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의 특성별 상담대응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대상품목 중 공공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상담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4. 에드워드 홀(Edward T. Hall)이 정의한 4가지 인간관계 영역 중 판매원이 소비자를 대할 때 또는 소비자가 서비스맨에게 이야기할 때와 같이 주로 대인업무를 수행할 때 사용되는 거리는?
5. 기업이 기존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아웃바운드 전화상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 인터넷 콜센터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 구매 전 상담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다음 중 적극적으로 듣기를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11. 효과적인 소비자상담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의 지침이 아닌 것은?
12.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결혼정보업에서 회원가입계약 성립 후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및 해지 시 보상기준은? (단, 사업자의 소개개시 전에 해지된 경우)
13.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보상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은 품종은?
14.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소비자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소비자가 상품, 용역을 구매하기 전에 상담하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이득이라고 볼수 없는 것은?
17.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일반적인 상담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8. 다음에 적합한 상담유형은?
19. 민간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소비자 방문상담을 위해 내방한 경우 소비자가 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경청하기위한 상담사의 자세로 가장 적합한 것은?
21. 고객만족 조사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 다음 중 인터넷 상담의 장점을 전화 상담과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3.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인터넷쇼핑몰업에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피해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4. 다음 중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담사의 언어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5.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모터싸이클의 부품보유기간으로 옳은 것은? (단, 성능·품질상 하자가 없는 범위 내에서 유사부품 사용 가능)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심사청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의 매수인이 항변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는?
2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를 행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29.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표시·광고 내용의 실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제조물책임법상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대체설계를 채용했더라면 위험을 줄일 수 있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대체설계를 채용하지 않아 제조물이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에 해당하는 유형의 결함은?
31. 민법상 의사 및 표시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에 해당하는 것은?
33.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내용 중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것은?
34.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 뜻이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누구에게 유리하게 해석해야 하는가?
3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를 행함에 있어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 및 소비자의 보호를 위하여 사업자의 자율적인 준수를 유도하기 위한“소비자보호지침”을 제정할 수 있는 기관은?
36.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적 대금지급의 신뢰확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9.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40.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매수인이 철회권을 행사할 수 없는 목적물이 아닌 것은?
41.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기간 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42.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상 행정관청의 인가를 받은 약관으로서 약관의 명시·교부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이 아닌 것은?
4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업자가 등록을 위해 갖추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5.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6.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4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가맹점과 신용카드회원간의 할부계약의 경우 할부계약서면에 반드시 기재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4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49.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0.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의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오늘날 전자상거래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짝지은 것은?
5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53. 다음 중 1960년 케네디 전 미국대통령이 제시한 소비자의 4대 권리가 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54. 소비자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정보화 사회의 소비자문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는 RFM 공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단계는?
58. 소비자정보시스템의 구축 방향으로 틀린 것은?
59. 소비자정보가 유용성을 갖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요건이 아닌 것은?
60. 다음 중 기업에서 소비자 관련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1. 생산자나 공급자가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상품의 포장이나 용기에 표시하도록 정한 제도는?
62. POS(Point Of Sales)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 Bannister와 Monsma가 분류한 소비자교육의 주요영역이 아닌 것은?
64. 기업에서 고객들의 불만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하는 소비자 상담실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할 때, 홈페이지 제작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5. 제품사용설명서의 작성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 목표로 고려하여야 할 차원이 아닌 것은?
67. 카탈로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68. 노인소비자 교육 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9.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인 목표를 구성하는 하위차원이 아닌 것은?
70. 다음 중 아동소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71. 웹 검색엔진으로 검색할 수 없으며 주로 실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정보, 기업정보 등을 찾을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것은?
72. 중독구매성향 소비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소비자재무관리와 관련된 정보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민간소비자단체의 일반적 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Tyler(1949)가 제시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내용설계 시 고려할 원리 중 학습경험의 수직적 조직에 요구되는 것으로 점차적으로 경험의 수준을 높여서 깊이 있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원리는?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다음 중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것이 적합한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한 가지 상품군을 방대하게 갖추고 할인점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점포의 유형은?
78. 유통경로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9.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 평가기준의 특성이 아닌 것은?
80.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이 아닌 것은?
81. 소비자의사결정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2. 다음 중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3. 후기자본주의사회에 있어 소비가 갖는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84. 기업의 부당한 판매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86. 기업에서 매우 비탄력적인 수요곡선을 지니는 신상품을 도입할 때 가장 적합한 가격책정전략은?
87. 다음 소비재 중 가장 강한 상표애호도를 가지는 것은?
88. 다음 중 지불방법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다음 중 묶음가격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가격차이 또는 가격분산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일반적인 소비자구매의사결정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2. 합리성과 효율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소비자들이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요소는?
94. 다음 중 환경친화적 사용행동이 아닌 것은?
95. 개별 기업의 마케팅 관점이 제품판매 전략에서 소비자 지향적 전략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6. 소비자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탐색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7. 소비자 구매행동의 영향요인 중 외부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98. 제품수명주기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마케팅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관여도가 높은 제품구매 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방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