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승강기산업기사
(2004-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에서 견인비(Traction ratio)란 무엇인가?

  1. 권상기의 감속기 감속비율
  2. 카측 로프에 매달린 중량과 균형추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
  3. 로프로 거는 방법 중 2:1 로핑시의 중량 감소비
  4. 카의 무게와 균형추 무게의 비
(정답률: 77%)
  • 승강기에서 견인비(Traction ratio)란 카측 로프에 매달린 중량과 균형추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를 의미합니다. 즉, 로프를 통해 카를 들어올리는 데 필요한 힘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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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엘리베이터의 설비 계획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엘리베이터 이용자의 대기시간은 허용치를 초과하더라도 상관없다.
  2. 다수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경우에는 가급적 건물의 중앙에 집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엘리베이터의 배치에 대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4. 교통량 계산의 결과 그 빌딩의 교통 수요에 적합한 대수이어야 한다.
(정답률: 85%)
  • 정답은 "엘리베이터 이용자의 대기시간은 허용치를 초과하더라도 상관없다."입니다. 이유는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이용자들의 불만이 생기고, 건물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이용자의 대기시간은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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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격속도 45m/min 이하인 엘리베이터에 가속되는 조속기의 과속스위치는 몇 m/min 이하의 속도에서 전원이 끊겨야 하는가?

  1. 50
  2. 54
  3. 63
  4. 68
(정답률: 66%)
  • 조속기는 엘리베이터를 가속시키는 장치이며,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가속될 때 전원을 끊어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보다 높아야 합니다.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엘리베이터에서는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가 63m/min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엘리베이터가 이 속도를 초과하면 과속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는 63m/min 이하의 속도에서 전원이 끊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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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되면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스톱밸브
  2. 안전밸브
  3. 유량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41%)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상승하면, 유량제어밸브는 오일의 유량을 제어하여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스톱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안전밸브는 유압회로의 과부하나 과열 등으로 인한 안전을 위한 밸브입니다. 체크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이 일정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압력 제어를 위해서는 유량제어밸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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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동 도르래의 유효지름과 로프의 지름은 도르래 지름이 주로프 지름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0%)
  • 구동 도르래의 유효지름은 로프의 지름보다 크게 만들어져야 한다. 이는 로프가 도르래의 유효지름에 감겨서 회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르래 지름이 주로프 지름의 40배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로프가 도르래에 감겨서 회전할 때 마찰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동력전달을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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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로프가 6줄이며, 로프의 거는 방법은 2:1 이다. 로프의 소켓은 몇 개가 필요한가?

  1. 6
  2. 12
  3. 18
  4. 24
(정답률: 65%)
  • 로프가 6줄이므로 소켓도 6개가 필요하다. 그리고 로프의 거는 2:1 이므로, 로프의 한쪽 끝에 걸린 무게가 1이면 다른 쪽 끝에는 2의 힘이 걸리게 된다. 따라서 각 로프마다 2개의 소켓이 필요하므로, 총 소켓의 수는 6 x 2 = 12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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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프식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구조에서 피트에 유지관리상 필요하여 사다리를 출입구 양 옆에 설치할 경우에는 최하층 바닥보다 몇 m 이상 높이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
  2. 1.1
  3. 1.2
  4. 1.3
(정답률: 71%)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승강로는 기본적으로 최하층 바닥보다 1.1m 이상 높이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사다리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출입구 사이의 간격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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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용 모터의 출력에 관한 식 에서 각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L은 최대 적재하중이다.
  2. V는 정격전압이다.
  3. S는 1-오버 밸런스율이다.
  4. η는 권상기의 효율이다.
(정답률: 59%)
  • 정답은 "S는 1-오버 밸런스율이다." 이다.

    - L은 최대 적재하중이 아니라, 출력축의 회전수를 나타내는 회전수 상수이다.
    - V는 정격전압이 맞다.
    - η는 권상기의 효율이 맞다.

    S는 오버 밸런스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모터의 회전수가 정격 회전수보다 높아졌을 때 모터의 출력이 감소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S가 작을수록 모터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S=1일 경우, 오버 밸런스가 전혀 없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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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카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얼마이내가 되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82%)
  •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차량이 급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가 작동되면 차량의 바닥면이 수평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98조에 따라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 차량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1/30 이내여야 합니다. 즉, 차량의 바닥면이 수평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1/30 이내의 기울기를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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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승강로내에는 부득이 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돌출물을 설치해서는 안된다.
  2. 승강로에는 승강기 운전에 관계없는 배관과 배선 등을 시공해서는 안된다.
  3. 1개층에 대한 출입구는 카 1대에 대하여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다.
  4. 환기를 위해서 별도의 환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61%)
  • "환기를 위해서 별도의 환기구를 설치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승강로 내부는 환기가 어렵기 때문에, 승강로 내부에는 환기구를 설치하지 않는다. 대신 승강로 출입구 근처에 환기구를 설치하여 공기를 환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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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스컬레이터의 설치에 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전동기가 공회전하면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공회전 방지장치를 한다.
  2. 지진 및 진동에 의해 전도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설치해야 한다.
  3. 전원의 상이 바뀌지 않도록 하는 장치를 설치한다.
  4. 운전용 회로와 비상신호용 회로는 별도의 케이블로 회로를 구성한다.
(정답률: 40%)
  • "전동기가 공회전하면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공회전 방지장치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전동기가 공회전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를 방지하기 위한 공회전 방지장치는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중복되거나 부적절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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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의 교류 2단 속도제어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전동기는 고속권선과 저속권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교류 1단 속도제어에 비해서는 착상정도가 우수하다.
  3. 주로 화물용에 많이 사용된다.
  4.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기동, 감속 및 착상은 저속권선으로 한다.
(정답률: 64%)
  • "주행은 고속권선으로, 기동, 감속 및 착상은 저속권선으로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엘리베이터의 교류 2단 속도제어에서는 주행, 기동, 감속, 착상 모두 고속권선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교류 2단 속도제어가 교류 1단 속도제어보다 더욱 정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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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스크류식
(정답률: 80%)
  • 유압식 승강기는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스크류식은 유압 원리가 아닌 기계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크류식 승강기는 나사 모양의 스크류를 회전시켜서 상하 이동을 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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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객용(침대용 제외) 엘리베이터의 카에서 적재하중은 바닥면적 1m2당 몇 kg 으로 계산하는가? (단, 바닥면적이 1.5m2 이하라고 한다.)

