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콜센터의 일반적인 인바운드 상담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 소비자상담시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경우는?
3. 기관별 구매 전 상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가구를 구입한 소비자 A씨가 구입일로부터 13개월 후 가구에서 좀 등 벌레가 발생했음을 확인했을 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한 보상기준은?
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 소비자보호에 기여한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법적 근거는?
7. 기업의 고객만족경영 정착을 위한 실천과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소비자상담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 콜센터의 아웃바운드 상담의 활용분야가 아닌 것은?
10.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자동차의 부품보유기간은? (단, 성능·품질상 하자가 없는 범위 내에서 유사부품 사용 가능)
11. 기업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의 내용과 그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3. 다음 중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14. 소비자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5. 정액 감가상각에 의한 현금보상액을 산정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아닌 것은?
16. 다음 중 소비자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합리적인 행동스타일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가장 적합한 소비자상담 기술은?
18. 소비자상담사의 역할을 소비자 측면과 기업 측면으로 구분할 때 소비자 측면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문서상담 시 상담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전화상담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 소비자상담사가 언어적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말을 잘 이해하고 잘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다음 중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22.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지침으로 적합하지 못한 것은?
23. 불만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4.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기업이 제공하여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25.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업무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7.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28.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29. 민법상 계약의 성립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적용대상이 되는 판매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1.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경우는?
32.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상 약관의 명시·교부의무가 면제되는 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도인의 할부계약 해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소비자기본법상 사업자의 책무가 아닌 것은?
35.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무효인 약관조항이 아닌 것은?
3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제조물책임법에서 규정하는 결함의 유형이 아닌 것은?
38.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광고가 아닌 것은?
39.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의 업무가 아닌 것은?
40. 다음과 같은 채무불이행의 유형은?
41.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4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위반행위의 조사 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령상 사업자가 보존하는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거래기록의 보존기간으로 틀린 것은?
44. 제조물책임법상 손해배상책임을 지는 자가 입증하여야 하는 면책사유로 틀린 것은?
45.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46.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가맹점과 신용카드회원간의 할부계약 체결 시 서면에 포함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4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피해가 다수의 소비자에게 같거나 비슷한 유형으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일괄적인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는 주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 소비자기본법상 인정되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49.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매수인의 철회권 행사가 제한되는 목적물이 아닌 것은?
50.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단체가 당해 사업자단체에 가입된 사업자에 대하여 표시·광고를 제한하는 행위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바니스터와 몬스마(Bannister & Monsma)의 소비자교육 개념 분류에서 대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52. 소비자능력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53. 다음 중 소비자 정보의 특징이 아닌 것은?
54. 기업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은?
55. 소비자 교육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방법 중 합의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이끌어 냄으로써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56. 소비자 교육과 소비자 정보의 관계로 가장 적합한 표현은?
57. 다음 중 노인소비자 교육을 시행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58. 시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비자 정보는?
59.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소비자 정보 격차에 대한 대응 정책 방향으로 옳은 것은?
61. 교사와 학생이 구체적인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운 후 실제로 직접 실행해 보고 효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방식은?
62.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일반적인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3.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64. 소비자정보시스템을 구축한 후 기업에서 시스템 내의 소비자정보를 활용할 때 이용되는 R-F-M 공식에 포함되지 않는 요소는?
65. 제품 사용 설명서의 제작원칙이 아닌 것은?
66. 정보가 소비자 정보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 및 그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67. 다음 중 성인소비자 대상의 소비자교육 원리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68.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69. 다음 중 중립적인 소비자정보원천으로 분류 가능한 것은?
7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71. 다음 중 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소비자교육을 위한 요구분석(Need Assessment)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기업경영에 필요한 소비자 정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다음 중 건전한 소비문화정착을 위해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77. 효율적 정보탐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구매 후 소비자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9. 다음 중 중독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0. 특정 상황에서 어떤 대상에 대해 개인이 지각하는 중요성에 따라 소비자의사결정 과정, 정보처리과정, 태도형성과정 등이 달라지는 이유는?
81. 다음 중 제품의 상징성을 통해 자신의 지위를 획득하거나 타인에게 부를 보여주기 위한 구매는?
82. . 지속 가능한 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다음 중 기만적 판매상술의 유형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84.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85. 제품수명주기상 도입기의 촉진예산이 주로 지출되는 항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6. 다음 중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8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충동구매 유형으로 옳은 것은?
88. 다음 중 유통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상품가격의 끝자리수를 짝수 대신 홀수로 마무리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가격전략은?
90. 소비자의사결정에서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1.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의 외적 정보탐색의 정도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92. 다음 중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3.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광고매체 유형별 특성의 비교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전통사회, 산업자본주의사회, 후기자본주의사회로 사회가 변화하면서 소비 의미도 변화하였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다음 중 특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다음 중 과점시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시 실제적 가격분산과 인지적 가격분산이 모두 크다면 소비자의 탐색특성과 구매의사결정의 효율성은?
100. 많은 사람들이 사는 상품을 나도 사려고 하는 즉, 유행하는 것을 사고자 하는 소비성향을 무엇이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