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승강기산업기사
(2007-09-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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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카 내에는 정전시 램프중심부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몇 [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할 수 있는 예비 조명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
  2. 2
  3. 3
  4. 4
(정답률: 57%)
  • 기존 규정에서는 카 내에 예비 조명장치를 설치할 경우, 정전시 램프중심부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1 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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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가 갖추어야 할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 재료로 제작 할 것
  2. 각부는 카내의 사람 또는 물건에 의한 충격에 대하여 안전한 구조로 할 것
  3. 비상시 카내의 사람을 안전하게 구출하기 위하여 카 후부에 개구부를 설치할 것
  4. 카내의 사람 또는 물건이 승강로벽 등 카 이외의 물건에 접촉되지 않는 구조로 할 것
(정답률: 73%)
  • "비상시 카내의 사람을 안전하게 구출하기 위하여 카 후부에 개구부를 설치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카 후부에 개구부를 설치하면 카 내부와 외부의 공기가 섞이게 되어 화재 등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 후부에는 비상 탈출구를 설치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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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상용승상기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방범용으로 사용
  2. 예비용으로 사용
  3. 화재 시 소화 및 구출용
  4. 대형화물 운반용
(정답률: 79%)
  • 비상용승상기의 주된 사용 목적은 화재 시 소화 및 구출용입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과 승무원을 구조하고,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화재 시 소화 및 구조 작업에 필요한 장비와 시설이 비상용승상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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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 몇 본이상인가?

  1. 3본
  2. 4본
  3. 5본
  4. 6본
(정답률: 76%)
  •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 3본 이상이어야 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소 3본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3본 이상으로 구성된 와이어로프는 하나의 와이어로프가 고장나더라도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지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 3본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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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 권상용 전동기의 제어에서 4상유도 전동기의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인버터 제어) 하는 방식은?

  1. 교류 2단 속도제어방식
  2. 교류궤한제어방식
  3. VVVF 제어방식
  4. 워드레오나드방식
(정답률: 80%)
  • VVVF 제어방식은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함으로써 전동기의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권상용 전동기의 제어에서 4상유도 전동기의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방식으로는 VVVF 제어방식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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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비교할 때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기계실을 승강로의 직상부에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배치가 자유롭다.
  2. 건물의 꼭대기 부분에는 하중이 걸리지 않는다.
  3. 꼭대기 틈새가 작아도 좋다.
  4. 전동기의 소요동력과 소비전력이 작아진다.
(정답률: 70%)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달리 전동기의 소요동력과 소비전력이 작아지지 않는다. 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가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때문에 유압압력을 발생시키는 유압펌프의 전동기가 계속 작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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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용 레일의 치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경우를 고려
  2. 지진 시 레인 휨이나 응력의 탄성한계를 고려
  3.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에 대한 고려
  4. 안전장치가 작동했을 때에 좌굴하중의 고려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레일의 치수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레일의 치수는 불균형한 큰 하중, 지진, 안전장치 작동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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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입완충기의 플런져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복귀 시 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몇 초 이내인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72%)
  • 유입완충기의 플런져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복귀 시간은 유입완충기의 크기와 압축된 상태에서의 압력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유입완충기의 플런져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복귀하는 데는 약 90초가 소요된다. 따라서 정답은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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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2. 60h/min 정격속도의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적용한다.
  3. 순차식 비상정지장치라고 한다.
  4. 효율이 좋으므로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70%)
  •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엘리베이터가 즉시 정지되기 때문에 제동거리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즉, 엘리베이터가 급정지하여 제동거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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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와 균형추를 연결하여 카의 상하운동에 대한 매개체 역할을 하며, 특히 안전에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율이 10 이상의 성계가 필요한 것은?

  1. 실린더
  2. 완충기
  3. 와이어로프
  4. 가이드레인
(정답률: 86%)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카와 균형추를 연결하여 카의 상하운동을 제어합니다. 이때 카의 움직임을 매개하는 부품으로 와이어로프가 사용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전율이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무게를 지탱하고, 카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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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되면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스톱밸브
  2. 안전밸브
  3. 유량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52%)
  • 안전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상승할 때,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안전밸브가 정답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을 차단하는 밸브, 유량제어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을 제어하는 밸브, 체크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이 일정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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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류 2단속도 승강기의 속도제어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2.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3.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
  4.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
(정답률: 73%)
  • 가장 옳은 순서는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입니다.

    승강기가 가동될 때는 고속 출발 상태에서 시작하며, 이후에는 고속 운전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승강기가 도착지에 가까워지면 저속 전환 상태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승강기가 정지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저속 전환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도 올바르지 않습니다. 저속 전환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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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240m/min 이고, 제동소요시간이 0.5초인 경우 제동거리는?

  1. 0.75m
  2. 1.0m
  3. 1.75m
  4. 2.0m
(정답률: 38%)
  • 제동거리 = (제동소요시간 x 정격속도) / 3.6
    = (0.5 x 240) / 3.6
    = 33.33m/s
    = 1.0m (반올림)

    제동거리는 제동소요시간과 정격속도에 비례하므로, 제동소요시간이 짧고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제동거리가 짧아진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제동소요시간이 0.5초로 짧고, 정격속도가 240m/min으로 높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짧은 1.0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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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강기의 최대 정원은 1인당 하중을 몇 [kg] 으로 계산한 값인가?

