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소비자상담을 구분할 때 현재까지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2. 소비자의 특성별 상담대응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방문판매로 인한 소비자피해유형에 따른 피해구제방법이 옳은 것은?
4. 전화 상담과 비교하여 인터넷 상담이 가지는 장점으로 옳은 것은?
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법적 근거는?
6. 민간 소비자단체의 주요 활동이 아닌 것은?
7. 소비자상담을 위해 고객과 유지해야 할 거리는 다음 중 어느 거리영역에 속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 시간과 돈을 절약하고자 하는 단호한 형의 소비자에게 적합한 소비자 상담전략은?
9. 컴퓨터전화통합(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 CTI)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소비자를 설득할 때 나타나는 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12. 구매 시 소비자상담사의 역할을 소비자측면과 기억측면의 역할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소비자측면에서의 역할은?
13.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소비자 상담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4. 소비자상담 처리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5. 미래 기업 소비자상담의 활성화방안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6. 다음 중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7. 신혼살림을 장만하기 위해 세트로 구입한 옷장 및 화장대 세트의 색상과 크기가 동일하지 않은 것을 발견한 경우 이에 대한 피해구제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8. 다음 중 소비자가 신용카드사에 할부대금 지급 취소를 요철할 수 있는 권리인 항변권을 사용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19.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성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소비자상담을 구매의사결정 단계별로 나눌 경우 구매 전 상담의 역할이 아닌 것은?
21. 기업 소비자상담의 업무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2.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특징은?
23. 다음의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 중 일반적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4.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이 소비자단체와 다른 점은?
25. 다음은 상담시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이다. 이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의 일반원칙에 따라 ‘공정성을 잃은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27. 소비자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2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판매방법이 아닌 것은?
29. 소비자기본법 상 사업자의 책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30. 민법의 원칙상 특정물인도이외의 채무변제의 장소는?
31.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5조에서 표시ㆍ광고 내용의 실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소송의 허가요건이 아닌 것은?
33. 제조물책임법상 제조물책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3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를 행함에 있어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 및 소비자의 보호를 위하여 사업자의 자율적인 주수를 유도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지침”을 제정할 수 있는 기관은?
35.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등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 민법상 법률행위의 무효와 취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 대상은?
38. 제조물책임법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17조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 중 빈칸에 알맞은 숫자를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40.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단체가 당해 사업자단체에 가입된 사업자에 대하여 표시ㆍ광고를 제한하는 행위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41.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 재화의 거래에 해당하는 것은?
42.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작성 및 설명의무 등을 적용받는 업종에 해당하는 것은?
43.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할부계약에 관한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따른 소비자 항변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수수료의 실제연간요율의 최고한도는?
46. 청약에 대하여 상대방이 조건을 붙여서 승낙하였을 때 그로 인한 법률효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7.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에 따른 부당한 표시ㆍ광고의 행위가 아닌 것은?
4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상 용어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를 행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소비자정보제공의 내용을 선택, 재무관리, 구매법, 소비자시민성의 4대 영역으로 구분할 때 소비자권리와 책임, 환경 및 제품안전문제가 속하는 영역은?
5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성인소비자교육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기업의 측면에서 본 소비자정보 관리의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교사와 학생이 구체적인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당성을 위한 계획을 세운 후 실제로 직접 실행해보고 효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방식은?
57. 소비자 요구분석을 전화를 이용한 조사연구에 의해 핼할 때 얻기 어려운 자료는?
58. 기업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기업의 내ㆍ외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은?
59. 다음의 소비자정보 중 나머지 셋과 그 성격(원천)이 다른 것은?
60. 노인소비자교육을 시행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61.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는?
62. 기업경영에 필요한 소비자 정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가탈로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64. 바니스터와 몬스마(Bannister & Monsma)의 소비자 교육개념 분류에서 대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65.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내용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6. 「어떠한 속력으로 운전하더라도 자동차는 안전하지 못하다」라는 책을 발간하는 등 미국의 소비자운동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킨 사함은?
67. 고객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일 년 중 분기별로 구매된 시기와 횟수, 양에 따라 설정된 점수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은?
68. 소비자정보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특성이 아닌 것은?
69. 저소득층에 대한 효율적인 소비자교육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소비자능력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71. 행정기관이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가 아닌 것은?
72. 소비자정보 제공의 방법 중 컴퓨터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화된 자료로써 기간과 공간을 초월한 정보제공이 가능한 형태는?
73. 소비자정보제공을 위한 자료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모두 선택한 것은?
74. 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 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5. 소비자요구조사를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앙케이트를 반복 실시하여 전문가들의 의견검토 및 분산 상황을 조사하여 현상을 예측하는 자료수집 방법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자발적으로 간소화한 생활양식(voluntary simplicity lifesty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7.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마케팅조사방법으로서 서베이(survey)의 특징이 아닌 것은?
79.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jk)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0. 경제력 집중과 시장의 상황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1. 마케팅관리자가 SWOT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2. 시장구조에서 시장 집중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은?
83. 구매의 합리성(rationality)과 효율성(efficiency)의 비교설명으로 옳은 것은?
84. 다음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85.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8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87. 내구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예산 요인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은?
88. 기업에서 매우 비탄력적인 수요곡선을 지니는 신상품을 도입할 때 가장 적합한 가격책정전략은?
89. 대안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용어로, 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평가기준에서 최상으로 평가되는 상표를 선택하는 방식은?
90. 다음 상황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91. 상표(bran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지구환경위기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속가능한 발전을 공동 목표로 채택한 회의는?
93.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과 관련이 깊은 소비행동은?
94.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5. 희소성을 지닌 것으로써, 남들이 갖지 않은 다른 것을 구매하려는 소비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96. 상품수명주기 단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97. 준거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하여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99. 재화의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주관적 만족이 증가하다가 어느 단계에 이르러 그 이상 소비하면 오히려 주관적 만족이 감소하는 경향에 대한 이론은?
100. 구매 후 소비자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이유: 구매 후 상담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발생하는 문제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상담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나 불만을 해결해주는 것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매 후 상담을 많이 이용하게 된다. 또한, 구매 후 상담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도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매 후 상담을 중요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