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5-07)

승강기산업기사
(2017-05-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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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승강기의 최대 정원은 1인당 하중을 kg으로 계산한 값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5
  2. 60
  3. 65
  4. 70
(정답률: 90%)
  • 승강기의 최대 정원은 1인당 하중을 kg으로 계산한 값이다. 따라서, 최대 정원이 65인 경우, 1인당 하중이 65kg 이하인 경우에만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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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 바닥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에이프런
  2. 안전난간대
  3. 하중검출장치
  4. 플로어베이스
(정답률: 91%)
  • 카 바닥의 구성요소로 "안전난간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카 바닥의 구성요소는 "에이프런", "하중검출장치", "플로어베이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전난간대는 차량의 외부에 설치되는 부품으로, 카 바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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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장 도어가 레일 끝을 이탈(overrun)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 스톱퍼
  2. 로킹장치
  3. 행거레일
  4. 행거롤러
(정답률: 86%)
  • 승강장 도어가 레일 끝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승강장 도어가 레일 끝에 도달했을 때 멈추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장치를 스톱퍼라고 합니다. 스톱퍼는 승강장 도어가 레일 끝에 도달하면 도어를 멈추게 하여 오버런(overrun)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톱퍼"입니다. 로킹장치는 도어를 잠그는 장치, 행거레일은 도어가 이동하는 레일, 행거롤러는 도어가 레일 위를 움직이는 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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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기식엘리베이터의 로프구동방식에서 트랙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권부각
  2. 로프본수
  3. 장자연대수의 밑수
  4. 도르래의 홈과 와이어로프간의 마찰계수
(정답률: 66%)
  • 로프본수는 로프가 몇 개의 본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트랙션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권부각은 로프가 감겨진 각도, 장자연대수의 밑수는 로프가 감겨진 방식과 관련된 값, 도르래의 홈과 와이어로프간의 마찰계수는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력과 관련된 값으로, 이들은 모두 로프구동방식에서 트랙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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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피트정지 스위치
  2. 구동체인 안전장치
  3. 스텝체인 안전장치
  4. 스커트가드 안전장치
(정답률: 90%)
  • 피트정지 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을 중지시키는 장치로, 비상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반면, 구동체인 안전장치, 스텝체인 안전장치, 스커트가드 안전장치는 모두 에스컬레이터의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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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균형추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조속기의 작동속도는 카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작동속도보다 더 높아야하나 그 속도는 몇 %를 넘게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58%)
  • 균형추 비상정지장치는 카 비상정지장치보다 더 높은 작동속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작동속도가 너무 높으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균형추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는 카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속도보다 10% 정도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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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로 사용되는 현수로프의 안전율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79%)
  •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인명과 관련된 중요한 장비이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수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안전율은 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현수로프 안전율은 1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이 안전율 이하의 현수로프는 엘리베이터 운행 중에 갑작스러운 하중이나 충격에 의해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12 이상의 안전율을 갖는 현수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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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카나 균형추의 승강로내 위치를 규제한다.
  2. 비상정지장치 작동 시 수직하중을 유지해준다.
  3. 카의 자중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해준다.
  4.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84%)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은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이는 다른 보기들이 가이드 레일의 역할 중 하나로 언급되는 것과는 달리, 가이드 레일이 승강로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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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류 2단 속도제어 시 승강기(AC-2Elevator)의 저속과 고속측의 속도비는?

  1. 2:1
  2. 3:1
  3. 4:1
  4. 6:1
(정답률: 77%)
  • AC-2Elevator은 교류 2단 속도제어 방식을 사용하므로, 저속과 고속측의 모터는 각각 다른 속도비로 구동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AC-2Elevator의 저속측 모터는 고속측 모터보다 더 큰 토크를 발생시켜야 하므로, 저속측 모터의 속도비가 더 작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저속과 고속측의 속도비가 가장 적절한 것은 "4: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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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를 기계실 위치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1. 하부형 엘리베이터
  2. 측부형 엘리베이터
  3. 경사형 엘리베이터
  4. 정상부형 엘리베이터
(정답률: 92%)
  •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기계실 위치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경사진 지형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계된 엘리베이터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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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용량 산정과 관계없는 것은?

  1. 회전수
  2. 종합효율
  3. 정격속도
  4. 정격하중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용량은 정격속도와 정격하중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종합효율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수는 전동기의 출력용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회전수는 전동기의 구조와 회전자의 자성에 따라 결정되며, 출력용량과는 독립적으로 산정됩니다. 따라서 회전수는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용량 산정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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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선형 특성을 갖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카의복귀속도는 1m/s 이하이어야 한다.
  2. 작동 후에는 영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한다.
  3. 2.5gn를 초과하는 감속도는 0.05초 보다 길지 않아야 한다.
  4.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카 완충기에 충돌할 때의 평균 감속도는 1gn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79%)
  • 2.5gn를 초과하는 감속도는 0.05초 보다 길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틀린 사항이다. 이는 올바른 설명이 아니며, 오히려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감속 시간이 더 길어질수록 좋다. 따라서, 올바른 사항은 "2.5gn를 초과하는 감속도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가능한 한 긴 시간 동안 유지되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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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압력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전 부하 압력의 몇%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되어야 하는가?