  1. 55
  2. 60
  3. 65
  4. 70
(정답률: 77%)
  • 승강기의 최대 정원은 승객들의 무게와 승강기 자체의 무게를 고려하여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승객 1인당 하중은 75kg으로 계산되며, 이에 승강기 자체의 무게를 더한 값이 승강기의 최대 하중이 된다. 따라서, 최대 정원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승객 1인당 하중을 알아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최대 정원을 구하는 것이므로, 승객 1인당 하중을 가장 작게 설정한 65kg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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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계실의 온도는 원칙적으로 몇 도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는가?

  1. 20℃ 이하
  2. 30℃ 이하
  3. 40℃ 이하
  4. 50℃ 이하
(정답률: 72%)
  • 기계실 내부에서는 많은 전자기기들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열은 기계실 내부의 온도를 높여서 전자기기들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온도는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4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0℃ 이하나 30℃ 이하로 유지하면 너무 낮아서 전자기기들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50℃ 이하로 유지하면 너무 높아서 전자기기들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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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엘리베이터의 문닫힘 보호장치(Safety shoe)는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가?

  1. 카 문
  2. 각 층의 문
  3. 비상 탈출구
  4. 외부 문틀
(정답률: 79%)
  • 엘리베이터의 문닫힘 보호장치는 카 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층간 이동 중에는 카 문이 닫혀 있기 때문에, 카 문에 보호장치를 설치하여 사람이나 물건이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각 층의 문이나 비상 탈출구, 외부 문틀에는 보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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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를 기계실 위치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부형 엘리베이터
  2. 하부형 엘리베이터
  3. 측부형 엘리베이터
  4. 경사형 엘리베이터
(정답률: 77%)
  •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기계실 위치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경사진 지형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경사형 엘리베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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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있을 때의 엘리베이터의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장부와의 수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피트 깊이
  2. 꼭대기 틈새
  3. 기계실 높이
  4. 오버 헤드
(정답률: 68%)
  • 꼭대기 틈새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도달했을 때,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장부와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도달하면 상부체대와 천장부 사이에 작은 간격이 생기는데, 이 간격을 꼭대기 틈새라고 부릅니다. 이 간격은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유지보수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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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버터 제어방식
  2. 자동 운전방식
  3. 단식 자동방식
  4. 군 관리방식
(정답률: 78%)
  •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는 "자동 운전방식", "단식 자동방식", "군 관리방식"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변속기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인버터 제어방식"은 전기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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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상정지장치의 동작속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이 적당한가?

  1. 정격속도의 130% 이하
  2. 정격속도의 130% 이상
  3. 정격속도의 140% 이하
  4. 정격속도의 140% 이상
(정답률: 42%)
  • 비상정지장치는 급격한 상황 변화에 대응하여 즉각적으로 작동해야 하므로 빠른 동작속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빠른 동작속도는 안정성을 해치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격속도의 140% 이하가 적당한 것입니다. 이는 빠른 동작속도를 보장하면서도 안정성과 부품의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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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응력은 물체에 작용하는 외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인장응력, 압축응력, 전단응력이 있다.
  2. 물체에 하중이 걸리는 형태에 따라 정하중, 동하중으로 구분한다.
  3. 재료의 하중이 걸리면 중심선 방향의 종변형과 직각방향의 횡변형이 일어나며, 이 횡변형과 종변형의 비를 포아송비(POISSON RATIO)라 한다.
  4.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에서 정비례구간에서의 비례상수를 횡탄성계수라하고, 이 때의 관계식을 후크의 법칙이라 한다.
(정답률: 55%)
  • "물체에 하중이 걸리는 형태에 따라 정하중, 동하중으로 구분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에서 정비례구간에서의 비례상수를 횡탄성계수라하고, 이 때의 관계식을 후크의 법칙이라고 하는 이유는, 횡탄성계수는 물체가 얼마나 변형되는지에 대한 상수이며, 후크의 법칙은 이러한 상수를 이용하여 물체의 변형을 예측하는 법칙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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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이 들려지는 상태에서의 운행이탈을 감지하는 스텝주행 안전 스위치의 설치장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부의 우측에만 설치
  2. 상하부의 좌우측 모두 설치
  3. 하부의 좌측에만 설치
  4. 상하부의 좌측에만 설치
(정답률: 76%)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은 상하부 양측에 위치하므로, 스텝주행 안전 스위치를 상부의 우측에만 설치하면 좌측에서의 이탈 사고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하부의 좌우측 모두에 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양쪽에서 발생하는 이탈 사고를 모두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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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서비스업에 사용되는 거물에 수평보행기를 설계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12℃ 이하로 한다.
  2. 고무제품 기타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의 디딤면을 갖는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25℃ 이하로 할 수 있다.
  3. 경사도가 8도이하의 것은 50m/min로 하는 것이 좋다.
  4. 경사도가 8도를 초과하는 것은 40m/min 이하로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2%)
  •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12℃ 이하로 한다."는 옳은 내용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고무제품 기타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의 디딤면을 갖는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25℃ 이하로 할 수 있다." 이다. 이유는 고무제품이라고 해도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경사도는 12℃ 이하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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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의 스프링 완충기는 스프링간의 접촉된 부분없이 카자중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
  2. 유입식완충기의 반지름과 길이의 비는 100이상으로 한다.
  3. 유입식에서 적용범위의 중량으로 정격속도의 115%에서 충돌하였을 때 평균감속도는 1.0g이하이고, 순간 최대감속도는 2.5g을 넘는 감속도가 3초 이상 지속하지 않아야 한다.
  4. 스프링완충기를 설계할 때 적용중량의 기준은 스프링간에 접촉된 부분이 없는 정하중 상태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29%)
  • 스프링완충기를 설계할 때 적용중량의 기준은 스프링간에 접촉된 부분이 없는 정하중 상태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이는 스프링완충기가 실제로 사용될 때 스프링간에 접촉되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하중 상태에서 적용중량을 설정하면, 실제 사용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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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계실의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몇 [Lux]이상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0
  2. 50
  3. 100
  4. 200
(정답률: 18%)
  • 기계실은 기계가 작동하는 동안 안전하게 운영되어야 하므로 충분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조도는 최소한 100 Lux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기계를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충분한 빛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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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선의 굵기를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압강하
  2. 접지저항
  3. 기계적강도
  4. 허용전류
(정답률: 62%)
  • 전선의 굵기를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전압강하입니다. 전압강하는 전기가 흐르는 동안 전압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하며, 전압강하가 크면 전력의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전선의 굵기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접지저항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접지저항은 전기기기의 접지 시 발생하는 저항을 말하며, 이 값이 크면 전기기기의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선의 굵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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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식엘리베이터의 카가 상승할 때, 유압이 상용압력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에 작동하는 안전밸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전밸브는 펌프와 체크밸브의 중간에 설치한다.
  2. 안전밸브의 작동 테스트는 스톱밸브를 닫고 한다.
  3. 안전밸브의 작동 개시 압력은 상용압력의 150% 이내로 한다.
  4. 펌프 토출량 전부가 흐를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64%)
  • "안전밸브의 작동 개시 압력은 상용압력의 150% 이내로 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실제로는 안전밸브의 작동 개시 압력은 상용압력의 110% 이내로 한다는 것이다. 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정해진 규정이다.

