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승강기산업기사
(2017-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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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 및 조속기 로프의 안전율을 옳게 표시한 것은?

  1. 주로프: 8, 조속기 로프: 4
  2. 주로프: 8, 조속기 로프: 3
  3. 주로프: 10, 조속기 로프: 3
  4. 주로프: 12, 조속기 로프: 8
(정답률: 94%)
  • 정답은 "주로프: 12, 조속기 로프: 8"입니다.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는 엘리베이터의 무게를 지탱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주로프의 안전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반면에 조속기 로프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정지를 할 때 사용되는 부품으로, 안전율이 높을수록 엘리베이터의 정지가 부드러워집니다.

    따라서 주로프의 안전율이 높고, 조속기 로프의 안전율도 적절히 높은 "주로프: 12, 조속기 로프: 8"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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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관이 조작하여 엘리베이터 문이 닫힌 이후부터 몇 초 이내에 가장 먼 층에 도착하여야 하는가?

  1. 50
  2. 60
  3. 90
  4. 120
(정답률: 89%)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화재 등의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로, 소방관이 조작하여 사용한다. 이 때, 가장 먼 층에 도착하여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화재가 건물의 상층부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최소한 60초 이내에 가장 먼 층에 도착하여야 한다. 이는 화재 발생 시 인명 구조와 소방 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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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균형추
  2. 권상기
  3. 파워유니트
  4. 조속기로프
(정답률: 92%)
  •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구성에는 균형추, 권상기, 조속기로프가 포함되지만, 파워유니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파워유니트는 일반적으로 기계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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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
  2.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에 정지할 수 없다.
  3. 엘리베이터 및 조명의 전원공급시스템은 주 전원공급장치 및 보조(비상, 대기 또는 대체) 전원공급장치로 구성되어야 한다.
  4. 소방운전 스위치의 조작위치는 쌍안정이어야 하고 ‘1’과 ‘0’이 되도록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하며 ‘1’의 위치에서 소방운전이 시작된다.
(정답률: 82%)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에 정지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에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대피를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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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3상 교류의 단속도 모터에 전원을 투입함으로써 기동과 정속운전을 하고, 정지는 전원을 끈 후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방식은?

  1. 교류 궤환제어
  2. 교류 2단 속도제어
  3. 교류 3단 속도제어
  4. 교류 일단 속도제어
(정답률: 70%)
  • 이 방식은 3상 교류 전원을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일단 속도제어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전원을 투입하면 모터가 최대 속도로 동작하며, 이후에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외부적인 속도제어장치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비용이 저렴하며, 속도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도 외부적인 속도제어장치를 추가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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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직형 휠체어리프트에 적용되는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지정된 층 사이를 운행
  2. 정격하중은 300kg 이하
  3. 주행로의 경사도는 수직에 대해 15° 이하
  4. 밀폐식 승강로에 설치된 경우 행정은 4m 이하
(정답률: 68%)
  • 정격하중은 300kg 이하인 것은 휠체어리프트의 구조적 한계 때문입니다. 무거운 물건이나 인원을 너무 많이 싣게 되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격하중을 300kg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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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의 직경은 일반적으로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63%)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의 직경은 일반적으로 8m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작은 직경의 주로프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mm 이상의 직경을 가진 주로프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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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실의 바닥면부터 천장까지의 수직거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소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2
  2. 1.5
  3. 2
  4. 2.5
(정답률: 89%)
  • 기계실은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수직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건축법에서는 기계실의 바닥면부터 천장까지의 수직거리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 규정에 따르면 기계실의 수직거리는 최소 2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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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권상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과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사이의 비는 스트랜드의 수와 관계없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5
  2. 30
  3. 40
  4. 45
(정답률: 83%)
  • 권상도는 풀리나 드럼과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사이의 비가 일정하다는 법칙을 제시했습니다. 이 비는 스트랜드의 수와 관계없이 일정하므로, 공식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비를 K라고 하면, K = (풀리 또는 드럼의 직경) / (현수로프의 직경) 입니다. 이때, K가 4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이 비가 40 미만이면 현수로프가 너무 얇아서 강도가 부족하고, 40 이상이면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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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식 구동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로프를 드럼에 감아 오르내리도록 하는 것이다.
  2. 스크류식으로 카의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3. 유압에 의하여 카의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4.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카를 움직이는 것이다.
(정답률: 80%)
  • 권상식 구동방식은 로프를 드럼에 감아 오르내리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카를 움직이는 방식이다. 즉, 로프와 도르래를 이용하여 카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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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에는 카 및 균형추의 주행로 하부 끝에 완충기가 설치되어야 한다.
  2.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엘리베이터 정격속도와 상관없이 어떤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다.
  3. 선형 또는 비선형 특성을 갖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m/s 이하인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4. 완충된 복귀 움직임을 갖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5m/s 이하인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정답률: 62%)
  • "완충된 복귀 움직임을 갖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5m/s 이하인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완충된 복귀 움직임을 갖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와 상관없이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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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공이 쉽고 초기 마찰력이 우수하며 쐐기작용에 의해 마찰력은 크지만 면압이 높고 권상로프와 접하는 부분의 각도가 작게 되어 트렉션 비의 값이 작아지게 되는 단점을 갖는 로프의 홈은?

