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문서상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2. 소비자상담결과가 기업경영에 반영되기 위해서 소비자전담부서에 주어져야 할 권한과 기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고객과의 관계 쌓기를 이용한 고객관리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소비자안전과 관련된 제도 중 사전적 예방이나 사전적 규제제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 악성 소비자의 문제 해동을 대처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6. 소비자와의 대면 상담 시 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바른 용모와 복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성공적인 소비자상담을 위한 언어적 의사소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소비자상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9.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기관별로 행하는 구매 전 소비자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컴퓨터 전화통합(CTI : Computer Telephony Interg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구매 시 소비자상담에 필요한 소비자상담사의 지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그 명칭이나 형태 또는 범위에 상관없이 계약의 한쪽 당사자가 여러 명의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미리 마련한 계약의 내용을 의미하는 것은?
14. 상품정보가 전혀 없는 소비자가 상담실에 전화를 걸어왔을 경우, 이에 대처하는 상담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5.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6.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전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7. 구매 후 소비자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행정기관에서 소비자상담을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콜센터의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20. 소비자상담에서 효과적인 듣기기술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21.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품질보증기간 내에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22. 고객만족지수(CSI)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모바일콘텐츠업에 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2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른 상품 또는 용역과 분쟁해결 기준이 옳게 연결된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할부계약서에 일반 기재사항의 글씨와 다른 글씨 또는 굵은 글씨 등을 사용하여 명확하게 드러나게 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2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정의된 판매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9. 불공정 약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를 행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31. 민법상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2.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위반하여 사업자 등이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사업자 등에 대하여 명할 수 있는 그 시정을 위한 조치가 아닌 것은?
33. 전자상거래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상 할부계약의 의한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없는 재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5.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방문판매자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없는 제한사유가 아닌 것은?
36.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권익의 보호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37. ( ) 안에 들어갈 기간으로 옳은 것은?
38. 소비자기본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의 항변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선불식 할부계약의 해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약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42.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의 업무가 아닌 것은?
43.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무효에 해당하는 조항이 아닌 것은?
44. 다음 중 계약의 한쪽 당사자로서의 ‘고객’을 정의하는 법률은?
4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의 청약철회 행사의 효과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사행적 판매원 확장행위 등의 금지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민법상 계약의 종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0. 제조물책임법상 적용대상인 제조물에 해당하는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52. 소비자거래역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3. 소비자 환경교육의 목표와 그 요약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4. 다음 중 고령소비자의 정보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5. 소비자교육의 요구분석을 위해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에 의존하는 분석방법은?
56. 언어와 의사소통 문제와 문화적 차이로 일반소비생활에 있어 특유의 소비자문제들을 경험하고 있는 취약계층의 소비자는?
57.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절차를 고려했을 때 성격이 다른 하나는?
58. 소비자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소비자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0.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61. 소비자교육을 통한 신소비문화 형성과 관련된 교육 내용과 관련성이 가장 적은 것은?
62. 청소년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소비자정보 중 다음의 내용이 해당되는 것은?
64. 소비자사회화의 개념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5. 우리나라 소비자교육의 발전과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6. 소비자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한 소비자교육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방법 선정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8. 제시된 고객서비스 문제의 원인들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69. 현대사회의 아동소비자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시 준거기준과 관련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소비자정보 제작 시 내용의 선정원칙이 아닌 것은?
72. 기업 측면에서 본 소비자정보 관리의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아래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은?
74. 소비자정보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75. 디지털 소비자정보의 속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제시한 설명에 대해 소비자가 선택한 제품성격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77.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78. 시장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9.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80.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이해하는 효용의 극대화라는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행동과 가정 거리가 먼 것은?
82. 소비자가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3.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84. 보상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유통기관에서 활용하는 가격정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대금 지불 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장점이 아닌 것은?
87. 소비자의사결정 이론 중 전망이론에서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8.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구매를 위해 수반되는 문제해결 비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90. 중립적 정보 원천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91. 다음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92. 특정 상황이나 시기에 국한하여 정상가격을 할인해 판매하는 형태는?
93. 저축상품을 비교 평가할 때 고려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6. 자발적으로 간소화한 생활양식(voluntary simplicity lifesty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7. 일반적인 소비자 의사결정은 다음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98.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99. 시장구조의 결정요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0. 소비자선택의 효율성(efficienc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