    안전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카가 상승할 때, 유압이 상용압력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에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이다. 안전밸브는 펌프와 체크밸브의 중간에 설치되며, 작동 테스트는 스톱밸브를 닫고 한다. 또한, 안전밸브는 펌프 토출량 전부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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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어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력 전달이 불확실하다.
  2.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이 크다.
  3.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4. 호환성이 낮다.
(정답률: 79%)
  • 기어는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높은 정밀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어의 톱니와 톱니사이의 맞물림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사용하면 정확한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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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완충기 재료의 반경 R과 길이 L의 비는 어떻게 설계하여야 하는가?

  1. L/K ⊆ 40
  2. L/K ⊆ 60
  3. L/K ⊆ 80
  4. L/K ⊆ 100
(정답률: 63%)
  • 유압완충기의 반경 R과 길이 L의 비는 L/K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은 완충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L/K가 작을수록 완충기의 반경이 작아지고 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완충기의 내부 압력이 높아져서 충격을 완화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완충기의 크기가 커지면 비용이 증가하고 설치 공간도 필요합니다.

    반면에, L/K가 클수록 완충기의 반경이 커지고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이 경우, 완충기의 내부 압력이 낮아져서 충격을 완화하는 능력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완충기의 크기가 작아지면 비용이 감소하고 설치 공간도 적게 필요합니다.

    따라서, L/K ⊆ 80인 이유는 충격 완화 능력과 비용 및 설치 공간의 균형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이 비율은 충격 완화 능력을 충분히 확보하면서도 비용과 설치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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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부 통과층을 가진 승강로에 승객의 구출을 위해 설치하는 승강로 구출구의 최소 크기로 옳은 것은? (단, 폭(W)×높이(H)로 표현하되, 단위는 mm 이다.)

  1. W×H=750×1200
  2. W×H=400×1200
  3. W×H=750×600
  4. W×H=400×600
(정답률: 47%)
  • 승강로 구출구는 승강로 내부에 설치되며, 승강로의 폭과 높이에 따라 크기가 결정된다. 구출구는 승객이 탈출할 수 있는 출구이므로 출입구와 같은 크기로 설치되어야 한다. 따라서, 승강로의 최소 폭인 750mm와 출입구의 최소 높이인 1200mm를 곱한 "W×H=750×1200"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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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권상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상기 도르래의 지름은 로프지름의 2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권상기의 도르래와 로프의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승객용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하중에서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4. 도르래의 로프홈은 U홈을 사용하는 것이 마찰계수가 커서 유리하다.
(정답률: 73%)
  • "승객용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하중에서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이것이 옳은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갑작스럽게 멈추는 경우를 대비하여, 브레이크장치가 정격하중보다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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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력전원 설비 설계기준의 설정조건에 대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주위온도는 40℃로 계산한다.
  2. 전압강하계수는 저항분에 의한 전압강하와 역률 및 주파수를 고려한 전압강하의 비를 말한다.
  3. 가속전류는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했을 때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를 말한다.
  4. 전압강하는 변압기 2차측 탭 조정시 변압기의 전압 강하율 및 배전선의 전압강하를 감안하여 정격전압보다 약 5% 낮게 설정한다.
(정답률: 55%)
  •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주위온도는 40℃로 계산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것은 옳은 것이다.

