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28)

승강기산업기사
(2018-04-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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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165
  2. 145
  3. 135
  4. 125
(정답률: 93%)
  • 주어진 그림에서, 첫 번째 숫자와 두 번째 숫자를 더한 값이 세 번째 숫자와 같고, 두 번째 숫자와 세 번째 숫자를 더한 값이 네 번째 숫자와 같습니다. 따라서, 145 + 135 = 280, 135 + 125 = 260,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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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승강기방식 중 유압식이 아닌 것은?

  1. 스크류식
  2. 팬터그래프식
  3. 간접식
  4. 직접식
(정답률: 89%)
  • 스크류식은 유압식이나 전기식이 아닌 기계식 승강기 방식으로, 나사 모양의 스크류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유압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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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물의 높이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2.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된다.
  3. 하강 시에는 펌프를 구동시키지 않고 밸브만 제어하여 하강시킨다.
  4. 모터로 유압펌프를 구동시켜 압력을 가진 오일이 플런저를 밀어 올려 카를 상승시킨다.
(정답률: 88%)
  •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다. 유압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높이가 5층 이하인 건물에 사용되며, 속도도 느리다. 초고속 엘리베이터는 전기식 엘리베이터가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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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록다운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중 틀린 것은?(규정 개정으로 변경사항 적용됨 2021년 기준)

  1. 210m/min 이상에 적용된다.
  2. 순간정지식 비상정지장치이다.
  3. 록다운 비상정지장치의 동작을 감지하는 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4. 이 장치를 설치하면 균형추측의 직하부의 피트바닥을 두껍게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72%)
  • "210m/min 이상에 적용된다."가 중 틀린 것이다. 록다운 비상정지장치는 90m/min 이상의 속도에서 적용된다. 이 장치를 설치하면 균형추측의 직하부의 피트바닥을 두껍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는 이 장치가 발동되면 엘리베이터가 급정지되어 균형추측이 작동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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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로프는 어디에 고정시켜야 하는가?

  1. 주로프(Main Rope)
  2. 카 프레임(Car Frame)
  3. 카의 상단 빔(Car Top Beam)
  4. 비상정치장치 암(Safety Device Arm)
(정답률: 75%)
  •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로프는 비상정치장치 암에 고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떨어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비상정치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로프가 카 프레임이나 카의 상단 빔에 고정되어 있을 경우, 비상정치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엘리베이터 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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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어드(Geared)형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브의 직경
  2. 로프의 직경
  3. 기어의 감속비
  4. 권상모터의 회전수
(정답률: 87%)
  • 로프의 직경은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로프의 직경이 작을수록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빨라지지만, 이는 기어의 감속비나 권상모터의 회전수와 같은 다른 요소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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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핑 방법 중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가장 적은 것은?

  1. 1:1
  2. 2:1
  3. 3:1
  4. 4:1
(정답률: 84%)
  • 로핑 방법 중 장력이 가장 적은 것은 로프를 4번 돌리는 4:1 방법이다. 이는 로프를 4번 돌리므로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4배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적은 힘으로도 로프를 끌어올릴 수 있어 효율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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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권상기에서 구동 도르래(sheave)의 유효지름은 주로프 지름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8%)
  • 권상기에서 구동 도르래의 유효지름은 주로프 지름의 4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권상기에서 사용되는 로프가 매우 두껍고 무거워서,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큰 유효지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유효지름을 사용하면 로프가 미끄러지거나 굽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기에서는 안전성을 위해 큰 유효지름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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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바닥 앞부분과의 틈새 너비가 35㎜이하여야 한다. 이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엘리베이터의 종류는?

  1. 전망용
  2. 병원용
  3. 비상용
  4. 장애인용
(정답률: 86%)
  • 정답은 "전망용", "병원용", "비상용"입니다. 이유는 이들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나 유동성이 제한된 사람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장애인용" 엘리베이터는 장애인이나 유동성이 제한된 사람들이 이용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따라서 출입구 바닥과 카바닥 사이의 틈새 너비도 35㎜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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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적다.
  2.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을 지중에 설치하여야 한다.
  3.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4.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77%)
  •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는 틀린 설명이다.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카를 들어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은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적고,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실린더를 지중에 설치하여야 한다는 것은 오히려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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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엘리베이터 메인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은 불연성이어야 한다.
  2.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류는 2개 이상의 독립적인 전기장치에 의해 차단되어야 한다.
  3. 카가 정격속도로 정격하중의 125%를 싣고 하강방향으로 운행될 때 구동기를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브레이크 코일에 전류가 공급되면 제동력이 발생한다.
(정답률: 56%)
  • "브레이크 코일에 전류가 공급되면 제동력이 발생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엘리베이터 메인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코일에 전류가 공급되면 제동력이 발생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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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은 유압회로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비교적 좋다.
  2.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다.
  3. 미터인(METER-IN)회로이다.
  4. 펌프와 실린더 사이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직접 제어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8%)
  • "미터인(METER-IN)회로이다."는 유압회로의 설명이 아니므로 정답이 아니다. 따라서 "효율이 비교적 좋다." 인 이유를 설명해보면, 펌프와 실린더 사이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직접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필요한 유압유량만큼만 공급되어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또한, 유압유량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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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직류제어방식은?