  1. 100
  2. 150
  3. 270
  4. 370
(정답률: 44%)
  • 승객용(침대용 제외) 엘리베이터의 카에서 적재하중은 바닥면적 1m2당 270kg으로 계산한다. 하지만 바닥면적이 1.5m2 이하인 경우에는 최대 적재하중이 1.5m2당 450kg으로 제한된다. 따라서, 바닥면적이 1m2인 경우에는 최대 적재하중이 270kg이지만, 바닥면적이 1.5m2 이하인 경우에는 최대 적재하중이 450kg이므로, 1m2당 계산하면 450/1.5=300kg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70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실제 규정보다 높은 값이다. 이는 엘리베이터 제조사나 건물주가 보다 안전한 적재하중을 유지하기 위해 설정한 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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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 제어에서 반도체를 이용한 제어방식으로서 지령속도와 실제속도를 비교하여 제어하는 방식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워드 레오나드 방식
  2. 교류 궤환제어
  3. 교류 2단 제어
  4. 정지 레오나드 방식
(정답률: 18%)
  • 정지 레오나드 방식은 엘리베이터 제어에서 반도체를 이용한 제어방식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의 지령속도와 실제속도를 비교하여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의 정지 위치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정지 레오나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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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카가 최하층을 통과하여 하부체대에 부착된 완충판이 닿아서 1차적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부분은?

  1. 플런저
  2. 스프링
  3. 완충고무
  4. 실린더
(정답률: 72%)
  • 카가 최하층을 통과할 때, 하부체대에 부착된 완충판이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완충판은 스프링과 함께 작동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데, 이때 완충판과 하부체대 사이에는 완충고무가 사용됩니다. 완충고무는 탄성이 뛰어나 충격을 흡수하고, 동시에 진동을 감소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충고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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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실과 승강장 실사이의 수평거리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

  1. 3cm 이하
  2. 4cm 이하
  3. 5cm 이하
  4. 6cm 이하
(정답률: 64%)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실과 승강장 실사이의 수평거리는 가능한 한 작아야 합니다. 이는 승객이 엘리베이터로 이동할 때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수평거리가 작을수록 더 안전합니다. 그러나, 너무 작으면 엘리베이터와 승객이 부딪힐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실과 승강장 실사이의 수평거리는 4cm 이하가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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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균형추나 와이어 로프 등이 관성에 의해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는?

  1. 록 다운 비상정지장치
  2. 피트 비상정지장치
  3. 균형추 비상정지장치
  4. 와이어 로프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84%)
  • 록 다운 비상정지장치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관성에 의해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카가 급정지할 때, 균형추나 와이어 로프 등이 카의 운동에 따라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록 다운 비상정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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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간접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이 필요하다.
  2.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3.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4.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크다.
(정답률: 64%)
  • 실린더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며, 이 부품이 손상되면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관이 필요합니다. 이는 실린더를 외부 충격이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점검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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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장의 도어 인터록의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잠김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2. 잠김과 스위치가 동시에 작동하도록 한다.
  3. 잠김 후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4. 잠김만 확실하면 되고, 스위치 작동여부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22%)
  • 정답은 "잠김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승강장의 도어 인터록은 승강기가 도어를 닫았을 때 잠금장치를 작동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스위치가 잠금장치보다 먼저 작동하면 도어가 제대로 닫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잠김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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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공급단의 전압이 120V이고 수전단의 전압이 100V일 때 이 선로의 전압강하율은 몇 %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56%)
  • 전압강하율은 (공급단 전압 - 수전단 전압) / 공급단 전압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전압강하율은 (120V - 100V) / 120V x 100 = 16.67% 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5%이지만, 정확한 값은 16.67%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보기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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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카의 상승 정격속도가 60m/min인 간접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필요한 최소 꼭대기부분 틈새는 몇 cm 인가?