    "전압강하계수는 저항분에 의한 전압강하와 역률 및 주파수를 고려한 전압강하의 비를 말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것은 옳은 것이다.

    "가속전류는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했을 때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를 말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것은 옳은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강하는 변압기 2차측 탭 조정시 변압기의 전압 강하율 및 배전선의 전압강하를 감안하여 정격전압보다 약 5% 낮게 설정한다."이다. 이유는 전압강하는 변압기의 2차측 탭을 조정할 때, 전압 강하율과 배전선의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정격전압보다 약 5% 낮게 설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압강하를 보완하여 전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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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바닥면적이 3.0m2인 경우 최대정원을 산출한 것으로 알맞은 것은?

  1. 8인
  2. 20인
  3. 25인
  4. 39인
(정답률: 56%)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최대정원은 바닥면적과 엘리베이터 안전규격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바닥면적 1m2당 최대정원은 0.4명으로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3.0m2의 바닥면적을 가진 엘리베이터의 최대정원은 3.0 x 0.4 = 1.2명이다. 그러나 실제 엘리베이터 설계 시 안전 여유를 고려하여 최대정원을 조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20인이 최대정원으로 산출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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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어느 부분으로 산정하는가?

  1. 기기의 최선단
  2. 기기의 최고점
  3. 기기의 중심
  4. 기기의 최저점
(정답률: 74%)
  •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중심으로 산정됩니다. 이는 지진이 발생할 때 기기의 모든 부분이 동일한 가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기의 중심을 기준으로 수평 지진력을 계산하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기의 최선단, 최고점, 최저점 등 다른 부분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지진에 대한 설계가 부적절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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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지진시 로프가 도르래에서 벗겨질 가능성에 대비한 로프홈 깊이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d는 로프 직경임)

  1. A≥0, B≤d/2
  2. A≥0, B≤d/3
  3. A≥1, B≤d/2
  4. A≥1, B≤d/3
(정답률: 48%)
  • 로프홈 깊이는 로프가 도르래에서 벗겨질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깊이를 말한다. 이 깊이는 로프의 중심축에서 로프홈 바닥까지의 거리로 정의된다. 따라서 로프홈 깊이가 충분히 깊어야 로프가 도르래에서 벗겨지지 않는다.

    이때 로프홈 깊이는 로프의 직경과 로프홈의 모양에 따라 달라진다. 위 그림에서는 로프홈이 원형이므로 로프홈 깊이는 로프의 중심축에서 로프홈 바닥까지의 수직거리가 되며, 이 거리는 로프의 반지름에서 로프홈의 반지름을 뺀 값과 같다.

    따라서 로프홈 깊이를 결정하는 두 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로프의 중심축에서 로프홈 바닥까지의 거리(A)는 0 이상이어야 한다. 즉, 로프홈 바닥이 로프의 중심축보다 위에 있으면 안 된다.

    2. 로프홈의 반지름(B)은 로프의 반지름(d/2) 이하여야 한다. 즉, 로프홈이 로프의 중심축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안 된다.

    따라서 정답은 "A≥0, B≤d/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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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상정지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피트 하부를 사무실이나 통로로 사용할 경우 균형추측에도 설치한다.
  2.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일 때는 즉시 작동형을 사용한다.
  3.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40%이내에서 조속기에 의해 작동된다.
  4. 처음 동작시부터 카 정지시까지 정지력이 일정한 것을 FWC(프랙시블웨지크램프)형이라 한다.
(정답률: 61%)
  • "처음 동작시부터 카 정지시까지 정지력이 일정한 것을 FWC(프랙시블웨지크램프)형이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FWC형은 카의 속도가 감속되면서 점차적으로 정지력이 증가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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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필요한 부등률과 관계가 가장 밀접한 것은?

  1. 도어 연동장치
  2. 서비스 층수
  3. 기계실 온도
  4. 기동 빈도
(정답률: 67%)
  •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필요한 부등률은 전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이에 반해 기동 빈도는 전기기기의 작동 빈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동 빈도가 높은 전기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전원설비의 용량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해야 하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전기기기의 작동 중 전원이 차단되거나 과부하가 걸려 전기적인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는 기동 빈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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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 전동기의 동기속도가 1800rpm, 전부하속도가 1740rpm이면 슬립은 약 몇 [%]인가?

  1. 96.67
  2. 95.57
  3. 4.43
  4. 3.33
(정답률: 71%)
  • 슬립은 전동기의 동작속도와 전부하속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슬립(%) = (동기속도 - 전부하속도) / 동기속도 x 10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슬립(%) = (1800 - 1740) / 1800 x 100 = 3.33

    즉, 전동기의 동기속도와 전부하속도의 차이는 60rpm이며, 이는 전동기의 동기속도에 대한 3.33%의 차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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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와이어로프에 의해 카가 움직이는 것은?