  1. 워드 레오나드 방식
  2. 정지 레오나드 방식
  3. 교류 2단 속도제어방식
  4. 가변전압가변주파수 제어방식
(정답률: 81%)
  •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직류제어방식 중 "정지 레오나드 방식"은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직류 전원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사이리스터를 특정 각도에서 절단하여 직류 전원을 제어함으로써 속도나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속도 제어가 용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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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충고
  2. 반력점간거리
  3. 디딤판(스템)의 폭
  4. 디딤판(스템)의 수평 투영 단면적
(정답률: 73%)
  •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은 디딤판(스템)의 폭, 디딤판(스템)의 수평 투영 단면적, 반력점간거리이다. 하지만 반력점간거리는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이 아니다. 반력점간거리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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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기의 카와 균형추를 로프로 감는 방법 중 더블랩을 사용하는 승강기는?

  1. 저속 화물용 엘리베이터
  2. 중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3.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4. 저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2%)
  • 더블랩은 로프를 두 번 감아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승강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더블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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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엘리베이터용 트랙션 권상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헬리컬기어드 권상기는 웜기어에 비해 효율이 높다.
  2. 웜기어 권상기는 소음이 작다.
  3. 로프의 권부각이 크면 미끄러지기 쉽다.
  4. 주로프에 사용되는 도르래의 피치지름은 로프지름의 40배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86%)
  • "로프의 권부각이 크면 미끄러지기 쉽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로프의 권부각이 작을수록 더 많은 접촉면이 생겨서 마찰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미끄러짐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로프의 권부각이 작을수록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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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VVVF 제어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류에서 직류로 변경되는 컨버터는 주로 사이리스터를 사용한다.
  2. 직류에서 교류로 변경되는 인버터에는 주로 트랜지스터 또는 IGBT가 사용된다.
  3. 발생하는 회생전력은 모두 저항을 통하여 열로 소비한다.
  4.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75%)
  • "발생하는 회생전력은 모두 저항을 통하여 열로 소비한다."이 틀린 것이다. VVVF 제어 방식에서 발생하는 회생전력은 저항을 통해 열로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전원으로 회수되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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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인터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원은 충전용 배터리를 사용한다.
  2. 카의 조작반과 기계실이나 관리실 간에 설치한다.
  3. 비상 시 방재센터, 기계실 및 관리실에서 안내방송으로 사용된다.
  4. 관리실 등에서 인터폰을 받지 않으면 외부로 자동 통화연결 되어야 한다.
(정답률: 78%)
  • "비상 시 방재센터, 기계실 및 관리실에서 안내방송으로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터폰은 비상 시에도 주로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사용되며, 방재센터나 기계실, 관리실에서는 엘리베이터 상태를 모니터링하거나 조작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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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기계실은 건축물의 타부분으로부터 출입문으로 격리되어야 한다.
  2. 기계실의 위치는 항상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설치되어야 한다.
  3. 기계실의 작업구역 유효높이는 2m 이상이어야 한다.
  4. 기계실의 기둥, 벽, 천장은 기기의 보수 및 수리를 위하여 기기와 일정 거리 이상을 두도록 한다.
(정답률: 88%)
  • 기계실의 위치는 항상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설치되어야 한다. 이유는 승강로의 최상부쪽에 설치함으로써 기계실 내부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고, 기계실 내부에 있는 기계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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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어머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소음이 없어야 한다.
  2. 작동회수는 엘리베이터 기동회수의 2배 정도이므로 보수가 쉬워야 한다.
  3. 감속장치는 기어에 의한 방식도 사용되고 있다.
  4.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DC모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84%)
  •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DC모터를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도어머신은 작동이 원활하고 소음이 없어야 하며, 작동회수가 많기 때문에 보수가 쉬워야 한다. 감속장치는 기어에 의한 방식도 사용된다. 그러나 DC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정확한 위치 제어와 속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DC모터는 소음이 적고 작은 크기로 설계할 수 있어 도어머신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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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동기 기어리스 권상기를 설계하려고 한다. 주도르래의 직경을 작게 설계할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형화가 가능하다.
  2. 회전수가 빨라진다.
  3. 브레이크 제동 토크가 커진다.
  4. 주로프의 지름이 작아질 수 있다.
(정답률: 71%)
  • 정답은 "브레이크 제동 토크가 커진다."가 아니다.

    주도르래의 직경을 작게 설계할 경우, 회전수가 빨라지고 소형화가 가능해진다. 그러나 브레이크 제동 토크는 주도르래의 직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주로프의 지름이 작아질 수 있다는 것도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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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측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레일의 최소 크기는?

  1. 1K
  2. 3K
  3. 5K
  4. 8K
(정답률: 78%)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측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레일의 최소 크기는 8K이다. 이는 엘리베이터 카의 안전성과 원활한 이동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크기이기 때문이다. 더 작은 크기의 가이드 레일을 사용하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불안정하거나 불안전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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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카틀 높이가 3.4m, 꼭대기틈새가 1.4m, 기계실 높이가 2.0m, 출입구높이가 2.1m 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오버헤드(OH)는 몇 m인가?