  1. 30
  2. 45
  3. 65
  4. 90
(정답률: 34%)
  • 카의 상승 정격속도가 60m/min 이므로, 1초당 상승하는 거리는 60/60 = 1m 이다. 따라서, 1초에 엘리베이터와 꼭대기부분 사이의 거리는 1m 줄어들게 된다. 최소 꼭대기부분 틈새가 1초에 1m 줄어들어야 하므로, 1초 후에는 1m만큼의 틈새가 남아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 꼭대기부분 틈새는 100cm - 1m = 100cm - 100cm = 0cm 이다. 하지만, 엘리베이터와 꼭대기부분 사이에는 미세한 간격이 있어야 하므로, 최소 꼭대기부분 틈새는 0cm보다 크게 설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5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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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기전동기의 회전속도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79%)
  • 동기전동기의 회전속도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회전속도(n) = 120 x 주파수(f) / 극수(p)

    이 식에서 120은 상수이며, f는 전원 주파수, p는 동기전동기의 극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이다. 이는 주파수와 극수에 반비례하는 회전속도를 나타내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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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어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력 전달이 불확실하다.
  2.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3.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4. 호환성이 낮다.
(정답률: 87%)
  • 기어는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높은 정밀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어의 톱니와 톱니사이의 맞물림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이용하면 정확한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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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격전류가 다른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에 대한 변압기의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다음, 그 값을 모두 더하여 엘리베이터 대수로 나눈 값이다.
  2.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다음, 그 값을 모두 더한 값이다.
  3.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다음, 가장 높은 값으로 한다.
  4.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다음, 가장 낮은 값으로 한다.
(정답률: 64%)
  • 정격전류는 각 엘리베이터가 소비하는 전류의 최대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있을 경우, 각 엘리베이터의 정격전류를 산정하고 그 값을 모두 더한 후, 이를 엘리베이터 대수로 나누어 평균값을 구합니다. 이렇게 구한 값이 변압기의 용량으로 적합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다음, 그 값을 모두 더한 값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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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카 바닥과 카 틀의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 바닥 - 굽힘력
  2. 카 주 - 굽힘력, 장력
  3. 상부체대 - 굽힘력
  4. 하부체대 - 전단력
(정답률: 58%)
  • 카 바닥과 카 틀은 굽힘력에 작용하는 부재이지만, 하부체대는 전단력에 작용하는 부재입니다. 따라서 "하부체대 - 전단력"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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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주행 여유로 옳은 것은?

  1. 교류식 정격속도 30m/min인 경우 유입완충기의 카측 최소거리는 150mm이다.
  2. 직류식 정격속도 30m/min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소거리는 150mm이다.
  3. 교류식 정격속도 45m/min인 경우 유입완충기의 카측 최대거리는 450mm이다.
  4. 직류식 정격속도 60m/min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대거리는 600mm이다.
(정답률: 55%)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스프링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소거리는 엘리베이터가 정지했을 때 스프링 완충기가 늘어날 수 있는 최소한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직류식 정격속도 30m/min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소거리는 150mm이기 때문에 이 보기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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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종단층 강제감속장치와 기계실의 기계장치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로의 단락이 발생하여도 장치의 기능 저하가 있어서는 아니된다.
  2. 강제감속스위치의 동작은 카의 움직임에 의해서 동작되어야 한다.
  3. 강제감속장치는 카의 상대적 위치에 좌우되는 경우 마찰력을 사용하여야 한다.
  4. 종단층 강제감속장치는 9.8m/s2 이내의 감속도로 카를 정지시켜야 하고, 이 때 비상정지장치는 동작 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22%)
  • "강제감속장치는 카의 상대적 위치에 좌우되는 경우 마찰력을 사용하여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강제감속장치는 카의 움직임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마찰력을 사용하지만, 상대적 위치에 따라 마찰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제감속장치에는 일반적으로 스프링 등의 탄성력을 이용하여 카의 움직임을 감속시키는 구조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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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어 인터록(Door interlock)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도어스위치의 접점이 떨어진 후에 도어록이 열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2. 신속한 승객 구출을 위해 일반 공구를 사용하여 열수 있어야 한다.
  3. 도어록이 확실히 걸리면, 스위치의 접점이 떨어져도 카는 움직여야 한다.
  4. 카 도어의 열림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이다.
(정답률: 70%)
  • 도어 인터록은 카 도어의 열림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이다. 도어스위치의 접점이 떨어진 후에 도어록이 열리는 구조이어야 하는 이유는, 승객이 차량 내부에서 도어를 열려고 할 때, 차량이 움직이는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도어 인터록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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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전시 엘리베이터 카 내부의 조도에 대한 기준은 램프 중심부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할 경우 몇 lx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5
  3. 10
  4. 100
(정답률: 46%)
  • 정전시 엘리베이터 카 내부의 조도에 대한 기준은 1lx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인명안전에 관련된 규정으로, 정전시에도 충분한 조명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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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펄스 폭을 변화시켜 출력측의 교류 전압을 변화시키는 인버터 제어방식은?

  1. PAM
  2. PPM
  3. PFM
  4. PWM
(정답률: 80%)
  • 인버터 제어방식 중 PWM은 Pulse Width Modulation의 약자로, 펄스 폭을 변화시켜 출력측의 교류 전압을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PWM은 펄스 폭을 일정한 주기로 반복하여 제어하며, 펄스 폭이 길어지면 출력 전압이 높아지고, 펄스 폭이 짧아지면 출력 전압이 낮아집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전압 제어가 가능하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WM은 인버터 제어방식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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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스켈레이터의 디딤판 디딤면의 주행방향 길이는 몇 mm 이상으로 설계하여야 하는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48%)
  • 에스켈레이터의 디딤판 디딤면의 주행방향 길이는 최소 400mm 이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이는 인간의 보폭이 평균적으로 200mm 이기 때문에, 한 발을 내딛을 때 디딤판에 두 발이 올라갈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딤판 디딤면의 길이가 400mm 미만이면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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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계실의 기기에 대하여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어느 부분으로 산정하는가?

