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9-05)

승강기산업기사
(2004-09-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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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에스컬레이터 및 수평보행기의 디딤판 속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가 30˚ 이하의 것은 40m/min 이하로 할 수 있다.
  2. 수평보행기의 경사도가 8˚ 이하의 것은 60m/min 이하 이어야 한다.
  3. 수평보행기의 경사도가 8˚ 초과의 것은 40m/min 이하 이어야 한다.
  4.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가 35˚ 초과의 것은 20m/min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65%)
  • 수평보행기의 디딤판 속도는 경사도에 따라 제한이 있습니다. 경사도가 8˚ 이하인 경우에는 60m/min 이하로 제한되고, 8˚ 초과인 경우에는 40m/min 이하로 제한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설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보행자가 넘어지거나 다쳐서 위험해지기 때문에 디딤판 속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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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상용엘리베이터에서는 행선층 버튼을 누르고 나서 기동할 때까지 약 몇 초간의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적당한가?

  1. 3
  2. 5
  3. 8
  4. 10
(정답률: 50%)
  • 비상용 엘리베이터에서는 행선층 버튼을 누르고 나서 기동할 때까지 약 3초간의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는 충분한 대기 시간을 제공하면서도 긴급한 상황에서는 빠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5초 이상의 대기 시간은 사용자들이 불안해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10초 이상의 대기 시간은 긴급한 상황에서는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3초가 가장 적당한 대기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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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의 속도는?

  1. 스텝의 속도와 같아야 한다.
  2. 스텝의 속도보다 빨라야 한다.
  3. 스텝의 속도보다 느려야 한다.
  4. 항상 20m/min로 정하고 있다.
(정답률: 82%)
  •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은 스텝의 속도와 같아야 합니다. 이는 스텝과 핸드레일이 함께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핸드레일의 속도가 스텝의 속도보다 빠르거나 느리다면, 승객들이 핸드레일을 잡고 내려가거나 올라갈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레일의 속도는 스텝의 속도와 동일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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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되면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스톱밸브
  2. 안전밸브
  3. 유량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46%)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상승하면, 유량제어밸브가 작동하여 유압유의 유량을 제어함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톱밸브는 유압유의 유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안전밸브는 유압유의 유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크밸브는 유압유의 유동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압력 상승을 방지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압력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량제어밸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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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설치되어야 할 주로프는 최소 몇 본이상 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3%)
  •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최소 3개 이상의 주로프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만약 주로프가 1개 또는 2개만 설치된 경우, 만약 주로프가 고장나거나 끊어진 경우 승객들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3개 이상의 주로프가 설치되어야 안전한 엘리베이터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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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급제동시나 지진 기타의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도르래에 로프 이탈방지장치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도르래는?

  1. 주 도르래
  2. 기계실 고정도르래
  3. 카 상부 고정도르래
  4. 로프탠션 도르래
(정답률: 56%)
  • 기계실 고정도르래는 주로 기계실 내부에 설치되어 있어 지진 등의 진동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로프 이탈 방지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벗겨질 우려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도르래는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도르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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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VVVF 제어방식에서 인버터 제어방식을 일반적으로 무슨 방법이라 하는가?

  1. PAM 방식
  2. PWM 방식
  3. PSM 방식
  4. PGM 방식
(정답률: 75%)
  • PWM 방식은 Pulse Width Modulation의 약자로, 주파수와 진폭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펄스 폭을 변화시켜 전력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VVVF 제어방식에서 인버터 제어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PWM 방식은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정확한 전력 제어가 가능하며, 높은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VVVF 제어방식에서 인버터 제어방식으로 일반적으로 PWM 방식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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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도어 사용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S는 한짝 좌로열기 도어로 화물용에 주로 사용한다.
  2. 3S는 3문짝 좌로열기 도어로 승객용 또는 화물용에 사용한다.
  3. 2U는 2문짝 위로열기 도어로 화물용에만 사용하고 승객용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4. 3CO는 3문짝 중간열기 도어로 승객용에 주로 사용 된다.
(정답률: 60%)
  • 정답은 "3CO는 3문짝 중간열기 도어로 승객용에 주로 사용 된다." 이다. 이유는 대부분의 엘리베이터에서 3CO는 화물용으로 사용되며, 승객용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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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져가 실린더내의 정상적인 상한 행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은?

  1. 플런져 리미트스위치
  2. 사일런서
  3. 필터
  4. 플런져 이탈 방지장치
(정답률: 52%)
  • 플런져 리미트스위치는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져가 실린더내의 정상적인 상한 행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스위치는 플런져가 일정한 높이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플런져 리미트스위치가 없으면 플런져가 너무 높이 올라가서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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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속도가 30m/min인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어방식은?

  1. 교류 일단 속도제어
  2. 교류 이단 속도제어
  3. 교류 궤환 전압제어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정답률: 72%)
  • 속도가 일정한 엘리베이터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교류 일단 속도제어 방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방식은 모터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파수를 조절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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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권상기, 전동기 및 제어반을 기계실내의 기둥 및 벽으로 부터 일정거리 만큼 이격시켜 설치하는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제어반 후면의 점검 및 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2. 수동핸들(Handle)의 수동조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3. 기계실 실내온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4. 권상기 및 브레이크의 점검 및 조정이 어렵기 때문에
(정답률: 57%)
  • 전동기와 제어반을 기둥이나 벽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격시키는 이유는 제어반 후면의 점검 및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기계실 실내온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는 적당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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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격속도 45m/min를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서 조속기의 과속스위치는 정격속도의 몇 배이하에서 작동하여야 하는가?

  1. 1.2배
  2. 1.3배
  3. 1.4배
  4. 1.5배
(정답률: 59%)
  • 조속기의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를 초과할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멈추게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는 정격속도의 일정 배수 이하에서 작동하여야 합니다.