  1. 5.4
  2. 5.5
  3. 4.8
  4. 3.4
(정답률: 73%)
  • 오버헤드는 카틀 높이에서 출입구 높이까지의 거리이므로, 3.4m - 2.1m = 1.3m 이 됩니다. 하지만, 이 거리에 꼭대기틈새 1.4m와 기계실 높이 2.0m가 더해져야 하므로, 1.3m + 1.4m + 2.0m = 4.7m 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인 "4.8"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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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상용엘리베이터에 대한 요건이 아닌 것은?

  1. 비상용엘리베이터는 모든 승강장문 전면에 방화구획된 로비를 포함한 승강로 내에 설치되어야 한다.
  2.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방화구획 밖에 설치하여야 한다.
  3. 비상용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 출입구마다 정지하여야 한다.
  4.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입니다.

    비상용엘리베이터는 비상상황에서 인명구조를 위해 설치되는 것으로, 운행속도가 빠를수록 빠른 대피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1m/s 이상의 운행속도가 요건 중 하나입니다.

    반면,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방화구획 밖에 설치하여야 한다."는 요건은 비상상황에서도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엘리베이터가 정지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방화구획 밖에 설치하는 것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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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이드레일의 허용응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200kg/cm2
  2. 2400kg/cm2
  3. 3600kg/cm2
  4. 4800kg/cm2
(정답률: 87%)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이드레일의 허용응력은 2400kg/cm2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가이드레일이 견고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값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하다. 1200kg/cm2는 너무 낮은 값이며, 3600kg/cm2와 4800kg/cm2는 과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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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입식 완충기를 설계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재료의 안전율은 5cm 당 20% 이상의 신율을 갖는 재료에서는 2 이상이어야 한다.
  2.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구할 때 까지 소용하는 시간은 30초 이내여야 한다.
  3. 카의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낙하하여 카가 완충기에 충돌할 때의 평균 감속도는 1gn 이하여야 한다.
  4. 강도는 최대적용중량의 85% 중량으로 비상정지장치의 동작속도로 충격시킬 경우 완충기에 이상이 없어야 하며, 플런저는 완전복귀해야 한다.
(정답률: 79%)
  • 유입식 완충기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양하지만,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옳은 것은 "카의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낙하하여 카가 완충기에 충돌할 때의 평균 감속도는 1gn 이하여야 한다." 입니다. 이유는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고 카를 안전하게 멈추기 위해서는 충돌 시의 감속도가 일정 수준 이하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완충기의 구조와 재료 등을 적절히 선택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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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P10-co-150 지상 15층 규모 사무실 건물에 엘리베이터의 전예상정지수는?

  1. 5.3
  2. 5.8
  3. 6.3
  4. 6.8
(정답률: 44%)
  • 지상 15층 건물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전예상정지수가 6.3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까지 올라갈 때 필요한 속도와 가속도를 고려하여 계산한 값입니다. 이 값은 건물의 높이와 엘리베이터의 기술적인 성능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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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후크의 법칙과 관련하여 관계식 E=σ/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σ는 응력이다.
  2. ε은 변형율이다.
  3. E는 횡탄성계수이다.
  4. σ는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것이다.
(정답률: 69%)
  • E는 탄성계수이며, 횡탄성계수는 G이다. 따라서 "E는 횡탄성계수이다."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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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선관, 박스 등은 물이 잠기지 않는 구조로 한다.
  2. 카 위의 각 전기장치에는 방적 카바, 물빼기 구멍 등을 설치한다.
  3. 승강장에서 카를 부르는 장치는 반드시 피난층에만 설치하여야 한다.
  4. 동일한 승강로 내에 다른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전체적인 공용 승강로는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내화규정을 만족하여야 한다.
(정답률: 88%)
  • "승강장에서 카를 부르는 장치는 반드시 피난층에만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설계 시에는 모든 층에 카를 부를 수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 호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모든 층에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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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동기의 효율에 관한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86%)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출력은 입력에서 손실된 에너지를 제외한 실제 출력)을 입력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력이 입력에 비해 크면 효율이 높아지고, 출력이 입력에 비해 작으면 효율이 낮아집니다. "" 식에서는 출력이 입력에 가까울수록 분모가 작아져서 효율이 높아지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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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베어링 메탈 재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열전도가 잘 되어야 한다.
  2. 축과의 마찰계수가 작아야 한다.
  3.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
  4. 제작이 용이하고 내부식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6%)
  •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베어링 메탈 재료는 축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축보다 부드러운 재료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는 오히려 잘못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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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트랙션비(Traction rati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랙션비의 값이 낮아질수록 트랙션 능력은 좋아진다.
  2. 트랙션비의 값이 커질수록 전동기의 출력은 낮아질 수 있다.
  3. 카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를 말한다.
  4. 트랙션비의 계산 시는 적재하중, 카 자중, 로프 중량, 오버밸런스율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트랙션비의 값이 커질수록 전동기의 출력은 낮아질 수 있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트랙션비가 커질수록 카의 중량에 비해 전동기의 출력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션비가 높을수록 전동기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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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은 승강기 권상 시브의 언더컷 홈 모양이다. 홈의 깎인 면 a의 값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2a=d=×sinβ
(정답률: 61%)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삼각형 ABC에서, 각 A와 B는 직각이고, 각 C는 180-β이다.

    따라서 sinC = sin(180-β) = sinβ 이다.

    또한, 삼각형 ABC에서, 선분 AC의 길이는 d이고, 선분 BC의 길이는 2a이다.