  1. U홈
  2. V홈
  3. M홈
  4. 언더컷 홈
(정답률: 83%)
  • V홈은 초기 마찰력이 우수하고 쐐기작용에 의해 마찰력이 크지만, 권상로프와 접하는 부분의 각도가 작아져 트렉션 비의 값이 작아지는 단점을 갖는 로프의 홈으로, 가공이 쉽고 면압이 높은 특징을 갖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V홈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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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에서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외부 방향으로 열리지 않아야 한다.
  2.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구의 크기는 0.3m×0.5m 이상이어야 한다.
  3.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내부에서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한다.
  4.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외부에서 손으로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4%)
  •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내부에서는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하지만, 카 외부에서도 손으로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카 내부에서 출구를 찾을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카 외부에서도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카 외부에서 손으로 쉽게 열릴 수 있어야 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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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밸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체크밸브는 펌프와 차단밸브 사이의 회로에 설치되어야 한다.
  2. 차단밸브는 엘리베이터 구동기의 다른 밸브와 가까이 위치되어야 한다.
  3. 압력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125%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되어야 한다.
  4. 하강밸브는 전기적으로 개회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며, 잭에서 발생하는 유압 및 밸브 당 1개 이상의 안내된 압축 스프링에 의해 닫혀야 한다.
(정답률: 81%)
  • "압력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125%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되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압력 릴리프 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할 경우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이며, 이 압력 제한 값은 각각의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125%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되어야 한다."라는 설명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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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장의 도어 인터록의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잠김 후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2. 잠김 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3. 잠김과 스위치가 동시에 작동하도록 한다.
  4. 잠김만 확실하면 되고, 스위치 작동여부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83%)
  • 정답은 "잠김 후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승강장의 도어 인터록은 승강기가 도어를 닫았을 때 잠금장치를 작동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금이 완료된 후에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승강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고, 승객들의 안전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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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균형체인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카의 소음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2. 균형추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
  3. 카 안의 승객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
  4. 와이어로프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서
(정답률: 76%)
  • 균형체인은 엘리베이터와 같은 장치에서 사용되며, 와이어로프의 무게를 보상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그 무게는 상당히 무겁습니다. 따라서 균형체인은 와이어로프의 무게를 보상하여 엘리베이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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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높이가 6m 이하이고 공칭속도가 0.5m/s 이하인 경우에는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를 몇 도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가?

  1. 12°
  2. 30°
  3. 35°
(정답률: 72%)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높이와 공칭속도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높이가 6m 이하이고 공칭속도가 0.5m/s 이하인 경우, 최대 경사도는 35°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승강기의 안전성이 떨어지고, 이용자들의 이용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주어진 조건에 따라 최대 경사도가 35°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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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에서 현수로프가 끊어지더라도 조속기 작동속도에서 하강방향으로 작동하여 가이드 레일을 잡아 정격하중의 카를 정지시킬 수 있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조속기
  2. 완충기
  3. 브레이크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78%)
  • 카에서 현수로프가 끊어지면, 카는 하강하게 됩니다. 이때, 조속기 작동속도에서 하강방향으로 작동하여 가이드 레일을 잡아 정격하중의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가 바로 비상정지장치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카가 빠르게 하강하는 경우에도 카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카에서 현수로프가 끊어지더라도 안전한 상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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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균형추측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는?

  1. 적재하중이 1000kgf 이상인 경우
  2. 승강기의 속도가 90m/min 이상인 경우
  3. 정지 층수가 16층 이상인 비상호기의 경우
  4. 승강로의 피트 바닥 하부를 거실 또는 여러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정답률: 90%)
  • 승강로의 피트 바닥 하부를 거실 또는 여러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균형추측이 발생할 경우 사람들이 다치거나 생명에 지장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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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어시스템의 종류를 분류할 때 문자 “S"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문의 형태
  2. 문의 재질
  3. 문의 용도
  4. 문의 가로열기
(정답률: 88%)
  • 문자 "S"는 도어시스템의 종류를 분류할 때 "문의 가로열기"를 나타냅니다. 이는 문이 좌우로 열리는 방식을 의미하며, 도어시스템을 선택할 때 문의 가로열기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의 형태, 재질, 용도 등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문의 세부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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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기어드 권상기에 적용되는 웜기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낮다.
  2. 감속비가 작다.
  3. 역전방지를 할 수 있다.
  4. 헬리컬 기어에 비해 소음이 작다.
(정답률: 54%)
  • 웜기어는 움직임의 방향이 수직이기 때문에 역전방지를 할 수 있으며, 헬리컬 기어에 비해 소음이 작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속비가 작다는 특징은 웜기어의 단점 중 하나로, 출력축의 회전수가 입력축의 회전수보다 많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웜기어를 사용할 때는 감속비가 큰 경우에 적합하며, 감속비가 작은 경우에는 다른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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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 구동식 엘리베이터의 상부틈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카 가이드 레일의 길이는 0.1 + 0.035v2m 이상 연장되어야 한다.
  2.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카 위에는 0.4m × 0.5m × 0.8m 이상의 장방형 블록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3.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균형추 가이드 레일의 길이는 0.1 + 0.035v2m 이상 연장되어야 한다.
  4.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승강로 천장의 가장 낮은 부분과 가이드 슈 도는 롤러, 로프 연결부 및 수직 개폐식 문의 헤어 또는 부품의 가장 높은 부분(있는 경우) 사이의 수직거리는 0.1 + 0.035v2m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카 위에는 0.4m × 0.5m × 0.8m 이상의 장방형 블록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이다. 이유는 권상 구동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카 위에 블록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권상 구동식 엘리베이터는 권상추와 균형추를 사용하여 카를 움직이기 때문에 블록을 수용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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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평 개폐식 승강장문의 조립체가 유효 출입구 면적의 50% 이상이 유리로 된 경우 몇 J의 운동에너지로 충격을 가했을 때 승강장문의 이탈 없이 견뎌야 하는가?