  1. 유압 간접식
  2. 유압 직접식
  3. 유압 팬더그래프식
  4. 에스컬레이터
(정답률: 71%)
  • 와이어로프에 의해 카가 움직이는 것은 유압 간접식이다. 이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여 와이어로프를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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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정격속도가 150m/min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증가하여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의 범위는?

  1. 195m/min 이하
  2. 210m/min 이하
  3. 225m/min 이하
  4. 240m/min 이하
(정답률: 63%)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는 일반적으로 정격속도의 1.25배 이상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50m/min의 1.25배를 계산하여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의 상한을 구해야 합니다.

    150m/min x 1.25 = 187.5m/min

    이 결과를 보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의 상한은 187.5m/min 이하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이 값보다 큰 "195m/min 이하"와 "225m/min 이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제조사가 비상정지장치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일반적인 기준보다 더 높은 속도에서 작동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일반적인 기준을 따르고 있으므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의 상한은 187.5m/min 이하이며, 이를 반올림하여 "210m/min 이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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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회전수 1500rpm 인 3줄 웜이 잇수 30개인 웜 휠(웜 기어)에 물려 돌고 있다면, 이때 웜 휠의 회전수는?

  1. 50rpm
  2. 150rpm
  3. 180rpm
  4. 280rpm
(정답률: 82%)
  • 웜 기어의 원리상, 웜 휠의 회전수는 웜의 회전수보다 훨씬 느리게 회전합니다. 이 경우에는 웜의 회전수가 1500rpm 이므로, 웜 휠의 회전수는 150rp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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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조형 목형(원형)을 실물치수보다 크게 만드는 이유로 다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수축 여유와 가공 여유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2. 잔형을 덧붙임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3. 코어를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4. 주형의 치수가 크기 때문이다.
(정답률: 86%)
  • 주조형 목형(원형)을 실물치수보다 크게 만드는 이유는 수축 여유와 가공 여유를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주조 과정에서는 금속이 응고되면서 약간의 수축이 발생하므로, 실제 제품의 크기가 목형보다 작아집니다. 또한 가공 과정에서도 일부 재료가 소모되거나 제거되는 등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목형을 크게 만들어 이러한 여유를 고려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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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펌프의 전 효율(ɳ)을 구하는 식은? (단, ɳm: 기계효율, ɳv: 체적효율, ɳh: 수적효율이다.)

(정답률: 71%)
  • 펌프의 전 효율은 각 효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ɳ = ɳm x ɳv x ɳh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은 각 효율의 곱으로 나타내는 식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기계효율, 체적효율, 수적효율을 나타내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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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반작업에서 공작물의 지름을 D(mm), 1분간의 회전수를 N(rpm)이라고 할 때 절삭속도 V는 몇 m/min 인가?

  1. V = πDN
  2. V = πDN /1000
  3. V = πD/1000N
  4. V = πN/1000D
(정답률: 77%)
  • 선반작업에서 절삭속도 V는 공작물의 둘레를 한 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 바퀴 도는 거리 = 공작물의 지름 × π
    한 바퀴 도는 시간 = 1분 / 회전수 (분당 회전수)

    따라서 절삭속도 V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V = 한 바퀴 도는 거리 / 한 바퀴 도는 시간
    = (공작물의 지름 × π) / (1분 / 회전수)
    = πDN / 1000

    따라서 정답은 "V = πDN /10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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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 펌프에서 공기실의 가장 주된 역할은?

  1. 밸브의 개폐를 쉽게 한다.
  2. 밸브가 닫혀있을 때 누설이 없게 한다.
  3. 송출되는 유량의 변동을 적게 한다.
  4. 피스톤(또는 플런저)의 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정답률: 42%)
  • 왕복 펌프에서 공기실은 피스톤(또는 플런저)의 움직임에 따라 압축 공기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송출되는 유량의 변동이 적을수록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기실의 가장 주된 역할은 "송출되는 유량의 변동을 적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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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열응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열을 가해 온도가 올라갈 때 늘어나면서 생기는 내부응력
  2. 온도가 내려가면 재료가 수축하며 생기는 외부 응력
  3. 높은 온도에서 급냉할 때만 발생하는 잔류응력
  4. 온도 변화에 의한 신축이 방해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응력
(정답률: 50%)
  • 열을 가해 온도가 올라갈 때, 재료는 늘어나면서 내부에 응력이 생기는데, 이것이 열응력이다. 이 응력은 온도 변화에 따라 발생하며, 재료의 신축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온도 변화에 의한 신축이 방해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응력"이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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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베이링에 오일 실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접촉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하여
  2. 마찰면이 적고, 열발산을 위하여
  3. 유막이 끊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4.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을 침입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83%)
  • 베어링은 회전하는 부품으로서,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이 침입하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실을 사용하여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의 침입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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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000N-m의 비틀림 모멘트가 작용하는 지름 10mm 환봉축의 최대 전단응력은 약 몇 N/mm2 인가?

  1. 13.42
  2. 15.28
  3. 17.59
  4. 21.28
(정답률: 53%)
  • 최대 전단응력은 T/J로 계산할 수 있으며,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J는 균일한 단면적을 가진 원형 단면의 폴라 모멘트이다.