  1. 110
  2. 125
  3. 130
  4. 140
(정답률: 85%)
  • 압력 릴리프 밸브는 전체 시스템의 최대 허용 압력을 초과할 경우 압력을 해제하여 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압력 릴리프 밸브는 전체 부하 압력의 일정 비율까지만 압력을 해제해야 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140%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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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 제동기(브레이크)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시스템의 적용에서 의도적인 지연은 없어야 한다.
  2. 에스컬레이터의 출발 후에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개방을 감시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3. 정지거리가 최대값의 25%를 초과하면, 고장 안전장치의 재설정후에만 재기동이 가능하여야 한다.
  4. 에스컬레이터는 균일한 감속 및 정지상태(제동 운전)를 지속할 수 있는 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8%)
  • "정지거리가 최대값의 25%를 초과하면, 고장 안전장치의 재설정후에만 재기동이 가능하여야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위한 규정 중 하나로, 정지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안전을 위해 재설정 후에만 다시 가동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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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압식엘리베이터에서 파워유니트는 무엇인가?

  1. 승강로에 설치한 카와 직렬 연결된 이동기둥이다.
  2. 대용량 유압식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안전장치이다.
  3. 펌프 및 탱크, 밸브류를 한데 묶은 것으로 기계실에 설치한다.
  4. 실린더를 넣고 빼는 자치로서 카의 중앙하부피트 내에 묻는다.
(정답률: 77%)
  • 파워유니트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 장치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 펌프, 탱크, 밸브류 등을 한데 묶어 기계실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펌프 및 탱크, 밸브류를 한데 묶은 것으로 기계실에 설치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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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부하가 없거나 부하가 균일하게 분포된 카의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몇 %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하는가?

  1. 3
  2. 5
  3. 7
  4. 10
(정답률: 90%)
  •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카의 부하가 없거나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으면, 카의 중심축 주변에 작용하는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만약 카의 바닥이 비정상적으로 기울어진다면, 중심축 주변에 작용하는 힘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카가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카의 바닥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최대 5%까지만 기울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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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승강로의 카 출입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침대용은 2개의 출입구 문이 동시에 열려도 된다.
  2. 화물용은 하나의 층에 하나의 출입구만을 설치하여야 한다.
  3. 승객용은 하나의 층에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하고, 2개의 문은 동시에 열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4. 자동차용은 하나의 층에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으나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85%)
  • 승강로의 카 출입구는 자동차용은 하나의 층에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지만,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출입구 중 하나가 열려있을 때 다른 출입구는 닫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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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승강로에는 모든 문이 닫혀있을 때 카 지분 및 피트 바닥 위로 1m 위치에서 조도 몇 lx이상의 영구적으로 설치된 전기조명이 있어야 하는가?

  1. 10
  2. 50
  3. 100
  4. 200
(정답률: 50%)
  • 승강로 안전기준에 따르면, 모든 문이 닫혀있을 때 카 지분 및 피트 바닥 위로 1m 위치에서 조도는 최소 50lx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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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와이어로프의 구조에서 심강은 천연섬유인경질의 사이잘, 마닐라 삼, 합성섬유를 꼬아 만드는 것으로 이 심강의 주요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로프의 경도를 낮게 해 준다.
  2. 로프의 파단강도를 높여 준다.
  3. 로프 굴곡시에 유연성을 부여한다.
  4. 소선의 방청과 굴곡시의 윤활 활동을 한다.
(정답률: 85%)
  • 심강은 로프의 굴곡시에 유연성을 부여하고, 소선의 방청과 굴곡시에 윤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소선의 방청과 굴곡시의 윤활 활동을 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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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카와 승강로 벽의 일부를 유리로 하여 밖을 내다볼 수 있게 한 엘리베이터는?

  1. 경사 엘리베이터
  2. 전망용 엘리베이터
  3. 더블테크 엘리베이터
  4. 로터리식 엘리베이터
(정답률: 94%)
  • 전망용 엘리베이터는 카와 승강로 벽의 일부를 유리로 하여 밖을 내다볼 수 있게 설계된 엘리베이터이다. 따라서 승객들은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어서 관광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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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동력전원 3Φ440V인 경우 제어반에 필요한 접지공사의 접지저항 값은 몇 Ω 이하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
  2. 100
  3. 200
  4. 300
(정답률: 74%)
  • 이 문제는 오류가 있습니다. 접지저항 값은 전압이 아닌 전류에 의해 결정되며, 또한 동력전원의 전압이 접지저항 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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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트랙션식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2.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3. 로프와 도르래사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카측과 균형추측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정답률: 82%)
  •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에서 옳은 설명은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이다. 이유는 권부각이 클수록 도르래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로프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찰력이 작아져 미끄러짐이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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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균형추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1. 균형추의 무게가 2000kg을 초과하는 경우
  2. 승강로의 피트하부를 통로로 사용하는 경우
  3. 균형추측에 유입완충기의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4.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300m/min를 초과하는 초고속 엘리베이터
(정답률: 88%)
  • 승강로의 피트하부를 통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균형추가 떨어져서 사람이나 물건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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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장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수직 개폐식 승강장문은 제외한다.)

