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91. 이상소비행동의 유형인 보상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2. 정보탐색과 관련된 문제해결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다음 중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5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95.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에만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재화유형은?
96. 경쟁상태에 따른 시장형태 중 카르텔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은?
97. 쾌락적 접근모형에서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기본 관점은?
98.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기본원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9. 다음 중 시장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고관여(몰입)제품의 특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