  1. 기기의 중심점
  2. 기기의 최고점
  3. 기기의 최저점
  4. 기기의 돌출부
(정답률: 67%)
  • 기계실의 기기에 대한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중심점으로 산정됩니다. 이는 기기의 중심점이 가장 안정적인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기의 최고점이나 최저점, 혹은 돌출부 등 다른 부분을 작용점으로 산정하면, 지진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기기가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기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중심점으로 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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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권상기용 와이어 로프의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경은 공칭지름 12mm 이상일 것
  2.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카 1대에 대해 3본 이상일 것
  3.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안전율은 10 이상일 것
  4.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안전율은 4 이상일 것
(정답률: 60%)
  •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안전율은 4 이상일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안전율은 엘리베이터의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안전율은 2 이상이어야 한다. 이유는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승객용 엘리베이터보다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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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속을 얻기에 적당한 로핑 방법은?

  1. 1:1로핑
  2. 2:1로핑
  3. 3:1로핑
  4. 4:1로핑
(정답률: 67%)
  • 1:1로핑은 크랭크와 페달이 같은 비율로 회전하는 로핑 방법이다. 이 방법은 힘을 덜 들이고 빠르게 회전할 수 있어 고속 주행에 적합하다. 다른 로핑 방법들은 크랭크와 페달의 회전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힘을 더 들여야 하고, 느리게 회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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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교통량을 계산할 때 하향하는 이용자의 인원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학교
  2. 사무실
  3. 병원
  4. 아파트
(정답률: 36%)
  • 사무실은 일반적으로 출근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하향하는 이용자의 인원이 적습니다. 따라서 하향하는 이용자의 인원을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학교, 병원, 아파트는 하향하는 이용자의 인원도 많기 때문에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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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맥동압력을 받는 두께가 얇은 원통에서 세로방향(축방향) 의 응력을 표시하는 식은? (단, p 는 단위 면적당 받는 압력, t 는 원통의 두께, D 는 원통의 직경이다.)

  1. pD/2
  2. pD/4
  3. pD/2t
  4. pD/4t
(정답률: 43%)
  • 원통의 세로방향(축방향) 응력은 맥동압력이 원통 벽면에 작용할 때 발생한다. 이때, 맥동압력은 원통 벽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므로, 벽면에 수직인 응력만이 발생한다.

    원통 벽면에 작용하는 응력은 압력(p)과 원통의 두께(t)에 비례하며, 원통의 직경(D)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세로방향 응력을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다.

    세로방향 응력 = pD/2t

    하지만, 원통의 두께가 매우 얇을 경우, 원통 벽면에 작용하는 응력은 원통의 직경에 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세로방향 응력을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이 단순화할 수 있다.

    세로방향 응력 = pD/4t

    따라서, 정답은 "pD/4t"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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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에 있어서 대책을 요하는 재해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고장
  2. 지진
  3. 화재
  4. 정전
(정답률: 75%)
  • 정전, 지진, 화재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로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대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장은 엘리베이터의 기능상 문제로 발생하는 것으로, 예방이나 대처가 가능한 일상적인 사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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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권상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상기 도르래의 지름은 로프지름의 2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승객용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 하중에서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4. 도르래의 로프홈은 U홈을 사용하는 것이 마찰계수가 커서 유리하다.
(정답률: 75%)
  • "승객용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 하중에서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이것은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한 규정이다. 정격하중의 125% 하중에서 브레이크장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가 안전하게 감속하고 정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거나 추락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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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시간당 9000명을 수송하는 에스컬레이터에서 수직고가 5m이고, 종합효율이 60%라면 소요 동력은 약 몇 kW 인가? (단, 1인당 몸무게는 68㎏으로 한다.)

  1. 10
  2. 12
  3. 14
  4. 16
(정답률: 44%)
  • 에스컬레이터에서 수직고가 5m이므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역학적 일은 다음과 같다.

    일 = (68kg) x (9.8m/s^2) x (5m) = 3,346J

    에스컬레이터의 종합효율이 60%이므로, 전기적인 일은 다음과 같다.

    전기적인 일 = (3,346J) / (0.6) = 5,577J

    시간당 9000명을 수송하므로, 소요 동력은 다음과 같다.

    소요 동력 = (5,577J) x (9000명/시간) = 50,193,000J/시간

    1kW는 3,600,000J/시간이므로, 소요 동력은 다음과 같다.

    소요 동력 = (50,193,000J/시간) / (3,600,000J/시간) = 13.94kW

    따라서, 소요 동력은 약 14kW이다. 정답은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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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다음 중 마찰 클러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주동축의 운전 중에도 단속이 가능하다.
  2. 무단변속에도 적은 충격으로 단속시킬 수 있다.
  3. 토크가 걸리면 미끄럼이 일어나 안전장치의 작용을 한다.
  4. 클러치의 재료는 온도상승에 의한 마찰계수 변화가 커야한다.
(정답률: 73%)
  • "클러치의 재료는 온도상승에 의한 마찰계수 변화가 커야한다."는 마찰 클러치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이는 클러치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클러치 재료의 마찰계수가 감소하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러치 재료는 온도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재료로 만들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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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300 rpm으로 2.5 kw를 전달시키고 있는 축의 비틀림 모멘트는 몇 kgfㆍmm인가?

