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의복류의 치수(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디자인, 색상에 불만이 있을 경우에 교환 또는 환급이 가능한 기간은 구입 후 며칠 이내인가? (단,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
2. 성공적인 전화상담을 위한 스크립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인터넷상담에 임하는 소비자상담사의 자세로 틀린 것은?
4. 행정기관에서 소비자상담을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사적자치의 한계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사적자치의 한계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에서 사적가치의 원칙이 지켜지기 어려운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 소비자태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6. 다음 중 비언어적 상담기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 소비자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는 소비자상담의 역할이 아닌 것은?
8. 소비자단체에서 소비자상담을 수행할 경우 상담의 직접적인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 시간과 돈을 절약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상담전략은?
10.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중고자동차 매매업에서 구입가 환급 또는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는 피해유형은?
11. 다음 소비자불만 유형 중 악덕 소비자로 보기 어려운 유형은?
12. 다음 중 구매전 상담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소비자상담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인간적 능력과 전문적인 능력으로 구분할 때, 전문적인 능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4. 고객만족의 전반적인 수준을 하나의 수치로 표현하여, 서비스 개선 여부의 모니터와 직원을 동기화 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것은?
15.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는?
17. 소비자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말하기 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8. 콜센터의 텔레마케팅 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소비자 설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 인터넷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 소비자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조사를 할 때 폐쇄형 질문이 적절한 경우는?
23.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24. 소비자 행동스타일별 소비자상담전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5. 기업의 소비자상담결과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소비자기본법상 법원에 소비자권익침해행위의 금지ㆍ중지를 구하는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단체가 아닌 것은?
27.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가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한 사업자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하는 경우 참작하여야 하는 사유가 아닌 것은?
28. 제조물책임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다른 사업자의 상품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불리한 사실만을 표시ㆍ광고하는 것은?
30.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소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민법상 법률행위의 효력이 무효인 것은?
32. 소비자기본법상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취할 수 있는 결함상품의 수거ㆍ파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다음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3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청약의 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경우는?
36.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위반행위의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령상 소비자에 관한 정보가 도용되어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와 거래관계에 있는 사업자가 취하여야 할 조치가 아닌 것은?
38. 민법상 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소비자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41. 다음 중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제조물책임법상 손해배상책임을 지는 자가 입증하여 그 책임을 면할 수 있는 자유가 아닌 것은?
4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제하는 대상이 아닌 것은?
44.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해석의 원칙이 아닌 것은?
45.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표준약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민법상 인정되는 하자담보책임의 내용이 아닌 것은?
4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다음 상황에서 을은 X제품을 반환받은 날로부터 며칠 이내에 매매대금을 갑에게 환급하여야 하는가?
49.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사용 또는 소비에 의해 그 가치가 현저히 낮아질 우려가 있어 사용 또는 소비한 경우 청약을 철회할 수 없는 것은?
50. 할부거래에 관한법률이 적용되는 거래는?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다음 중 제품 팸플릿 제작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52. 이동의 재무관리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53. 소비자정보를 제작하기 위하여 내용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4. 다음 중 사회중심 소비자교육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5. 다음 중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요소를 모두 짝지은 것은?
56. 학령 전기 아동의 일반적인 소비자 역할 행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소비자교육의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을 수행할 때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절차는?
58. 다음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정보원은?
59. 소비자주권(consumer sovereignty)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소비자교육의 요구분석을 위해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에 의존하는 분석방법은?
61. 다음은 어떤 가격정보를 나타내는가?
62.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 아닌 것은?
64. 다음 중 일반적인 고객정보관리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5.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할 원리 중 다음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66. 미국 소비자주의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7. 저소득층 소비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닐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비자유형은?
69. 다음 중 고객의 주문, 불만, 불평 등 고객의 생생한 소리를 직접 처리하고 데이터로 관리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70. 소비자 조사방법 중 관찰법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71.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인터넷 정보검색 시 검색엔진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7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학교 소비자교육의 교육과정 목표를 정할 때 학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로 경험의 수준을 높여서 더욱 깊이 있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내용의 조직 원리는?
75.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비차별화 마케팅전략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7. 쾌락적 접근모형에서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기본 관점은?
78. 고관여(몰입)제품의 특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9. 상표가 소비자에게 부여하는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내구재를 사려고 구매 예산을 검토할 때 고려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소비자들이 서비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위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주택구매시 의사결정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다음 중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4. 소비자수요이론과 특성이론의 공통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85.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준거집단의 영향이 아닌 것은?
86. 최근 유통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마케팅 변화가 아닌 것은?
87. 다음 중 환경친화적 소비생활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상품이 제품수명주기를 거치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90.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소비가 갖는 의미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1. 구매 후 부조화를 일으키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2. 다음 중 충동구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기업과 잠재고객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기업의 메시지에 의거한 소비자태도, 제품탐색과 평가, 구매행위, 피드백의 4단계로 설명되는 소비자행동모델은?
94. 다음 중 의견선도자(opinion leader)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옳은 것은?
95. 다음 중 완전경쟁시장의 경제적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다음은 A씨가 작성한 구입하고자 하는 후보 아파트의 속성점수표이다. 아파트 구입 의사결정과정에서 A씨가 대안평가 방법으로 수용기준을 3점 이상으로 하는 순차제거식(sequential elimination rule)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선택하게 되는 아파트는?
97. 다음은 기업의 STP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98. 경쟁자의 가격변화에 대응하여 선택할 수 있는 가격조정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9. 다음 중 과시소비로 볼 수 없는 것은?
100.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의 합리성 추구가 사회적 합리성과 일치하지 않는 예로 적합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