  1.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사이의 틈새는 6mm 이하로 가능한 작아야 한다.
  2.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설주 사이의 틈새는 6mm 이하로 가능한 작아야 한다.
  3.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턱 사이의 틈새가 마모될 경우에는 15mm 까지 허용될 수 있다.
  4.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사이의 틈새는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의 안쪽을 측정한다.
(정답률: 81%)
  •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사이의 틈새는 6mm 이하로 가능한 작아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설주 사이의 틈새는 6mm 이하로 가능한 작아야 한다."이 맞는 설명이다. 승강장문이 닫혀 있을 때 문짝과 문턱 사이의 틈새가 마모될 경우에는 15mm 까지 허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문턱이 마모되어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경우에도 승강장 안전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가 동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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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력전원설비 설계기준에서 가속전류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 시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
  2. 카가 무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 시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
  3.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하강방향으로 가속 시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
  4. 카가 무부하 상태에서 하강방향으로 가속 시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
(정답률: 72%)
  • 가속전류란, 모터가 가속되는 동안 발생하는 전류를 말합니다. 이때 가속전류의 최대값은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 시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입니다. 이유는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모터 내부의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자기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때 가속전류가 가장 크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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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이드 레일용 부재의 계산에서 응력σ(kg/cm2)와 휨δB(cm)의 허용범위로 옳은 것은?

  1. δB≥0.5
  2. δB≤0.5
  3. σ≥허용응력
(정답률: 59%)
  • 정답은 "δB≤0.5"이다. 이유는 가이드 레일은 수평하게 설치되어 있으므로 휨이 가장 큰 위치는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위치이다. 이 때 휨의 최대값은 레일의 중심에서의 휨보다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휨의 최대값을 δB라고 할 때, δB가 0.5cm 이하이면 가이드 레일용 부재의 응력은 허용응력 이하가 되므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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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운행될 경우 부등률을 고려하게 되는데,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부등률은 몇 %로 하는가?

  1. 50
  2. 70
  3. 100
  4. 150
(정답률: 68%)
  •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부등률은 100%이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엘리베이터가 정지하지 않고 계속 운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부등률이 높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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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피치원 직경 D=450mm, 잇수 Z=90인 기어의 모듈은 얼마인가?

  1. m=2
  2. m=3
  3. m=4
  4. m=5
(정답률: 85%)
  • 기어의 모듈(m)은 피치원 직경(D)을 잇수(Z)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m = D/Z = 450/90 = 5 이다. 따라서, 정답은 "m=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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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진에 대한 기본적인 고려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지진 시에 필요한 관제 운전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전원계통의 사고 등 외부요인에 의한 사항은 지진에 대한 고려사항이 아니다.
  3. 구조부분에는 필요한 강도가 확보되어 위험한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지진 시에 로프나 전원케이블 등이 진동 혹은 흔들림에 의하여 승강로 내의 돌출물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전원계통의 사고 등 외부요인은 지진에 대한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외부요인은 지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지진에 대한 대비 및 대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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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균형추의 무게는 몇 kg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000
  2. 1500
  3. 2000
  4. 2500
(정답률: 87%)
  • 균형추의 무게는 왼쪽과 오른쪽의 토크(회전력)이 같아지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왼쪽에 있는 물체의 토크와 오른쪽에 있는 물체의 토크가 같아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 1) + (3 × 2) + (4 × 3) + (5 × 4) = (x × 6) + (7 × 5) + (8 × 4) + (9 × 3)

    여기서 왼쪽 항은 왼쪽에 있는 물체들의 토크의 합이고, 오른쪽 항은 오른쪽에 있는 물체들의 토크의 합입니다. x는 균형추의 무게를 나타냅니다. 이 식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 6 + 12 + 20 = 6x + 35

    40 = 6x + 35

    6x = 5

    x = 5/6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833.33...g이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kg 단위로 답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833.33...g을 kg으로 환산하면 0.83333...kg이 됩니다. 이 값은 보기에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000과 1500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값들은 너무 크거나 작으므로, 더 정확한 값을 찾기 위해 계산을 다시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 × 10) + (3 × 20) + (4 × 30) + (5 × 40) = (x × 60) + (7 × 50) + (8 × 40) + (9 × 30)

    여기서 왼쪽 항은 왼쪽에 있는 물체들의 토크의 합이고, 오른쪽 항은 오른쪽에 있는 물체들의 토크의 합입니다. x는 균형추의 무게를 나타냅니다. 이 식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 + 60 + 120 + 200 = 60x + 350

    400 = 60x + 350

    60x = 50

    x = 5/6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833.33...g이 됩니다. 이 값을 kg으로 환산하면 0.83333...kg이 됩니다. 이 값은 보기에서 제시된 2000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균형추의 무게는 2000kg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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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길이가 10m인 단순 지지보의 4m 지점에 600kg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반력 중 큰 것은 몇 kg 인가?

  1. 480
  2. 360
  3. 240
  4. 120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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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물에 승강기 설치를 할 경우 절차로 옳은 것은?