    환봉축의 지름이 10mm 이므로 반지름은 5mm이다. 따라서 원형 단면의 폴라 모멘트 J는 (π/2) × (5mm)4 = 30625 × 10-8 m4 이다.

    따라서 최대 전단응력은 3000N-m / (30625 × 10-8 m4 × 0.01m) = 15.28 N/m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2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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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단순 보의 RA, RB의 값으로 적당한 것은?

  1. RA=467.4KN, RB=232.6KN
  2. RA=432.3KN, RB=267.7KN
  3. RA=411.1KN, RB=288.9KN
  4. RA=396.8KN, RB=303.2KN
(정답률: 64%)
  • 이 문제는 정적 평형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먼저, A 지점에서의 수평방향 힘의 균형을 이용하여 RB를 구할 수 있습니다. A 지점에서의 수평방향 힘의 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RB = 800 cos 30° = 693.2 KN

    다음으로, B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의 균형을 이용하여 RA를 구할 수 있습니다. B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의 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RA = 800 sin 30° + RB = 411.1 KN

    따라서, 정답은 "RA=411.1KN, RB=288.9K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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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엘리베이터 (elevator)의 로프와 같이 하중의 크기와 방향이 일정하게 되풀이 작용하는 하중은?

  1. 집중하중
  2. 분포하중
  3. 반복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82%)
  • 반복하중은 일정한 크기와 방향으로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말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로프와 같이 일정한 무게를 들어올리는 작업에서 발생하며, 반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피로 파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하중은 구조물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하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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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평벨트 전동과 비교했을 때 V벨트 전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속도비를 크게 할 수 있다.
  2. 벨트가 끊어 졌을 때 쉽게 접합 할 수 있다.
  3. 미끄럼이 적고 효율이 좋다
  4. 주행상태가 원활하고 정숙하다.
(정답률: 74%)
  • "벨트가 끊어 졌을 때 쉽게 접합 할 수 있다."는 V벨트 전동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평벨트 전동의 특징입니다. 평벨트는 벨트가 끊어져도 쉽게 접합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이유는 평벨트는 벨트가 직선적으로 놓여 있기 때문에 벨트가 끊어져도 접합부분을 단순히 겹쳐서 접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V벨트는 벨트가 V자 모양으로 놓여 있기 때문에 벨트가 끊어지면 접합부분을 정확하게 맞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V벨트가 끊어지면 새로운 벨트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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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크 용접에서 언더 컷(under cut)은 다음 어느 조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가?

  1. 고전압, 고용접속도
  2. 전류부족, 저 용접 속도
  3. 고 용접속도, 전류 과대
  4. 저 용접속도, 전류 과대
(정답률: 66%)
  • 언더 컷은 용접 부위에서 용접봉과 기본 금속 간의 용접 부위가 제대로 용해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용접속도가 높거나 전류가 과대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고 용접속도는 용접 부위를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충분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용접 부위가 충분히 용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류 과대는 용접 부위에 과도한 열이 전달되어 용접 부위가 과열되고 용접봉과 기본 금속 간의 용접 부위가 제대로 용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 용접속도와 전류 과대는 언더 컷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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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열처리의 담금질액 중 냉각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소금물
  2. 공기
  3. 기름
(정답률: 68%)
  • 냉각 속도는 열전달 계수와 열용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열전달 계수는 물 > 소금물 > 기름 > 공기 순으로 높고, 열용량은 물 > 소금물 > 기름 > 공기 순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열전달 계수와 열용량이 모두 높은 소금물이 냉각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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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성가공법에서 열간 가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공 면이 아름답고 정밀한 형상의 가공 면을 얻는다.
  2. 재결정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므로 가공이 쉽다.
  3. 거친 가공이 적합하다.
  4. 표면이 가열되어 있어 산화로 인해 정밀 가공이 어렵다.
(정답률: 70%)
  • 정답은 "표면이 가열되어 있어 산화로 인해 정밀 가공이 어렵다."입니다.

    열간 가공은 재료를 고온에서 가공하는 방법으로, 재료의 결정구조를 변화시켜 가공성을 향상시킵니다. 이에 따라 가공 면이 아름답고 정밀한 형상의 가공 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재결정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므로 가공이 쉽고, 거친 가공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표면이 가열되어 있어 산화로 인해 정밀 가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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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연산 숫돌은 자동적으로 닳아 떨어져 커터의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엇이라 하는가?

  1. 자생작용
  2. 클레이징
  3. 투루밍
  4. 드레싱
(정답률: 79%)
  • 연산 숫돌은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둥글게 마모되어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을 "자생작용"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삭 작업을 하지 않아도 연산 숫돌이 스스로 마모되어 사용 가능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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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그네슘 - 알루미늄계 합금이며 7% 이상의 알루미늄을 함유하여 인장강도, 연신율이 매우 큰 것은?

  1. 포금
  2. 실루민
  3. 다우메탈
  4. 두랄루민
(정답률: 41%)
  • 다우메탈은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으로, 7% 이상의 알루미늄을 함유하여 인장강도와 연신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다우메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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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명 미끄럼 키라고도 하며 회전 토크를 전달함과 동시에 보스가 축방향으로 이동 할 수 있는 키는?