  1. 228
  2. 308
  3. 450
  4. 480
(정답률: 54%)
  • 문제에서 언급된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충격을 가할 때의 조건(예: 충격의 지속시간, 충격의 방향 등)이나 승강장문의 재질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제시된 보기 중 어떤 것이 정답인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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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보의 지점 RA, RB의 반력은?

  1. Wℓ=RA=RB
(정답률: 62%)
  • 보의 지점 RA과 RB은 동일한 보 위에 있으므로, 보의 지지력은 동일하다. 따라서 RA와 RB는 같은 크기를 가지며, 그 크기는 Wℓ과 같다. 즉, Wℓ=RA=RB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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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 하부에 설치되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스톱밸브
  3. 럽쳐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62%)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 하부에 설치되는 밸브는 럽쳐밸브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하게 방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체크밸브는 유체의 일방향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 스톱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밸브, 릴리프밸브는 시스템 내부의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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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카 바닥과 카 틀의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카 바닥 - 굽힘력
  2. 상부체대 - 굽힘력
  3. 하부체대 - 전단력
  4. 카 주 - 굽힘력, 장력
(정답률: 65%)
  • 카 바닥과 카 틀은 모두 굽힘력에 작용하는 부재이지만, 하부체대는 전단력에 작용하는 부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부체대 - 전단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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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용 T형 가이드레일의 표준길이는 약 몇 m 인가?

  1. 3
  2. 5
  3. 7
  4. 10
(정답률: 87%)
  • 엘리베이터용 T형 가이드레일의 표준길이는 5m이다. 이는 대부분의 엘리베이터 설치 시 필요한 길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3m, 7m, 10m은 너무 짧거나 길기 때문에 표준길이로 채택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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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카 레일용 브래킷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벽면으로부터 1000mm 이하로 설치하여야 한다.
  2. 구조 및 형태는 레일을 지지하기에 견고하여야 한다.
  3. 사다리형 브래킷의 경사부 각도는 15~30도로 제작한다.
  4. 콘크리트에 대하여는 앵커볼트로 견고히 부착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벽면으로부터 1000mm 이하로 설치하여야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카 레일은 높이가 높을수록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벽면으로부터 1000mm 이하로 설치하여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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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권상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권상기 도르래의 지름은 로프 지름의 2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도드래의 로프홈은 U홈을 사용하는 것이 마찰계수가 커서 유리하다.
  4.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 하중에서 하강 시 안전하게 감속·정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 하중에서 하강 시 안전하게 감속·정지하여야 한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정격하중 이상을 실을 경우에도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른 보기들은 권상기에 대한 설명이지만,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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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격속도가 1m/s를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을 위한 조속기는 정격속도의 115% 이상의 속도 그리고 몇 m/s 미만에서 작동되어야 하는가? (딴, V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m/s)이다.)

  1. 1.3V
  2. 1.4V
  3. 12.5V + 0.25/V
  4. 1.25v + 0.75/V
(정답률: 55%)
  • 조속기는 엘리베이터가 급감속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 때문에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기 전에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아지게 된다.

    조속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일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이 값은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의 115% 이상이어야 한다고 문제에서 주어졌다. 따라서 조속기가 작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속도는 1.15V 이상이다.

    그리고 조속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가 일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이 값은 몇 m/s 이하이어야 하는지를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를 구해야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까지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 = (엘리베이터의 최대 속도 - 조속기가 작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속도) ×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까지 걸리는 시간

    여기서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까지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0.5초 정도이다. 따라서 이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까지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 = (V - 1.15V) × 0.5 = 0.425V

    따라서 조속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가 0.425V 이상이어야 한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0.425V ≤ x

    여기서 x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12.5V + 0.25/V" 이다. 이는 0.425V 이상이 되는 V의 최소값을 구한 식이다. 이를 풀면 V ≥ 1.4 이므로,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1.4m/s 이상이면 조속기가 작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속도와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를 만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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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승객수 20명의 일주시간이 25초일 경우 엘리베이터 1대당 5분간 수송능력은?

  1. 200명
  2. 210명
  3. 220명
  4. 240명
(정답률: 78%)
  • 1분은 60초이므로, 5분은 300초이다. 따라서, 1대의 엘리베이터가 25초에 20명을 수송할 수 있다면, 300초에는 몇 명을 수송할 수 있을까?