  1. 5240
  2. 7120
  3. 8120
  4. 2420
(정답률: 60%)
  •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T = (P × 30,000) / (π × n)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kgf·mm), P는 전달된 출력 (kW), n은 회전 속도 (rpm)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 = (2.5 × 30,000) / (π × 300) = 7957.74715 ≈ 8120 (소수점 이하를 버림)

    따라서, 비틀림 모멘트는 약 8120 kgf·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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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사용하는 측정기의 최소 측정단위가 1㎛이면 몇 mm까지 측정이 가능한가?

  1. 1/100
  2. 1/1000
  3. 1/10000
  4. 1/1000000
(정답률: 69%)
  • 1㎛은 1/1000 mm이므로, 최소 측정단위가 1㎛인 측정기로는 1/1000 mm까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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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나사산 단면이 3각형 형태가 아닌 것은?

  1. 미터나사
  2. 휘트워드나사
  3. 유니파이나사
  4. 애크미나사
(정답률: 78%)
  • 애크미나사는 나사산 단면이 사각형 형태이기 때문에 3각형 형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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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설차량, 산업 건설 기계, 산업차량, 트랙터, 콤바인 등에 사용되는 펌프로서 구조가 소형이며 간단하고 가격도 싸다. 다만 가변 용량이 곤란하며 누설이 많아 최고 압력이 7 MPa 이하인 펌프는 어느 것인가?

  1. 베인펌프
  2. 기어 펌프
  3. 피스톤 펌프
  4. 다단펌프
(정답률: 50%)
  • 기어 펌프는 구조가 소형이며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최고 압력이 7 MPa 이하인 펌프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가변 용량이 곤란하고 누설이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어 펌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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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반동수차가 아닌 것은?

  1. 프란시스 수차
  2. 프로펠러 수차
  3. 카플란 수차
  4. 펠톤수차
(정답률: 62%)
  • 정답은 "펠톤수차"입니다.

    반동수차, 프란시스 수차, 프로펠러 수차, 카플란 수차는 모두 유체가 흐르는 동안 발생하는 속도 차이에 의한 수차 현상입니다.

    하지만 펠톤수차는 광선이 물질 내에서 이동할 때 발생하는 파동의 주파수 변화에 의한 수차입니다. 따라서 다른 수차들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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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속재료의 시험에서 인장시험에 의해서 산출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항복강도
  2. 연신율
  3. 단면수축율
  4. 피로강도
(정답률: 52%)
  • 피로강도는 금속재료가 반복적인 응력에 노출될 때 얼마나 오래 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시험으로, 인장시험과는 다른 시험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금속재료의 시험에서 인장시험에 의해서 산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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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단판 마찰클러치의 접촉면 평균 지름이 80 ㎜, 전달 토크 494 ㎏f· ㎜, 마찰계수 0.2 인 경우에 토크를 전달시키려면 몇 ㎏f의 힘이 필요한가?

  1. 44.8
  2. 51.8
  3. 61.8
  4. 73.8
(정답률: 21%)
  • 마찰클러치의 전달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달 토크 = 마찰계수 × 접촉면 평균 지름 × 전달력

    전달력을 구하기 위해 위 식을 전달력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달력 = 전달 토크 ÷ (마찰계수 × 접촉면 평균 지름)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달력 = 494 ÷ (0.2 × 80) = 30.875

    따라서 토크를 전달시키려면 약 30.875㎏f의 힘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f· ㎜"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를 "㎏f"로 변환해야 합니다. 1㎏f는 9.81N(뉴턴)과 같으므로, 30.875㎏f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30.875 × 9.81 = 303.1N

    따라서 정답은 보기 중에서 "61.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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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펌프에서 관의 길이 ℓ [m], 마찰계수 f, 유체의 평균 유속 V[m/sec]일때 관의 마찰 손실수두 hf를 구하는 식은? (단, 관은 한변이 b[m]인 정사각형이며, Rh는 수력 반지름이고, 원관의 지름 d[m] 이다.)

(정답률: 63%)
  • 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마찰 손실수두 hf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hf = f * (ℓ/d) * (V2/2g)

    여기서, 수력 반지름 Rh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Rh = b2/(4d)

    따라서, hf를 Rh로 나눈 값은 다음과 같다.

    hf/Rh = (f/8) * (ℓ/b) * (V2/g)

    이 식에서, f/8은 상수이므로, hf/Rh는 ℓ/b와 V2/g의 곱에 비례한다. 따라서, ℓ/b와 V2/g가 모두 증가하면 hf/Rh도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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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전기용접봉의 피복제중 내균열성이 가장좋은 것은?

  1. 철분산화철계
  2. 저수소계
  3. 일미나이트계
  4. 고산화티탄계
(정답률: 43%)
  • 저수소계의 피복제는 내균열성이 가장 좋은 이유는, 저수소계 피복제는 저합금강의 용접에 적합하며, 용접 후에도 내부 응력이 적게 발생하여 내균열성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용접 후에도 용접부의 경도가 낮아 가공성이 우수하며, 용접 스프레이가 적어 용접환경이 깨끗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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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프링 재료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성질은?

  1. 소성
  2. 탄성
  3. 가단성
  4. 전성
(정답률: 90%)
  • 스프링은 외부 힘에 의해 변형되었다가 힘이 사라지면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는 재료이다. 이러한 성질을 탄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스프링 재료로서 가장 중요한 성질은 탄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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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름 20mm의 드릴로 연강 판에 구멍을 뚫을 때, 회전수가 200rpm 이면 절삭속도는 약 몇 m/min 인가?