    따라서 삼각형 ABC에서, sinC = 선분 AC / 선분 BC = d / (2a) 이다.

    따라서 2a = d / sinβ 이므로, a = d / (2sinβ) 이다.

    따라서 ""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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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피트 바닥은 전부하상태의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였을 때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의 몇 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2
  2. 2~3
  3. 2.1~3
  4. 2.5~4
(정답률: 64%)
  • 피트 바닥은 엘리베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승객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트 바닥은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고, 안전하게 승객을 운송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완충기에 작용하는 정하중을 기준으로 피트 바닥이 얼마나 많은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은 2.5~4배 정도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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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경은 항상 공칭지름이 12mm 이상이어야 한다.
  2. 카 1대에 대하여 3본(권동식의 경우 2본) 이상이어야 한다.
  3. 주로프의 안전율이 12 이상이어야 한다.
  4. 끝부분은 1본마다 로프소켓에 바빗트 채움을 하거나 체결식 로프소켓을 사용하여 고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직경은 항상 공칭지름이 12mm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주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직경이 작을수록 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직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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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대의 승강기 조작방식에서 자동운전방식이 아닌 것은?

  1. 단식자동식
  2. 군 관리방식
  3. 승합전자동식
  4. 하향승합자동방식
(정답률: 81%)
  • 군 관리방식은 인원이 많은 군인들을 한 번에 태우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승강기 내부에 군인이 직접 조작하여 원하는 층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동운전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반면에, 단식자동식, 승합전자동식, 하향승합자동방식은 모두 자동운전방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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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 로프의 안전율(S)을 산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K: 초핑계수, N: 로프 본수, P: 로프적재하중(kg), Wc: 카 자중(kg), Wr: 로프자중(kg) 이다.)

  1. 안전율(S) =
  2. 안전율(S) =
  3. 안전율(S) =
  4. 안전율(S) =
(정답률: 77%)
  • 안전율(S) = 이 옳다. 이유는 안전율은 로프의 인장강도와 적재하중의 비율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로프의 인장강도는 로프의 초핑계수(K)와 로프 본수(N)로 결정되며, 적재하중은 로프적재하중(P)과 카 자중(Wc), 로프자중(Wr)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안전율(S)은 (로프의 인장강도) / (적재하중)으로 계산되며,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안전율(S) = (K × N × 로프의 인장강도) / (P + Wc + Wr) 이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안전율(S) =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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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어클로저의 방식 중 레버시스템과 코일스프링 및 도어체크를 조합한 방식은?

  1. 레버 클로저 방식
  2. 와이어 클로저 방식
  3. 웨이트 클로저 방식
  4. 스프링 클로저 방식
(정답률: 73%)
  • 스프링 클로저 방식은 코일스프링과 도어체크를 이용하여 도어를 부드럽게 닫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레버 클로저 방식과 달리 도어를 닫을 때 레버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닫을 수 있으며, 웨이트 클로저 방식보다는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 클로저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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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공동주택(아파트)의 평균운전간격은 몇 초(sec)가 적합한가?

  1. 60~90
  2. 45~60
  3. 30~45
  4. 15~30
(정답률: 66%)
  • 공동주택(아파트)의 평균운전간격은 주로 60~90초가 적합하다. 이는 아파트 내부의 차량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출입구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차량들이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교통 체증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러한 평균운전간격은 주변 도로와의 연계성도 고려하여 적절히 조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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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프링 복귀식 유입완충기를 정격속도 90m/min의 승강기에 사용하여 성능시험을 실시하였을 때 완충기의 평균 감속도는 약 몇 gn 인가? (단, 완충기가 동작한 시간은 0.3sec, 조속기의 트립 속도는 정격속도의 1.4배이다.)

  1. 0.487
  2. 0.714
  3. 0.687
  4. 0.887
(정답률: 48%)
  • 완충기의 평균 감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평균 감속도 = (최대 감속도 - 최종 속도) / 동작 시간

    최대 감속도는 조속기의 트립 속도로 계산할 수 있다.

    최대 감속도 = 정격속도 × 1.4 = 126m/min

    최종 속도는 완충기가 동작한 시간 동안 감속한 거리를 계산하여 구할 수 있다.

    감속한 거리 = (정격속도 + 최종 속도) × 동작 시간 / 2

    최종 속도 = (감속한 거리 × 2 / 동작 시간) - 정격속도

    여기서 감속한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감속한 거리 = (정격속도² - 최종 속도²) / (2 × 평균 감속도)

    따라서 최종 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평균 감속도를 먼저 추정해야 한다. 여러 번의 시도를 통해 평균 감속도를 조정하면 최종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평균 감속도를 0.714gn으로 추정하면 최종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감속한 거리 = (126² - 최종 속도²) / (2 × 0.714 × 9.81)

    동작 시간은 0.3초이므로, 최종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종 속도 = (126 + 최종 속도) / 2 × 0.3

    따라서 최종 속도는 약 37.8m/min이다.

    따라서 평균 감속도가 0.714gn일 때 완충기의 평균 감속도는 약 0.714 × 9.81 = 7.01m/s², 즉 약 0.714g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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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물체를 달아 올리기 위해 훅(hook) 등을 걸 수 있는 볼트는?