    20명 / 25초 = x명 / 300초

    x = (20명 / 25초) x 300초 = 240명

    따라서, 엘리베이터 1대당 5분간 수송능력은 240명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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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 제어방식 중 교류귀한 제어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점호각을 제어하기 위하여
  2. 병렬운전을 제어하기 위하여
  3. 정류개선을 제어하기 위하여
  4. 전동기 속도를 제어하기 위하여
(정답률: 65%)
  • 엘리베이터는 전동기를 이용하여 움직입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류귀한 제어방식은 전동기의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제어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전동기 속도를 제어하기 위하여"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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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 결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정격속도
  2. 정격하중
  3. 로핑방식
  4. 주행거리
(정답률: 64%)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 결정은 정격속도, 정격하중, 로핑방식 등과 관련이 있지만, 주행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주행거리는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기계 등 운송 수단의 운행 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엘리베이터는 상하 이동 거리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주행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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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 ) 안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1. 0.5
  2. 0.7
  3. 0.9
  4. 1
(정답률: 8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은 1/2, 2/3, 3/4, 4/5로 이루어진 직각삼각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삼각형에서 밑변과 높이의 길이는 각각 4와 3입니다. 따라서 이 삼각형의 넓이는 (4 x 3) / 2 = 6입니다. 이제 각 보기의 값들을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0.5 x 4 x 3 = 6
    - 0.7 x 4 x 3 = 8.4
    - 0.9 x 4 x 3 = 10.8
    - 1 x 4 x 3 = 12

    따라서, 삼각형의 넓이가 6일 때, 보기 중에서 넓이가 6인 것은 0.5 뿐이므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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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레일의 적용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좌굴하중
  2. 수평진동력
  3. 수직진동력
  4. 회전모멘트
(정답률: 57%)
  • 레일의 적용 시 고려할 사항 중에서는 수직진동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레일이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의 설치 및 사용 시에는 좌굴하중, 수평진동력, 회전모멘트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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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용량의 저속 화물용 엘리베이터에 적용되는 3:1 또는 4:1 로핑(roping)방식의 결점으로 틀린 것은?

  1. 로프의 수명이 짧아진다.
  2. 총합효율이 매우 저하된다.
  3. 1본의 로프 길이가 매우 길게 된다.
  4. 로프의 수명은 1:1 방식과 차이가 없다.
(정답률: 84%)
  • "로프의 수명은 1:1 방식과 차이가 없다."가 틀린 것은 아니며, 이유는 로핑 방식이 로프의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로프의 수명은 로프 자체의 품질, 사용 환경, 유지 보수 등에 따라 결정되며, 로핑 방식은 로프의 사용 방법에 영향을 미치지만 로프 자체의 수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로프의 수명은 로핑 방식과 무관하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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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격속도 1m/s를 초과하여 운행 중인 엘리베이터 카 문을 개방하기 위해 필요한 힘은 몇 N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잠금해제구간에서는 제외한다.)

  1. 30
  2. 50
  3. 75
  4. 100
(정답률: 77%)
  • 문을 개방하기 위해서는 운행 중인 엘리베이터의 운동에너지를 제거해야 하므로, 이를 상쇄시키는 힘이 필요하다. 엘리베이터의 운동에너지는 1/2mv^2로 표현할 수 있으며, 여기서 m은 엘리베이터의 질량, v는 엘리베이터의 속도이다. 따라서, 속도가 1m/s인 엘리베이터의 운동에너지는 1/2mv^2 = 1/2m x 1^2 = 1/2m 이 된다. 문을 개방하기 위해 필요한 힘은 이 운동에너지를 상쇄시키는 힘이므로, 1/2m 이상의 힘이 필요하다. 따라서, 답은 50N 이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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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균형추를 적용하는 권상식 엘리베이터에서 승강기의 정격하중 L(kg), 정격속도 60m/min, 오버밸런스율 0.5, 권상기 효율 0.5일 때, 전동기의 용량 P는 약 몇 kW인가? (단, 다른 조건은 무시한다.)

  1. P = 0.01 ㅣL
  2. P = 0.02ㅣL
  3. P = 0.03ㅣL
  4. P = 0.04ㅣL
(정답률: 50%)
  • 전동기의 용량 P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 = (L + O) × V × η / 75

    여기서 L은 정격하중, O는 오버밸런스하중, V는 정격속도, η는 권상기 효율을 나타낸다. 75는 1분을 초로 환산한 값이다.

    오버밸런스율이 0.5이므로, 오버밸런스하중 O는 정격하중 L의 절반인 L/2이다.

    따라서,

    P = (L + L/2) × 60 × 0.5 / 75
    = 0.01 × L

    따라서 정답은 "P = 0.01 ㅣ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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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정격전류가 다른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에 대한 변압기의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가장 낮은 값으로 한다.
  2.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가장 높은 값으로 한다.
  3.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그 값을 모두 더한 값으로 한다.
  4.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그 값을 모두 더하여 엘리베이터 대수로 나눈 값으로 한다.
(정답률: 65%)
  • 정격전류는 각 엘리베이터가 소비하는 전류의 최대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있을 경우, 각 엘리베이터의 정격전류를 모두 더한 값이 전체 시스템의 최대 전류가 됩니다. 이 최대 전류를 감당할 수 있는 용량의 변압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그 값을 모두 더한 값으로 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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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4대의 엘리베이터가 그룹으로 설치된 건물에서 평균 왕복주행시간이 120초일 경우 승객의 평균 대기시간은 몇 초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
  2. 15
  3. 20
  4. 30
(정답률: 30%)
  • 4대의 엘리베이터가 그룹으로 설치되어 있으므로, 각 엘리베이터의 평균 왕복주행시간은 120/4 = 30초이다. 따라서, 승객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평균 대기시간은 (30/2) = 15초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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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원심 펌프에서 송출압력 0.2N/mm2, 흡입 진공압력 0.05N/mm2, 압력계와 진공계 사이의 높이차 600mm일 때, 펌프의 전양정(m)은? (단, 흡입관과 송출관의 지름은 같다.)