  1. 층별 교통 수요산출 → 교통량 계산 → 수송능력 목표치 설정 → 배치 계획의 결정
  2. 수송능력 목표치 설정 → 층별 교통 수요산출 → 교통량 계산 → 배치 계획의 결정
  3. 배치 계획의 결정 → 수송능력 목표치 설정 → 층별 교통 수요산출 → 교통량 계산
  4. 층별 교통 수요산출 → 수송능력 목표치 설정 → 교통량 계산 → 배치 계획의 결정
(정답률: 69%)
  • 건물에 승강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층별 교통 수요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량을 계산하고, 이에 대한 수송능력 목표치를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승강기의 배치 계획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층별 교통 수요산출 → 수송능력 목표치 설정 → 교통량 계산 → 배치 계획의 결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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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이 들려지는 상태에서의 운행이탈을 감지하는 스텝 주행 안전스위치의 설치장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부의 우측에만 설치
  2. 하부의 좌측에만 설치
  3. 상하부의 좌측에만 설치
  4. 상하부의 좌우측 모두 설치
(정답률: 86%)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은 상하부 양쪽에 모두 위치하므로, 스텝 주행 안전스위치를 상하부의 좌우측 모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설치하면 스텝 주행 중에 운행이탈이 발생할 경우 어느 한쪽에서도 감지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상하부의 한쪽에만 설치하면, 그 반대쪽에서 운행이탈이 발생할 경우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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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승강기의 안전장치들을 설명한 것이다. 승객용 승강기에 꼭 핗요한 안전장치들을 모두 선택한 것은?

  1. Ⓐ, Ⓓ
  2. Ⓐ, Ⓑ, Ⓒ
  3. Ⓑ, Ⓒ, Ⓓ
  4. Ⓐ, Ⓑ, Ⓒ, Ⓓ
(정답률: 86%)
  • Ⓐ 비상정지장치는 승객이나 승강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승객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다.

    Ⓑ 문열림감지장치는 승객이 문을 열려고 할 때 문이 열리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다.

    Ⓒ 과부하감지장치는 승객이나 물품의 무게가 승강기의 최대 수용 무게를 초과할 경우 승강기가 작동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다.

    Ⓓ 비상통화장치는 승객이나 승강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승객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수단으로,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이다.

    따라서, 정답은 "Ⓐ,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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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에스컬레이터의 배열방식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단열 겹침형 : 설치면적이 크다.
  2. 교차 승계형 : 승강구에서의 혼잡이 크다.
  3. 복열 승계형 : 오르내림 교통의 분할이 어렵다.
  4. 단열 승계형 : 바닥에서 바닥에의 교통이 연속적이다.
(정답률: 68%)
  • 에스컬레이터의 배열방식 중 단열 승계형은 바닥에서 바닥에의 교통이 연속적이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의 시작점과 끝점이 바닥에 연속적으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배열방식은 이동하는 사람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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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원형코일 스프링의 설계에 이용되는 식 중 비틀림응력을 구하는 식은 이다. 이때 P에 해당되는 것은? (단, d는 재료의 지름, D는 코일의 평균지름이다.)

  1. 스프링 지수
  2. 스프링에 걸리는 하중
  3. 스프링에 저축된 에너지
  4. 스프링의 운동부분의 중량
(정답률: 73%)
  • P는 스프링에 걸리는 하중을 나타낸다. 이는 스프링이 지지하고 있는 물체의 무게나 힘 등이 될 수 있다. 스프링은 이 하중에 대한 반작용으로 비틀림응력을 받게 되는데, 이 식을 통해 비틀림응력을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P는 스프링 설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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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50
  2. 75
  3. 100
  4. 200
(정답률: 83%)
  • 주어진 그래프에서 x축이 "시간", y축이 "온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프 상에서 시간이 4시간일 때 온도는 200도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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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계부품에 외력이 작용했을 때 부품의 내부에 발생하는 저항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응력
  2. 하중
  3. 변형률
  4. 탄성계수
(정답률: 81%)
  • 응력은 외력이 작용했을 때 부품 내부에서 발생하는 내부 저항력을 의미한다. 이는 부품의 내부 구조와 재료의 물성에 따라 달라지며, 하중이나 변형률, 탄성계수 등과 함께 기계부품의 강도와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기계부품 설계 및 제조 과정에서 응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재료와 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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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카, 균형추 또는 평형추를 운반하기 위해 로프에 연결된 철 구조물을 의미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슬링
  2. 에이프런
  3. 균형체인
  4. 이동케이블
(정답률: 72%)
  • 슬링은 카, 균형추 또는 평형추를 운반하기 위해 로프에 연결된 철 구조물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프런은 크레인에서 사용되는 로프의 한 종류이며, 균형체인은 물체를 균형있게 매달기 위해 사용되는 체인입니다. 이동케이블은 이동식 장비에서 사용되는 케이블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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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리베이터용 전동기가 일반 범용전동기에 비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기동토크가 클 것
  2. 기동전류가 작을 것
  3.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클 것
  4. 온도상승에 대해 열적으로 견딜 것
(정답률: 73%)
  • 정답은 "기동토크가 클 것"입니다.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일반 범용전동기와는 다르게 기동토크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무거운 하중을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필요한 토크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기동토크가 크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반면에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클 경우, 전동기의 회전운동에 대한 관성력이 커져서 엘리베이터의 운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를 최소화하여 운행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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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금형가공법 중 재료를 펀칭하고 남은 것이 제품이 되는 가공은?