  1. T홈 볼트
  2. 나비 볼트
  3. 기초 볼트
  4. 아이 볼트
(정답률: 77%)
  • 아이 볼트는 머리 부분에 고정용 루프가 달려 있어서 훅 등을 걸어서 물체를 달아 올리기에 적합한 볼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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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감마(γ)철에 탄소가 최대 2.11% 고용된 γ고용체로 면심입방격자의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1. 펄라이트
  2. 오스테나이트
  3. 마텐자이트
  4. 시멘타이트
(정답률: 58%)
  • 감마(γ)철은 FCC(face-centered cubic)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탄소가 최대 2.11% 고용된 γ고용체는 오스테나이트입니다. 이는 감마(γ)철과 탄소가 고용체로 혼합되어 결정구조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펄라이트는 감마(γ)철과 시멘타이트의 혼합체이며, 마텐자이트는 감마(γ)철의 변태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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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유압회로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로크 회로
  2. 브레이크 회로
  3. 파일럿 조작 회로
  4. 정토크 구동 회로
(정답률: 69%)
  • 이 회로는 파일럿 유압을 이용하여 큰 유압기기를 작동시키는 회로이기 때문에 "파일럿 조작 회로"라고 부릅니다. 파일럿 유압은 작은 유압기기를 이용하여 큰 유압기기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작은 유압기기가 작동하면 그에 따라 큰 유압기기도 작동하게 됩니다. 이 회로는 주로 큰 유압기기를 작동시키는데 사용되며, 로크 회로나 브레이크 회로, 정토크 구동 회로와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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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원형축이 비틀림을 받고 있을 때 최대전단응력(τmax)과 축의 지름(d)과의 관계는?

  1. τmax∝d2
  2. τmax∝d3
(정답률: 53%)
  • 원형축이 비틀림을 받을 때 최대전단응력(τmax)은 축의 지름(d)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는 전단응력식인 τ = Tc/J를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다.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c는 축의 중심에서 가장 먼 점까지의 거리, J는 극관성(moment of inertia)이다. J는 축의 지름(d)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τmax는 d2에 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τmax∝d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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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연삭숫돌을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 조직
  2. 입자
  3. 기공
  4. 결합체
(정답률: 61%)
  • 연삭숫돌을 구성하는 3요소는 입자, 기공, 결합체입니다. 조직은 연삭숫돌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조직은 입자, 기공, 결합체의 조합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조직은 연삭숫돌의 물리적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연삭숫돌을 구성하는 3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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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직경 600mm, 800rpm으로 회전하는 원통마찰자로서 12.5kW를 전달시키는 힘은 약 N인가? (단, 마찰계수 μ=0.2로 한다.)

  1. 1832
  2. 2488
  3. 4984
  4. 12460
(정답률: 50%)
  • 원통마찰자의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μN

    여기서 N은 수직 방향의 압력이다. 원통마찰자가 회전하면서 전달하는 힘은 다음과 같다.

    P = Fv

    여기서 v는 원통마찰자의 속도이다. 따라서 전달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μNv

    원통마찰자의 지름이 600mm이므로 반지름은 300mm이다. 따라서 원통마찰자의 둘레는 다음과 같다.

    C = 2πr = 2π × 0.3m = 1.88m

    회전속도는 800rpm이므로 초당 회전수는 다음과 같다.

    n = 800/60 = 13.33Hz

    따라서 원통마찰자의 속도는 다음과 같다.

    v = Cn = 1.88m × 13.33Hz = 25.04m/s

    전달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μNv

    N = P/(μv) = 12.5kW/(0.2 × 25.04m/s) = 2488N

    따라서 정답은 "248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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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봉이 인장하중을 받을 때, 탄성한도 영역 내에서 종변형률에 대한 횡변형률의 비는?

  1. 탄성한도
  2. 포와송 비
  3. 횡탄성 계수
  4. 체적탄성 계수
(정답률: 73%)
  • 탄성한도 내에서는 횡변형률과 종변형률의 비율이 일정하며 이를 "포와송 비"라고 합니다. 이 비율은 재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횡탄성 계수와 체적탄성 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봉이 인장하중을 받을 때, 탄성한도 내에서 종변형률에 대한 횡변형률의 비는 포와송 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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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레스 가공에서 드로잉한 제품의 플랜지를 소정의 형상이나 치수로 절단하는 가공법은?

  1. 펀칭
  2. 블랭킹
  3. 트리밍
  4. 셰이빙
(정답률: 55%)
  • 드로잉한 제품의 플랜지를 절단하는 가공법 중에서 소정의 형상이나 치수로 절단하는 것은 "트리밍"이다. 이는 프레스 가공에서 가공된 제품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최종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따라서 펀칭, 블랭킹, 셰이빙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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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용적형 펌프 중 정 토출량 및 가변 토출량으로서 공작기계, 프레스기계 등의 산업기계장치 또는 차량용에 널리 쓰이는 유압 펌프는?

  1. 베인 펌프
  2. 원심 펌프
  3. 축류 펌프
  4. 혼유형 펌프
(정답률: 76%)
  • 베인 펌프는 회전하는 베인(날개)을 이용하여 유체를 흡입하고 압출하는 방식의 용적형 펌프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정 토출량과 가변 토출량 모두 가능하며, 고압 및 고용량의 유체를 처리할 수 있어 산업기계나 차량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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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관용 나사에서 유체의 누설을 막기 위해 지정하는 테이퍼 값은?