  1. 16.5
  2. 26.1
  3. 30.6
  4. 36.3
(정답률: 37%)
  • 원심 펌프에서 전양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양정 = (송출압력 - 흡입 진공압력) × (압력계와 진공계 사이의 높이차) ÷ (밀도 × 중력가속도)

    여기서 밀도는 물의 밀도인 1000kg/m³, 중력가속도는 9.81m/s²이다.

    전양정 = (0.2 - 0.05) × 600 ÷ (1000 × 9.81) ≈ 26.1

    따라서 정답은 "26.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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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교측정의 표준이 되는 게이지는?

  1. 한계 게이지
  2. 센터 게이지
  3. 게이지 블록
  4. 마이크로 미터
(정답률: 66%)
  • 게이지 블록은 정밀도가 높고,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표준 게이지로서 비교측정의 표준이 되는 게이지입니다. 이는 다른 게이지들의 정확도를 검증하고 보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게이지 블록은 산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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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속이 빈 모양의 목형을 주형 내부에서 지지할 수 있도록 목형에 덧붙여 만든 돌출부는?

  1. 라운딩(rounding)
  2. 코어 프린트(core print)
  3. 목형 기울기(draft taper)
  4. 보정 여유(compensation allowance)
(정답률: 73%)
  • 코어 프린트는 주형 내부에서 속이 빈 모양의 목형을 지지하기 위해 목형에 덧붙여진 돌출부를 말합니다. 이는 주형과 목형이 분리될 때 목형이 제 위치에 유지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코어 프린트는 주형과 목형의 정확한 위치를 보장하며, 제품의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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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틀림모멘트(T)와 휨모멘트(M)를 동시에 받는 재료의 상당 비틀림모멘트(Te)는?

(정답률: 62%)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틀림모멘트와 휨모멘트는 서로 독립적인 힘이기 때문에, 상당 비틀림모멘트는 두 힘의 합과 같다. 따라서, Te = T + M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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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기어의 언더컷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잇수가 많을 때
  2. 이 끝이 둥글 때
  3. 잇수비가 아주 클 때
  4. 이 끝 높이가 낮을 때
(정답률: 69%)
  • 기어의 언더컷이 발생하는 원인은 잇수비가 아주 클 때입니다. 이는 기어의 두 축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져서 기어가 충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어의 언더컷이 발생하여 기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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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하중 30kN을 지지하는 훅 볼트의 미터나사 크기로 적절한 것은? (단, 나사재질의 허용응력은 60MPa이고, 나사의 골지름(d1)은 ‘d1=0.8×바깥지름’이다.)

  1. M20
  2. M24
  3. M28
  4. M32
(정답률: 54%)
  • 하중 30kN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훅 볼트의 인장강도가 충분해야 하며, 이는 나사재질의 허용응력과 나사의 골지름에 따라 결정된다.

    나사재질의 허용응력이 60MPa이므로, 인장강도가 60MPa 이상인 나사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나사재질 중에서는 강철이 가장 일반적이며, 강철의 인장강도는 약 400MPa 이상이다. 따라서, 나사재질은 인장강도가 충분한 강철로 가정한다.

    나사의 골지름은 ‘d1=0.8×바깥지름’으로 주어졌다. 이를 이용하여 강철 나사의 인장강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바깥지름(d2) = d1/0.8
    - 횡단면적(A) = π/4 × (d2)2
    - 인장강도(Ft) = 0.7 × A × 400MPa

    30kN의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서는 인장강도가 30kN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나사의 인장강도를 계산하여 적절한 나사를 선택하면 된다.

    - M20 : 인장강도 = 62.8kN (불충분)
    - M24 : 인장강도 = 113.1kN (불충분)
    - M28 : 인장강도 = 182.4kN (불충분)
    - M32 : 인장강도 = 282.7kN (충분)

    따라서, 적절한 나사 크기는 M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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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용접봉 피복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아크를 안정시킨다.
  2. 용착 금속의 급냉을 방지한다.
  3. 용착 금속의 탈산·정련작용을 한다.
  4.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많이 만든다.
(정답률: 70%)
  • 용접봉 피복제의 역할 중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를 많이 만든다."는 아닙니다. 이유는 용융점이 높은 슬래그는 용융점이 높은 금속을 용융시키는 데 필요한 열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용접봉의 용융점을 높이는 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용접봉 피복제는 아크를 안정시키고 용착 금속의 급냉을 방지하며 탈산·정련작용을 하여 용접결함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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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회주철의 일반적인 탄소 함량은?

  1. 2 ~ 4%
  2. 1 ~ 1.5%
  3. 1.5% ~ 2%
  4. 3.0 ~ 3.6%
(정답률: 56%)
  • 회주철은 일반적으로 탄소 함량이 3.0 ~ 3.6% 정도이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 4%를 넘는 "2 ~ 4%"와 1%대를 보이는 "1 ~ 1.5%", "1.5% ~ 2%"는 회주철의 탄소 함량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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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반작업에서 공작물의 지름 D(mm), 1분간의 회전수 N(r/min)일 때, 절삭속도 V(m/min)는?