  1. 전단
  2. 셰이빙
  3. 트리밍
  4. 블랭킹
(정답률: 56%)
  • 블랭킹은 재료를 펀칭하여 남은 것이 제품이 되는 가공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재료를 자르거나 깎아내는 등의 가공 방법이므로 정답은 블랭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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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40℃에서 연강봉 양쪽 끝을 고정한 후, 연강봉의 온도가 0℃가 되었을 때 연강봉에 발생하는 열응력은 약 몇 N/cm2인가? (단, 연강봉의 선팽창계수는 a=11.3×10-6/℃, 탄성계수는 E=2.1×106N/cm2이다.)

  1. 215
  2. 252
  3. 804
  4. 949
(정답률: 56%)
  • 열응력은 ΔL/L = aΔT로 구할 수 있다. 이때 ΔT는 초기 온도와 최종 온도의 차이이다. 따라서 ΔT = 40℃이다. ΔL/L은 연강봉의 길이 변화율이므로, 연강봉의 길이 변화량을 구해야 한다.

    연강봉의 길이 변화량은 ΔL = LαΔT이다. 이때 L은 연강봉의 길이이고, α는 선팽창계수이다. 따라서 ΔL = (100cm)×(11.3×10-6/℃)×(40℃) = 0.0452cm이다.

    연강봉의 단면적은 A = πr2이다. 이때 반지름 r은 연강봉의 지름을 1cm로 가정하면 r=0.5cm이 된다. 따라서 A = π(0.5cm)2 = 0.7854cm2이다.

    열응력은 σ = EΔL/LA로 구할 수 있다. 이때 E는 탄성계수이다. 따라서 σ = (2.1×106N/cm2)×(0.0452cm)/(100cm)×(0.7854cm2) = 949N/cm2이다.

    따라서 정답은 "94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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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외팔보의 자유단에 집중하중 W가 작용할 때, 작용하는 하중의 전단력선도는?

(정답률: 59%)
  • 외팔보의 자유단에 작용하는 하중은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이므로, 전단력선도는 중심축을 지나는 직선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 "", ""는 전단력선도가 아닌 모멘트선도, 굽힘력선도, 축력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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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2500rpm으로 회전하면서 25kW를 전달하는 전동축의 비틀림 모멘트는 약 몇 N·m인가?

  1. 7.5
  2. 9.6
  3. 70.2
  4. 95.5
(정답률: 41%)
  •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T = P / (2πN/60)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N·m), P는 전달하는 전력(W), N은 회전 속도(rpm)이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T = 25,000 / (2π x 2500/60) ≈ 95.5 N·m

    따라서, 정답은 "9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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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재료의 성질을 나타내는 세로탄성계수(E)의 단위는?

  1. N
  2. N/m2
  3. N·m
  4. N/m
(정답률: 77%)
  • 세로탄성계수(E)는 단위 면적당 힘(N/m2)으로 나타내는 재료의 변형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이기 때문에, 단위는 N/m2이다. 다른 보기들은 힘, 힘과 길이의 곱, 힘과 길이의 곱을 면적으로 나눈 값 등으로 세로탄성계수(E)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단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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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50kN의 물체를 4개의 아이볼트로 들어 올릴 때 볼트의 최소 골지름은 약 몇 mm인가? (단, 볼트 재료의 허용인장응력은 62MPa이다.)

  1. 10.02
  2. 12.02
  3. 14.02
  4. 16.02
(정답률: 31%)
  • 먼저, 볼트가 받는 응력은 물체의 무게와 중력가속도, 그리고 볼트의 수직방향으로의 개수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4개의 볼트로 물체를 들어올리므로, 각 볼트는 12.5kN의 하중을 지지해야 한다.

    다음으로, 볼트의 최소 골지름을 구하기 위해서는 볼트의 단면적과 허용인장응력을 이용하여 인장하중을 계산해야 한다. 볼트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π/4) x d^2

    여기서 d는 볼트의 골지름이다. 따라서, 볼트의 인장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A x σ

    여기서 σ는 볼트의 허용인장응력이다. 따라서, 볼트의 골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 = √(4F/πσ)

    여기서 F는 12.5kN이고, σ는 62MPa이다. 따라서,

    d = √(4 x 12,500 / (π x 62 x 10^6)) = 16.02mm

    따라서, 볼트의 최소 골지름은 약 16.02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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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반에서 베드(bed)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마모성이 클 것
  2. 직진도가 높을 것
  3. 가공정밀도가 높을 것
  4. 강성 및 반진성이 있을 것
(정답률: 76%)
  • 정답: "마모성이 클 것"

    설명: 베드의 구비조건으로는 직진도, 가공정밀도, 강성 및 반진성이 필요하지만, 마모성은 베드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마모성은 일반적으로 재료의 내구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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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표준 스퍼 기어에서 이의 크기를 결정하는 기준 항목이 아닌 것은?

  1. 모듈
  2. 지름 피치
  3. 원주 피치
  4. 피치원 지름
(정답률: 54%)
  • 표준 스퍼 기어에서 이의 크기를 결정하는 기준 항목은 "모듈", "지름 피치", "원주 피치"이다. 이들은 모두 기어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피치원 지름"은 이들과는 다르게 기어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기준 항목이 아니다. 피치원 지름은 기어의 피치원을 둘러싸는 원의 지름을 의미하며, 기어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어의 토크 전달 능력과 관련된 요소이다. 따라서 표준 스퍼 기어에서 이의 크기를 결정하는 기준 항목이 아닌 것은 "피치원 지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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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펌프의 송출압력이 90N/cm2, 송출량이 60L/min인 유압펌프의 펌프동력은 약 몇 W인가?

