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다음 중 기업 측면에서의 소비자상담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기업의 소비자상담사가 해야 할 가장 적절한 역할은?
3. 소비자상담사의 용모와 복장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4.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원에서 구매 전 소비자상담을 할 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5.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용계약을 체결하였을 때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서 정하는 보상기준은?
6. 비교적 상황을 알기 쉽고, 불만상품이나 계약서 등 관계자료를 가지고 상담하므로 직접 합의주선처리를 시작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7. 기업의 소비자상담 결과의 활용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다단계 판매자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 소비자상담 시 효율적인 경청방법은?
10.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상담의 핵심 원리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2.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3. 소비자 상담 단계와 기법 및 전략이 틀린 것은?
14.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일반적인 보상기준이 아닌 것은?
15.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 실현을 위해 필요한 행정조직의 정비 및 운영 개선의 책무가 있다고 규정한 것은?
16. 소비자의 일반적인 욕구에 관한 기술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7. 정액 감가상각에 의한 현금보상액을 산정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아닌 것은?
18. 성공적인 전화 상담을 위한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소비자 행동스타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방문판매의 청약철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 분쟁조정기관에 의한 조정의 효력이 다른 것은?
22. 소비자불만 유형 중 악덕 소비자로 보기 가장 어려운 유형은?
23. 소비자단체가 하는 소비자상담의 기능만으로 구성된 것은?
24.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의 인바운드 상담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화장품에 대한 해결기준이 다른 분쟁유형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민법상 하자담보책임과 불법행위책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7.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설명의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용카드회원과 신용카드가맹점 간의 간접할부계약의 경우 소비자가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할부거래업자가 표시하여야 할 사항은?
2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의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명시ㆍ설명의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 사이버몰에서 사용되는 전자적 대금지급 방법으로서 재화 등을 구입ㆍ이용하기 위하여 미리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의 결제수단의 발행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표시하거나 고지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2.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대금지급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방문판매업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계약이 해제된 경우의 법률상 효과로 틀린 것은?
34. 다음의 설명은 약관에 대한 규제 유형 중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35.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명시ㆍ설명 및 교부의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민법상 행위능력과 법률행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계약체결 전에 재화 등에 대한 거래조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수 또는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통신판매업자가 계약서에 기재하여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38.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의 작성 및 명시의무를 위반하지 않은 것은?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용 또는 소비에 의해 그 가치가 현저히 낮아질 우려가 있어 청약을 철회할 수 없는 것은?
40.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41. 다음 중 불공정한 약관 내용으로 무효가 되는 조항이 아닌 것은?
42.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43.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개별약정의 효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45.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서 중요정보 및 표시∙광고의 방법을 고시할 수 있는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 통신판매업자의 신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문서에 기재된 권리를 주장할 수 없는 경우는?
48. 민법상 계약성립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9.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광고ㆍ표시 유형과 그 예를 잘못 연결한 것은?
50.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 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소비자 요구분석을 할 때 요구분석의 장점으로 볼수 없는 것은?
52.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특성에 대한 아래의 설명은 어떤 소비행동에 대한 설명인가?
53. 국제품질인증기구를 의미하는 것은?
54. 사회 소비자 교육에 해당하는 소비자 교육의 형태로 옳은 것은?
55. 품질 비교 사이트가 소비자에게 주는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사업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때 기본적인 계약 내용을 서면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정보는?
57. 미국 소비자주의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58. 고객에 대한 주기적인 맞춤 정보제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소비자정보의 전달매체와 그 특징으로 틀린 것은?
6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 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61. 노인소비자 집단의 일반적 특성을 성인 소비자 집단과 비교하여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62. 고객을 위한 사용설명서 제작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63. 소비자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데에 있어 고객정보관리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할 파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기업에서 소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고객이 구매한 것은 미래에 구매 할 것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65. 아래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66.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의 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67.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조직할 때 고려해야 할 계속성의 원리를 잘 설명한 것은?
68. 기업의 소비자 교육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69. 소비자 교육 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가 아닌 것은?
70. 기업이 수집하는 소비자정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Kaufman & English의 체계적인 접근방법(1972)에 의한 소비자 교육 요구분석을 위한 단계로 옳은 것은?
72.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과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73. 민간소비자단체의 일반적 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가 올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75. 소비자정보가 유용성을 갖기 위한 요건들로 묶여진 것으로 틀린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충동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저관여 상황하에서의 소비자의사결정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78. 소비자행동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9. 소비자행동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0. 후기자본주의사회에서 등장한 소비의 특성을 묘사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81. 특정구매를 하려고 상점에 들어갔을 경우에도 가격인하 판매나 쿠폰 등과 같은 상품구매 조건에 근거하여 구매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82. 가먼(Thomas E. Garman)이 제시한 소비자를 기만하는 판매상술의 문제요인이 아닌 것은?
83. 다음은 A회사에서 자사 제품에 대한 불평행동 유형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에 대해 바르게 해석한 것은?
84. 유통시장 특성의 변화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6.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제 이론들을 설명한 아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87. 소비자가 시장 활동을 할 때 마음속으로 어떤 등급체계가 있는 선호에 따라 일관성 있게 행동을 한다면 그 결과는 소비자에게 가장 큰 이익을 가져온다고 설명하는 개념은?
88.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는 외부 탐색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노력을 기울인다. 이때 외부탐색의 정도를 좌우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소비자 불만호소행동의 유형 중에서 사적 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90.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중 대안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1. 효율적인 소비자의사결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중독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이 갖는 의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다음 중 환경문제의 심화와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는 소비자 운동의 방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6.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7. 기업의 가격전략 중 그 내용이 틀린 것은?
98. ‘엥겔-블랙웰-미니어드 모델’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99.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00. 고관여 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