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방대한 자료에서 유의미한 패턴과 규칙을 찾아내어 자동적 자료탐색 및 분석을 통해 불량고객, 우수고객 등을 구분해 주고, 고객특성에 대한 차별적이고 독특한 지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마케팅 방법은?
2. 소비자상담센터의 주요기능과 그 설명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3.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 다음 중 소비자단체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의 기능은?
5. 자동차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 품질보증과 하자담보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기업의 소비자상담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9. 콜센터의 인바운드 상담과 아웃바운드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다음의 (ㄱ)과 (ㄴ)의 경우에 관련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1. 청약철회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다음 중 구매 전 상담의 역할이 아닌 것은?
13. 소비자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 기법이 아닌 것은?
14. 다음 중 인터넷 상담의 장점을 전화 상담과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5.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에서 불만족한 소비자상담의 상담기법으로 틀린 것은?
16. 가전제품의 경우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동일한 하자로 3회까지 수리를 하였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하자가 다시 발생하였을 시 보상기준이 아닌 것은?
17. 다음 중 구매 후 소비자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8. 소비자상담 시 말하기에 대한 기법으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19.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품목별 부품보유기간에 의한 에어컨의 부품보유기간은?
20. 다음 중 개방형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21. 구매단계에 있어서 기업의 소비자상담사에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이 아닌 것은?
22. 미래의 소비자상담의 활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기업의 상담실이 소비자들과 의사소통 통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한 소비자상담실 이용조건이 아닌 것은?
24. 기업에서 소비자상담사가 상담을 할 때 소비자설득 전략과 관련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다음 중 소비자문제가 가장 심각할 가능성이 높고 상세한 사건의 경위를 전달받을 수 있는 상담의 종류는?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내용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27. 약관내용을 계약내용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통제에 해당하는 것은?
28. 다음 중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표시ㆍ광고에 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행정조치가 아닌 것은?
29.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0.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철회권 행사의 효과로 틀린 것은?
31. 민법상 채무불이행에 공통되는 요건은?
32.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명시적으로 규정한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4.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공정성을 잃은 것으로 추정된 약관조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5. 다음 중 특수판매 방식의 거래에서 소비자의 청약철회권 행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다음 중 제조물책임법에 의해 제조업자가 책임을 지지 않는 면책사유가 아닌 것은?(단, 제조물 공급 후 결함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그 결함에 의한 손해의 발생 방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아니하는 등의 행위는 없었던 것으로 가정한다)
37. 민법상 착오에 의한 의사표시의 효과를 잘못 설명한 것은?
38.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비자의 항변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선지급식 통신판매업자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의 체결의무가 적용되지 않는 거래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40.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의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수수료의 실제연간요율의 최고한도는?
42. 방문판매업자 등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으로 할 수 있는 행위는?
43. 약관해석의 원칙이 아닌 것은?
4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46. 현행 민법상 성년이 되는 나이는?
47.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표준약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8.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함으로써 피해를 입은 자가 있는 경우에 사업자 등의 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소송의 허가요건이 아닌 것은?
5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사업자가 일정한 형식에 의해 다수의 상대방(소비자)과 동일한 서비스 등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미리 마련한 계약내용에 관한 정보는?
52.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선정 시 고려할 사항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53. 신혼기 가계에 해당하는 성인부부 소비자에게 00은행 소비자교육지원팀이 교육을 수행하고자 할 때, 다음의 내용은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범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54. 인터넷 정보검색 시 검색엔진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기업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기업의 내ㆍ외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은?
56. 다음에서 설명하는 분석방법은?
57.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 방안 중 잘못된 것은?
58. 다음은 어떤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설명한 것인가?
59.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0. 소비자정보 제공의 내용을 선택, 재무관리, 구매법, 소비자시민성의 4대 영역으로 구분 할 때 소비자 권리와 책임, 환경 및 제품안전문제가 속하는 영역은?
61. 기업경영에 필요한 소비자정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2. 다음 중 가장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형평성도 살릴 수 있는 소비자교육 형태는?
63. 소비자교육의 구체적인 실행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고객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일 년 중 분기별로 구매된 시기와 횟수, 양에 따라 설정된 점수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은?
65.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 관련 인물은?
66. 제품사용설명서의 제작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세부적이고 체계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68. 소비자 교육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할 원리가 아닌 것은?
69. 원하는 정보와 관련된 몇 가지 단어만을 가지고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검색할 경우 가장 적합한 방법은?
70. 소비자정보가 효율적으로 제공될 때 감소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사고비용’이란 무엇인가?
7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72. 노인소비자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73. 소비자정보 시스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내용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로서 옳은 것은?
75. 소비자교육으로 얻을 수 있는 사회적 효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미국의 케네디대통령이 소비자권리를 최초로 선언하며 의회에 보낸 ‘소비지의 권익보호에 관한 특별교서’에서 제시한 4대 소비자권리가 아닌 것은?
77.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엥겔 - 블랙웰 - 미니아드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소비자의 태도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9. 시장구조별 일반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주택구매를 위한 정보탐색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81. 지나친 구매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반복적 특성을 가진 구매행동은?
82. 다음은 어떠한 정보 원천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인가?
83. 소비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4.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소비자정보 획득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6.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기본원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7.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88. 마케팅 믹스의 개념에는 제품, 가격, 유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다. 이 중 제품(Product) 정책에 해당되는 요소는?
89. 상품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생산ㆍ제조ㆍ가공ㆍ증명 또는 판매자가 자기 상품을 타 업자의 상품과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 문자, 도형 또는 그 결합체의 특징적인 것을 무엇이 라고 하는가?
90. 소비자정보의 내용 및 유용성을 기준으로 상품을 분류할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주택구매시 의사결정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3. 무차별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마케터들이 소비자의 구매 후를 겨냥한 강화광고나 구매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은 서신, 팸플릿, 전화 등을 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95. 유통의 성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한 문제점이 아닌 것은?
97. 소비자의 불평 행동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98. 자아존중감이나 자아실현 부족과 같이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소비를 통해 충족시키고자 하는 소비행태는?
99.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100.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중 성숙기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