    정격속도 45m/min을 초과하는 경우,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가속되는 것을 감지하여 작동합니다. 이 때, 과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정격속도의 몇 배 이하인지를 구해야 합니다.

    정답은 "1.3배"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정격속도의 1.3배인 58.5m/min 이상으로 가속될 때 과속스위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는 정격속도의 1.3배 이하에서 작동하여야 안전하게 엘리베이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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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 카 내의 비상조명등의 밝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램프 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의 수직면상의 조도가 1[㏓]이상이어야 한다.
  2. 램프 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의 수직면상의 조도가 10[㏓]이상이어야 한다.
  3. 카 바닥면의 조도가 1[㏓]이상이어야 한다.
  4. 카 바닥면의 조도가 10[㏓]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0%)
  • 엘리베이터 카 내의 비상조명등은 비상시에 사용되는 조명으로, 램프 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의 수직면상의 조도가 1[㏓]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비상시에도 충분한 밝기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이는 인명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며, 카 바닥면의 조도는 비상시에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램프 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곳의 수직면상의 조도가 1[㏓]이상이어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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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강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용승강기는 120%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정지해야 한다.
  2. 화물용승강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정지해야 한다.
  3. 승용승강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정지해야 한다.
  4. 화물용승강기는 150%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정지해야 한다.
(정답률: 73%)
  • "승용승강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하강할 때 안전하게 감속정지해야 한다."가 옳은 것은, 승강기가 내려갈 때는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높은 속도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때 감속장치가 작동하여 안전하게 멈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승강기에는 최대 적재하중이 있기 때문에, 적재하중이 높아질수록 감속장치의 작동에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승용승강기는 125%의 적재하중이 있는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감속정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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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8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될 때 개개의 카를 합리적으로 운행하는 방식으로 교통수요의 변화에 따라 카의 운전내용을 변화시켜서 가장 적절하게 대응하게 하는 방식은?

  1. 군관리방식
  2. 군승합전자동식
  3. 양방향승합전자동식
  4. 단식자동식
(정답률: 83%)
  • 군관리방식은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교통수요에 따라 카의 운전내용을 조절하여 최적의 운행을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 간의 협력이 가능하며,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승객의 이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3∼8대의 엘리베이터가 병설될 때 가장 적절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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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계수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U형의 홈이 일반적으로 V형보다 마찰계수가 높다.
  2. 언더컷 홈이 일반적으로 U형보다 마찰계수가 높다.
  3. V형의 홈과 언더컷 홈의 마찰계수는 항상 같다.
  4. 마찰계수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마모가 느리다.
(정답률: 66%)
  • 정답은 "언더컷 홈이 일반적으로 U형보다 마찰계수가 높다." 이다. 이유는 언더컷 홈은 U형보다 더 많은 접촉면을 가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V형의 홈은 언더컷 홈보다 더 적은 접촉면을 가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더 작게 작용한다. 마찰계수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마모가 느리다는 것은 맞지만, 이는 이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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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2. 60m/min정격속도의 승용 엘리베이터에 적용한다.
  3. 순차식 비상정지장치라고도 한다.
  4. 효율이 좋으므로 승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60%)
  •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엘리베이터가 급정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멈추는 거리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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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승강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외에는 설치할 수 없다.
  2. 정상부 틈새는 카 위의 점검요원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치이다.
  3. 피트 아래를 통로로 사용할 경우는 충분한 강도의 피트바닥을 갖추면 된다.
  4. 피트깊이는 정격속도에 따라 속도가 높아지면 깊이도 늘어난다.
(정답률: 56%)
  • "피트 아래를 통로로 사용할 경우는 충분한 강도의 피트바닥을 갖추면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피트바닥은 승강로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충분한 강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피트바닥의 강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승강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피트바닥 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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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견인식 구동방식의 경우, 로프와 도르래 사이에 미끄러짐을 결정하는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로프에 감기는 각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카의 감속도와 가속도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카측과 균형추측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계수가 낮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66%)
  •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력은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마찰계수가 낮을수록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미끄러지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계수가 낮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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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튼튼한 벽 또는 울타리에 의하여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야 한다.
  2. 필요한 배관설비이외의 설비는 승강로내에 하여서는 아니된다.
  3. 정상부와 피트깊이는 속도에 따라 정하여 설정토록 한다.
  4. 피트바닥 아래층은 어떠한 경우라도 거실로 하여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64%)
  • "피트바닥 아래층은 어떠한 경우라도 거실로 하여서는 아니된다."가 잘못된 설명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승강로 안전을 위해 필요한 규정 중 하나로, 피트바닥 아래층은 화재, 가스 누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거실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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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어떤 엘리베이터의 왕복시간이 2분이고, 1회 왕복시의 이용승객이 10명이라면, 이 엘리베이터의 5분간의 수송 인원은 몇 명인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58%)
  • 엘리베이터의 왕복시간이 2분이므로, 5분간의 왕복횟수는 5분 / 2분 = 2.5회이다. 하지만 왕복은 반드시 정수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실제 왕복횟수는 2회이다. 따라서 5분간의 이용승객은 2회 왕복시의 이용승객인 10명 x 2회 = 20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 아니라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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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 조속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격속도 45m/min 이하인 경우에 과속스위치는 63m/min 이하에서 작동해야 한다.
  2. 정격속도 45m/min 이하인 경우에 캣치는 68m/min 초과후 작동해야 한다.
  3. 정격속도 90m/min인 경우 과속스위치는 126m/min 이하에서 작동해야 한다.
  4. 균형추에 사용되는 조속기는 카측의 것보다 저속에서 작동해야 한다.
(정답률: 46%)
  • 엘리베이터 조속기는 엘리베이터가 급강하나 비상상황에서 안전하게 멈추기 위한 장치입니다.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인 경우에는 과속스위치가 63m/min 이하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너무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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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진시 관제운전장치의 일환으로 급행구간이 있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보통 몇 층 마다에 비상착상용 출입구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5층
  2. 7층
  3. 10층
  4. 15층
(정답률: 49%)
  • 지진 발생 시에는 엘리베이터가 멈추게 되는데, 급행구간이 있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멈춘 층에서 비상착상용 출입구를 통해 대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출입구를 설치하는 층수는 가능한 한 많아야 하며, 대부분의 건물에서는 10층마다 비상착상용 출입구를 설치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적당한 거리이며, 급행구간이 있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높은 층수에서도 대피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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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범용 전동기와 달리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기동 토크가 작을 것
  2. 기동 전류가 클 것
  3.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적을 것
  4. 소음이 클 것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주로 짧은 거리를 이동하며 빠른 속도로 정확한 위치 제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적어야 합니다. 이는 빠른 가속 및 감속을 가능하게 하며, 정확한 위치 제어를 위한 높은 반응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적을 것"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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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엘리베이터의 동력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가속전류는 전부하 상승전류의 몇 배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1.2∼1.4배
  2. 1.3∼1.5배
  3. 1.5∼1.7배
  4. 1.7∼1.9배
(정답률: 54%)
  • 엘리베이터의 가속전류는 엘리베이터를 가속시키는 데 필요한 전류이며, 상승전류는 엘리베이터를 유지하거나 감속시키는 데 필요한 전류입니다. 가속전류와 상승전류의 비율이 너무 작으면 엘리베이터가 가속되는 동안 전원설비가 과부하 상태가 되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비율이 너무 크면 전원설비가 비효율적으로 사용되어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속전류와 상승전류의 비율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속전류를 상승전류의 1.5∼1.7배로 설정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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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르래의 로프 홈에 언더 컷(Under Cut)을 하는 목적은?