  1. 1/40
  2. 1/25
  3. 1/16
  4. 1/10
(정답률: 63%)
  • 관용 나사에서는 테이퍼 값을 지정하여 유체의 누설을 막습니다. 이때, 테이퍼 값이 작을수록 나사가 조이기 쉬워지고 누설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테이퍼 값이 가장 작은 값인 1/16이 유체의 누설을 막기 위해 지정하는 테이퍼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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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융압 및 공기압 용어에서 의미하는 표준상태는?

  1. 온도 0℃, 절대압 1.332kPa, 상대습도 50%인 공기상태
  2. 온도 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
  3. 온도 10℃, 절대압 1.332kPa, 상대습도 50%인 공기상태
  4. 온도 2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
(정답률: 60%)
  • 표준상태는 일반적으로 온도 2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대기압과 관련된 기준으로, 대기압이 101.3kPa일 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 "온도 2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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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표면경화법에서 질화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경화층은 얇지만 경도가 높다.
  2. 마모 및 부식에 대한 저항이 작다.
  3. 담금질할 필요가 없고 변형이 작다.
  4. 600℃이하에서는 경도 감소 및 산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61%)
  • 표면경화법에서 질화법의 특징 중 틀린 것은 "마모 및 부식에 대한 저항이 작다." 이다. 이유는 질화법으로 만들어진 경화층은 경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마모나 부식에 대한 저항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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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스프링의 일반적인 용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하중 및 힘의 측정에 사용한다.
  2. 진동 또는 충격에너지를 흡수한다.
  3.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소비한다.
  4. 에너지를 저축하여 놓고 이것을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에너지를 저축하여 놓고 이것을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이다. 스프링은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스프링을 이용하여 시계나 자동차의 충격을 흡수하고 이를 동력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중 및 힘의 측정, 진동 또는 충격에너지 흡수도 스프링의 용도 중 하나이지만, 이는 스프링의 일반적인 용도보다는 특수한 용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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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외접 원통마찰차의 축간거리가 300mm, 원동차의 회전수가 200rpm, 종동차의 회전수가 100rpm 일 때 원동차의 지름(D1)과 종동차의 지름(D2)은 각각 몇 mm인가?

  1. D1=400, D2=200
  2. D1=200, D2=400
  3. D1=200, D2=100
  4. D1=100, D2=200
(정답률: 62%)
  • 원동차와 종동차의 회전수 비율은 축간거리와 지름 비율이 같으므로 D1:D2=2:1이다. 따라서 D1은 200mm, D2은 400mm이다. 정답은 "D1=200, D2=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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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화알루미늄(Al2O3)분말을 마그네슘, 규소 등의 산화물과 소량의 다른 원소를 첨가하여 소결한 절삭공구로 충격에는 약하나 고속절삭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은?

  1. 세라믹 공구
  2. 고속도강 공구
  3. 초경합금 공구
  4. 다이아몬드 공구
(정답률: 61%)
  • 산화알루미늄은 세라믹 소재로, 마그네슘, 규소 등의 산화물과 소량의 다른 원소를 첨가하여 소결한 세라믹 공구는 충격에는 약하지만 고속절삭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세라믹 공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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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주조품을 제조하기 위한 모형(pattern) 중 코어 모형을 사용해야 하는 주물로 적합한 것은?

  1. 골격형 주물
  2. 크기가 큰 주물
  3. 외형이 복잡한 주물
  4. 내부에 구멍이 있는 주물
(정답률: 72%)
  • 코어 모형은 주조품 내부에 구멍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모형이다. 따라서 내부에 구멍이 있는 주물에 적합하다. 따라서 "내부에 구멍이 있는 주물"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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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구멍의 내경
  2. 구멍의 깊이
  3. 축의 편심량
  4. 공작물의 두께
(정답률: 73%)
  • 버니어캘리퍼스는 길이, 너비, 깊이 등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따라서 "축의 편심량"은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할 수 없다. 축의 편심량은 회전체의 중심축이 회전 중심에서 벗어난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측정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물리적인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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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취성재료에서 단순인장 또는 단순압축 하중에 대한 항복강도, 또는 인장강도나 압축강도에 도달하였을 때 재료의 파손이 일어난다는 이론은?

  1. 최대주응력설
  2. 최대전단응력설
  3. 최대주변형률설
  4. 변형률 에너지설
(정답률: 59%)
  • 최대주응력설은 취성재료가 단순인장 또는 단순압축 하중에 대한 항복강도, 또는 인장강도나 압축강도에 도달하였을 때 재료의 파손이 일어난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재료 내부에서 가장 큰 응력이 발생하는 지점이 파손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최대주응력설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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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이 균일 분포하중(q0)을 받고 왼쪽 끝은 고정, 오른쪽 끝은 단순 지지되어 있는 보의 A점에서의 반력은?

(정답률: 66%)
  • 보의 A점에서의 반력은 보의 전체 하중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므로, 보의 전체 하중을 구해야 한다. 보의 길이 L과 균일 분포하중 q0를 이용하여 보의 전체 하중을 구할 수 있다.