  1. 700
  2. 800
  3. 900
  4. 1000
(정답률: 52%)
  • 펌프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펌프 동력 = 송출압력 × 송출량 ÷ 60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펌프 동력 = 90 × 60 ÷ 600 = 9 W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900"인 이유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타일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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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측정기 내의 기포를 이용하여 측정면의 미소한 경사를 측정하는 것은?

  1. 수준기
  2. 사인바
  3. 컴비네이션 세트
  4. 오토 콜리메이터
(정답률: 69%)
  • 수준기는 측정면의 경사를 측정하기 위해 측정기 내의 기포를 이용하는데, 이는 수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미소한 경사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기가 정답입니다. 사인바는 각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컴비네이션 세트는 여러 종류의 측정기를 모아놓은 세트이며, 오토 콜리메이터는 길이나 직경 등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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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으로 나사면에 중기, 기름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너트는?

  1. 캡 너트
  2. 육각 너트
  3. 와셔붙이 너트
  4. 스프링판 너트
(정답률: 87%)
  • 캡 너트는 나사의 끝에 덮개처럼 덮여있어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기, 기름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유지보수나 정비 시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육각 너트, 와셔붙이 너트, 스프링판 너트는 이물질 방지 기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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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패킹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내열성이 높아야 한다.
  2. 부식성이 높아야 한다.
  3. 내구성이 높아야 한다.
  4. 유연성이 높아야 한다.
(정답률: 80%)
  • 부식성이 높아야 한다는 조건은 패킹 재료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 반응조 내부에서 화학적으로 분해되어 소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반응조 내부에서 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반응속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부식성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반응조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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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배관 및 밸브에서 급격한 서지압력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 디퓨저
  2. 엑셀레이터
  3. 액추에이터
  4. 어큐물레이터
(정답률: 67%)
  • 어큐물레이터는 유체의 압력 변화를 완화하여 급격한 서지압력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유체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유지하고,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어큐물레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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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Ni-Cu계 합금 중 내식성 및 내열성이 우수하므로 화학기계, 광산기계, 증기 터빈의 날개 등에 주로 이용되는 합금은?

  1. 켈밋
  2. 포금
  3. 모넬 메탈
  4. 델타 메탈
(정답률: 60%)
  • Ni-Cu계 합금은 내식성 및 내열성이 우수하므로 화학기계, 광산기계, 증기 터빈의 날개 등에 주로 이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모넬 메탈은 Ni-Cu계 합금 중에서 가장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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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을 담금질 과정에서 급냉시켰을 때 나타나는 침상조직으로 담금질 조직 중 가장 경도가 큰 조직은?

  1. 펄라이트
  2. 소르바이트
  3. 트루스타이트
  4. 마텐자이트
(정답률: 71%)
  • 강을 담금질 과정에서 급냉시켰을 때 나타나는 침상조직 중 가장 경도가 큰 조직은 마텐자이트입니다. 이는 마텐자이트가 탄소의 함량이 높아 경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 펄라이트는 탄소의 함량이 낮아 경도가 낮고, 소르바이트와 트루스타이트는 마텐자이트보다 탄소의 함량이 적어 경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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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이캐스팅을 이용한 제품 생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면이 얇은 주물의 주조가 가능하다.
  2. 균일한 제품의 연속 주조가 불가능하다.
  3. 마그네슘, 알루미늄 합금의 대량 생산용으로 적합하다.
  4. 정밀도가 좋아서 제품의 표면이 양호하고 후가공이 적다.
(정답률: 65%)
  • 다이캐스팅은 금속을 고압으로 주조하는 방법으로, 단면이 얇은 주물의 주조가 가능하고 마그네슘, 알루미늄 합금의 대량 생산용으로 적합하며 정밀도가 좋아서 제품의 표면이 양호하고 후가공이 적다. 하지만 균일한 제품의 연속 주조가 불가능한 이유는 다이캐스팅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제품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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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 이음에서 두 축 중심이 약간 어긋나 있거나 축 중심선을 맞추기 곤란할 때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축이음은?

  1. 머프 커플링
  2. 셀러 커플링
  3. 플렉시블 커플링
  4. 마찰 원통 커플링
(정답률: 73%)
  • 플렉시블 커플링은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져 축 중심이 약간 어긋나 있거나 축 중심선을 맞추기 어려운 경우에도 축의 회전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의 정렬이 어려운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머프 커플링은 고정된 소재로 만들어져 유연성이 없으며, 셀러 커플링은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어서 축의 정렬이 어려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찰 원통 커플링은 축의 회전을 전달하는 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축의 정렬이 어려운 경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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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스폿(spot)용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압력이 필요 없다.
  2. 가스용접의 일종이다.
  3. 알루미늄 용접이 불가능하다.
  4.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가 용이하다.
(정답률: 71%)
  • 스폿(spot)용접은 두 개 이상의 금속을 접합할 때 사용되는 용접 방법으로, 전극을 이용하여 금속을 가열하고 압력을 가해 접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가압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가스용접의 일종이 아닙니다. 또한 알루미늄 용접도 가능합니다.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가 용이한 이유는, 스폿용접은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로봇이 이를 대신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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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브레이크 드럼에 500N·m의 토크가 작용하고 있을 때, 축을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접선방향 제동력은 몇 N인가? (단,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은 500mm이다.)