  1. 마찰계수 향상
  2. 윤활 용이
  3. 로프의 중심 균형
  4. 도르래의 경량화
(정답률: 81%)
  • 도르래의 로프 홈에 언더 컷을 하는 목적은 마찰계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언더 컷을 하면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로프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따라서 윤활 용이성도 향상됩니다. 또한, 언더 컷을 하면 로프의 중심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도르래의 경량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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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의 접지설비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동력전원이 300V 이하이면 제1종 접지공사를 적용 한다.
  2. 동력전원이 300V 이하이면 접지저항치를 10Ω 이하로 한다.
  3. 동력전원이 300V를 초과하면 특별 제3종 접지공사를 한다.
  4. 동력전원이 300V를 초과하면 접지저항치는 100Ω 이하로 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동력전원이 300V를 초과하면 특별 제3종 접지공사를 한다." 이다. 이유는 300V를 초과하는 전원은 고전압으로 인해 인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 제3종 접지공사를 통해 안전한 전기적 환경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제3종 접지공사는 제1종과 제2종 접지공사에 추가적인 보호장치를 더한 것으로, 전기적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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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입완충기를 설계할 때 충돌속도는 얼마로 하는가?

  1. 정격속도의 110%
  2. 정격속도의 115%
  3. 정격속도의 120%
  4. 정격속도의 125%
(정답률: 35%)
  • 유입완충기는 충격을 완화하고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충돌속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입완충기는 정격속도보다 높은 속도에서도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따라서 정격속도의 115%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충돌속도가 높아져도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너무 높은 속도에서는 유입완충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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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승강로 피트바닥 설계를 위한 하중의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P: 설계하중, W: 카 또는 균형추 총중량, V: 조속기 트립속도, S: 완충기 행정, g: 중력가속도이다.)

(정답률: 45%)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승강로 피트바닥 설계를 위한 하중의 계산식은 P = W/(V^2/2gS)이기 때문이다. 이 식에서는 카 또는 균형추 총중량 W, 조속기 트립속도 V, 완충기 행정 S, 중력가속도 g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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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길이가 200cm인 외팔보에 4kg/cm의 균등하중이 작용하면 최대 굽힘 모멘트는 얼마인가?

  1. 800kg·m
  2. 1600kg·m
  3. 80000kg·m
  4. 160000kg·m
(정답률: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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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조속기 도르래의 피치지름과 로프의 공칭지름의 비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0
  2. 38
  3. 40
  4. 48
(정답률: 44%)
  • 엘리베이터 조속기 도르래의 피치지름과 로프의 공칭지름의 비는 일반적으로 30:1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로프가 도르래에 더 잘 감길 수 있도록 하고, 도르래가 로프를 더 잘 잡아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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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카틀 및 카바닥에 작용하는 하중에서 비상시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1.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하중
  2. 적재 중 하중
  3. 완충기 충돌시 하중
  4. 지진시 하중
(정답률: 76%)
  • 카틀 및 카바닥은 적재 중 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적재 중 하중은 비상시 작용하는 하중이 아닙니다. 따라서, 적재 중 하중은 카틀 및 카바닥에 작용하는 하중 중 비상시 작용하는 하중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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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각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를 연결한 것이다. 옳은 것은?

  1. 하부체대 - 전단력
  2. 상부체대 - 굽힘력
  3. 리이머 볼트 - 장력
  4. 카바닥 - 전단력
(정답률: 58%)
  • 상부체대는 건물의 상부를 지지하는 부재이므로, 그 위에는 굽힘력이 작용하게 된다. 굽힘력은 부재가 중앙에서 벗어나거나, 또는 부재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상부체대는 건물의 무게와 부재의 길이에 따라 굽힘력이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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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강기에 사용하는 완충기(Buffer)의 설치 위치는?

