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다음 사례에서 A씨가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2. 기업의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인바운드 소비자상담의 일반적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행정기관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 관련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 인터넷 상담의 장점을 전화상담과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구매단계별 소비자상담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전화상담 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소비자가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피해구제 방법으로서의 소비자상담은?
9. 품질보증과 하자담보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제3자의 개입강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강제성이 강도가 낮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1.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소비자상담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제고하기 위한 “잘 듣기” 기술에 방해가 되는 것은?
13. 기업의 소비자상담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역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 소비자상담 시 전화응대의 3요소로 옳게 구성된 것은?
15. 사업자의 채무불이행이나 불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배상책임이 발생할 때, 소비자에게 손해발생 또는 확대에 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이 사실을 참작하여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을 감면해주기 위한 제도는?
16. 소비자가 상품 용역에 대한 구매 전 상담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아닌 것은?
17. 민간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 다음 사례에서 적용되는 거래형태와 청약철회기간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23. 회사에서 근무하는 중 텔레마케터의 끈질긴 권유로 3년간 월간지를 구독하기로 계약하였으나, 하루가 지난 후, 가격이 너무 비싸고 충동적으로 계약한 것 같아 구입의사를 철회하는 소비자의 상담전화를 받았다. 이에 대한 바람직하지 않은 상담내용은?
24. 구매 후 소비자상담과 관련이 없는 것은?
25.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소비자 관련법
26. 소비자의 청약철회 행사기간이 7일 이내인 것으로만 묶인 것은?
2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약관과 개별약정이 다를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9.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부당한 표시.광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0.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룰에 따라 표시.광고 행위가 다음 모두에 해당하는 경우에 사업자 등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31.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 규정되어 있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32. 민법상 계약 무효사유가 아닌 것은?
33.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 등에 관하여 사업자에게 입증책임이 있는 것이 아닌 것은?
34. 다음 ( )안에 들어 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5. 민법상 권리능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한 손해 발생시, 제조물책임법상 제품을 공급할 당시 해당 제조물에 결함이 있었고 그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요건이 아닌 것은?
3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피해구제에 관련된 설명 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옳은 것은?
3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등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39. 다음의 경우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약관에 대한 규제 유형은?
4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의해 무효가 되는 불공정약관조항이 아닌 것은?
42. 다음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의 내용이 아닌 것은?
4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의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다음의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4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하는 경우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전조치가 아닌 것은?
4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다음 ( )안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5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업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3과목: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현대에 포괄적으로 정의된 소비자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소비자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정보탐색 시 가격비교사이트 활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5.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아동을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준거인 학습자, 학문, 사회를 고려하는 선정원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7.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정보획득 원천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8. 시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소비자정보는?
59. 고령 소비자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0. 소비자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참여 할 수 있게 하는 지식, 기능, 성향을 획득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61.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소비자들의 조직화된 노력 또는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전개되는 소비자 단체, 정부, 기업의 활동을 포함하는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62. 소비자정보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이 아닌 것은?
63. 중,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5. 전자상거래의 거래 주체별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6. 소비자가 상품구매 시 필요로 하는 주요 소비자정보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성인소비자교육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소비자교육 내용 구성을 위해 사용하는 요구분석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실행방법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소비자와 전화모니터링을 위한 상담원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수비자전문상담사 대상 교육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소비자정보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 중 다음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75. 보편적인 대다수의 소비자들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소비자정보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소비자와 시장
76. 유통은 소비와 생산의 중간적 위치에서 가교역할을 하며, 각종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많은 변화를 해 왔다. 다음 중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관여도가 높은 제품 구매 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방식은?
78.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 평가기준의 특성이 아닌 것은?
79.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80. 상표가 소비자에게 부여하는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소비자정보 획득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2. 제품수명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과시소비와 관련된 현상이 아닌 것은?
84. 제품의 상징성을 통해 자신의 지위를 획득하거나 타인에게 부를 보여주기 위한 구매는?
85. 환경친화적 사용행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기업의 가격전략 중 그 내용이 틀린 것은?
87.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에만 재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재화유형은?
88.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다음에서 과점시장의 특성이 아닌 것은?
90. 소비자의사결정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1. 시대 변화에 따른 소비 의미의 변화와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2. 한 가지 상품군을 방대하게 갖추고 할인점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점포의 유형은?
93.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4. 후기 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5. 광고의 부정적 기능, 즉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아닌 것은?
96.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98.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중독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소비자의사결정단계의 문제인식 중 ㉠에 들어가야 할 문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