  1. V = πDN
(정답률: 76%)
  • 정답은 "V = πDN"이다. 이 식은 절삭속도(V)가 지름(D)과 회전수(N)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단순히 원주율(π)을 곱하고 지름과 회전수를 곱한 것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공작물의 지름과 회전수를 알면 이 식을 사용하여 절삭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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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충격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체적에 비례한다.
  2. 재료의 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3. 운동에너지를 증가시킴으로써 응력이 감소한다.
  4. 단면적이나 길이를 증가시킴으로써 응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49%)
  • 단면적이나 길이를 증가시킴으로써 응력이 감소하는 이유는, 힘을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단면적이나 길이가 크면 같은 힘이 분산되어 작용하므로, 각 부분에 가해지는 응력이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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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장시험에 나타난 각 점 중 훅의 법칙(Hooke's law)이 적용되는 범위는?

  1. 비례한도
  2. 극한강도
  3. 파단점
  4. 항복점
(정답률: 52%)
  • 안장시험에서 훅의 법칙이 적용되는 범위는 비례한도입니다. 이는 재료가 힘을 받아 변형되는 과정에서 일정한 비례관계를 유지하다가 일정한 한계치를 넘어서면 비례관계가 더 이상 유지되지 않고 파단점에 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장시험에서는 비례한도 이전까지는 훅의 법칙이 적용되며, 이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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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개의 너트를 사용하여 충분히 죈 후 안쪽의 너트를 풀어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은?

  1. 2줄 나사에 의한 방법
  2. 로크 너트에 의한 방법
  3. 멈춤 나사에 의한 방법
  4. 자동 죔 너트에 의한 방법
(정답률: 71%)
  • 로크 너트는 안쪽의 너트와 함께 사용되며, 안쪽의 너트를 조이고 나서 로크 너트를 조이면 안쪽의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크 너트는 특수한 모양의 너트로, 안쪽의 너트와 함께 사용되어 더욱 견고한 조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로크 너트에 의한 방법이 충분한 죔을 유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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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2kN의 집중하중이 작용 할 때, 지지점 A에서의 굽힘응력은 약 몇 MPa인가? (단, 길이 50cm, 8.5cm×8.5cm)

  1. 2.44
  2. 4.88
  3. 9.77
  4. 19.54
(정답률: 44%)
  • 외팔보의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σ = M*y/I

    여기서 M은 굽힘모멘트, y는 균일단면의 중립면에서의 거리, I는 균일단면의 단면관성이다.

    먼저 굽힘모멘트 M을 구해보자.

    M = F*L = 2kN * 0.5m = 1kNm

    다음으로 균일단면의 단면관성 I를 구해야 한다. 이 외팔보는 정사각형 단면이므로, 단면관성은 다음과 같다.

    I = (b*h^3)/12 = (8.5cm * 8.5cm^3)/12 = 4.83×10^-5 m^4

    마지막으로 중립면에서의 거리 y를 구해보자. 이 외팔보는 균일한 단면이므로 중립면은 가운데에 위치한다. 따라서 y는 외팔보 길이의 절반인 25cm이다.

    이제 모든 값을 대입하여 굽힘응력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σ = M*y/I = (1kNm * 0.25m) / 4.83×10^-5 m^4 = 5.19×10^7 Pa = 51.9 MPa

    따라서, 지지점 A에서의 굽힘응력은 약 51.9 MPa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MPa가 아니라, MPa를 10으로 나눈 값인 kPa로 표시되어 있다. 따라서, 정답인 9.77은 위에서 계산한 값인 51.9 MPa를 10으로 나눈 값인 5.19 kPa를 반올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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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저널과 베어링이 직접 미끄럼에 의해 접촉을 하는 베어링은?

  1. 슬라이딩 베어링
  2. 롤러 베어링
  3. 니들 베어링
  4. 볼 베어링
(정답률: 69%)
  • 슬라이딩 베어링은 저널과 베어링이 직접 미끄럼에 의해 접촉을 하여 회전하는 베어링입니다. 따라서 접촉면이 크고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부하를 많이 견딜 수 있지만, 회전 저항이 크고 오래 사용하면 마모가 심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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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부하에 대한 아전장치가 필요하다.
  2. 작은 힘으로 큰 출력을 얻을 수 있다.
  3. 열 발생에 대한 냉각장치가 필요없다.
  4. 힘과 속도를 자유롭게 변속시킬 수 있다.
(정답률: 74%)
  • "열 발생에 대한 냉각장치가 필요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 시스템에서는 유체가 고압으로 압축되면서 열이 발생하므로, 냉각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유압 시스템에는 냉각기가 내장되어 있거나 외부에서 냉각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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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의 단식블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힘(F)은? (단, W는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에 작용하는 힘, μ는 마찰계수, f는 마찰력이다.)

(정답률: 47%)
  •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힘(F)은 마찰력(f)과 같으므로, F = f입니다. 마찰력(f)은 마찰계수(μ)와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에 작용하는 힘(W)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f = μW입니다. 따라서, F = μ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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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특징을 갖는 금속은?