  1. 카 하부와 균형추 하부에 설치
  2. 카 하부와 균형추 상부에 설치
  3. 기계실 하부와 카 하부에 설치
  4. 균형추 하부에만 설치
(정답률: 75%)
  •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충하기 위해 완충기(Buffer)가 사용됩니다. 완충기는 승강기 카와 균형추 사이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최대한 흡수하고, 승강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 하부와 균형추 하부에 설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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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빌딩규모의 구분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1. 호텔의 상주인구
  2. 백화점의 매장면적
  3. 아파트의 거주인구
  4. 사무소 빌딩의 층별 유효면적
(정답률: 70%)
  • 정답은 "호텔의 상주인구"입니다.

    호텔은 일반적으로 단기간 체류하는 고객들이 대부분이므로 상주인구를 예측하는 데에는 부적합합니다. 반면에 백화점의 매장면적, 아파트의 거주인구, 사무소 빌딩의 층별 유효면적은 각각 해당 건물의 규모와 이용목적에 따라 교통수요를 예측하는 데에 적합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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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 주로프에 관하여 잘못된 것은?

  1. G종은 습도가 높은 환경에 유리하다.
  2. 주로 사용되는 로프는 보통 Z꼬임이다.
  3. 동일한 조건에서 2:1 로핑방식이 1:1 로핑방식보다 안전율이 낮다.
  4. 로프 소켓팅 작업시 동여매는 로프길이는 로프 끝단에서 120mm 정도로 한다.
(정답률: 60%)
  • "동일한 조건에서 2:1 로핑방식이 1:1 로핑방식보다 안전율이 낮다." 이 보기가 잘못되었다. 2:1 로핑방식은 1:1 로핑방식보다 안전율이 높다. 이는 로프가 두 배로 감겨져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마찰력이 발생하고,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1 로핑방식이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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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의 강도를 계산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레일의 단면계수
  2. 레일 단면의 조도
  3. 카나 균형추의 총중량
  4. 레일 브라켓의 설치 간격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의 강도를 계산할 때 레일 단면의 조도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레일 단면의 조도가 레일의 강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레일 단면의 조도는 레일의 표면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레일의 내구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레일의 강도를 계산할 때는 레일의 단면계수, 카나 균형추의 총중량, 레일 브라켓의 설치 간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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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용 리미트스위치와 파이날리미트스위치를 다음과 같이 설치하였다. 잘못 설치한 것은?

  1. 리미트스위치는 광학적 조작식을,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 조작식을 설치하였다.
  2. 정상적인 착상장치나 운전에 관계없이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치하였다.
  3.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면 가급적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작동되지 않도록 설치하였다.
  4.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
(정답률: 50%)
  • 정답은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하였다."이다.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가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확하게 멈추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파이날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도착할 위치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하며, 카가 완충기에 닫기 직전까지 작동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이렇게 설치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정확한 위치에 멈추지 못하거나, 카가 완충기와 충돌하여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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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P15-C060 사양의 VVVF 제어방식 승강기에 적용된 전동기가 4극이고 속도가 1496rpm, 슬립이 3%이다. 이 때, 인버터에서 전동기에 인가하는 주파수는 약 몇 Hz 인가?

  1. 49.4
  2. 51.4
  3. 53.4
  4. 55.4
(정답률: 50%)
  •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1500rpm이고, 슬립이 3%이므로 실제 회전속도는 1500 x (1-0.03) = 1455rpm이다. 이 때, 주파수는 회전속도와 극수에 따라 결정된다. 4극 전동기의 경우, 주파수는 회전속도를 120으로 나눈 값과 같다. 따라서, 주파수는 1455/120 = 12.125Hz이다. 그러나 VVVF 제어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인버터에서 주파수를 변조하여 전동기에 인가한다. 이 때, 주파수 변조 방식에 따라 실제 인버터에서 인가하는 주파수는 다를 수 있다. P15-C060 사양의 VVVF 제어방식 승강기에서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PWM(Pulse Width Modulation)을 사용한다. PWM 방식에서는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기적으로 펄스 폭을 변조하여 전동기에 인가한다. 이 때, 펄스 폭의 변화에 따라 전동기의 회전속도가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인버터에서 인가하는 주파수는 12.125Hz가 아니라, 전동기의 요구 회전속도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전동기의 요구 회전속도가 1496rpm이므로, 인버터에서 인가하는 주파수는 약 1496/120 = 12.467Hz가 된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정답은 "5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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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건물측 과전류 차단기의 용량은?

  1. 승강기측 차단기보다 작아야 한다.
  2. 승강기측 차단기와 항상 같아야 한다.
  3. 승강기측 차단기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4. 승강기측 차단기와 같거나 커야 한다.
(정답률: 66%)
  • 건물측 과전류 차단기의 용량은 승강기측 차단기와 같거나 커야 한다. 이는 건물측 과전류 차단기가 승강기측 차단기보다 작을 경우, 승강기측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고 건물측 과전류 차단기만 작동하여 승강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물측 과전류 차단기의 용량은 승강기측 차단기와 같거나 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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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100 rpm으로 5 PS를 전달하는 축에 작용하는 토크는 몇 ㎏f-㎝ 인가?

  1. 500
  2. 1217
  3. 3581
  4. 5870
(정답률: 32%)
  • 토크(Torque)는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토크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토크 = 힘 × 반지름

    여기서 힘은 파운드(pound) 또는 뉴턴(newton)으로, 반지름은 센티미터(cm) 또는 미터(m)로 표시됩니다.

    문제에서는 100 rpm으로 5 PS를 전달하는 축에 작용하는 토크를 구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rpm은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PS는 마력(horsepower)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먼저 PS를 뉴턴-미터(mN)로 변환해야 합니다.