  1. 새들 키
  2. 평 키
  3. 페더 키
  4. 반달 키
(정답률: 74%)
  • 문제에서 언급한 기능인 회전 토크 전달과 보스의 축방향 이동이 가능한 키는 페더 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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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라스틱계 복합재료로 섬유강화 플라스틱의 약어인 것은?

  1. FRM
  2. FRP
  3. FRC
  4. SAP
(정답률: 79%)
  •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어로, 섬유강화 플라스틱을 의미합니다. 이는 플라스틱과 섬유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복합재료로, 경량성과 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FRM은 Fiber Reinforced Metal, FRC는 Fiber Reinforced Concrete, SAP는 Super Absorbent Polymer의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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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의 특성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간 압연으로 만들어진 강판, 강대, 평강, 형강, 봉강 등의 강재이다.
  2. P와 S가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성, 특히 저온 인성이 높다.
  3. 기계 가공성과 용접성이 뛰어나서 용접 구조용 압연강제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고장력강으로 분류되며 인장강도는 대략 100MPa 이며 연성은 25%정도이다.
(정답률: 73%)
  • 열간 압연으로 만들어진 강판, 강대, 평강, 형강, 봉강 등의 강재이다. 이는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의 특징 중 하나로, 열간 압연 공정을 통해 제조되었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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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유효 감김수만큼을 2배로 하면 축하중에 대하여 처짐은 몇 배가 되는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54%)
  •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유효 감김수를 2배로 하면 스프링 상수가 2배가 되므로 축하중에 대한 처짐도 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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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R-L 직렬회로에 100V의 교류 전압을 가했을 때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80V이었다면 인덕턴스에 유기되는 전압은 몇 [V]인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64%)
  • R-L 직렬회로에서 전압은 저항과 인덕턴스에 나누어져 각각에 걸리게 된다. 따라서 전압의 합은 100V이다.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80V이므로 인덕턴스에 걸리는 전압은 100V - 80V = 20V이다. 이는 보기 중에서 "20"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20"이 아니라 "60"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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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토크 T[N∙m]를 전기적 유추로 변환하면?

  1. 저항
  2. 전류
  3. 전하
  4. 전압
(정답률: 64%)
  • 토크는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전기적 유추는 전기적인 크기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토크를 전기적 유추로 변환하면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관련된 전기적인 크기를 구하게 됩니다. 이때, 전압은 전기적인 힘을 나타내는 크기이므로 정답은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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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워드 레어너드방식의 목적은?

  1. 정류 개선
  2. 속도제어
  3. 계자자속 조정
  4. 병렬운전
(정답률: 68%)
  • 워드 레어너드 방식의 목적은 속도제어입니다. 이는 컴퓨터의 처리 속도와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여 빠른 작업 처리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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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전전압기동법
  2. 기동보상기법
  3. Y-∆기동법
  4. 2차 저항법
(정답률: 74%)
  • 농형 유도전동기는 전전압기동법, 기동보상기법, Y-∆기동법을 사용하여 기동할 수 있지만, 2차 저항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2차 저항법은 DC 모터의 기동법 중 하나이며, 유도전동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2차 저항법은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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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변압기의 정격용량은 2차 출력단자에서 얻어지는 어떤 전력으로 표시하는가?

  1. 피상전력
  2. 유효전력
  3. 무효전력
  4. 최대전력
(정답률: 64%)
  • 변압기의 정격용량은 2차 출력단자에서 얻어지는 전류와 전압을 곱한 값으로 나타내며, 이 값은 피상전력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변압기가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변압기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변압기의 정격용량은 피상전력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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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R,L,C 직렬회로에서 직렬공진 조건으로 알맞은 것은?

  1. wL=wC
  2. w2=LC
  3. w2LC-1
  4. wL+wC=1
(정답률: 40%)
  • 정답은 "w2=LC"입니다.

    R,L,C 직렬회로에서 공진 주파수는 w0 = 1/√(LC)입니다. 이때, 공진 조건은 w = w0일 때입니다. 따라서 w2 = LC가 공진 조건입니다.

    "w2LC-1"은 공진 조건이 아닙니다. 이 식은 직렬회로의 품질계수(Q-factor)를 나타내는 식으로, 공진 조건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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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목표치가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그것에 추종시키기 위한 제어는?

  1. 정치제어
  2. 프로그래밍제어
  3. 추종제어
  4. 비율제어
(정답률: 57%)
  • 목표치가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그것에 추종시키기 위한 제어는 "프로그래밍제어"이다. 이는 미리 정해진 목표치에 따라 제어량을 프로그래밍적으로 조절하여 목표치에 도달하도록 하는 제어 방법이다. 다른 제어 방법들은 목표치와의 관계나 제어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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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기계 또는 장치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검출스위치로 사용되는 것은?

  1. 절환스위치
  2. 광전스위치
  3. 리미트스위치
  4. 누름버튼스위치
(정답률: 73%)
  • 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기계나 장치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검출스위치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전기적 신호를 감지하거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키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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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저항 R2에 흐르는 전류 I2[A]는?