  1. 니켈(Ni)
  2. 구리(Cu)
  3. 아연(Zn)
  4. 티탄(Ti)
(정답률: 61%)
  • 이 금속은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회색이며, 다른 금속들보다 더욱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티탄(Ti)에만 해당되며, 다른 보기들인 니켈(Ni), 구리(Cu), 아연(Zn)은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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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압출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속이 빈 용기의 생산에는 충격압출이 적합하다.
  2. 납 파이프나 건전지 케이스의 생산에 적합하다.
  3.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과 곡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
  4.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압출에 의한 표면결함은 소재온도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과 곡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한 이유는 압출기의 다양한 다이와 스크류를 사용하여 소재를 가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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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강의 표면에 알루미늄(Al)을 침투시켜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침투법은?

  1. 크로마이징(Chromizing)
  2. 칼로라이징(Calorizing)
  3. 보론나이징(Boronizing)
  4. 실리콘나이징(Siliconizing)
(정답률: 75%)
  • 칼로라이징은 알루미늄을 침투시켜 내식성을 증가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알루미늄을 가열하여 표면에 탄화물 층을 형성시키는 과정으로, 내식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칼로라이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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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압력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1. 교축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57%)
  • 압력제어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교축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축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압력제어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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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변압기 내부 고장 검출용 보호계전기는?

  1. 차동계전기
  2. 과전류계전기
  3. 역상계전기
  4. 부족전압계전기
(정답률: 58%)
  • 변압기 내부 고장 검출용 보호계전기는 차동계전기입니다. 이는 변압기의 입력과 출력 측의 전류를 비교하여 차동 전류를 감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내부 고장을 검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호계전기들은 과전류, 역상, 부족전압 등의 상황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변압기 내부 고장 검출에는 차동계전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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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피측정단자에 그림과 같이 결선하여 전압계로 e(V)라는 전압을 얻었을 때 피측정단자의 절연저항은 몇 MΩ 인가? (단, Rm : 전압계 내부저항(Ω), V : 시험전압(V)이다.)

(정답률: 55%)
  • 피측정단자에 전압이 생기는 것은 전류가 흐르기 때문이다. 이 전류는 피측정단자와 전극 사이의 저항을 통해 흐르게 되는데, 이 저항이 피측정단자의 절연저항이다. 따라서 절연저항을 구하기 위해서는 오므로 전류와 전압을 이용하여 저항을 계산할 수 있다.
    오므로 전류는 전압과 내부저항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I = e / Rm
    전류를 이용하여 저항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R = e / I
    따라서 절연저항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R = e / I = e / (e / Rm) = Rm
    즉, 전압계 내부저항과 시험전압에 의해 흐르는 전류가 같기 때문에 피측정단자의 절연저항은 전압계 내부저항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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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임피던스 강하가 4%인 어느 변압기가 운전 중 단락되었다면 그 단락전류는 정격전류의 몇 배가 되는가?

  1. 10
  2. 20
  3. 25
  4. 30
(정답률: 51%)
  • 임피던스 강하가 4%이므로, 변압기의 단락전류는 정격전류의 25배가 된다. 이는 전압과 전류의 관계인 오므로, 임피던스 강하가 작을수록 단락전류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임피던스 강하가 4%인 변압기는 단락되었을 때 정격전류의 25배의 전류가 흐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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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되먹임 제어계에서 ⓐ부분에 해당하는 것은?

  1. 조절부
  2. 조작부
  3. 검출부
  4. 목표값
(정답률: 75%)
  • 이 그림은 되먹임 제어계의 구성요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부분은 검출부입니다. 검출부는 제어계의 출력값과 목표값을 비교하여 오차를 검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오차는 조절부에 전달되어 제어계의 출력값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 부분은 검출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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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되먹임 제어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정정동작을 하는 방식
  2. 프로그램의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제어하는 방식
  3. 외부에서 명령을 입력하는데 따라 제어되는 방식
  4.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제어되는 방식
(정답률: 73%)
  • 되먹임 제어는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여 정정동작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입력된 값과 출력된 값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이를 감지하여 정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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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교류에서 실효값과 최대값의 관계는?

  1. 실효값 = 최대값/√2
  2. 실효값 = 최대값/√3
  3. 실효값 = 최대값/2
  4. 실효값 = 최대값/3
(정답률: 62%)
  • 교류에서 최대값은 전압이나 전류의 최대 크기를 나타내고, 실효값은 해당 전압이나 전류가 가지는 평균적인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최대값과 실효값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최대값이 높을수록 해당 전압이나 전류가 가지는 최대 에너지가 높아지지만, 실효값은 해당 전압이나 전류가 가지는 평균적인 에너지이므로 최대값과는 다른 값을 가집니다.

    그러나, 교류에서 최대값과 실효값은 일정한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2로, 최대값을 √2로 나눈 값이 실효값이 됩니다. 이는 전압이나 전류가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교류에서, 해당 전압이나 전류가 가지는 평균적인 에너지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식입니다. 따라서, "실효값 = 최대값/√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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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법으로 틀린 것은?