    보의 전체 하중 = q0 × L

    따라서, 보기 중에서 보의 전체 하중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 "" 인 것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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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화철 분말과 알루미늄 분말을 혼합하여 연소시킬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접합하는 용접은?

  1. 테르밋 용접
  2. 탄산가스 아크용접
  3. 원자수소 아크용접
  4. 불활성가스 금속 아크용접
(정답률: 86%)
  • 산화철 분말과 알루미늄 분말을 혼합하여 연소시키면 매우 높은 온도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용접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테르밋 용접이라고 합니다. 이 용접은 고온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에 의해 용접이 이루어지므로, 용접 부위가 매우 단단하게 접합됩니다. 따라서 철도나 다리 등 대형 구조물의 용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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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검출용 스위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광전스위치
  2. 액면스위치
  3. 리미트스위치
  4. 누름버튼스위치
(정답률: 74%)
  • 검출용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센서와 함께 사용되어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신호를 보내는 스위치를 말합니다. 그러나 누름버튼스위치는 사용자가 직접 눌러서 작동시키는 스위치로, 검출용 스위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누름버튼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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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무인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추종 제어
  2. 정치 제어
  3. 프로그램 제어
  4. 프로세스 제어
(정답률: 83%)
  • 무인 엘리베이터는 인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동작해야 하므로, 프로그램 제어가 가장 적합합니다. 프로그램 제어는 미리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엘리베이터를 제어하므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동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제어는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인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에는 프로그램 제어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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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저항 8{Ω]과 유도리액턴스 6[Ω]이 직렬접속된 회로의 역률은?

  1. 0.6
  2. 0.8
  3. 0.9
  4. 1
(정답률: 64%)
  • 역률은 저항과 유도리액턴스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역률은 8/10 = 0.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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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PLC프로그래밍에서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호가 ON 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회로는?

  1. OR회로
  2. AND회로
  3. NOT회로
  4. 자기유지회로
(정답률: 78%)
  • OR회로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ON 상태일 때 출력이 ON이 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PLC프로그래밍에서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호가 ON 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경우에는 OR회로를 사용한다. AND회로는 모든 입력이 ON 상태일 때 출력이 ON이 되는 논리 회로이고, NOT회로는 입력과 반대로 출력이 되는 논리 회로이다. 자기유지회로는 출력이 ON 상태일 때 입력이 OFF가 되어도 출력이 유지되는 논리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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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제어에 해당하는 것은?

  1. 개방 제어
  2. 시퀀스 제어
  3. 개루프 제어
  4. 폐루프 제어
(정답률: 79%)
  • 그림에서는 한 번 진입한 후에는 다시 돌아갈 수 없는 루프가 있으므로 폐루프 제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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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a, b 양단자 간의 합성저항은? (단, 그림에서의 저항의 단위는 [Ω]이다.)

  1. 1.0[Ω]
  2. 1.5[Ω]
  3. 3.0[Ω]
  4. 6.0[Ω]
(정답률: 62%)
  • a와 b 양단자 사이의 전류는 2A이다. 이때, a에서 b로 가는 경로는 1Ω, 2Ω, 3Ω 저항을 거치게 된다. 이는 병렬저항의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1/합성저항 = 1/1 + 1/2 + 1/3

    합성저항 = 1/(1/1 + 1/2 + 1/3) = 1.5[Ω]

    따라서, a와 b 양단자 간의 합성저항은 1.5[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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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이 철심에 두 개의 코일 C1, C2,를 감고 코일 C1에 흐르는 전류 I에 △I 만큼의 변화를 주었다. 이 때 일어나는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렌츠의 법칙에 의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2. 코일 C1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1는 자속의 시간 미분값과 코일의 감은 횟수의 곱에 비례한다.
  3. 전류의 변화는 자속의 변화를 일으키며, 자속의 변화는 코일 C1에 기전력 e1을 발생시킨다.
  4.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
(정답률: 54%)
  •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 이유는 자기인덕턴스는 전류의 변화에 따라 자속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코일 내부에서 기전력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도 전류 I의 변화에 따라 자속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자기인덕턴스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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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단상변압기 2대를 사용하여 3상 전압을 얻고자 하는 결선방법은?

  1. Y결선
  2. V결선
  3. △결선
  4. Y-△결선
(정답률: 60%)
  • 단상변압기 2대를 사용하여 3상 전압을 얻고자 할 때, V결선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각각의 단상변압기의 1차 측에서 중앙점을 연결하고, 2차 측에서는 각각의 단자를 연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압 안정성이 높고, 전류 불균형이 적어 신뢰성이 높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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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100[V], 40[W]의 전구에 0.4[A]의 전류가 흐른다면 이 전구의 저항은?

  1. 100[Ω]
  2. 150[Ω]
  3. 200[Ω]
  4. 250[Ω]
(정답률: 57%)
  • 저항(R) = 전압(V) / 전류(A)

    따라서, R = 100[V] / 0.4[A] = 250[Ω]

    정답은 "250[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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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의 논리식을 간단히 한 것은?

(정답률: 75%)
  •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다음과 같다:

    (A ∧ B) ∨ (¬A ∧ C)

    이 식에서 A가 참이면 첫 번째 괄호가 참이 되고, A가 거짓이면 두 번째 괄호가 참이 된다. 따라서 C가 참이면 전체 식이 참이 되고, C가 거짓이면 전체 식이 거짓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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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오차 발생기간과 오차의 크기로 둘러싸인 면적에 비례하여 동작하는 것은?

