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전화상담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2. 구매단계별 소비자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4. 사업자의 채무불이행이나 불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배상책임이 발생할 때, 소비자에게 손해발생 또는 확대에 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이 사실을 참작하여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을 감면해주기 위한 제도는?
5. 소비자상담사의 기본자세와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6. 소비자가 상품 및 용역의 구매 전 상담 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아닌 것은?
7. 소비자상담 기법 중 의견구하기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8. 소비자단체에 의한 상담 및 피해구제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9. 서비스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0.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업 분쟁유형 중 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11. 구매 시 소비자 상담원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부당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구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3. 인터넷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소비자피해구제 방법 중 틀린 것은?
14. 제3자의 개입강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강도 순으로 나열된 것은?
1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성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6. 소비자 피해유형에 따른 피해구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7. 불만호소 고객관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단호한 태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때 소비자상담사가 취해야 할 대응전략과 거리가 먼 것은?
19. 정부 및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인바운드 소비자상담의 일반적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1.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는 사례로 보기 어려운 것은?
22. 소비자상담에 적합한 상담기술이 아닌 것은?
23. 불만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4. 정부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특성이 아닌 것은?
25. 소비자의 구체적인 욕구를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제조물책임법상 면책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7.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약관의 명시∙교부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을 모두 나열한 것은?
28. 다음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음의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0.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표준약관제도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32. 다음의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카드사를 상대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33.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약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4.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ㆍ도지사가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를 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위반행위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피해구제 신청이 있는 경우 시정권고 또는 시정조치 등을 행하기 전에 조정을 의뢰할 수 있는 소비자피해분쟁조정 기구로서 틀린 것은?
35.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의 적용범위에 해당되는 경우는?
36.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이버몰 운용자의 표시방법 중 틀린 것은?
37. 다음 중 약관의 불명확성에 대한 책임을 사업자에게 지우는 약관 해석의 원칙은?
38. 민법상 불법행위책임과 제조물책임법상 제조물책임의 공통점이 아닌 것은?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0. 아파트 분양광고에 대한 대법원의 판례의 내용 중 틀린 것은?
41. 표시∙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에서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행위는?
42. 다음 중 할부거래법의 적용대상인 할부계약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가? (단, 선불식 할부 계약은 제외)
43.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부당한 표시ㆍ광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방문판매자 등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경우는?
45. 민법에 따른 의사표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표시ㆍ광고 행위가 다음 모두에 해당하는 경우에 사업자 등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4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청약철회 등의 효과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4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에게 금지된 행위로서 스팸메일과 관련된 금지내용은?
49. 약관 분쟁조정협의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0.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비자의 철회권 행사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52. 소비자의 요구파악을 위한 ‘조사연구’ 방법의 장점은?
53. 사회 소비자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인터넷 광고로서 고객을 웹사이트로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클릭하면 추가적인 정보를 얻게 하는 것은?
55.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56. 학교 소비자교육의 목표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대학생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 유의해야 할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이 미래의 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예측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비자교육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59. 소비자정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증가시킨 이유가 아닌 것은?
60. 기업의 소비자정보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1. 소비자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6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4. 제품사용 설명서의 작성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POS(point of sales)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대상별 소비자교육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 기업에서 발신하는 모든 정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여 소비자 구매행동 시 그 정착된 이미지가 발휘되어 자사제품의 구매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은?
68. 소비자정보 시스템 구축의 최종 점검단계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9.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정보 내용은?
7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요소에 대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소비자정보가 유용성을 가지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요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72. 소비자능력의 구성요인은?
73.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행동은?
74. 인터넷에서 소비자정보를 검색하기 위하여 검색엔진을 활용할 때 적합한 방법이 아닌 것은?
75.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행동과학적 접근에 따른 소비자의사결정단계 5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78. 신세대 소비자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79.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80. 다음은 A씨가 구입하고자 하는 후보 아파트의 속성점수표이다. 아파트 구입 의사결정과 정에서 A씨가 대안평가 방법으로 수용기준을 3점 이상으로 하는 순차제거식(sequential elimination rule)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선택하게 되는 아파트는?
81. 시장구조의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82. 좋은 재화를 소비한다는 것은 부의 증거가 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과시하기 위해서는 비싼 가격의 물건이 필요하다는 개념으로 다른 사람들의 과시구매를 모방한다는 소비행동 효과는?
8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충동구매 유형으로 옳은 것은?
84. 소비자의사결정의 합리성(rationality)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85. 다음의 설명과 같은 특징은 어떠한 시장구조에서 가장 두드러지는가?
86. 소비자의사결정 중 대안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7. 개별 기업의 마케팅관점이 제품판매 전략에서 소비자 지향적 전략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8. 새로운 제품전략 수립 시 기업의 성장기회를 확인하기 위한 다음 모형의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89. 유통업체들의 가격전략 중 상품가격을 10,000원 대신에 9,990원으로 표기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전략은?
90.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적 접근과 경제학적 접근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현대의 과시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시대의 변화에 따른 소비의 의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3. 기업의 “판매촉진”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특정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이며 “인적판매”는 판매원을 매개로 고객과 대면하여 구매를 설득하는 방식이다. 판매촉진과 인적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옳게 연결된 것은?
94. 쾌락적 접근모형에서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기본 관점은?
95.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제품수명주기 중 성숙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97. 정보탐색 정도에 따른 소비자 문제해결방식의 유형이 아닌 것은?
9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99.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들이 활용하는 수단으로 가격, 제품, 촉진, 유통 등을 의미하는 것은?
100. 과시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