  1. 저항제어
  2. 계자제어
  3. 전압제어
  4. 주파수제어
(정답률: 70%)
  • 주파수제어는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니라, 교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파수제어는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법으로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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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세스 제어나 자동 조정 등 목표값이 시간에 대하여 변화하지 않는 제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추종제어
  2. 비율제어
  3. 정치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58%)
  • 정치제어는 목표값이 시간에 대하여 변화하지 않는 제어를 의미합니다. 이는 정치적인 결정에 따라 제어가 이루어지며, 예를 들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양이나 속도 등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치제어가 정답입니다. 추종제어는 목표값에 따라 제어가 이루어지며, 비율제어는 제어 대상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비율에 따라 제어가 이루어집니다. 프로그램제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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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배리스터(Varistor)란?

  1. 비직선적인 전압-전류 특성을 갖는 2단자 반도체소자이다.
  2. 비직선적인 전압-전류 특성을 갖는 3단자 반도체소자이다.
  3. 비직선적인 전압-전류 특성을 갖는 4단자 반도체소자이다.
  4. 비직선적인 전압-전류 특성을 갖는 리액턴스 소자이다.
(정답률: 49%)
  • 배리스터는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때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는 비선형적인 특성을 갖는 2단자 반도체소자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과전압 보호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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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콘덴서만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 사이의 위상관계는?

  1. 전압이 전류보다 90도 앞선다.
  2. 전압이 전류보다 90도 뒤진다.
  3. 전압이 전류보다 180도 앞선다.
  4. 전압이 전류보다 180도 뒤진다.
(정답률: 63%)
  • 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를 저장하는데, 이는 전압이 존재하면서도 전류가 흐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콘덴서 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관계가 90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는 콘덴서가 전압을 축적하는 동안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압이 전류보다 90도 뒤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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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다른 값을 나타내는 논리식은?

  1. XY+Y
(정답률: 51%)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는 X와 Y 중 적어도 하나는 참이고, 둘 다 참이면 결과는 참이다. 반면에 "" 는 X와 Y 중 적어도 하나는 거짓이면 결과는 참이다. 따라서 두 논리식은 서로 다른 값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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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와 등가인 것은?

(정답률: 68%)
  • 블록선도에서는 각 블록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며, 등가인은 같은 크기의 블록들이 서로 같은 높이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정답인 이유는 모든 블록이 같은 크기이며, 서로 같은 높이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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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에서 전달함수 C/R는?

(정답률: 66%)
  • 전달함수 C/R은 입력신호를 출력신호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그림에서는 입력신호가 A, B, D 블록을 거쳐 출력신호로 변환되는데, 이때 D 블록은 입력신호를 그대로 출력신호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C/R은 D 블록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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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보드선도의 위상여유가 45°인 제어계의 계통은?

  1. 안전하다.
  2. 불안정하다.
  3. 무조건 불안정하다.
  4. 조건에 따른 안정을 유지한다.
(정답률: 58%)
  • 조건에 따른 안정을 유지한다. 보드선도의 위상여유가 45°인 제어계의 계통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이 있다. 이 조건은 보드선도의 위상여유가 45° 이상이어야 하며, 이를 충족하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불안정한 운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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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잔류 편차(off-set)를 발생하는 제어는?

  1. 미분 제어
  2. 적분 제어
  3. 비례 제어
  4. 비례 적분 미분 제어
(정답률: 66%)
  • 잔류 편차(off-set)는 제어 시스템에서 원하는 목표값과 실제 출력값의 차이가 남아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어 방법 중 하나가 비례 제어입니다. 비례 제어는 현재 편차에 비례하여 제어 입력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편차가 줄어들면 제어 입력도 줄어들어 잔류 편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례 제어는 잔류 편차를 발생시키지 않는 안정적인 제어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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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50Ω의 저항 4개를 이용하여 가장 큰 합성저항을 얻으면 몇 Ω 인가?

  1. 75
  2. 150
  3. 200
  4. 400
(정답률: 80%)
  • 4개의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아진다. 따라서 50Ω x 4 = 200Ω 이므로, 가장 큰 합성저항은 200Ω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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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류발전기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절연내력의 저하
  2. 자속의 크기 감소
  3. 유기기전력의 감소
  4. 자기 중성축의 이동
(정답률: 46%)
  • 직류발전기에서 절연내력의 저하는 전기자와의 상호작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절연내력은 전기적으로 차단하는 능력을 나타내며, 전기자와의 상호작용과는 관련이 있지만, 직류발전기 자체의 구조나 운전 조건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연내력의 저하"가 직류발전기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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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것은?

  1. 서미스터
  2. 노즐플래퍼
  3. 앰플리다인
  4. 트랜지스터
(정답률: 77%)
  •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것은 서미스터입니다. 서미스터는 반도체 소자로,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전기 저항값이 변화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온도 센서 등에 활용됩니다. 노즐플래퍼, 앰플리다인, 트랜지스터는 모두 서로 다른 종류의 전자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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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그래프에 해당하는 함수를 라플라스 변환하면?

  1. 1
  2. 1/s
  3. 1/s+1
  4. 1/s2
(정답률: 43%)
  • 주어진 그래프는 상수 함수이므로, 라플라스 변환을 하면 ∫0 e-st dt 이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1/s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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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인 특성방정식의 근은?

  1. -1
  2. -3, 2
  3. -1, -3
  4. -1, -3, 2
(정답률: 62%)
  • 주어진 그래프에서 x축과 만나는 지점이 -3과 2이므로, 이 특성방정식의 근은 -3과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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