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화가 많이 난 소비자를 상담할 때의 상담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 소비자상담 처리방법에 대한 단계별 설명 중 틀린 것은?
4. 소비자상담에 있어서 상담사의 말하기 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초고속인터넷, 이동전화기, 집, 전화, TV 등의 서비스가 세트로 구성된 결합상품에 대한 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6. 구매 시 소비자상담사의 역할을 소비자측면과 기업측면의 역할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소비자측면에서의 역할은?
7.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의 일반적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기업에서 구매 전에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소비자상담 내용만으로 구성된 것은?
9. 고객의 형태에 따른 분류상 비자격 잠재자(disqualified prosp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소비자만족의 구성요소를 직접적 요소와 간접적 요소로 구분할 때 간접적 요소에 해당 하는 것은?
11. 소비자 설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13. 소비자의 구체적인 욕구를 알아내기 위한 개방형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된 것은?
14. 한국소비자원, 지방자치단체, 민간소비단체가 참여하여 그 동안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에서 각각 이루어졌던 소비자상담을 통합해서 운영하는 상담센터의 대표 전화번호는?
15. 소비자상담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소비자의 행동스타일별 일반적인 행동경향으로 틀린 것은?
18. 제품구매 후 경험한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콜센터의 아웃바운드 상담의 활용분야가 아닌 것은?
20.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 national customer satisfacion inde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 소비자상담사에게 필요한 능력 중 전문적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22. 소비자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3. 다음의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른 해결 기준으로 옳은 것은?
24.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전화 상담과 비교하여 인터넷 상담이 가지는 장점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에 있어 청약철회기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7. 제조물책임법에 관련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28. 민법상 하자 있는 물건을 판매한 사람이 그 물건을 구매한 사람에 대하여 부담하는 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9.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권익증진 관련 기준의 준수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30. 다음의 계약 중 부부 간 일상가사 대리권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3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명시ㆍ사본교부 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에 해당하는 것은?
32. 1월 12일 다단계판매의 방법으로 물품구매계약을 체결하여 그 날 계약서와 재화를 수령한 소비자가 아래의 달력상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최종일은? (단, 계약서는 기재하여야 할 사항이 모두 기재되었으며, 재화는 계약의 내용에 적합한 것임)
33.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할부거래업자가 소비자에게 계약을 해제하기 전에 이행할 것을 서면으로 최고하여야 하는 기간은?
3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자와 전자결제업자 등이 전자적 대금지급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비자의 청약의사가 진정한 의사 표시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고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5.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부당한 표시ㆍ광고가 아닌 것은?
36.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가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한 사업자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하는 경우 참작하여야 하는 사유가 아닌 것은?
37.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다음 사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통신판매중개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0. 민법상 소멸시효의 중단사유가 아닌 것은?
41.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성립방식이 아닌 것은?
42.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약관의 뜻이 명백하지 않은 경우 다음 중 누구에게 유리하게 해석해야 하는가?
43.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무효가 되는 면책조항이 아닌 것은?
4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할부거래업자가 계약서에 기재하여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45. 소비자기본법상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한 소비자단체의 협의체가 자율적 분쟁조정을 할 수 있는 분쟁은?
46. 부당한 표시ㆍ광고 행위를 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그 시정을 위해 명할 수 있는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4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자가 보존하는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거래기록의 보존기간으로 틀린 것은?
50.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에 따라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소비자가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없는 재화가 아닌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아닌 것은?
52. 제품 팸플릿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53. 용어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54. 일반적인 고객정보관리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55. 사회중심 소비자교육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6. 소비자 교육의 행태와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시에 그 기준이 틀린 것은?
59. 청소년소비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0. 소비자교육의 요구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1. 아동소비자의 용돈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제품정보제공이나 제품사용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시행할 주체로 가장 적합한 기관은?
63.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에 의존하는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한 방법으로서, 한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설문조사하여 모아 요약 정리한 후 다시 전문가들에게 회송, 합의를 도출해내는 방법은?
64.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인 목표를 구성하는 하위차원이 아닌 것은?
65. 소비자권리 중 ‘소비자기만, 오도광고, 잘못된 표시로부터의 보호’와 관련 있는 것은?
66.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방법 선정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7. 성인소비자의 교육을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68. 소비자주의(consumerism)라는 용어가 탄생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9. 소비자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7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소비자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소비자 안전교육 시 고려사항 중 틀린 것은?
73.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74. 소비자관련 정보의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5. 일반적인 소비자요구조사의 과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전자상거래의 장점이 아닌 것은?
77.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78. 비이성적 소비행동으로 평가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79. 제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었던 소비자 대부분이 제품을 수용하고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할 경우, 이 제품의 수명 주기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80.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상품을 구매하기로 계획은 세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상표로 구입할 것인지를 결정하지 않고 상점을 방문하여 구매하는 방법은?
81. 내구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예산 요인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은?
82. 의사결정의 과정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소비자 선택의 효율성(efficiency)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과시소비의 배경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소비와 환경문제와의 관계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6. 소비자선택에 관한 경제학적 접근법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기본가정이 아닌 것은?
87. 일반적인 독점적 경쟁시장의 조건이 아닌 것은?
88. 구매의 합리성(rationality)과 효율성(efficiency)의 비교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제품수명주기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준거집단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동일상황에서 동일한 마케팅자극에 노출되더라도 소비자의사결정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도록 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93. 소비자가 상표대안을 평가하는 비보상적 평가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94. 다음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판매상술의 한 예이다. 어떠한 형태의 상술인가?
95.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96.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다음은 소매업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98. 전통사회에서 후기자본주의사회에 이르기까지 소비의 의미가 변화하는데 소비의 의미로 옳은 것은?
99. 온라인마케팅의 특징만을 모두 고른 것은?
100. 충동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