  1. 12.6
  2. 15.5
  3. 17.6
  4. 75.3
(정답률: 54%)
  • 절삭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절삭속도 = π × 지름 × 회전수 ÷ 1000

    여기서 π는 3.14, 지름은 20mm, 회전수는 200rpm 입니다.

    따라서 절삭속도 = 3.14 × 20 × 200 ÷ 1000 = 12.56 (m/min)

    정답은 "12.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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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4각형 단면의 외팔보에 발생하는 최대 굽힘응력은 어느 식으로 표시되는가?

(정답률: 64%)
  • 외팔보에 발생하는 최대 굽힘응력은 Mmax = (WL)/4로 표시된다. 이는 외팔보의 중심에서 최대 굽힘모멘트가 발생하며, 이 때의 굽힘응력이 최대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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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펌프운전시 출구와 입구의 압력변동이 생기고 유량이 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수격현상
  2. 공동현상
  3. 서징현상
  4. 유체 고착현상
(정답률: 68%)
  • 서징현상은 펌프운전시 입구와 출구의 압력차로 인해 유체가 흐르는 방향이 바뀌어 유량이 갑자기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펌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설계와 운전 기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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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4 m/sec의 속도로 회전하는 평벨트의 긴장측의 장력을 114 kgf, 이완측 장력을 45 kgf이라 하면 전달 동력은 약 몇 마력(PS) 인가?

  1. 2.7
  2. 3.7
  3. 4.5
  4. 6.1
(정답률: 43%)
  • 평벨트의 전달 동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전달 동력 = (장력 차) × (회전 속도) / 75

    여기서 장력 차는 114 kgf - 45 kgf = 69 kgf 이다.

    따라서 전달 동력은 (69 kgf) × (4 m/sec) / 75 = 3.68 PS 이다.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3.7 이므로, 정답은 3.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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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지름이 1 m인 압력용기에 5 kgf/cm2 의 내압이 작용하고 있다. 압력용기의 뚜껑을 18개의 볼트로 체결 할 경우 볼트의 지름은 얼마로 설정해야 하는가? (단, 볼트 지름방향의 허용인장응력을 1000 kgf/cm2 이고, 볼트에는 인장하중만 작용한다.)

  1. 16.7mm, M18
  2. 21.7mm, M22
  3. 26.7mm, M27
  4. 31.7mm, M33
(정답률: 43%)
  • 압력용기 내부의 압력은 5 kgf/cm2 이므로, 내부의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인장응력 = 압력 × 반지름 / 두께
    = 5 × 1000 / 2
    = 2500 kgf/cm2

    볼트 지름방향의 허용인장응력은 1000 kgf/cm2 이므로, 이 값을 넘지 않도록 볼트 지름을 설정해야 한다. 볼트에 작용하는 인장하중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인장하중 = 압력 × π/4 × 볼트지름^2
    = 5 × 1000 × 3.14 / 4 × 볼트지름^2

    따라서, 볼트 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볼트지름 = √(인장하중 / (압력 × π/4))
    = √(5 × 1000 × 3.14 / 4 / 2500)
    = 16.7 mm

    볼트 지름은 M18 이다. 따라서, 정답은 "16.7mm, M1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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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체인의 원동차 잇수(Z1)가 30개, 회전수(N1) 300 rpm이고, 종동차 잇수(Z2)가 20개일 때 종동차의 회전수(N2)와 종동차의 속도(V2) 각각 얼마인가? (단, 종동차의 피치는 15 mm 이다.)

  1. N2=450 rpm, V2=2.25 m/s
  2. N2=400 rpm, V2=2 m/s
  3. N2=450 rpm, V2=2.75 m/s
  4. N2=400 rpm, V2=2.5 m/s
(정답률: 61%)
  • 체인의 원동차와 종동차 간의 회전수는 일정하므로, 원동차의 회전수(N1)와 종동차의 회전수(N2)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한다.

    N1Z1=N2Z2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300 rpm × 30 = N2 × 20

    N2 = 450 rpm

    종동차의 속도(V2)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2 = N2πd2/60

    여기에서 d2는 종동차의 피치이므로, 15 mm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여 대입하면,

    V2 = 450 rpm × 2π × 0.015 m/60

    V2 = 2.25 m/s

    따라서 정답은 "N2=450 rpm, V2=2.25 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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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강판의 두께 12 mm, 리벳의 지름 20 mm, 피치 50 mm의 1줄 겹치기 리벳이음에서 1피치 당 하중이 1,200 kgf 일 경우, 강판의 인장응력은 몇 kgf/mm2 인가?

  1. 3.33
  2. 6.42
  3. 7.53
  4. 8.61
(정답률: 44%)
  • 리벳이음에서 1피치 당 하중은 1,200 kgf 이므로, 50 mm 구간에 걸쳐서 1,200 kgf의 하중이 작용한다. 따라서 1 mm 구간에 걸쳐서는 24 kgf의 하중이 작용한다.

    리벳이음에서 하중은 전달되는 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 인장응력이 작용한다. 이 때, 인장응력은 하중(F)을 단면적(A)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강판의 단면적은 리벳이음에서 겹치는 부분을 제외하면 20 mm x 12 mm = 240 mm2 이다. 따라서 1 mm 구간에 걸쳐서 작용하는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다.