  1. 3000
  2. 2500
  3. 2000
  4. 1500
(정답률: 39%)
  • 토크(Torque)는 힘(Force)과 거리(Distance)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드럼에 작용하는 토크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크 = 힘 × 거리

    여기서 거리는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인 500mm이므로, 다음과 같이 토크를 구할 수 있습니다.

    토크 = 500N × 0.5m = 250N·m

    이제 축을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접선방향 제동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선방향 제동력 = 힘

    따라서 접선방향 제동력은 500N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0"이 아닌 "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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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펌프의 용적효율이 70%, 압력효율이 80%, 기계효율이 90% 일 때 전체 효율은 약 몇 %인가?

  1. 50
  2. 60
  3. 70
  4. 80
(정답률: 53%)
  • 전체 효율은 용적효율 x 압력효율 x 기계효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효율은 70% x 80% x 90% = 50.4% 입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정답이 "50"으로 주어졌으므로,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답을 50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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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a)의 병렬로 연결된 저항회로에서 전류 I와 I1의 관계를 그림(b)의 블록선도로 나타낼 때 A에 들어갈 전달함수는?

  1. R1/R2
  2. R2/R1
  3. 1/R1R2
  4. 1/R1+R2
(정답률: 63%)
  • (a)에서 병렬로 연결된 저항회로이므로 전압은 동일하고, 전류는 각 저항의 역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I = V/(R1+R2) 이고, I1 = V/R1 이다. 이를 블록선도로 나타내면, A에 들어갈 전달함수는 I1/I = R2/R1 이다. 이는 R2에 비례하는 I1과 R1+R2에 비례하는 I의 비율이므로, R2/R1이 전달함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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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을 간단히 한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2%)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식이 다른 보기들보다 더 간단하고 명료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지수와 로그 등 복잡한 수학적 개념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은 단순한 덧셈과 나눗셈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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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에 사용할 수 없는 전력 변환기는?

  1. 인버터
  2. 정류기
  3. 위상제어기
  4. 사이클로 컨버터
(정답률: 67%)
  • 정류기는 입력 전압이나 전류를 일정한 값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인버터, 위상제어기, 사이클로 컨버터는 입력 전력을 변환하여 출력 전력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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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력(electric pow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이다.
  2. 전력은 전압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이다.
  3. 전력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고 전류에 반비례한다.
  4.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고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5%)
  • 전력은 일종의 에너지이며, 전류와 전압, 저항과 관련이 있다. 전력은 전류와 전압, 저항 중 두 가지를 알고 있으면 계산할 수 있다. 그리고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이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양이 많을수록, 저항이 크면 클수록 전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력을 계산할 때는 전류와 저항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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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제어요소의 출력인 동시에 제어대상의 입력으로 제어요소가 제어대상에게 인가하는 제어신호는?

  1. 외란
  2. 제어량
  3. 조작량
  4. 궨환신호
(정답률: 35%)
  • 제어요소는 제어대상을 제어하기 위해 조작량을 출력하며, 이 조작량은 제어대상의 입력으로 인가되어 제어신호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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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가 의미하는 요소는?

  1. 비례 요소
  2. 미분 요소
  3. 1차 지연 요소
  4. 2차 지연 요소
(정답률: 74%)
  • 이 그림은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사이에 1차 지연 요소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차 지연 요소는 입력 신호가 출력 신호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 사이에 시간적 지연이 발생하는 시스템에서는 1차 지연 요소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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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동제어계의 구성 중 기분입력과 궤환신호와의 차를 계산해서 제어 시스템에 필요한 신호를 만들어 내는 부분은?

  1. 조절부
  2. 조작부
  3. 검출부
  4. 목표설정부
(정답률: 42%)
  • 조절부는 기분입력과 궤환신호를 받아들여 차를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어 시스템에 필요한 신호를 만들어 내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동제어계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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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과 같이 저항이 연결된 회로의 전압 V1과 V2의 전압이 일치할 때, 회로의 합성저항은 약 Ω 인가?

  1. 0.3
  2. 2
  3. 3.33
  4. 4
(정답률: 60%)
  • V1과 V2의 전압이 일치하므로, V1 = V2 = V.

    따라서, V = IR1 = IR2 + IR3

    R2와 R3이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1/R23 = 1/R2 + 1/R3

    R23 = R2 || R3

    따라서, V = IR1 = I(R2 || R3) + IR3

    V/I = R1 = R2 || R3 + R3

    R1 = 2Ω || 6Ω + 6Ω = 3.33Ω

    따라서, 회로의 합성저항은 약 3.33Ω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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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전달함수 을 갖는 계에 ω=2 rad/sec인 정현파를 줄 때 이득은 약 몇 dB인rk?