(정답률: 48%)
  •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는 오므로, R2의 저항이 R1의 저항보다 작기 때문에 R2에 흐르는 전류 I2는 더 크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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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은 브리지회로에서 검류계 Ⓖ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저항 r5[Ω]는? (단, 단위는 모두 [Ω]이다.)

(정답률: 63%)
  • 검류계 Ⓖ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은 Ⓖ을 지나는 전류의 합이 0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r1과 r2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r3과 r4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여야 한다. 이렇게 되면 r5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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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동조정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은?

  1. 주파수
  2. 속도
  3. 전압
  4. 방위
(정답률: 62%)
  • 자동조정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제어량을 조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은 방위입니다. 방위는 위치나 방향을 나타내는 제어량으로, 시스템이 자동으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의 방위를 조정하는 것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조종사가 수동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위는 자동조정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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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병렬 2값 신호를 보내는 4회선이 있을 때 조합신호로 최대 몇 개의 정보를 보낼 수 있는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58%)
  • 병렬 2값 신호를 보내는 4회선이 있으면 각 회선마다 2가지의 값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4회선에서는 총 2의 4승인 16가지의 조합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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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2대의 전력계를 사용하여 평행부하의 3상회로의 역률을 측정하려고 한다. 전력계의 지시가 각각 W1, W2라 할 때 이 회로의 역률은?(문제 오류로 보기 3, 4번이 같습니다. 정학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 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정답률: 68%)
  • 평행부하의 3상회로에서 전력계 1대는 전압계와 전류계를 이용하여 유효전력을 측정하고, 전력계 2대는 전압계와 전류계를 이용하여 피상전력을 측정한다. 이때, 역률은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로 정의되므로, 역률을 구하기 위해서는 전력계 1대와 2대의 지시값을 이용하여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을 계산한 후, 이를 이용하여 역률을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이 정답인 이유는 역률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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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어떤 제어계의 임펄스 응답이 sinωt일 때 계의 전달함수는?

  1. ω/s+ω
  2. s/s22
  3. ω/S22
  4. ω2/s+ω
(정답률: 72%)
  • 임펄스 응답이 sinωt일 때, Laplace 변환을 취하면 전달함수 H(s)의 분자는 ω이고, 분모는 s22이 된다. 이를 s로 나누면 ω/S22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ω/S2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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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폐회로 제어계에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며, 조절부와 조작부로 되어 있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궤환요소
  2. 제어요소
  3. 기준입력요소
  4. 제어장치
(정답률: 75%)
  • 제어요소는 폐회로 제어계에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며, 조절부와 조작부로 되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어요소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폐회로 제어계에서의 역할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궤환요소는 회전운동을 변위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기준입력요소는 제어계의 입력값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어장치는 제어계 전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제어요소는 조절부와 조작부를 통해 조작량을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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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R-L-C 병렬회로가 병렬 공진되었을 때 합성 임피던스의 크기와 합성 전류의 크기는?

  1. 임피던스는 최대, 전류는 최소가 된다.
  2. 임피던스는 최소, 전류는 최대가 된다.
  3. 임피던스와 전류 모두 최대가 된다.
  4. 임피던스와 전류 모두 최소가 된다.
(정답률: 72%)
  • R-L-C 병렬회로가 병렬 공진되면, 즉 공진 주파수에서는 임피던스가 최소가 되고, 이 때 합성 전류는 최대가 된다. 이는 공진 주파수에서 전류가 최대가 되는 직렬 공진과는 반대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임피던스는 최소, 전류는 최대가 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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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피드백회로의 종합 전달함수 C/R는?

(정답률: 70%)
  • 전달함수 C/R은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피드백회로에서는 출력신호가 다시 입력신호로 피드백되기 때문에, 전달함수는 1/(1+GH)의 형태를 가진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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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100mH의 자기 인덕턴스를 가진 코일에 10A의 전류를 통할 때 축척되는 에너지는 몇 [J]인가?

  1. 1
  2. 5
  3. 50
  4. 1000
(정답률: 64%)
  • 자기 인덕턴스 L과 전류 I를 이용하여 축척된 에너지 E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 = 1/2 * L * I^2

    여기서 L = 100mH = 0.1H, I = 10A 이므로,

    E = 1/2 * 0.1 * 10^2 = 5 [J]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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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PI동작의 전달함수는?

  1. Kp
  2. KpsT
  3. Kp(1+sT)
  4. Kp(1+1/sT)
(정답률: 60%)
  • PI 동작의 전달함수는 "Kp(1+1/sT)"이다. 이는 PI 제어기의 출력값과 오차 신호의 적분값을 더한 값을 시스템의 입력값으로 사용하는 것을 나타낸다. 이 때, Kp는 비례 상수이며, sT는 적분 상수이다. 이전 오차 신호의 적분값을 더해주는 것으로 인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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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입력 이산신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위 스텝신호
  2. 단위 비례적분신호
  3. 단위 교번신호
  4. 단위 램프신호
(정답률: 68%)
  •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입력 이산신호의 종류는 "단위 스텝신호", "단위 교번신호", "단위 램프신호" 이다. "단위 비례적분신호"는 이산신호가 아닌 연속신호의 종류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이는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신호로, 시간에 대한 적분값이 입력값에 비례하는 신호이다. 이러한 연속신호는 아날로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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