    1 PS = 735.5 mN

    따라서 5 PS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5 PS = 5 × 735.5 mN = 3677.5 mN

    이제 토크를 계산하기 위해 반지름을 알아야 합니다. 문제에서는 반지름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토크를 계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토크 = 전력 × 9550 / rpm

    여기서 전력은 와트(watt)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PS를 와트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S = 735.5 W

    따라서 5 PS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5 PS = 5 × 735.5 W = 3677.5 W

    이제 공식에 값을 대입하여 토크를 계산합니다.

    토크 = 3677.5 × 9550 / 100 = 350.6 Nm

    하지만 문제에서는 단위를 kgf-cm으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뉴턴-미터를 kgf-㎝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1 Nm = 10.197 kgf-㎝

    따라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350.6 Nm = 350.6 × 10.197 kgf-㎝ = 3573.8 kgf-㎝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358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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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드릴링 머신 작업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보링
  2. 리밍
  3. 카운터보링
  4. 브로우칭
(정답률: 57%)
  • 브로우칭은 드릴링 머신 작업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수평 방향으로 길게 뚫어내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브로우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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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속재료와 대체할 수 있는 기계재료 중에서 합성 수지의 공통된 성질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가볍고 튼튼하다.
  2. 비중과 강도의 비인 비강도는 비교적 낮다.
  3. 전기 절연성이 좋다.
  4. 가공성이 크고 성형이 간단하다.
(정답률: 78%)
  • 정답: "비중과 강도의 비인 비강도는 비교적 낮다."

    이유: 합성 수지는 비교적 가벼우며, 가공성이 좋고 성형이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지만, 금속재료와는 달리 비중과 강도의 비인 비강도가 낮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합성 수지가 금속재료보다 덜 단단하고 견고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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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유압의 기초적인 원리라 할 수 있는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유체의 압력은 면에 직각으로 작용한다.
  2. 각 점에서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
  3. 가한 압력은 유체 각부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
  4. 유체의 압력은 압력을 직접 받는 면이 가장 크다.
(정답률: 77%)
  • "각 점에서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는 유압의 기초적인 원리인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유체의 압력은 압력을 직접 받는 면이 가장 크다는 것은 압력은 면적에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같은 압력이라면 면적이 작은 곳에서는 더 큰 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는 유압의 원리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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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판두께 13 ㎜, 인장강도 3500 ㎏f/cm2, 안전계수가 4인 연강판으로 5 ㎏f/cm2 의 내압을 받는 원통을 만들려면 안지름(내경)은 약 몇 ㎝ 인가?

  1. 228
  2. 375
  3. 455
  4. 910
(정답률: 16%)
  • 원통의 내부압력은 P = 5 kgf/cm^2 이고, 안전계수가 4이므로 연강판의 인장강도는 3500/4 = 875 kgf/cm^2 이다.

    원통의 벽은 연강판으로 만들어지므로, 연강판의 인장강도를 벽의 내부압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력과 비교하여 안전하게 만족시켜야 한다.

    원통의 벽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다음과 같다.

    T = (P x r) / t

    여기서, r은 원통의 반지름, t는 연강판의 두께이다.

    안전계수가 4이므로, T는 연강판의 인장강도의 1/4 이하여야 한다.

    875/4 = 218.75 kgf/cm^2

    따라서,

    (P x r) / t ≤ 218.75

    r / t ≤ 218.75 / P

    r / 13 ≤ 218.75 / 5

    r ≤ 455

    따라서, 원통의 안지름(내경)은 약 455 c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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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바깥지름 300mm, 안지름 250mm, 클러치를 미는힘 500kgf, 마찰계수가 0.2라고 할 경우 클러치 전달토크(torque)는 몇 kgf · mm인가?

  1. 11390
  2. 13750
  3. 17530
  4. 18275
(정답률: 69%)
  • 클러치 전달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달토크 = 클러치를 미는힘 × 반지름 × 마찰계수

    반지름은 바깥지름과 안지름의 평균인 275mm이다.

    따라서 전달토크 = 500kgf × 275mm × 0.2 = 27,500kgf·mm = 13750이다.

    따라서 정답은 "137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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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대 이상의 공작기계군을 컴퓨터에 결합시켜 작업성 및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DNC
  2. NC
  3. FMS
  4. LC
(정답률: 53%)
  • 정답은 "DNC"이다. DNC는 "Direct Numerical Control"의 약자로, 2대 이상의 공작기계군을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여 작업지시를 전송하고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를 통해 작업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NC는 "Numerical Control"의 약자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공작기계를 제어하는 기술을 말한다. FMS는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의 약자로,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을 말한다. LC는 "Logic Control"의 약자로, 로직 제어를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DNC가 다른 보기보다 정답인 이유는, DNC가 2대 이상의 공작기계군을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여 작업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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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절삭, 단조, 주조 및 용접 등이 용이하며 열처리로 재질을 개선시킬수 있어 볼트, 너트, 축계 및 치차류의 용도로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 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강
  2. 반 연강
  3. 경강
  4. 고 탄소강
(정답률: 35%)
  • 반 연강은 절삭, 단조, 주조 및 용접 등이 용이하며 열처리로 재질을 개선시킬수 있어 볼트, 너트, 축계 및 치차류의 용도로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 강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반 연강이 내구성이 뛰어나고, 강도와 인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 연강은 경강과 고 탄소강에 비해 가공이 용이하고, 용접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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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500 rpm으로 회전하고 있는 볼베어링에 500 kgf의 레이디얼 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이 베어링의 기본동적 부하용량(basic dynamic load capacity)이 3000 kgf일 때, 베어링의 정격수명은? (단, 하중계수는 1로 한다.)

