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상담 기법 중 의견 중 의견구하기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2.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기업의 소비자상담사가 해야 할 가장 적합한 역할은?
3. 구매 후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소비자상담에서 소비자의 일반적인 욕구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다음 중 기업의 소비자상담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한국소비자원의 분쟁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기업이 기존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여 사업자가 피해 보상 시 이행해야 할 기준으로 틀린 것은?
10.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시장조사 업무에 활용한 것은?
11. 다음 중 적극적으로 듣기를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12. 민간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다음 중 소비자 상담사가 기업의 소비자상담을 수행하고자 할 때 특별히 더 요구되는 전문적 능력은?
14.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의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기업에서 구매 전에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소비자상담 내용만으로 구성된 것은?
16. 다음 중 다른 상담에 비해 내용이 길거나 문제가 복잡한 경우가 많으며, 소비자에게 상세히 사건의 경위를 전달받을 수 있는 것은?
17. 다음 중 타율적 피해구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8.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가 하는 기능 중 인바운드 업무에 해당하는 것은?
19. 성공적인 소비자상담을 위한 언어적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할부거래에 있어 소비자가 철회권을 행사할 수 없는 할부가격(A)과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할부거래를 한 경우의 철회권을 행사할 수 없는 할부가격(B)은?
21. 청약철회권 행사를 위한 내용증명을 발송하기 위해서 해야 될 사항으로 옳은 것은?
22.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미래사회의 소비자 상담의 변화로 가장 적합한 내용은?
24. 불만을 가진 소비자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기법으로 틀린 것은?
25. 전화상담시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항변권이 인정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27. 다음 중 약관의 규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2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 피해보상보험계약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 민법상 생산지 및 상인이 판매한 생산물 및 상품의 대가의 채권을 몇 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되는가?
31.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의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민법상 법률행위의 취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업자와 구매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계약서를 교부받고 물건을 받은 날로부터 며칠 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한가?
35. 다음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3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계약편입과 불공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다음 중 특수판매 방식의 거래에서 소비자의 청약철회권 행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소비자기본법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로 명시적으로 열거되어 있지 않은 것은?
39.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적 대금지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가 아닌 자는?
42. 소비자기본법에 규정되어 있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43. 소비자기본법상 국가는 소비자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상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의 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해당 사항이 아닌 것은?
44.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부당한 광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거래계약의 체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6.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소비자가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없는 재화가 아닌 것은?
47.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4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민법상 계약의 청약과 승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0.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의해 무효로 할 수 없는 약관 조항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인터넷상에서 소비자정보 제공사이트를 만들려고 한다. 소비자의 정보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52. 일반적인 소비자요구조사의 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53. 성인 소비자교육의 원리로서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시기, 학습속도 등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촉구하는 것은?
54. 소비자 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일반적인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56.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요소에 대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고객의 주문ㆍ제안ㆍ불만ㆍ불평 등을 직접 처리하고, 데이터로 관리하며, 텔레마케팅과 에프터마케팅까지 하는 소비자정보 시스템은?
58. 소비자정보는 필요로 할 때 획득이 가능해야 하고 누구든지 획득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소비자정보의 어떤 특성을 말하는 것인가?
59. 소비자교육 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가 아닌 것은?
60. 소비자정보 보안관련 핵심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1. 다음 중 위해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전문가의 진단이나 판단이 미래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 가능성들을 예견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인식에 기초한 것으로서 소비자교육의 목적, 관심사항, 잠재적인 요구들의 일치점을 얻기 위해 교육요구분석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으로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서면으로 받아 전문가 간의 합의나 의견교환을 방지하며, 의견수렴이 되지 않을 경우 여러 차례 서면을 통해 의견수렴을 유도하는 것이 원칙인 이 방법은?
63. 다음의 소비자 교육의 형태 중 사회 소비자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64.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인 목표를 구성하는 하위차원이 아닌 것은?
65. 소비자정보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다음 중 일반적으로 노년기에 당면하는 소비자 문제로 볼 수 없는 것은?
67. 다음 중 일반적인 고객정보관리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8. 노인 소비자교육의 특성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9.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으로서 대표적인 것이 타인에게 자신의 부유함을 표현하려는 브랜드 선호인데 이는 다음의 소비 중 어디에 가장 잘 해당되는가?
70. 소비자가 상품구매시 필요로 하는 주료 소비자 장보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다음은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원칙 중 무엇이 해당하는가?
72.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 정보 내용은?
7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다음 중 제품정보제공이나 제품사용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시행할 주체로 가장 적합한 기관은?
75. 소비자능력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후기 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7. 다음 중 충동구매와 중독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소비자가 서비스상품을 구매할 때, 서비스품질의 평가기준이 아닌 것은?
79. 기먼(Garman)이 분류한 사취, 허위, 기만의 악적판매상술의 유형 중 기만의 개념은?
80. 다음 중 소비자선택의 효율성(efficiency)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개별 기업의 마케팅 관점이 제품판매 전략에서 소비자 지향적 전략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2. 기업이 소비자의 상이한 욕구, 행동, 특성을 반영하여 특정 소비자 집단을 분리하여 이들 집단 간의 중요한 차이를 기준으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활동은?
83. 제품의 특성상 소비자 정보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상품은?
84. 소비자의사결정에 관한 제이론 중 경제학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다음 중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7.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에만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재화유형은?
88.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 틀린 것은?
89. 법률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할 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호사의 의무가 아닌 것은?
90.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장점이 아닌 것은?
92. 소비자의 사회화된 소비행동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상품 사용 후 폐기 과정의 환경 친화적 소비자행동이 아닌 것은?
94. 다음 중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5.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6. 준거집단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결정 시 상대적인 고가전략이 적합한 경우는?
98.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4P's의 의미는?
99. 다음 중 가맹점(franchisee)입장에서의 프랜차이징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다음이 설명하는 시장 커버리지 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