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기업 고객 상담의 특징과 역할이 아닌 것은?
2.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의 업무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 다음 사례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를 경우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지급해야할 금액은 얼마인가?
4. 아웃바운드 상담과 비교한 인 바운드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소비자 상담을 해결하기 위한 분쟁조정제도의 장점이 아닌 것은?
6. 소비자 상담사가 소비자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다음 중 비용대비 효율성이 가장 높은 상담채널은?
9. 소비자상담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인터넷을 위한 게시판 상담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1. 다음 중 구매 전 상담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모터사이클 부품보유기간으로 옳은 것은? (단, 성능. 품질 상 하자가 없는 범위 내에서 유사부품 사용 가능)
13. 소비자 상담사가 갖추어야할 전문적 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다음 중 콜센터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16. 소비자 상담을 원하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욕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일반적 분쟁해결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중 스마트폰에 대한 설명이다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9. 기업이 소비자 상담사의 역할 중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단계에서 구매 시 필요한 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를 언하는 단호한 행동 스타일을 보이는 소비자에 대한 상담대응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1. 성공적인 상담 진행을 위한 음성적 의사소통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법원에 의한 소비자피해구제의 수단이 아닌 것은?
23.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피해유형에 따른 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구매 후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다음중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전문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 광고 행위를 하는 경우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27. 약관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 해석의 원칙이 아닌 것은?
28. 방문파내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 판매원은 자신이 판매하지 못한 재화 등을 반환하기 위해서는 다단계 판매업자에게 계약을 체결한 날부터 언제까지 청약을 철회해야 하는가?
29. 제조물 책임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소비자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31. 약관 규제의 법률상 약관의 계약 편입과 불공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표시, 관고, 또는 고지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33. 무권대리인 乙이 본인 甲 소유의 부동산을 상대방 丙에게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경우 甲. 乙. 丙 사이에 인정되지 않은 것은?
34. 약관규제에 관한 법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개별약정 우선의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민법상 계약의 해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가 행할 수 있는 시정조치의 내용이 아닌 것은?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40.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대상이 되는 판매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대상이 되는 판매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 민법상 무효 사유에 해당 하지 않은 것은?
4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 피해 보상보험계약 등에 관한설명으로 옳은 것은?
4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시행 적 판매원 확장 행위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4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의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의 적용에서 제외되는 대상이 아닌 것은?
49.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설명 의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50. 다음 (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 정보 중 인터넷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타인소비자의 소비경험은 어떤 정보에 속하는가?
52.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 목표로 고려하여야 할 자원이 아닌 것은?
53. 고령소비자의 정보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 이후 그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55. 다음 중 소비자 요구분석 방법 중 형식이 다른 하나는?
56. 바니스터와 몬스마가 분류한 소비자교육의 주요 영역이 아닌 것은?
57.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58. 소비자교육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단계를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59. 소비자환경교육의 목표와 그 요약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0. 다음 중 성인소비자 대상의 소비자교육 원리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61. 정부의 정보공개정책에 따라 특정 상품에 대해 품질을 시정하여 판정등급을 포장에 부착함으로서 소비자에게 제공되도록 하는 정보는?
62. 다양한 고객가치 경영 평가지표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63. 고객충성프로그램의 시행과정에서 수집되는 고객의 정보를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분석시스템이나 DM 구축이 필요하다. 이때 다음 중 고객들의 수익성에 대한 기여를 나타내는 R-E-M 공식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64. 타일러(1949)가 제시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내용 설계 시 고려할 원리 중 수준을 높여서 깊이 있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원리는?
65. 신규고객 및 기존 고객의 정보와 행태 주문처럼 고객 응대처리 DM관리 구매실적 등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가장 핵심적인 소비자정보 시스템은?
66. 소비자정보관리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7. 소비자교육내용 구성을 위해 사용하는 요구분석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소비자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화 작용 요인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69. 노인을 위한 소비자교육 방안으로 틀린 것은?
70.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71.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질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2. 소비자정보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73. 제품사용설명서의 제작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소비자정보의 품질정보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소비자능력 구성요소와 그 중요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백화점의 층별 매장 비치와 관련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7. 소비자들이 서비스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위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설명한 것이다 ( ) 에 들어 갈 올바른 것은?
79. 가족에 대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0. 소비자 선택이나 소비자 행동을 설명함에 있어서 신고한 경제학파의 관점이 갖는 한계점이 아닌 것은?
81. 다음 중 유통 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82. 다음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에 여러 점포를 돌아다녀보고 가격. 디자인. 품질 등을 비교 평가하여 구매하는 제품은?
83. 품질이 뛰어나고 희소성을 지닌 것으로 남들과 다른 것을 사려는 소비자 행동은?
84. 다음 중 제품의 상징성을 통해 자신의 지위를 획득하거나 타인에게 부를 보여주기 위한 구매는?
85. 다음 중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다음 중 지속 가능한 소비로 변화시키는 수단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7. 다음 중 서비스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88. 의사결정과정에서 구매 후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9.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중 개인적 요인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합리성과 효율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다음은 어떤 소비행동의 형태인가?
92. 내구재를 사려고 구매 예산을 검토할 92. 때에 고려하여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3. 제품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94.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제이론 중 경제학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자신이 사용하기 위해 물건을 살 때는 유명상표보다는 실용성곽 가격을 고려하게 되고 남에게 선물을 하 기 위해 물건을 구매할 때는 상표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경우는 평가 기준의 결정요인 중에서 무엇에 해당하는가?
96. 기업의 부당한 판매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7. 주택 구매 시, 고려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98. 시장에서 기업의 경쟁을 제한하는 경쟁제한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9. 소비자는 정보탐색 결과 구매 가능한 선택대안을 고려한다고 볼 때 다음 중 대안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