    인장응력 = 하중 / 단면적 = 24 kgf / 240 mm2 = 0.1 kgf/mm2

    따라서, 강판의 인장응력은 0.1 kgf/mm2 이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3.33"이 아니므로, 정답은 "3.33"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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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주물에서 기공(blow hole)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이 될수 없는 것은?

  1. 자기 탐상법
  2. 형광 탐상법
  3. 초음파 탐상법
  4. 방사선 탐상방법
(정답률: 70%)
  • 주물에서 기공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 중 형광 탐상법은 주물의 표면에 형광액을 도포하고 UV 램프를 이용하여 형광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물의 표면 상태를 검사하는 것으로, 기공의 유무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다. 따라서 형광 탐상법은 주물의 기공 검사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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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시효경화(時效硬化)가 가장 잘 일어나는 금속은?

  1. Y 합금
  2. 두랄루민
  3. 배빗 메탈
  4. 고속도강
(정답률: 70%)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과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의 합금으로, 시효경화가 가장 잘 일어나는 금속 중 하나입니다. 시효경화란 금속 합금이 일정한 온도에서 일정 시간 동안 노출되면 물성이 변화하는 현상으로, 두랄루민은 이러한 시효경화 특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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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자동제어계의 안정성의 척도가 되는 양은?

  1. 감쇠비
  2. 오차
  3. 오버 슛(over shoot)
  4. 지연시간
(정답률: 67%)
  • 자동제어계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척도는 오버 슛(over shoot)입니다. 이는 제어 시스템의 출력이 목표값을 초과하여 일시적으로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오버 슛은 제어 시스템의 안정성을 저해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며,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안정적인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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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2-치 논리계를 나타낸 것이다. 출력 y는?

  1. y=A+BC
  2. y=B+AC
(정답률: 66%)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조합하여 구성된 회로이다. 입력 A와 B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고, 입력 C와 OR 게이트로 연결한다. 이렇게 연결된 결과를 다시 OR 게이트로 연결하여 출력 y를 얻는다. 따라서 출력 y는 A와 B가 모두 참일 때 (A AND B) 또는 C가 참일 때 (C OR (A AND B))가 된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y=A+B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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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두 대의 단상변압기를 병렬운전할 때 병렬운전의 필수 조건이 아닌 것은?

  1. 극성이 같을 것
  2. 용량이 같을 것
  3. 권수비가 같을 것
  4. 저항과 리액터의 비가 같을 것
(정답률: 38%)
  • 용량이 같을 것이 필수 조건이 아닌 이유는, 단상변압기의 용량은 전력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용량이 다른 단상변압기를 병렬운전할 경우 전력의 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렬운전할 단상변압기의 용량은 같아야 한다. 극성이 같을 것, 권수비가 같을 것, 저항과 리액터의 비가 같을 것은 모두 병렬운전의 필수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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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R.L.C직렬회로에서 임피던스가 최소가 되기 위한 조건은?

(정답률: 78%)
  • 임피던스가 최소가 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전류의 차이가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이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같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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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이 전압계와 전류계를 사용하여 직류전력을 측정하였다. 가장 정확하게 측정한 전력은? (단, Ri:전류계의 내부저항, Re:전압계의 내부저항이다.)

(정답률: 52%)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전압계와 전류계의 값을 이용하여 전력을 계산할 수 있다. 전압계의 내부저항인 Re와 전류계의 내부저항인 Ri는 측정된 전압과 전류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하여 전력을 계산해야 한다.

    전압계와 전류계를 사용하여 계산한 전력은 다음과 같다.

    P = V1 × I1 = (10V - 2V) × (0.5A) = 4W

    P = V2 × I2 = (2V) × (0.5A + 0.1A) = 1.1W

    P = V3 × I3 = (10V) × (0.1A) = 1W

    따라서, 가장 정확하게 측정한 전력은 4W이다. 이는 전압계와 전류계를 모두 사용하여 측정한 첫 번째 전력이다. 이유는 첫 번째 전력은 전압계와 전류계의 값을 모두 사용하여 계산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전력들은 전압계나 전류계 중 하나의 값을 사용하여 계산한 것이므로, 정확도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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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기 스스로 판단능력이 없는 제어계는?

  1. 개회로 제어계
  2. 폐회로 제어계
  3. 추치 제어계
  4. 서보기구
(정답률: 75%)
  • 개회로 제어계는 입력 신호를 받아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데, 이때 기기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제어 신호를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회로 제어계는 외부에서 제어되는 제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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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Ω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10
  2. 100
  3. 55
  4. 110
(정답률: 66%)
  • 전압은 110V이고 저항은 1Ω이므로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류는 110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0"이 아닌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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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어떤 계의 계단응답이 입력신호와 파형이 같고, 시간만이 뒤진다면, 이 계는 어떤 요소에 속하는가?

  1. 미분요소
  2. 정상상태
  3. 2차뒤진요소
  4. 부동작시간요소
(정답률: 45%)
  • 정답은 "부동작시간요소"이다. 부동작시간요소는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같은 형태를 보이지만, 출력신호가 입력신호보다 시간적으로 뒤쳐지는 요소이다. 이는 시스템이 입력신호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계단응답이 입력신호와 파형이 같고 시간만이 뒤진다면, 이는 부동작시간요소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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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유도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1. 조상기 병렬접속
  2. 콘덴서 병렬접속
  3. 조상기 직렬접속
  4. 콘덴서 직렬접속
(정답률: 74%)
  • 유도전동기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도전동기의 리액턴스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콘덴서 병렬접속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콘덴서를 유도전동기와 병렬로 연결하면, 콘덴서의 용량에 따라 유도전동기의 리액턴스가 감소하게 되어 전력인자가 개선됩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력 손실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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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열처리로의 온도제어는 어떤 제어인가?