  1. 6400시간
  2. 7200시간
  3. 8400시간
  4. 9600시간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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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줄 나사의 피치가 0.5mm일 때 이 나사의 리드는 얼마인가?

  1. 1mm
  2. 1.5mm
  3. 2mm
  4. 0.5mm
(정답률: 67%)
  • 리드는 나사가 한 번 회전할 때 나아가는 거리를 말하는데, 2줄 나사는 한 번 회전할 때 2개의 나사가 0.5mm씩 나아가므로 리드는 1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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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고용한계 이상으로 탄소가 고용되면 탄소와 철이 화합하여 탄화철(Fe3C)이 되며 특징은 백색이고 매우 단단하며 여린 결정이고 210℃에서 자기변태를 일으키는 탄소강의 조직은?

  1. 페라이트
  2. 펄라이트
  3. 시멘타이트
  4. 오스테나이트
(정답률: 57%)
  • 탄화철은 탄소와 철이 화합한 물질로, 탄소강의 조직 중 하나입니다. 이 조직은 백색이며 매우 단단하고 여린 결정을 가지며, 210℃에서 자기변태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특징은 시멘타이트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멘타이트"입니다. "페라이트"는 철-탄소계 조직 중 하나로, 강도가 낮고 연성이 높은 조직입니다. "펄라이트"는 페라이트와 시멘타이트가 번갈아 나타나는 조직으로, 강도와 연성이 모두 보통 수준입니다. "오스테나이트"는 가열 후 냉각하면서 형성되는 조직으로, 강도와 연성이 모두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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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틀림을 받는 원형 봉에서의 최대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1. (비틀림 모멘트 × 봉의 지름) / 극관성 모멘트
  2. (비틀림 모멘트 × 봉의 반지름) / 극관성 모멘트
  3. (비틀림 모멘트 × 봉의 지름) / 극단면계수
  4. (비틀림 모멘트 × 봉의 반지름) / 극단면계수
(정답률: 69%)
  • 비틀림 모멘트는 봉에 작용하는 토크(Torque)로, 단면의 형상과 하중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이 비틀림 모멘트는 봉의 단면에 수직인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모멘트이다. 이 때, 봉의 단면이 원형이라면, 비틀림 모멘트는 (비틀림력 × 봉의 반지름)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극관성 모멘트는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 분포와 회전축 사이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관성 모멘트이다. 원형 봉의 경우, 극관성 모멘트는 (봉의 단면적 × 봉의 반지름^2) / 2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최대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비틀림 모멘트 × 봉의 반지름) / 극관성 모멘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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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공기압 회로 중 압축공기 필터의 내용으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1. 수분 먼지가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다.
  2. 공기 출구부에 설치한다.
  3. 드레인 배출 방식으로 수동식과 자동식 있다.
  4. 필터는 오염의 정도에 따라서 엘리먼트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67%)
  • 정답은 "공기 출구부에 설치한다."가 타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압축공기 필터는 압축공기를 정화하여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이 필터는 수분, 먼지, 오일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공기압 회로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합니다.

    압축공기 필터는 일반적으로 공기 진입부에 설치됩니다. 이유는 공기가 필터를 통과하기 전에 오염물질이 이미 진입하여 필터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 출구부에 설치한다."는 타당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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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모듈이 8인 외접한 한쌍의 표준 평기어의 잇수가 각각 70, 98 일 때 중심거리는 몇 mm 인가?

  1. 560
  2. 672
  3. 782
  4. 1344
(정답률: 42%)
  • 두 표준 평면기어가 외접하므로, 두 기어의 중심축은 같다. 이 중심축과 각 기어의 표면과의 거리를 각각 r1, r2라고 하면, 두 기어의 중심거리는 r1 + r2 이다.

    또한, 모듈이 8인 평면기어의 표준높이는 8 × 25.4 = 203.2 mm 이다. 따라서, 첫 번째 기어의 지름은 70 × 203.2 = 14224.0 mm, 두 번째 기어의 지름은 98 × 203.2 = 19945.6 mm 이다.

    이제, 각 기어의 반지름은 지름의 절반이므로, 첫 번째 기어의 반지름은 14224.0 ÷ 2 = 7112.0 mm, 두 번째 기어의 반지름은 19945.6 ÷ 2 = 9972.8 mm 이다.

    따라서, 두 기어의 중심거리는 7112.0 + 9972.8 = 17084.8 mm 이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하면 17085 mm 이고, 이를 25.4로 나누어 mm 단위로 변환하면 672.283465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67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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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재료중 수중에서의 내식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일반 구조용 압연 강제
  2. 열간 압연 강판
  3. 기계 구조용 압연 강제
  4. 스테인레스 강
(정답률: 79%)
  • 스테인레스 강은 수중에서 부식이나 산화에 강하며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재료들보다 수중에서의 내식성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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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정 유량으로 유체가 흐를 때, 관의 지름을 두배로 하면 유속은 몇 배인가?

  1. 1/4
  2. 1/2
  3. 2
  4. 4
(정답률: 46%)
  • 유속은 유량을 단위 시간당 흐르는 체적으로 나눈 값이다. 유량은 일정하므로, 유속은 관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관의 지름을 두배로 하면 단면적은 네배가 된다. 따라서 유속은 1/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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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철, 구리, 황동 등의 금속 소성가공에서 냉간가공중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풀림
  2. 변태
  3. 재결정
  4. 가공경화
(정답률: 48%)
  • 가공 중에 금속이 냉각되면서 결정 구조가 변형되고, 이로 인해 금속의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가공경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공경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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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라스틱으로 경화된 수지로서 수축이 적고, 양호한 화학적 저항, 우수한 전기적 특성, 강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판재제작, 용기성형, 페인트, 접착제 등으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에폭시 수지
  2. 페놀 수지
  3. 비닐 수지
  4. 아크릴 수지
(정답률: 62%)
  • 에폭시 수지는 플라스틱으로 경화된 수지 중에서 수축이 적고, 화학적 저항성이 뛰어나며, 전기적 특성과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판재제작, 용기성형, 페인트, 접착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에폭시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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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나사 모양의 커터를 회전시키면서 각종 기어를 절삭하는 기계는?