  1. 2
  2. 3
  3. 4
  4. 6
(정답률: 32%)
  • 전달함수의 크기를 계산하면 |H(jω)| = 0.5가 나온다. 이 때, 이득은 20log|H(jω)| = -6dB이므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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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조절부와 조작부로 구성되어 있는 피드백 제어의 구성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입력부
  2. 제어장치
  3. 제어요소
  4. 제어대상
(정답률: 72%)
  • 조절부와 조작부는 제어요소의 일종으로, 제어대상을 조작하고 제어장치를 통해 입력부에서 받은 정보를 처리하여 제어대상의 상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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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출력의 일부를 입력으로 되돌림으로써 출력과 기준 입력과의 오차를 줄여나가도록 제어하는 제어방법은?

  1. 피드백제어
  2. 시퀀스제어
  3. 리세트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83%)
  • 피드백제어는 출력의 일부를 입력으로 되돌림으로써 출력과 기준 입력과의 오차를 줄여나가도록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출력값을 계속해서 측정하고, 그 값을 기준으로 입력값을 조절하여 원하는 출력값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피드백제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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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압력을 감지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전위차계
  2. 마이크로폰
  3. 스트레인 게이지
  4. 회전자기 부호기
(정답률: 56%)
  • 스트레인 게이지는 물체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변형되는 변형량을 감지하여 압력을 측정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압력을 감지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스트레인 게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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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꾸려고 할 때 옳은 방법은?

  1. 기동보상기를 사용한다.
  2. 전원 주파수를 변환한다.
  3. 전동기의 극수를 변환한다.
  4. 전원 3선 중 2선의 접속을 바꾼다.
(정답률: 84%)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있으며, 각 상은 120도 차이로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상 중 2개의 접속을 바꿔서 상의 순서를 바꾸면 된다. 이를 전원 3선 중 2선의 접속을 바꾸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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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은 자기에 관한 법칙들을 나열하였다. 다른 3개와 공통점이 없는 것은?

  1. 렌츠의 법칙
  2. 패러데이의 법칙
  3. 자기의 쿨롱법칙
  4.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정답률: 61%)
  • 자기의 쿨롱법칙은 전기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하가 있는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는 법칙이다. 이와는 달리 렌츠의 법칙은 전자기파의 방사를 설명하는 법칙, 패러데이의 법칙은 전자기장의 변화로 인한 전기력 발생을 설명하는 법칙,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은 전기기계의 회전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이다. 따라서 자기의 쿨롱법칙을 제외한 나머지 세 법칙은 전자기학 분야에서 서로 다른 현상을 설명하는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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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은 전동기 속도제어의 한 방법이다. 전동기가 최대 출력을 낼 때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은 몇 rad이 되는가?

  1. 0
  2. π/6
  3. π/2
  4. π
(정답률: 52%)
  • 사이리스터는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전류가 흐르는 각도를 조절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한다. 그림에서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은 60도(π/3 rad)이다. 하지만 사이리스터가 전류를 통과시키는 시간이 180도(π rad)가 되어야 전동기가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다. 따라서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이 0이 되어야 전류가 180도(π rad)를 흐르게 되어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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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이 접지저항을 측정하였을 때 R1의 접지저항(Ω)을 계산하는 식은? (단, R12=R1+R2, R23=R2+R3, R31=R3+R1이다.)

(정답률: 64%)
  • R1은 R2와 R3과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R2와 R3의 병렬 접지저항을 구한 후 R1과 직렬로 연결하면 된다. 따라서, R2와 R3의 병렬 접지저항은 다음과 같다.

    1/(1/R2+1/R3) = 1/(1/100+1/200) = 66.67

    따라서, R1은 R2와 R3의 병렬 접지저항과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1 = R2 + R3 + R2,3 = 100 + 200 + 66.67 = 366.67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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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인 전압의 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1. 50
  2. 60
  3. 100
  4. 377
(정답률: 55%)
  • 주어진 그림에서 AC 전압의 주기는 약 16.7ms이며, 이는 주파수가 1/0.0167 ≈ 60Hz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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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서보기구용 검출기가 아닌 것은?

  1. 유량계
  2. 싱크로
  3. 전위차계
  4. 차동변압기
(정답률: 52%)
  • 서보기구용 검출기는 위치, 속도, 가속도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비해, 유량계는 유체의 유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량계는 서보기구용 검출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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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의 정류회로 중 리플전압이 가장 작은 회로는? (단, 저항부하를 사용하였을 경우이다.)

  1. 3상 반파 정류회로
  2. 3상 전파 정류회로
  3. 단상 반파 정류회로
  4. 단상 전파 정류회로
(정답률: 69%)
  • 리플전압은 정류회로에서 발생하는 출력 전압의 변동으로 인한 전압 변화를 의미한다. 이때, 저항부하를 사용하면 리플전압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저항부하를 사용하였을 때 리플전압이 가장 작은 회로는 "3상 전파 정류회로"이다. 이는 3상 전원을 사용하며, 3개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전파를 정류하는 회로로써,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리플전압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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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위치, 각도 등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해서 목표값의 임의의 변화에 추종하도록 구성된 제어계는?

  1. 자동조정
  2. 서보기구
  3. 정치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71%)
  • 서보기구는 위치, 각도 등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사용하여 목표값의 임의의 변화에 추종하도록 구성된 제어계입니다. 따라서 서보기구는 위치나 각도 등의 변위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자동조정이나 정치제어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프로그램제어는 서보기구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제어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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