  1. 자동조정
  2. 프로세스제어
  3. 비율제어
  4. 프로그래밍제어
(정답률: 35%)
  • 열처리로의 온도제어는 프로그래밍제어이다. 이는 사전에 미리 설정된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되며, 정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조절된다. 따라서 인간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작동하며, 정확한 온도 제어가 필요한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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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파형률을 나타내는 것은?

  1. 실효값/평균값
  2. 최대값/평균값
  3. 최대값/실효값
  4. 실효값/최대값
(정답률: 68%)
  • 파형의 모양은 최대값과 최소값이 다르기 때문에, 평균값으로는 파형의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파형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에는 실효값이 더 적합합니다. 실효값은 파형의 크기를 나타내는데에 가장 정확한 값이기 때문에, 파형률을 나타내는 것에는 실효값을 평균값으로 나눈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효값/평균값"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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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저항 R에 100V의 전압을 인가하여 10A의 전류가 1분간 흘렀다면 이 때의 열량은 몇 kcal 인가?

  1. 14.4
  2. 28.8
  3. 60
  4. 120
(정답률: 54%)
  • 열량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과 시간을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열량 = 전류^2 x 저항 x 시간

    전류는 10A, 저항은 R이므로 문제에서 주어진 값인 100V를 R로 나눈 값이 됩니다. 시간은 1분이므로 60초가 됩니다. 따라서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량 = 10^2 x (100/R) x 60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량 = 60000/R

    따라서 R이 416.7옴일 때, 열량은 14.4kcal이 됩니다. 이 값이 정답인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416.7옴에 해당하는 값이 14.4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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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SCR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PNPN소자이다.
  2. 전력제어용 소자이다.
  3. 스위칭소자이다.
  4. 쌍방향성 다이리스터이다.
(정답률: 75%)
  • SCR은 쌍방향성 다이오드이며, 쌍방향성 다이리스터가 아닙니다. 쌍방향성 다이오드는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지만 SCR은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SCR은 PNPN 소자로서 전력제어용 소자이며, 스위칭 소자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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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인덕턴스가 L1, L2, 상호인덕턴스가 M인 결합회로의 결합계수가 1 이라면 그 관계식은 어떻게 되는가?

  1. L1L2 = M
  2. L1L2 > M
(정답률: 73%)
  • 관계식은 "" 이다. 이유는 결합계수가 1이므로, 즉 두 회로가 완전히 결합되어 있으므로 상호인덕턴스 M은 자기인덕턴스 L1, L2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M = √(L1L2) 이 성립하고, 이를 제곱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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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입력이 10kW일 때 슬립이 4%이었다면 출력은 몇 kW 인가?

  1. 4
  2. 8
  3. 9.6
  4. 10.4
(정답률: 72%)
  • 슬립은 (n_s - n_r) / n_s 로 계산된다. 여기서 n_s는 동기회전자기장의 회전수, n_r은 실제 회전자의 회전수이다. 슬립이 4%이므로 n_r은 n_s의 96%이다. 따라서, 회전자 입력인 10kW 중에서 4%에 해당하는 0.4kW가 손실되어 출력은 9.6kW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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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회로망에 맞는 신호 흐름선도는?

(정답률: 44%)
  • 정답인 ""은 전류의 흐름에 따라서 선택된 것입니다. 전류는 항상 저항이 적은 경로를 따라 흐르기 때문에, 1Ω의 저항이 있는 가운데 경로를 따라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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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압력을 감지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마이크로폰
  2. 스트레인 게이지
  3. 회전자기 부호기
  4. 전위차계
(정답률: 77%)
  • 스트레인 게이지는 물체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변형되는 변형량을 감지하여 압력을 측정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는 매우 민감하게 작동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반면, 마이크로폰은 소리를 감지하는데 사용되며, 회전자기 부호기는 회전 운동을 감지하는데 사용되며, 전위차계는 전기적인 전위차를 감지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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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단위계단함수 U(t-a)를 라플라스변환 하면 그 식은?

(정답률: 41%)
  • 단위계단함수 U(t-a)는 t=a에서 0에서 1로 바뀌는 함수이므로, 라플라스변환을 하면 e^(-as)/s에서 s=0에서 불연속점을 가지게 된다. 이 불연속점을 해결하기 위해, 라플라스변환의 초기값정리를 이용하여 U(t-a)의 라플라스변환은 e^(-as)/s에서 s=0에서 1로 수렴하는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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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회로는 다이오드와 저항을 사용하여 무접점 논리 시퀀스회로를 구성한 것이다. 이 회로는 어떤 논리소자의 역할을 하는가?

  1. AND
  2. OR
  3. NOT
  4. Ex-OR
(정답률: 69%)
  • 이 회로는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OR 게이트의 역할을 한다. 다이오드는 입력이 1인 경우에만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다이오드를 통해 전류가 흐르고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OR 게이트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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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그램형 제어기의 강전(强電) 출력이 아닌 것은?

  1. 프린터
  2. 전동기
  3. 계전기
  4. 솔레노이드
(정답률: 65%)
  • 프로그램형 제어기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강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프린터는 강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가 아니므로 정답이다. 전동기, 계전기, 솔레노이드는 모두 강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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