  1. 보링머신
  2. 셰이퍼
  3. 호닝
  4. 호빙머신
(정답률: 59%)
  • 나사 모양의 커터를 회전시키면서 각종 기어를 절삭하는 기계는 "호빙머신"입니다. 이는 호빙이라는 공정으로, 회전하는 원통형 작업물에 나사 모양의 커터를 이용하여 기어의 치수와 형상을 정밀하게 가공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호빙머신은 기어 제조 공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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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단면이 사각형인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처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단, 지지점 사이의 거리를 L 이라 한다.)

  1. 보의 높이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2. L 의 3승에 비례한다.
  3. 하중에 정비례한다.
  4. 보의 폭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0%)
  • "보의 높이의 제곱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이다. 단면이 사각인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최대 처짐은 L의 3승에 반비례한다. 이는 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처짐이 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의 높이가 높을수록 처짐이 작아지는 것은 아니다. 보의 높이는 단면이 강해지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처짐을 줄이는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처짐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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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R-L-C 직렬회로에서 단자전압과 전류가 동상이 되는 조건은?

  1. ω = LC
  2. ωLC = 1
  3. ω2LC = 1
  4. ωL2C2 = 1
(정답률: 49%)
  • R-L-C 직렬회로에서 단자전압과 전류가 동상이 되는 조건은 임피던스가 순효전력과 같을 때입니다. 이 회로의 임피던스는 Z = R + j(ωL - 1/ωC) 이므로, 순효전력은 VR = IRR, VL = IL(ωL), VC = IC(1/ωC)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VL과 VC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므로, VL - VC = IL(ωL) - IC(1/ωC) 입니다. 이를 VR과 같게 설정하면, IRR = IL(ωL) - IC(1/ωC) 이므로, IR = IL - IC 입니다. 이를 다시 임피던스에 대입하면, R + j(ωL - 1/ωC) = (IL - IC)R 이므로, IL - IC = 1/R + j(ωL - 1/ωC)R 입니다. 이때, IL과 IC는 동상이 되므로, 1/R + j(ωL - 1/ωC)R = IL = IC 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ω2LC = 1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ω2LC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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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더미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을 감지하는 감열 저항체 소자이다.
  2. 온도상승에 따라 전자유도현상이 크게 발생되는 소자이다.
  3. 구성은 규소, 아연, 납 등을 혼합한 것이다.
  4. 화학적으로는 수소화물에 해당된다.
(정답률: 71%)
  • 더미스터는 열을 감지하는 감열 저항체 소자입니다. 이는 온도가 상승하면 전자유도현상이 크게 발생되는 소자로, 규소, 아연, 납 등을 혼합하여 구성됩니다. 화학적으로는 수소화물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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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어떤 계기에 장시간 전류를 통전한 후 전원을 OFF 시켜도 지침이 0 으로 되지 않았다. 그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전계 영향
  2. 스프링의 피로도
  3. 외부자계 영향
  4. 자기가열 영향
(정답률: 42%)
  • 장시간 전류를 통전한 후 전원을 OFF 시켜도 지침이 0이 되지 않는 경우, 스프링의 피로도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스프링은 반복적인 변형에 노출될 때 피로되어 변형에 대한 복원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스프링이 변형된 상태로 남아있어 지침이 0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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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변압기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정전유도작용
  2. 전자유도작용
  3. 전류의 발열작용
  4. 전극의 화학작용
(정답률: 70%)
  • 변압기는 전자유도작용을 이용하여 동작합니다. 전류가 흐르는 철심 주위에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개의 코일을 두고, 입력 코일에 가해지는 교류 전류가 철심을 통해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이 자기장이 출력 코일에 전자를 유도하여 전압을 변환하는 원리입니다. 이를 통해 입력 전압을 적절히 변환하여 출력 전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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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극수변환
  2. 주파수제어
  3. 전기자 전압제어
  4. 슬립제어
(정답률: 42%)
  •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에서 "전기자 전압제어"는 없습니다. 이유는 유도전동기의 전기자는 고정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자 전압제어"는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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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AC 서보전동기의 전달함수는 어떻게 취급하면 되는가?

  1. 미분요소와 1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
  2. 적분요소와 2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
  3. 미분요소와 2차 요소의 병렬결합으로 취급한다.
  4. 적분요소와 1차 요소의 병렬결합으로 취급한다.
(정답률: 50%)
  • AC 서보전동기는 시간에 따른 회전각도와 회전속도를 제어해야 하므로, 전달함수는 시간에 대한 적분요소와 2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해야 한다. 이는 시간에 대한 적분을 통해 회전각도를 구하고, 2차 요소를 통해 회전속도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적분요소와 2차 요소의 직렬결합으로 취급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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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보일러의 온도를 70℃로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기름의 공급을 변화시킬 때 목표값은 어떤 것인가?

  1. 70℃
  2. 온도
  3. 기름 공급량
  4. 보일러
(정답률: 58%)
  • 목표값은 "온도" 이다. 보일러의 온도를 70℃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름 공급량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기름 공급량을 변화시키는 것은 목표값인 70℃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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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회로에서 세트입력(S), 리세트입력(R), 출력(Q)의 진리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단, L은 Low, H는 High이다.)

