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상담사의 효율적인 경청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2. 기업 소비자상담사의 고객 불만처리전략을 제시한 것 중 가장 적절하지 못한 상담전략은?
3.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 소비자보호에 기여한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 구객과의 관계 쌀기를 이용한 고객관리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5. 합리적인 행동스타일을 가지 ㄴ소비자와 상담할 때 가장 적합한 소비자상담 기술은?
6.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관과 부품보유기간의 일반적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관여도를 이용한 소비자설득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 소비자상담의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 콜센터의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0. 단호한 태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때 소비자상담사가 위해야 할 대응전략과 거리가 먼 것은?
11. 소비자단체에 의한 소비자상담의 역할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2.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용계약을 체결하였을 때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서 정하는 보상기준은?
13. 소비자상담사의 역할로서 부적합한 것은?
14. 가구를 구입한 소비자 A씨가 구입일로부터 18개월 후 가구에서 좀 등 벌레가 발생했음을 확인했을 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한 보상기준은?
1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목적과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고객의 불만을 잘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장점이 아닌 것은?
17. 구매 시 소비자상담원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일반적 지식이 아닌 것은?
18. 다음 사례의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해 받을 수 있는 피해보상액은?
19. 화가 많이 난 소비자를 대할 때의 상담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의무규정을 두고 있는 것은?
21. 소비자단체의 고객 상담실에서 구매 전 상담 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22. 상담 기관과 해당기관의 소비자상담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일반적 보상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내용증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일반상담과 달리 소비자상담이 갖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다음 중 제조물책임을 지지 않는 자는?
2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거래 시 소비자의 기한이익이 상실되는 경우는?
2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 위원회가 사업자에게 시정조치를 받은 사실의 공표를 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에 의한 할부대금채권의 소멸시효는?
3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를 행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31.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령상 방문판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회원과 신용카드가맹점 간의 간접할부계약의 경우 소비자가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표시하여야 할 사항은?
33. 매도인의 하자담보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소비자기본법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심의ㆍ의견을 거쳐 수립하는 소비자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주기는?
36. 다음 중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표시ㆍ광고에 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행정조치가 아닌 것은?
37.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ㆍ광고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8. 소비자기본법상 결함정보의 보고의무제도에서 중대한 결함의 내용을 보고하여야 하는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39. 소비자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업자의 책무 등이 아닌 것은?
40.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사용 또는 소비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낮아질 우려가 있어 소비자가 할부계약에 의한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없는 재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서 명시적으로 규정한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령상 소비자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43.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44.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의 업무가 아닌 것은?
45. 계약의 효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6. 甲은 친구 乙로부터 1억원을 차용하고 3개월 후에 갚기로 약속하였다. 그런데 甲은 기일이 도과되어도 곤을 갚지 않았다. 이 경우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47.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표준약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약관조항이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위반되는지의 여부에 관한 심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청구할 수 없는 자는?
49.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원이 될 수 있는 자는?
5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중개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타일러(Tyler)가 말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가 아닌 것은?
52. 제품사용설명서의 제작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53. 소비자 정보 격차에 대한 대응 정책 방향으로 옳은 것은?
54.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거래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들은 오프라인의 실물거래와 비교할 때 점재적인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55.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와 관련하여 바르게 설명되지 않은 것은?
56. 다음 중 저소득층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소비자정보를 검새하고자 한다. 웹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을 각종 영역별로 분류하고 대항목에서 소항목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정보를 찾아가는 계층적인 접근구조를 제공하는 검색방법은?
58. 다음 중 기업에서 소비자관련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9. 개인의 입장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효과가 아닌 것은?
60. 기업에서 발신하는 모든 정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여 소비자 구매 행동시 그 정착된 이미지가 발휘되어 자사제품의 구매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은?
61. 다음 중 가장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형평성도 살릴 수 있는 소비자교육 형태는?
62.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63. 기업에서 고객들의 불만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하는 소비자 상담실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할 때, 홈페이지 제작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4. 현대 청소년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은?
65.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66. 조사대상인 개인 또는 사회집단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현장에서 직접 보거나 들어서 필요한 정보나 상활을 알아내는 소비자조사기법은?
67. 소비자교육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할 원리가 아닌 것은?
68. 인터넷을 활용한 소비자 정보검색이 주는 장점이 아닌 것은?
69. 소비자정보 제작 시 소비자정보 내용의 선정원칙이 아닌 것은?
70. 소비자교육 내용을 결정할 때 소비자가 속해있는 사회와 경제시스템을 이해라고 그 시스템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수비자 역할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71. 민간소비자단체의 일반적 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다음 중 소비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소비자재무관리와 관련된 정보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일반적인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소비자교육을 위한 요구분석(need assessment)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소비자행동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다음 ()안에 알맞은 것은?
78. 일반적인 유통경로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9. 관여수준이 높은 경우 다음 중 어떤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가?
80. 소비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1. 소비자의사결정단계 중 문제 인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할 때 상대적으로 고가전량이 적합한 경우는?
83. 시장의 경쟁구조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84. 다음은 대안평가단계에서 소비자가 평가기준의 중요도를 17점으로, 4가지 상표에 대한 평가점수를 0~3점으로 표시한 것이다. 사전편찬식(lexicographic rule)에 따르면 어떤 상표가 선택되는가?
85. 비쌀수록 구매한다는 식의 비합리적 소배행태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이론은 무엇인가?
86. 다음 중 제품구매를 위한 상점 선정의 기준으로 작용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87. 다음 중 한계효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선망집단의 소비행동을 따라하거나 유행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소비의 형태는?
89.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90. 상표선택이 점포선택보다 우선시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다음 중 이상 소비행동과 그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92. 지속 가능한 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다음 중 마케팅 믹스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4. 소비행동의 유형인 보상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5. 소비자 구매행동의 영향요인 중 외부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96. 다음 중 특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다음 중 기업의 판매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8. 다음 중 소비자 자신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자신이 소속되기를 바라는 집단을 무엇이라 하는가?
99. 환경문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문화 또는 소비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