  1. P 동작
  2. I 동작
  3. D 동작
  4. PD 동작
(정답률: 58%)
  • 정답은 "I 동작"입니다.

    I 동작은 적분 제어를 의미하며, 오차 발생기간과 오차의 크기로 둘러싸인 면적에 비례하여 동작합니다. 이는 오차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오차의 누적량을 계산하여 제어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반면, P 동작은 오차의 크기에 비례하여 동작하며, D 동작은 오차의 변화율에 비례하여 동작합니다. PD 동작은 P 동작과 D 동작을 결합한 것으로, 오차의 크기와 변화율을 모두 고려하여 제어량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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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i2가 0이 되기 위한 C의 값은? (단, L은 합성인덕턴스, M은 상호인덕턴스이다.)

  1. 1/ωL
  2. 1/ω2L
  3. 1/ωM
  4. 1/ω2M
(정답률: 38%)
  • i2가 0이 되기 위해서는 L과 M에 흐르는 전류가 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L과 M에 인덕턴스가 저장된 에너지는 모두 0이 되어야 합니다. 이때, L에 저장된 에너지는 1/2Li12이고, M에 저장된 에너지는 1/2Mi12입니다. 이 두 에너지가 모두 0이 되려면 i1이 0이 되어야 합니다. i1이 0이 되면, C에 흐르는 전류는 i2와 같아지므로 i2도 0이 됩니다. 따라서, i2가 0이 되기 위해서는 L과 M에 흐르는 전류가 0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i1이 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C에 저장된 에너지는 1/2Cω2V02이고, 이 에너지가 1/2Li12과 1/2Mi12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이를 풀어서 정리하면, C = 1/ω2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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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되는 소자는?

  1. 서미스터
  2. 바리스터
  3. 제너다이오드
  4. 버랙터다이오드
(정답률: 75%)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전기 저항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바리스터는 전압 보상용, 제너다이오드는 전류 보상용, 버랙터다이오드는 전압 제어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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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가는?

  1. 메거
  2. 저항계
  3. 켈빈브리지
  4. 휘스톤브리지
(정답률: 76%)
  • 정답은 "메거"입니다.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물체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절연체와 전극 사이에 전압을 가하고, 그 전압에 대한 전류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계측기가 메거입니다. 메거는 전압을 가하고, 그 전압에 대한 전류를 측정하여 저항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메거가 필요합니다.

    저항계는 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기이며, 켈빈브리지와 휘스톤브리지는 전기적으로 연결된 회로에서 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들은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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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개루프 전달함수 인 단위 궤환계에서 단위계단입력을 가하였을 때의 오프셋(off set)은?

  1. 0
  2. 0.25
  3. 0.5
  4. 0.75
(정답률: 45%)
  • 개루프 전달함수의 그래프를 보면, 입력이 1인 경우 출력이 0.75이다. 따라서 단위계단입력을 가하면 출력이 0.75가 되므로, 오프셋은 0.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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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직류기에서 전압정류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보극
  2. 보상권선
  3. 탄소브러시
  4. 리액턴스 코일
(정답률: 69%)
  • 보극은 직류기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극은 전류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자기장을 만들어내어 전류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보극은 전압정류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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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동기 2차측에 기동저항기를 접속하고 비례 추이를 이용하여 기동하는 전동기는?

  1. 단상 유도전동기
  2. 2상 유도전동기
  3. 권선형 유도전동기
  4. 2중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55%)
  • 기동저항기를 접속하여 비례 추이를 이용하여 기동하는 전동기는 권선형 유도전동기입니다. 이는 기동저항기를 이용하여 전류와 전압의 비례 관계를 조절하여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유도자를 두어 회전자의 자기장과 유도자의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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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작기계의 물품 가공을 위하여 주로 펄스를 이용한 프로그램 제어를 하는 것은?

  1. 수치 제어
  2. 속도 제어
  3. PLC 제어
  4. 계산기 제어
(정답률: 56%)
  • 수치 제어는 공작기계의 물품 가공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제어 방식으로, 컴퓨터를 통해 미리 입력된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때 펄스를 이용한 프로그램 제어가 주로 사용되며, 이는 고정밀한 가공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치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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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온 오프(on-off) 동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응답속도는 빠르나 오프셋이 생긴다.
  2. 사이클링은 제거할 수 있으나 오프셋이 생긴다.
  3. 간단한 단속적 제어동작이고 사이클링이 생긴다.
  4. 오프셋은 없앨 수 있으나 응답시간이 늦어질 수 있다.
(정답률: 62%)
  • 온 오프 동작은 간단한 단속적 제어동작이며, 이로 인해 사이클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제어 시스템에서 원하지 않는 반복적인 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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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하여 목표값의 임의의 변화에 항상 추종되도록 구성된 제어장치는?

  1. 서보기구
  2. 자동조정
  3. 정치제어
  4. 프로세스 제어
(정답률: 79%)
  • 서보기구는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사용하여 목표값의 변화에 항상 추종되도록 구성된 제어장치이다. 따라서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자동조정이나 정치제어, 프로세스 제어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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