  1. S는 L, R은 H일 때 Q는 L로 된다.
  2. S는 H, R은 L일 때 Q는 H로 된다.
  3. S는 L, R은 L일 때 Q는 이전의 출력을 유지한다.
  4. S는 H, R은 H일 때 Q는 이전의 출력과 반대로 된다.
(정답률: 44%)
  • "S는 H, R은 H일 때 Q는 이전의 출력과 반대로 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S는 L, R은 H일 때 Q는 이전의 출력과 반대로 된다."이다. 이유는 S가 L일 때는 Q가 R의 값에 따라 변하지 않고 이전의 출력을 유지하게 되지만, S가 H일 때는 R의 값에 상관없이 Q가 H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S가 H, R이 H일 때는 Q가 H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출력을 유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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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피드백 제어계(Feed Back Control)에 반드시 있어야 할 장치는?

  1. 안정도를 향상시키는 장치
  2. 제어대상을 출력하는 장치
  3.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장치
  4.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
(정답률: 74%)
  • 피드백 제어계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를 비교하여 제어 대상을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는 피드백 제어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제어 대상의 상태를 측정하고, 이를 입력 신호와 비교하여 출력 신호를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도를 향상시키고,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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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스태핑 모터를 사용할 수 없는 기기는?

  1. X-Y테이블
  2. 복사기
  3. 에스컬레이터
  4. 프린터
(정답률: 74%)
  • 에스컬레이터는 스탭 모터를 사용하지 않고 AC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탭 모터를 사용할 수 없는 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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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이 연결된 콘덴서의 직렬회로에서 합성 정전용량을 구하면 몇 μF 인가?

  1. 2
  2. 4
  3. 7
  4. 9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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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60Hz, 4극 유도전동기가 17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 전동기의 슬립은 약 몇 % 인가?

  1. 4.23
  2. 4.56
  3. 5.23
  4. 5.56
(정답률: 59%)
  •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1800rpm이다. 따라서 슬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슬립 = (동기속도 - 실제속도) / 동기속도 x 100%
    = (1800 - 1700) / 1800 x 100%
    = 5.56%

    따라서 정답은 "5.5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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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공정제어용 검출기가 아닌 것은?

  1. 싱크로
  2. 유량계
  3. 온도계
  4. 습도계
(정답률: 72%)
  • 싱크로는 공정 제어용 검출기가 아닙니다. 싱크로는 전기적인 신호를 동기화하는 장치로, 공정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유량계, 온도계, 습도계는 모두 공정 제어용 검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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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피드백 블럭선도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66%)
  • 전달함수는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 그림에서는 입력으로 들어온 신호가 블럭을 거쳐 출력으로 나가는 구조이다. 이 때, 블럭은 입력 신호를 그대로 출력으로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 입력 신호에 일정한 가중치를 곱한 후 출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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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동제어계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1. 근로 조건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원료 및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3.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생산기구가 간단해 진다.
(정답률: 33%)
  • 생산기구가 간단해지는 것은 자동제어계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자동제어계는 생산과정을 자동화하여 근로 조건을 향상시키고, 원료 및 연료를 절감하며, 생산량을 증대시키는 등의 효과를 가지지만, 이로 인해 생산기구가 간단해지는 것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생산기구의 복잡성은 생산과정의 복잡성과 연관이 있으며, 자동제어계를 도입하더라도 생산과정이 복잡하다면 생산기구의 복잡성은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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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회로망에서 전류를 산출하는 식은?

  1. I1+I2-I3-I4 = 0
  2. I1-I2-I3-I4 = 0
  3. I1+I2-I3+I4 = 0
  4. I1+I2+I3+I4 = 0
(정답률: 64%)
  • 이 회로는 전류의 보존 법칙에 따라서, 어떤 분기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의 합은 그 분기점에서 나가는 전류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I1과 I2가 합쳐져서 I3과 I4를 만들어내므로, I1-I2-I3-I4 = 0이 됩니다.

    즉, I1과 I2가 합쳐져서 I3과 I4를 만들어내므로, I1과 I2의 합은 I3과 I4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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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평형 3상회로에서 임피던스를 △에서 Y로 결선하면 소비 전력은 몇 배가 되는가?

  1. 1/3
  2. √3
  3. 3
  4. 9
(정답률: 65%)
  • 임피던스를 △에서 Y로 결선하면 각 임피던스의 크기는 1/√3배가 된다. 이는 △와 Y의 관계식에서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임피던스의 크기가 1/√3배가 되므로, 전류는 √3배가 감소하게 된다.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임피던스의 크기를 곱한 값이므로, 전력은 (1/√3)^2 = 1/3배가 된다.

    즉, 임피던스를 △에서 Y로 결선하면 소비 전력은 1/3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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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어떤 회로에서 전류가 3분동안 흘러서 72000J의 일을 하였다면 소비된 전력은 몇 W 인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73%)
  • 전력은 일과 시간의 곱으로 정의되므로, 전력 = 일 ÷ 시간이다. 따라서, 소비된 전력은 72000 J ÷ 180 s = 400 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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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디지털 입력을 아날로그 출력으로 변환하는 D-A 컨버터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정확도
  2. 시정수
  3. 정밀도
  4. 변환속도
(정답률: 58%)
  • 시정수는 D-A 컨버터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정확도, 정밀도, 변환속도는 D-A 컨버터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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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블럭선도에서 "요소의 신호전달 특성을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합요소
  2. 전달요소
  3. 동작요소
  4. 인출요소
(정답률: 57%)
  • 전달요소는 블럭선도에서 요소들 간의 신호전달 특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즉, 신호가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가합요소는 여러 입력 신호를 합쳐서 출력 신호를 만드는 요소, 동작요소는 입력 신호를 처리하여 출력 신호를 만드는 요소, 인출요소는 출력 신호를 외부로 보내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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